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스케치업 2014 - 총 16시간 54분 / 강의당평균 : 50분42초

알지오 2016. 8. 10. 09:40



스케치업 2014
전체 : 16시간 54분 / 강의당평균 : 50분42초

01 스케치업2014 시작
화면의 구성과 메뉴들, 화면을 제어하는 방법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합니다.
31분
책갈피 : [00:14] 스케치업 2014 시작화면 / [00:54] template 보기 / [02:00] units / [03:00] 스케치업 실행 / [04:24] 도구모음 / [04:46] 도움말 창 / [05:00] 단위 표시 창 / [08:16] Model Info / [08:35] Length Units / [09:43] Enable length snapping / [10:22] Display units format / [10:28] Angle Units / [11:28] 화면 모델의 역할 / [12:05] 예제 박스 만들기 / [13:33] 축 / [16:22] 메뉴 보기 / [16:45] File / [16:56] Send to LayOut / [18:00] Edit / [18:26] View / [18:33] Toolbars 도구 보기 / [20:29] Camera / [20:41] Standard Views 보기 / [22:17] Orbit, pan, zoom / [23:18] Orbit 사용 / [23:52] pan 사용 / [24:11] zoom 사용 / [25:03] 단축 버튼 / [25:56] Orbit 으로 화면 돌리기 / [27:40] Draw / [28:03] Tools / [28:44] Window / [29:02] Shadows 창 열기 / [29:41] Help

02 테이블 모델링과 메뉴 학습
책상 모델링을 실습해보고, 3D Warehouse와 Toolbars, 마우스 선택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48분
책갈피 : [00:06] 책상 만들기 / [00:34] 카메라 설정 / [00:57] 선 그리기 / [02:52] arcs 그리기 / [04:15] 불필요한 면 삭제 / [04:41] offset 선택 / [05:15] 선 연결 / [05:46] 면 돌출 / [06:46] 책상 다리 생성 / [08:05] 책상 뒤쪽에 면 만들기 / [08:46] 면에 두께 주기 / [09:37] 나무 재질 입력 / [10:13] 금속 재질 입력 / [11:20] 각 도구 알아보기 / [11:50] Save As Template / [12:58] 3D Warehouse / [13:37] get model 선택 / [14:26] 3D Warehouse 인터넷 접속 / [15:24] 이미지 갤러리 보기 / [16:07] Import / [17:03] export / [17:26] 3D 모델로 내보내기 / [17:48] 2D 그래픽 / [19:14] undo 선택 / [19:22] redo 선택 / [21:00] view 항목 / [21:15] Toolbars 보기 / [21:45] 도구 창 설정 / [24:06] 도구 원하는 영역에 배치 / [24:37] Large Tool Set / [25:59] 아이콘 크기 조절 / [26:29] shdows / [27:25] fog / [28:06] camera 항목 / [29:29] perspective view 보기 / [30:17] parallel projection 보기 / [32:07] zoom window / [32:29] zoom extents / [33:44] Tool 항목 / [33:51] 면 지우기 / [34:30] paint bucket / [36:06] window 항목 / [36:07] model info / [36:45] entity info / [37:05] materials / [38:07] preferences / [40:07] 선택 도구 보기 / [40:29] select / [42:57] 드래그 해서 선택 지정하기 / [44:37] 점선과 실선의 차이 / [46:07] 원 선택하기 / [47:16] 더블클릭해서 선택하기

03 Draw와 Tool 메뉴
Draw 메뉴와 Tool 메뉴를 활용해서 여러가지 도형들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실습합니다.
49분
책갈피 : [00:29] lines / [01:02] 선 드래그 / [02:05] 선 긋기 / [03:05] 선에 수치 입력 / [04:15] 선 속성 보기 / [04:46] 꼭짓점 기준으로 올라간 선 그리기 / [06:15] 빨간 축에 평행하는 선 긋기 / [07:00] 면 제거 / [07:24] 녹색 축에 평행하는 선 긋기 / [07:46] 선으로 육면체 생성 / [08:26] 등분하는 선 그리기 / [09:37] Divide 선택 / [10:43] 선 선택 / [11:18] endpoint / [12:16] 다른 선 등분 / [13:39] endpoint에서 사선으로 선 그리기 / [14:46] 평행한 선 그리기 / [15:16] 선 연결 / [15:37] push/pull 로 계단 만들기 / [16:52] 면 올리기 / [18:07] 나머지 면 올리기 / [18:48] 뒤쪽 면 보기 / [19:30] 막힌 면 제거 / [19:56] 비어져 있는 면 생성 / [21:15] rectangle / [22:06] Square / [22:33] Golden Section / [23:29] 사각형 그리기 / [24:56] 정사각형 그리기 / [25:51] 도형 제작 / [27:10] 안쪽에 사각형 생성 / [28:06] push/pull 이용해 면 조절 / [29:11] offset 활용해 사각형 만들기 / [29:33] 벽 만들기 / [29:56] 창문 구멍 제작 / [31:15] circle / [31:44] 원그리기 / [32:15] 확대 해서 보기 / [34:13] sides / [34:59] sides 값 입력 / [36:59] 24각형 원 그리기 / [37:15] entity info 수정 / [38:42] 원의 중심 잡기 / [40:13] 중심이 잘 안잡힐 경우 / [41:15] 안쪽에 원 그리기 / [42:21] polygon / [43:05] 다각형 그리기 / [44:04] 10각형 그리기 / [44:52] 세그먼트 값 수정 / [46:13] Arcs / [46:30] 2 point arc / [48:00] 정확한 수치 주기

