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123D Design 전체 9시간 26분 강의당평균 56분36초

알지오 2016. 4. 22. 13:29



123D Design
전체 : 9시간 26분 / 강의당평균 : 56분36초

01 123D Design과 컵 모델링
123D Design의 사용법과 간단한 컵 모델링 실습
31분
책갈피 : [00:22] 3d 프린트 / [00:44] 3d 데이터 / [01:07] 솔리드 방식의 프로그램 / [01:53] 그리드-스케치 평면 / [02:29] 상단 메뉴 / [02:53] 마우스 휠을 이용한 확대,축소 / [03:05] 마우스 오른쪽 버튼-화면 회전 / [03:44] 입체 형상 만들기 / [03:58] 많이 쓰이는 기본적인 명령어 / [04:24] 직사각형 rectangle 스케치 / [04:46] esc-사각형 명령 해제 / [05:15] 돌출 / [05:40] 2d스케치 클릭 드래그 / [06:00] 정육면체 완성 / [06:30] 선택한 면 위에 그리드 / [06:53] 원 스케치 / [07:10] 홈 뷰 / [07:15] 돌출 / [08:03] polygon 스케치 / [08:46] 다각형 변경 / [09:11] 삼각형 스케치 / [09:37] 돌출 선택 / [10:05] 돌출 반대로 드래그 / [10:58] 돌출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 / [11:16] 스케치 모두 삭제 / [11:41] 메뉴 상단-primitives / [11:52] 도형 선택 하면 높이와 길이 값 설정창 생성 / [12:15] 값 조절 / [13:09] 원/타원/다각형 / [13:39] 마우스와 키보드 모두 사용 / [13:48] 입체형상 만들기 / [14:22] 형상을 만들때 사이즈 입력창 생성 / [14:48] 머그컵 만들기 / [15:03] cylinder 선택 / [15:15] 명확한 그리드선 파악 / [15:56] 반지름과 높이값 지정 / [16:29] 뷰큐브-top 선택 / [16:41] torus / [17:02] 크기 지정 / [17:45] 손잡이가 될 링 완성 / [17:56] 메뉴 상단-transform / [18:11] rotate / [18:52] 링 세우기 / [19:00] move를 이용해 이동 / [19:26] 손잡이 완료 / [20:18] 돌출 / [20:41] 컵의 윗면 돌출 / [20:55] 컵의 안쪽 뚫어주기 / [21:26] 다른 원기둥 하나 생성 / [21:40] 컵 보다 사이즈를 작게 모델링 / [22:22] 작은 원기둥의 배치 / [22:45] snap 선택 / [22:56] 작은 원기둥의 윗면 선택 / [23:07] 컵의 윗면 선택 / [23:52] 그룹 해지-ungroup / [24:41] move툴로 작은원기둥 선택해서 아래쪽으로 이동 / [25:15] 스케치가 겹친 것 확인 / [25:56] 손잡이 위치 수정 / [26:22] 메뉴 상단-combine / [26:36] subtract / [26:52] 남길부분 선택 후 뺄 부분 선택 / [27:14] 남아있는 안쪽 링 / [27:37] 되돌리고 merge / [27:52] subtract / [28:37] 모서리 깍아주기 / [28:56] 메뉴 상단-modify-fillet / [29:07] 모서리 선택 후 fillet radius값 입력 / [29:52] 컵의 상단 모서리 완성 / [30:00] 아래쪽 모서리fillet / [30:26] 컵 안쪽과 손잡이 연결 부분 fillet / [31:26] 머그컵 모델링 완성

02 편지수거함 모델링 실습
Extrude, Revolve, Sweep, Loft, Shell 명령어로 정리함 만들기
1시간 3분
책갈피 : [00:16] 간단한 모델링-primitives 사용 / [00:43] 복잡한 모델링-sketch/construct 사용 / [01:10] construct-revolve 회전 / [01:41] 원 스케치 / [01:49] 화면 top 뷰 / [02:07] sketch-polyline 선택 / [02:27] 원 스케치 위에 스케치 / [03:00] 회전시킬 프로파일 선택 / [03:07] 중심축 선택 / [03:28] 각도 값 입력 / [04:13] 구 형태 완성 / [04:42] revolve로 만들면 반원/여러 모양의 도형 모델링 가능 / [05:15] 회전축 밖으로 회전 / [05:23] 원 스케치 / [05:30] sketch-polyline 선택 후 평면에 스케치 / [06:00] 회전시킬 프로파일 선택 후 중심축 선택 / [06:15] 도넛 모양의 형태 / [06:43] 각도 값에 따라 다양한 형태 가능 / [07:12] 디테일한 모양 가능 / [07:27] 스윕 / [07:45] 돌출과 회전이 섞여있는 명령어 / [08:22] 원 스케치 / [08:37] 평면에 곡선 그리기 / [08:58] 선 수정 / [09:22] 선 세우기-transform / [09:50] 원과 겹쳐지게 선 이동 / [10:26] 엔터 눌러 스케치 이동 완료 / [10:48] construct-sweep / [11:16] 경로가 되는 