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강의

123D 교육 추천 강좌

알지오 2018. 4. 4. 10:10

알지오 평생교육원 123D 강좌입니다.


전문가들이 뽑은 꼭 배워야하는 실무활용 강의

그동안 찾던 123D 강좌의 완전판 !

여러분의 마지막 강의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알지오에서는 PC와 스마트폰, 태블릿을 이용해서 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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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D 강좌 샘플동영상>



<123D 강좌 리뷰>


요즘 3D프린터에 관심이 많아져서 123D Design을 알지오에서 배웠습니다.

일단 123D가 배우기에 어렵지 않다고 추천 받아서 공부를 시작했어요.

강의 신청을 하고 수강을 해보니까 마음에 드는 게 일달 실습이 많아요.

다양한 모델링을 해보니까 뭐든지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마지막에 3D 프린트 실습까지 아주 완벽한 강의였습니다.



123D 강좌 정보입니다. 추천 인터넷 강의 : 알지오


  • 01.31분 123D Design과 컵 모델링

    123D Design의 사용법과 간단한 컵 모델링 실습

    책갈피 : [00:22] 3d 프린트/[00:44] 3d 데이터/[01:07] 솔리드 방식의 프로그램/[01:53] 그리드-스케치 평면/[02:29] 상단 메뉴/[02:53] 마우스 휠을 이용한 확대,축소/[03:05] 마우스 오른쪽 버튼-화면 회전/[03:44] 입체 형상 만들기/[03:58] 많이 쓰이는 기본적인 명령어/[04:24] 직사각형 rectangle 스케치/[04:46] esc-사각형 명령 해제/[05:15] 돌출/[05:40] 2d스케치 클릭 드래그/[06:00] 정육면체 완성/[06:30] 선택한 면 위에 그리드/[06:53] 원 스케치/[07:10] 홈 뷰/[07:15] 돌출/[08:03] polygon 스케치/[08:46] 다각형 변경/[09:11] 삼각형 스케치/[09:37] 돌출 선택/[10:05] 돌출 반대로 드래그/[10:58] 돌출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11:16] 스케치 모두 삭제/[11:41] 메뉴 상단-primitives/[11:52] 도형 선택 하면 높이와 길이 값 설정창 생성/[12:15] 값 조절/[13:09] 원/타원/다각형/[13:39] 마우스와 키보드 모두 사용/[13:48] 입체형상 만들기/[14:22] 형상을 만들때 사이즈 입력창 생성/[14:48] 머그컵 만들기/[15:03] cylinder 선택/[15:15] 명확한 그리드선 파악/[15:56] 반지름과 높이값 지정/[16:29] 뷰큐브-top 선택/[16:41] torus/[17:02] 크기 지정/[17:45] 손잡이가 될 링 완성/[17:56] 메뉴 상단-transform/[18:11] rotate/[18:52] 링 세우기/[19:00] move를 이용해 이동/[19:26] 손잡이 완료/[20:18] 돌출/[20:41] 컵의 윗면 돌출/[20:55] 컵의 안쪽 뚫어주기/[21:26] 다른 원기둥 하나 생성/[21:40] 컵 보다 사이즈를 작게 모델링/[22:22] 작은 원기둥의 배치/[22:45] snap 선택/[22:56] 작은 원기둥의 윗면 선택/[23:07] 컵의 윗면 선택/[23:52] 그룹 해지-ungroup/[24:41] move툴로 작은원기둥 선택해서 아래쪽으로 이동/[25:15] 스케치가 겹친 것 확인/[25:56] 손잡이 위치 수정/[26:22] 메뉴 상단-combine/[26:36] subtract/[26:52] 남길부분 선택 후 뺄 부분 선택/[27:14] 남아있는 안쪽 링/[27:37] 되돌리고 merge/[27:52] subtract/[28:37] 모서리 깍아주기/[28:56] 메뉴 상단-modify-fillet/[29:07] 모서리 선택 후 fillet radius값 입력/[29:52] 컵의 상단 모서리 완성/[30:00] 아래쪽 모서리fillet/[30:26] 컵 안쪽과 손잡이 연결 부분 fillet/[31:26] 머그컵 모델링 완성

