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포디움 / 피라네시 [실무] - 총 11시간 40분 / 강의당평균 : 35분0초

알지오 2016. 10. 25. 09:10



포디움 / 피라네시 [실무]
전체 : 11시간 40분 / 강의당평균 : 35분0초

Podium
01 Podium Interface
포디움의 인터페이스 구성과 각각의 구성 옵션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34분
책갈피 : [00:00] Podium이란? / [00:16] 스케치업 랜더링 프로그램 종류 / [01:48] Podium 다운로드 및 설치 / [03:39] Podium V2 구성 / [04:09] Podium 설치시 주의사항 / [04:50] 플러그인 / [05:34] Podium V2 도구 열기 / [06:15] 카메라/뷰 도구 열기 / [07:12] Render Current Scene / [07:49] Podium Rendering Manager / [09:31] Meterial Properties / [11:18] Diffuse / [11:33] Transparency / [11:49] Reflection / [12:19] Refraction / [13:11] blur / [14:16] Bump Depth / [14:30] Light Power / [15:44] Place Point Light / [16:46] Light Properties / [17:12] Power / [17:49] Color / [18:26] 색상 변경 방법 / [19:35] Options / [19:53] Preset / [21:26] Output / [21:44] Image Size / [24:00] Format / [24:53] Image save Location / [26:14] 저장파일 확인 / [27:45] Environment / [27:55] Background / [29:03] Sun/Sky Brightness / [29:47] Options / [30:23] Caustics / [31:08] Clay / [31:57] Geometry Caching/Information Bar

02 Place Point Light와 Material Properties
조명모델에 Point Light를 삽입하는 방법을 배우고, 신호등에 조명을 삽입하는 실습과 면의 속성에 조명재질을 삽입하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34분
책갈피 : [00:00] Podium Browser / [00:25] free/paid / [00:39] Light Fixtures(paid) / [01:04] Plants & Trees(paid) / [01:34] Podium Meterials(paid) / [01:57] People(paid) / [02:14] Light Fixtures(free) / [03:06] Plants & Trees(free) / [03:29] Textures(free) / [03:45] Car(free) / [03:55] Podium Meterials(free) / [04:02] Furnishings(free) / [04:34] 조명 예제파일 불러오기 / [05:17] 사각형 모델링 / [05:33] Render Current Scene / [06:00] Place Point Light 삽입 / [06:30] Light Properties / [07:07] Power 값 설정 / [07:28] Render Current Scene / [07:38] 결과 확인 / [08:20] Color 값 설정 / [08:55] Render Current Scene / [09:22] 결과 확인 / [10:09] Place Point Light 삽입 / [10:43] Power/Color 값 설정 / [12:03] Render Current Scene / [12:21] 결과 확인 / [13:27] 저장된 결과물 확인 / [14:28] 모델 가져오기 / [14:47] 회전 / [15:15] Redering - 신호등 / [15:27] 결과 확인 / [15:45] 빨간조명 삽입1 / [16:54] 빨간조명 삽입2 / [18:47] 스케치 / [19:24] 재질 / [19:45] 숨기기 / [20:24] 결과 확인 / [21:07] 새문서 만들기 / [21:40] 가상의 공간 생성 / [22:08] 천장 조명 만들기 / [22:44] 재질 삽입 / [24:04] 재질 편집 / [24:28] Render Current Scene / [24:44] 결과 확인 / [25:25] Place Point Light 삽입 / [26:05] Point Light 이동 / [26:21] 장면 추가 / [27:40] Meterial Properties / [28:27] Light Power를 이용한 조명 / [29:17] 앞면/뒷면 / [31:04] 면 반전 / [33:09] 결과 확인

