학과 샘플강의

creo 3.0 - 총 17시간 13분 / 강의당평균 51분38초

알지오 2016. 9. 29. 09:27





creo 3.0
전체 : 17시간 13분 / 강의당평균  51분38초

01 Creo 3.0 스케치 part1
크레오 모델링의 첫번째 단계인 스케치를 위해 필요한 도구들에 대해서 실습합니다.
31분 
책갈피 : [00:00] 필렛/[00:18] 예제/[00:45] 필렛 종류/[00:56] 원형/[02:13] 원형 트림/[02:50] 원형, 타원형 차이점/[03:23] 타원형/[04:22] 타원형 트림/[05:00] 모따기/[05:22] 모따기/[05:49] 모따기 트림/[06:32] 스플라인/[07:39] 점/[07:48] 형상 점/[08:12] 형상 점/[08:15] 참조 점/[08:46] 형상 점/[09:18] 좌표계/[09:26] 참조 좌표계, 형상 좌표계/[10:03] 오프셋/[10:24] 선을 이용한 오프셋/[10:40] 오프셋/[10:50] 단일/[13:03] 사각형을 이용한 오프셋/[14:11] 루프/[15:01] 체인/[16:05] 강화/[16:47] 강화 유형/[16:55] 끝 캡/[17:03] 두께 입력/[17:24] 화살표 방향으로 오프셋 거리 입력/[18:42] 테스트/[19:47] 강화 모서리 선택/[19:53] 끝 캡 종류/[19:56] 열기/[20:15] 플랫/[20:36] 원형/[21:21] 파라메트릭/[22:20] 파라메트릭 방식/[24:34] 파라메트릭 실습/[25:00] 임의의 수치/[25:45] 수치 변경/[26:22] 수치 변경/[26:55] 선을 이용한 도형 그리기/[27:43] 수평 맞추기/[28:02] 수치 위치 변경/[28:18] 수치 변경/[28:58] 수치 변경 방법/[29:09] 수직/[30:26] 대각선 길이/[30:53] 스케치 해결/[32:21] 수직/[32:36] 스케치 해결/[34:24] 스케치 해결/[34:48] 원 치수/[35:08] 지름/[35:12] 반지름 만들기/[35:50] 지름 만들기/[36:04] 스케치 해결/[36:31] 각도/[37:13] 수직/[37:17] 스케치 해결/[37:49] 스플라인/[38:11] 각도 구하기/[38:51] 수직/[39:36] 접선/[39:52] 수정/[40:13] 수정 예제/[41:33] 수정 사용/[41:52] 치수 변경/[43:03] 치수 수정/[43:26] 치수 수정 사용법/[45:16] 수정/[45:50] 중심선 그리기/[46:04] 원 그리기/[46:11] 선 그리기/[47:13] 치수 나타내는 방법/[47:12] 수직/[48:01] 대칭/[48:50] 스케치 해결/[49:15] 수직/[49:44] 치수 나타내는 방법/[50:05] 치수 배치/[50:17] 전체 수정/[51:21] 결과 확인

02 Creo 3.0 스케치 part2
크레오 모델링의 첫번째 단계인 스케치를 위해 필요한 도구들에 대해서 실습합니다.
52분 
책갈피 : [00:00] 필렛/[00:18] 예제/[00:45] 필렛 종류/[00:56] 원형/[02:13] 원형 트림/[02:50] 원형, 타원형 차이점/[03:23] 타원형/[04:22] 타원형 트림/[05:00] 모따기/[05:22] 모따기/[05:49] 모따기 트림/[06:32] 스플라인/[07:39] 점/[07:48] 형상 점/[08:12] 형상 점/[08:15] 참조 점/[08:46] 형상 점/[09:18] 좌표계/[09:26] 참조 좌표계, 형상 좌표계/[10:03] 오프셋/[10:24] 선을 이용한 오프셋/[10:40] 오프셋/[10:50] 단일/[13:03] 사각형을 이용한 오프셋/[14:11] 루프/[15:01] 체인/[16:05] 강화/[16:47] 강화 유형/[16:55] 끝 캡/[17:03] 두께 입력/[17:24] 화살표 방향으로 오프셋 거리 입력/[18:42] 테스트/[19:47] 강화 모서리 선택/[19:53] 끝 캡 종류/[19:56] 열기/[20:15] 플랫/[20:36] 원형/[21:21] 파라메트릭/[22:20] 파라메트릭 방식/[24:34] 파라메트릭 실습/[25:00] 임의의 수치/[25:45] 수치 변경/[26:22] 수치 변경/[26:55] 선을 이용한 도형 그리기/[27:43] 수평 맞추기/[28:02] 수치 위치 변경/[28:18] 수치 변경/[28:58] 수치 변경 방법/[29:09] 수직/[30:26] 대각선 길이/[30:53] 스케치 해결/[32:21] 수직/[32:36] 스케치 해결/[34:24] 스케치 해결/[34:48] 원 치수/[35:08] 지름/[35:12] 반지름 만들기/[35:50] 지름 만들기/[36:04] 스케치 해결/[36:31] 각도/[37:13] 수직/[37:17] 스케치 해결/[37:49] 스플라인/[38:11] 각도 구하기/[38:51] 수직/[39:36] 접선/[39:52] 수정/[40:13] 수정 예제/[41:33] 수정 사용/[41:52] 치수 변경/[43:03] 치수 수정/[43:26] 치수 수정 사용법/[45:16] 수정/[45:50] 중심선 그리기/[46:04] 원 그리기/[46:11] 선 그리기/[47:13] 치수 나타내는 방법/[47:12] 수직/[48:01] 대칭/[48:50] 스케치 해결/[49:15] 수직/[49:44] 치수 나타내는 방법/[50:05] 치수 배치/[50:17] 전체 수정/[51:21] 결과 확인

03 Creo 3.0 스케치 실습
스케치를 위해 필요한 도구들에 대해서 공부하고, 배운 도구들을 이용해서 스케치 실습을 진행합니다.
48분 
책갈피 : [00:00] 구속/[01:06] 수직, 수평/[01:35] 수직 구속 조건/[01:54] 수평 구속 조건/[02:09] 예제/[02:57] 수직, 수평 구속 조건/[03:08] 예제/[03:40] 수평 구속 조건/[04:06] 수평, 수직 함께 사용할 경우/[04:48] 직각/[05:04] 예제/[05:37] 선 이용하여 도형 그리기/[05:52] 다각형을 사각형으로 변경/[06:14] 스케치 해결/[06:39] 탄젠트/[06:52] 원 그리기/[06:57] 선 그리기/[07:14] 탄젠트/[07:24] T 구속/[07:41] 치수 변경/[08:01] 예제/[08:19] 호와 선 탄젠트/[08:41] 중점/[08:55] 예제/[09:33] M (중간점)/[09:41] 중점/[10:06] 일치/[10:56] 일치/[10:59] 중간사이즈 만들기/[11:59] 대칭/[12:47] 대칭 만들기/[12:53] 중심선을 기준으로 대칭 만들기/[13:38] 결과 확인/[14:03] 스케치 해결/[14:45] 같음/[15:16] 같음/[15:36] 같음을 사용하여 사각형 만들기/[16:00] 원을 이용한 예제/[16:30] 평행/[16:58] 예제/[17:34] 텍스트/[18:10] 텍스트 선/[18:23] 텍스트 기호/[19:32] 스플라인 이용한 텍스트/[20:02] 커브를 따라 배치/[21:01] 세그먼트 삭제/[21:17] 예제/[21:54] 세그먼트 삭제/[22:06] 세그먼트 삭제 사용/[23:38] 코너/[24:25] 코너를 이용한 예제/[25:26] 분할/[26:35] 대칭복사/[27:26] 회전 크기 조정/[27:42] 회전 크기 조정 메뉴/[28:04] 이동/[28:21] 회전, 크기/[28:48] 수평 치수 값 입력/[29:13] 위아래, 각도, 크기/[30:19] 예제/[32:21] 중심선/[32:39] 선/[32:58] 대칭복사/[33:26] 대칭복사/[33:58] 수직/[35:01] 수정/[36:35] 예제/[38:00] 중심선/[38:05] 원/[38:20] 대칭복사/[38:42] 탄젠트/[38:56] 수직/[38:59] 반지름/[39:48] 세그먼트 삭제/[40:59] R/[41:29] 같음/[41:47] 수직/[42:27] 예제/[43:59] 중심선/[44:16] 원/[44:40] 대칭복사/[44:55] 라인 탄젠트/[45:18] 수직/[46:08] 세그먼트 삭제/[46:51] 원

