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지오 평생교육원 레빗 아키텍쳐 2017 강좌입니다.
전문가들이 뽑은 꼭 배워야하는 실무활용 강의
그동안 찾던 레빗 아키텍쳐 2017 강좌의 완전판 !
여러분의 마지막 강의가 되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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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빗 아키텍쳐 2017 강좌 샘플동영상>
<레빗 아키텍쳐 2017 강좌 리뷰>
평소에 건축 모델링 할때 레빗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왕 계속 쓸거라면 최신버전을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책으로 알려주는 기능들은 기본적으로 저도 알고 있어서
예제가 많은 실무 강의를 찾던중에 다들 실무강의에는
알지오 강의가 좋다고 추천을 많이 해주시더라고요
강의료도 좋고 강의 커리큘럼을 보니까 모델링 예제 실습이
대부분이여서 바로 강의 수강했습니다.
다양한 예제를 실습하니까
뭔가 더 새로워진 기분이 들고 많이 배웠습니다 ㅎ
알지오 평생교육원 강의 추천합니다.
레빗 아키텍쳐 2017 강좌 정보입니다. 추천 인터넷 강의 : 알지오
- 01.41분 Revit 2017
모델링 작업을 위한 기본적인 구성요소, 단축키를 설명하고 레벨 설정과 벽 만들기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초기 화면 설명/[00:17] 프로젝트 설명/[00:27] 패밀리 설명/[00:56] 새로 작성/[01:32] 건축 템플릿/[01:54] R 버튼 구성/[02:07] 옵션/[02:27] 사용자 인터페이스/[02:43] 벽 만들기/[03:06] 그리기-직사각형/[03:27] delete/[03:43] 명령 취소/[04:01] 명령 복구/[04:39] 검색창/[05:15] 건축 리본 메뉴/[05:50] 수정/[06:02] 도면 영역/[06:16] 프로젝트 탐색기/[06:39] 뷰 큐브/[07:01] 프로젝트 화면 닫기/[07:46] 벽 2개 만들기/[08:10] 화면 보는 방법/[08:29] 탭으로 최소화/[08:40] 마우스 휠 이용 확대/축소/[08:46] 전체 리본 표시/[09:27] 창 계단식 배열/[09:37] 창 타일 정렬/[10:02] 방위표/[10:42] 서측면도/[11:02] 북측면도/[11:11] 방위표 한 번 클릭/[11:27] 방위표 거리조절/[11:39] 방위표 뷰 추가/[12:08] 뷰 삭제/[12:27] 방위표 이동 및 회전/[13:13] 비주얼 스타일/[13:56] 스틸링 휠/[14:08] 줌/[14:24] 뒤로/[14:33] 초점이동/[14:55] 마우스 휠 이용 시점이동/[15:13] shift+마우스 휠/[15:27] ctrl+마우스 휠/[15:47] 영역 확대/[16:12] 축소 보기(1/2배)/[16:25] 창에 맞게 줌/[16:37] 단축키 z+r /[16:51] 단축키 z+o/[17:05] 단축키 z+f/[17:48] 레벨/[18:04] 단축키 z+r /[18:20] 레벨 이름 변경/[18:41] 레벨 복사/[19:19] 레벨 이름 변경/[19:41] 레벨 높이 조정/[20:55] 수식 이용 레벨 높이 조정/[22:02] 평면도 삭제/[22:16] 새 평면도 만들기/[23:10] 레벨 경사면 추가/[23:42] 엘보 추가/[24:05] 경사면 수정/[24:16] 레벨 이름 변경/[25:06] 파일 저장/[25:22] 단축키 ctrl+s/[25:47] 가시거리 확보/[26:54] 수정/배치 벽/[27:25] 그리기-직사각형/[28:05] 창 만들기/[29:16] 방위표에 따른 뷰/[29:48] 가시거리 수정/[30:08] 비주얼 스타일-음영처리/[30:24] 바닥 그리기/[32:02] 마우스 우클릭-특성/[32:29] 단면상자/[32:53] 핸들 이동/[33:32] 단면상자 회전/[34:09] 다른 이름으로 저장/[34:36] 새 프로젝트 만들기/[35:01] 벽: 건축/[35:55] 시계방향, 반대방향으로 벽 만들기/[37:57] 휠 이용 확대/[38:19] 3D 뷰/[38:34] 비주얼 스타일-음영처리/[39:17] 벽 방향 변경/[40:33] 벽-직사각형 그리기/[40:58] 벽 방향 변경/[41:13] 저장
- 02.50분 건물의 다양한 외부 요소 만들기
여러가지 형태의 외벽과 건물의 지붕, 문과 창 삽입, 난간을 생성합니다.
