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스케치업 브이레이 2.0 - 총 12시간 43분 / 강의당평균 : 38분8초

알지오 2016. 9. 20. 09:01



스케치업 브이레이 2.0
전체 : 12시간 43분 / 강의당평균 : 38분8초

01 스케치업 브이레이 기본 구성
브이레이 설치/브이레이 창의 구성요소/Global Switches/System/Camera/Environment/image Sampler/DMC Sampler/Color Mapping/VFB Channels/Output/Indirect illumination/기타 설명
45분
책갈피 : [00:12] 스케치업 브이레이 소개 / [00:54] 브이레이 설치시 주의점 / [01:25] 브이레이 도구모음 박스 추가 / [02:23] 브이레이 옵션 에디터 구성요소 / [03:07] global switches / [03:30] reflection/refraction / [04:15] Max depth / [06:13] override materials / [07:15] Lighting / [08:33] shadows / [09:20] show GI only / [10:31] system / [10:46] camera / [10:54] camera type / [11:37] override FOV / [11:56] Physical camera / [13:09] override focal length / [13:24] shutter speed / [14:01] F-number / [14:16] Film speed(ISO) / [14:50] Lens shift / [15:09] white balance / [15:52] vignetting / [16:25] environment / [16:37] GI / [19:11] Image sampler / [19:52] Image sampler type / [20:03] antialiasing filter / [20:33] DMC sampler / [22:03] color mapping / [22:22] color mapping type / [22:55] bright multiplier / [23:03] dark multiplier / [23:41] clamp output / [24:11] clamp level / [24:40] VFB channels / [26:21] output / [27:22] indirect illumination / [27:56] GI caustics / [29:07] post-processing / [29:45] ambient occlusion / [30:48] material editor / [30:56] 직육면체 그리기 / [31:11] 재질 삽입 / [31:52] preview / [32:43] create layer - reflection / [33:37] save material / [34:07] pack material / [34:52] apply material to selection / [35:00] apply material to layer / [35:30] select all objects using this material / [35:42] 반사 레이어 / [36:15] 랜더 / [37:04] 벽 생성 / [37:30] 구 생성 / [39:22] 색상 입력 / [40:07] 랜더 / [41:04] 프리뷰 보기 / [41:52] reflection으로 보기 / [42:07] texfresnel / [42:30] 랜더 / [43:52] tile checker / [44:15] 랜더

02 카메라&빛 설정
GI값 설정/BG 값 설정/이미지 샘플러와 DMC 샘플러/계단현상 제거
33분
책갈피 : [00:38] 파일 다운 후 열기 / [02:42] 모델 내부 보기 / [02:58] 장면 잡기 / [03:23] 랜더링 실행 / [04:55] 아웃풋 사이즈 설정 / [05:55] 랜더 값 확인 / [06:24] GI 값 설정 / [06:40] 랜더링 실행 / [07:30] 카메라 조절 / [07:54] 랜더링 실행 / [10:11] GI 값 빼기 / [10:50] BG 값 빼기 / [11:07] 랜더링 실행 / [12:11] GI, BG 값 적용 후 랜더링 실행 / [13:05] 세부 옵션값 조절 / [13:54] 확인 / [14:35] F-number 설정 / [15:09] 랜더링 실행 / [15:50] ISO 수정 / [16:26] 랜더링 실행 / [18:03] 저장 / [18:36] 이미지 샘플러와 dmc 샘플러 / [19:56] 처음 얻은 결과물 확인 / [20:47] 계단현상 없애기 / [21:18] 계단현상 제어 / [21:56] 랜더링 실행 / [22:45] 맥스값 조절 / [23:33] 랜더링 실행 / [24:10] 타입 변경 / [24:36] 랜더링 실행 / [25:26] dmc를 사용하는 이유 / [25:52] 이미지 샘플러 설정 / [26:18] 필터 변경 / [26:33] 랜더링 실행 / [27:14] dmc 샘플러 / [28:55] 이미지 샘플러 설정 / [29:36] dmc 샘플러 설정 / [29:45] 랜더링 실행 / [31:17] 이미지 얼룩 / [32:30] min samples 값 변경 / [32:45] 랜더링 실행