04 Tool 메뉴 도구들의 활용방법
Arc를 활용한 태극문양만들기, Freehand를 이용한 절벽만들기를 실습하고 Rotate, Move, PushPull 도구들을 자세히 공부합니다.
53분
책갈피 : [00:00] 아크 생성 / [00:06] Sides / [00:38] Sides 변경1 / [01:14] Sides 변경2 / [01:43] Sides 수에 따른 모양 변화 / [02:27] 태극모양 만들기 실습 / [02:49] 아크 생성 / [04:12] 원 생성 / [05:03] Pushpull / [05:34] 재질 삽입 / [06:17] 결과 확인 / [06:45] Freehand / [07:25] Freehand 실습 / [07:47] 등고선 만들기 실습 / [08:23] Move / [09:11] 결과 확인 / [10:38] 재질 삽입 / [11:11] 절벽 만들기 실습 / [11:28] 사각형 생성 / [11:59] Freehand 도구를 활용한 단면선 그리기 / [12:26] Explode Curve / [13:10] Pushpull / [13:35] 결과 확인 / [13:41] Explode Curve 하지 않는 경우 결과 확인 / [14:33] Freehand 도구를 이용해서 선 생성 / [17:24] Move / [19:12] 결과 확인 / [19:23] 선 숨기기 / [19:59] 재질 삽입 / [20:56] 삼각형 생성 / [21:48] 면 제거 / [22:06] 회전(Ratate) / [25:10] 회전하면서 복사 / [26:25] 결과 확인 / [27:08] 불필요한 내부 선 제거 / [27:34] 면 생성 / [28:25] Pushpull / [28:50] 면과 면의 결합 / [29:20] 사각형 생성 / [29:29] 원 생성 / [29:51] 선을 이용한 중심점 생성 / [30:19] 불필요한 내부 선 제거 / [31:07] 면 선택을 통한 새로운 도형 생성 / [31:23] 원을 이용한 12각형 생성1 / [32:08] 원을 이용한 12각형 생성2 / [32:44] 불필요한 내부 선 제거 / [32:56] 면과 선을 동시에 선택하는 방법 / [33:18] 작은 12각형 복사 / [34:54] 연결 안된 부분 연결하기 / [35:04] 불필요한 내부 선 제거 / [35:36] 면 생성 / [36:01] 연결선 제거 / [36:15] 결과 확인 / [36:47] Move / [37:08] Move 도구를 활용한 점, 선의 이동 / [38:51] Move 도구를 활용한 사각형 이동 / [40:15] 이동하면서 복사 / [40:49] 원하는 거리만큼 이동, 복사 / [41:24] Dimensions / [42:21] Move 도구의 고급기능 / [43:08] 많은 갯수 복사하기1(곱하기) / [45:22] 많은 갯수 복사하기2(나누기) / [47:21] Pushpull / [47:56] 사각형 생성 / [48:32] on face / [49:46] Pushpull 하면서 복사하기 / [50:56] 원 생성 / [51:21] Hidden Geometry / [51:41] Pushpull

05 Rotate, Scale, Follow Me 활용하기
Rotate, Scale, Follow Me 기능들을 이용해서 태극문양, 구, 파이프, 몰딩, 원뿔 형태의 모델링을 만들어봅니다.
51분
책갈피 : [00:08] 회전 / [00:12] 사각형 생성 / [00:36] Endpoint 기준 지정 / [01:23] 임의의 기준 / [01:57] 축을 기준으로 하는 회전 / [02:43] x축을 기준으로 회전 / [03:07] y축을 기준으로 회전 / [03:35] 면과 점의 회전 / [04:28] 사각형 생성 / [04:38] 면을 90도 회전(x축) / [05:25] 면을 90도 회전(y축) / [05:46] 회전을 활용한 실습 / [06:25] 아크를 활용한 반원 생성 / [06:46] 원 생성 / [07:25] 회전 / [08:20] 결과 확인 / [08:48] Endpoint를 연결해서 면 생성 / [09:43] 면 반전 / [11:24] 결과 확인 / [11:33] 재질 삽입 / [12:07] 재질 삽입 안된 이유 확인 / [14:05] Scale / [15:03] 육면체 생성 / [15:50] 면 배율 조절-대각선 / [17:41] 면 배율 조절-좌우(x축) / [18:48] 면 배율 조절-상하(y축) / [19:37] 육면체 배율 조절-대각선 / [22:33] 육면체 배율 조절-좌우(x축) / [22:59] 육면체 배율 조절-상하(y축) / [23:30] 중심을 기준으로 배율 조절 / [25:56] Offset(오프셋) / [26:30] 사각형 생성 / [27:26] Offset(오프셋) 실습1-면 활용 / [28:52] 수치 입력(Demensions) / [29:26] Offset(오프셋) 실습2-면 활용 / [30:18] Offset(오프셋) 실습3-직선 활용 / [31:07] Offset(오프셋) 실습4-Freehand 활용 / [31:55] Offset(오프셋) 실습5-원호 활용 / [32:51] Follow Me / [33:21] 육면체 생성 / [33:36] 세워진 사각형 그리기 / [34:14] Follow Me 실습1-면 선택 / [35:20] 결과 확인 / [36:00] Follow Me 실습2-경로 선택 / [37:52] Follow Me 실습3-파이프 만들기 / [38:05] 선 생성 / [38:30] 원 생성 / [39:15] 경로 선택 결과 확인 / [40:15] 면 선택 결과 확인 / [40:37] Follow Me 실습4 / [41:04] 육면체 생성 / [41:28] Follow Me를 활용한 모깍기 / [42:36] 결과 확인 / [43:22] Follow Me를 활용한 몰딩 / [45:20] 결과 확인 / [45:34] Follow Me를 활용한 원뿔 생성 / [46:52] 결과 확인 / [47:07] Follow Me를 활용한 도넛모양 생성 / [48:45] 결과 확인 / [49:20] Follow Me를 활용한 구 생성 / [50:16] 결과 확인

