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c++ 전체 12시간 5분 강의당평균 36분15초

알지오 2016. 4. 22. 13:22



c++
전체 : 12시간 5분 / 강의당평균 : 36분15초

01 C++언어의 개요와 객체 입출력
C언어와 C++언어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간단한 예제 파일을 통해 cout/cin/overloading/overriding 에 대해 실습합니다.
37분
책갈피 : [00:00] C언어와 C++언어의 차이점 / [00:40] 객체 / [01:12] 클래스 / [01:23] 상속 / [01:37] 다형성/Overloading/Overriding / [02:22] 비주얼 스튜디오 실행 / [02:41] 새 프로젝트 생성-Win32 콘솔 응용 프로그램 / [03:05] 이름과 위치 지정 / [03:56] 프로그램의 구조 / [04:03] stdafx.h 정의 / [05:00] tmain 함수 / [05:56] iostream 추가 / [06:51] using namespase 추가 / [07:13] cout / [07:42] endl 정의 / [08:10] std:cout/std:cin / [09:24] 실행 / [10:05] 출력 보기 / [10:40] 예제파일 요약정리 / [12:49] cout을 활용한 출력 객체 / [13:31] cout.width / [14:03] cout, right / [14:26] 실행 후 결과값 확인 / [15:31] 방향 변경 후 실행(left) / [15:50] 결과값 확인 / [16:40] 방향 변경 후 실행(right) / [17:04] 결과값 확인 / [17:19] fill 방향 변경 후 실행(left) / [17:49] hex / [18:10] oct / [18:41] cout.precision / [19:15] 실행 후 결과값 확인 / [20:03] 자릿수 변경 후 실행 / [20:38] 예제파일 요약정리 / [21:37] cin을 활용한 입력 객체 / [22:42] 실행 후 결과값 확인 / [24:36] ::연산자(이중콜론연산자) / [25:11] 예제파일 확인 / [25:46] cout / [26:35] 실행 후 결과값 확인 / [27:24] 함수의 매개변수에서 초기값 부여 / [27:50] add 함수 / [28:27] tmain 함수 / [29:59] cout / [30:37] 실행 후 결과값 확인 / [31:20] 함수 overloading / [31:35] 예제파일 확인 / [32:04] 함수 overloading 정의 / [35:03] 실행 후 결과값 확인 / [36:00] overriding

02 클래스의 선언와 객체 사용
클래스의 선언와 객체 사용에 대한 예제 파일을 통해서 개념을 실습합니다.
37분
책갈피 : [00:00] 객체지향언어 / [00:19] 클래스(Class) / [00:40] 접근 지정자 / [02:57] 생성자 / [03:46] 소멸자 / [04:47] 접근 지정자의 3가지 / [07:34] 객체 / [09:39] 예제(Class개념,Class참조방법) / [10:04] public / [10:43] Display / [11:26] ;(세미콜론) 유의점 / [11:52] Tape obj / [14:35] 실행 / [14:41] 실행된 결과 확인 / [15:13] cout 추가 / [16:06] 실행 / [16:15] 실행된 결과 확인 / [16:39] int x,y 선언 / [17:43] 멤버 변수와의 차이점 / [18:32] 실행 / [18:44] 실행된 결과 확인 / [19:00] 변수 살펴보기 / [19:47] 접근 지정자 / [19:51] public을 private 변경 / [20:42] input 매서드 생성 / [22:33] 메인 함수에서 사용하는 방법 / [22:46] obj.input / [23:37] 실행 / [23:47] 값 입력 / [24:31] 실행된 결과 확인 / [25:00] 입력된 값 확인 / [25:34] 코드를 작성하는 기법 / [26:46] class 외부에 정의 / [28:27] 선언한 것 설명 / [29:10] input overloading / [32:37] 실행 / [32:54] 값 입력 / [33:55] 일시정지 추가 / [34:16] 실행 / [34:38] 실행된 결과 확인 / [35:41] 선언한 것 설명 / [36:32] 다음 강의 안내