책갈피 : [00:00] 호 이용 벽 만들기/[00:46] 시작-끝-반지름 호/[01:30] 비주얼 스타일-음영처리/[01:49] 벽 방향 변경/[02:17] 벽 길이 변경/[02:50] 시작-끝-반지름 호/[03:42] 스윕, 모서리 받침/[04:18] 문 만들기/[04:34] shift+휠/[05:00] 창문 만들기 /[05:51] 벽: 스윕/[06:51] 벽: 모서리 받침/[07:26] shift+휠/[07:35] 수직으로 모서리 받침/[08:05] 단축키 ctrl+s/[08:31] 내포 벽, 적층 벽/[08:51] 벽-직사각형 그리기/[09:08] 면으로 벽 만들기/[09:48] 비주얼 스타일-음영처리/[10:01] 벽 특성/[10:15] 유형 편집/[10:34] 커튼월, 점포 앞 설정/[10:51] 핸들 이용 크기 조절/[11:18] 적층 벽 만들기/[11:22] 다중 선택/[11:47] 유형 편집-적층벽/[12:06] 유형 복제/[13:01] 유형 변경/[13:44] 지붕 만들기/[14:02] 방위표 위치 변경/[14:21] 벽-직사각형 그리기/[14:48] 벽 복사/[15:07] 지붕 평면도/[16:07] 지붕 만들기/[16:37] 그리기-벽 선택/[17:10] 비주얼 스타일-음영처리/[17:37] 내물림 사용 처마 만들기/[17:52] 외곽설정 편집/[18:37] shift+휠/[18:53] 지붕-직사각형 그리기/[20:03] 외곽설정 편집-경사 정의 해제/[20:57] 뷰 큐브-평면도/[21:29] 원 지붕 그리기/[22:26] 선 삭제/[22:54] 외곽설정 편집-각도 조절/[24:05] 돌출로 지붕 만들기/[24:30] 벽-직사각형 그리기/[24:51] 돌출로 지붕 만들기/[25:45] 시작-끝-반지름 호 그리기/[26:50] 지붕 이동/[27:17] 비주얼 스타일-음영처리/[27:39] 프로파일 편집/[27:50] 뷰 큐브-정면도/[28:01] 지붕 끝점 이동/[29:04] 다중 선택/[29:25] 벽 수정-상단/베이스 부착/[30:10] 저장/[30:19] 각 층의 바닥, 천장 만들기/[30:43] 레벨 복사/[31:10] 레벨 이름 수정/[31:34] 레벨 거리 변경/[32:06] 평면도 삭제/[32:16] 평면도 추가/[32:41] 벽-직사각형 그리기/[33:09] 바닥 생성/[34:25] 바닥-벽 선택/[35:00] 천장 평면도/[35:16] 평면뷰-반사된 천장 평면도/[35:47] 천장 생성/[36:13] 특성-단면 상자/[36:46] 천장 생성 확인/[37:21] 자동 천장/[38:21] 경사진 바닥, 난간 만들기/[38:47] 바닥-원 그리기/[39:15] 반지름 수정/[40:29] 위 층 스케치 보기/[40:40] 평면도 특성-언더레이/[41:22] 바닥-직사각형 그리기/[42:31] 경계편집-경사화살표/[43:27] 테일에서 높이 간격띄우기/[44:34] 테일에서 높이 간격 수정/[45:28] 난간-호 그리기/[47:08] 난간-선 그리기/[47:38] 난간-새 호스트 선택/[49:15] 난간 형태 바꾸기/[49:54] 유형 편집-울타리
- 03.45분 건물의 내부요소 만들기