04 파트 모델링과 밀어내기 실습
파트 모델링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장 중요한 밀어내기를 배운 후 실습을 진행합니다.
44분 
책갈피 : [00:13] 부품/[00:28] 모델 트리/[01:14] 모델 트리 (RIGHT, TOP, FRONT)/[01:26] 평면 디스플레이/[02:25] 솔리드모델의 표현방식 CSG/[02:35] 합집합/[02:58] 차집합/[03:23] 차집합/[03:40] 교집합/[04:04] Boolean Operation/[04:10] 물체 만들기/[05:14] 모델 만들기/[05:34] 합집합/[05:50] 차집합/[06:03] 차집합/[06:12] 최종 모델 완성/[06:22] 밀어내기/[07:02] 평면 선택/[07:18] 스케치/[07:52] 스케치 보기/[08:42] 코너 직사각형/[08:58] 스케치 끝내는 방법/[09:26] 밀어내기/[10:14] 실제 수치 입력/[10:32] 밀어내기 방향/[11:06] 결과 확인/[11:17] 원통 그리기/[11:41] 스케치 보기/[12:14] 재료 제거/[12:37] 수치 입력/[12:45] 결과 확인/[12:57] 밀어내기/[13:03] 스케치 보기/[13:25] 밀어내기/[13:36] 원 그리기/[13:49] 구멍 뚫는 방법/[14:05] 재료 제거/[14:16] 스케치 강화/[14:29] 스케치 두께 수정/[14:56] 밀어내기 방향/[15:29] 결과 확인/[15:33] 밀어내기/[15:43] 스케치 보기/[15:48] 디스플레이 유형/[16:08] 음영처리, 은선 제거/[16:18] 중심 직사각형/[16:31] 결과 확인/[16:58] 모델 트리/[17:22] 밀어내기 2/[17:32] 밀어내기 4/[17:37] 밀어내기 5/[17:46] parent 계열/[17:56] child 계열/[18:12] 계열 삭제/[18:54] 밀어내기 1 제거/[19:15] 자 피쳐 처리/[20:08] 부모, 자식 관계/[20:20] 밀어내기 5/[20:53] 부모, 자식 관계 정리/[21:34] 밀어내기 전체 삭제/[21:50] 밀어내기/[21:55] FRONT, 스케치/[22:08] 스케치 보기/[22:27] 선 체인/[23:32] 양방향 밀어내기/[24:41] 수치 입력/[24:55] 결과 확인/[25:02] 밀어내기 추가/[25:35] 스케치 보기/[25:49] 모서리로 음영처리/[26:05] 원 그리기/[26:26] 모서리로 음영처리/[27:01] 스케치 강화/[27:46] 양방향 밀어내기/[27:59] 다음 서피스까지 밀어내기/[29:02] 모든 서피스와 교차하도록 밀어내기/[29:54] 선택된 서피스와 교차하도록 밀어내기/[30:36] 선택된 점, 커브, 평면 또는 서피스로 밀어내기/[31:29] 스케치 강화/[31:42] 실습/[32:54] FRONT, 밀어내기/[33:19] 스케치 보기/[33:24] 원 그리기/[34:10] 반지름/[35:28] 선택 도구, 수정/[35:36] 치수 수정, 치수 변경/[35:59] 라인 탄젠트/[36:19] 세그먼트 삭제/[36:41] 결과 확인/[36:48] 두께 주기/[37:05] 결과 확인/[37:34] 스케치 보기/[37:37] 원 그리기/[37:56] 재료 제거/[38:35] 밀어내기/[38:47] 스케치 보기/[38:51] 원 그리기/[39:09] 수치 입력/[39:22] 결과 확인/[39:27] 대칭복사/[40:02] 결과 확인/[40:27] 다른 방법으로 구멍 뚫기/[40:34] 밀어내기 삭제/[40:56] 밀어내기/[41:04] 원 그리기/[41:27] 동심원/[42:02] 구멍 뚫기/[42:08] 결과 확인/[42:17] 정의 편집/[42:58] 밀어내기 - 단면

05 밀어내기와 회전, 라운드, 모따기
실습을 통해 밀어내기, 회전, 라운드, 모따기들의 여러가지 옵션과 사용 방법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43분 
책갈피 : [00:00] 스케치/[00:04] 배치/[00:22] 내부 스케치 정의/[00:28] 스케치 평면/[00:58] 표준 방향/[01:09] 중심선/[01:14] 선 그리기/[01:23] 대칭 복사/[01:37] 양방향 밀어내기/[01:49] 모서리로 음영처리/[02:09] 배치/[02:15] 평면 선택/[03:10] 참조면, 방향 설정/[04:18] 실습/[04:40] 평면 태그 디스플레이/[05:13] 원 그리기/[05:27] 세그먼트 삭제/[05:52] 수직/[06:18] 선택 도구/[06:24] 치수 수정/[07:06] 두께 수치 입력/[07:21] 결과 확인/[07:36] 실습/[07:51] 밀어내기/[07:55] 스케치 보기/[08:08] 세그먼트 삭제/[08:12] 대칭복사/[08:40] 치수 수정/[09:03] 스케치 강화/[09:26] 결과 확인/[10:21] 실습/[10:54] 밀어내기/[11:02] 원 그리기/[11:22] 세그먼트 삭제/[11:35] 호 그리기/[11:53] 같음 구속 조건/[12:33] 치수 수정/[13:09] 결과 확인/[13:26] 동심원/[13:57] 반사로 음영처리/[14:15] 회전/[14:48] 피쳐 요구사항/[15:44] 결과 확인/[16:15] 각도 입력/[16:53] 밀어내기/[17:11] 원 그리기/[17:24] 피쳐 요구사항/[18:36] 회전 방향/[18:45] 와이어프레임/[19:11] 배치/[20:30] 라운드/[20:47] 선 그리기/[20:56] 원형/[21:24] 결과 확인/[21:37] 라운드/[22:01] 선 그리기/[22:25] 라운드/[23:03] 결과 확인/[23:37] 원 그리기/[23:49] 탄젠트/[24:30] 재료 제거/[24:45] 라운드/[26:05] 세트/[26:16] 반지름/[26:25] 반지름 추가/[26:39] 반지름 변경/[28:28] 편하게 라운드 주는 방법/[29:13] 한번에 묶어서 라운드 주기/[29:21] 세트/[30:19] 라운드/[30:57] 자동 라운드/[31:12] 수치 입력/[31:36] 결과 확인/[32:29] 특정 부분 라운드 제외 하는 방법/[32:48] 제외된 모서리/[33:31] 라운드/[33:44] 모서리로 음영처리/[34:41] 변환 모드/[35:05] 코너 구/[35:54] 밀어내기/[36:18] 세트 - 전체 라운드/[36:59] 결과 확인/[37:21] 회전/[37:27] 중심축/[37:50] 결과 확인/[37:52] 라운드/[38:33] 모따기/[38:53] 육면체 만들기/[39:05] 모따기/[40:01] 세트/[40:33] 모따기/[41:01] 변환 모드/[41:15] 모따기/[41:37] 모따기 치수 구조 설정(DXD)/[41:45] 모따기 치수 구조 설정(D1XD2)/[42:05] 모따기 치수 구조 설정(각도xD)/[42:26] 모따기 치수 구조 설정(45xD)