03 생성자와 소멸자
생성자와 소멸자에 대한 예제 파일을 통해서 개념을 실습합니다.
37분
책갈피 : [00:00] 생성자와 소멸자 / [00:07] 생성자 / [01:39] 기본생성자/복사생성자 / [01:54] 기본 생성자 / [02:52] 복사 생성자 / [03:44] 소멸자 / [05:29] 생성자 예제 / [05:38] class / [06:03] 생성자 / [06:33] 생성자 정의 / [07:07] Print 함수 / [07:31] Print 함수 출력 확인 / [08:00] Print 함수 출력 설명 / [08:59] 결과 실행 / [09:42] 하나의 매개변수를 갖는 생성자 생성 / [11:38] 출력화면 작성 / [13:05] 결과 실행 / [14:02] 생성자를 실행하지 않고 값 입력 / [14:59] 문제점(오류발생) / [15:31] 오류 수정 / [16:58] 처음 상태로 되돌리기 / [17:47] 디폴트 생성자 입력 / [19:05] 출력 결과 확인 / [19:40] 디폴트 생성자 외부에 선언 / [20:13] x,y값 입력 / [21:05] 결과 실행 / [21:35] 복사 생성자/소멸자 설명 / [22:28] 복사 생성자 정의 / [25:16] 결과 실행 / [26:06] 다른 예제 실습 / [27:07] 결과 실행 / [28:39] 소멸자 설명&생성 / [30:40] 소멸자 입력 / [32:16] 결과 실행 / [33:53] 소멸자 정의 부분 확인 / [34:13] count 추가 / [35:39] 결과 실행 / [36:57] 다음시간 안내

04 const 변수와 레퍼런스 변수의 초기화, 객체의 형 변환 함수
const 변수와 레퍼런스 변수의 초기화, 객체의 형 변환 함수에 대한 예제 파일을 통해서 개념을 실습합니다.
37분
책갈피 : [00:00] 객체의 존재시간 / [00:30] time.h / [00:49] Ctimer / [01:16] 생성자(clock) / [01:51] 소멸자 / [02:33] 멤버함수(Total) / [04:18] 결과 실행 / [05:03] 수치 변경 / [05:28] 결과 실행 / [06:40] const변수/레퍼런스변수 초기화 예제 / [06:50] const 변수 설명 / [07:47] 레퍼런스 변수 설명 / [11:36] Init 함수 / [12:14] 값 추가 / [12:43] 결과 실행 / [12:49] 오류 수정 / [13:07] 결과 실행 / [13:17] 오류 수정 / [13:36] 결과 실행 / [13:52] const변수와 레퍼런스변수 변경 / [15:57] 결과 실행 / [16:35] obj.a 입력 / [17:21] private을 public 변경 / [17:58] obj.b 입력 / [19:12] 일반 변수와 const 변수 차이 / [19:31] 레퍼런스로 변경 / [19:50] 초기화 시키는 방법 / [20:37] 변경된 값 출력 / [21:04] 결과 실행 / [21:52] 매개변수를 레퍼런스 변수로 지정 / [22:31] 결과 실행 / [22:40] 오류 수정 / [24:46] 결과 실행 / [25:13] 레퍼런스 변수 / [26:16] 멤버 함수 상수화 / [27:22] 객체의 형 변환 함수(operator) / [27:51] operator 예제 / [29:01] 결과 실행 / [29:19] 일반함수와 객체함수 / [30:31] operator 함수 지정 / [31:38] 오류 확인 / [31:50] 오류 수정 / [32:09] 결과 실행 / [34:18] int 로 지정 / [34:40] 결과 실행 / [35:41] obj에 int 입력 / [36:05] 오류 발생 / [37:09] 다음 시간 안내

05 생성자의 overloading, 접근자(Set과 Get 메소드)
생성자의 overloading, 접근자(Set과 Get 메소드)에 대한 예제 파일을 통해서 개념을 실습합니다.
39분
책갈피 : [00:00] overloading / [00:36] 코드 확인 / [01:05] 4개의 생성자 / [01:36] 생성자의 overloading / [01:48] 첫번째 생성자 overloading / [03:44] 두번째 생성자 overloading / [04:03] 세번째 생성자 overloading / [04:21] 네번째 생성자 overloading / [04:37] Display / [04:54] 매개변수가 3개인 경우,2개,1개인 경우 / [05:40] Mydate obj 추가 / [06:05] 결과 실행 / [06:16] 오류 확인 / [06:29] 오류 수정 / [06:55] 결과 실행 / [08:14] 접근자 / [08:28] 값 변경(오류값으로) / [09:20] 결과 실행 / [09:40] 접근자 개념을 통해 값 통제 / [10:02] 작업 프로그램을 분리해서 작성 / [10:48] 메뉴 확인 / [10:57] 클래스 추가 / [12:08] Today1.h / [12:26] Today1.cpp / [12:45] 3개의 프로그램 / [12:56] text05-1.cpp 내용 복사 / [14:02] text05-1.cpp 내용 삭제 / [14:37] Today1.cpp 값 수정 / [15:58] 작성된 값 확인/수정 / [18:12] 결과 실행 / [18:56] pragma once / [19:59] 접근자 개념 / [21:38] Set과 Get 메소드 / [24:45] 값 변경 / [25:46] 결과 실행 / [26:22] SetMonth/GetMonth 접근자 / [28:28] SetDay/GetDay 접근자 / [31:09] 작성된 값 확인 / [31:45] 값 변경(오류값으로) / [32:07] 결과 실행 / [32:47] 정의된 매소드 이용 / [34:35] 결과 실행 / [36:15] obj4 / [36:37] 출력 값 입력 / [37:37] 결과 실행 / [38:43] 다음시간 안내