경사진 내부바닥과 여러가지 형태의 계단 제작, 2개의 지붕을 결합하고 여러가지 종류의 문과 창을 삽입, 복사, 붙여넣기하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건물 내부 바닥 경사 만들기/[00:13] 벽-직사각형 그리기/[00:24] 내벽 만들기/[01:23] 내벽 방향 변경/[01:43] 바닥 만들기/[02:19] 1층 바닥-직사각형 그리기/[03:19] 2층 바닥-직사각형 그리기/[04:10] 경사면 만들기/[04:34] 특성-테일에서 높이 간격띄우기/[05:03] 경사면 방향 변경/[05:43] 문 삽입/[05:54] 창 삽입/[06:24] 일자형 계단 만들기/[06:50] 레벨 복사/[07:01] 레벨 이름 수정/[07:18] 레벨 간격 변경/[07:54] 평면도 추가/[08:18] 1층 벽 생성/[09:01] 1층 바닥 생성/[09:43] 선 길이 수정/[10:31] 벽 방향 변경/[10:58] 클립보드로 복사/[11:55] 1층과 2층을 이어주는 벽 만들기/[12:42] 2층 바닥에 계단 구멍 만들기/[13:52] 언더레이/[14:29] 계단 배치/[15:29] 계단 방향 설정/[15:55] 계단 위치 수정/[16:02] 계단 크기 수정/[16:48] 3층으로 이어진 계단 만들기/[18:03] 계단 위치 수정/[18:28] 곡선 계단 만들기/[18:45] 계단-중간-끝 나선형/[19:38] 계단 방향 및 위치 수정/[20:09] 지붕 결합하기/[21:19] 레벨 추가/[21:39] 레벨 이름 변경/[21:53] 레벨 간격 조정/[22:11] 레벨 갱신/[22:44] 벽-직사각형 그리기/[23:22] 선 수치 변경/[23:53] 벽 방향 확인/[24:17] 벽 길이 조절/[25:34] 평면도 특성/[25:51] 지붕-직사각형 그리기/[26:37] 지붕 두께 설정/[27:14] 특성-미연결 높이/[28:03] 지붕-외곽설정편집/[28:30] 요소 분할/[29:31] 경사 정의 해제/[29:39] 경사 화살표/[30:18] 벽-상단/베이스 부착/[30:46] 돌출로 지붕 만들기/[31:35] 시작-끝-반지름 호/[32:18] 지붕 크기 조절/[32:40] 지붕 결합/[33:17] 벽-상단/베이스 부착/[34:00] 다양한 문, 창 만들기/[34:29] 레벨 복사/[34:48] 레벨 간격 조정/[35:29] 벽-직사각형 그리기/[35:38] 특성-상단 구속조건/[36:02] 가로, 세로 길이 조절/[36:38] 벽-시작-끝-반지름 호/[37:39] 비주얼 스타일-음영처리/[37:56] 문 삽입/[38:14] 문 모양 변경/[38:47] 패밀리 로드/[40:44] 상단 구속조건 변경(3층)/[41:21] 창 삽입/[41:48] 창 모양 변경/[42:24] 패밀리 로드/[43:28] 상단 구속조건 변경(지붕)/[44:13] 클립보드로 복사/[44:20] 선택한 레벨에 정렬
- 04.42분 개구부와 커튼월
벽과 수직, 샤프트 개구부를 이용해 건물전체에 개구부를 만들어보고 하나의 벽에 일부분을 커튼월로 변경해보는 작업을 합니다.