06 Camera, Group, Component 활용하기
Camera메뉴의 활용방법을 알아보고, 실습을 통해서 Group, Component의 사용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39분
책갈피 : [00:10] camera 메뉴 보기 / [00:17] field of view / [01:00] 모형 불러오기 / [01:46] field of view 적용 / [03:07] 초점거리수치 입력 / [04:45] 선택도구 / [05:30] 클릭수에 따라 어떻게 선택되는지 확인 / [06:57] 다중선택과 다중취소 / [07:45] ctrl 키로 다중선택 / [08:24] 선택 반전 / [09:11] 그룹 / [10:00] make group / [11:52] 그룹 편집 / [12:11] 그룹 묶어서 그룹 만들기 / [13:09] Component / [13:52] 모델 불러오기 / [14:39] 3D warehouse 보기 / [16:02] 문 다운로드 / [17:18] 모델 보기 / [18:03] explode / [18:30] make Component / [19:22] alignment 설정 / [20:52] set component axes / [22:36] 확인 / [23:15] make Component / [23:52] 그림자 설정 / [24:52] Component 축 설정 / [25:26] 문 배치 공간 생성 / [26:22] 재질 입력 / [26:52] 문 불러 오기 / [27:30] make Component / [28:11] Component 불러오기 / [29:10] component 수정 / [30:33] vertical 설정 / [32:30] 육면체 생성 / [33:19] 창문 만들기 / [34:52] 창문 재질 입력 / [35:49] 창문 component / [36:45] cut opening 적용 / [37:22] component 불러오기

07 Eraser 와 Paint Bucket (Material Mapping)
지우개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과 페인트 도구를 사용해서 면에 재질을 맵핑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46분
책갈피 : [00:07] Eraser 툴 보기 / [00:34] 원 그리기 / [01:21] 원 모양 변경 / [01:57] Eraser로 선 삭제 / [03:07] 드래그로 지우기 / [03:43] hide / [05:13] unhide / [05:53] soften/smooth / [06:46] 복구 / [07:30] Paint Bucket / [11:35] 색상과 재질 적용 / [11:52] 정육면체 생성 / [12:20] materials / [13:24] 나무 재질 입력 / [14:07] 다른 재질 보기 / [14:41] 벽돌 재질 입력 / [15:20] 정육면체 옆면 선택 / [15:43] 선택한 면에 재질 입력 / [16:33] 그룹과 component에 재질 입력하기 / [16:56] 그룹 생성 / [17:37] 재질 입력 / [18:14] 위 아래 면만 재질 입력하기 / [19:56] 페인트 도구를 이용한 맵핑 / [20:25] 인접 채우기 / [22:18] 재질 바꾸기 / [22:40] 원통 생성 / [23:41] 재질 입력 / [24:26] 인접 바꾸기 / [25:51] 재질 샘플링 작업 / [26:48] sample paint / [28:26] 재질 크기 조절하기 / [29:32] position / [30:17] 재질 이동 도구로 재질 위치수정 / [31:10] 재질 확대,축소,회전 도구 / [32:07] 재질 비틀기 도구 / [33:00] 재질 비율 조절 도구 / [33:51] 자유핀 모드 / [34:20] 기타 재질 조정 메뉴 / [36:30] 재질 이미지 삽입하기 / [37:15] 사각형 생성 / [38:34] create material / [39:07] 이미지 재질로 만들기 / [39:58] 재질 입력 / [41:07] 위치와 크기 조절 / [41:30] 스케일 도구 선택 / [43:52] 확인

08 이미지 맵핑과 치수삽입
굴곡진 면과 각이진 면에 이미지를 맵핑하는 방벙을 알아보고, 줄자, 치수, 각도기 도구들의 사용방법에 대해 실습을 통해 배워봅니다.
1시간 4분
책갈피 : [00:09] 곡면에 재질 입력 / [00:40] 사각형 생성 / [01:33] 아크 그린 후 곡면 생성 / [02:45] 면에 재질 입력 / [04:15] 비슷한 면 생성 / [04:54] 새 면에 재질 삽입 / [05:11] 재질 크기 지정 / [06:26] projected / [06:46] 스포이드로 재질 선택 / [07:00] 곡면 선택 / [08:28] 각진 면에 재질 입력하기 / [09:20] polygon 선택 / [10:09] 각진 면 만들기 / [11:28] 사각형 늘리기 / [12:09] 면 높이 주기 / [12:26] 각 면에 재질 입력 / [13:28] 재질 위 아래 크기 지정 / [14:43] 재질 삽입 / [15:48] tape measure / [16:25] 육면체 생성 / [16:48] 육면체 치수 재기 / [18:17] 축조선과 축조점 만들기 / [19:41] 축조선 이동하기 / [21:33] 축조점 만들기 / [23:15] 줄자 도구 이용해 크기 조절 / [24:07] 확인 / [26:15] 그룹 사이즈 조정 / [27:41] 하위 그룹이 있을 경우 / [28:07] Dimensions / [29:03] 육면체 생성 / [29:37] 치수 입력 / [30:59] 포인트 선택 / [32:15] 선 선택 / [33:42] 치수 삭제 / [33:52] 치수 이동 / [34:45] 치수 입력된 모델링 변경 / [35:45] 스케일로 모델링 크기 조절 / [36:45] 원통과 반원 생성 / [37:52] 원통에 치수 값 입력 / [38:57] 반원에 치수 값 입력 / [39:37] 반지름 값 지름으로 표시 / [40:37] text position / [41:37] 치수선 세부설정 / [41:52] model info-Dimensions / [42:27] 폰트 설정 / [43:07] endpoints 설정 / [43:58] 변경 확인 / [44:37] 치수 정렬 설정 / [45:07] 변경 확인 / [46:19] 치수 한번에 업데이트 / [48:06] expert Dimension settings / [49:22] protractor / [49:52] 도형 생성 / [50:42] 각도 재기 / [52:52] 각도기 축 고정 / [53:30] text / [54:04] 육면체 생성 / [54:37] 면적 표시 / [55:37] 옆면 면적 표시 / [55:49] 이름 변경 / [56:30] 절대좌표 보기 / [59:36] 선 길이 보기 / [60:30] 텍스트 창 삽입 / [61:45] 지시선 세부 설정 / [63:30] 업데이트