06 배열
객체 배열/포인터/포인터 배열/동적 포인터 배열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3분
책갈피 : [00:00] 객체 배열,포인터,포인터 배열 / [00:32] 객체 배열 예제 / [00:59] 주의할 점 / [02:08] Sungjuk.h / [02:33] 지정된 값 지우기 / [03:38] Sungjuk.cpp / [03:58] Sungjuk::Total / [04:11] Sungjuk::Average / [04:38] Sungjuk::Display / [05:18] song01.cpp / [05:31] Sungjuk obj[3] 배열을 초기화 / [07:09] 결과 화면 / [07:34] 결과 실행 / [08:11] 배열을 초기화 시키지 않은 경우 / [08:46] 오류 확인 / [09:21] Sungjuk.h 에서 초기화(생성자의 초기화) / [09:47] song01.cpp 오류 없어진 것 확인 / [10:17] 결과 실행 / [10:47] 2가지 방법 / [11:05] 객체 포인터 변수 예제 / [11:35] 포인터 변수 선언(*ptr) / [12:03] ptr 의 시작을 obj 로 대체 / [13:15] ptr 을 쓰는 2가지 방법 / [13:37] 참조하는 첫번째 방법 / [14:47] 결과 실행 / [15:12] 참조하는 두번째 방법 / [16:20] 결과 실행 / [16:39] 다른 값이 출력되게 수정 / [17:38] 결과 실행 / [17:57] 포인터 참조시 주의할 점 / [18:46] 객체 포인터 배열 예제 / [19:45] 포인터 배열 선언하는 방법 / [20:54] 결과 실행 / [21:18] 값이 초기화 되지 않은 이유 / [22:41] 수정 후 결과 실행 / [23:39] 동적 배열 / [24:09] 동적 객체 포인터 배열 예제 / [24:26] 사용되는 키워드 new/delete / [24:56] 동적 객체 포인터 생성(new) / [27:23] 결과 실행 / [29:03] delete / [30:08] Sungjuk.h 에서 delete 를 이용하여 해제 / [31:17] 오류 수정 / [31:58] 오늘 배운 내용 정리

07 friend
friend 개념/friend 전역함수/friend 클래스/friend 멤버함수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9분
책갈피 : [00:00] friend 개념 / [02:08] friend 클래스에 대한 첫번째 규칙 / [04:09] friend 클래스에 대한 두번째 규칙 / [05:07] friend 클래스에 대한 세번째 규칙 / [06:56] friend 전역함수 예제 / [07:21] friend 전역함수(friendtest.h) / [09:09] FriendTest::Hap / [09:56] PrintPoint / [10:24] friendtest.h / [11:03] friend void PrintPoint 주석 처리 / [11:25] friendtest.cpp 확인 / [12:09] friend void PrintPoint 주석 해제 / [13:24] test07-1.cpp 확인 / [14:23] 결과 실행 / [15:08] friend 클래스 예제 / [15:22] class Date / [15:50] class Time / [16:21] class Date-frend class / [16:54] class Time-Display 매서드 / [17:18] nalja.cpp 확인 / [18:35] test07-2.cpp / [19:44] 결과 실행 / [20:35] friend 규칙 다시 확인 / [21:17] class Time에 friend class Date 지정 / [21:52] 출력방식 변경 / [22:45] nalja.cpp 에 변경된 사항 추가 / [24:17] test07-2.cpp 에 변경된 사항 추가 / [24:50] 결과 실행 / [25:31] 상호간의 멤버변수 사용 가능 / [25:53] friend 멤버함수 / [26:26] friend 멤버함수 예제 / [27:32] 특정한 멤버함수를 friend 함수로 지정 / [28:45] public 내용 확인 / [29:02] class FriendTest 주석 처리 / [29:57] 전방참조 / [30:41] 멤버 함수 / [31:08] friendtest.cpp 확인 / [31:11] FriendTest::Cal() / [33:07] FriendTest::Display() / [33:21] SecondTest::Change / [34:24] test07-1.cpp 확인 / [34:58] 결과 실행 / [35:28] 값 추가 / [37:04] 결과 실행 / [38:12] 작성한 내용 확인