06 라운드, 쉘, 리브, 모델링(컵, 스윕, 회전)
라운드를 사용하는 예제를 실습한 후 쉘과 리브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47분 
책갈피 : [00:00] 실습/[00:31] 밀어내기/[00:46] 원 그리기/[01:06] 수직/[01:49] 치수 수정/[02:33] 밀어내기/[02:57] 라운드/[03:01] 모서리로 음영처리/[03:24] 결과 확인/[04:40] 셸/[05:06] 사각형 만들기/[05:51] 밀어내기/[05:56] 스케치 보기/[06:52] 밀어내기/[07:30] 두께 수치 변경/[07:40] 두께 방향 변경/[08:22] 밀어내기/[08:29] 계단 형태 만들기/[08:54] 셸/[09:31] 두께 수치 변경/[09:41] 참조/[10:08] 옵션/[11:34] 음영처리/[11:39] 컵 만들기/[12:02] 회전/[12:14] 선 그리기/[12:20] 결과 확인/[12:36] 회전/[12:46] 중심선/[13:18] 재료 제거/[13:28] 라운드/[13:40] 셸/[14:07] 라운드/[14:37] 손잡이 만들기/[14:40] 스윕/[15:22] 표준 방향/[16:06] 참조/[16:26] 스플라인/[16:55] 스윕/[17:13] 단면 그리기/[17:20] 스윕 단면 생성, 편집/[18:28] 결과 확인/[18:43] 셸/[18:59] 셸의 문제점/[19:16] 셸의 문제점 해결방법/[19:21] 제외된 서피스/[20:08] 라운드/[21:31] 실습/[22:20] 밀어내기/[22:28] 중심축/[22:51] 선 그리기/[23:12] 대칭복사/[24:03] 3점 / 탄젠트 끝/[25:29] 결과 확인/[25:45] 부품 새로 만들기/[25:50] 실습/[26:54] 회전/[27:08] 선 그리기/[28:02] 수직/[29:22] 회전/[29:33] 모서리로 음영처리/[30:07] 라운드/[30:36] 결과 확인/[31:03] 밀어내기/[31:47] 원 그리기/[32:37] 스케치 보기/[33:43] 밀어내기/[35:03] 스케치 보기/[36:00] 동심원/[36:19] 라운드/[36:45] 리브 설명/[38:23] 밀어내기/[38:36] 셸/[39:30] 리브/[39:54] 밀어내기/[40:00] 선 그리기/[41:09] 밀어내기/[41:34] 리브/[41:42] 궤적 리브, 프로파일 리브/[41:48] 프로파일 리브/[42:15] 스케치 보기/[42:34] 결과 확인/[43:33] 궤적 리브/[43:51] 스케치 보기/[44:05] 결과 확인/[44:26] 궤적 리브 옵션/[44:30] 구배 추가/[44:59] 내부 모서리에 라운드 추가/[45:23] 노출된 모서리에 라운드 추가/[46:30] 프로파일 리브/[46:42] 참조/[46:57] 리브 넓이 조절

07 모델링(프로파일 리브), 구배
프로파일 리브를 활용하는 모델링을 실습한 후 구배 기능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36분 
책갈피 : [00:43] 밀어내기/[00:47] 스케치 보기/[01:29] 치수-수직/[01:47] 선택도구/[02:30] 원통넣기/[02:37] 밀어내기/[02:43] 모서리로 음영처리/[03:13] 원 그리기/[04:10] 결과 확인/[04:23] 밀어내기/[04:29] 동심원/[04:47] 결과 확인/[05:26] F3(FRONT)/[05:41] 사각형 그리기/[06:21] 결과 확인/[06:39] 측면1-선택 항목으로/[07:13] 결과 확인/[07:38] 스케치, 프로파일 리브/[08:31] 단면 설정/[08:59] 도면 확인/[11:31] 밀어내기/[11:40] 스케치 보기/[11:46] 중심선/[12:34] 불필요한 부분 제거/[12:46] 대칭 복사/[13:36] 선택 도구/[14:12] 결과 확인/[15:02] 밀어내기/[15:13] 치수-수직/[15:53] 동심원/[16:29] 프로파일 리브/[16:43] 참조/[17:43] 스케치 보기/[17:49] 중심선/[18:51] 결과 확인/[19:08] 라운드/[19:49] 구배설명1/[22:47] 육면체 만들기/[22:59] 사각형 그리기/[23:30] 밀어내기/[23:47] 선 그리기/[24:32] 스케치 보기/[25:06] 밀어내기/[25:13] 와이어프레임/[25:39] 모서리로 음영처리/[26:06] 결과 확인/[26:48] 구배/[26:50] 구배-참조/[28:56] 결과 확인/[29:26] 구배/[30:16] 구배 삭제/[30:38] 구배-참조/[31:39] 정의 편집/[32:11] 구배 경첩/[33:08] 구배-분할/[33:20] 분할 옵션-구배 경첩에 의한 분할/[33:52] 면 옵션-두 면을 의존적으로 구배/[34:02] 면 옵션-첫 면만 구배/[34:09] 면 옵션-두 번째 면만 구배/[34:18] 분할 옵션-분할 객체에 의한 분할/[34:31] 스케치/[34:51] 구배-분할/[35:08] 면 옵션-두 면을 독립적으로 구배/[35:21] 분할 옵션

08 모델링(밀어내기 활용, 기준면), 기준축, 기준면
기준축과 기준면을 활용한 모델링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 후 예제를 통해 해당 기능에 대해서 실습합니다.
55분 
책갈피 : [00:00] 실습자료 확인/[00:45] 밀어내기/[00:55] 중심선/[01:05] 원 그리기/[01:38] 세그먼트 삭제/[02:09] 수직/[02:54] 치수 수정/[03:47] 밀어내기 값/[03:54] 실습자료 확인/[04:21] 밀어내기/[04:37] 선 그리기/[05:32] 밀어내기 두께, 방향/[05:58] 밀어내기/[06:35] 모델 트리/[07:05] 실습자료 확인/[07:42] 모서리로 음영처리/[07:57] 스케치 보기/[08:17] 선 그리기/[08:51] 치수-수직/[09:17] 세그먼트 삭제/[09:37] 밀어내기/[10:21] 스케치 보기/[10:53] 결과 확인/[10:59] 실습자료 확인/[11:16] 라운드/[12:12] 실습자료 확인/[13:32] 새로 만들기/[13:39] RIGHT:F1(기준면)/[14:49] 구속(동일 길이, 강화)/[15:06] 치수-수직/[15:38] 치수 수정/[16:18] 양방향 밀어내기/[17:02] 동심원/[17:48] 참조/[18:24] 치수/[18:49] 결과 확인/[19:04] 실습자료 확인/[19:26] 참조/[20:14] 동심원, 밀어내기/[21:24] 기준/[22:28] 스케치 보기/[23:09] 축 태그 디스플레이/[23:48] 축/[24:56] 축-기준축/[26:36] 축-기준축/[27:40] 결과 확인/[28:23] 축-기준축/[29:00] 평면 만들기/[29:22] 평면/[30:18] 평면-기준면/[31:06] 밀어내기/[31:29] 선택된 점, 커브, 평면 또는 서피스로 밀어내기/[32:23] 평면/[33:04] 기준면-모서리/[34:04] 기준면-서피스/[35:14] 평면/[38:20] 원통 윗 모서리 선택/[38:42] 원통 면 선택/[39:21] 서피스 통과/[39:31] 서피스 수직, 탄젠트/[40:49] 평면/[41:53] 실습자료 확인/[43:34] 밀어내기/[43:49] 원 그리기/[44:22] 세그먼트 삭제/[44:35] 좌우 대칭/[45:32] 치수 수정/[45:49] 실습자료 확인/[47:24] 밀어내기/[47:26] 배치-스케치/[48:07] 원 그리기/[48:22] 라인 탄젠트/[48:55] 치수-수직/[49:33] 밀어내기 방향/[50:18] 실습자료 확인/[51:05] 평면/[51:22] 밀어내기/[51:57] 다음 서피스까지 밀어내기/[52:18] 실습자료 확인/[52:46] 밀어내기/[53:12] 동심원/[53:44] 실습자료 확인/[53:59] 밀어내기/[54:04] 참조/[54:37] 대칭 복사