03 실내 조명 삽입하기
가상의 실내공간을 만들어 조명을 삽입하고 옵션값에 따른 변화를 알아봅니다. 그리고 샤워실 내부를 간단하게 제작한 후 조명을 배치해봅니다.
34분
책갈피 : [00:12] 3D 이미지 겔러리 검색 / [01:00] 작은 테이블 검색 / [01:47] Material / [02:14] 렌더링 결과물 확인 / [02:46] Material- 재질변경 / [03:42] 렌더링 결과 확인 / [04:26] 재질 색 변경 / [05:12] 원본과 비교 / [05:53] 재질 원상태로 돌리기 / [06:41] Place Point Light / [07:45] Light Properties / [08:05] point light power 조절 / [09:02] 결과 확인 / [09:36] 색상 변경 / [10:50] 색상 추가 / [11:40] 새로 만들기 / [12:05] 방 만들기 / [13:06] 조명 삽입 하기 / [13:30] 이미지 찾기 / [14:33] 숨기기 / [15:03] 숨기기 취소 / [15:10] 숨겨진 도형 / [16:20] Place Point Light / [18:02] 숨기기 / [18:11] Light Properties / [18:52] 렌더링 결과 확인 / [19:22] point light power 조절 / [21:38] 효과 동일하게 주기 / [22:14] 레더링 결과 확인 / [23:17] 이미지 검색 / [23:49] 전개 / [25:04] 그룹 만들기 / [25:43] 각도기 / [26:45] 조명 삽입 하기 / [27:24] 장면 저장 / [28:18] Point light 삽입 / [29:49] point light power 조절 / [30:25] 렌더링 결과 확인 / [31:10] 천장 등 만들기 / [31:53] Material / [32:36] 렌더링 결과 확인 / [33:21] 벽 재질 변경

04 Spot Light로 무대효과 연출하기
특정 지점에 특별한 조명을 삽입할 수 있는 Spot Light(스포트라이트) 조명을 삽입하고 컨트롤 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34분
책갈피 : [00:02] 스포트 라이트 란? / [00:48] Podium Light System / [01:11] Light Type / [01:48] Power/Color / [02:35] 그룹 만들기 / [03:33] 가장자리 부드럽게 / [03:55] 장면으로 구성 / [04:24] Light 추가 / [04:41] Light type - Spot / [05:40] 우측 위에서 아래로 비추게 실습 / [06:51] 렌더링 결과 확인 / [08:02] Light Power 증가 / [09:55] 정가운데 위쪽에서 아래로 비추게 실습 / [11:07] 렌더링 결과 확인 / [12:42] Light Color 변경 / [13:07] 렌더링 결과 확인 / [14:06] Light 위치 변경해가며 실습 / [15:20] Light Color 변경 / [16:37] 렌더링 결과 확인 / [17:23] 양쪽 상단에서 비추게 실습 / [18:11] Light 셋팅 후 결과 확인 / [19:23] 비출 범위를 줄여 Light 셋팅 / [20:11] 결과 확인 / [22:31] 아래서 위로 Light 셋팅 / [23:09] 결과 확인 / [24:41] Light 를 길게 뽑아 결과 출력 / [26:41] 새로 만들기 / [27:10] 이미지 가져오기 / [28:31] 이미지 배치 / [29:03] 재질 삽입 / [30:10] 장면으로 구성 / [30:27] 스포트라이트 효과 넣기 / [30:53] Light System / [31:36] 결과확인 / [32:02] 조명 추가 / [33:31] 최종 결과 확인

05 Diffuse, Transparency, Reflection
색상값을 조절하는 Diffuse, 투명도를 조절하는 Transparency, 반사값을 조절하는 Reflection에 대해 실습을 하면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33분
책갈피 : [00:00] 투명 효과 / [00:20] Transparency / [00:44] Diffuse / [01:39] 바닥면 생성 / [02:07] 바닥면 재질 삽입(타일) / [02:32] 의자모델 불러오기 / [03:20] 그룹 만들기 / [03:31] 벽 생성 / [03:58] 벽 회전 / [04:22] 장면 추가 / [04:36] 벽 색상 변경 / [04:57] Render Current Scene / [05:12] 천장 조명 생성 / [05:37] Light Power / [05:52] Render Current Scene / [06:04] Light Power 값 변경 / [06:37] Transparency 값 [20] / [07:28] Render Current Scene / [07:44] 문제 해결 / [08:34] 조명 재질 변경 / [09:39] 결과 확인 / [10:13] Light Power 값 변경 / [10:22] Transparency 값 [50] / [10:38] 결과 확인 / [11:10] Transparency 값 [100] / [11:29] 결과 확인 / [12:12] 사물의 방향이 바뀌었을 경우 / [13:09] 의자 위치이동 / [13:21] 숨기기 취소 / [13:44] 결과 확인 / [15:25] Diffuse / [15:53] 육면체 생성 / [16:05] 면에 재질 삽입 / [16:26] 결과 확인 / [16:44] Diffuse 값 변경 [50] / [17:02] 결과 확인 / [17:30] Diffuse 값 변경 [0] / [17:40] 결과 확인 / [18:18] 새로만들기 / [18:34] Reflection / [21:14] 바닥면 생성/재질 삽입 / [21:30] 그룹 만들기 / [21:43] 구 모델 불러오기 / [21:55] 구 배치/사이즈 조절 / [22:27] 장면 추가 / [23:02] 결과 확인 / [23:33] Reflection 값 [20] / [25:38] Reflection 값 [50] / [26:14] Reflection 값 [80] / [26:49] Reflection 값 [100] / [27:10] 결과 확인 / [27:47] Reflection-Blur / [28:37] 결과 확인 / [30:18] 의자 모델 불러오기 / [30:55] Reflection 값 [0] / [31:46] Reflection 값 [50] / [32:44] Reflection 값 [20] / [33:05] 결과 확인