08 상속
상속의 개념과 단일 상속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6분
책갈피 : [00:00] 상속 개념 / [00:41] 상속 의미 / [01:45] 상속 종류 / [03:02] 상속 형식 / [04:27] UML 다이어그램 / [05:44] 클래스 명 / [05:57] 멤버 변수 / [06:58] 멤버 함수 / [07:42] Human 클래스 예시 / [07:57] Student 종류 / [08:32] Student 설명 / [09:34] 예제 / [10:04] class Human 상위 클래스 / [11:03] UML 다이어그램 주위해서 숙지 / [11:26] class Student 하위 클래스 / [12:07] Student 생성자 / [13:13] 하위 클래스 멤버 변수 / [13:28] UML 다이어그램 숙지 / [13:46] inhert.cpp / [15:46] public Human 삭제 (상속관계 삭제) / [16:23] eat () ; 추가 / [16:36] public Human 되돌리기 / [17:04] text08-1.cpp / [17:12] Student stu / [17:48] infert.h 확인 / [18:12] stu 객체 변수 / [19:07] public Human 삭제 / [19:18] 에러 확인 / [19:30] public Human 되돌리기 / [19:35] 결과 실행 / [21:20] Human hu 추가 / [22:17] 결과 실행 / [22:50] hu.schoolInfo 추가 / [23:03] 오류 확인 / [23:28] public를 private 지정 / [24:33] 오류 확인 / [24:50] private를 protected 지정 / [26:28] private는 의미 없음 / [27:57]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 / [28:14] 주의할 점 (cout 직접 입력) / [29:22] 오류 발생 이유 / [29:38] private를 protected로 변경 / [30:47] 소멸자 생성 / [31:00] 부모 클래스 소멸자 / [31:32] 자식 클래스 소멸자 / [31:54] 소멸자 실행 화면 확인 / [32:20] 결과 실행 / [33:22] 출력화면 추가(메세지 추가) / [34:08] 결과 실행

09 다중상속/다중상속의 모호성/virual base 클래스
다중상속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3분
책갈피 : [00:00] 다중 상속 / [00:10] 다중 상속이란 / [01:37] 강의 예제 설명 / [02:22] 멤버 변수의 예 / [02:43] 멤버 함수의 예 / [03:11] 하위 클래스의 예 / [03:34] 다중 상속의 예 / [04:57] UML을 이용한 소스코드 예제 설명 / [06:19] 같은 방식의 다른 분류 예제 설명 / [07:19] 다중 상속 예제 설명 / [08:22] 생성자 예제 설명 / [09:29] 다중 상속자 출력 예제 설명 / [10:49] 메인 함수 만들기 / [11:49] 출력된 결과 확인 / [12:11] stu acheieve info 보면서 확인 / [13:20] 다중 상속의 모호성에 대해 살펴보기 / [14:38] 오버라이드 함수 / [15:50] 오버라이드 함수와 오버로드 함수 / [16:57] 오버라이드의 문제점 / [18:04] 함수 구분 하는 법 / [19:20] 유의할 점 / [20:53] 다중 상속 & virture 클래스 개념 / [21:29] UML을 이용한 개념 설명 / [23:13] 문제점 - 중첩 / [24:12] virtual base 클래스의 필요성 / [25:05] UML 소스코드 출력 설명 / [26:21] UML 소스 내용 작성 / [27:55] 오류발생 / [28:57] 오류 해결법 - virtual base 클래스 / [31:08] 메인 소스 설명 / [31:25] 출력 결과 / [31:59] 마무리 / [32:53] 다음 과정

10 상속을 활용한 직업별 인명 리스트 출력하기
상속 활용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4분
책갈피 : [00:00] 상속 활용 - 직업별 인명 리스트 출력 / [00:45] 예제 보기 / [01:08] 상위 클래스 - 상속 / [01:59] 하위 클래스 - 상속 / [03:09] 계층 구조 / [03:36] UML - 멤버 변수 / [04:42] UML - 멤버 함수 / [05:45] 소스 코드 - class / [06:32] 일반 함수 / [07:16] 매크로 정의 / [07:47] 일반 생성자 / [08:27] 복사 생성자 / [08:56] 소멸자 / [09:25] 일반 함수 & 멤버 함수 / [10:22] 메인 함수 / [11:32] 출력 보기 / [12:47] SetYear - 출생년도 바꾸기 / [13:42] 출력 보기 / [14:09] 프로젝트 확대 진행 / [14:37] 하위 클래스 - 멤버 변수 / [16:11] UML 하위 클래스 상속 확대 / [17:51] 소스 코드 - 상속 구조 / [18:54] 소스 코드 - 하위 클래스 / [19:47] 소스 코드 - 일반 함수 / [20:13] 예제 소스코드 설명 / [22:05] Display 설명 / [22:41] 오류 해결 / [23:26] 다른 하위 클래스 소스 설명 / [24:11] 다시 살펴보기 / [25:02] 메인 함수 - 개념 살펴보기 / [27:22] 출력 보기 / [28:58] 출력 - 소멸자 / [29:57] 주석 묶기 / [30:30] 출력 보기 / [31:37] 상위 클래스 주석 해제 / [32:14] 출력 보기 / [32:54] 작업 내용 확인 / [33:54] 다음차시 예고