09 모델링(프로파일 리브, 패턴), 패턴, 구멍
패턴과 구멍 기능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공부하고, 리브, 패턴을 활용한 예제를 실습합니다.
42분 
책갈피 : [00:00] 진행할 도면 확인/[00:52] 밀어내기/[00:59] 원 그리기/[01:27] 세그먼트 삭제/[02:14] 치수 - 수직/[02:55] 치수 수정/[03:26] 도면 확인/[04:22] 중심 및 점 원 그리기/[04:48] 밀어내기 - 양방향/[05:09] 중심선/[05:41] 도면 확인/[06:11] 프로파일 리브/[06:35] 구속 - 직각/[07:10] 프로파일 리브/[07:37] 도면 확인/[07:55] 밀어내기/[08:33] 대칭 복사/[08:50] 도면 확인/[09:16] 중심선/[09:56] 도면 확인/[10:16] 프로파일 리브/[10:34] 참조선/[11:11] 대칭 복사/[11:19] 도면 확인/[11:27] 라운드/[11:37] 음영처리/[11:44] 패턴 알아보기/[12:14] 사각형 그리기/[12:42] 패턴/[15:17] 많은 패턴 만들기/[15:25] 패턴 - 치수/[16:08] 결과 확인/[17:02] 패턴 삭제/[17:30] 패턴 - 방향/[18:01] 방향, 갯수와 간격 지정/[18:38] 결과 확인/[18:43] 패턴에서 빼고 싶은 부분 제외하기/[20:13] 원형의 모양으로 패턴 만들기/[20:23] 원 그리기/[21:01] 패턴 - 축/[23:06] 축 회전 따르기 해제/[23:27] 패턴 - 채우기/[24:30] 패턴의 원본 변경하기/[24:51] 사각형 그리기/[25:02] 결과 확인/[25:19] 패턴을 활용해서 모델 만들기/[25:57] 선 그리기/[26:13] 세그먼트 삭제/[26:42] 치수 - 수직/[27:13] 치수 수정/[27:54] 도면 확인/[28:37] 동심원 그리기/[28:57] 도면 확인/[29:36] 밀어내기/[30:09] 패턴/[30:43] 도면 확인/[31:38] 대칭 복사/[31:58] 음영처리/[32:04] 홀에 대해서 알아보기/[32:32] 밀어내기/[33:30] 축 만들기/[34:06] 밀어내기, 구멍/[35:56] 사각형 드릴 구멍 프로파일/[36:10] 표준 구멍 프로파일을 드릴 구멍 프로파일로 사용/[37:04] 카운터싱크/[37:43] 카운터보어/[38:12] 카운터싱크 + 카운터보어/[38:25] 표준 구멍/[39:50] 스케치를 사용하여 드릴 구멍 프로파일 정의/[40:30] 기준선/[40:36] 선을 이용하여 모양 그리기/[41:21] 구멍 - 형태

10 구멍, 스윕, 블렌드, 스윕 블렌드, 복사와 붙여넣기 특수
구멍, 스윕, 블렌드, 스윕 블렌드, 복사와 붙여넣기, 붙여넣기 특수들의 기능을 알아보고 사용방법을 실습합니다.
1시간 17분 
책갈피 : [00:00] 원 모양에 구멍 뚫기/[00:20] 구멍/[01:27] 스윕/[02:10] 스케치/[02:20] 스플라인/[02:42] 스윕 - 참조/[03:41] 스플라인/[04:05] 단면 생성/[04:16] 중심/끝/[04:43] 블렌드/[05:13] 블렌드 이용한 실습/[05:43] 사각형 그리기/[05:56] 표준 방향/[06:21] 블렌드 - 단면/[06:56] 새 단면 삽입/[07:29] 블렌드 - 옵션/[07:42] 블렌드 - 탄젠트/[08:05] 결과 확인/[08:22] 사각형 그리기/[09:02] 원 그리기/[09:59] 중심선/[10:59] 미리보기/[11:04] 얇은 피쳐 생성/[11:40] 스윕 블렌드/[12:06] 기준점 생성/[13:20] 스윕 블렌드 - 참조, 단면/[13:37] 중심 직사각형 그리기/[14:01] 중심 및 원 그리기/[15:16] 결과 확인/[15:21] 회전/[16:21] 복사, 붙여넣기/[16:33] 사각형 그리기/[16:46] 원통 만들기/[16:54] 대칭복사/[17:53] 대칭복사 - 옵션 - 종속 복사본 해제/[18:22] 복사, 붙여넣기 메뉴/[19:22] 복사, 붙여넣기 단축키/[20:10] 복사, 붙여넣기 특수/[21:17] 이동/회전 변환을 복사본에 적용/[22:28] 복사, 붙여넣기 실습/[22:37] 밀어내기를 통해서 원통 만들기/[23:30] 스케치 보기, 중심축/[23:51] 붙여넣기 특수/[24:05] 이동(복사) - 변환/[24:54] 붙여넣기 특수/[25:25] 실습할 도면 확인/[26:57] 새로 만들기/[27:57] 세그먼트 삭제/[28:19] 스윕/[28:43] 스케치 보기/[28:54] 도면 확인/[29:27] 원 그리기, 지름 지정/[29:58] 결과 확인/[30:08] 도면 확인/[30:30] 밀어내기/[30:43] 동심원/[31:19] 중심 직사각형/[31:59] 구멍 뚫기/[32:38] 와이어프레임/[32:46] 투영/[33:14] 음영처리/[33:21] 도면 확인/[35:39] 드릴 구멍 프로파일/[35:49] 카운터보어 추가/[36:31] 카운터보어 대칭복사/[37:10] 도면 확인/[39:54] 축 생성/[41:01] 복사, 붙여넣기 특수/[42:19] 평면/[43:53] 대칭 복사/[44:08] 도면 확인/[44:36] 라운드/[44:52] 실습할 도면 확인/[45:42] 밀어내기/[45:56] 원 그리기/[46:28] 중심축/[47:25] 선 그리기/[48:55] 도면 확인/[49:04] 밀어내기/[49:25] 도면 확인/[49:49] 회전/[50:10] 선 그리기/[50:41] 도면 확인/[51:11] 재료 제거/[51:37] 도면 확인/[51:52] 헬리컬 스윕/[52:38] 중심축/[53:30] 스윕 단면 생성/[53:45] 치수 - 수직/[54:22] 재료 제거/[54:49] 다른 방향으로 피쳐의 재료 면 변경/[55:05] 객체 저장/[55:37] 실습할 도면 확인/[56:43] 새로 만들기 - 부품/[56:58] 중심선/[57:06] 사각형 그리기/[57:36] 도면 확인/[58:05] 밀어내기/[58:52] 축 생성/[59:33] 도면 확인/[01:00:18] 축 생성/[01:00:25] 와이어프레임/[01:01:48] 음영처리/[01:02:12] 밀어내기/[01:02:25] 원 그리기/[01:02:48] 대칭복사/[01:02:58] 도면 확인/[01:03:35] 원 그리기/[01:04:12] 두 원의 연결선 그리기/[01:04:39] 대칭복사/[01:04:47] 도면 확인/[01:05:11] 사각형 그리기/[01:05:28] 밀어내기, 재료 제거/[01:05:38] 도면 확인/[01:06:07] 라운드/[01:06:21] 라운드/[01:06:35] 도면 확인/[01:07:30] top에서 보기/[01:08:01] 실습할 도면 확인/[01:08:52] 새로 만들기 - 부품/[01:09:10] 중심선 그리기/[01:09:54] 도면 확인/[01:10:24] 밀어내기/[01:10:30] 원 그리기/[01:10:55] 도면 확인/[01:11:26] 밀어내기/[01:11:32] 모서리로 음영처리/[01:12:29] 음영처리/[01:12:38] 재료 제거/[01:12:43] 도면 확인/[01:13:17] 스케치 보기/[01:13:26] 원 그리기/[01:13:54] 대칭복사/[01:14:03] 도면 확인/[01:14:13] 참조/[01:14:32] 라운드/[01:15:55] 반지름 추가/[01:16:09] top에서 보기/[01:16:43] 라운드/[01:17:11] 결과 확인