06 Refraction, Bump, Light Power
굴절량을 조절하는 Refraction, 질감의 울퉁불퉁함을 표현하는 Bump, 빛의 세기를 조절하는 Light Power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습을 통해서 보다 완벽하게 공부합니다.
34분
책갈피 : [00:18] 바닥면 만들기 / [00:28] 재질 / [00:56] 3D 이미지 갤러리 모델 불러오기 / [01:22] 재질 편집 / [02:29] 회전 / [03:13] 재질 / [03:18] Material Properies / [04:06] 결과 확인 / [04:43] 반사도 값 변경 / [06:00] 숨겨진 도형 / [06:12] Material Properies / [07:47] 면 추가 / [08:07] 회전 / [08:55] Refraction / [12:18] 새로 만들기 / [12:28] 재질 / [12:56] 3D 이미지 갤러리 / [13:26] 그룹 만들기 / [13:39] Material Properies / [13:54] 결과 확인 / [14:12] 스타일 / [15:47] Diffuse/Transparency/Reflection 값 수정 / [16:15] 결과확인 / [16:43] Refraction 값 수정 / [17:43] 굴절효과 / [18:30] 다른 굴절 효과 선택 / [19:40] Blur / [20:54] Reflection 의 Blur / [22:21] 새로 만들기 / [22:31] Bump Depth / [23:26] 재질 삽입 / [24:35] 결과 확인 / [25:58] Bump Depth / [26:26] 결과 확인 / [27:24] 바닥면에 효과 주기 / [28:28] Bump Depth / [29:10] 새로만들기 / [31:10] Light Power / [31:23] 결과 보기 / [32:54] 재질

07 High Intensity, Hidden LEM, Environment
빛의 세기를 증폭시키는 High Intensity, 발광물질을 숨기는 Hidden LEM, 그리고 전체적인 자연광을 조절하는 Environment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34분
책갈피 : [00:17] Light Power- High Intensity / [00:57] 숨기기 / [01:06] Podium Browser / [02:13] 장면 구성 / [03:37] 숨기기 취소 / [03:59] 장면-업데이트 / [04:23] 결과확인 / [04:52] Material / [05:20] 결과확인 / [05:55] Light Power / [06:13] 재질 / [06:57] Light Power / [07:16] 결과값 확인 / [08:06] Light Power10-High Intensity / [09:23] 결과값 확인 / [10:01] Hidden LEM / [10:38] 결과값 확인 / [11:51] 직사각형 / [12:13] 그룹 만들기 / [13:26] 선 그리기 / [14:30] 재질 / [15:21] Material / [16:16] 결과값 확인 / [16:35] Light Power / [17:02] 장면 / [17:20] 결과값 확인 / [17:56] Light Power3-High Intensity / [18:58] 3D 텍스트 / [20:05] 재질 / [21:00] 결과값 확인 / [22:20] Light Power2-High Intensity / [25:07] 새로 만들기 / [25:25] Options Background 2가지 / [25:51] 스타일 / [26:31] 모델 불러오기 / [27:21] 장면 / [27:41] Default(set in SketchUp) / [28:04] 스타일 / [29:14] 결과값 확인 / [30:15] 스타일-배경 / [31:17] Podium Physical Sky / [32:09] 결과값 확인