책갈피 : [00:00] 벽에 개구부 만들기/[00:56] 레벨 복사/[01:02] 레벨 이름 수정/[01:12] 레벨 간격 수정/[01:54] 벽-직사각형 그리기/[02:09] 비주얼 스타일-음영처리/[02:29] 특성-상단 구속조건/[03:11] 층별 바닥 그리기/[04:22] 특성-언더레이/[04:34] 지붕-직사각형 그리기/[05:25] 벽 개구부/[06:38] 벽 개구부 크기 조절/[06:53] 바닥에 개구부 만들기/[06:59] 샤프트 개구부/[08:02] 샤프트 개구부 크기 조절/[08:20] 특성창에서 개구부 크기 조절/[08:52] 지붕 개구부 만들기/[09:14] 레벨 추가/[09:56] 특성-절단 레벨(지붕구멍)/[10:47] 지붕 메우기/[11:08] 경사 없이 지붕만들기/[11:28] 지붕 형태 바꾸기/[12:08] 수직 개구부/[13:50] 벽 일부 커튼월로 만들기/[14:41] 벽-직사각형 그리기/[15:02] 바닥-직사각형 그리기/[15:59] 요소 분할/[16:20] 유형 편집-커튼월/[17:19] 레벨 2개 복사/[18:47] 벽-선 그리기/[20:29] 벽-시작-끝-반지름 호/[21:10] 비주얼 스타일-음영처리/[21:23] 벽 방향 변경/[21:49] 2개 벽만 3층 높이로 변경/[22:31] 상단 구속조건-지붕/[23:00] 벽-선 그리기/[23:29] 상단 구속조건-지붕/[24:03] 언더레이/[24:18] 바닥-선 그리기/[25:30] 벽 길이 수정/[25:57] 유형 편집-커튼월/[26:23] 커튼월에서 그리드 변경/[27:11] 커튼월 복제/[27:53] 유형 편집-커튼월/[28:28] 커튼월 그리드 변경/[29:04] 요소 분할/[29:40] 벽-상단 구속조건(3층)/[30:23] 외곽설정으로 지붕만들기/[30:41] 그리기-선 선택/[31:25] 선 잇기/[32:24] 문-패밀리로드/[32:59] 창 삽입/[33:42] 패밀리로드/[34:52] 창문 복사/붙여넣기/[35:28] 클립보드로 복사/붙여넣기/[36:40] 창문 복사/[37:38] 지형면 설치/[37:59] 매스작업&대지-지형면/[38:35] 입면도 수정/[39:40] 건물 패드-직사각형 그리기/[40:12] 대지구성요소/[40:23] 나무 삽입/[41:11] RPC 여자/남자 삽입/[41:35] 주차장 만들기/[41:58] 자동차 삽입
- 05.44분 아파트단지 제작과 매스모델링으로 건축물 제작
대칭복사와 회전으로 아파트 단지를 만들고 매스모델링을 이용해서 외관을 건축물로 바꿔주는 작업을 합니다.
책갈피 : [00:00] 아파트 단지 배치하기/[01:31] 아파트 지붕 만들기/[02:25] 아파트 복사/[06:18] 매스모델링 이용 건물 외관 만들기/[08:53] 건물 외관 만들기/[10:25] 솔리드 양식으로 입체감 주기/[13:56] 보이드 양식 이용 불필요한 부분 제거/[17:45] 보이드 수정/[20:16] 건축물로 전환/[22:58] 벽 만들기/[24:01] 바닥 만들기/[26:13] 커튼월 수정/[27:24] 지붕 만들기/[29:40] 공간에 바닥 생성/[31:54] 돌출 변형, 보이드로 면 둥글게 자르기/[33:03] 건물 만들기/[35:11] 솔리드 양식으로 변형/[37:04] 호 형태 문 만들기/[39:21] 보이드 양식으로 변형/[40:31] 면으로 모델링/[42:57] 지붕-서까래 절단
- 06.45분 건축물변경과, 매스작업으로 실제건축물 제작
'업데이트'기능과'추가'기능을 이용해서 건축물을 변경하고 매스의 기능들을 활용해서 조금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진 실제 건축물을 제작해봅니다.
책갈피 : [00:00] 면에 대한 업데이트로 건축물 변경하기/[01:42] 건물 외관 만들기/[03:17] 솔리드 양식으로 변경/[04:50] 벽, 바닥 생성/[06:35] 지붕 생성/[08:44] 매스 수정/[10:52] 면에 대한 업데이트/[12:37] 프로파일 추가하여 둥근 지붕 만들기/[15:10] 프로파일 추가/[17:17] 지붕 메꾸기/[19:41] 매스 모서리 추가/[22:46] 건물 기초 외관 만들기/[25:27] 보이드 양식 이용 1층 외관 만들기/[27:39] 보이드 부분 바닥 생성/[29:42] 2층 외관 만들기/[33:41] 건물 뒷편 외관 만들기/[34:52] 매스작업 벽, 바닥 생성/[37:13] 면으로 지붕 만들기/[38:45] 외곽설정으로 지붕 만들기/[42:18] 경사없는 지붕 만들기/[44:18] 벽 수정-상단/베이스 부착
- 07.44분 주차빌딩 모델링(1)
사각형 형태의 건물에 타원형을 추가해서 특이한 구조로 짜여진 건물을 모델링해봅니다.