11 어셈블리, 서피스 모델링
만들어진 부품들을 조립하는 어셈블리와 서피스를 이용한 모델링 방법을 학습합니다.
52분 
책갈피 : [00:00] 어셈블리/[00:27] X, Y, Z의 3자유도, 각 축에 대한 회전 3자유도/[01:53] mate (면 결합, 면 일치)/[02:42] planer align (평면 정렬)/[03:19] axial align (축 정렬)/[03:39] insert (삽입)/[03:58] parallel (평행, 모서리 일치)/[04:14] 어셈블리/[04:37] 컴포넌트 - 어셈블/[06:05] 축 고정하기/[06:42] 상태 : 부분 구속, 상태 : 구속 부재/[07:47] 상태 : 완전 구속/[08:39] 배치 - 구속 유형 - 기본값/[09:53] 상태 : 부분 구속, 상태 : 완전 구속/[10:27] 볼트를 구멍에 배치하기/[10:43] 볼트 움직이는 방법/[11:04] 볼트를 구멍에 넣는 방법/[11:48] 상태 : 완전 구속/[12:09] 볼트를 구멍에 배치하기/[12:36] 결과 확인/[12:50] 와이어프레임/[13:04] 모델의 단면 살펴보기/[13:14] 보기 관리/[14:09] 참조 - 단면 참조/[14:55] 오프셋 새로 만들기/[15:26] 선으로 스케치하기/[16:15] 영역 새로 만들기/[17:00] 영역 추가하기/[18:00] 영역 편집하기/[18:30] 서피스 모델링/[18:41] 밀어내기 - 솔리드/[19:09] 서피스/[19:56] 곡선 만들기/[20:33] 밀어내기/[20:48] 솔리드 서피스 전환 옵션/[21:56] 스케치/[22:17] 중심선/[22:56] 밀어내기 - 서피스/[23:11] 편집 - 강화/[23:57] 결과 확인/[24:05] 위, 아래 면을 막는 방법/[25:03] 밀어내기/[25:34] 곡선 만들기/[25:43] 양방향 서피스/[26:05] 솔리드화/[26:52] 솔리드화, 재료제거/[27:13] 결과 확인/[27:18] 스윕/[27:40] 스케치 보기, 곡선/[27:49] 스윕/[28:38] 밀어내기/[29:20] 양방향 서피스/[29:36] 솔리드화, 재료제거/[31:01] 스윕/[31:23] 스플라인/[31:43] 스윕, 단면 생성/[32:00] 3점 / 탄젠트 끝 호/[32:29] 구속 - 탄젠트/[32:53] 솔리드화, 재료제거/[33:13] 결과 확인/[33:46] 실습자료 확인/[34:31] 밑바닥 생성하기/[35:07] 중심축, 사각형 그리기/[35:54] 도면 확인/[36:37] 회전/[36:58] 사각형 그리기/[37:04] 중심 / 끝 호/[37:59] 세그먼트 삭제/[38:33] 도면 확인/[39:25] 밀어내기/[39:53] 사각형 그리기/[40:00] 호 그리기/[40:52] 도면 확인/[41:43] 평면 만들기/[42:29] 사각형 그리기/[43:05] 와이어프레임/[43:14] 도면 확인/[43:47] 라운드/[44:07] 도면 확인/[44:16] 라운드/[44:47] 도면 확인, 라운드/[45:35] 스윕, 데이텀평면을 이용하여 모델링 하기/[46:01] 밀어내기/[46:41] 밀어내기를 통해서 원통 만들기/[47:15] 스윕/[47:27] 중심 / 끝 호/[47:49] 치수 입력/[48:07] 스윕/[48:41] 호 그리기/[49:24] 예제 확인/[49:45] 평면 만들기/[50:20] 사각형 만들기/[50:32] 치수 입력/[51:01] 결과 확인

12 모델링(스윕, 구배, 셸, 블렌드)과 세션관리
스윕, 구배, 셸, 블렌드 기능과 그 외 다른 다양한 기능들을 이용해서 모델링 실습을 진행하고, 세션관리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51분 
책갈피 : [00:01] 실습 모델 확인1/[00:42] 새로 만들기 - 부품/[01:06] 중심선/[01:34] 치수 입력/[01:59] 도면 확인/[02:21] 스케치 보기/[02:28] 선 그리기/[02:52] 대칭 복사/[03:50] 치수 수정/[04:37] 세그먼트 삭제/[05:13] 결과 확인/[05:19] 도면 확인/[05:58] 스케치/[06:22] 호 그리기/[06:37] 치수 - 수직/[07:21] 단면 생성하기/[07:28] 스윕/[07:54] LEFT 방향 전환/[08:15] 호 그리기/[08:42] 결과 확인/[08:57] 옵션 - 끝 결합/[09:13] 도면 확인/[09:54] 회전/[10:41] 세그먼트 삭제/[11:22] 도면 확인/[11:59] 밀어내기/[12:05] 참조/[12:34] 도면 확인/[12:40] 양방향 밀어내기/[12:58] 도면 확인/[13:39] 구배/[14:25] 도면 확인/[14:38] 라운드/[15:20] 도면 확인, 라운드/[15:42] 도면 확인/[16:04] 라운드, 값 입력/[16:42] 도면 확인, 결과 확인/[16:48] 블렌드 기능을 이용하여 재료 깎기/[17:05] 블렌드/[17:32] 중심과 축 타원 그리기/[18:22] 재료 제거/[19:12] 대칭복사/[19:36] 실습 모델 확인2/[20:06] 밀어내기/[20:25] 사각형 그리기/[20:55] 도면 확인/[21:32] 스케치/[21:47] 호 그리기/[22:15] 스윕/[22:46] 구속 - 탄젠트/[23:20] 도면 확인/[24:13] 형태 - 블렌드/[24:35] 참조/[25:39] 타원형 그리기/[25:58] 재료 제거/[26:12] 대칭 복사/[26:29] 도면 확인, 라운드/[27:10] 도면 확인/[27:46] 셸/[28:29] 밀어내기/[29:26] 구멍 뚫기/[29:46] 동심원 그리기/[30:35] 중심 및 원 그리기/[31:54] 밀어내기/[32:29] 도면 확인/[32:55] 라운드/[33:24] 세션 관리하는 방법/[33:52] 파일 - 세션 관리/[34:21] 세션 관리 - 객체 목록/[35:20] 세션 관리 - 객체 목록/[35:55] 세션 관리하는 이유/[36:31] 세션 관리 - 현재 항목 지우기/[37:27] 세션 관리 - 객체 목록/[37:36] 닫기/[38:57] 세션 관리 - 현재 항목 지우기/[39:31] 세션 관리 설명/[40:14] 편집 - 오프셋/[40:40] 사각형 그리기/[41:25] 솔리드화 - 재료 제거/[41:59] 구멍 만들기/[42:32] 평면/[42:56] 사각형 그리기, 재료 제거/[43:37] 오프셋/[44:28] 구배 피쳐 사용/[45:07] 스케치 보기/[46:17] 오프셋 정의편집/[46:53] 오프셋 옵션 - 서피스에 수직/[47:27] 오프셋 옵션 살펴보기/[48:11] 미리보기/[49:09] 오프셋 옵션 - 측면 서피스 생성/[50:53] 오프셋 - 서피스 피쳐 대체/[51:36] 결과 확인