09 Axes, 3D Text, Section Plane 활용
축을 변경하는 방법, 3D텍스트를 이용한 양각과 음각 문자생성 방법, 섹션도구를 활용한 건물내부 확인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44분
책갈피 : [00:24] axes / [00:40] 육면체 생성 / [01:26] 육면체 축 변경 / [02:23] 축 리셋 / [02:44] move sketching context / [03:30] 축 사용 예 / [04:11] 기울어진 면에 축 적용 / [04:30] 축에 맞게 그리기 / [04:59] 원래 축으로 돌아가기 / [05:27] 집모양 모델링 / [06:46] 지붕 만들기 / [08:11] 오프셋 이용해 지붕 크기 조절 / [09:09] 지붕 두께 주기 / [10:05] 지붕 평행하게 복사 / [10:28] 지붕 면 연결 / [11:43] 3D 텍스트 도구 / [11:58] 벽면 생성 / [12:37] Place 3D Text / [12:54] 문자 입력 / [13:09] 폰트 설정 / [14:18] 3D 텍스트 삽입 / [15:01] 글자에 색 입력 / [15:45] 글자 분해 / [16:30] 음각 형태로 텍스트 입력 / [18:03] 글자 분해 / [18:36] 글자 면 안쪽으로 넣기 / [19:18] 한글 입력 / [20:45] 글자 나누기 / [22:11] 글자 면 안쪽으로 넣기 / [23:15] 재질 삽입 / [24:41] section plane / [25:56] 육면체 생성 / [26:18] 육면체 내부보기 / [27:10] section plane 적용 / [28:37] section plane 적용 후 이동 / [29:32]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section plane 적용 / [30:41] 도형 생성 / [31:32] section plane 적용 / [32:43] section plane 회전 / [34:21] 기울어진 단면 보기 / [34:49] 섹션 도구 / [36:12] section plane 확장 메뉴 / [36:59] reverse / [37:22] active cut / [37:52] create grop from slice / [39:42] 집 모델 불러오기 / [41:07] 축 설정 / [41:34] section plane 적용

10 시연, 구글어스, 샌드박스 사용하기
Position Camera, Walk 도구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구글어스를 활용하는 방법, 샌드박스의 사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37분
책갈피 : [00:15] 바닥면 생성 / [01:23] 바닥 재질 입력 / [02:13] position camera / [02:53] eye height / [03:13] 단위 변경 / [04:00] look around 이동 / [05:10] walk / [06:10] walk 적용 / [07:30] 벽 지나서 가기 / [08:56] 구글 어스 활용법 / [09:45] 구글 어스 실행 / [10:18] 검색 / [11:28] 모형 선택 / [11:52] 서울 시청 선택 / [12:26] 다운로드 / [13:33] 저장한 파일 가져오기 / [14:26] 모델 살펴보기 / [15:54] 모델 단순화 / [17:03] 새 건물 선택 / [18:10] 다운로드 / [18:18] 저장한 파일 가져오기 / [19:18] 외국 건물 검색 / [20:52] 구글 툴바 / [21:37] toggle terrain / [21:56] photo texture / [22:40] preview model in google earth / [23:56] add location / [24:33] grab / [25:40] 샌드 박스 / [26:11] 샌드박스 도구상자 / [26:33] 샌드박스가 없을 경우 / [26:56] front 선택 / [27:17] freehand 로 굴곡 그리기 / [28:11] 굴곡 이동 / [29:15] 반대쪽 굴곡 입력 / [29:41] flip along / [30:55] from contours / [31:29] 선 제거 / [32:15] from scratch / [32:43] 그리드 그리기 / [33:43] 크기 재기 / [34:22] smoove / [35:07] 수치 변경 / [35:45] smoove 적용

11 Sandbox & Match Photo 활용
샌드박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사진일치를 이용해서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1시간 11분
책갈피 : [00:17] 샌드박스를 이용해 지형 만들기 / [01:03] 그리드 생성 / [02:23] explode 적용 / [02:53] smoove 를 이용해 높낮이 주기 / [04:08] 굴곡 중간에 평면 만들기 / [04:29] stamp / [04:54] 원 생성 / [06:00] 평평하게 할 면 선택 / [07:15] 다각형 형태 생성 / [07:43] stamp 적용 / [08:03] 면에 원하는 모양 새기기 / [08:39] 전개될 선 생성 / [09:03] 이동 / [09:26] drape 적용 / [10:48] add detail / [11:37] flip edge / [11:50] add detail 적용 / [13:05] hidden geometry / [13:50] flip edge 적용 / [14:50] 샌드박스를 이용해 지형과 건물 만들기 / [15:20] 그리드 생성 / [15:46] 굴곡 주기 / [16:26] 세밀한 굴곡 설정 / [17:03] 사각형 생성 / [17:26] 사각형 이동 / [18:21] stamp 로 지형 생성 / [19:07] 재질 입력 / [19:56] 울타리 생성 / [21:07] 선 지우기 / [22:18] 컬러 입력 / [23:45] 웨어하우스 열기 / [24:14] 집 다운로드 / [24:37] 파일 불러오기 / [24:48] 불필요한 부분 제거 / [25:32] 그룹으로 묶기 / [26:30] 집 크기 조절 / [27:22] 집 입력 / [27:56] 주변 재질 입력 / [28:37] 굴곡 부드럽게 만들기 / [30:15] match photo / [31:03] 사진 불러오기 / [31:56] match photo 구성요소 / [32:52] grid on / auto / [33:30] planes / [34:30] 축 설정 / [35:57] 원점 맞추기 / [36:27] x축 바, y축 바 / [37:49] 설정 / [38:15] 사진 일치 / [38:42] 벽 면 생성 / [39:29] 푸쉬풀로 면 밀기 / [39:52] project textures from photo / [40:57] 오른쪽 부분 작업 / [42:30] 축에 평행하게 선 그리기 / [43:22] 푸쉬풀로 면 밀기 / [43:50] 기둥 작업 / [45:07] 면에 오프셋 적용 / [45:51] 불필요한 선 제거 / [47:00] 그룹 적용 / [47:07] 그룹 이동 / [47:57] 각 면 나누기 / [49:22] 기둥 위쪽에 면 생성 / [50:21] 평행 한 면 만들기 / [51:20] 사진일치 / [52:05] 창문 작업 / [53:05] 창문 틀 생성 / [54:27] 내부 작업 / [56:05] 라인 그리기 / [57:51] 돌출 / [58:43] 재질 입력 / [60:07] 색 입력 / [61:07] 지지대 작업 / [62:05] 지지대 복사 후 붙여넣기 / [63:22] 그리드 그리기 / [64:00] 굴곡 만들기 / [65:27] 지형 세부 설정 / [66:56] 확인 / [67:15] 지형 부드럽게 설정 / [67:46] 재질 삽입 / [68:30] 뒤에 있는 사진 제거 / [70:02] 내부 보기