11 상속을 활용한 직업별 인명 리스트 출력하기-II
이전시간에 이어서 계속 상속 활용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2분
책갈피 : [00:00] child 클래스 추가 / [00:11] 연예인 하위 클래스 / [00:58] 운동선수 하위 클래스 / [02:19] UML 다이어그램 / [02:45] Entertainer-Actor/Singer / [03:32] Sportsman-Soccer/Baseplayer / [04:03] Display: void / [05:12] 소스 코드 확인 / [05:33] 각 클래스 별로 주석 처리 / [05:36] 사람 클래스 / [06:03] 연예인 클래스 / [06:25] 배우 클래스 / [06:57] 배우 클래스 protected를 private로 변경 / [08:13] 가수 클래스 / [08:54] 운동선수 클래스 / [09:26] 축구선수 클래스 / [10:42] 야구선수 클래스 / [11:36] 각 클래스별 타이틀 함수 / [12:14] friend 개념 다시 확인 / [12:36] 전체적인 흐름 다시 파악 / [13:07] 각 클래스별 멤버 변수 정의 / [13:26] 배우 멤버함수 / [16:01] 가수 멤버함수 / [16:43] 축구선수 멤버함수 / [17:17] 오류 확인 / [17:33] 운동선수 클래스 private을 protected로 변경 / [18:14] 오류 수정 후 확인 / [18:19] 야구선수 멤버함수 / [19:29] 사람 멤버함수 / [19:47] 연예인 멤버함수 / [19:54] 운동선수 멤버함수 / [20:00] 배우/가수/운동선수 멤버함수 / [20:16] text10.cpp / [20:29] 배우 리스트 / [21:20] 가수 리스트 / [21:59] 축구선수 리스트 / [22:09] 야구선수 리스트 / [22:38] 결과 실행 / [24:27] 다형성,용어 개념 / [24:40] 다형성 사전적 의미 / [25:35] 배우 리스트 Display / [26:01] 가수 리스트 Display / [26:49] 배우Display와 가수Display / [28:19] 오버라이드 함수 / [28:58] 생성자,소멸자 추가 / [30:50] 결과 실행 / [31:39] UML 다이어그램

12 가상함수 / 다형성 / 순수가상함수 / 추상클래스
가상함수,다형성,순수가상함수,추상클래스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1분
책갈피 : [00:00] 가상함수 / [01:55] 순수 가상함수 / [02:00] 추상 클래스/ 다형성 / [02:11] Overriding/ Overloading / [02:25] 예제 실습 / [02:45] class Parent / [03:06] virtual 삭제 후 설명 / [03:45] class Add / [04:35] class Sub / [05:11] class Mul / [05:54] class 별로 Calculator 값이 다름 / [06:41] test12-1.cpp / [06:45] 3개의 class 별로 객체변수 선언 / [07:10] p1,p2,p3 객체변수에 대입 / [08:06] p1,p2,p3 -> Calculator / [08:58] 결과 실행 / [10:54] 정적 바인딩 / [11:32] 가상 함수를 이용해서 동적 바인딩 / [12:07] virtual 추가 / [12:34] 가상 함수 / [13:17] 결과 실행 / [14:29] 다형성 / [14:50] 동적 바인딩 / [15:01] virtual 의미 / [16:06] 가상함수에 대한 내용 다시 숙지 / [17:11] 다형성 내용 숙지 / [17:31] 순수 가상함수/ 추상 클래스 / [19:21] 순수 가상함수 생성 / [20:18] 순수 가상함수 다른 값 불필요 / [21:17] 추상 클래스 / [21:36] 결과 값 변경 / [21:42] 결과 실행 / [23:00] 실습 내용 정리 / [23:22] Overriding/ Overloading / [23:36] Overriding 함수 / [24:11] Overloading 함수 / [24:58] Overriding/ Overloading 차이점 / [26:02] 예제(도형의 넓이와 둘레) / [26:09] 상위 클래스/ 하위 클래스 / [27:41] 사각형 넓이,둘레 / [28:11] 삼각형 넓이,둘레 / [28:50] 원형 넓이,둘레 / [29:17] 순수 가상함수로 만들고 내용 재 정의 / [30:30] virtual