13 모델링(오프셋, 스윕 블렌드)과 경계 블렌드
오프셋, 스윕 블렌드를 활용한 모델링을 진행하고 경계 블렌드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55분 
책갈피 : [00:00] 제작할 모델 확인/[00:36] 새로 만들기/[00:59] 사각형 만들기/[01:20] 스케치, 회전/[01:32] 중심과 축 타원/[02:10] 도면 확인/[02:50] 스케치 보기/[03:15] 도면 확인/[04:17] 서피스, 솔리드화/[05:09] 도면 확인/[05:34] 오프셋/[06:12] 중심선 그리기/[06:40] 도면 확인/[07:38] 대칭 복사/[08:05] 도면 확인/[08:50] 도면 확인, 라운드/[09:48] 와이어프레임/[10:40] 음영처리/[11:07] 도면 확인/[11:33] 중심선 그리기/[12:14] 세그먼트 삭제/[12:35] 대칭복사/[12:48] 도면 확인/[13:39] 라운드/[14:01] 결과 확인/[14:12] 블렌드/[15:13] 사각형 그리기/[15:47] 점 그리기/[16:37] 스윕 블렌드/[16:55] 스플라인/[18:01] 원 그리기/[18:40] 결과 확인/[18:57] 서피스/[19:53] 세그먼트 삭제/[20:46] 강화/[21:19] 정의 편집/[21:46] 스플라인/[22:44] 제작할 모델 확인/[23:45] 새로 만들기 - 부품/[24:09] 선, 세그먼트 삭제/[24:58] 도면 확인/[25:36] 탄젠트/[25:58] 도면 확인/[26:51] 치수/[29:01] 도면 확인(첫 번째 단면 그리기)/[29:31] 스윕 블렌드/[30:35] 스케치 보기/[31:20] 사각형 그리기/[31:53] 솔리드/[32:11] 도면 확인/[32:48] 라운드/[33:22] 도면 확인(구멍 뚫기)/[33:49] 셸/[34:18] 도면 확인(구멍 뚫기)/[34:35] 밀어내기/[35:09] 도면 확인, 밀어내기/[35:47] 도면 확인/[36:12] 밀어내기/[36:41] 사각형 그리기/[37:06] 문제 확인, 해결 방법/[37:28] 정의편집/[37:44] 와이어프레임/[38:38] 음영처리/[38:51] 대칭복사/[39:02] 도면 확인/[39:29] 밀어내기/[39:36] 원 그리기/[40:18] 패턴/[40:52] 도면 확인, 대칭복사/[41:14] 결과 확인/[41:18] 경계 블렌드/[41:52] 스케치 보기/[42:08] 평면/[42:34] 스플라인/[42:55] 경계 블렌드/[43:13] 결과 확인/[44:17] 스케치 보기/[44:36] 스플라인, 경계 블렌드/[45:21] 원 그리기/[45:39] 평면/[46:17] 블렌드와 경계 블렌드의 차이점/[46:54] 움푹 들어간 옆선 만들기/[47:21] 점 생성/[48:24] 참조/[49:34] 호 그리기/[50:06] 경계 블렌드/[50:38] 결과 확인/[51:13] 볼록한 옆선 만들기/[51:35] 점 생성/[52:14] 호 그리기/[52:37] 경계 블렌드/[53:02] 결과 확인/[53:22] 솔리드화, 강화/[53:47] 서피스 - 채우기/[54:18] 결합/[54:42] 솔리드화/[54:52] 결과 확인

14 모델링(경계 블렌드, 가변단면스윕)과 가변단면스윕
가변단면스윕에 대해서 공부한 후 경계블렌드와 가변단면스윕을 활용하는 예제를 진행합니다.
60분 
책갈피 : [00:00] 진행할 모델 확인 1/[00:30] 밀어내기/[01:25] 도면 확인/[02:10] 밀어내기/[02:17] 원 그리기/[02:44] 선을 이용하여 육각형 그리기/[03:09] 구조 전환/[03:38] 도면 확인/[04:19] 원 그리기/[04:37] 중심축/[04:45] 세그먼트 삭제/[05:00] 도면 확인(옆면 만들기)/[05:30] 와이어프레임/[06:31] 경계 블렌드/[07:17] 커브: 복합소재/[08:13] 음영처리/[08:37] 대칭복사/[09:04] 솔리드화, 결합/[09:32] 음영처리/[09:51] 도면 확인/[10:19] 스케치 보기/[10:28] 타원 그리기/[11:04] 도면 확인/[11:29] 뷰 - RIGHT/[11:54] 밀어내기/[12:17] 도면 확인(라운드)/[12:37] 라운드/[13:07] 결과 확인/[13:21] 진행할 모델 확인 2/[13:51] 사각형 그리기/[14:47] 도면 확인/[15:36] 중심축 그리기/[16:09] 원 그리기/[16:30] 도면 확인/[17:14] 세그먼트 삭제/[17:42] 도면 확인/[17:59] 라운드/[18:38] 와이어프레임/[19:52] 오프셋/[20:18] 도면 확인/[21:05] 포인트 작업(점 생성)/[22:14] 스케치/[22:46] 스케치/[23:21] 경계 블렌드/[23:43] 커브: 복합소재/[24:12] 솔리드화/[24:29] 도면 확인/[25:27] 서피스/[26:00] 도면 확인/[26:30] 밀어내기/[27:10] 치수/[27:42] 도면 확인/[28:07] 스케치 보기, 원 그리기/[28:43] 도면 확인(라운드)/[29:18] 라운드/[29:37] 자동 라운드/[30:10] 가변, 단면, 스윕 알아보기/[30:18] 스윕/[30:57] 결과 확인/[31:09] 스윕 단면 확인/[31:19] 가변/[32:00] 스윕/[32:10] 가변의 옵션/[32:32] 스윕 단면 생성/[33:10] 결과 확인/[33:54] 스케치/[34:23] 직선, 스플라인 그리기/[35:16] 타원 그리기, 스윕/[36:09] 가변 단면 생성/[36:19] 스케치/[37:02] 대칭 복사/[37:36] 붙여넣기 특수/[38:22] 스윕/[39:06] 경계 블렌드/[39:49] 단면의 차이/[40:05] 스윕/[40:38] 스윕에 가장 중요한 부분/[41:04] 셸/[41:21] 라운드/[42:05] 진행할 모델 확인 3/[42:21] 새로 만들기 - 부품/[42:39] 중심축, 사각형 그리기/[43:09] 도면 확인/[43:57] 평면/[44:18] 원 그리기/[45:16] 도면 확인(탄젠트)/[45:25] 구속 - 탄젠트/[45:45] 도면 확인/[46:19] 중심선 그리기/[46:33] 세그먼트 삭제/[46:52] 도면 확인/[47:09] 선 그리기/[47:23] 도면 확인/[48:50] 호 그리기/[49:17] 치수 - 수직/[49:59] 선 그리기/[50:06] 도면 확인/[50:37] 스윕/[51:15] 결과 확인/[51:56] 도면 확인(구배 주기)/[52:37] 구배/[53:56] 도면 확인(구 만들기)/[54:16] 원 그리기/[54:36] 세그먼트 삭제/[55:13] 라운드/[55:27] 결과 확인

15 모델링(회전, 스윕블렌드, 구멍)과 투영, 결합, 트림
모델링 실습을 진행하고, 투영, 결합, 트림을 사용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서 배워봅니다.
58분
책갈피 : [00:00] 만들어 볼 예제 확인/[01:15] 회전/[01:39] 선 그리기/[02:36] 도면 확인/[03:03] 치수 - 도면/[05:00] 도면 확인/[05:47] 회전/[05:53] 도면 확인/[06:21] 와이어프레임/[06:36] 스플라인/[07:26] 음영처리/[07:32] 도면 확인/[08:16] 스윕 블렌드/[09:34] 도면 확인/[10:22] 라운드/[11:05] 도면 확인/[11:18] 구멍/[12:06] 도면 치수 확인/[13:48] 결과 확인/[14:29] 원통 만들기/[14:54] 스케치/[15:52] 투영/[16:54] 투영/[17:26] 투영/[17:56] 스케치/[18:11] 투영/[18:49] 중심 직사각형 그리기/[19:20] 패턴 수정하기/[20:19] 서피스/[20:27] 솔리드화/[21:03] 투영/[22:29] 재료 제거/[22:47] 만들어 볼 모델 확인/[23:51] 중심선/[24:20] 도면 확인/[25:02] 밀어내기/[25:59] 선택 도구/[26:21] 도면 확인/[27:14] 도면 확인/[28:16] 호 그리기/[28:55] 치수 - 수직/[29:53] 스윕/[30:52] 도면 확인/[31:35] 원의 반을 제거하기/[32:03] 도면 확인/[32:42] 사각형 그리기/[33:33] 도면 확인/[34:39] 참조/[35:06] 양방향 밀어내기/[35:28] 솔리드화/[35:41] 도면 확인/[36:09] 평면 만들기/[37:07] 라운드/[37:55] 도면 확인/[38:25] 결과 확인/[38:32] 채우기/[38:50] 사각형 그리기/[39:33] 구속 - 같음/[40:17] 스윕/[40:56] 서피스 - 채우기/[41:40] 스케치 - 투영/[42:28] 서피스 - 채우기/[42:50] 결합/[43:23] 스케치/[43:57] 밀어내기/[44:11] 결합/[45:02] 솔리드화/[45:07] 다른 서피스 기능 알아보기/[45:37] 밀어내기/[46:03] 교차/[47:08] 호 그리기/[47:20] 교차/[48:43] 트림/[49:10] 밀어내기, 서피스/[49:41] 트림/[50:55] 트림/[51:50] 결합/[52:13] 트림과 결합을 이용해서 서피스 면으로 컵 만들기/[53:06] 손잡이 부분 만들기/[53:35] 스윕/[53:51] 중심 직사각형 그리기/[54:06] 구속 - 같음/[54:45] 확장/[55:18] 결합/[56:02] 강화/[56:38] 솔리드화/[56:52] 결과 확인