path / [11:33] 원이 곡선 경로를 따라 모델링 / [12:05] 원 스케치 수정 / [12:20] sweep / [12:30] 파이프 곡선 완성 / [12:48] 홈 뷰 / [13:00] loft / [13:35] 가이드 라인 / [13:54] 사각형 그리기 / [14:18] 원 그리기 / [14:35] 사각형과 겹치게 원 이동 / [14:50] 두개의 스케치가 가이드 라인 / [15:05] loft 선택 / [15:22] hide sketches / [16:07] show sketches-삭제 / [17:15] 사각형 스케치 / [17:48] 스케치 이동 / [18:15] 원 스케치 / [18:44] 다각형 스케치 / [19:45] 스케치 이동 / [20:15] 화면 회전 / [20:22] 스케치들의 높이 이동 / [20:41] 다각형 이동 / [21:14] 화면 회전 후 다각형 높이 이동 / [21:59] 위에있는 도형부터 loft / [22:41] 형상 완성 / [22:52] 위에있는 도형부터 loft / [23:30] 형상 완성 / [23:52] 단면 스케치를 loft를 이용해 입체적으로 모델링 / [24:03] construct 메뉴 모두 확인 / [24:48] 예제-편지함 모델링 / [25:48] 직사각형 스케치 / [26:03] 치수 입력 / [26:37] 돌출 / [26:52] 높이 입력 / [27:07] 직육면체 완성 / [27:45] shell / [28:22] modify-shell / [28:33] 윗면 선택 / [29:03] 입력 값 변경 / [29:55] shell로 윗면 제거 / [30:26] 비스듬한 면 만들기 / [30:48] 화면 left로 변경 / [31:00] 폴리라인 선택 / [31:29] 돌출된 왼쪽면에 스케치 / [31:45] 각도 확인하며 스케치 / [32:37] 직각삼각형 스케치 / [33:19] 돌출 / [33:45] 돌출을 반대로해서 형상 깍기 / [34:22] 전체적인 틀 완성 / [34:45] 작업 중간에 저장 / [35:44] 모양 다듬기 / [35:52] 스케치선과 그리드 잠시 숨김 / [36:42] 사선으로 짤린 면 직각으로 만들기 / [37:13] sketch-project / [38:15] 뒷면 선택 / [39:05] 한번 더 같은면 선택 / [39:51] 투영해줄 면,모서리,점 선택 / [40:07] 앞쪽 모서리 선택 / [40:37] 화면 back / [41:07] 폴리라인 선택 / [41:28] 스케치 / [41:52] 깍아낼 사각형 선택후 반대로 돌출 / [42:29] 두께가 일정한 모서리 / [42:45] 저장 / [42:52] 밑에 비스듬한 부분 동일한 작업 / [43:43] project-해당면 선택 / [44:07] 스케치를 따줄 모서리 선택 / [44:50] 사각형 반대로 돌출 / [45:07] 편지함 칸막이 만들기 / [45:45] sketch-project / [46:00] 스케치해줄 형상 투영면 선택 / [46:58] 편지함 안 공간의 길이 / [47:22] 사각형 스케치 / [48:07] 높이 설정 / [48:44] 스케치 완성 / [49:05] 스케치 이동 / [49:49] 복사해줄 스케치 선택 / [50:28] 복사한 스케치 이동 / [51:15] 화면 right / [51:28] 세로 칸막이 만들기 / [52:34] project-해당면 선택 / [53:05] 편지함 안의 공간 확인 / [53:43] 화면 모드 바꾸기 / [54:05] 뷰 큐브-orthographic / [54:37] 평면적인 화면 / [56:15] 선 따주기 / [57:05] 사각형 스케치 / [57:52] 폴리라인 스케치 / [58:30] 화면모드 perspective로 변경 / [58:45] 스케치 이동 / [59:30] 각각의 칸막이 돌출 / [60:15] 돌출-subtract-merge / [61:42] 스케치선 숨김 / [62:20] 편지함 모델링 완성 / [62:57] 저장

03 비누곽 모델링, 전등갓 모델링 실습
만들어진 형상에 Pattern복사를 통해 비누곽과 전등갓 만들기
58분
책갈피 : [00:07] 패턴 메뉴 알아보기 / [00:27] 상단 pattern / [00:43] 육면체 생성 / [01:11] 원 스케치 / [01:23] 반대로 돌출 / [01:42] rectangular pattern / [02:04] 패턴이 될 솔리드 선택 / [02:23] 패턴을 복사해줄 방향 선택 / [02:38] 방향의 모서리 선택 / [03:12] 패턴의 개수 변경 / [04:44] 패턴 모델링 완성 / [05:30] 넓은 원통 생성 / [06:08] 사각형 스케치 / [06:30] 돌출 / [06:44] circular pattern / [07:00] 솔리드 선택 후 축 선택 / [07:30] 입력하는 값 만큼 패턴 복사 / [07:46] 선택하는 부분 중요 / [08:22] 쪼개서 면 단위로 선택 / [09:03] 원형패턴 다른 유형 / [09:39] 다른 사각기둥 만들기 / [10:03] circular pattern / [10:58] 방향과 축 선택 / [11:18] full-360도 / [11:43] angle-각도 설정 / [12:22] 