13 가상함수와 다형성
가상함수와 다형성을 활용한 도형의 넓이와 둘레 구하는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7분
책갈피 : [00:00] 도형의 넓이와 둘레구하기 / [01:09] UML 구성 / [01:47] Area & Position / [03:15] UML - 사각형 / [04:09] UML - 삼각형 / [04:29] UML - 원 / [05:35] 도형을 상징하는 클래스 / [05:44] Protected / [06:00] Public 생성자 / [06:48] 사각형을 상징하는 클래스 / [07:05] Private / [07:16] Public 생성자 / [07:30] Area / [08:07] 삼각형을 상징하는 클래스 / [08:22] Private / [08:26] Public 생성자 / [08:36] Area / [09:05] 원을 상징하는 클래스 / [09:15] Private / [09:25] Public 생성자 / [09:30] Area / [10:33] 멤버함수 확인 / [10:50] 도형 클래스의 생성자와 멤버함수 / [11:01] Shape 메소드 / [11:10] Position 메소드 / [11:28] Area 함수 / [11:57] 사각형 클래스의 생성자와 멤버함수 / [12:27] Resize / [13:07] Area 함수 / [14:21] 삼각형 클래스의 생성자와 멤버함수 / [14:46] Setside / [15:03] Area 함수 / [15:36] 원 클래스의 생성자와 멤버함수 / [15:55] SetRadius / [16:04] Area 함수 / [17:21] 메인 함수 / [17:52] Shape s / [18:40] Rectangle r / [19:48] Triangle t / [20:12] Circle c / [20:35] 출력 보기 / [22:22] 가상 함수 / [23:30] 메인 함수 수정 / [24:25] 도형을 담을 배열 / [24:47] 각 타입의 객체 생성 / [25:35] 배열의 보관 객체 출력 / [25:56] 배열의 보관 객체 소멸 / [26:43] 출력 보기 / [27:52] 객체 생성 후 출력 보기 / [29:13] Virtual 함수 / [29:49] 출력 보기 / [30:51] 재정의 / [31:53] 순수 가상 함수 / [33:16] 추상 클래스 / [34:03] 출력 보기 / [34:29] 작업 내용 확인

14 예외 처리(try ~ catch ~ throw) 메커니즘
예외처리 메커니즘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4분
책갈피 : [00:00] 예외 처리 / [00:21] 예외 개념 / [01:27] 예외 처리 개념 / [01:52] 예외 처리 형식 / [02:08] try / [02:27] catch / [02:39] throw / [04:27] 소스 코드 / [04:55] 피젯수와 젯수 / [06:22] 출력 보기 / [07:00] 불능 상태 / [07:59] try 절 / [08:21] if 문 / [09:17] catch 절 / [10:00] try catch 절 원리 / [10:59] 출력 보기 - 예외 처리 / [12:12] 출력 보기 - 정상 출력 / [13:31] 실습 - try catch 절 / [14:00] 소스 보기 - main 함수 / [14:08] throwException / [15:18] 예외 처리 / [16:19] cout / [18:44] 출력 보기 / [19:20] 소스 수정 - 타입 변경 / [19:55] 출력 보기 / [21:20] 실습 - 예외 처리 / [21:36] 소스 보기 - compute 함수 / [22:14] 소스 보기 - Print 함수 / [22:50] 소스 보기 - main 함수 / [23:31] try 절 / [24:00] switch / [25:02] catch / [27:39] 총정리 / [28:37] 출력 보기 - 숫자 입력 / [29:11] 출력 보기 - 음수 입력 / [30:15] 출력 보기 - 0 입력 / [30:37] 출력 보기 - 100보다 큰 수 입력 / [30:52] 출력 보기 - 홀수 입력 / [31:47] try와 catch에서 중요 사항

15 스택 풀기와 namespace
스택풀기와 namespace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6분
책갈피 : [00:00] 스택 풀기 개념 / [01:12] 스택 구조 살펴보기 / [03:23] 소스 보기 - Divide 함수 / [04:10] 제산의 몫과 나머지 구하기 / [04:24] 소스 보기 - main 함수 / [04:36] try 절 / [05:05] catch 절 / [05:46] 출력 보기 / [07:23] 소스 보기 - convers 함수 / [07:38] 소스 보기 - main 함수 / [08:34] try 절과 catch 절 / [09:11] 문자 길이 / [10:04] for문 / [11:15] num / [12:23] pow / [14:25] 예외 처리 / [15:56] 출력 보기 - 숫자인 경우 / [16:59] 출력 보기 - 문자가 포함된 경우 / [18:35] 소스보기 - main 함수 / [20:52] 스택 구조 살펴보기 / [22:38] 예외코드 처리 / [23:09] 출력 보기 / [24:10] namespace / [24:26] std / [24:40] A부서의 함수 살펴보기 / [26:16] namespace A와 namespace B 정의 / [27:03] 오류 수정 / [27:44] 출력 보기 / [28:09] 소스 보기 - int 추가 / [29:18] 출력 보기 / [29:38] namespace C 정의 / [30:40] using 개념 / [33:02] 출력 보기 / [33:15] namespace D / [34:16] std 제거