16 모델링(오프셋, 스윕, 구배)과 확장, 결합, 붙여넣기 특수, 발표형상, 드라이어 모델링
모델링을 진행하고, 확장, 결합, 붙여넣기 특수, 발표형상을 통한 형상복사를 진행한 뒤 드라이어 모델링을 진행합니다.
1시간 15분
책갈피 : [00:00] 진행할 모델링 확인/[00:22] 밀어내기/[00:33] 도면 확인/[01:44] 참조/[01:55] 기준선 그리기/[02:35] 거리와 각도 확인/[03:17] 도면 확인/[04:07] 참조/[04:29] 중심/끝 호 그리기/[05:01] 서피스/[05:12] 솔리드화, 재료제거/[05:22] 도면 확인/[05:38] 밀어내기/[05:57] 호 그리기/[06:24] 음영 처리/[06:38] 오프셋/[07:12] 도면 확인/[07:35] 참조/[07:46] 기준선/[08:23] 탄젠트/[08:49] 서피스/[09:03] 오프셋 - 서피스 피쳐 대체/[09:16] 도면 확인/[10:21] 치수 - 수직/[11:23] 투영, 세그먼트 삭제/[11:51] 양방향 밀어내기/[12:19] 도면 확인/[13:00] 스케치 보기, 와이어프레임/[14:03] 치수 - 수직/[14:31] 도면 확인/[15:24] 중심/끝 호 그리기/[16:11] 스윕/[16:34] 호 그리기/[17:14] 도면 확인/[17:33] 라운드/[18:11] 도면 확인/[18:33] 라운드/[19:42] 서피스 확장기능/[20:16] 서피스 확장/[20:41] 확장/[21:10] 확장 - 옵션 - 방법(동일)/[21:32] 확장 - 옵션 - 방법(탄젠트)/[21:45] 확장 - 옵션 - 방법(근사)/[21:56] 확장 - 측정/[23:18] 원래 서피스를 따라 서피스 확장/[23:31] 서피스를 참조 평면으로 확장/[24:22] 서피스를 참조 평면으로 확장/[25:16] 컵의 모양 만들기/[25:44] 회전/[26:32] 참조/[27:20] 결합/[28:16] 평면/[29:01] 확장/[30:22] 확장/[31:05] 복사하고 붙여넣기/[32:00] 붙여넣기 특수/[33:49] 이동(복사) - 옵션 - 원래 형상 숨기기/[34:08] 솔리드 면을 이용하여 복사, 붙여넣기/[34:59] 구멍 뚫어주기/[35:36] 복사, 붙여넣기/[36:50] 구멍 채우기/[37:49] 발표 형상/[38:14] 도구 - 발표 형상/[39:01] 데이터 가져오기 - 형상 복사/[41:48] 결과 확인/[42:03] 진행할 모델링 확인/[42:24] 새로 만들기 - 부품/[43:07] 도면 확인/[44:26] 밀어내기/[44:33] 원 그리기/[45:15] 호 그리기/[45:31] 구속 - 탄젠트/[46:11] 선택도구/[46:40] 도면 확인/[47:26] 구배/[47:54] 도면 확인/[48:32] 스케치/[49:46] 스윕/[50:47] 도면 확인/[51:10] 회전/[51:54] 세그먼트 삭제/[52:04] 도면 확인/[52:46] 밀어내기/[53:18] 호 그리기/[53:50] 치수 - 수직/[54:30] 음영 처리/[54:47] 도면 확인/[55:27] 와이어프레임/[55:55] 음영 처리/[56:10] 도면 확인/[57:06] 편집 - 오프셋/[57:40] 사각형 그리기/[58:36] 3점 원 그리기/[58:46] 중심 및 점 원 그리기/[59:18] 도면 확인/[01:00:00] 측면 서피스 수직 - 스케치/[01:00:13] 도면 확인/[01:00:50] 라운드/[01:02:06] 서피스를 이용하여 헤어 드라이어 모델링/[01:02:26] 중심과 축 타원/[01:02:54] 세그먼트 삭제/[01:03:44] 회전/[01:04:16] 라운드/[01:04:43] 형태 - 블렌드/[01:05:05] 참조/[01:05:49] 중심선 그리기/[01:06:22] 원 그리기/[01:07:16] 세그먼트 삭제/[01:07:32] 음영처리/[01:08:21] 분할/[01:09:15] 스케치 보기/[01:09:33] 치수 - 수직/[01:10:43] 스케치/[01:11:23] 호 그리기, 대칭 복사/[01:12:06] 경계 블렌드/[01:13:23] 대칭 복사/[01:13:39] 평면, 채우기/[01:14:14] 투영/[01:14:28] 결과 확인

17 모델링(Bracket~Hexa Bolt, 방열판)

Bracket, Pivot, Self Locking Nut, U Support, Bushing, Castle nut, Washer, Hexa Bolt, 방열판 모델링을 진행합니다.

57분

책갈피 : [00:04] Bracket/[00:29] 스케치/[01:08] 밀어내기/[01:24] 복사/[01:43] 치수/[01:53] 일괄 치수수정/[02:13] 서피스 모델로 자동변경/[02:40] 강화(두께)/[03:09] 라운드/[04:22] 밀어내기/[05:01] 동심원/[05:39] 참조/[06:43] Bracket생성완료/[06:53] Pivot/[07:02] 스케치-밀어내기/[07:12] Front view/[07:31] 중심에 원 생성/[07:48] 기준선/[07:53] 사각형 생성/[08:03] 원-사각형 연결선/[08:32] 치수입력/[09:32] 원지름/[09:46] 동심원/[11:18] 대칭/[11:49] 참조/[12:17] 라운드/[12:54] Self locking nut/[13:09] 육각형(외접)/[14:49] 60˚/[14:54] 탄젠트/[15:04] 작업-구조전환/[15:51] 배치-스케치정의/[17:35] 깎기/[17:44] 재료제거/[18:55] U support/[19:52]대칭복사/[20:29] 치수수정/[21:14] 라운드/[22:08] 전체라운드/[23:53] Bushing/[25:28] 스케치 해결/[25:39] 구속 삭제/[27:35] Castle nut/[28:49] 원 분할선/[29:19] 작업-구조전환/[30:38] 세그먼트 삭제/[32:10] 패턴/[33:17] Washer/[34:03] Hexa bolt/[35:46] 회전/[37:24] 챔퍼/[37:38] 모따기/[38:16] 방열판/[40:43] 치수 수정/[42:57] 와이어프레임/[44:08] 핀 제작/[44:36] 기준면 생성/[47:48] 블라인드/[48:42] 패턴/[51:51] 가운데 원/[56:19] 재료 제거/[56:54] 대칭복사


18 모델링(하우징본체, 하우징커버, 편심, 스퍼기어, 스프로켓휠)

밀어내기, 회전, 형상패턴, 구멍, 모따기, 라운드 기능들을 활용해서 각각의 부품들을 모델링합니다.