상세한 옵션 설정 가능 / [13:24] 불규칙한 패턴 / [14:15] 예제-비누곽 만들기 / [14:43] 직사각형 스케치 / [15:07] 스케치 복사 붙여넣기 후 이동 / [15:31] 크기 조정 / [16:10] loft / [16:29] shell을 통해 윗면 제거 / [16:56] 비누곽 구멍 뚫기 / [17:11] 화면 bottom/화면모드 orthographic / [17:30] 원 스케치 / [17:56] 반대로 돌출 / [18:37] rectangular pattern / [19:07] 패턴이 될 솔리드 선택 / [19:26] 복사해줄 방향과 영역 선택 / [19:45] 화살표를 드래그해서 패턴 반복 / [20:11] 화면모드 perspective / [20:33] 형태를 다듬기 위한 모따기 / [20:56] fillet / [21:56] 안쪽 모서리 다중선택 / [22:18] fillet radius값 입력 / [22:30] fillet-바깥쪽 모서리 다중선택 / [22:47] fillet radius값 입력 / [23:32] 스케치 숨김 / [23:45] 윗면 모서리 돌출 / [24:14] fillet-주변 모서리 / [25:25] 비누곽 형태 완성 / [25:41] 손잡이 고리 만들부분 선택 / [26:02] 폴리선 선택 / [26:17] 직사각형 스케치 / [26:32] 돌출 / [26:52] 곡선 스케치 / [27:52] sweep / [28:18] 고리 완성 / [28:37] 고리 모서리 다듬기 / [29:37] 비누곽 완성 / [30:11] 저장 / [30:22] 새 프로젝트 생성 / [30:29] 인테리어 전등 만들기 / [30:52] 원 스케치 / [31:37] 큰 원을 위로 이동 / [31:48] 높이값 설정 / [32:07] loft / [32:22] shell-큰 원제거 / [32:45] fillet / [33:37] 기초 형상 완성 / [34:15] 구멍을 뚫어 디자인 / [34:34] 스케치-화면모드 orthograpic / [34:57] 작업 중간 저장 / [36:00] 폴리라인으로 가이드라인 잡기 / [36:22] 솔리드와 스케치 숨김 / [36:44] 선 그리기 / [37:00] 둥근 호 그리기 / [37:22] two point arc 선택 / [38:27] 각도값 입력 / [39:22] 호와 원점을 이어주는 선 그리기 / [40:58] 저장 / [41:07] 솔리드 보이기 / [41:22] 호 선택 이동 / [41:37] 화면모드 perspective / [41:57] 돌출 / [42:14] 솔리드가 겹쳐있을 경우 돌출 옵션-subtract / [42:45] 옵션 변경-new solid / [43:14] 삼각 부채꼴 다듬기 / [43:22] fillet / [44:00] fillet radius값 입력 / [44:52] circular pattern / [45:22] 솔리드 선택 / [45:43] 회전축 선택 / [46:15] 화살표 드래그해서 패턴 반복 / [46:42] 그리드선과 스케치 숨김 / [47:22] 패턴 복사 / [47:45] 그리드선 보이기 / [47:52] 그리드선 위에 폴리라인 그리기 / [48:30] 선스케치 세우기 / [48:43] 패턴의 중심 축 / [48:52] ractangular pattern / [49:07] 솔리드 선택 / [49:45] 축 선택 / [50:07] 위로 이동 후 개수 입력 / [51:15] 패턴 이동 / [51:30] 패턴 다중 선택 후 rotate / [52:15] 저장 / [52:28] 전등에 밖혀있는 형체 빼기 / [53:15] combine-subtract / [53:29] 남아있을 솔리드 전등갓 선택 / [53:50] 나머지 다중 선택 / [54:45] 절반 제거 / [55:22] combine-subtract / [56:05] 나머지 다중 선택 / [56:36] 전등갓 회전 / [57:15] 전등갓 모델링 완성 / [57:23] 저장

04 필통 모델링
경첩을 만들어 뚜껑과 본체를 합친 실제로 사용이 가능한 필통 만들기
57분
책갈피 : [00:21] 필통 만들기 / [00:57] 필통의 길이와 넓이 정하고 스케치 / [01:25] 본체와 뚜껑 / [01:53] 저장 / [02:28] 파일을 나눠서 저장 / [03:13] 분할 저장을 했을때 장점 / [04:30] units 단위를 cm로 변경 / [05:00] 사각형 스케치 / [05:23] 돌출 / [05:56] 경첩이 들어갈 면 fillet / [06:28] 화면을 돌려서 구멍을 뚫어줄 부분 shell / [06:55] 생성된 공간이 필통의 안쪽 면 / [07:30] 위쪽 면 삭제 / [08:05] project / [08:37] 새로운 스케치면-역 돌출 / [09:24] 홈 뷰/저장 / [09:43] 경첩이 들어갈 공간 만들기 / [10:16] 작업해줄 면-아래쪽 / [10:26] project / [10:45] 안쪽의 모서리 따주기 / [11:33] 면 분할 / [11:46] modify-split face / [11:58] faces to split / [12:18] splitting entity / [12:45] 스케치 선 하나만 선택 / [12:54] 