책갈피 : [00:10] 문 설치하기/[04:34] 창문 설치하기/[06:46] 난간 설치하기/[09:50] 계단 설치하기/[12:37] 계단 난간 설치하기/[14:25] 주차 빌딩 모델링/[17:05] 매스작업으로 외관 만들기/[19:39] 보이드 양식 적용/[25:24] 솔리드 양식 적용/[28:04] 같은 형태의 건물 얹기/[29:22] 지붕난간 레벨에 도형 만들기/[32:23] 벽 생성/[34:51] 바닥 생성/[36:09] 지붕 생성/[38:14] 커튼월 생성/[40:25] 1층→2층 경사로 만들기
- 08.45분 주차빌딩 모델링(2), 주택별관 제작(1)
주차빌딩의 모델링을 완성하고 바닥도구로 계단형식을 만들어서 건물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00] 2층→3층 경사로 만들기/[04:57] 우측 지붕 기둥 만들기/[07:24] 좌측 지붕 기둥 만들기/[09:10] 계단 만들기/[11:55] 스케치 기준 계단/[13:07] 계단 정밀 수정/[16:05] 계단 클립보드로 복사/[17:18] 창문, 문 배치/[19:40] 난간 설치하기/[22:32] 경사로에 난간 설치하기/[26:31] 단면 상자 이용 건물 내부 보기/[27:48] 주택별관 모델링/[29:06] 건물 외관 만들기/[32:13] 솔리드, 보이드 이용 외관 모델링/[35:37] 벽, 바닥 생성/[39:14] 도보 만들기/[42:05] 도보 복사하여 계단 생성
- 09.45분 주택별관 제작(2), 유럽형 건물 제작(1)
주택별관의 외관을 완성해보고,높이가 높은 유럽형식의 건물을 제작합니다.
책갈피 : [00:04] 계단식 바닥 생성/[05:20] 지붕 만들기/[07:39] 창문 배치/[10:41] 문 배치/[11:55] 난간 설치/[15:20] 기둥 설치/[17:34] 높은 유럽형 건물 모델링/[20:40] 건물 외관 만들기/[23:26] 보이드 양식으로 외관 모델링/[29:26] 기둥 부분에 솔리드 적용/[32:16] 벽 생성/[36:20] 바닥 생성/[38:58] 지붕 생성/[40:56] 커튼월 생성/[42:04] 벽 분할 후 커튼월 생성/[44:23] 프로파일 편집 이용 벽 모양 변경
- 10.46분 유럽형 건물 제작(2)과 별장 만들기
유럽형 건물에 내부작업을 해서 완성해보고, 1층바닥에 보이드양식을 적용해서 수영장이 있는 별장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11] 패밀리로드 이용 문 배치/[01:24] 패밀리로드 이용 창문 배치/[05:23] 창문 클립보드로 복사/[06:32] 창문 대칭-축 선택/[07:51] 경계편집 이용 바닥 모양 수정/[10:20] 스케치 기준 계단 설치/[12:10] 난간 길이 조절/[13:10] 계단 클립보드로 복사/[14:26] 계단에 연결된 바닥 생성/[16:00] 계단 클립보드로 복사-선택한 레벨에 정렬/[18:56] 수영장 있는 별장 모델링/[20:32] 건물 외관 만들기/[24:48] 보이드 양식 적용/[26:33] 벽 생성/[28:37] 벽 프로파일 편집/[29:57] 바닥 생성/[32:23] 건물 외부 바닥 생성/[34:34] 수영장 만들기/[38:25] 커튼월 및 지붕 생성/[41:44] 레벨 변경 및 면에 대한 업데이트/[44:17] 지붕 처마밑면 생성
- 11.45분 궁전 만들기(1)
매스작업의 선과 직사각형 도구와'프로파일 추가'를 사용하여 양식을 만들고 직사각형의 기본 돌출을 이용하여 궁전 모델링을 합니다.