  • 02.1시간 3분 편지수거함 모델링 실습

    Extrude, Revolve, Sweep, Loft, Shell 명령어로 정리함 만들기

    책갈피 : [00:16] 간단한 모델링-primitives 사용/[00:43] 복잡한 모델링-sketch/construct 사용/[01:10] construct-revolve 회전/[01:41] 원 스케치/[01:49] 화면 top 뷰/[02:07] sketch-polyline 선택/[02:27] 원 스케치 위에 스케치/[03:00] 회전시킬 프로파일 선택/[03:07] 중심축 선택/[03:28] 각도 값 입력/[04:13] 구 형태 완성/[04:42] revolve로 만들면 반원/여러 모양의 도형 모델링 가능/[05:15] 회전축 밖으로 회전/[05:23] 원 스케치/[05:30] sketch-polyline 선택 후 평면에 스케치/[06:00] 회전시킬 프로파일 선택 후 중심축 선택/[06:15] 도넛 모양의 형태/[06:43] 각도 값에 따라 다양한 형태 가능/[07:12] 디테일한 모양 가능/[07:27] 스윕/[07:45] 돌출과 회전이 섞여있는 명령어/[08:22] 원 스케치/[08:37] 평면에 곡선 그리기/[08:58] 선 수정/[09:22] 선 세우기-transform/[09:50] 원과 겹쳐지게 선 이동/[10:26] 엔터 눌러 스케치 이동 완료/[10:48] construct-sweep/[11:16] 경로가 되는 path/[11:33] 원이 곡선 경로를 따라 모델링/[12:05] 원 스케치 수정/[12:20] sweep/[12:30] 파이프 곡선 완성/[12:48] 홈 뷰/[13:00] loft/[13:35] 가이드 라인/[13:54] 사각형 그리기/[14:18] 원 그리기/[14:35] 사각형과 겹치게 원 이동/[14:50] 두개의 스케치가 가이드 라인/[15:05] loft 선택/[15:22] hide sketches/[16:07] show sketches-삭제/[17:15] 사각형 스케치/[17:48] 스케치 이동/[18:15] 원 스케치/[18:44] 다각형 스케치/[19:45] 스케치 이동/[20:15] 화면 회전/[20:22] 스케치들의 높이 이동/[20:41] 다각형 이동/[21:14] 화면 회전 후 다각형 높이 이동/[21:59] 위에있는 도형부터 loft/[22:41] 형상 완성/[22:52] 위에있는 도형부터 loft/[23:30] 형상 완성/[23:52] 단면 스케치를 loft를 이용해 입체적으로 모델링/[24:03] construct 메뉴 모두 확인/[24:48] 예제-편지함 모델링/[25:48] 직사각형 스케치/[26:03] 치수 입력/[26:37] 돌출/[26:52] 높이 입력/[27:07] 직육면체 완성/[27:45] shell/[28:22] modify-shell/[28:33] 윗면 선택/[29:03] 입력 값 변경/[29:55] shell로 윗면 제거/[30:26] 비스듬한 면 만들기/[30:48] 화면 left로 변경/[31:00] 폴리라인 선택/[31:29] 돌출된 왼쪽면에 스케치/[31:45] 각도 확인하며 스케치/[32:37] 직각삼각형 스케치/[33:19] 돌출/[33:45] 돌출을 반대로해서 형상 깍기/[34:22] 전체적인 틀 완성/[34:45] 작업 중간에 저장/[35:44] 모양 다듬기/[35:52] 스케치선과 그리드 잠시 숨김/[36:42] 사선으로 짤린 면 직각으로 만들기/[37:13] sketch-project/[38:15] 뒷면 선택/[39:05] 한번 더 같은면 선택/[39:51] 투영해줄 면,모서리,점 선택/[40:07] 앞쪽 모서리 선택/[40:37] 화면 back/[41:07] 폴리라인 선택/[41:28] 스케치/[41:52] 깍아낼 사각형 선택후 반대로 돌출/[42:29] 두께가 일정한 모서리/[42:45] 저장/[42:52] 밑에 비스듬한 부분 동일한 작업/[43:43] project-해당면 선택/[44:07] 스케치를 따줄 모서리 선택/[44:50] 사각형 반대로 돌출/[45:07] 편지함 칸막이 만들기/[45:45] sketch-project/[46:00] 스케치해줄 형상 투영면 선택/[46:58] 편지함 안 공간의 길이/[47:22] 사각형 스케치/[48:07] 높이 설정/[48:44] 스케치 완성/[49:05] 스케치 이동/[49:49] 복사해줄 스케치 선택/[50:28] 복사한 스케치 이동/[51:15] 화면 right/[51:28] 세로 칸막이 만들기/[52:34] project-해당면 선택/[53:05] 편지함 안의 공간 확인/[53:43] 화면 모드 바꾸기/[54:05] 뷰 큐브-orthographic/[54:37] 평면적인 화면/[56:15] 선 따주기/[57:05] 사각형 스케치/[57:52] 폴리라인 스케치/[58:30] 화면모드 perspective로 변경/[58:45] 스케치 이동/[59:30] 각각의 칸막이 돌출/[60:15] 돌출-subtract-merge/[61:42] 스케치선 숨김/[62:20] 편지함 모델링 완성/[62:57] 저장