12 Intersect 활용하기
교차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습을 통해서 활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32분
책갈피 : [00:13] Intersect / [00:55] Intersect with model / [01:02] Intersect with selection / [01:11] Intersect with context / [01:45] 도형 생성 / [02:00] 색 입력 / [03:00] 도형 교차 / [03:51] with model 선택 / [04:26] 원통 지우기 / [04:45] 그룹 적용 / [05:15] 도형 이동 / [07:00] 그룹 적용 후 합치기 / [07:38] 편집상태에서 with model 적용 / [07:54] 도형 이동 / [08:56] 원뿔 생성 / [10:43] 그룹 적용 / [10:54] 세 도형 겹치기 / [11:22] 도형 두개 선택 with model 적용 / [12:13] 도형 두개 선택 with selection 적용 / [13:45] 도형 생성 / [14:13] 색 입력 / [14:46] 겹친 도형 사이에 원통 생성 / [15:28] 두개 도형 그룹으로 묶기 / [15:58] with model 적용 / [16:10] 도형 이동 / [17:47] with context 적용 / [18:03] 도형 이동 / [19:11] 세 도형 그룹으로 묶기 / [19:30] with context 적용 / [20:37] Intersect 활용해 곡면 생성후 구멍 뚫기 / [20:56] 곡면 생성 / [23:00] 원통 그리기 / [23:15] 원통 곡면에 이동 / [23:47] with model 적용 / [24:14] 선택한 면 지우기 / [25:33] 구 생성 / [26:48] 불필요한 선 숨기기 / [27:45] 원통 그리기 / [28:00] 원통 구에 이동 / [28:18] x-ray 선택 / [29:10] styles 메뉴 보기 / [30:10] with model 적용 / [31:00] 선택된 면 앞으로 빼기

13 스케치업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 part1
공부했던 도구들을 활용하여 박스 형태 만들기, 병모양 만들기, 쟁반과 컵 만들기, 울타리 만들기 실습을 진행합니다.
43분
책갈피 : [00:10] 도구를 이용해 객체 만들기 / [00:42] 사각형 생성 / [01:07] 사각형 중심을 기준으로 하는 원 생성 / [02:07] 교차된 선 제거 / [02:30] 두께 적용 / [03:20] 안쪽 면 만들기 / [04:00] 이동 도구로 면 이동 / [05:10] freehand 도구로 면 생성 / [05:30] 면 뽑기 / [05:46] freehand 도구로 작은 면 생성 / [06:00] 면 뽑기 / [06:27] 부드러운 효과 적용 / [06:46] 재질 입력 / [07:44] 불필요한 선 제거 / [08:22] 박스 생성 / [10:00] 열려있는 형태의 박스 제작 / [10:41] 좌우 박스 뚜껑 만들기 / [11:43] 위 아래 박스 뚜껑 만들기 / [12:24] 박스 뚜껑 내리기 / [13:50] 각도기를 이용해 박스 뚜껑 내리기 / [15:41] 박스 색상 입력 / [16:10] 박스 밑에 글자 입력 / [17:41] 글자 색 입력 / [18:07] 병 모양 만들기 / [18:44] 병 단면 생성 / [19:48] Arch로 엣지 부분 부드럽게 하기 / [20:52] 단면 위쪽으로 세우기 / [22:48] 단면 회전 할 원 생성 / [23:03] 원 이동 / [23:26] follow me 적용 / [24:36] 쟁반과 컵 만들기 / [24:56] 원 생성 / [25:22] 면 위로 이동 / [25:56] 쟁반 두께 주기 / [27:33] 부드러운 효과 적용 / [28:06] 컵 만들기 / [28:52] 정면 보기 / [29:10] 호 생성 / [29:52] follow me 적용 / [30:11] 부드러운 효과 적용 / [30:32] 그룹 적용 / [30:48] 울타리 만들기 / [31:33] 옵셋기능 적용 / [31:51] 가장자리 면 올리기 / [32:43] 선으로 울타리 면 생성 / [33:21] 푸쉬풀로 두께 주기 / [33:44] 그룹 적용 / [33:57] 울타리 복사 / [34:22] 갯수 나누기 / [34:42] 울타리 반대편에 복사 / [35:15] 옆면 울타리 만들기 / [36:19] 울타리 복사 후 나누기 / [36:52] 울타리 반대쪽에 복사 / [37:34] 울타리 그룹 적용 / [38:00] 잔디 면 생성 / [38:20] 울타리 이동 / [39:06] 재질 입력 / [39:37] 웨어하우스 접속 / [40:15] 소 모델 다운로드 / [41:05] 소 모델 크기 조절 / [41:37] 소 모델 위치 이동 / [42:00] 소 모델 복사 및 회전 / [43:23] 저장 후 마무리

