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레빗아키텍쳐 2015 - 총 18시간 49분 / 강의당평균 : 56분27초

알지오 2016. 9. 23. 09:05




레빗아키텍쳐 2015
전체 : 18시간 49분 / 강의당평균 : 56분27초

01 레빗 아키텍쳐의 시작
모델링 작업을 위한 레벨 설정과 벽 만들기
27분
책갈피 : [00:25] 새 프로젝트 생성 / [00:39] 메뉴 살펴보기 / [01:23] 명령 취소 / [02:07] 명 령 복구 / [02:43] 키워드 입력 부분 / [03:00] 도움말 보기 / [03:30] 수정 / [04:46] 3D 화면 보기 / [05:15] 프로젝트 화면 닫기 / [06:15] 예제 작업 / [06:46] 화면 보는 방법 / [07:30] 여러개의 프로젝트가 있을 경우 / [08:22] 방위표 / [08:56] 서측면도 / [09:24] 북측면도 / [09:50] 거리 보기 / [10:20] 새 방위 추가 / [11:05] 다양한 화면 보기 / [12:03] 스틸링 휠 / [13:18] 초점 이동 / [13:41] 일반 마우스로 화면 조정하기 / [15:56] 영역 확대 / [16:41] 메뉴 단축키 알아보기 / [18:21] 새 프로젝트 생성 / [18:30] 새 레벨 만들고 레벨의 높이와 이름 수정 하기 / [19:45] 레벨 수정 / [20:03] 레벨 추가 / [21:45] 레벨 간격 조정 / [22:37] 계산식으로 레벨 간격 조정 / [23:56] 레벨의 간격이 좁을 경우 / [25:10] 새로운 레벨 이름 평면에 적용하기 / [26:14] 결과확인

02 다양한 건축 외부 요소 만들기1
곡선 벽, 벽 스윕, 모서리 받침, 다양한 형태의 건물 지붕 만들기
58분
책갈피 : [00:06] 경사면 만들기 / [01:44] 레벨 이름 바꾸기 / [02:19] 자동갱신이 되지 않은 경우 갱신하는 방법 / [03:53] 뷰를 이용한 가시거리 확보 / [04:55] 방위표 가시거리 확보 하기 / [05:10] 벽과 문 생성하기 / [06:42] 3D뷰로 생성된 벽 확인하기 / [06:55] 창문 만들기 / [07:53] 입면도로 확인해 보기 / [08:43] 방위표의 가시거리 수정 하기 / [09:09] 단면 살펴보기 / [09:31] 바닥 만들기 / [10:56] 막힌 안쪽 보는 방법 / [11:24] 단면상자 이용하기 / [12:54] 단면상자 이용하여 바닥면 확인하기 / [13:26] 단면상자 회전아이콘 살펴보기 / [14:26] 선을 이용하여 벽 만들기 / [16:11] 시계 반대방향으로 벽만들기 / [17:25] 시계 방향으로 벽만들기 / [18:48] 방향에 따른 벽생성 차이점 / [20:11] 반대로 된 벽 원래대로 만들기 / [21:45] 사각형 형태로 벽 세우기 / [22:33] 호를 이용하여 곡면벽 만들기 / [23:41] 시작 끝 반지름 호 아이콘 이용하기 / [25:33] 일부분만 호 만들기 / [27:44] 호벽 반향 바꾸기 / [29:26] 문과 창문 생성하기 / [30:18] 벽 스윕 만들기 / [31:07] 스윕 수평 수직 설정 / [32:14] 모서리 받침 만들기 / [32:45] 수평 모서리 받침 만들기 / [33:27] 수직 모서리 받침 만들기 / [34:22] 내포벽만들기 / [36:22] 내표벽 유형 편집하기 / [37:37] 내포벽 크기 줄이기 / [38:15] 적층벽 만들기 / [39:36] 구조편집 / [40:00] 추가시킨 벽 모델 바꾸기 / [40:37] 적용된 적층벽 확인하기 / [41:22] 지붕만들기 / [42:57] 만들어진 벽 복사하기 / [43:52] 지붕평면도에 지붕을 만드는 이유 / [44:52] 경고창을 통해 지붕만들 위치 정하기 / [45:39] 건축탭에 지붕 선택하기 / [46:22] 첫번째 벽에 지붕 만들기 / [46:45] 만들어진 지붕 확인하기 / [47:35] 지붕처마 만들기 / [48:22] 내물림 이용하기 / [48:51] 만들어진 처마 확인하기 / [49:27] 두번째 벽에 지붕 만들기 / [50:00] 직사각형 이용하여 지붕 만들기 / [51:52] 두번째 지붕 모양 바꾸기 / [52:43] 경사정의 체크해제 / [53:22] 세번째 벽 지붕 만들기 / [53:30] 3D 화면에서 지붕 만들기 / [54:21] 원 이용하기 / [55:00] 중심점 잡아주기 / [56:45] 원지붕 외각설정 편집 / [57:30] 각도 변경해 보기

03 다양한 건축 내부 요소 만들기2
바닥, 지붕, 난간 생성, 경사면과 계단으로 층과 층 이어주기
1시간 5분
책갈피 : [00:11] 돌출을 통한 지붕 생성 / [00:59] 벽 세우기 / [01:26] 돌출로 지붕 만들기 적용 / [01:44] 기준면 선택 / [02:44] 지붕 만들기 / [03:45] 지붕 이동 / [04:38] 확인 / [04:54] 프로파일 편집 / [05:15] 지붕 수정 / [05:57] 확인 / [06:00] 빈 공간 메우기 / [06:45] 상단/베이스 부착 / [07:13] 확인 / [07:39] 건물 천장과 바닥 만들기 / [08:01] 레벨 복사 후 수정 / [09:26] 평면도 레벨 이름 수정 / [10:20] 1층 평면도에 벽 만들기 / [10:46] 바닥 만들기 / [11:26] 확인 / [11:54] 2층 바닥 만들기 / [12:41] 3층 바닥 만들기 / [13:18] 벽 선택 / [13:46] 천장 만들기 / [14:48] 1층 천장 만들기 / [15:20] 확인 / [15:39] 단면도로 보기 / [16:48] 2층 천장 만들기 / [17:18] 확인 / [18:48] 경사진 바닥 만들기 / [19:14] 2층 바닥 만들기 / [19:22] 원 그리기 / [20:00] 확인 / [20:26] 1층 바닥 만들기 / [21:30] 언더레이 기능 이용 / [22:47] 원 안쪽에 직사각형 그리기 / [23:07] 확인 / [23:26] 레벨 위치 확인 / [24:03] 경사 화살표 / [24:52] 확인 / [25:51] 경사 수정 / [26:22] 확인 / [26:47] 난간 세우기 / [27:48] 확인 / [28:45] 1층 경사진 바닥 난간 세우기 / [29:45] 새 호스트 선택 / [30:15] 확인 / [31:06] 난간 형태 변경 / [32:00] 건물 내부 바닥에 경사 만들기 / [32:27] 방 만들기 / [32:57] 확인 / [33:22] 벽 방향 수정 / [33:45] 각 층 바닥 만들기 / [36:37] 확인 / [37:05] 바닥 2층으로 띄워주기 / [38:15] 확인 / [38:29] 1층 바닥 경사지게 표현 / [40:07] 확인 / [40:29] 건물 내에 계단 만들기 / [40:45] 레벨 복사후 수정 / [41:45] 레벨 간격 조정 / [42:22] 1층에 벽 생성 / [43:30] 1층 평면도 바닥 생성 / [44:15] 확인 / [45:14] 바닥 복사 / [45:28] 선택한 레벨에 정렬 / [45:52] 확인 / [46:07] 각 층 바닥을 지탱하는 벽 만들기 / [46:45] 확인 / [47:20] 경계편집 / [47:29] 계단 부분 그리기 / [48:15] 계단 만들기 / [48:45] 언더레이 적용 / [49:12] 계단 수정모드 / [49:35] 계단 생성 / [51:00] 확인 / [51:30] 계단 방향 변경 / [52:34] 계단 전체 길이 늘리기 / [54:20] 확인 / [55:04] 계단 넓히기 / [56:05] 3층까지 연결된 계단 만들기 / [57:15] 계단 생성 / [58:21] 확인 / [58:50] 위치수정 / [59:36] 나선형 계단 만들기 / [61:36] 확인 / [62:00] 계단 길이나 폭 수정 / [62:45] 계단 편집을 통한 길이 늘리기 / [63:22] 확인