03 실내 조명 설치
rectangle light/옴니라이트/스포트라이트/ies조명/카메라 설정에 따라 달라지는 조명값 확인
38분
책갈피 : [00:38] 예제 불러오기 / [00:58] 실내 뷰 설정 / [01:53] rectangle light / [02:07] rectangle light 만드는 과정과 특성 알아보기 / [02:15] 출력크기, 장면 확인 / [02:50] 랜더링 실행 / [03:50] rectangle light 설치 / [04:45] 면 반전 하지 않고 랜더링 했을 경우 / [05:15] 면 반전 / [05:39] 주의할점 / [06:15] 랜더링 실행 / [06:54] 밝기 조절 / [07:55] 랜더링 실행 / [08:39] 밝기 줄이기 / [08:52] 랜더링 실행 / [09:39] rectangle light 랜더링 시 주의할점 / [10:26] invisible / [10:56] 랜더링 실행 / [11:09] rectangle light 레이어로 등록 / [11:54] 각 조명을 레이어로 만드는 이유 / [12:37] 야간장면 촬영 / [13:03] 랜더링 실행 / [13:35] bg 제거 / [13:50] 랜더링 실행 / [14:09] rectangle light 켠 후 랜더링 실행 / [15:56] 옴니라이트 / [16:30] 외부에서 보조선 긋기 / [17:00] 옴니라이트 설치 / [17:25] 라이트 에디터 열기 / [17:41] 레이어 설정 / [18:07] 장면 잡기 / [18:22] 랜더링 실행 / [19:11] 스포트라이트 / [20:26] 랜더링 실행 / [21:03] 스포트라이트 설치 / [21:41] 레이어 설정 / [22:15] 스포트라이트 설치 / [22:37] 랜더링 실행 / [23:22] 스포트라이트 설정 / [23:56] 랜더링 실행 / [24:17] 스포트라이트 위치 변경 / [24:41] 랜더링 실행 / [25:00] 인텐서티 값 수정 / [25:26] 랜더링 실행 / [26:26] ies 조명 설치 / [27:52] 랜더링 실행 / [28:26] ies 조명 위치 변경 / [28:36] 카메라 설정에 따라 달라지는 조명값 구하기 / [29:07] 스탠다드 카메라일 경우 / [30:03] 인텐서티 값 수정 / [30:25] 랜더링 실행 / [31:07] 인텐서티 값 수정 / [31:25] 랜더링 실행 / [32:30] 인텐서티 값 수정 / [32:50] 랜더링 실행 / [33:19] 인텐서티 값 수정 / [33:42] 랜더링 실행 / [34:29] rectangle light 보기 / [35:44] 랜더링 실행 / [36:37] 옴니라이트 보기 / [37:00] 옴니라이트 옵션 조절 / [37:53] 랜더링 실행

04 재질 옵션
재질 설정값/반사, 굴절 레이어 적용/재질감의 표현을 구성하는 요소/반사의 종류(정반사, 난반사, 정+난반사)
34분
책갈피 : [00:45] 각각의 재질 표현값 알아보기 / [01:14] 반사와 굴절 레이어 추가방법 / [01:42] 구 만들기 / [02:51] 가장자리 부드럽게 만들기 / [03:07] 구 복사후 붙여넣기 / [03:19] 레이어 지정 / [03:53] 재질 입력 / [04:46] material editor 열기 / [05:30] 프리뷰 확인 / [06:30] 랜더링 / [07:15] 메뉴 설명 / [07:46] 반사값 찾기 / [08:18] 반사값 적용 / [08:48] 굴절값 적용 / [09:13] 랜더링 / [09:52] 두번째 구 반사 레이어 적용 / [10:18] 반사 타입 지정 / [10:43] 굴절값 적용 / [11:01] 랜더링 / [11:46] 세번째 구 반사 레이어 적용 / [12:00] 굴절값 적용 / [12:13] 랜더링 / [12:43] 네번째 구 반사 레이어 적용 / [12:56] 랜더링 / [14:31] 네번째 구 굴절값 적용 / [14:43] 지정한 부분만 랜더링 / [15:16] 육면체 생성 / [15:35] 레이어 추가 / [16:14] 재질 입력 / [16:51] 랜더링 / [17:30] 재질 크기 수정 / [17:48] 반사값, 굴절값 지정 / [18:56] 랜더링 / [19:33] 다른 육면체 반사값, 굴절값 지정 / [20:52] 랜더링 / [21:22] 재질감 표현 / [23:07] 구 만들기 / [24:52] 재질 입력 / [25:18] 랜더링 / [26:18] 난반사 프리뷰 / [27:11] 반사값 지정 / [27:55] 랜더링 / [29:02] 구 복사 / [29:17] 재질 입력 / [29:47] 랜더링 / [30:22] 반사값 지정 / [31:00] 랜더링 / [31:18] 벽돌 재질 반사값 지정 / [31:36] 랜더링 / [32:00] 반사값 지정 / [32:07] 랜더링 / [32:29] 유리 재질 반사값 지정 / [33:07] 랜더링