빨간색 영역 / [13:31] 화면모드 orthographic / [14:07] 빨간색 영역을 기준으로 면 분할 / [14:45] 반대쪽도 면 분할 / [15:00] split face-faces to split / [15:28] splitting entity / [15:39] 완벽한 면 분할 / [16:18] 면선택-옵션 아이콘 / [16:37] press/pull / [17:06] 안쪽으로 집어넣기-적당한 값 입력 / [17:40] 경첩 들어갈 공간 완성 / [17:48] 뚜껑 축 만들기 / [18:00] 원 형태의 축 / [18:40] 원의 위치를 잡아줄 보조스케치 / [18:51] project / [19:17] 정사각형 스케치 / [20:00] 사각형 스케치를 선택하고 원 스케치 / [20:52] 돌출 / [21:33] 옵션-merge / [22:26] 홈 뷰/스케치 숨김 / [22:41] 필통 바닥 형태 확인 / [22:55] fillet / [23:45] 분할 저장 / [24:36] 화면 left / [24:51] 뚜껑 스케치 본체에서 시작 / [25:11] 위쪽면 깍기 / [25:26] sweep / [25:45] 경로 선택 / [26:03] 깍기는 영역 설정 / [26:52] 새로생긴 면 위에 스케치 / [27:11] project / [27:21] 모서리 따기 / [28:45] offset / [29:02] 외곽 스케치 선택 / [29:47] 작은 값 입력 / [30:26] offset / [30:37] 외곽 스케치 선택 / [30:45] 스케치를 위쪽으로 끌어서 값 입력 / [31:48] 모든 스케치는 일직선 / [32:00] 기준 스케치 선 선택 / [32:22] 또 한번 스케치 / [32:52] 뚜껑 모서리 깍기 / [33:00] two point arc / [33:22] 스케치해줄 선 선택 / [33:45] 각도 / [34:07] 바깥쪽 스케치 선택 / [34:22] 폴리선으로 선 연결 / [35:44] 영역 선택 후 돌출 / [36:00] 옵션설정-new solid / [36:37] 뚜껑의 기본 형태 / [37:14] 겹쳐지는 부분 제거 / [37:45] 빈공간 만들기-clearance / [38:37] 클리어런스 설정 / [38:52] offset / [39:07] 바깥쪽으로 작은 값 입력 / [39:42] 역돌출 / [40:34] 클리어런스 영역 확인 / [41:07] 연결고리 만들기 / [41:15] project / [41:35] 안쪽 외곽선 선택 / [42:07] 본체영역 숨김 / [42:49] project / [43:00] 원 선택 후 투영할 모서리 선택 / [43:22] offset / [43:36] 원의 모서리 선택 / [43:50] offset / [44:00] 원의 모서리 선택 후 좀더 큰 값입력 / [44:22] 폴리라인 스케치 / [45:19] 스케치 확인 / [45:52] 선 연결 / [46:12] 스케치 다시 확인 / [46:30] 돌출 / [47:14] 연결고리 형태 확인 / [47:30] 연결고리가 들어갈 틈 만들기 / [47:49] 사각형 스케치 / [48:49] 역돌출 / [49:21] 모든 스케치 숨김 / [50:05] 클리어런스 영역 / [50:28] 고리가 되는 영역 선택 후 press pull / [51:04] 다른 영역들도 press pull / [51:37] 필통의 전체적인 형상 확인 / [51:52] 필통 모서리 fillet / [53:36] 숨겼던 본체부분 보이기 / [53:52] 맞물리는 지점 확인 / [54:15] 수정 / [55:12] 뚜껑 숨김 / [55:45] 나머지 모서리 fillet / [56:04] 전체모델 보이기 / [56:13] 필통 모델링 완성 / [56:22] 저장

05 다양한 모델링 실습 1
볼펜 모델링, 귀여운 피규어 모델링을 통해 123D Design의 기능들 익히기
1시간 6분
책갈피 : [00:04] 볼펜 만들기 / [00:15] 육각형 스케치 / [00:42] 돌출 / [01:02] 볼펜의 기본적인 외관 확인 / [01:26] 볼펜 회전 / [02:14] 볼펜을 누를수 있는 공간 만들기 / [02:23] project / [02:38] 사각형 스케치 / [03:15] 아래쪽에도 동일한 사각형 스케치 / [03:30] 여러개의 사각형 스케치 / [04:43] 가운데부분을 관통시킨 사각형 스케치 / [04:57] 2개를 선택 후 역돌출 / [05:29] 기준선으로 제도 / [05:55] 볼펜의 앞부분 스케치 / [06:11] 선 스케치로 원점 잡기 / [06:55] 메뉴 measure / [07:30] 원 스케치 / [07:46] 돌출-new solid / [08:20] 원 스케치 / [08:39] 작은 원 스케치 이동 / [08:48] loft / [09:31] 원 그리기 / [09:50] 돌출-new solid / [10:05] 원 그리기 / [10:24] 원 스케치 이동 / [10:39] loft로 부드럽게 연결 / [11:24] 볼펜을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핀 만들기 / [12:09] 폴리선 스케치 / [13:33] two point