04 건축물의 형태 변형
지붕 형태 변형, 패밀리 로드로 다양한 문, 창문 생성, 개구부 만들기
57분
책갈피 : [00:04] 두개의 지붕 결합하기 / [00:18] 레벨 수정 / [01:03] 레벨 이름 갱신 / [01:30] 1층 평면도에 벽 생성 / [02:23] 벽 방향 확인 / [02:42] 벽 면 줄이기 / [02:59] 끊어진 벽에서 돌출된 벽 그리기 / [03:38] 확인 / [03:53] 지붕 생성 / [04:40] 지붕 유형 변경 / [05:39] 미연결 높이 설정 / [06:09] 지붕 모양 디테일 하게 수정 / [06:45] 요소 분할 / [07:44] 분할 비교 / [08:03] 각도 모양 변경 / [08:58] 확인 / [09:45] 상단/베이스 부착 / [10:07] 돌출된 벽에 지붕 만들기 / [11:16] 돌출로 지붕 만들기 / [11:43] 작업 기준면 선택 / [12:30] 호 만들기 / [12:45] 확인 / [13:00] 불필요 부분 잘라내기 / [13:20] 두개의 지붕 하나로 결합 / [13:52] 이전 작업과 비교 / [14:24] 빈 공간 매꾸기 / [14:54] 건물에 문과 창 배치하기 / [15:30] 레벨 수정 / [16:10] 레벨 이름 평면뷰에 적용 / [16:40] 곡면 형태 건물 만들기 / [17:48] 곡면형태 벽 만들기 / [18:32] 벽 일부분만 곡면 형태 적용 / [19:11] 확인 / [19:30] 문 생성 / [20:26] 다른 형태 문 삽입 / [21:03] 패밀리 로드에서 문 불러오기 / [22:00] 창문 생성 / [22:44] 벽 세우기 / [23:37] 창문 삽입 / [24:26] 다른 형태 창문 삽입 / [25:36] 확인 / [26:26] 3층 세우기 / [27:00] 창문 복사 / [27:36] 선택한 레벨에 정렬 / [28:22] 건물 개구부 만들기 / [29:26] 레벨 편집 / [30:21] 사각형 그리기 / [31:18] 각 층 바닥 만들기 / [32:06] 확인 / [32:15] 지붕 만들기 / [33:22] 벽 개구부 만들기 / [34:37] 바닥에 개구부 만들기 / [35:52] 확인 / [36:14] 개구부 크기 수정 / [37:15] 원하는 층에 개구부 적용하기 / [38:13] 지붕에 개구부 만들기 / [39:05] 지붕 구멍 레벨 생성 / [41:07] 빈 부분 매꾸기 / [41:37] 확인 / [42:04] 지붕 유형 변경 / [42:34] 수직 개구부 선택 / [43:22] 여러 모양으로 구멍 뚫기 / [44:15] 커튼월 / [45:00] 벽과 바닥 생성 / [45:44] 확인 / [46:07] 요소 분할 / [47:34] 아래쪽 벽에 커튼월 적용 / [48:19] 또 다른 방법으로 커튼월 만들기 / [48:50] 레벨 추가 / [49:50] 평면도에 레벨 이름 갱신 / [50:06] 벽 세우기 / [51:15] 옆에 다른 벽 세우기 / [52:14] 둥근 벽 세우기 / [52:30] 확인 / [52:50] 벽 방향 수정 / [53:22] 벽 높이 지정 / [54:49] 또 다른 벽 만들기 / [56:00] 바닥 생성 / [57:00] 확인

05 건물 주변 구성요소 배치
건축물을 세우는 대지, 패드 작성과 나무, 인물, 주차장 등 구성요소 배치
1시간 1분
책갈피 : [00:11] 겹쳐져있는 직선 벽 변형 / [01:02] 확인 / [01:15] 두개의 벽 커튼월로 변경 / [01:56] 커튼월에서 그리드 변경하기 / [02:46] 형태 수정 / [03:38] 둥근 벽 커튼월로 변경 / [04:00] 형태 수정 / [04:46] 안맞는 부분 수정 / [05:39] 가운데 벽 요소분할 / [07:23] 지붕 넣기 / [08:09] 건물 모서리 선택 / [10:20] 지붕 생성 / [10:33] 지붕 형태 확인 / [11:00] 문과 창문 설치 / [11:09] 문 불러오기 / [11:33] 문 배치 / [11:56] 창문 배치 / [13:01] 패밀리로드에서 창 불러오기 / [13:28] 창문 배치 / [13:58] 건물 주변 배경 설치 / [14:41] 지형 면 만들기 / [15:28] 면 그리기 / [16:10] 지형 모양 확인 / [16:26] 지형 면 수정 / [17:41] 건물 패드 생성 / [18:37] 확인 / [19:03] 대지 구성요소 보기 / [19:18] 나무 요소 삽입 / [20:15] 인물 요소 삽입 / [20:40] 주차장 설치 / [20:52] 주차장 구성요소 / [21:07] 자동차 요소 삽입 / [21:30] 확인 / [21:44] 건물 패드 선택 방법 / [23:11] 대칭과 회전을 통한 건물 배치 / [23:32] 1층 평면도 벽 세우기 / [24:18] 지붕 만들기 / [25:15] 건물 복사 / [25:40] 대칭-축 선택 / [27:02] 건물 복사 / [27:30] 방향 회전 / [28:11] 위치 수정 / [28:21] 대칭 축을 이용한 복사 / [29:07] 확인 / [29:22] 매스 모델링을 통한 건물 만들기 / [30:22] 레벨 순서 수정 / [30:48] 평면도 이름 갱신 / [31:15] 내부편집 매스 / [31:52] 직사각형 형태로 모델링 / [32:45] 돌출된 호 그리기 / [33:14] 확인 / [33:37] 면에 입체감 적용 / [34:07] 돌출 높이 조절 / [35:12] 옆쪽에 스케치 도형 만들기 / [35:36] 스케치 / [36:00] 스케치 면에 두께 적용 / [36:36] 돌출 높이 조절 / [37:07] 스케치 / [37:30] 돌출 높이 조절 / [38:52] 보이드를 이용한 불필요한 면 잘라내기 / [40:29] 스케치 / [42:00] 스케치 위치 변경 / [42:50] 보이드 양식 적용 / [43:37] 스케치 수정 / [44:28] 확인 / [44:58] 보이드 높이 조절 / [45:21] 2층면 스케치 / [45:49] 길이 수정 / [46:22] 보이드 양식 적용 / [46:52] 보이드 높이 조절 / [47:37] 스케치 수정 / [48:12] 모델링을 건축물로 전환 / [50:28] 가시성/그래픽 재지정 / [51:52] 벽 만들기 / [53:05] 안쪽 벽 만들기 / [53:27] 바닥 만들기 / [54:22] 확인 / [54:45] 곡면 부분 커튼월로 만들기 / [56:13] 지붕 만들기 / [56:34] 확인 / [57:00] 남겨진 면 수정 / [58:07] 면에 대한 업데이트 / [58:30] 빈 공간 바닥 생성 / [60:21] 확인