14 스케치업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 part2
이전에 배웠던 도구들을 활용하여 원형 계단, 벽체, 텍스트 삽입, 오디오 버튼, 그림 액자 들을 만들어봅니다.
47분
책갈피 : [00:00] 각도기 / [00:18] 뷰 전환 / [00:34] 각도기를 활용한 각도 나누기 / [02:28] 중심점 / [04:18] 선 그리기 / [04:58] 불필요한 선 제거 / [05:25] 결과 확인 / [05:38] Pushpull을 활용한 계단모양 만들기 / [07:51] 결과 확인 / [08:11] 벽체 만들기 실습 / [08:50] 오프셋을 활용한 외부벽 만들기 / [09:27] 내부 벽 만들기 / [12:19] 불필요한 선 제거 / [12:50] Pushpull을 활용한 벽 높이 만들기 / [13:10] 입구 만들기 / [13:50] 문 상단 만들기 / [14:38] 내부 문 만들기 / [15:50] 결과 확인 / [16:13] 외부벽에 창문 생성 / [16:59] 창문 복사해서 이동하기 / [17:27] 결과 확인 / [17:54] 치수 입력 / [18:17] 치수 수정 / [19:18] 내부 치수 입력 / [20:05] 창문 치수 입력 / [20:21] 치수 폰트 설정 변경 / [20:44] 텍스트 입력 / [21:52] 텍스트 폰트 설정 변경(Entity info) / [23:06] Intersect 기능을 활용한 버튼 만들기 실습 / [23:38] 원 생성 / [23:55] 오프셋과 Pushpull / [25:37] 사각형 그리기 / [26:13] Parallel Projection / [26:40] 뷰 전환 / [26:53] 결과 확인 / [26:58] Intersect Faces / [27:50] Pushpull / [28:53] 사각형 그리기 / [29:24] 원뿔 그리기 / [30:35] 복제하고 이동하기 / [31:41] 원뿔 크기 변경 / [32:07] Intersect Faces / [32:32] 면 제거 / [33:54] 뒷면 작업 / [35:10] 결과 확인 / [35:40] 액자 만들기 실습 / [35:51] 사각형 그리기 / [36:58] Pushpull / [37:13] 오프셋 / [37:55] 안쪽으로 움직이기 / [38:53] 재질 삽입 / [40:06] Creat Material / [40:56] Texture-Position / [42:00] 유리 만들기 / [42:55] 결과 확인 / [43:21] 비율의 중요성 / [43:59] 사각형 그리기 / [44:15] Creat Material / [45:12] 결과 확인

15 Shadow & Fog, Sytles
그림자 도구, 안개 도구, 스타일 도구들을 사용하는 방법들과 셋팅값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실습을 통해 공부합니다.
1시간 6분
책갈피 : [00:06] 그림자 도구 / [00:50] 모델 선택 / [01:34] 모델 다운로드 / [02:07] 모델 불러오기 / [02:53] 사각형 면 생성 / [04:00] 그림자 도구 사용 / [05:14] 그림자 도구 사용 결과보기 / [05:46] date / [06:23] time / [07:56] 날짜 별 일몰 확인 / [08:43] 날짜 선택 / [09:11] 시간 조절 / [11:13] 쉐도우 셋팅 / [11:48] 날짜 및 시간 조정 / [13:03] light/dark / [13:24] use sun for shading / [14:50] on face / [14:58] on ground / [15:16] 예제 생성 / [15:54] 그림자 적용 / [17:11] on face와 on ground 가 동시 적용될 경우 / [18:33] from edges / [19:41] 그림자 입력시 주의점 / [21:18] 재질 입력시 주의점 / [22:10] fog / [22:56] fog 조절 창 / [24:00] use background color / [25:00] styles / [26:56] 모델 선택 / [27:37] 모델 다운로드 / [28:45] 모델 배치 / [30:00] 불필요 모델 제거 / [30:22] 재질 단순화 / [32:52] 섹션 도구 선택 / [33:22] 내부 확인 / [33:43] 불필요 모델 제거 / [34:07] styles 열기 / [34:30] select / [35:07] in model / [35:50] 디테일 / [37:20] 썸네일 설정 / [38:14] 스타일 항목 / [38:42] assorted styles 선택 / [39:05] 스타일 변경 / [39:37] color set 선택 / [39:58] default styles 선택 / [41:07] edit / [41:51] 엣지 셋팅 / [42:30] back edges / [43:06] profile / [44:00] depth cue / [44:30] extension / [45:12] endpoint / [45:58] jitter / [46:14] color / [47:00] by axis / [48:37] 스타일 업데이트 표시 / [49:07] face setting / [49:30] front color / [50:14] back color / [51:36] 면 스타일 설정 / [52:07] 와이어프레임 / [52:29] 재질 색상으로 모델 표현 / [53:00] display shaded using all same / [53:30] x-ray / [54:00] 투명도 / [55:00] 백그라운드 셋팅 / [56:19] 투명도 설정 / [56:37] show ground from below / [57:45] 워터마크 셋팅 / [58:45] add watermark / [59:30] 투명도 설정 / [59:57] 포지션 결정 / [60:52] edit watermark / [61:50] 모델링 셋팅 / [62:00] selected / [62:51] guides / [63:00] inactive section / [63:22] 섹션 나누기 / [64:55] hidden geometry / [65:25] color by layer / [66:03] match photo

16 Styles & Scenes, Animation
스타일 도구와 장면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두가지를 이용해서 프리젠테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제작해봅니다.
42분
책갈피 : [00:16] 스타일 적용 후 믹스하기 / [01:03] select 패널 추가 / [01:38] assoted style 선택 / [02:07] 블루 프린트 선택 / [02:23] 엣지 셋팅 선택 / [02:46] 선 확장 길이 변경 / [03:23] 스타일 업데이트 / [03:53] 브러쉬 효과 모델에 적용 / [04:59] mix에서 default style 선택 / [06:00] default style적용 / [06:44] 스타일 저장 / [07:26] 스타일 복사 및 삭제 / [08:26] 기본 셋팅 사항 설정 / [08:43] scenes / [09:31] 뷰 옵션 / [09:50] scenes 메뉴 / [10:26] 밑면 넓히기 / [11:13] scenes 추가 / [12:00] scenes 추가한 위치로 이동 / [12:31] scenes 업데이트 / [13:26] scenes 추가 / [14:05] scenes 제거 / [14:35] move scene down/up / [15:18] show details / [15:46] scenes 이름 입력 / [16:33] 애니메이션 만들기 / [17:03] scenes 생성 / [18:41] 정면 scene 생성 / [19:11] 옆면 scene 생성 / [19:48] 뒷면 scene 생성 / [20:11] 전체 scene 생성 / [20:18] scene 확인 / [20:55] 스타일 나누기 / [21:18] scenes 추가 / [22:07] 스타일 선택 / [23:41] scenes 추가 후 스타일 선택 / [24:26] 확인 / [25:11] scenes 추가 후 스타일 선택 / [26:07] scenes 추가 업데이트 / [26:33] 확인 / [27:22] 뒷면 scene 추가 / [28:36] scene에 애니메이션 적용하기 / [29:26] 애니메이션 재생 / [30:17] 애니메이션 셋팅 / [31:07] 트렌지션 해제 / [31:41] 전환 시간 입력 / [32:45] scene delay / [34:14] video / [35:07] image set / [36:06] frame rate / [38:42] video 옵션 / [39:15] 옵션 설정 / [40:00] 이름 지정 후 export / [40:45] 동영상 확인