arc / [14:15] 선택한 영역 돌출 / [14:43] 무브와 회전을 통해 볼펜위에 올려놓기 / [15:15] 위치가 정확히 맞는지 확인 / [15:43] 볼펜심지 부분 만들기 / [16:00] shell / [16:26] 볼펜심 만들기 / [18:07] 화면을 top으로 변경 후 볼펜심 이동 / [18:26] 화면 left로 변경후 폴펜심 이동 / [18:55] 수정 / [19:52] 그리드선과 스케치 숨김 / [20:11] 모따기로 부드럽게 만들기 / [21:22] 재질 입히기-materials / [21:52] 색상 설정 / [22:52] 볼펜 모델링 완성 / [23:03] 새 프로젝트 생성 / [23:11] 작은 인형 만들기 / [23:47] 인형의 머리-구 / [24:07] 원뿔로 모자 만들기 / [24:26] snap / [24:47] 이동과 회전 / [25:37] 모자가 잘 씌워졌나 확인 / [25:52] 눈,귀,입 만들기 / [26:03] 구 선택 / [26:15] 모양 수정 / [26:22] scale-개별 변형 / [26:51] top 뷰에서 위치 이동 / [27:26] 눈의 위치 확인 / [27:41] front 뷰를 통해 눈 위치 확인 / [27:55] 위치 수정 / [28:37] 귀 만들기 / [28:48] 구 선택 / [29:06] 구 2개를 겹쳐 놓기 / [29:37] subtract / [29:56] scale-개별 변형 / [30:17] 모서리 fillet / [30:37] 회전과 이동 / [31:32] 한쪽 귀 복사 / [32:00] 구 선택 / [32:15] 위치 설정 / [32:34] 모자 방울 완성 / [32:51] 작업 중간 저장 / [33:06] 입 만들기 / [33:20] 곡선 스케치 / [33:45] 작은 원 스케치 / [33:59] 원 회전 / [34:43] 가이드라인과 잘 맞도록 원 회전 / [35:07] sweep / [35:36] 입꼬리 부드럽게 만들기 / [36:04] 원 위에 폴리선 스케치 / [36:15] 반원 선택 후 revolve선택 / [37:04] 반대쪽도 동일한 작업 / [38:14] 입모양 회전과 이동 / [39:12] 화면모드 바꿔가며 이동 / [39:27] 크기 조절 / [40:30] fillet / [40:52] 개별 저장 / [41:07] 새 프로젝트 생성 / [41:37] 몸통 작업 / [41:59] 크기가 다른 여러개의 원 스케치 / [42:15] 원 이동 / [43:06] 각각의 원스케치 전부 선택 / [43:15] loft / [43:35] 목 부분의 작은 원 스케치 / [43:45] loft / [44:00] fillet / [44:58] 스케치선 숨김 / [45:13] 개별 저장 / [45:30] 새 프로젝트 생성 / [45:52] 팔-폴리선 스케치 / [46:20] 모서리를 기준으로 원 스케치 / [47:19] 원 스케치 수직으로 세우기 / [48:37] 원 스케치 회전 / [49:19] 원 전부 선택 후 loft / [49:52] 팔 끝부분 fillet / [50:37] 손 만들기 / [50:52] 구 선택 / [51:15] 구 위치 이동 / [52:29] subtract / [52:52] 모서리 fillet / [53:04] 구 선택-엄지 손가락 / [53:19] 개별 변형 / [53:36] 화면모드 바꿔가며 회전과 이동 / [54:06] 손 그룹으로 묶기 / [54:35] 팔과 연결하여 손 크기 조절 / [55:14] 개별 저장 / [55:58] 팔과 손 그룹 / [56:07] 새 프로젝트 생성 / [56:30] 몸통 열기 / [56:45] insert-머리 / [57:30] insert-팔 / [57:52] insert-다리 / [58:14] 합치기 / [58:52] 이동툴로 머리 옮기기 / [59:51] 몸통 크기에 맞게 머리 크기 조절 / [60:34] 화면모드 바꿔가며 위치 이동 / [61:00] 팔과 다리 세우기 / [61:30] 팔과 다리 크기 줄이기 / [62:12] 화면모드 바꿔가며 팔 회전과 이동 / [63:15] 화면모드 바꿔가며 다리 회전과 이동 / [65:34] 저장

06 다양한 모델링 실습 2
123D Design APP으로 글씨 입력, Pepakura Designer로 종이 전개도 만들기
1시간 4분
책갈피 : [00:07] 인형 완성 시키기 / [00:22] 팔과 다리를 거울면 대칭복사 / [00:40] 기준면 필요 / [01:45] 화면 top 뷰 / [02:38] 기준면의 위치 중요성 / [02:59] 기준면 생성 / [03:15] 그리드 선에 한쪽면이 걸쳐지는 위치 / [03:23] 패턴복사-미러도구 / [03:42] 복사할 다리 선택 후 mirror plane-기준면 선택 / [04:15] 다른 솔리드들 선택해서 대칭복사 / [05:00] 대칭면 삭제 후 저장 / [05:15] 도장 만들기 / [07:15] 원점 부분에 육각형 만들기 / [07:46] 앞모습 모델링-폴리라인으로 선 스케치 / [08:16] 보조선-동일한 위치에 모델링 / [09:16] 옆모습 모델링 / [09:39] 반대편 동일 작업 / [10:50] 각각의 면 선택 후 돌출 / [11:22] new solid모드 / [12:30] 