책갈피 : [00:00] 문 삽입/[01:52] 문 열리는 방향 변경/[04:15] 창문 삽입/[06:47] 패밀리로드 이용 기둥 삽입/[09:24] 2층 난간 설치/[10:20] 궁전 모델링/[12:01] 건물 외관 만들기/[15:02] 원에 솔리드 양식 적용/[18:17] 프로파일 추가하여 돔 형태로 만들기/[21:10] 벽 생성/[23:10] 바닥 생성/[24:11] 경사진 지붕 만들기/[27:36] 지붕 결합/[28:35] 요소분할 및 경사 화살표 이용하여 지붕 생성/[32:00] 돔 지붕 생성/[36:41] 돔 지붕-면에 대한 업데이트/[37:26] 사각형 지붕 생성/[40:05] 다각형 지붕 생성/[42:16] 다각형 지붕을 덮는 사각형 지붕 생성
- 12.49분 궁전 만들기(2)와 단면도,콜아웃,물량산출표를 제작하고 렌더링하기
궁전작업을 마무리하고 건축물의 단면도와 콜아웃,물량산출표를 제작하고 건물벽의 재질을 바꿔서 렌더링하는 작업을 해봅니다.
책갈피 : [00:26] 다각형 지붕 생성/[04:51] 창문 배치/[06:17] 창문 복사/[09:44] 창문 클립보드로 복사/[12:24] 문 배치/[14:07] 돔 부분에 창문, 정문에 처마 생성/[16:46] 외부 바닥 및 지하층 생성/[20:41] 지하와 1층 연결할 경사진 바닥 생성/[23:27] 난간 설치/[25:02] 경사진 바닥에 난간 설치/[30:24] 단면도, 콜아웃, 물량산출표 만들기/[32:15] 단면도/[33:46] 콜아웃/[35:20] 물량산출표/[37:41] 도면시트 만들기/[40:59] 도면시트 편집/[43:12] 렌더링/[45:19] 벽 재질 바꾸기
- 13.50분 조명과 요소숨기기
건물내부에 조명을 설치해서 렌더링을 하고, 요소숨기기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벽 재질 바꾸기/[01:32] 카메라 설치/[03:25] 카메라 시점으로 렌더링/[04:46] 건물 그림자 표현/[07:18] 천장 및 조명 설치/[10:44] 태양 설정/[12:29] 인공 조명 노출 조정/[14:52] 카메라 영역 설정/[16:34] 뷰 검색/[18:13] 참조 뷰 찾기/[20:23] 그래픽 화면표시 옵션/[24:11] 오브젝트 배치 후 렌더링/[26:55] 비주얼 스타일-레이트레이싱/[29:46] 요소 숨기기/[31:09] 숨겨진 요소 표시/[32:32] 선택 저장/로드/편집/[33:55] 구성요소 기준 계단, 스케치 기준 계단 비교/[38:05] 건물 내부 인테리어하기/[40:54] 벽 생성/[42:49] 내부 벽 생성/[45:47] 베란다 창문 배치/[49:11] 베란다 창문 대칭 복사
- 14.40분 건축물 내부에 요소 설치하기
구성요소를 사용하여 건축물 내부에 가구배치를 합니다.
책갈피 : [00:00] 창문 배치/[03:09] 문 배치/[04:22] 화단 및 계단식 바닥 설치/[08:55] 가구 배치/[12:02] 방 구성요소 배치/[16:11] 부엌 구성요소 배치/[19:04] 거실 구성요소 배치/[22:03] 욕실 및 화단 구성요소 배치/[23:25] 지붕 및 천장 설치/[25:41] 실내 조명 배치/[28:28] 천장 조명 배치/[31:22] 렌더링/[32:19] 카메라를 통한 렌더링/[36:38] 프로젝트 정보 설정/[38:36] 레벨, 그리드
- 15.43분 건축물 모델링(1)
도면을 불러와 배운기능들을 활용해서 실체적인 건축물의 기초 구조 작성과 기둥을 세워봅니다.
책갈피 : [00:10] 레벨 이름 변경 및 높이 지정/[03:35] 유형 일치 특성/[05:23] 그리드/[08:16] 분리됨(독립기초)/[10:17] 뷰 범위/[12:09] 슬래브/[13:48] 코너로 자르기/연장/[15:44] 보 설치/[18:49] CAD 파일(1층) 삽입/[21:32] 구조 기둥 설치/[23:14] 그리드 교차에서 이용 기둥 설치/[25:53] 원형 기둥 삭제 및 복제/[29:03] 사각 기둥 설치/[34:51] 슬래브/[36:56] CAD 파일(2층) 삽입/[38:35] 2층 기둥 설치
- 16.42분 건축물 모델링(2)
도면에 맞게 바닥과 벽들을 세워봅니다.