17 Dynamic Components & Layer
여러가지 실습을 통해 다이나믹 컴포넌트에 대해서 알아보고, 집 모양을 꾸미면서 레이어의 개념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1시간 6분
책갈피 : [00:04] 다이나믹 컴포넌트 / [01:42] 다이나믹 컴포넌트 도구 / [02:53] interact with dynamic components / [03:34] component option / [03:53] component attributes / [04:41] 2D Girls Dog 샘플 불러오기 / [05:28] interact with dynamic components 로 샘플 선택 / [06:15] 색 변경 / [07:30] component option 보기 / [08:35] 색상 선택 / [09:35] component attributes 보기 / [10:58] behaviors 보기 / [12:09] 벤치 샘플 삽입 / [12:39] 벤치 복사 / [13:28] 벤치 길이 조절 / [14:11] 복사한 벤치 길이 조절 / [14:58] 그룹 해제 후 벤치 길이 조절 / [15:26] 분해 후 벤치 길이 조절 / [17:29] 자동차 샘플 삽입 / [18:03] 차 색상 변경 / [18:26] 바퀴 방향 변경 / [18:55] 문 열기 / [19:37] 침대 샘플 삽입 / [19:41] 침대 크기 변경 / [20:00] 옵션 보기 / [20:30] 어트리뷰트 보기 / [20:51] 사람 샘플 삽입 / [21:10] 트럽 샘플 삽입 / [22:02] 옵션 보기 / [22:52] 그룹 / [23:59] 레이어 / [25:41] 기둥 생성 / [26:48] 중심 원 생성 / [27:14] follow me 적용 / [27:56] reverse face 적용 / [28:26] 기둥 받침 생성 / [30:22] 기둥과 받침 복사 / [30:47] 그룹 적용 / [31:25] 받침에 기둥 배치 / [32:00] 윗면 받침 삽입 / [32:43] 복사한 기둥 작업 / [33:45] 점이 맞물린 개체 선택할 경우 / [35:30] 레이어로 나누기 / [36:37] 레이어 추가 / [37:22] 레이어에 각 모델 분배 / [38:37] 레이어 visible 체크 해제 / [40:22] 각 모델링 요소 레이어에 삽입하기 / [40:43] 벽 생성 / [41:51] 내부 벽 생성 / [43:12] 입구 만들기 / [43:52] 벽 높이 적용 / [44:13] 바닥 생성 / [45:20] 벽체 레이어 적용 / [45:52] 가구 레이어 생성 / [47:00] 가구 모델 검색 / [48:20] 모델 다운로드 / [48:44] 모델 불러오기 / [49:45] 모델 회전 후 배치 / [50:45] 테이블 모델 다운로드 / [52:22] 모델 불러오기 / [52:52] 모델 배치 / [53:52] 침대 컴포넌트 불러오기 / [54:22] 크기 조절 / [55:20] 침대 배치 / [56:05] 책상 모델 다운로드 / [57:15] 책상 배치 / [58:19] 레이어 삭제 / [59:22] 문 레이어 추가 / [60:00] 문 모델 다운로드 / [61:07] 문 모델 배치 / [63:00] 현관문 모델 다운로드 / [63:37] 현관문 불러오기 / [64:08] 재질 입력 후 배치

18 확장메뉴와 요소정보 알아보기
각각의 개체를 선택했을 경우 나타나는 확장메뉴와 요소정보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57분
책갈피 : [00:02] 확장 메뉴 / [00:55] 육면체 생성 / [01:11] 선 확장 메뉴 / [01:34] entity info / [02:13] erase / [02:38] hide / [03:38] hidden geometry / [04:15] select / [04:43] select-connected face / [05:15] select-all connected / [06:00] select-all on same layer / [06:45] 레이어 생성 / [07:15] 원통 육면체에 겹치기 / [08:11] select-all on same layer 선택 / [08:56] soften / [09:46] divide / [11:18] zoom selection / [11:56] 육면체 생성 / [12:28] 여러 개 선 확장 메뉴 / [13:05] select-all connected / [13:52] select-all with same material / [14:16] select-bounding edges / [14:46] area / [15:33] intersect faces / [15:56] reverse faces / [16:11] flip along / [16:37] soften/smooth edges / [17:25] 원 그리기 / [17:41] 원 확장 메뉴 / [18:07] 원에 divide 적용 / [18:18] 호에 divide 적용 / [18:37] explode curve / [19:18] convert to polygon / [20:03] 푸쉬풀로 원 높이 만들기 / [21:07] 재질 입힌 면의 확장메뉴 / [21:33] 육면체 재질 삽입 / [22:37] select-bounding edges 선택 / [23:17] area-selection / [25:03] area-layer / [25:45] area-material / [26:56] intersect faces-with model / [27:11] align view / [28:45] orient face / [29:15] texture-position / [30:03] edit texture image / [30:45] 이미지 에디터 선택 / [31:45] make unique texture / [33:27] 그룹 확장 메뉴 / [33:43] entity info 보기 / [34:07] lock / [35:21] edit group / [35:45] make component / [35:52] unglue / [36:49] 컴퍼넌트 확장 메뉴 / [37:22] make unique / [37:51] share component / [38:37] dynamic component / [39:52] entity info 보기 / [40:29] 선 선택 / [40:45] 선의 entity info / [41:37] length / [42:42] cast shadows / [44:22] 원과 호의 entity info / [46:52] 면의 entity info / [47:59] 앞면에 재질 삽입 후 확인 / [48:15] 뒷면 보기 / [49:15] receive shadows / [50:49] 그룹과 컴포넌트의 entity info / [52:06] 치수 삽입 / [52:37] 원 치수 삽입 / [53:30] 폰트 변경 / [54:45] align to screen / [54:59] align to dimension / [56:00] text position