06 매스 모델링 작업1
세밀한 모델링이 가능한 매스 모델링으로 입체 스케치 후 건축 요소로 변환
1시간 5분
책갈피 : [00:03] 매스 모델링에서 보이드 기능 사용하기 / [00:40] 레벨 수정 / [01:19] 내부편집 매스 / [01:38] 1층 평면도 사각형 그리기 / [02:00] 2층 평면도 사각형 그리기 / [02:15] 사각형 이동 / [02:46] 바깥쪽 사각형 크기 늘리기 / [03:15] 바깥쪽 사각형 크기 줄이기 / [03:38] 솔리드 양식으로 변형하기 / [04:08] 확인 / [04:24] 밑 사각형 상위레벨 설정 / [04:45] 큰 사각형 면 안쪽으로 넣기 / [05:53] 사각형 길이 수정 / [06:40] 호 모양의 보이드 공간 만들기 / [07:39] 다른쪽 면에도 호와 직사각형 만들기 / [08:56] 확인 / [09:18] 보이드 양식 적용 / [10:37] 매스 면으로 모델링 하기 / [10:54] 벽으로 만들 매스 선택 / [11:52] 지붕 작업 / [12:39] 지붕 면 선택 / [12:46] 지붕 작성 / [13:18] 처마 깎기 / [14:05] 매스 변경후 면에 대한 업데이트를 통해 건축물 변경하기 / [14:50] 레벨 생성 / [15:43] 내부편집 매스 / [16:03] 1층에 직사각형 그리기 / [16:29] 2층에 직사각형 그리기 / [17:02] 솔리드 양식 작성 / [17:15] 확인 / [17:29] 도형 높이 수정 / [18:06] 벽 생성 / [18:48] 바닥 생성 / [20:02] 지붕 만들기 / [21:17] 확인 / [22:06] 매스 선택 / [23:15] 매스 수정 / [23:59] 건축물 편집 / [24:29] 면에 대한 업데이트 / [25:55] 매스에 프로파일 추가해 둥근 지붕 만들기 / [26:36] 1층 평면도에 원 그리기 / [26:47] 솔리드 양식 적용 / [27:48] 원 중심에 다른 원 그리기 / [28:33] 프로파일 추가 / [29:30] 지름 변경 / [29:40] 확인 / [30:33] 벽 모델링 / [31:17] 가운데 빈 공간 매꿔주기 / [33:22] 면에대한 업데이트 / [34:00] 모서리 추가 작업 / [34:45] 1층 평면도 직사각형 그리기 / [35:22] 사각형 안에 모서리 추가하기 / [37:00] 실제 구조 건물 만들기 / [37:22] 레벨 수정 / [38:42] 매스 작업으로 기본 틀 만들기 / [39:19] 확인 / [39:45] 보이드를 통해 파여있는 외관 표현 / [40:15] 스케치 / [41:37] 반대쪽 면 작업 / [43:07] 앞쪽으로 돌출된 바닥면 만들기 / [44:52] 솔리드 양식 적용 / [45:45] 2층 바닥과 외관 만들기 / [47:07] 바닥 스케치 / [47:50] 보이드 양식 적용 / [48:07] 반대쪽 작업 / [49:45] 2층에도 돌출된 바닥면 만들기 / [51:44] 건물 뒷부분 외관 만들기 / [52:00] 1층에 사각형 그리기 / [52:30] 솔리드 양식 적용 / [53:22] 벽 만들기 / [54:34] 매스 면 바닥으로 전환 / [55:30] 바닥 작성 / [56:22] 면으로 지붕 만들기 / [58:19] 외곽설정으로 지붕 만들기 / [58:36] 직사각형 그리기 / [59:50] 확인 / [60:05] 오른쪽 부분 지붕 만들기 / [61:00] 가운데 부분 지붕 만들기 / [62:00] 확인 / [62:15] 지붕 사이 빈 공간 매꾸기 / [63:22] 확인 / [64:09] 지붕 부착

07 매스 모델링 작업2
복잡한 형태의 매스 모델링 후 건축 요소로 변환
58분
책갈피 : [00:05] 문,창, 난간 배치 / [00:27] 문 불러오기 / [01:44] 유형 매개 변수 변경 / [02:37] 문 설치 / [03:14] 확인 / [03:49] 다른 문 요소 불러오기 / [04:00] 1층 문 설치 / [05:00] 새로운 유형 만들기 / [05:28] 2층 문 설치 / [06:15] 다른 유형 문 설치 / [06:38] 건물 뒷 부분 문 설치 / [06:57] 창 설치 / [08:16] 뒷 벽면에 창 설치 / [09:07] 바닥 부분 난간 설치 / [10:43] 확인 / [10:48] 난간 유형 변경 / [11:35] 2층 난간 그리기 / [12:31] 확인 / [12:37] 난간 유형 변경 / [12:54] 한번에 여러 난간 유형 변경하기 / [13:39] 계단 위치 잡기 / [14:33] 계단 제작 / [15:18] 확인 / [15:33] 계단 방향 변경 / [15:54] 바닥 작업 / [16:30] 난간 만들기 / [17:18] 난간 유형 변경 / [18:45] 복잡한 건물 모델링 / [19:21] 레벨 수정 / [21:14] 레벨 이름 갱신 / [21:36] 1층 매스작업 / [22:11] 선 그리기 / [24:22] 방위표 위치 변경 / [25:18] 보이드 스케치 / [26:00] 보이드 양식 적용 / [26:33] 3층 작업 / [28:07] 스케치 수정 / [28:48] 보이드 양식 적용 / [29:30] 반대편 작업 / [29:48] 2층 스케치 / [30:22] 보이드 양식 적용 / [30:52] 3층 스케치 후 보이드 양식 적용 / [32:00] 매스 편집 / [32:36] 3층 스케치 / [33:51] 솔리드 양식 적용 / [34:15] 반원형 도형 생성 / [35:36] 지붕 부분 스케치 / [36:52] 면 돌출 / [37:15] 지붕 난간 레벨에 도형 생성 / [38:15] 솔리드 양식 적용 / [38:58] 3층 부분 도형 생성 / [40:15] 솔리드 양식 적용 / [40:30] 스케치 수정 / [41:50] 확인 / [42:15] 벽 작업 / [43:59] 확인 / [44:37] 벽 형태 변경 / [45:37] 바닥 생성 / [47:04] 지붕 만들기 / [48:00] 바닥면 제거 / [49:51] 바닥 없앤 부분에 지붕 넣기 / [50:30] 커튼월 적용 / [51:57] 커튼월 모양 수정 / [53:30] 경사로 만들기 / [55:06] 바닥 생성 확인 / [55:52] 화살표 표시 / [56:13] 경사 수정 / [56:30] 확인 / [57:36] 경사 수정

08 기둥 세우기와 건물 모델링 완료
내부 모델링을 마무리 짓고 지붕과 바닥 사이에 기둥 세우기
1시간 1분
책갈피 : [00:14] 경사면 받아줄 바닥 만들기 / [00:57] 바닥 경계 편집 / [01:42] 확인 / [02:04] 지붕 크기 조절 / [03:23] 지붕 면 만들기 / [04:30] 지붕과 바닥 재 수정 / [06:00] 확인 / [06:15] 경사면 받아줄 바닥 만들기 / [07:46] 확인 / [08:07] 바닥 생성 / [08:58] 경사 화살표 표시 / [09:22] 확인 / [09:46] 경사면 수정 / [11:18] 건물 기둥 설치하기 / [11:43] 기둥:건축 / [11:52] 기둥 불러오기 / [12:22] 기둥 설치 / [13:18] 확인 / [13:39] 기둥 위치 재설정 / [15:09] 왼쪽 부분 기둥 작업 / [15:31] 기둥 불러오기 / [15:54] 기둥 설치 / [16:18] 확인 / [16:30] 기둥 위치 재설정 / [18:11] 건물내부 디자인 / [18:36] 바닥면 삭제 / [19:29] 확인 / [19:41] 3층 바닥 삭제 / [20:33] 계단 설치하기 / [20:55] 계단 스케치 / [22:18] 계단 선 수정 / [22:37] 계단 간격 수정 / [25:00] 계단 늘리기 / [26:15] 확인 / [26:37] 계단 형태 수정 / [27:03] 3층에 계단 만들기 / [27:56] 건물 마무리 작업 / [28:15] 창문 설치 / [28:52] 창문 이동 / [29:18] 창문 설치2 / [30:14] 문 설치 / [30:48] 난간 설치 / [31:26] 확인 / [31:37] 난간 수정 / [32:06] 난간 설치2 / [32:30] 확인 / [33:00] 난간 설치3 / [34:07] 경사로 난간 설치 / [34:52] 확인 / [35:21] 난간 수정 / [36:00] 확인 / [36:22] 2층 부분 난간 설치 / [37:00] 확인 / [37:15] 난간 수정 / [38:37] 난간 길이 늘리기 / [38:45] 확인 / [39:07] 단면상자 / [40:29] 계단식 바닥건물 작업 / [40:42] 레벨 수정 / [41:20] 1층 평면도 매스작업 / [41:50] 사각형 그리기 / [42:21] 모델링 / [44:22] 솔리드 양식 적용 / [44:30] 확인 / [44:52] 솔리드를 통한 난간 작업 / [45:30] 돌출부분 확인 / [45:49] 보이드 양식 작성 / [47:37] 스케치 확인 / [48:37] 건축 요소 입히기 / [48:45] 벽 만들기 / [49:30] 바닥 생성 / [50:21] 면으로 바닥 만들기 / [50:52] 뚫린 부분 바닥 만들기 / [51:51] 건물과 떨어진바 바닥 만들기 / [53:06] 불필요한 선 제거 / [53:42] 바닥 복사 / [53:52] 바닥 위치 수정 / [54:36] 계단 형식 바닥 만들기 / [55:37] 바닥 스케치 / [56:05] 계단 형식 바닥 만들기 / [56:57] 확인 / [57:28] 바닥 겹치기 / [57:45] 바닥 수정 / [58:35] 레벨로부터 높이 간격띄우기 / [59:07] 바닥 복사 / [59:28] 바닥 수정 / [59:45] 레벨로부터 높이 간격띄우기 / [59:58] 확인 / [60:07] 바닥 복사 후 수정 / [60:30] 확인