빈 공간의 작은 면도 선택 후 돌출 / [14:07] 저장 / [14:18] 얼굴 작업 / [15:01] 타원 그리기 / [16:07] 대칭 기준면 만들기 / [17:00] 눈 스케치 돌출 후 대칭복사 / [17:29] new solid모드 / [17:52] 코와 입 옆모습 보며 스케치 / [18:11] 폴리라인으로 코 그리기 / [18:41] 돌출해서 입체적으로 만들기 / [19:37] 폴리라인과 스플라인을 사용해서 입 그리기 / [21:07] 돌출 / [22:11] 저장 / [22:22] 귀 만들기 / [22:33] 스플라인 선택해 스케치 / [23:25] 스케치 이동 후 돌출 / [23:48] 대칭복사 / [24:52] 머리부분 솔리드 전체 선택 후 그룹 / [25:11] 몸통 모델링 / [25:41] 원기둥 / [26:18] 원 스케치 / [26:30] 돌출 / [27:06] 도장형태 모델링 완성 / [27:17] 글자 파는부분 작업 / [27:33] 123d디자인 앱버전 / [28:18] 앱버전이 인터넷창에서 실행 / [29:33] 텍스트 선택 / [29:59] 아래 옵션창에서 수정 / [31:06] 저장 / [31:33] 저장 후 123d디자인으로 이동 / [31:45] insert로 텍스트 불러오기 / [32:50] 회전과 반전을 통해 도장 아래 부분에 삽입 / [33:15] 화면 bottom 뷰 / [33:52] 크기 조정 / [34:00] 화면 front 뷰-도장 높이 맞추기 / [34:42] subtract선택 / [35:15] 도장 몸체 부분 선택 후 그룹 / [36:13] 필렛도구를 사용해 모서리 깍기 / [36:45] chamfer도구 사용 / [37:37] 도장 모델링 완성 / [38:30] 페이퍼크레프트라는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해 2d전개도 만들기 / [39:22] 육면체 만들기 / [40:07] 모따기-chamfer사용 / [41:34] 모델링 완성 후 exportSTL선택 / [42:00] 페이퍼크레프트 프로그램 실행 / [42:45] 주사위 불러오기 / [43:37] unfold선택-전개도 / [43:52] 접는선,절단선,풀칠선 / [44:27] divide도구 선택 / [44:57] 실행 취소 / [45:07] 면분할 / [46:07] 페이퍼크레프트의 기본적인 사용법 완료 / [46:19] 123d디자인으로 이동 / [47:00] 블록 장난감 만들기 / [47:21] 화면 top 뷰로 하고 육면체 만들기 / [47:49] 원 스케치 / [48:04] 원 돌출 / [48:59] 블럭이 들어갈 판자 만들기 / [49:22] 박스를 넓고 얇게 그리기 / [50:07] 원의 위치를 잡아줄 폴리라인 스케치 / [50:52] 패턴복사가 될 원들의 위치를 잡아줄 보조선 / [51:22] 원 스케치 / [51:45] 돌출 / [51:52] new solid 선택 / [52:35] rectangular pattern / [52:45] solid선택 후 direction선택 / [53:21] 복사할 개수 설정 / [53:52] 아래쪽으로 복사 / [54:30] 다양한 형태 만들기 / [54:49] 작업 중간 저장 / [55:07] 바닥 판자 전체 선택 후 그룹 / [56:04] 육면체 만들기 / [56:30] 원 스케치 / [56:52] 돌출 / [57:07] rectangular pattern / [57:42] 복사할 개수 설정 / [58:36] 나무가 될 원 스케치 / [59:04] 원스케치들의 위치 이동 / [60:30] 원 선택 후 loft / [61:12] fillet/scale / [62:07] 원형도구를 이용해 열매를 표현 / [63:00] 열매를 나무 위로 배치 / [64:02] 저장

07 다양한 모델링 실습 3
Circular Pattern 복사로 블럭 장난감과 의자 만들기
59분
책갈피 : [00:04] 야자수 나뭇잎 만들기 / [00:25] 구 그리기 / [00:50] 타원이 되도록 조절 / [01:41] 겹친 두개의 원 subtract / [02:27] 나뭇잎 스케치 / [03:15] 형상 수정 / [04:00] 나뭇잎 스케치 돌출 / [04:15] intersect선택 / [04:45] 모양 수정과 크기 조절 / [05:46] 나뭇잎 위치 이동 / [06:40] 나뭇잎을 복사/붙여넣기 하고 제자리에서 이동과 회전 / [07:24] 야자수 나무 완성 / [08:07] 솔리드 합치기 / [08:39] 나무를 블록 위로 올리기 / [08:52] 나무 옆에 의자 만들기 / [09:18] 새 프로젝트 생성 / [09:41] rectangle선택해서 사각형 그리기 / [10:09] 정확한 제도를 위해 선 그리기 / [11:13] three point arc선택 / [12:05] 필요한 면 돌출 / [13:09] 의자에 홈 파주기 / [14:09] 화면 뷰 front / [14:30] 사각형 그리기 / [15:01] 좁고 깊은 사각형 그리기 / [15:24] 사각형 이동 / [15:54] 솔리드 갑추기 / [16:10] 사각형 2개 선택해서 loft / [16:45] 솔리드 보이기 / [17:07] combine-subtract선택 / [17:48] 둥글게 깎은 부분 솔리드 없애기 / [18:41] 저장 / [19:00] 벤치 다리 작업 / [19:25] 선 스케치(사각형) / [20:11] 돌출 / [20:44] 곡선 장식 / [21:18] 스플라인으로 스케치 / [22:33] 선 끝부분에 작은 원 스케치 / [23:07] sweep / [25:15] 원 스케치 선 분할하기 / [25:45] trim선택 / [26:33] 원 스케치 선 끝부분에 작은 원 그리기 / [27:14] snap값 변경 / [28:03] sweep / [28:44] 장식 솔리드 그룹 / [29:45] 장식 선택 후 회전과 이동 / [30:30] 크기 조절 / [30:51] 다리와 장식 그룹화 / [31:36] 솔리드 용량 줄이기 / [31:45] 각각의 솔리드 합치기 / [32:42] 다리 이동 / [33:22] 위치 이동 후 모양 수정 / [34:28] 벤치 다리 완성 / [34:45] 등받이 만들기 / [35:22] three point arc를 통해 스케치 / [37:07] 선 끝에 사각형 그리기 / [37:50] sweep / [38:27] 각도 설정 및 위치 이동 / [39:37] 폴리라인으로 중심선 그리기 / [40:13] 중심선 위에 사각형 그리기 / [40:52] modify-split solid / [41:19] 면 분할 / [41:42] 등받이 아래부분과 사각형 snap / [43:35] circular pattern선택 / [44:44] full에서 angle로 변경 / [45:15] 옵션창 보며 작업 / [46:37] circular pattern선택 반대쪽 동일 작업 / [48:00] 모든 솔리드 그룹 / [48:45] 화면 모서리 뷰 / [48:52] sketch-project선택 / [49:22] 선 선택 / [49:50] 폴리라인으로 선 그리기 / [50:37] three point arc선택 / [51:52] 호로된 면 완성 / [53:07] sweep / [54:07] new solid선택 / [55:19] 윗부분 선택 후 숨기기 / [55:30] sweep / [55:49] intersect선택 후 subtract선택 / [56:07] modify-press pull선택 / [56:43] 스케치 숨김 / [56:52] 모서리 fillet / [58:15] 마무리 완성

08 다양한 모델링 실습 4
Adobe Illustrator로 스케치 후 SVG파일을 불러와 이어폰 감개 모델링 해보기
59분
책갈피 : [00:06] 블록 마무리 작업 / [00:22] 의자 모델링 가져오기 / [00:55] 의자 merge / [01:53] 위치 이동 후 크기 조절 / [02:27] 화면 돌려가며 위치 조절 / [03:07] 곡선 그리기 / [03:28] 역돌출 / [03:53] 안쪽 모서리 fillet / [04:10] 그리드와 스케치선 숨김 / [04:15] 저장 후 새 프로젝트 생성 / [04:39] 핸드폰 악세서리 만들기 / [06:26] 이어폰 감개 만들기 / [06:41] SVG / [07:26] 일러스트레이터 불러오기 / [11:52] importSVG-as sketch / [12:58] 스케치 위쪽으로 이동 / [13:09] 돌출 / [14:05] 눈 선택 후 아래쪽으로 돌출 / [14:22] 볼과 입도 아래쪽으로 돌출 / [14:43] 화면 뒤집기 / [15:09] 저장 / [16:00] modify-shell선택 / [16:37] 옵션창-direction / [19:07] project선택 / [20:00] three point arc선택 / [20:40] 면 분할 / [21:29] 스케치된 면 선택 후 컷돌출 / [23:18] 스케치 숨김 / [23:30] project선택 / [23:52] 면 선택 후 컷돌출 / [25:11] 그리드선을 기준으로 모델 세워보기 / [26:52] 원 스케치 / [27:30] 돌출 / [28:29] new solid선택 / [28:48] 돌출된 부분 스케치 따기 / [29:00] offset선택 / [29:37] 컷돌출 / [30:22] 스케치 숨김 / [31:07] pattern-mirror선택 / [32:06] snap / [32:36] 완벽히 겹쳐진 것 확인 / [33:07] 이어폰 감은 뒤 나오는 공간 만들기 / [33:22] 앞면을 보고 중간에 둥글게 뚫어주기 / [33:36] 원기둥 생성 / [34:00] 원기둥 회전 후 이동 / [34:44] 돌출 / [35:00] subtract선택 / [35:37] 모델링 완성 / [35:52] 저장 후 새 프로젝트 생성 / [36:06] 이어폰 감개 만들기2 / [36:52] 스플라인을 통해 스케치 / [37:37] 물고기 모양으로 다듬기 / [37:51] 돌출 / [38:22] fillet선택 / [39:15] 가시 스케치 / [39:45] 폴리라인을 통해 스케치 / [40:15] 곡선의 형태 만들어주기 / [40:52] 돌출 / [41:13] 기준선 그리기 / [41:22] path pattern선택 / [42:22] 가시가 될 부분 크기 조절 / [42:52] 일정한 개수 그룹으로 묶고 작업 / [43:27] 물고기 몸통에 가시 