  • 03.58분 비누곽 모델링, 전등갓 모델링 실습

    만들어진 형상에 Pattern복사를 통해 비누곽과 전등갓 만들기

    책갈피 : [00:07] 패턴 메뉴 알아보기/[00:27] 상단 pattern/[00:43] 육면체 생성/[01:11] 원 스케치/[01:23] 반대로 돌출/[01:42] rectangular pattern/[02:04] 패턴이 될 솔리드 선택/[02:23] 패턴을 복사해줄 방향 선택/[02:38] 방향의 모서리 선택/[03:12] 패턴의 개수 변경/[04:44] 패턴 모델링 완성/[05:30] 넓은 원통 생성/[06:08] 사각형 스케치/[06:30] 돌출/[06:44] circular pattern/[07:00] 솔리드 선택 후 축 선택/[07:30] 입력하는 값 만큼 패턴 복사/[07:46] 선택하는 부분 중요/[08:22] 쪼개서 면 단위로 선택/[09:03] 원형패턴 다른 유형/[09:39] 다른 사각기둥 만들기/[10:03] circular pattern/[10:58] 방향과 축 선택/[11:18] full-360도/[11:43] angle-각도 설정/[12:22] 상세한 옵션 설정 가능/[13:24] 불규칙한 패턴/[14:15] 예제-비누곽 만들기/[14:43] 직사각형 스케치/[15:07] 스케치 복사 붙여넣기 후 이동/[15:31] 크기 조정/[16:10] loft/[16:29] shell을 통해 윗면 제거/[16:56] 비누곽 구멍 뚫기/[17:11] 화면 bottom/화면모드 orthographic/[17:30] 원 스케치/[17:56] 반대로 돌출/[18:37] rectangular pattern/[19:07] 패턴이 될 솔리드 선택/[19:26] 복사해줄 방향과 영역 선택/[19:45] 화살표를 드래그해서 패턴 반복/[20:11] 화면모드 perspective/[20:33] 형태를 다듬기 위한 모따기/[20:56] fillet/[21:56] 안쪽 모서리 다중선택/[22:18] fillet radius값 입력/[22:30] fillet-바깥쪽 모서리 다중선택/[22:47] fillet radius값 입력/[23:32] 스케치 숨김/[23:45] 윗면 모서리 돌출/[24:14] fillet-주변 모서리/[25:25] 비누곽 형태 완성/[25:41] 손잡이 고리 만들부분 선택/[26:02] 폴리선 선택/[26:17] 직사각형 스케치/[26:32] 돌출/[26:52] 곡선 스케치/[27:52] sweep/[28:18] 고리 완성/[28:37] 고리 모서리 다듬기/[29:37] 비누곽 완성/[30:11] 저장/[30:22] 새 프로젝트 생성/[30:29] 인테리어 전등 만들기/[30:52] 원 스케치/[31:37] 큰 원을 위로 이동/[31:48] 높이값 설정/[32:07] loft/[32:22] shell-큰 원제거/[32:45] fillet/[33:37] 기초 형상 완성/[34:15] 구멍을 뚫어 디자인/[34:34] 스케치-화면모드 orthograpic/[34:57] 작업 중간 저장/[36:00] 폴리라인으로 가이드라인 잡기/[36:22] 솔리드와 스케치 숨김/[36:44] 선 그리기/[37:00] 둥근 호 그리기/[37:22] two point arc 선택/[38:27] 각도값 입력/[39:22] 호와 원점을 이어주는 선 그리기/[40:58] 저장/[41:07] 솔리드 보이기/[41:22] 호 선택 이동/[41:37] 화면모드 perspective/[41:57] 돌출/[42:14] 솔리드가 겹쳐있을 경우 돌출 옵션-subtract/[42:45] 옵션 변경-new solid/[43:14] 삼각 부채꼴 다듬기/[43:22] fillet/[44:00] fillet radius값 입력/[44:52] circular pattern/[45:22] 솔리드 선택/[45:43] 회전축 선택/[46:15] 화살표 드래그해서 패턴 반복/[46:42] 그리드선과 스케치 숨김/[47:22] 패턴 복사/[47:45] 그리드선 보이기/[47:52] 그리드선 위에 폴리라인 그리기/[48:30] 선스케치 세우기/[48:43] 패턴의 중심 축/[48:52] ractangular pattern/[49:07] 솔리드 선택/[49:45] 축 선택/[50:07] 위로 이동 후 개수 입력/[51:15] 패턴 이동/[51:30] 패턴 다중 선택 후 rotate/[52:15] 저장/[52:28] 전등에 밖혀있는 형체 빼기/[53:15] combine-subtract/[53:29] 남아있을 솔리드 전등갓 선택/[53:50] 나머지 다중 선택/[54:45] 절반 제거/[55:22] combine-subtract/[56:05] 나머지 다중 선택/[56:36] 전등갓 회전/[57:15] 전등갓 모델링 완성/[57:23] 저장