08 Exterior & Interior Rendering 실습1
스케치업에서 외부, 내부모델링 소스를 이용해서 각각의 랜더링 결과에 맞는 조명과 랜더링 과정을 실습해봅니다.
34분
책갈피 : [00:37] 물 부분의 재질 확인 / [00:54] 결과 확인 / [01:15] Reflection 값 주기 / [01:52] 결과확인 / [02:45] 반사값 삽입 / [02:55] Material 확인 / [03:42] 창문 재질 확인 / [04:40] 나무 재질 / [05:09] 건물 내부 조명삽입 / [05:37] 단면(섹션) / [06:34] 안 밖 구분선 그리기 / [06:56] 재질 / [07:25] 바닥면 생성 / [08:39] 포인트 라이트 삽입 / [09:49] Light Properties / [10:44] 결과확인 / [11:23] Light Properties / [12:30] 활성컷 / [14:11] 결과확인 / [15:41] 장면 업데이트 / [16:18] 재질 편집 / [17:04] 텍스쳐 - 위치 / [17:57] 결과보기 / [18:22] Bump Depth / [19:17] 새로만들기 / [19:34] 모델 가져오기 / [20:45] 전개 / [23:03] 장면 / [23:18] 재질 삽입 / [24:30] 결과 확인 / [25:10] 업데이트 / [25:18] 스타일 확인 / [25:51] 조명삽입 / [26:55] 재질 / [27:01] Material / [28:07] 재질 / [29:34] 문제점 찾아내기 / [30:52] 색상 변경 / [31:47] 결과확인 / [32:34] 창문 유리재질 삽입

09 Exterior & Interior Rendering 실습2
포디움의 여러 기능을 활용해서 침실의 조명과 재질값들을 등록해보고, 물위에 있는 다리에도 여러가지 효과들을 삽입해봅니다.
35분
책갈피 : [00:00] 살펴보기 / [00:56] 불필요한 부분 제거 / [01:12] 조명등 구조 살펴보기 / [01:48] Place Point Light / [02:35] 불필요한 부분 제거 / [03:09] Light Properties / [03:35] 조명등의 용도 / [04:04] 결과 확인 / [04:47] 불필요한 부분 제거 / [05:20] Spot Light / [05:53] 빛의 방향 설정 / [06:39] 확대 / [07:00] 결과 확인 / [07:23] Spot Light 위치 수정 / [07:47] 결과 확인 / [08:12] Light Power [10] / [08:55] Light Power [30] / [09:41] 광원의 크기 조절 / [10:01] Light Power [20] / [10:12] 결과 확인 / [10:27] Inner Cone/Outer Cone / [10:54] 결과 확인 / [11:34] 바닥면 재질 삽입 / [11:55] 재질 사이즈 변경 / [12:34] 결과 확인 / [13:02] 재질 다시 삽입 / [13:45] Reflection / [14:17] 결과 확인 / [14:49] Bump Depth / [15:02] 결과 확인 / [16:02] 창틀 재질 삽입 / [16:55] Reflection / [17:26] 결과 확인 / [18:01] 담벼락 재질 삽입 / [19:13] Bump Depth / [19:23] 결과 확인 / [20:32] 이미지 불러오기 / [21:00] 이미지 위치 이동 / [22:04] 결과 확인 / [22:42] 전체적인 결과 확인 / [24:21] 새로 만들기 / [24:35] 이미지 불러오기 / [25:07] 장면 추가 / [25:18] 바닥면 추가 / [25:36] 그룹/위치 이동 / [26:01] 바닥면 재질 삽입 / [26:47] 결과 확인 / [27:03] 어둡게 만들기 / [27:38] 물에 효과주기 / [28:12] 전개 / [29:05] Point Light 삽입 / [30:03] Light Properties / [30:29] 결과 확인 / [31:39] 벽면 효과주기 / [33:34] Refraction/Bump Depth / [33:59] 결과 확인 / [34:24] 전체적인 결과 확인