09 고층 빌딩 모델링
고층 빌딩 레벨 작업, 매스 모델링, 계단 생성
1시간 2분
책갈피 : [00:04] 지붕 만들기 / [01:11] 확인 / [01:34] 지붕 자제 변경 / [01:51] 지붕 수정 / [02:53] 창문 불러오기 / [03:23] 유형 편집 / [03:46] 창문 설치 / [04:59] 다른 형태 창문 설치 / [06:23] 패밀리 로드에서 창 가져오기 / [07:15] 문 설치 / [07:46] 문 위치 수정 / [08:20] 난간 설치 / [09:48] 확인 / [10:22] 2층 난간 설치 / [11:26] 난간 형식 수정 / [12:26] 기둥 선택 / [12:54] 기둥 설치 / [13:03] 확인 / [13:28] 상단 간격띄우기 값 입력 / [14:26] 고층 빌딩 모델링 / [14:52] 레벨 수정 / [16:52] 레벨 평면도 이름에 추가 / [17:59] 직사각형 그리기 / [18:26] 솔리드 양식 작성 / [19:00] 2층 직사각형 그린 후 솔리드 양식 작성 / [19:33] 높이 입력 / [20:11] 14층에 도형 그리기 / [20:33] 솔리드 양식 적용 / [21:06] 꼭대기 부분 보이드 양식 적용하기 / [22:37] 다른 부분 보이드 양식 적용 / [23:59] 오른쪽 면 부분에 또다른 보이드 적용 / [25:26] 반대편 또다른 보이드 적용 / [26:15] 튀어나온 정면 부분에 보이드 양식 적용 / [27:11] 솔리드 형태 변경 / [28:00] 사각형 그리기 / [28:22] 솔리드 양식 적용 / [29:07] 13층과 14층 이어지는 부분 만들기 / [30:10] 벽 생성 / [32:21] 확인 / [33:19] 바닥 만들기 / [35:14] 지붕 생성 / [37:22] 커튼 월 적용 / [37:59] 그리드 값 수정 / [38:49] 윗부분 작업 / [39:37] 벽 분할 / [40:52] 커튼월 적용 / [41:14] 그리드 값 수정 / [42:14] 프로파일 편집을 통해 변경된 벽 모양 변경하기 / [43:22] 상세 디자인 작업 / [43:57] 문 가져오기 / [44:19] 문 설치 / [44:45] 후문 만들기 / [46:15] 창 가져오기 / [46:30] 창 설치 / [47:14] 창 설치2 / [47:37] 유형 편집 / [48:42] 창 설치3 / [49:52] 유형 편집 / [50:35] 창 이동 / [51:19] 창 복사후 붙여넣기 / [52:14] 반대편에 창 배치하기 / [53:22] 확인 / [53:45] 창 복사후 붙여넣기 / [54:15] 경계 편집을 이용해 바닥 수정후 계단 만들기 / [54:37] 평면도 3층 바닥 선택 / [55:45] 바닥 수정 / [56:52] 3층에 계단 생성 / [57:22] 특성 보기 / [57:51] 계단 스케치 / [58:07] 계단 이동 / [58:52] 챌판 수 늘리기 / [60:22] 확인 / [60:45] 계단 난간 수정

10 수영장이 있는 건물 모델링
매스모델링 건물 작업과 지하층 생성으로 수영장 제작
1시간 1분
책갈피 : [00:04] 계단 작업 / [00:33] 계단 복사 후 붙여넣기 / [01:06] 확인 / [01:21] 4층 계단 수정 / [02:15] 계단과 연결하는 바닥 만들기 / [03:00] 바닥에 난간 설치 / [03:20] 확인 / [03:53] 계단, 난간, 바닥 복사 / [04:30] 레벨 선택 / [04:46] 확인 / [05:46] 2층 바닥, 난간 생성 / [06:30] 확인 / [06:46] 계단 수정 / [08:03] 매스를 이용해 건물 만들고 바닥에 구멍 표현하기 / [08:24] 레벨 설정 / [09:11] 평면도 이름 갱신 / [09:45] 1층 스케치 / [10:03] 호 스케치 추가 / [10:43] 스케치 수정 / [11:09] 새로운 선 추가 / [11:58] 나눠진 부분 이어주기 / [12:16] 솔리드 양식 적용 / [12:24] 높이 지정 / [13:24] 옆 사각형 선택 / [14:03] 스냅 시켜 선 그리기 / [14:31] 솔리드 양식 적용 / [16:02] 한층 짜리 건물 보이드 양식 적용 / [17:06] 2층위치에 스케치 후 보이드 양식 적용 / [18:00] 벽 작업 / [19:21] 확인 / [20:03] 벽 설정 / [20:22] 벽 형태 수정 / [22:44] 수정 확인 / [23:14] 매스 바닥 만들기 / [24:18] 확인 / [24:37] 바닥 생성 / [25:33] 바닥 변경 / [26:18] 1층 큰 바닥 생성 / [26:52] 스케치 수정 / [28:10] 작은 사각형 스케치 / [29:18] 확인 / [29:47] 지하 평면도 바닥 스케치 / [30:26] 확인 / [30:52] 지하 평면도 벽 생성 / [31:52] 둥근 벽 커튼월 적용 / [32:22] 커튼월 크기 수정 / [32:45] 지붕 작업 / [33:35] 지붕 수정 / [35:05] 확인 / [35:37] 건물 레벨 변경 / [36:22] 면에 대한 업데이트 / [37:52] 부착시킬 지붕 선택 / [38:45] 지붕과 벽 연결 / [39:19] 확인 / [39:37] 지붕:처마밑면 / [40:00] 지붕 스케치 따기 / [41:52] 1층 문 작업 / [42:21] 유형 편집 / [42:45] 문 삽입 / [43:27] 벽 높이 수정 / [44:04] 문 방향 변경 / [44:45] 문 복사후 붙여넣기 / [45:52] 다른 문 설치 / [46:34] 창 설치 / [47:22] 위치 수정 / [48:00] 창 복사 후 붙여넣기 / [48:45] 2층에 창 복사 후 붙여넣기 / [49:12] 기둥 세우기 / [51:45] 난간 설치 / [52:52] 원을 이용해 평면 분리하고 건물 만들기 / [53:21] 레벨 수정 / [54:15] 1층 평면도 스케치 / [56:07] 방위표 수정 / [56:37] 매스 모델링 / [56:52] 원 그리기 / [57:22] 선 수정 / [57:57] 솔리드 양식 적용 / [58:21] 확인 / [59:00] 원과 겹치게 스케치 / [59:43] 확인 / [59:53] 솔리드 양식 적용 / [60:19] 높이값 조절