  • 04.57분 필통 모델링

    경첩을 만들어 뚜껑과 본체를 합친 실제로 사용이 가능한 필통 만들기

    책갈피 : [00:21] 필통 만들기/[00:57] 필통의 길이와 넓이 정하고 스케치/[01:25] 본체와 뚜껑/[01:53] 저장/[02:28] 파일을 나눠서 저장/[03:13] 분할 저장을 했을때 장점/[04:30] units 단위를 cm로 변경/[05:00] 사각형 스케치/[05:23] 돌출/[05:56] 경첩이 들어갈 면 fillet/[06:28] 화면을 돌려서 구멍을 뚫어줄 부분 shell/[06:55] 생성된 공간이 필통의 안쪽 면/[07:30] 위쪽 면 삭제/[08:05] project/[08:37] 새로운 스케치면-역 돌출/[09:24] 홈 뷰/저장/[09:43] 경첩이 들어갈 공간 만들기/[10:16] 작업해줄 면-아래쪽/[10:26] project/[10:45] 안쪽의 모서리 따주기/[11:33] 면 분할/[11:46] modify-split face/[11:58] faces to split/[12:18] splitting entity/[12:45] 스케치 선 하나만 선택/[12:54] 빨간색 영역/[13:31] 화면모드 orthographic/[14:07] 빨간색 영역을 기준으로 면 분할/[14:45] 반대쪽도 면 분할/[15:00] split face-faces to split/[15:28] splitting entity/[15:39] 완벽한 면 분할/[16:18] 면선택-옵션 아이콘/[16:37] press/pull/[17:06] 안쪽으로 집어넣기-적당한 값 입력/[17:40] 경첩 들어갈 공간 완성/[17:48] 뚜껑 축 만들기/[18:00] 원 형태의 축/[18:40] 원의 위치를 잡아줄 보조스케치/[18:51] project/[19:17] 정사각형 스케치/[20:00] 사각형 스케치를 선택하고 원 스케치/[20:52] 돌출/[21:33] 옵션-merge/[22:26] 홈 뷰/스케치 숨김/[22:41] 필통 바닥 형태 확인/[22:55] fillet/[23:45] 분할 저장/[24:36] 화면 left/[24:51] 뚜껑 스케치 본체에서 시작/[25:11] 위쪽면 깍기/[25:26] sweep/[25:45] 경로 선택/[26:03] 깍기는 영역 설정/[26:52] 새로생긴 면 위에 스케치/[27:11] project/[27:21] 모서리 따기/[28:45] offset/[29:02] 외곽 스케치 선택/[29:47] 작은 값 입력/[30:26] offset/[30:37] 외곽 스케치 선택/[30:45] 스케치를 위쪽으로 끌어서 값 입력/[31:48] 모든 스케치는 일직선/[32:00] 기준 스케치 선 선택/[32:22] 또 한번 스케치/[32:52] 뚜껑 모서리 깍기/[33:00] two point arc/[33:22] 스케치해줄 선 선택/[33:45] 각도/[34:07] 바깥쪽 스케치 선택/[34:22] 폴리선으로 선 연결/[35:44] 영역 선택 후 돌출/[36:00] 옵션설정-new solid/[36:37] 뚜껑의 기본 형태/[37:14] 겹쳐지는 부분 제거/[37:45] 빈공간 만들기-clearance/[38:37] 클리어런스 설정/[38:52] offset/[39:07] 바깥쪽으로 작은 값 입력/[39:42] 역돌출/[40:34] 클리어런스 영역 확인/[41:07] 연결고리 만들기/[41:15] project/[41:35] 안쪽 외곽선 선택/[42:07] 본체영역 숨김/[42:49] project/[43:00] 원 선택 후 투영할 모서리 선택/[43:22] offset/[43:36] 원의 모서리 선택/[43:50] offset/[44:00] 원의 모서리 선택 후 좀더 큰 값입력/[44:22] 폴리라인 스케치/[45:19] 스케치 확인/[45:52] 선 연결/[46:12] 스케치 다시 확인/[46:30] 돌출/[47:14] 연결고리 형태 확인/[47:30] 연결고리가 들어갈 틈 만들기/[47:49] 사각형 스케치/[48:49] 역돌출/[49:21] 모든 스케치 숨김/[50:05] 클리어런스 영역/[50:28] 고리가 되는 영역 선택 후 press pull/[51:04] 다른 영역들도 press pull/[51:37] 필통의 전체적인 형상 확인/[51:52] 필통 모서리 fillet/[53:36] 숨겼던 본체부분 보이기/[53:52] 맞물리는 지점 확인/[54:15] 수정/[55:12] 뚜껑 숨김/[55:45] 나머지 모서리 fillet/[56:04] 전체모델 보이기/[56:13] 필통 모델링 완성/[56:22] 저장