50분

책갈피 : [00:13] 새로 만들기-부품/[00:20] 바닥 생성/[00:29] TOP/[00:44] 사각형 생성/[00:50] 사이즈 조절/[01:25] 치수 수정/[02:15] 원형 생성/[02:25] Front 기준면/[03:00] 치수 (참조)/[03:27] 양방향/[03:45] 모서리 라운드/[04:21] 리브형태 생성/[05:06] 기준축/[05:15] 탄젠트/[06:05] 세그먼트 삭제/[06:35] 구멍 뚫기/[06:55] 동심원/[07:18] 바닥면 구멍 4개 뚫기/[08:15] 옆면 리브 생성/[10:31] 각도/[11:21] 라운드(안쪽)/[11:49] 원형 구멍 3개 뚫기/[13:08] 패턴/[13:23] 원형 윗부분 구멍 뚫기/[13:33] 평면 생성/[13:48] Ctrl + Right면/[14:47] Housing cover 모델링/[15:22] 회전/[17:03] 모서리로 음영처리/[17:06] 돌출/[18:55] 구멍뚫기/[20:05] 구멍 4개, 90˚/[20:31] 가운데 구멍 뚫기/[20:45] 회전(재료제거)/[23:13] 뒷면 라운드 작업/[23:34] 앞면 모따기/[23:54] 편심형태(축) 모델링/[25:02] 음영처리/[27:59] 앞부분 홈 생성/[29:57] 구멍 뚫기/[30:39] 모따기/[31:23] 각도 x D/[31:48] Spurgear 모델링/[32:13] 회전/[32:23] 스케치/[33:04] 치수 입력/[34:59] 라운드 작업/[35:07] 모서리로 음영처리/[36:11] 선 그리기/[36:53] 원 2개 생성/[37:17] 더블클릭(지름 생성)/[37:38] 호 그리기/[37:46] 3점 탄젠트/[38:34] 대칭 복사/[39:06] 투영/[39:38] 앞 뒤 모따기 작업/[40:08] 형상패턴, 축/[40:16] 총 28개 생성(360/28)/[40:41] 가운데부분 키홈/[42:06] Sprocketwheel 모델링/[43:59] 치수 수정/[44:49] 대칭복사/[45:19] 모서리로 음영처리/[45:24] 돌출형태 만들기/[48:08] 패턴으로 복사. 축/[48:22] 총 16개 생성(360/16)/[48:29] 가운데부분 키홈 /[49:09] 모따기, 각도 x D


19 모델링(샴푸통, 망치)

가변단면, 서피스 모델링을 이용해서 샴푸통을 모델링하고, 경계블랜드, 블랜드 등을 활용해서 장도리(망치)를 모델링합니다.

49분

책갈피 : [00:04] 샴푸통 모델링/[00:21] 중심선 그리기/[00:43] 곡선 (외곽선)/[00:50] 치수 기입/[01:33] 치수 수정/[02:20] Right면 기준면 생성/[03:32] 호 생성/[03:40] 치수 기입/[04:23] 대칭 복사/[04:42] 스윕/[05:15] 스윕 단면/[05:47] 스플라인/[06:10] 음영처리/[06:17] 서피스 선택/[26:37] [06:26] 궤적 그리기/[06:52] 치수 기입/[07:46] 아크/[09:20] 바닥면/[09:36] 블렌드 작업/[09:52] 내부 스케치 정의/[11:00] 오프셋(체인)/[12:02] 몸통, 블렌드 결합/[12:48] Right 평면 선택/[13:20] 점 통과 커브/[13:35] 시작점-탄젠트/[13:55] 끝점-타젠트/[14:37] Shift(하나의 선으로 인식)/[15:24] 윗면, 아랫면 라운드/[15:50] 대칭복사/[16:06] 결합/[16:21] 머리 부분 제작/[16:29] 회전/[18:17] 헬리컬 스윕/[18:25] 회전축 통과/[19:26] Pitch값/[21:33] 회전,헬리컬스윕 결합/[22:36] 솔리드, 두께/[22:52] 강화(재료 두께 추가)/[24:23] 결합5,복사1 결합/[25:19] 채우기/[25:41] 와이어프레임/[25:51] 음영처리/[26:07] 결합6,채우기1 결합/[26:18] 솔리드화/[26:52] 구멍 뚫기/[27:23] 오프셋(체인)/[28:47] 망치 모델링/[29:38] 회전(원통형태)/[29:50] 모따기-모서리 모따기/[32:20] 참조/[33:15] 솔리드화, 재료제거/[33:32] 라운드/[33:52] 구멍 뚫기/[34:22] 옵션-측면2-전체통과/[34:39] 블렌드 생성/[36:37] 포인트 생성/[37:33] 대각선으로 겹치는 평면 생성/[38:55] 음영처리/[39:10] 원형 내 스케치선 생성/[39:37] 포인트 생성/[40:49] 커브 생성/[40:58] 시작점-탄젠트/[41:07] A1축 참조/[41:22] 끝점-탄젠트/[42:12] 경계 블렌드/[42:19] 첫 번째 방향 지정/[42:32] 블렌드 닫기/[42:43] 두 번째 방향 지정/[43:20] 음영처리/[43:29] 솔리드화/[45:09] 홈 생성/[49:01] 기준점,스케치,커브,투영선 숨기기


20 탑다운 설계방식을 통한 모델링

탑다운 설계방식을 통해 마우스 각각의 부분을 모델링 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51분
책갈피 : [00:03] 탑다운 설계방식/[00:06] 마우스 모델링/[00:24] 전체 형상 우선 제작/[00:47] 기본 템플릿 사용 해제/[01:29] 스케치/[01:48] 3점 / 탄젠트 끝/[01:54] 아크 생성/[02:12] 치수 기입/[02:36] 치수 수정/[02:50] 탄젠트/[03:08] 포인트 부분 참조/[03:35] 호 생성/[03:51] 원 생성/[04:41] Front 스케치/[04:57] 기준점 생성/[05:46] 호 생성/[06:06] 사선생성(각도지정)/[06:20] 대칭 복사/[06:44] TOP 추가 스케치/[07:06] 호 생성/[07:47] 중심과 축 타원/[08:22] 장축, 단축/[08:49] TOP 추가 스케치2/[09:08] 가로 중심선 생성/[09:29] 세로 추가, 사각형 생성/[10:08] Right면 추가 스케치/[11:06] 치수기입/[12:03] 서피스 생성/[12:03] 스윕 실행/[13:45] 확장/[14:38] 구별짓기/[14:55] 구배면-개별서피스/[15:03] 구배경첩-바닥면/[15:50] 라운드/[16:18] 세트-반지름 추가/[17:04] 앞부분 코너/[17:55] 어셈블리/[18:10] 기본 템플릿 사용 해제/[19:38] mmns_part_solid로 변경/[21:04] 결합/[21:17] 컴포넌트 작업/[22:15] 완료/복귀/[23:01] BOTTOM,MASTER/[23:29] SCROLL,MASTER/[23:42] CAP,MASTER/[23:48] BALL 미삽입/[24:14] 결합 id 40 솔리드화/[24:30] 셸(두께)/[24:47] Right면 서피스 생성/[25:02] 와이어프레임/[25:13] 투영, 체인/[26:21] 윗부분 컷팅/[28:32] 서피스로 자동 변경/[28:37] 음영처리/[31:10] 솔리드화/[32:58] 바닥면 스케치/[33:32] 오프셋(단일)/[35:10] 바닥면 완성/[35:23] 스크롤 부분 모델링/[37:47] 음영처리/[38:12] 불필요한 서피스 부분삭제/[40:23] 중심 및 점/[40:31] 구속, 탄젠트/[42:04] 스윕 단면/[42:28] 평행사변형 생성/[43:30] 휠 모델링/[44:08] 전체 라운드/[44:45] BALL 모델링/[47:04] 구 완성/[47:18] CAP 모델링/[49:48] 컬러값 입력 /[49:59] 모양새 갤러리/[50:11] M_MASTER 숨김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creo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