11 돔 형식 벽체의 대저택 모델링
돔 지붕에 작식 기둥을 세우고 고풍스런 대저택 모델링 작업
59분
책갈피 : [00:07] 만들어진 매스 모델링 수정 / [00:37] 윗면 선택 / [00:55] 솔리드 양식 적용 / [01:47] 프로파일 잠금 해제 / [02:23] 프로파일 추가 / [03:07] 돔 만들기 / [04:15] 벽 만들기 / [06:41] 바닥 만들기 / [07:46] 확인 / [07:54] 지붕 작업 / [08:52] 지붕 그리기 / [09:52] 지붕 벽에 부착시키기 / [10:31] 가운데 지붕 만들기 / [11:46] 확인 / [12:03] 각 지붕 결합 / [13:09] 돌출된 지붕 모양 추가 / [13:33] 요소 분할 / [14:39] 가운데 부분 경사 만들기 / [15:41] 화살표 높이 간격 수정 / [16:11] 확인 / [17:15] 레벨 수정 / [19:33] 돔 형식 지붕 작업 / [19:59] 사각형 그리기 / [21:00] 확인 / [21:18] 둥근 부분 확대 / [22:26] 윗 부분에 또 다른 지붕세우기 / [23:07] 사각형 그리기 / [24:22] 각도 없애기 / [24:47] 확인 / [25:00] 두번째 지붕 유형 편집 / [25:40] 지붕 추가 작업 / [26:22] 수직선 그리기 / [27:03] 다각형 그리기 / [27:36] 경사 해제 / [27:59] 유형편집 / [28:41] 지붕 추가 작업 / [29:07] 지붕 스케치 / [31:17] 반대 부분 스케치 / [32:07] 확인 / [32:30] 지붕 추가 작업 / [33:22] 내접 다각형 그리기 / [33:52] 경사 정의 적용 / [34:49] 유형 편집 / [36:15] 간격 띄우기 / [37:15] 확인 / [38:12] 지붕 대칭 축으로 복사 / [38:52] 1층 창문 설치 / [40:20] 창문 선택 / [40:36] 창문 복사 / [41:13] 확인 / [41:30] 2층 창문 설치 / [42:30] 옆면 창문 설치 / [43:00] 뒷면 창문 설치 / [43:58] 확인 / [44:28] 창문 선택 / [44:52] 창문 붙여넣기 / [45:15] 확인 / [45:30] 둥근벽 창문 복사 후 붙여넣기 / [45:52] 확인 / [46:19] 불필요 창문 제거 / [46:49] 문 설치 / [47:49] 둥근 창문 설치 / [48:13] 돔 형식 창문 설치 / [49:30] 확인 / [49:58] 비 가림 지붕 만들기 / [51:37] 확인 / [51:52] 1층 레벨 선택 / [52:22] 레벨 복사 / [53:00] 바닥 작업 / [54:22] 지하층만들기 / [54:49] 선 스케치 / [56:22] 지하와 1층 연결 바닥 만들기 / [58:00] 경사면 수정 / [58:44] 바닥 특성 수정

12 건축 분석 작업과 렌더링
일람표 제작, 도면 시트 제작과 렌더링으로 모델링 완성작 확인
55분
책갈피 : [00:43] 난간 설치 / [01:34] 경사진 바닥 난간 설치 / [02:36] 반대편 경사진 바닥 난간 설치 / [03:07] 확인 / [03:38] 지하층 난간 설치 / [04:46] 확인 / [05:15] 난간 형태 수정 / [06:14] 건물 설계도를 위한 단면도와 콜아웃, 물량 산출표 만들기 / [07:30] 평면도 2층 이동 / [07:46] 단면도 살펴보기 / [08:52] 단면 조절 / [09:20] 콜아웃 뷰 / [10:11] 콜아웃 뷰 조절 / [10:37] 물량 산출표 만들기 / [11:46] 일람표 작성 / [12:31] 확인 / [13:22] 도면 시트 만들기 / [14:18] 시트 작성 / [15:28] 뷰 가져오기 / [15:54] 콜아웃 뷰 가져오기 / [16:25] 도면 수정 / [17:52] 건축물 재질 바꾸기 / [18:48] 렌더 설정 / [20:07] 렌더링 / [20:59] 벽 재질 변경 / [21:44] 재질 창 보기 / [22:26] 재질 선택 / [22:59] 재질 옵션 설정 / [23:52] 렌더링 / [24:40] 카메라 설치 / [25:45] 뷰 위치 설정 / [26:17] 렌더링 / [27:26] 그림자 표시 / [28:30] 렌더링 / [28:56] 인공 조명 설치 / [29:11] 렌더링 / [29:56] 천장 만들기 / [30:37] 조명 설치 / [31:26] 나머지 층 조명 설치 / [32:52] 태양 설정 / [34:22] 렌더링 / [34:50] 인공 조명만 설치 / [34:52] 노출 값 조정 / [35:21] 렌더링 / [36:05] 카메라 뷰 보면서 렌더링 / [38:20] 레빗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할때 유용한 기능 살펴보기 / [38:30] 프로젝트 탐색기 / [40:19] 뷰 참조 / [41:19] 평면도에서 벽 생성 / [41:57] 지붕 생성 / [42:45] 그래픽 화면 특성 조정하기 / [43:20] 배경 작업 / [44:37] 투명도 조절 / [45:49] 하드웨어 가속 / [46:04] 바닥 생성 / [46:43] 실제 비주얼 스타일 / [46:57] 요소 삽입 / [47:45] 렌더링 / [48:37] 그래픽 화면표시 옵션 / [49:22] 레이트레이싱 / [50:52] 화면 조정 방법 / [51:37] 각 요소 가리기 / [52:22] 요소 숨기기 적용 / [52:59] 숨겨진 요소 나타내기 / [53:52] 선택 세트 저장 / [54:13] 요소 선택

13 인테리어 집안 내부 모델링
패밀리 로드로 집안 내부를 꾸며보는 인테리어 작업
51분
책갈피 : [00:24] 계단 설치 / [00:41] 구성 요소 계단 생성 / [01:03] 스케치 기준 생성 / [01:26] 스케치 기준 계단 수정 / [02:35] 일반 모드 계단 수정 / [03:38] 도구옵션 - 스케치 기반으로 변환 / [03:52] 구성 요소로 만들었던 계단 스케치로 변환 / [04:30] 건물 생성 / [04:43] 입면도 레벨 수정 / [05:40] 1층 바닥 작업 / [06:40] 3D 뷰 확인 / [06:46] 벽 작업 / [07:15] 연결되는 부분 지붕까지 설정 / [07:30] 3D 뷰 확인 / [08:18] 벽 수정 / [08:33] 음영처리 확인 / [08:41] 칸 생성해서 방 구분하기 / [09:56] 문과 창문 3D 뷰에서 작업 / [10:11] 베란다 창문 만들기 / [11:05] 창의 형태 수정 / [11:56] 창문 대칭축 복사 / [12:24] 1층 평면도에서 창문 자리 찾아주기 / [13:07] 3D 뷰 확인 / [14:31] 욕실 창문 설치 / [14:46] 유형편집에서 창문 수정 / [15:11] 거실 창문 설치 / [15:35] 부엌 창문 설치 / [15:56] 방 창문 설치 / [16:25] 현관문 설치 / [16:33] 방 문 설치 / [17:02] 욕실과 베란다 사이 화단 만들기 / [17:30] 입구에 계단 형식 바닥 만들기 / [18:32] 3D 뷰 확인 / [19:26] 난간을 통해 화단 울타리 만들기 / [19:41] 유형편집에서 난간 수정 / [20:15] 기본적인 집의 형태와 틀 완성 / [20:37] 구성요소를 이용해 가구 배치 / [21:22] 침대 배치 후 3D 뷰 확인 / [22:03] 책상 배치 / [22:33] 회전을 통해 책상 방향 수정 / [23:33] 의자 배치 / [24:03] 방 안 모델링 완료 / [24:33] 구성요소를 이용해 부엌 배치 / [25:15] 식탁과 의자 배치 / [26:03] 의자 방향 회전 / [27:00] 가구 설치 완료 / [27:22] 스페이스바를 통해 가구 회전하기 / [28:30] 물건 벽에 설치하기 / [29:18] 간견띄우기를 통해 액자 배치 / [29:56] 액자 위치 맞추기 / [30:52] 화단에 나무 설치 / [31:22] 나무 크기 수정 / [31:55] 지붕 설치 / [32:15] 그리기모드 - 선 / [32:45] 지붕 완성 / [33:00] 천장 설치 / [33:36] 3D 뷰로 천장 설치 확인 / [34:15] 스탠드 조명 설치 / [35:00] 책상 위에 스탠드 조명 설치 / [35:30] 간격띄우기를 통해 스탠드 설치 / [35:52] 천장 조명 설치 / [36:37] 천장-숨겨진 요소 해제 / [37:30] 조명 위치 맞추며 설치 / [37:57] 욕실 조명 설치 / [38:45] 베란다 조명 설치 / [39:07] 새 프로젝트 생성 / [39:22] 관리-프로젝트 정보 수정 / [40:34] 프로젝트 레벨 설정 / [41:14] 레벨 도구를 통해 레벨 직접 그리기 / [41:30] 선 선택 도구를 적용해 기준선 선택하기 / [41:52] 옵션바 간격띄우기 값 설정 / [42:15] 간격띄우기 값 만큼의 레벨 생성 / [42:50] 해당 뷰의 이름 수정 / [43:15] 엘보 추가 / [44:06] 지붕의 높이 수정 / [44:22] 간격띄우기 값 만큼의 레벨 생성 / [45:57] 레벨 직접 그리기 작업 완료 / [46:07] 레벨 일치 / [46:15] 유형 일치 특성을 선택 / [46:45] 레벨 생성 완료 / [47:36] 그리드 작성 / [47:45] 레벨 도구 아래에 있는 그리드 도구 선택 / [48:15] 선을 통해 그리드 만들기 / [48:52] 간격띄우기 값 설정 / [49:07] 5개의 그리드 완성 / [49:37] 길이가 맞지 않는 선 수정 / [50:15] 그리드 이름 수정 / [50:49] 파일 저장