  • 05.1시간 6분 다양한 모델링 실습 1

    볼펜 모델링, 귀여운 피규어 모델링을 통해 123D Design의 기능들 익히기

    책갈피 : [00:04] 볼펜 만들기/[00:15] 육각형 스케치/[00:42] 돌출/[01:02] 볼펜의 기본적인 외관 확인/[01:26] 볼펜 회전/[02:14] 볼펜을 누를수 있는 공간 만들기/[02:23] project/[02:38] 사각형 스케치/[03:15] 아래쪽에도 동일한 사각형 스케치/[03:30] 여러개의 사각형 스케치/[04:43] 가운데부분을 관통시킨 사각형 스케치/[04:57] 2개를 선택 후 역돌출/[05:29] 기준선으로 제도/[05:55] 볼펜의 앞부분 스케치/[06:11] 선 스케치로 원점 잡기/[06:55] 메뉴 measure/[07:30] 원 스케치/[07:46] 돌출-new solid/[08:20] 원 스케치/[08:39] 작은 원 스케치 이동/[08:48] loft/[09:31] 원 그리기/[09:50] 돌출-new solid/[10:05] 원 그리기/[10:24] 원 스케치 이동/[10:39] loft로 부드럽게 연결/[11:24] 볼펜을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핀 만들기/[12:09] 폴리선 스케치/[13:33] two point arc/[14:15] 선택한 영역 돌출/[14:43] 무브와 회전을 통해 볼펜위에 올려놓기/[15:15] 위치가 정확히 맞는지 확인/[15:43] 볼펜심지 부분 만들기/[16:00] shell/[16:26] 볼펜심 만들기/[18:07] 화면을 top으로 변경 후 볼펜심 이동/[18:26] 화면 left로 변경후 폴펜심 이동/[18:55] 수정/[19:52] 그리드선과 스케치 숨김/[20:11] 모따기로 부드럽게 만들기/[21:22] 재질 입히기-materials/[21:52] 색상 설정/[22:52] 볼펜 모델링 완성/[23:03] 새 프로젝트 생성/[23:11] 작은 인형 만들기/[23:47] 인형의 머리-구/[24:07] 원뿔로 모자 만들기/[24:26] snap/[24:47] 이동과 회전/[25:37] 모자가 잘 씌워졌나 확인/[25:52] 눈,귀,입 만들기/[26:03] 구 선택/[26:15] 모양 수정/[26:22] scale-개별 변형/[26:51] top 뷰에서 위치 이동/[27:26] 눈의 위치 확인/[27:41] front 뷰를 통해 눈 위치 확인/[27:55] 위치 수정/[28:37] 귀 만들기/[28:48] 구 선택/[29:06] 구 2개를 겹쳐 놓기/[29:37] subtract/[29:56] scale-개별 변형/[30:17] 모서리 fillet/[30:37] 회전과 이동/[31:32] 한쪽 귀 복사/[32:00] 구 선택/[32:15] 위치 설정/[32:34] 모자 방울 완성/[32:51] 작업 중간 저장/[33:06] 입 만들기/[33:20] 곡선 스케치/[33:45] 작은 원 스케치/[33:59] 원 회전/[34:43] 가이드라인과 잘 맞도록 원 회전/[35:07] sweep/[35:36] 입꼬리 부드럽게 만들기/[36:04] 원 위에 폴리선 스케치/[36:15] 반원 선택 후 revolve선택/[37:04] 반대쪽도 동일한 작업/[38:14] 입모양 회전과 이동/[39:12] 화면모드 바꿔가며 이동/[39:27] 크기 조절/[40:30] fillet/[40:52] 개별 저장/[41:07] 새 프로젝트 생성/[41:37] 몸통 작업/[41:59] 크기가 다른 여러개의 원 스케치/[42:15] 원 이동/[43:06] 각각의 원스케치 전부 선택/[43:15] loft/[43:35] 목 부분의 작은 원 스케치/[43:45] loft/[44:00] fillet/[44:58] 스케치선 숨김/[45:13] 개별 저장/[45:30] 새 프로젝트 생성/[45:52] 팔-폴리선 스케치/[46:20] 모서리를 기준으로 원 스케치/[47:19] 원 스케치 수직으로 세우기/[48:37] 원 스케치 회전/[49:19] 원 전부 선택 후 loft/[49:52] 팔 끝부분 fillet/[50:37] 손 만들기/[50:52] 구 선택/[51:15] 구 위치 이동/[52:29] subtract/[52:52] 모서리 fillet/[53:04] 구 선택-엄지 손가락/[53:19] 개별 변형/[53:36] 화면모드 바꿔가며 회전과 이동/[54:06] 손 그룹으로 묶기/[54:35] 팔과 연결하여 손 크기 조절/[55:14] 개별 저장/[55:58] 팔과 손 그룹/[56:07] 새 프로젝트 생성/[56:30] 몸통 열기/[56:45] insert-머리/[57:30] insert-팔/[57:52] insert-다리/[58:14] 합치기/[58:52] 이동툴로 머리 옮기기/[59:51] 몸통 크기에 맞게 머리 크기 조절/[60:34] 화면모드 바꿔가며 위치 이동/[61:00] 팔과 다리 세우기/[61:30] 팔과 다리 크기 줄이기/[62:12] 화면모드 바꿔가며 팔 회전과 이동/[63:15] 화면모드 바꿔가며 다리 회전과 이동/[65:34] 저장

  • 06.1시간 4분 다양한 모델링 실습 2

    123D Design APP으로 글씨 입력, Pepakura Designer로 종이 전개도 만들기

    책갈피 : [00:07] 인형 완성 시키기/[00:22] 팔과 다리를 거울면 대칭복사/[00:40] 기준면 필요/[01:45] 화면 top 뷰/[02:38] 기준면의 위치 중요성/[02:59] 기준면 생성/[03:15] 그리드 선에 한쪽면이 걸쳐지는 위치/[03:23] 패턴복사-미러도구/[03:42] 복사할 다리 선택 후 mirror plane-기준면 선택/[04:15] 다른 솔리드들 선택해서 대칭복사/[05:00] 대칭면 삭제 후 저장/[05:15] 도장 만들기/[07:15] 원점 부분에 육각형 만들기/[07:46] 앞모습 모델링-폴리라인으로 선 스케치/[08:16] 보조선-동일한 위치에 모델링/[09:16] 옆모습 모델링/[09:39] 반대편 동일 작업/[10:50] 각각의 면 선택 후 돌출/[11:22] new solid모드/[12:30] 빈 공간의 작은 면도 선택 후 돌출/[14:07] 저장/[14:18] 얼굴 작업/[15:01] 타원 그리기/[16:07] 대칭 기준면 만들기/[17:00] 눈 스케치 돌출 후 대칭복사/[17:29] new solid모드/[17:52] 코와 입 옆모습 보며 스케치/[18:11] 폴리라인으로 코 그리기/[18:41] 돌출해서 입체적으로 만들기/[19:37] 폴리라인과 스플라인을 사용해서 입 그리기/[21:07] 돌출/[22:11] 저장/[22:22] 귀 만들기/[22:33] 스플라인 선택해 스케치/[23:25] 스케치 이동 후 돌출/[23:48] 대칭복사/[24:52] 머리부분 솔리드 전체 선택 후 그룹/[25:11] 몸통 모델링/[25:41] 원기둥/[26:18] 원 스케치/[26:30] 돌출/[27:06] 도장형태 모델링 완성/[27:17] 글자 파는부분 작업/[27:33] 123d디자인 앱버전/[28:18] 앱버전이 인터넷창에서 실행/[29:33] 텍스트 선택/[29:59] 아래 옵션창에서 수정/[31:06] 저장/[31:33] 저장 후 123d디자인으로 이동/[31:45] insert로 텍스트 불러오기/[32:50] 회전과 반전을 통해 도장 아래 부분에 삽입/[33:15] 화면 bottom 뷰/[33:52] 크기 조정/[34:00] 화면 front 뷰-도장 높이 맞추기/[34:42] subtract선택/[35:15] 도장 몸체 부분 선택 후 그룹/[36:13] 필렛도구를 사용해 모서리 깍기/[36:45] chamfer도구 사용/[37:37] 도장 모델링 완성/[38:30] 페이퍼크레프트라는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해 2d전개도 만들기/[39:22] 육면체 만들기/[40:07] 모따기-chamfer사용/[41:34] 모델링 완성 후 exportSTL선택/[42:00] 페이퍼크레프트 프로그램 실행/[42:45] 주사위 불러오기/[43:37] unfold선택-전개도/[43:52] 접는선,절단선,풀칠선/[44:27] divide도구 선택/[44:57] 실행 취소/[45:07] 면분할/[46:07] 페이퍼크레프트의 기본적인 사용법 완료/[46:19] 123d디자인으로 이동/[47:00] 블록 장난감 만들기/[47:21] 화면 top 뷰로 하고 육면체 만들기/[47:49] 원 스케치/[48:04] 원 돌출/[48:59] 블럭이 들어갈 판자 만들기/[49:22] 박스를 넓고 얇게 그리기/[50:07] 원의 위치를 잡아줄 폴리라인 스케치/[50:52] 패턴복사가 될 원들의 위치를 잡아줄 보조선/[51:22] 원 스케치/[51:45] 돌출/[51:52] new solid 선택/[52:35] rectangular pattern/[52:45] solid선택 후 direction선택/[53:21] 복사할 개수 설정/[53:52] 아래쪽으로 복사/[54:30] 다양한 형태 만들기/[54:49] 작업 중간 저장/[55:07] 바닥 판자 전체 선택 후 그룹/[56:04] 육면체 만들기/[56:30] 원 스케치/[56:52] 돌출/[57:07] rectangular pattern/[57:42] 복사할 개수 설정/[58:36] 나무가 될 원 스케치/[59:04] 원스케치들의 위치 이동/[60:30] 원 선택 후 loft/[61:12] fillet/scale/[62:07] 원형도구를 이용해 열매를 표현/[63:00] 열매를 나무 위로 배치/[64:02] 저장