Piranesi
10 Piranesi Interface
Piranesi(피라네시)의 환경과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공부하고, 기본적인 도구들에 대해서 실습합니다.
35분
책갈피 : [00:00] Piranesi / [01:43] 파일 형식 / [02:24] 스케치업에서 모델 불러오기 / [03:35] 스케치업에서 내보내기 / [04:12] 내보내기 유형 / [05:26] 내보내기 옵션 / [06:13] 뷰 크기 사용 / [06:45] EPIX / [07:43] 파일 불러오기 / [08:52] Create an EPix file / [09:33] EPix File Size / [10:43] Resolution / [12:03] Depth range of EPix file / [12:13] View type / [13:10] Create an EPix file from an image file / [14:15] Toolbar / [15:09] 도구상자 배치/이동 / [16:30] Style Manager / [17:08] Cutout Manager / [17:52] Layer Manager / [20:03] Colour Manager / [21:05] Dynamic Settings / [21:36] Style Recorder / [21:54] Meterials / [22:04] Advanced Settings / [22:33] Tool Options / [23:04] Colour Texture and Grain / [23:30] Lock Settings/Navigate / [24:55] Reset Tools / [26:54] Reposition Tool Windows / [27:45] Properties / [29:25] 파일 열기 / [29:35] Print Preview/Print / [30:12] Page Setup / [32:32] Zoom in/Zoom out / [32:58] Piranesi Homepage / [33:26] Piranesi Gallery

11 Piranesi Tool - Brush, Zoom
피라네시의 도구인 Brush(브러쉬)와 Zoom(확대축소) 도구의 옵션과 여러가지 셋팅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36분
책갈피 : [00:14] brush 도구 / [00:28] Create an EPix file / [00:56] brush 선택 / [01:13] shape / [02:05] softness 효과 / [02:19] Raster brush / [02:46] Bristle brush / [03:12] Size/pixels / [04:31] Reset values for the current tool / [05:06] Select to use the Brush dynamic settings / [05:46] brush spread / [06:36] Angle / [07:09] colour spread / [08:43] fade / [09:35] fade out / [10:07] fade in / [10:39] along stroke / [11:05] pressure settings / [11:24] Advanced Settings / [11:36] Brush settings / [11:49] Aspect ratio / [14:02] repeat(normal/spaced/continuous) / [15:49] Follows stroke / [16:37] brush constraint Type / [18:53] Ramp / [20:49] 회전값 변경 / [22:52] Raster brush / [23:04] browse / [23:43] 새로운 파일 불러오기 / [24:19] 스케치업으로 들어가기 / [25:04] 내보내기 / [26:08] bristle brush / [26:36] repeat / [28:40] world axes / [30:02] fixed direction / [32:03] zoom / [34:06] Previous view / [34:31] Fit to window

12 Piranesi Tool - Pencil, Text, Fill, Lock, Erase
Pencil(연필), Text(문자삽입), Fill(채우기), Lock(잠금설정), Erase(지우개) 도구들의 옵션들과 사용방법들을 실습과 함께 공부합니다.
35분
책갈피 : [00:00] New EPix File / [00:25] Pencil, / [00:46] Draw a single line / [01:25] Draw Connected lines / [01:57] Draw a rectangle / [02:13] Draw an ellipse / [02:45] Line thickness / [03:22] Anti-aloased/Filled / [04:26] Angle / [04:48] Reset values for the current tool / [04:55] Constraint / [05:18] Text / [05:50] Text 입력 / [06:29] Font size / [07:41] Mode / [08:27] Font 선명하게 / [09:03] Font thickness / [09:54] Font Shadows / [10:43] Font Vertical / [11:21] Advanced Settings / [12:06] Font Angle/Twist / [13:16] Font Scale / [14:52] Font colour / [15:24] Fill / [15:51] 파일 불러오기 / [16:20] Fill 적용하는 방법 / [17:02] Plane lock / [17:27] Orientation lock / [17:58] Meterial lock / [18:16] Colour lock / [18:37] Lock Settings / [20:17] Contiguous / [20:36] Plane lock 적용 / [21:46] Plane tolerance / [23:01] 색상 변경 / [24:09] Orientation lock 적용 / [25:23] Orientation tolerance / [25:40] Meterial lock 적용 / [26:22] Colour lock 적용 / [27:30] Colour tolerance / [28:22] Erase / [29:07] Erase의 종류 / [29:17] Use Brush tool to apple effect / [29:36] Advanced Settings / [29:51] Use Pencil tool to apple effect / [30:23] Use Fill tool to apple effect / [31:29] Use Stamp tool to apple effect / [32:04] Zoom / [32:39] Hand