14 실체적인 건축 모델링 1
도면을 불러와 가이드 나누기, 기초 구조 작성과 기둥 세우기
56분
책갈피 : [00:00] 그리드 선 위에 기초적인 구조들 불러오기 / [00:18] 구조탭에서 분리됨(독립기초) 선택 / [00:51] 패밀리로드를 통해 파일 캡 직사각형을 선택 / [01:26] 직사각형 만들기 / [02:07] 뷰 범위 편집 / [02:15] 1차 범위와 뷰 깊이 간격띄우기 값 설정 / [03:06] 똑같은 사각형 설치 / [03:30] 형태 완성 / [03:50] 슬래브 만들기 / [04:09] 기초 슬래브 선택 / [04:25] 그리기 도구에서 선 선택 설정 / [04:56] 간격띄우기 값 설정 후 그리드 선 선택 / [05:30] 선 수정 / [05:56] 코너로 자르기/연장 도구를 선택해 선 정리 / [06:28] 유형편집에서 기초 슬래브 모양 수정 / [07:15] 레벨로부터 간격띄우기 값 설정 / [07:30] 편집모드 완료 / [07:46] 보 설치 / [08:33] 패밀리로드를 통해 콘크리트 직사각형 보 선택 / [08:48] 유형편집으로 수정 / [09:07] 그리기 도구에서 선 선택 / [09:30] x1번과 y1번이 교차하는 지점 클릭 / [10:01] 3D 뷰로 확인 / [10:22] 삽입 메뉴에 CAD링크 선택 / [10:39] 오토캐드 작업파일 불러오기 / [11:03] CAD 형식 링크 설정하고 파일 불러오기 / [11:48] 스케치 중심에 맞추어 클릭 / [12:13] 정확한 위치로 정렬 / [13:07] 기둥 생성 / [13:18] 구조 탭에서 구조 기둥 사용 / [13:35] 패밀리로드를 통해 다른 구조 기둥 모양 선택 / [14:11] 선택한 기둥 유형편집으로 수정 / [14:48] 기둥 설치 / [15:09] 그리드 교차에서 선택 / [15:39] 완료 / [16:07] 기둥 삭제 / [16:56] 기둥 복사 / [17:18] ctrl키를 이용해 복사/붙여넣기 / [18:26] 원형기둥 설치 완성 / [18:56] 사각기둥 선택 / [19:11] 선택한 기둥 유형편집으로 수정 / [19:41] 기둥 설치 / [20:11] 원형기둥 사각기둥으로 교체 / [20:55] 바깥 영역에 있는 원형기둥 선택 / [21:30] 베이스 간격띄우기와 레벨 값 수정 / [22:21] 적용 후 기둥 수정 / [22:41] 안쪽 영역에 있는 기둥 선택 / [23:02] 베이스 간격띄우기와 레벨 값 수정 / [24:21] 2층 평면도로 이동 / [24:48] CAD 형식 링크 설정하고 파일 불러오기 / [25:18] 정렬-가로와 세로선 하나씩 선택 / [25:52] 원형기둥 설치 / [26:41] 사각기둥 설치 / [27:15] 설치한 원형기둥 수정 / [27:52] 설치한 사각기둥 수정 / [28:37] 기둥 위치 잡기 / [29:11] 3D 뷰 확인 / [29:25] 바닥 모델링 / [29:56] 구조 바닥 선택 후 그리기 도구에서 선 선택 / [30:30] 도면을 기준으로 바닥 생성 / [30:56] 3D 뷰 확인 / [31:26] 유형편집에서 바닥 수정 / [32:49] 2층 구조 바닥 생성 / [33:13] 안쪽에 있는 면을 기준으로 바닥 생성 / [34:15] 구조 바닥을 선택하고 선스케치 / [34:52] 그리기 도구 선을 선택하고 레벨 2층 밑으로 수정 / [35:37] 내벽선을 기준으로 그리기 / [36:42] 구조 바닥 완성 / [36:52] 개구부 생성 / [37:30] 선으로 작업 / [38:22] 계단은 바깥쪽을 기준으로 그리기 / [39:07] 곡선 그리기 / [39:45] 바닥 3D 뷰 확인 / [40:07] 바닥 색상 변경 / [40:49] 2층 바닥 복사 / [41:50] 3층 바닥 완성 3D 뷰 확인 / [42:15] 지붕 생성 / [42:37] 정렬-지붕 위치 / [43:22] 스케치 수정 / [43:45] 경계편집-스케치 선 수정 / [44:00] 요소분할-선 절단 / [44:52] 선 이동 / [45:30] 선 삭제 / [46:15] 분할 한 선 이동 / [47:07] 편집모드 완료 / [47:22] 벽 작업 / [47:42] 구조벽 선택 / [48:00] 유형편집-벽 수정 / [48:35] 구조 삽입 / [49:27] 재료 선택 / [49:49] 두께 설정 / [50:19] 마감재 재료 선택 / [51:07] 재료 탐색기-검색 / [51:52] 옵션 수정 / [52:52] 설정 완료 / [53:15] 벽 그리기 / [53:22] 벽 그리기 순서 / [54:36] 내벽선을 통해 전체 벽 완성 / [55:14] 작은 벽 생성 / [55:43] 편집 모드 완료 / [56:00] 3D 뷰로 벽체 생성 확인