16 템플릿(함수 템플릿과 클래스 템플릿)
템플릿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6분
책갈피 : [00:00] 템플릿의 개념 / [01:26] Overloading / [02:16] 템플릿 형식 / [02:36] 함수 탬플릿 / [03:21] 탬플릿 함수 / [04:02] 함수 탬플릿 - 예제 / [05:07] 예제 - 메인 / [06:56] 탬플릿 함수의 역할 / [07:39] 소스 코드 / [07:58] 일반 함수와 탬플릿 함수 / [08:42] 일반함수 > 탬플릿 함수 / [09:07] 결과 보기 / [09:34] Add 함수 주석 처리 / [09:54] 재결과 보기 / [10:43] 정수형 함수 , 실수형 함수 / [11:25] 수합 - 함수 탬플릿 / [12:22] 실수형 예제 / [13:29] 정수형 예제 / [14:26] 결과 보기 / [15:00] 탬플릿 활용 - 변형 / [16:53] 함수 overloading 과 함수 탬플릿의 차이점 / [17:44] 클래스 탬플릿 / [18:21] 헤더 분할 / [19:47] 임의 지정 / [20:08] 객체 선언 / [20:52] 클래스 탬플릿 - 예제 / [21:35] 예제 - 메인 / [22:50] 예제 소스 / [23:49] 출력 결과 / [24:51] 두번째 예제 / [26:16] 예제 - 메인 함수 / [27:01] 일반적 형태 - 오류 / [28:05] 함수 재지정 / [29:09] Set Value 생성 / [29:51] Get Value 생성 / [31:41] 형식 설명 / [32:47] 결과 / [33:22] 출력 보기 / [34:22] 재출력 보기 / [35:10] 마무리

17 STL의 순차 컨테이너(vector구조와 list 구조)
STL의 순차 컨테이너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46분
책갈피 : [00:00] STL 개념 / [01:32] 컨테이너 / [02:51] vector / [04:28] vector 구조의 소스코드 / [05:02] vector 자료구조 / [06:19] vector 구조 / [07:18] 결과 실행 / [08:17] 데이터 추가/ 결과실행 / [08:51] 특정 위치에 데이터 추가(begin) / [10:18] 결과 실행 / [10:51] 특정 위치에 데이터 추가(end) / [11:50] 결과 실행 / [12:31] 데이터 삭제(begin) / [13:26] 결과 실행 / [14:01] 데이터 삭제(end) / [14:23] 결과 실행 / [14:44] 주석 처리 / [14:51] 결과 실행 / [15:22] 주석처리 취소/ 데이터 삭제 값 수정 / [15:35] 결과 실행 / [15:54] 교환 함수(swap) / [17:03] 결과 실행 / [17:44] 데이터 추가(push) / [18:36] 결과 실행 / [18:45] 데이터 삭제(pop) / [19:00] 결과 실행 / [19:40] 데이터 추가 삭제 / [19:49] 결과 실행 / [20:03] 설명한 내용 정리 / [20:56] list / [22:57] list 멤버 함수 / [25:08] 소스 코드 설명 / [29:34] 결과 실행 / [30:07] 주석 처리 / [30:23] 주석처리 되어있는 내용 추가 / [30:43] list 구조 다시 살펴보기 / [31:19] 반복자(지시자) / [31:44] list 구조의 지시자 생성 / [33:08] 결과 실행 / [33:17] 데이터 삽입 / [34:18] 결과 실행 / [34:36] 주석 처리 / [34:42] reverse / [35:12] 결과 실행 / [35:34] 주석처리 / [35:40] unique / [36:24] 결과 실행 / [37:17] merge / [38:19] 결과 실행 / [38:44] 주석 처리 / [38:53] 결과 실행 / [39:29] 데이터 수정(정렬X) / [39:47] sort / [40:05] 결과 실행 / [40:48] 주석 처리 / [40:52] 데이터 삭제 / [41:29] list 개념 다시 확인 / [42:32] 결과 실행 / [43:33] insert / [45:16] 결과 실행