위치 / [44:43] combine-subtract선택 / [45:42] path pattern선택 / [46:07] 솔리드 선택해서 그룹 / [46:27] 반대편 가시가 될 솔리드 뒤집기 / [47:12] 물고기 몸통에 가시 위치 / [47:37] combine-subtract선택 / [48:07] 물고기 길이 조절 / [48:19] 물고기 눈 만들기 / [48:34] 반대편까지 뚫리게 돌출 / [48:52] 눈 주위 fillet / [49:22] 가시부분 fillet / [50:00] 폴리라인 선택 후 꼬리에 선 그리기 / [50:30] 작은 원 그리기 / [50:52] 마지막에 이어폰을 고정 할 홈 / [51:12] 돌출컷 / [52:00] 물고기 이어폰 감개 완성 / [52:15] 저장 후 새 프로젝트 생성 / [52:28] 이어캡 만들기 / [53:30] 원기둥 만들기 / [54:19] 원 스케치 / [54:57] 스케치 위쪽으로 이동 / [55:22] 원기둥의 원과 같은 크기로 원 스케치 / [55:44] 더 높은 곳으로 이동 / [56:49] loft / [57:12] 맨 윗면에 원 스케치 / [57:45] loft / [58:22] 저장

09 다양한 모델링 실습 5
123D Design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서 직접 사용할 이어캡 모델링, 아이폰 케이스 모델링해보기
55분
책갈피 : [00:06] 이어캡 작업 / [01:07] 원 스케치 / [01:34] 돌출 / [02:23] modify-shell선택 / [02:38] direction-outside로 선택 / [04:09] 원점을 맞춰 이동 / [04:58] 복사해서 아래쪽에 붙여넣기 / [05:24] combine-subtract선택 / [05:57] 재질 입력 / [06:00] materials선택 / [06:15] 재질 선택 후 솔리드 선택 / [07:24] 색상은 apply overlay / [07:57] 모서리 fillet / [09:01] 이어캡 장식부분 만들기 / [09:11] 꽃모양 만들기 / [09:22] 곡면 스케치 / [10:11] 스윕할 경로도 곡선으로 스케치 / [11:18] 위치 이동 / [12:13] sweep / [15:07] 만들어진 꽃잎 복사/붙여넣기 / [15:43] 꽃 형태를 만들 원 스케치 / [16:47] 원을 다중선택 후 회전 / [17:15] 아래쪽 원들 위쪽으로 이동 / [17:47] 원 크기 조절 후 이동 / [18:17] back화면 보면서 작업 / [18:40] 컷돌출 / [19:00] intersect선택 / [19:41] 나머지 꽃잎 동일 작업 / [21:03] 스케치 숨김 / [21:21] 꽃잎 크기 조절 및 이동 / [21:47] 기준이 될 원뿔 생성 / [22:22] 원뿔 아래쪽 둥글게 만들기 / [23:22] 꽃잎 snap을 통해 이동 / [23:55] 그룹해제 / [24:07] 꽃잎 회전 및 크기조절, 이동 / [25:18] 나머지 꽃잎 동일 작업 / [25:48] merge / [26:41] 이어캡도 합치고 회전 / [27:03] 장식이 될 꽃 이동 / [28:15] 꽃 재질 입력 / [28:30] materials선택 / [28:48] 새상 apply overlay / [29:14] 이어캡 완성 / [29:26] 새 프로젝트 생성 / [29:37] 아이폰 케이스 만들기 / [30:11] 사각형 스케치 / [31:25] sketch fillet선택 / [31:45] fillet radius값 입력 / [32:58] offset선택 / [33:20] 케이스의 두께 설정 / [33:37] 돌출 / [34:30] 바닥 스케치 돌출 / [35:22] 케이스 형상 완성 / [35:42] 카메라 위치 구멍 뚫기 / [35:52] 폴리라인을 통해 보조선 그리기 / [36:34] 보조선 중심점에 원형 스케치 / [37:00] 작은 원 스케치 / [37:14] 컷돌출 / [37:37] 구멍 모서리 fillet / [38:00] 옆쪽에 있는 구멍 만들기 / [40:12] 기준선 그리기 / [41:06] 선 스케치 / [42:13] 사각형 스케치 / [43:37] 중심점에 맞춰 선 그리기 / [44:12] 사각형 위쪽으로 이동 / [44:57] sketch fillet / [45:59] 컷돌출 / [46:30] 아래쪽 구멍 만들기 / [47:35] 중심선 그리기 / [48:51] 선 스케치 / [49:30] sketch fillet / [49:50] 컷돌출 / [50:06] 스케치 숨김 / [50:27] 화면 뷰 bottom / [50:37] project선택 후 안쪽 선 선택 / [51:30] 뒷면 스케치 / [51:59] offset / [53:12] 다중 선택 후 컷돌출 / [54:45] 아이폰 케이스 재질 입히기

10 3D 프린트
Netfabb으로 모델 오류 검사 및 STL파일 수정과 CURA로 프린트 옵션 설정 한 뒤에 실제로 프린트하기
54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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