13 Piranesi Tool - Colour, Texture, Grain, Blend
Colour(색상삽입), Texture(질감삽입), Grain, Blend(혼합옵션)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각의 사용방법을 알아봅니다.
34분
책갈피 : [00:10] Edge 도구 / [00:28] 스케치업 들어가기 / [00:53] 지붕 생성 / [02:19] 불필요한 선 제거 / [03:12] 재질 / [03:47] 내보내기-2D 그래픽 / [04:05] Piranesi 에서 파일 불러오기 / [04:19] Edge 도구 / [04:53] line width 값 / [05:16] Balance 바 / [05:54] Use fill tool to apply effect / [06:25] Fill 도구 활용 / [08:13] strength 값 / [08:45] brush 도구 / [09:21] pencil 도구 / [10:07] colour/texture/grain / [10:21] colour / [11:32] colour picker / [12:30] texture / [14:17] grain / [14:50] opacity / [16:22] texture settings / [17:43] tweak / [18:21] hook / [20:55] grain settings / [21:33] blend / [24:28] light 효과 / [24:55] dissolve 효과 / [25:22] lighten / [25:30] darken / [25:59] difference / [27:26] 그림자 효과 / [28:03] reset tool / [28:46] texture 가져오기 / [30:21] blend 조절하기 / [31:04] texture settings

14 Piranesi Tool - Cutout
피라네시에서 여러가지 객체들을 삽입하는 Cutout도구와 삽입된 Cutout을 관리하는 Cutout Manager를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36분
책갈피 : [01:12] 미리보기창 / [01:40] cutout 도구 / [02:27] browse for file / [02:40] warehouse / [03:27] Mode / [04:12] Height/Width 조절 / [04:38] Shadows 효과 / [04:48] Vertical / [05:01] Advanced Settings / [05:14] Show extent / [05:36] Hook / [06:34] Angle / [06:55] Scale / [07:40] Mirror / [08:22] Offset / [08:35] Threshold / [09:24] Edge color / [10:57] Cutout Manager / [11:24] 이미지 가져오기 / [12:30] 내보내기-2D 그래픽 / [13:05] Reset tool / [13:43] browse for file / [15:16] shadows 값 / [15:31] Advenced Settings / [16:01] Cutout Manager / [16:51] Import / [17:02] Select / [17:22] Toggle visibillty / [18:02] Tweak / [19:38] 축을 기준으로 회전 / [20:44] Tweak 해제 / [21:00] Burn in / [22:29] shadow 효과 / [24:07] warehouse 를 통한 객체 삽입 / [26:31] 2D 와 3D 차이점 / [26:50] Use size from file / [28:22] browse / [28:55] Motion blur / [30:15] warehouse / [30:46] 나무 삽입 / [31:41] Shadows 설정 / [32:53] Update selected / [33:45] Blend / [34:22] Shadow color

15 Piranesi Tool - Cutout, Layer Manager
Cutout의 사용방법을 실습을 통해 공부한 후 피라네시 객체들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Layer Manager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34분
책갈피 : [00:00] Cutout 활용 / [00:33] 사람이미지 불러오기 / [01:36] 이미지 사이즈 조절 / [01:59] Style/Fill/Edge/Width / [02:38] Cutout Manager / [03:02] 다양한 사람이미지 불러오기 / [05:25] Shadows Blend / [06:08] 크기 조절 / [07:18] 나무이미지 불러오기 / [08:00] Style-Normal / [08:23] 나무이미지 삽입/배치 / [09:36] 이미지 사이즈 조절 / [10:17] Shadows Pick / [11:05] 재질삽입-하늘 / [11:52] Texture 해제 / [13:21] Layer Manager / [13:28] 스케치업에서 예제파일 작성 / [13:49] 간단한 집 이미지 불러오기 / [14:11] 바닥면 생성 / [14:26] 그림자 보이게 설정 / [14:32] 뷰 변경 / [14:44] 모노 / [15:00] 그림자 위치 변경 / [15:21] 파일 내보내기 / [15:38] 파일 불러오기 / [15:46] Layer Manager / [16:15] 레이어 만들기 / [19:06] Layer Properties / [19:35] Insert layer / [20:08] Fill / [21:14] Blend/Opacity / [21:49] 테두리 생성 / [22:55] 하늘 재질 채우기 / [23:24] Cutout-나무 삽입 / [24:46] Shadows 삽입 / [25:24] 레이어 삭제 / [26:08] 전체적인 확인 / [26:44] 테두리 제거 / [28:20] Move layer up/Move layer down / [29:42] Duplicate layer / [30:07] Merge layer / [30:36] Merge layer to new layer / [31:00] Flatten layers / [31:34] 마우스 오른쪽 빠른 메뉴 / [31:45] Opacity/혼합옵션 / [32:18] Cutout Manager