15 실체적인 건축 모델링 2
도면을 따라 자세한 형태의 벽체 세우기
54분
책갈피 : [00:00] 2층 벽 생성 / [00:31] 구조벽 선택 / [01:00] 옵션-체인 체크 / [01:26] 옵션 설정 / [02:21] 확대 / [02:53] 선 그리기 / [03:15] ESC / [04:15] 수직, 수평으로 그리기 / [05:15] ESC 확인 / [05:30] 2층 벽 생성 완료 / [05:46] 안쪽 벽-유형편집 / [06:09] 사이즈 변경 / [06:23] 조합편집-레이어 설정 / [06:53] 재료 변경 / [07:24] 두께 변경 / [07:46] 복합 벽 / [08:28] 우선 순위 / [09:05] 레이어 수정 완료 / [09:31] 옵션,특성 수정 / [10:03] 벽체 생성 / [10:28] 도면 스케치 보이게 설정 / [11:07] 구조벽 선택 / [11:31] 선 그리기 / [12:26] 확대 / [12:54] 벽 결합 확인 / [13:33] 요소 결합 해제 / [13:56] 벽과 기둥 중복 / [14:31] 확인 / [14:54] 벽 수정 / [15:15] 구조 특성 선택 / [16:11] 화면 분할 / [16:22] 계단식 배열과 타일 정렬 / [16:52] 3D 뷰 요소 숨기기 / [17:45] 도면층 벽 선택 / [17:56] 특성 수정 / [18:26] 입면도-동측면도 선택 / [18:52] 벽 선택 / [19:10] 프로파일 편집 선택 / [19:29] 그리기-선 선택 / [20:06] 선 추가 확인 / [20:33] 간격띄우기 값 수정 / [21:48] 코너자르기 선택 / [22:17] 도형의 안쪽 선 클릭 / [22:41] 프로파일 편집 완료 / [23:03] 입면도-서측면도 선택 / [23:30] 3D 뷰에서 숨겨진 요소 표시 / [24:36] 옵션 수정 / [25:06] 벽 선택-프로파일 편집 / [25:25] 간격띄우기 값 수정 / [26:11] 선 선택 / [26:56] 코너자르기로 선 마무리 / [27:26] 작은 사각형만 남기고 선 정리 / [28:15] 잘못 만들어진 선 삭제 / [28:41] 편집모드 완료 / [29:15] 3D 뷰 확인 / [29:41] 프로젝트 탐색기-2층 이동 / [29:56] 단면도 선택 / [30:29] 단면도 생성 / [30:45] 추가된 단면도 확대 / [31:07] 벽 선택-프로파일 편집 / [31:26] 간격띄우기 값 입력 / [32:13] 코너자르기로 선 마무리 / [32:58] 불 필요한 선 삭제 / [33:06] 편집모드 완료 / [33:15] 벽 수정된 모습 3D 뷰로 확인 / [33:43] 지붕 숨겨진 요소 표시 / [34:05] 모델 그룹 / [34:45] 삽입-그룹으로 로드 선택 / [35:07] 필요한 파일 불러오기 / [35:42] 건축-모델 그룹 배치 / [36:45] 배치 후 위치 수정 / [36:59] 높이 재 설정 / [37:14] 확인 / [37:34] 평면도 선택-재 수정 / [38:12] 전체 확인 / [38:30] 건축-일반 벽 선택 / [38:45] 유형편집 / [39:04] 조합편집-레이어 설정 / [39:22] 두께 수정 / [39:45] 1층 평면도 선택 / [40:00] 뷰-창문식 배열 선택 / [40:14] 타일정렬 선택 / [41:30] 옵션 수정 / [41:51] 특성 수정 / [42:07] 벽 생성 / [43:30] 곡선 벽 / [44:35] 사선 벽 / [45:51] 3D 뷰 확인 / [46:05] 벽 수정 / [46:52] 1층 벽 완성 / [47:28] 2층 벽 생성 / [47:51] 2층 바닥 표시 / [48:20] 건축-일반 벽 선택 / [48:36] 특성 수정 / [49:07] 반전 컨트롤 / [49:59] 2층 평면도 확대 / [50:15] 단면선 줄이기 / [50:34] 세그먼트의 간격 / [51:00] 단면선 길이 조정 / [51:30] 3D 뷰 선택 / [51:44] 여러가지 모델의 그룹 / [52:00] 벽 다중선택 / [52:15] 작성-그룹 작성 / [52:45] 그룹 이동 / [53:06] 링크 선택

16 실체적인 건축 모델링 3
도면을 보고 바닥체 만들기, 여러 계단 및 경사바닥 세우기
55분
책갈피 : [00:00] 바닥과 천장 생성 / [00:24] 건축-건축 바닥 선택 / [00:41] 바닥-유형편집 / [01:03] 구조 편집 / [01:30] 특성 확인 / [02:07] 그리기-선 선택 / [02:28] 내부 선에 맞춰 바닥 그리기 / [03:38] 1층 바닥 완료 / [03:53] 편집모드 완료 / [04:15] 3D 뷰 확인 / [04:46] 바닥 특성 확인 / [05:08] 유형편집-구조편집-재료수정 / [05:30] 목재 바닥 선택 / [05:55] 평면도 2층 이동 / [06:24] 건축-건축 바닥 선택 / [06:46] 체인 체크 / [07:00] 유형편집 / [07:30] 구조편집-재료수정 / [07:59] 바닥 유형 두가지 생성 / [08:41] 내부 선에 맞춰 바닥 그리기 / [09:35] 곡면 바닥 / [10:01] 그리기-선 선택으로 작업 / [10:35] 목재 바닥 완료 / [10:56] 두번째 바닥 생성 / [11:03] 특성-실외유형 선택 / [11:31] 내부 선에 맞춰 바닥 그리기 / [11:54] 작업 완료 및 편집모드 완료 / [12:41] 옥상 바닥 생성 / [12:56] 평면도 지붕 이동 / [13:18] 건축-건축 바닥 선택 / [13:26] 그리기-선으로 작업 / [14:28] 계단 부분 작업 / [14:58] 곡선 부분은 선 선택으로 작업 / [15:20] 수정 / [15:41] 편집모드 완료 / [16:02] 3D 뷰로 확인 / [16:18] 1층 평면도 이동 / [16:30] 건축-천장 선택 / [16:41] 자동 천장 체크 / [17:22] 바닥 생성 부분 선택 / [18:10] 측면도에서 천장 생성 확인 / [18:33] 2층 천장 생성 / [19:37] 3D 뷰 확인 / [20:03] 특성-단면 상자 체크 해제 / [20:15] 가시성 그래픽 편집 / [21:11] 저장 / [21:26] 1층 바닥 레벨로부터 높이 값 수정 / [22:00] 천장과 바닥 생성 완료 / [22:14] 계단 생성 / [22:29] 계단-스케치 기준 계단 선택 / [22:33] 그리기-계단의 경계 / [23:44] 그리기-곡선 / [24:32] 계단의 형태 완성 / [24:48] 그리기-챌판 선택 / [25:32] 사선 / [26:32] 계단 작성 완료 / [27:18] 챌판 높이 변경 / [27:40] 유형편집 / [28:11] 특성-베이스 레벨 수정 / [28:30] 난간 선택 / [28:59] 편집모드 완료 / [29:40] 3D 뷰 확인 / [30:30] 저장 / [30:48] 계단 단면도 생성 / [31:30] 계단과 난간 복사 / [32:07] 구속 체크 해제 / [32:52] 특성 수정 / [33:30] 3D 뷰 확인 / [33:51] 경사로와 난간 생성 / [34:30] 건축-경사로 선택 / [34:37] 그리기-경계 선택 / [35:21] ESC / [36:52] 그리기-챌판 선택 / [37:15] 선 그리기 / [38:07] 유형편집 / [38:30] 최대 경사 값 수정 / [39:00] 난간 생성 / [39:27] 3D 뷰 확인 / [40:30] 난간 경로 편집 / [40:52] 1층 평면도에서 난간 수정 / [41:12] 편집모드 완료 / [41:44] 난간 재 수정 / [42:15] 3D 뷰 확인 / [42:52] 저장 / [43:07] 경사로와 난간 복사 / [43:30] 경사로 단면도 생성 / [44:37] 경사로 선택 후 복사 / [45:45] 복사 된 경사로와 난간 수정 / [46:00] 경사로의 특성 수정 / [46:34] 난간 삭제 / [47:12] 가운데 벽에 난간 생성 / [47:36] 건축-난간 스케치 / [47:50] 특성 수정 / [48:45] 경로편집-요소 분할 / [49:13] 경사로를 두개의 선으로 분할 / [49:50] 높이,경사 수정 / [51:15] 난간 경로 편집 / [51:52] 유형편집 / [52:14] 난간동자 편집 / [52:45] 주 팬턴의 레이어 수정 / [53:15] 편집모드 완료 후 난간유형 확인 / [53:52] 가시성/그래픽 편집 / [54:28] 경사로와 난간 생성 확인