  • 07.59분 다양한 모델링 실습 3

    Circular Pattern 복사로 블럭 장난감과 의자 만들기

    책갈피 : [00:04] 야자수 나뭇잎 만들기/[00:25] 구 그리기/[00:50] 타원이 되도록 조절/[01:41] 겹친 두개의 원 subtract/[02:27] 나뭇잎 스케치/[03:15] 형상 수정/[04:00] 나뭇잎 스케치 돌출/[04:15] intersect선택/[04:45] 모양 수정과 크기 조절/[05:46] 나뭇잎 위치 이동/[06:40] 나뭇잎을 복사/붙여넣기 하고 제자리에서 이동과 회전/[07:24] 야자수 나무 완성/[08:07] 솔리드 합치기/[08:39] 나무를 블록 위로 올리기/[08:52] 나무 옆에 의자 만들기/[09:18] 새 프로젝트 생성/[09:41] rectangle선택해서 사각형 그리기/[10:09] 정확한 제도를 위해 선 그리기/[11:13] three point arc선택/[12:05] 필요한 면 돌출/[13:09] 의자에 홈 파주기/[14:09] 화면 뷰 front/[14:30] 사각형 그리기/[15:01] 좁고 깊은 사각형 그리기/[15:24] 사각형 이동/[15:54] 솔리드 갑추기/[16:10] 사각형 2개 선택해서 loft/[16:45] 솔리드 보이기/[17:07] combine-subtract선택/[17:48] 둥글게 깎은 부분 솔리드 없애기/[18:41] 저장/[19:00] 벤치 다리 작업/[19:25] 선 스케치(사각형)/[20:11] 돌출/[20:44] 곡선 장식/[21:18] 스플라인으로 스케치/[22:33] 선 끝부분에 작은 원 스케치/[23:07] sweep/[25:15] 원 스케치 선 분할하기/[25:45] trim선택/[26:33] 원 스케치 선 끝부분에 작은 원 그리기/[27:14] snap값 변경/[28:03] sweep/[28:44] 장식 솔리드 그룹/[29:45] 장식 선택 후 회전과 이동/[30:30] 크기 조절/[30:51] 다리와 장식 그룹화/[31:36] 솔리드 용량 줄이기/[31:45] 각각의 솔리드 합치기/[32:42] 다리 이동/[33:22] 위치 이동 후 모양 수정/[34:28] 벤치 다리 완성/[34:45] 등받이 만들기/[35:22] three point arc를 통해 스케치/[37:07] 선 끝에 사각형 그리기/[37:50] sweep/[38:27] 각도 설정 및 위치 이동/[39:37] 폴리라인으로 중심선 그리기/[40:13] 중심선 위에 사각형 그리기/[40:52] modify-split solid/[41:19] 면 분할/[41:42] 등받이 아래부분과 사각형 snap/[43:35] circular pattern선택/[44:44] full에서 angle로 변경/[45:15] 옵션창 보며 작업/[46:37] circular pattern선택 반대쪽 동일 작업/[48:00] 모든 솔리드 그룹/[48:45] 화면 모서리 뷰/[48:52] sketch-project선택/[49:22] 선 선택/[49:50] 폴리라인으로 선 그리기/[50:37] three point arc선택/[51:52] 호로된 면 완성/[53:07] sweep/[54:07] new solid선택/[55:19] 윗부분 선택 후 숨기기/[55:30] sweep/[55:49] intersect선택 후 subtract선택/[56:07] modify-press pull선택/[56:43] 스케치 숨김/[56:52] 모서리 fillet/[58:15] 마무리 완성