16 Piranesi Tool - Style Manager, 페인팅 실습
작업하면서 만들어놓은 스타일들을 저장, 관리해주는 Style Manager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케치업 모델에 페인팅 작업을 실습합니다.
37분
책갈피 : [00:07] Style Manager / [00:53] View 메뉴 / [01:07] Toolbars / [01:31] Style Manager실행 / [02:14] Library / [02:43] Edit / [02:52] View / [03:10] Select / [03:34] Customize / [04:07] Properties / [05:46] 이미지 가져오기 / [06:35] 스타일 / [06:54] 내보내기 / [07:08] Reset tool / [08:28] 카테고리 만들기 / [08:39] style Library 만들기 / [09:41] Properties / [10:14] 색칠하기 / [10:58] 잠금설정 / [11:16] Texture / [13:06] New Style / [14:01] Fields / [15:37] 그림자 부분 삽입 / [16:35] New Style / [17:09] Category / [17:22] scale 값 주기 / [17:41] New Style / [18:54] 하늘 부분 삽입 / [19:34] Tweak / [20:32] Browser / [21:09] Shadows / [22:31] Style Manager / [23:45] Search for styles / [24:49] Large Details / [25:13] New catagory / [25:20] Apply Style / [25:51] Display properties / [28:11] 이미지 가져오기 / [29:10] 바닥면 생성 / [29:47] 스타일 / [31:20] 내보내기 / [32:10] Texture / [35:44] Style Manager 실행 / [36:03] New Category

17 Piranesi 실습 - 페인팅 및 Cutout작업
스케치업 모델링에 페인작업을 진행한 후 Cutout 소스들을 삽입하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36분
책갈피 : [00:31] 바닥 재질 넣기 / [01:20] 벽 부분 넣기 / [02:36] Texture / [03:38] scale 값 조정 / [04:19] backgrounds 넣기 / [04:54] cutout 넣기 / [05:04] Browser / [05:51] Advanced Settings / [06:16] Browser / [07:59] Warehouse / [08:44] Browser / [09:55] Warehouse / [10:29] 벤치 넣기 / [10:40] Shadows / [11:09] Cutout Manager / [11:24] 크기조절 / [12:38] 벤치 각도 조절 / [13:56] 전등 사이즈 조절 / [15:43] filter / [16:35] filter 의 종류 / [17:03] Range / [17:11] Brush 도구 / [17:39] Blur 효과 / [18:49] Burn in / [19:09] Range 조절 / [19:46] Emboss 효과 / [20:23] Emboss방향 조절 / [21:11] Brush 효과 / [21:26] Random 효과 / [22:28] Softness 값 / [23:01] Custom 효과 / [23:42] Halftone 효과 / [23:57] Halftone pattern / [24:30] Ordered Dither 효과 / [24:44] Newsprint 효과 / [24:57] Hilbert Chunks 효과 / [25:10] Pencil효과 / [25:29] Colours - Black&White / [25:51] Colours - Sepia tone / [26:04] Colours - Colour&White / [27:01] Brightness / [27:52] Contrast (대비값) / [28:47] Hue 효과 / [29:18] Saturation 값 / [29:54] Reduce colours 효과 / [31:04] Majority 효과 / [32:20] Sharpen 효과 / [33:33] Advanced Settings / [34:20] Classify / [35:00] Smooth edges