18 연관 컨테이너(set, map, hash_set)
연관 컨테이너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9분
책갈피 : [00:00] 연관 컨테이너 / [00:13] set/ map / [01:01] 키(Key) / [01:32] 검색 성능 / [02:11] 트리 구조 / [03:05] set/ map 비교 설명 / [05:01] pair class 소스 코드 / [05:15] pair p1 구조 / [05:58] Type / [06:28] First/ Second / [06:44] p1 / [07:37] p2 / [08:10] swap / [08:42] 결과 실행 / [09:48] set 소스 코드 / [11:19] 처리 과정 / [11:26] 토마토 데이터 / [12:57] 바나나 데이터 / [13:28] 두번째 바나나 데이터 / [13:57] fruit.begin / [14:52] 결과 실행 / [15:57] 데이터 추가 / [16:40] 데이터 순서 확인 / [16:58] 결과 실행 / [17:42] set 두번째 소스 코드 / [17:47] fruit/ fruitSet / [18:45] fruitSet.begin / [19:02] 결과 실행 / [19:26] 삽입,삭제,검색 / [19:35] 삽입 / [20:03] 결과 실행 / [20:25] 삭제 / [20:51] 결과 실행 / [21:20] 검색 / [23:04] 결과 실행 / [23:32] 존재하지 않는 과일 검색 / [24:01] 검색결과 정리 / [24:24] map 소스코드 / [26:25] 검색 방법 / [27:42] 결과 실행 / [28:03]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추가 / [28:35] 결과 실행 / [28:59] m1.end 추가 / [29:31] 결과 실행 / [30:01] 데이터 확인 / [30:17] map 정리 / [30:29] hash_set 소스코드 / [32:39] hs.find / [33:30] 데이터 추가 / [34:10] 결과 실행 / [34:52] 배운 내용 정리

19 파일 입출력 처리의 원리와 이해
파일 입출력 처리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5분
책갈피 : [00:00] 파일 입출력이란 / [00:34] 처리 결과 저장 방법 / [01:04] 파일 입출력 절차-1단계 / [01:35] 파일 입출력 절차-2단계 / [02:21] 파일 입출력 절차-3단계 / [03:39] 파일 입출력 절차-4단계 / [04:25] 파일 입출력 절차-5단계 / [05:03] 파일 접근모드 / [07:18] 소스 예제 - 파일 쓰기 / [08:10] 소스보기 - main 함수 / [08:25] 파일 열기 / [10:08] iso::out / [10:18] iso::trunc / [11:08] 파일 쓰기 / [12:24] 소스 살펴보기 / [12:50] 출력 보기 / [13:14] 데이터 입력 / [14:05] info.txt 확인 / [15:05] setw / [16:23] 파일 읽기 / [17:04] iso::in / [17:41] while / [18:51] 출력 보기 / [19:39] 데이터 입력 / [20:43] iso::app / [21:14] 출력 보기 / [21:23] 데이터 입력 / [21:59] info.txt 확인 / [22:46] 출력 보기 / [23:46] 소스 예제 - read와 write 함수 / [24:08] 파일 쓰기 / [24:31] 소스보기 - main 함수 / [25:35] write 함수 / [26:50] 출력 보기 / [27:34] sports.txt 확인 / [28:53] 소스 살펴보기 / [29:24] 파일 읽기 / [29:43] 소스보기 - main 함수 / [31:36] read 함수 / [33:10] 출력 보기

20 파일 입출력을 활용한 성적처리 프로그램
파일 입출력을 활용한 성적처리 프로그램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37분
책갈피 : [00:00] 성적처리 프로그램 / [00:10] 프로그램 살펴보기 / [00:48] 1. 자료 입력하기 / [02:25] 2. 자료 검색하기 / [03:48] 3. 자료 출력하기 / [04:48] 소스 코드 / [05:21] system("cls") / [06:13] gotoxy, cin>>sel / [06:56] sungjuk.h / [07:12] gotoxy 함수 활용 / [08:05] test19.cpp / [08:40] 결과 화면으로 위치 확인 / [09:11] case1,2,3,4 / [10:59] 결과 화면 확인 / [11:38] sungjuk.h / [11:52] ofstream/ ifstream / [12:14] 개인 정보 입력 항목 / [13:02] 성적 입력 항목 / [13:17] 결과 화면 확인 / [13:38] 성적 입력 / [14:21] 소스 코드 확인 / [15:49] 입력값 저장 / [17:23] 맨 아래 부분 / [18:38] test19.cpp / [19:10] sungjuk.h / [20:49] test19.cpp / [21:03] 결과 화면 확인 / [21:09] 자료 검색 / [21:59] sungjuk.h 검색 함수 / [22:50] 화면 디자인 / [23:16] fin.open / [23:45] gotoxy / [25:21] break 추가 / [25:56] 결과 화면 확인 / [27:28] gotoxy 결과 화면 확인 / [28:23] 자료 출력하기 결과 화면 / [28:48] 출력하기 소스 코드 / [31:50] system("pause") / [32:39] 결과 화면 / [33:24] 소스코드 다시 확인 / [35:20] 결과 화면 확인 / [35:29] 결과 실행 / [36:49] 파일 입출력이 필요한 이유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