05 주택 거실 주간장면 촬영 실습 part1
카메라 설정에 따른 옵션 설정/선라이트 & 옴니라이트 옵션 설정/렉텡글 라이트 옵션 설정/스포트 라이트 옵션 설정
33분
책갈피 : [00:22] 파일 열기 / [00:46] 위치 지정 / [01:07] 씬 저장 / [01:23] 매핑 확인 / [02:06] 랜더링 / [03:28] 조명 작업 / [04:00] 태양광 조절 / [04:43] 랜더링 / [05:44] 카메라 설정 확인 / [06:00] 스텐다드 카메라 설정 / [06:13] 랜더링 / [07:15] 인텐시티 값 조절 / [07:30] 랜더링 / [08:22] 인텐시티 값 조절 / [08:30] 랜더링 / [09:09] 인텐시티 값 조절 / [09:24] 랜더링 / [10:11] 옴니라이트 이용 / [10:39] 옴니라이트 설치 / [11:00] 레이어 추가 / [11:35] 랜더링 / [12:16] 옴니라이트 조절 / [12:39] 랜더링 / [13:18] 조명 삽입하기 / [14:09] 렉텡글 라이트 설치 / [15:11] 랜더링 / [16:11] 조명 설정 / [16:33] 레이어 설정 / [17:07] 랜더링 / [18:29] 조명 설정 / [19:26] 랜더링 / [20:33] 인텐시티값 조절 후 랜더링 / [21:15] 야경 사진 찍기 / [21:37] 랜더링 / [22:03] 스포트라이트 삽입 / [23:41] 레이어 추가 / [24:40] 랜더링 / [25:37] 수정 후 랜더링 / [26:03] 인텐시티값 조절 후 랜더링 / [28:30] bg, gi값 설정 / [29:00] 콘 앵글 인텐시티 값 조절 / [29:52] 조명 키우기 / [30:06] 랜더링 / [30:52] 조명 복사 후 붙여넣기 / [31:48] 랜더링 / [32:05] 조명 이동 / [32:22] 랜더링