18 Piranesi 실습 - 그림으로 그린듯한 효과와 스케치효과
페인팅한 모델링에 그림으로 그린것 같은 회화느낌을 추가하고, 연필로 스케치한듯한 효과를 만들어봅니다.
34분
책갈피 : [00:28] Re-Render / [00:53] 초기화 / [01:24] 다른이름으로 저장 / [01:37] Cutout Manager / [03:14] Colour 수치 입력 / [04:25] Grain / [05:05] Bias/Scale/Smooth / [05:41] Opacity-Paint / [06:38] Edge도구 선택 / [07:15] Size pixels 조정 / [07:34] Circular brush 선택 / [08:13] Use Fill tool to apply effect / [09:06] Random 효과 선택 / [09:56] Scale 값 / [10:04] Softness 값 / [11:11] Raster brush / [11:35] brush 모양 선택 / [12:17] Opacity 조정 / [13:20] Dynamic Settings / [15:36] Colour 값 삽입 / [16:04] Blend-soft light / [17:12] Colour 값 삽입 / [18:30] 내보내기- Export / [18:59] JPEG Compression / [19:49] 작업 파일 불러오기 / [20:13] Reset Tools / [20:25] Halftone / [20:48] Pattern-Threshold / [21:42] Cutout / [23:48] Colours-Sepia tone / [24:48] Bias 값 / [25:59] Advanced Settings / [26:23] Brush settings / [28:25] Frequency 효과 / [29:06] Smudge 효과 / [29:40] Align with normals / [30:04] Angle 효과 / [32:10] Cross-hatch / [33:12] Fiter amount 값 조정

19 Piranesi 실습 - 연필스케치효과와 반사효과
연필로 스케치한듯한 효과를 만드는 실습과 반사되는 효과를 만드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36분
책갈피 : [00:14] Cutout / [00:26] Re-Render / [00:46] Filter / [00:59] Halftone / [01:11] Pattern-Pencil / [01:26] Advanced Settings / [02:42] Brush / [03:12] Scale/Smudge값 / [03:32] Use Restore / [04:12] Smudge 값 / [04:48] Angle 값 / [05:02] Align with normals/Cross-hatch / [06:39] Edge / [06:51] Contiguous 해제 / [08:10] Random / [08:26] Use Restore 해제 / [09:48] Opacity 조절 / [10:27] Use Restore channels / [13:40] 반사효과 / [13:46] Captured / [14:44] 이미지 불러오기 / [15:50] 색상 넣기 / [16:25] Orientation lock / [16:47] Colour and Texture / [16:58] Captured / [17:52] Dispersal / [19:27] Difference 효과 / [20:13] Reset Tool / [20:28] 수영장만들기 / [21:11] 재질삽입 / [21:53] 물 효과주기 / [22:25] 내보내기-2D 그래픽 / [22:58] Cutout / [23:52] 나무 들 삽입하기 / [24:36] Texture / [26:05] Blend-Light / [26:36] Blend-Soft light / [26:50] Blend-Hard light / [27:14] Blend-Overlay / [27:32] Opacity 값 조절 / [28:40] 공원 이미지에 조명 넣기 / [31:31] 텍스처에 적용 / [31:45] 내보내기-2D그래픽 / [32:43] Texture / [34:25] Cutout Manager

20 Piranesi 실습 - 조명효과
피라네시의 Light도구를 사용해서 어두운 이미지에 여러가지 조명을 삽입하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41분
책갈피 : [00:16] Re-Render / [00:30] Cutout / [01:03] Light 도구 사용 / [01:26] Tipe- Parallel/Point/Spot/Strip / [02:09] Parallel / [02:40] Point / [02:57] Spot / [03:22] Strip / [03:52] Strength at source / [04:04] Strength at range / [04:17] Pick offset / [04:26] Tweak / [04:38] Advanced Settings / [04:53] Set position in stroke / [06:01] Filter / [06:08] Brightness / [06:56] File Properties / [07:28] Brightness / [08:17] Parallel / [08:50] Spot / [09:12] Strip / [09:35] Brush / [11:09] 그라데이션 삽입 / [11:35] 색상 셋팅 / [11:58] 선형그라데이션 / [12:22] Fade / [14:10] Linear fade / [15:35] Brush / [16:18] 색상 변경 / [16:53] Size pixels 조절 / [17:41] Brush 도구 모양 / [18:55] 조명효과 주기 / [19:25] Fill 도구 활용 / [19:49] Blend-Hard light / [20:08] 원형 그라데이션 / [22:22] Blend-Light / [22:32] 조명 아랫쪽 효과주기 / [24:29] Point 값으로 셋팅 / [25:08] Pick offset 값 설정 / [26:10] Spot 값으로 셋팅 / [27:18] 컬러값 주기 / [28:09] Tweak 버튼 / [29:30] Parallel / [34:34] 진행사항 다시 보기 / [35:03] 새창열기 / [35:33] Smudge 값 / [36:08] Pigment 값 / [36:51] Wetness / [37:43] Fade / [39:08] Smudge 옵션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포디움 / 피라네시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