  • 08.59분 다양한 모델링 실습 4

    Adobe Illustrator로 스케치 후 SVG파일을 불러와 이어폰 감개 모델링 해보기

    책갈피 : [00:06] 블록 마무리 작업/[00:22] 의자 모델링 가져오기/[00:55] 의자 merge/[01:53] 위치 이동 후 크기 조절/[02:27] 화면 돌려가며 위치 조절/[03:07] 곡선 그리기/[03:28] 역돌출/[03:53] 안쪽 모서리 fillet/[04:10] 그리드와 스케치선 숨김/[04:15] 저장 후 새 프로젝트 생성/[04:39] 핸드폰 악세서리 만들기/[06:26] 이어폰 감개 만들기/[06:41] SVG/[07:26] 일러스트레이터 불러오기/[11:52] importSVG-as sketch/[12:58] 스케치 위쪽으로 이동/[13:09] 돌출/[14:05] 눈 선택 후 아래쪽으로 돌출/[14:22] 볼과 입도 아래쪽으로 돌출/[14:43] 화면 뒤집기/[15:09] 저장/[16:00] modify-shell선택/[16:37] 옵션창-direction/[19:07] project선택/[20:00] three point arc선택/[20:40] 면 분할/[21:29] 스케치된 면 선택 후 컷돌출/[23:18] 스케치 숨김/[23:30] project선택/[23:52] 면 선택 후 컷돌출/[25:11] 그리드선을 기준으로 모델 세워보기/[26:52] 원 스케치/[27:30] 돌출/[28:29] new solid선택/[28:48] 돌출된 부분 스케치 따기/[29:00] offset선택/[29:37] 컷돌출/[30:22] 스케치 숨김/[31:07] pattern-mirror선택/[32:06] snap/[32:36] 완벽히 겹쳐진 것 확인/[33:07] 이어폰 감은 뒤 나오는 공간 만들기/[33:22] 앞면을 보고 중간에 둥글게 뚫어주기/[33:36] 원기둥 생성/[34:00] 원기둥 회전 후 이동/[34:44] 돌출/[35:00] subtract선택/[35:37] 모델링 완성/[35:52] 저장 후 새 프로젝트 생성/[36:06] 이어폰 감개 만들기2/[36:52] 스플라인을 통해 스케치/[37:37] 물고기 모양으로 다듬기/[37:51] 돌출/[38:22] fillet선택/[39:15] 가시 스케치/[39:45] 폴리라인을 통해 스케치/[40:15] 곡선의 형태 만들어주기/[40:52] 돌출/[41:13] 기준선 그리기/[41:22] path pattern선택/[42:22] 가시가 될 부분 크기 조절/[42:52] 일정한 개수 그룹으로 묶고 작업/[43:27] 물고기 몸통에 가시 위치/[44:43] combine-subtract선택/[45:42] path pattern선택/[46:07] 솔리드 선택해서 그룹/[46:27] 반대편 가시가 될 솔리드 뒤집기/[47:12] 물고기 몸통에 가시 위치/[47:37] combine-subtract선택/[48:07] 물고기 길이 조절/[48:19] 물고기 눈 만들기/[48:34] 반대편까지 뚫리게 돌출/[48:52] 눈 주위 fillet/[49:22] 가시부분 fillet/[50:00] 폴리라인 선택 후 꼬리에 선 그리기/[50:30] 작은 원 그리기/[50:52] 마지막에 이어폰을 고정 할 홈/[51:12] 돌출컷/[52:00] 물고기 이어폰 감개 완성/[52:15] 저장 후 새 프로젝트 생성/[52:28] 이어캡 만들기/[53:30] 원기둥 만들기/[54:19] 원 스케치/[54:57] 스케치 위쪽으로 이동/[55:22] 원기둥의 원과 같은 크기로 원 스케치/[55:44] 더 높은 곳으로 이동/[56:49] loft/[57:12] 맨 윗면에 원 스케치/[57:45] loft/[58:22] 저장

  • 09.55분 다양한 모델링 실습 5

    123D Design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서 직접 사용할 이어캡 모델링, 아이폰 케이스 모델링해보기