17 실체적인 건축 모델링 4
문 패밀리를 새롭게 작성하고 커튼월 수정으로 유리문 작성
57분
책갈피 : [00:00] 형태가 만들어진 건물에 문과 창문 생성 / [00:21] 문 위치 확인 / [00:49] 건축-문 선택 / [01:23] 3D 뷰 확인 / [02:05] 패밀리 편집으로 문 편집 / [02:23] 돌출 편집 / [02:53] 수평,수직선 그리기 / [03:34] 불 필요한 선 삭제 / [04:00] 코너자르기로 모서리 정리 / [04:27] 편집모드 완료 / [05:00] 저장 / [05:23] 새로만들기-패밀리 / [05:44] 미터법 문 선택 / [06:15] 문 외곽 수정 / [06:30] 돌출 편집 / [07:15] 편집모드 완료 / [07:30] 배면도 돌출 편집 / [08:28] 벽체 사이 스케치선 편집 / [09:07] 프로젝트 로드 / [09:48] 패밀리 편집 / [10:11] 1층 평면도 이동 / [10:30] 문 생성 / [11:05] 문 방향 좌우반전 / [11:43] 문 생성 완료 / [11:56] 창문 위치 확인 / [12:11] 창문 삽입 / [12:46] 유형편집-창문 크기 수정 / [13:11] 3D 뷰 확인 / [13:48] 2층 문 생성 / [15:31] 창문 생성 / [15:48] 유형편집-창문 크기 수정 / [16:11] 창문 삽입 / [16:45] 3D 뷰 확인 / [17:07] 저장 / [17:45] 2층 바닥 선택-경계 편집 / [18:11] 계단-선 스케치 / [18:48] 수정 완료 / [19:37] 그룹 선택-그룹 편집 / [19:56] 가운데 벽 선택-프로파일 편집 / [20:56] 새로운 스케치 삽입 / [21:32] 그리기 도구에서 선택 / [22:03] 편집모드 완료 / [22:33] 벽에 창문 설치 / [22:48] 유형편집-창문 크기 수정 / [23:30] 벽에 입체 문자 삽입 / [24:30] 문자 회전 / [24:55] 입체 문자 삽입 완성 / [25:22] 유형편집-문자 수정 / [25:48] 편집모드 완료 / [26:14] 커튼월 생성 / [26:47] 건축-벽 선택 / [27:07] 유형편집-유형선택 / [27:51] 그리드 설정 / [29:22] 선들이 교차하는 지점에 커튼월 생성 / [30:17] 3D 뷰 확인 / [31:07] 커튼월 생성 / [32:44] 위치 재 설정 / [33:06] 호를 이용해 그리는 커튼월 / [33:22] 3D 뷰 확인 / [33:45] 커튼월 다중 선택 / [34:04] 구속조건 변경 / [34:22] 3D 뷰 확인 후 저장 / [34:42] 커튼월 수정 / [35:00] 커튼월에 문 설치를 할 수 있는지 확인 / [35:29] 문 설치 부분 삭제 / [36:12] 삭제 부분에 커튼월 재 설치 / [36:52] 단면도 생성 / [37:51] 그리드 수정 / [38:05] 세그먼트 추가/제거 / [38:43] 그리드 잠금 해제 / [39:22] 그리드 추가 / [39:45] 건축-커튼그리드 선택 / [40:29] 배치-하나의 세그먼트 선택 / [40:45] 그리드 미리보기 / [41:07] 그리드 수정-치수 입력 / [42:15] 문이 생성 될 그리드 선택 / [42:42] 유형편집-로드 / [43:29] 3D 뷰 확인 / [44:00] 새 창 생성 / [44:19] 커튼월의 종류 / [44:52] 커튼월 설치 / [44:58] 외부 유리 형식 설치 / [45:07] 점두 형식 설치 / [45:15] 3개의 커튼월 3D 뷰 확인 / [46:37] 멀리언 / [47:37] 확인 / [48:19] 멀리언-모든 그리드선 선택 / [48:59] 저장 / [49:21] 2층 커튼월 생성 / [49:37] 벽-점두 선택 / [51:15] 커튼월 단면도 생성 / [51:52] 단면도 영역 수정 / [52:22] 커튼월 수정 / [52:42] 유형편집-수직 그리드 간격 / [53:21] 멀리언-모든 그리드 선 / [53:37] 멀리언-유형편집 / [53:59] 각각의 유리 수정 / [54:28] 유형편집-재료수정 / [55:28] 유리 수정 완료 / [56:22] 3D 뷰 확인 / [56:39] 저장

18 실체적인 건축 모델링 5
설계 옵션을 이용한 체계적인 옥상 설계와 대지 작성
58분
책갈피 : [00:00] 옥상 작업 / [00:17] 지붕 확인 / [00:56] 벽-선으로 그리기 / [01:19] 특성 수정 / [01:49] 위치선 설정 / [02:36] 도면에 보이는 대로 벽 생성 / [02:53] 한번에 벽체 선택 / [03:46] 내벽선을 기준으로 선택 / [04:29] 3D 뷰 확인 / [04:57] 계단 부분 지붕 생성 / [05:15] 관리-설계 옵션 / [06:09] 새로 만들기 / [06:15] 옵션 세트 이름 수정 / [07:46] 옵션 새로 만들기 / [08:01] 옵션 이름 수정 / [08:37] 평지붕 선택-선택 항목 편집 / [09:18] 기존 벽 수정을 위해 설계옵션-편집 완료 / [09:35] 계단실 벽 삭제 / [09:50] 평지붕-선택 항복 편집에서 만드는 벽체 / [10:09] 벽 생성 / [11:15] 생성한 벽 선택 / [11:56] 3D 뷰 확인 / [12:22] 저장 / [12:52] 지붕 생성 / [13:16] 외곽설정으로 지붕 만들기 / [13:24] 그리기-선 선택 / [14:01] 특성 변경 / [14:31] 내벽선을 선택해서 지붕 생성 / [14:56] 선 수정 / [15:13] 모서리 자르기 / [15:28] 3D 뷰 확인 / [16:03] 평지붕 편집 완료 / [17:10] 벽 생성 / [17:45] 내벽선을 선택해서 지붕 생성 / [18:26] 경사 지붕 생성 / [18:48] 간격띄우기 값 설정 / [19:07] 바깥쪽으로 지붕 생성 / [19:26] 선 수정/모서리 자르기 / [19:52] 경사 정의 / [20:11] 편집모드 완료 / [20:26] 벽 지붕에 부착 / [20:48] 3D 뷰 확인 / [21:15] 경사 지붕 편집 완료 / [21:22] 저장 / [22:11] 박공 지붕 생성 / [22:32] 벽 생성 / [23:18] 직선으로 그리기 / [24:17] 벽 수정 / [24:52] 외곽설정으로 지붕 만들기 / [25:15] 선 선택/경사 정의 / [25:52] 지붕의 각도 생성 / [26:07] 편집모드 완료/벽 지붕에 부착 / [26:30] 박공 지붕 편집 완료 / [26:51] 1차 수용 / [27:59] 나머지 옵션 삭제 / [29:18] 저장 / [29:47] 수정-설계옵션 / [30:03] 계단실 문 설치 / [30:15] 설계옵션-편집 완료 / [30:52] 건물 완성 / [30:56] 대지 작성 / [31:15] 건물 바닥 확인 / [31:32] 입면도-남측면도 선택 / [32:12] 3D 뷰-대지 작성 / [32:27] 지형면-점배치 선택 / [32:59] 대지의 높낮이 설정 / [33:15] 수정 / [33:36] 특성-입면도 값 입력 / [34:07] 확인 / [34:30] 편집모드 완료 / [34:42] 지형면 선택-큰 언덕 만들기 / [35:45] 높낮이 설정 / [35:52] 편집모드 완료 / [36:07] 건물 패드 선택 / [36:15] 그리기-선 / [36:45] 대지 영역 벗어나지 않도록 설정 / [37:22] 대지 재질 설정 / [37:45] 특성-재료 탐색기 / [38:15] 확인 / [39:15] 재료 복제 / [40:22] 소구역 / [41:07] 표면 분할 / [41:15] 소구역-강물, 호수 표현 / [41:27] 그리기-스플라인 / [42:13] 편집모드 완료 / [42:45] 소구역이 그려진 대지의 높이 수정 / [43:14] 호수 재질 설정 / [44:29] 대지 구성요소 선택 / [44:43] 나무 배치 / [45:22] 나무 선택-유형편집 / [45:45] RPC 패밀리 / [46:14] 삽입-패밀리로드 / [46:36] 구성요소 불러오기 / [46:49] 도로 생성 / [47:00] 바닥 선택 후 그리기-스플라인 / [47:37] 편집모드 완료 / [48:30] 소구역 선택 / [48:44] 도로 생성 / [49:12] 편집모드 완료 / [49:29] 도로 재질 설정 / [50:13] 태양 경로 켜기 설정 / [50:30] 경로 선택 후 경로 크기 확인 / [50:50] 태양 설정 / [51:07] 위치 설정 / [51:50] 날짜/시간 설정 / [52:15] 지면도 레벨 1층 설정 / [52:36] 화면모드 사실적으로 변경 / [52:57] 그림자 끄기 / [53:51] 화면모드 음영처리로 변경 / [54:15] 시간 변경/날짜 변경 / [54:30] 이미지 렌더링 / [54:50] 이미지로 프로젝트에 저장 선택 / [56:06] 확인 / [57:37] 3D 뷰 확인

19 실체적인 건축 마무리 1
일조연구, 보행시선 작성, 이미지와 동영상 렌더링, 일람표 작성으로 제작한 건축물 분석
5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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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실체적인 건축 마무리 2
도면 시트, 프리젠테이션 작성, 커튼월 패밀리 작성
5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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