책갈피 : [00:00] 1층 구조 바닥 생성/[01:53] 1층 바닥 재료 설정/[03:04] 2층 구조 바닥 생성/[05:09] 2층 바닥 개구부 생성/[08:57] 2층 바닥 수정/[10:04] 3층 바닥 설치/[12:23] 3층 바닥 요소분할/[16:06] 구조 벽 생성/[21:32] 벽 그리기/[25:19] 2층 외부 벽 생성/[29:02] 2층 내부 벽 생성/[33:57] 벽 수정/[38:14] 프로파일 편집(벽)/[41:04] 코너로 자르기/연장
- 17.45분 건축물 모델링(3)
건축물 내부에 바닥과 천장을 만드는 작업을 합니다.
책갈피 : [00:11] 2층 벽체 수정/[01:35] 2층 벽 프로파일 편집/[04:58] 단면도/[08:24] 3층 바닥 요소 숨김 해제/[09:05] 그룹으로 로드-모델 그룹 배치/[12:38] 1층 벽 생성/[14:42] 단면 상자 이용 1층 보기/[15:58] 1층 벽 그리기/[20:52] 2층 벽 생성/[23:43] 그룹으로 나누기/[25:51] 1층 바닥 생성/[31:44] 2층 실내 바닥 생성/[35:54] 2층 실외 바닥 생성/[39:21] 3층 바닥 생성/[41:46] 1층 천장 생성
- 18.48분 건축물 모델링(4)
계단과 경사로 및 문과 창문삽입을 해봅니다.
책갈피 : [00:02] 2층 천장 생성/[03:21] 천장, 바닥 가시성 설정/[05:48] 1층 계단 경계 생성/[09:11] 1층 계단 챌판 작성/[11:48] 난간 생성/[13:04] 1층 계단 복사하여 2층 계단 배치/[16:19] 경사로 경계 생성/[18:10] 경사로 챌판 생성/[20:24] 요소분할 이용 경사로 난간 수정/[21:54] 경사로 복사하여 2층에 배치/[25:29] 2층 경사로에 난간 추가/[29:12] 난간동자 배치 편집/[31:06] 가시성 설정/[32:40] 문 설치/[34:22] 패밀리 편집(문)/[37:59] 새로 만들기-패밀리/[42:24] 프로젝트에 로드/[45:36] 창문 설치
- 19.1시간 9분 건축물 모델링(5)
커튼월을 이용한 유리문 제작과 옥상 설계, 건물주변에 대지를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17] 2층 문, 창문 설치/[03:41] 계단 개구부 생성/[06:01] 경사면 편집/[09:36] 입체 문자/[11:46] 1층 커튼월(점포 앞) 생성/[16:54] 커튼월에 문 생성/[18:22] 세그먼트 추가/제거/[19:15] 커튼 그리드/[22:24] 커튼월 종류/[24:17] 멀리언/[26:31] 커튼월에 멀리언 적용/[30:03] 커튼월 재질 설정/[33:09] 옥상에 벽 생성/[35:40] 설계 옵션 이용 벽 생성/[41:45] 설계 옵션 이용 평지붕 생성/[46:26] 설계 옵션 이용 경사지붕 생성/[49:45] 설계 옵션 이용 박공지붕 생성/[53:17] 옥상에 출입문 생성/[54:27] 대지 생성/[58:58] 언덕 생성/[01:00:09] 건물패드 설치/[01:01:15] 대지 재질 설정/[01:04:19] 소구역에 호수 생성
- 20.59분 건축물 모델링(6)과 커튼월 패밀리
대지작업마무리와 태양경로를 이용한 렌더링 작업, 일람표작성, 실무작업에 유용한 커튼월 패밀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구성요소 배치/[02:40] 도로 설치/[04:27] 일조 분석/[08:45] 이미지로 프로젝트에 저장/[11:48] 외부로 이미지 파일 내보내기/[16:45] 일조 연구를 동영상 파일로 내보내기/[20:32] 보행시선 렌더링/[25:02] 일람표 작성/[30:07] 콘크리트 물량산출/[32:03] 형식 편집/[35:24] 경사진 곡면에 커튼월 생성/[38:47] 커튼월 수정/[39:45] 멀리언/[41:38] 커튼월 매스 생성/[44:34] 패턴 변경/[45:05] 커튼월 패턴 생성/[47:58] 점 요소/[50:07] 생성한 커튼월 패턴 적용/[54:51] 커튼월 재질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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