19 스케치업2014의 여러 창들과 모델정보
스케치업2014에서 제공하는 각종 옵션 창들, 2D그래픽 내보내기 옵션, 모델정보들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1시간 14분
책갈피 : [00:10] 윈도우 탐색기, 구성요소 알아보기 / [01:34] materials 탐색기의 구성요소 / [01:49] 육면체 생성 / [02:07] materials 창 열기 / [03:45] in model / [04:12] material 재질보기 / [04:30] details / [05:23] 재질 저장 / [05:40] 썸네일 크기 / [06:00] get more / [06:15] edit / [07:00] color / [08:26] undo color changes / [09:07] match color of object in model / [10:07] match color on screen / [11:41] texture / [12:20] browse / [12:28] edit texture image in external editor / [13:33] 가로 세로 값 설정 / [14:26] lock/unlock aspect ratio / [16:48] reset color / [16:56] opacity / [19:06] 컴포넌트 탐색기 / [19:11] 육면체 생성 / [19:48] 컴포넌트 이름 입력 / [20:15] 컴포넌트 생성 / [20:37] 컴포넌트 창 / [21:02] 생성한 컴포넌트 확인 / [21:56] 미리보기 방식 설정 / [23:00] 원하는 항목 선택 / [23:30] 검색 / [24:26] detail / [25:18] edit / [25:33] alignment / [25:52] always face camera / [26:33] 컴포넌트 저장 경로 표시 / [26:52] 여러항목 살펴보기 / [28:17] expand / [29:03] 아웃라이너 / [30:07] 육면체 생성 / [30:21] 그룹 적용 / [31:03] 그룹 이름 변경 / [31:56] 원통 생성 / [32:43] filter / [33:22] expand all / [33:30] collapse all / [33:37] sort by name / [34:00] 컴포넌트 생성 / [36:22] shadow / [37:22] fog / [38:04] 육면체 생성 / [38:14] soften edges / [38:45] 모서리 선택 / [38:59] 사이각 조절 / [39:52] 육각형 생성 / [41:00] soften coplanar / [41:22] export / [42:06] 모델 불러오기 / [42:28] 잔디 재질 입력 / [43:00] 2D graphic / [43:30] export type-pdf / [45:12] options / [46:43] scale / [47:37] profile lines / [48:07] section lines / [48:37] extension lines / [50:07] export type-jpg / [50:22] options / [50:30] image size / [51:07] anti-alias / [51:27] jpg compression / [52:22] export type-bmp / [52:52] export type-epx / [54:22] 내보내기 범위 지정 / [54:52] port edges / [55:15] export textures / [56:37] export type-dwg / [59:07] profile lines / [60:15] section lines / [61:29] export type-dxf / [62:07] model info / [64:15] 컴포넌트 불러오기 / [65:14] 컴포넌트 셋팅 / [67:54] show component axes / [68:08] credit / [70:30] dimensions / [71:15] file / [71:45] geo-location / [72:08] rendering / [72:38] statistics / [72:49] text / [73:08] units

20 인테리어 모델링 실습
스케치업의 도구를 활용해서 3차원 건물을 만들어보는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54분
책갈피 : [00:09] 공간 제작 / [00:26] 사각형 그리기 / [00:55] 바닥 두께 적용 / [01:22] 바닥면 셋팅 변경 / [02:23] 굴곡 그리기 / [03:53] 면 위쪽으로 올리기 / [04:25] 위쪽 면 안쪽으로 넣기 / [05:15] 면 절반으로 자르기 / [06:00] 불필요 선 제거 / [06:30] 면 안쪽으로 집어넣기 / [07:59] 면에 구멍내기 / [08:33] 저장 / [09:03] 면 넓히기 / [09:20] 불필요한 부분 제거 / [10:09] 면에 두깨 적용 / [10:22] 윗면 넓히기 / [11:01] 불필요한 부분 제거 / [11:18] 두깨 적용 / [12:28] 면 나누기 / [13:20] 면 제거 / [13:46] 천장 부분 앞쪽으로 돌출 / [14:05] 불필요한 부분 제거 / [14:46] 두깨 적용 / [15:35] 뚫린 면 복원 / [15:46] 선 제거 후 확인 / [16:32] 천장 만들기 / [17:00] 기둥 만들기 / [18:48] 천장에 원 그리기 / [19:33] 원 위로 올리기 / [20:37] 뚫린 부분 채우기 / [21:22] 가구 모델 만들기 / [21:44] 사각형 생성 / [22:07] 사각형 안에 면 만들기 / [22:22] 원 삽입 / [22:59] 연결 라인 그리기 / [23:29] 불필요한 선 제거 / [23:56] 면 두깨 적용 / [24:18] 옆면 넓히기 / [24:33] 두깨 적용 / [25:56] 의자 밑면 작업 / [27:03] 다리 만들기 / [28:22] 각도조절 / [28:52] 컴포넌트 형태로 저장 / [29:21] 테이블 만들기 / [29:33] 사각형 생성 / [30:07] 다리 만들기 / [32:12] 테이블 면 넓히기 / [32:22] 면에 두깨 적용 / [33:19] 모델 불러오기 / [34:15] 그룹 적용 / [35:06] 모델 복사 / [35:45] 가구 배치 / [36:07] 바닥 높이 맞추기 / [36:59] 벽 만들기 / [38:22] 면 색 변경 / [39:07] 창문 만들기 / [42:44] 면 뚫기 / [43:04] 중간 창문 생성 / [44:00] 재질 입력 / [44:37] 창문 들어갈 자리 지정 / [46:07] 창문 복사 후 붙여넣기 / [47:20] 문 만들기 / [48:22] 면 뚫기 / [49:04] 면 안쪽으로 넣기 / [49:37] 문 모델 불러오기 / [50:30] 사이즈 조절 / [51:00] 문 삽입 / [51:37] 불필요한 선 제거 / [53:13] 작업 마무리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스케치업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