    책갈피 : [00:06] 이어캡 작업/[01:07] 원 스케치/[01:34] 돌출/[02:23] modify-shell선택/[02:38] direction-outside로 선택/[04:09] 원점을 맞춰 이동/[04:58] 복사해서 아래쪽에 붙여넣기/[05:24] combine-subtract선택/[05:57] 재질 입력/[06:00] materials선택/[06:15] 재질 선택 후 솔리드 선택/[07:24] 색상은 apply overlay/[07:57] 모서리 fillet/[09:01] 이어캡 장식부분 만들기/[09:11] 꽃모양 만들기/[09:22] 곡면 스케치/[10:11] 스윕할 경로도 곡선으로 스케치/[11:18] 위치 이동/[12:13] sweep/[15:07] 만들어진 꽃잎 복사/붙여넣기/[15:43] 꽃 형태를 만들 원 스케치/[16:47] 원을 다중선택 후 회전/[17:15] 아래쪽 원들 위쪽으로 이동/[17:47] 원 크기 조절 후 이동/[18:17] back화면 보면서 작업/[18:40] 컷돌출/[19:00] intersect선택/[19:41] 나머지 꽃잎 동일 작업/[21:03] 스케치 숨김/[21:21] 꽃잎 크기 조절 및 이동/[21:47] 기준이 될 원뿔 생성/[22:22] 원뿔 아래쪽 둥글게 만들기/[23:22] 꽃잎 snap을 통해 이동/[23:55] 그룹해제/[24:07] 꽃잎 회전 및 크기조절, 이동/[25:18] 나머지 꽃잎 동일 작업/[25:48] merge/[26:41] 이어캡도 합치고 회전/[27:03] 장식이 될 꽃 이동/[28:15] 꽃 재질 입력/[28:30] materials선택/[28:48] 새상 apply overlay/[29:14] 이어캡 완성/[29:26] 새 프로젝트 생성/[29:37] 아이폰 케이스 만들기/[30:11] 사각형 스케치/[31:25] sketch fillet선택/[31:45] fillet radius값 입력/[32:58] offset선택/[33:20] 케이스의 두께 설정/[33:37] 돌출/[34:30] 바닥 스케치 돌출/[35:22] 케이스 형상 완성/[35:42] 카메라 위치 구멍 뚫기/[35:52] 폴리라인을 통해 보조선 그리기/[36:34] 보조선 중심점에 원형 스케치/[37:00] 작은 원 스케치/[37:14] 컷돌출/[37:37] 구멍 모서리 fillet/[38:00] 옆쪽에 있는 구멍 만들기/[40:12] 기준선 그리기/[41:06] 선 스케치/[42:13] 사각형 스케치/[43:37] 중심점에 맞춰 선 그리기/[44:12] 사각형 위쪽으로 이동/[44:57] sketch fillet/[45:59] 컷돌출/[46:30] 아래쪽 구멍 만들기/[47:35] 중심선 그리기/[48:51] 선 스케치/[49:30] sketch fillet/[49:50] 컷돌출/[50:06] 스케치 숨김/[50:27] 화면 뷰 bottom/[50:37] project선택 후 안쪽 선 선택/[51:30] 뒷면 스케치/[51:59] offset/[53:12] 다중 선택 후 컷돌출/[54:45] 아이폰 케이스 재질 입히기

  • 10.54분 3D 프린트

    Netfabb으로 모델 오류 검사 및 STL파일 수정과 CURA로 프린트 옵션 설정 한 뒤에 실제로 프린트하기

    책갈피 : [00:08] 3d프린트 순서/[00:24] 프린트 전 검사/[00:39] netfapp프로그램 사용/[01:14] stl파일 열기/[02:12] netfapp프로그램 알아보기/[04:15] repair선택/[04:46] stl파일 수정/[06:00] 모양을 수정하는 actions탭 선택/[06:53] stitch triangles/[07:59] close trivial holes/[09:18] 뒤집어질 면 선택/[09:41] fix flipped triangles/[10:41] 잘못된 빨간색 면 선택 후 다시 뒤집기/[11:18] 수정 후 apply repair선택/[12:05] part-export part-as STL/[12:31] 뉴 프로젝트 하고 다른 stl파일 불러오기/[13:07] 분석아이콘 선택/[13:43] snap체크 후 선택/[14:30] 길이 재기/[15:07] 포인트점과 라인을 선택해서 길이 재기/[15:48] 각도 재기/[17:00] wall thickness-입체적인 형상 전체 길이 재기/[18:07] 뉴 프로젝트 하고 다른 stl파일 불러오기/[18:52] point on edge/[19:14] 원 지름 재기/[19:48] 구 지름 재기/[20:00] point on surface/[20:52] 주석 달기/[21:37] 상단에 new test선택/[22:37] 뉴 프로젝트 생성/[22:48] 3d프린팅 프로그램 배우기/[23:37] Cura프로그램/[23:59] 3d프로그램으로 작업한 입체 모델을 g코드로 생성/[24:36] 환경설정/[24:59] expert-switch to full settings/[25:45] basic탭 메뉴 설명/[25:52] Quality/[26:03] layer height/[27:41] shell thickness/[28:33] enable retraction/[29:52] Fill-bottom/top thickness/[30:48] fill density/[31:56] Speed and temperature/[32:22] print speed/[33:15] 출력속도가 너무 빠르면 나타나는 문제점/[34:35] Support/[35:28] support type/[37:19] 타입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38:04] 불러온 모델 크기 줄이기/[39:27] touching buildplate/[40:15] everywhere/[40:37] 파일 새로 불러오기/[42:07] platform adhesion type/[42:27] raft-그물망 구조/[43:30] brim/[44:22] brim의 장점/[44:45] 필라멘트/[45:35] advanced탭 메뉴 설명/[46:00] machine-nozzle size/[46:43] 외곽선을 출력하는 부분/[47:00] 스커트를 두르는 이유/[48:49] retraction/[49:12] retraction되는 속도/[50:00] speed-travel speed/[50:37] cool-냉각 메뉴/[51:15] cooling fan/[51:30] minimal layer time/[52:22] quality-속도에 영향을 주는 메뉴/[52:52] plugins탭 메뉴 설명/[53:14] 시작과 종료, g코드 탭/[53:50] g코드를 복사해서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출력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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