06 주택 거실 주간장면 촬영 실습 part2
옴니라이트 설치/렉텡글라이트 설치/유리창 재질 반사값 적용/바닥, 가구, 화분 재질 반사값 적용/테이블 반사값 적용/최종 렌더 결과 확인
39분
책갈피 : [00:36] 파일 열기 / [01:03] 장면 저장 / [01:52] 카메라 셋팅 / [02:14] 랜더링 / [03:07] 디테일 설정 / [04:55] 랜더링 / [05:15] 옴니라이트 삽입 / [06:30] 씬 추가 / [06:58] 레이어 설정 / [07:46] 랜더링 / [08:13] 옴니라이트 세부 설정 / [08:48] 랜더링 / [09:26] 인텐시티 값 조절 / [09:56] 랜더링 / [10:30] 렉텡글라이트 설정 / [11:56] 레이어 추가 / [12:46] 랜더링 / [13:50] 렉텡글라이트 옵션값 조절 / [15:13] 랜더링 / [15:52] 화면 조절 / [17:22] 재질 창 열기 / [18:37] 유리창 재질 설정 / [20:17] 반사값 지정 / [21:33] 랜더링 / [22:17] 굴절값 지절 / [23:11] 랜더링 / [23:41] 창틀 재질값 입력 / [24:25] 랜더링 / [25:26] 바닥 재질값 입력 / [25:41] 반사, 굴절값 지정 / [26:00] 랜더링 / [27:11] 반사값 조절 / [27:22] 랜더링 / [27:55] 싱크대 재질 설정 / [28:37] 랜더링 / [29:06] 반사값 적용 / [29:22] 랜더링 / [29:51] 화분 재질 설정 / [31:14] 랜더링 / [32:15] 재질값 조절 / [32:19] 재질값 조절 후 랜더링 / [32:22] 랜더링 / [33:00] 테이블 재질 설정 / [33:35] 랜더링 / [34:52] 재질값 조절 / [35:15] 랜더링 / [35:30] 바닥 재질 수정 / [35:51] 랜더링 / [36:37] 액자 재질 설정 / [37:00] 랜더링 / [37:38] 그림자 설정 / [37:50] 랜더링

07 주택 거실 야간장면 촬영 실습 part1
장면 추가하고 야간 환경 설정/화각 설정하고 1번렉텡글 라이트 설정/자체발광 레이어추가하고 2번렉텡글 라이트 설정/3번 렉텡글 라이트 설정/스포트 라이트 설정
39분
책갈피 : [00:18] 자체발광 레이어 활용하기 / [00:57] 장면 잡기 / [01:30] 랜더링 / [02:34] 야간 장면 촬영 / [03:46] 랜더링 / [04:30] 옵션값 찾기 / [05:08] 화각 조절 / [05:58] 렉텡글 라이트 삽입 / [06:45] 화각 조절 / [07:00] 랜더링 / [07:40] 세부 편집 / [08:30] 랜더링 / [09:18] 레이어 추가 / [10:22] 랜더링 / [10:46] 자체발광 레이어 추가하기 / [12:03] 사각형 생성 / [12:26] 재질 입력 / [13:31] 재질 확인 / [13:54] 자체발광 레이어 추가 / [14:48] 랜더링 / [16:06] 인텐시티 값 조절 / [17:37] 자체발광 레이어 설정값 수정 / [18:22] 자체발광 레이어 부분에 렉텡글 라이트 설치 / [19:03] 랜더링 / [19:33] 인텐시티 값 조절 / [19:45] 랜더링 / [20:33] 옵션값 조절 후 랜더링 / [20:52] 레이어 추가 / [22:00] 벽 부분에 렉텡글 라이트 추가하기 / [22:48] 랜더링 / [23:48] 옵션값 조절 후 랜더링 / [25:26] 증가된 랜더타임 줄이는 방법 / [27:07] 렉텡글 라이트 map 선택 / [27:37] 랜더링 / [29:22] 인텐시티 값 조절 / [30:15] 스포트라이트 삽입 작업 / [31:18] 조명에 스포트라이트 삽입하기 / [32:04] 랜더링 / [33:35] 인텐시티 값 조절 후 랜더링 / [35:07] 스포트라이트 위치 조절 후 랜더링 / [35:50] 나머지 부분에 스포트라이트 삽입 / [36:45] 레이어 추가 / [37:36] 랜더링 / [38:38] 옵션값 저장

08 주택 거실 야간장면 촬영 실습 part2
컴포넌트 로드 후 배치/유리, 창문틀 반사값 설정/굴절값 설정/화분 옵션값 설정하기/범프기능 사용/가구 옵션값 설정/컴포넌트 옵션값 설정/렉텡글 라이트 옵션 조절
35분
책갈피 : [01:26] 랜더링을 통한 현재 상태 확인 / [02:50] 컴포넌트 불러오기 / [03:38] 컴포넌트 크기 조절 / [04:10] 다른 컴포넌트 불러오기 / [04:26] 컴포넌트 크기 조절 / [04:40] 각 재질 옵션값 찾기 / [05:00] 유리재질 설정 / [06:29] 재질 확인 / [07:28] 반사 레이어 추가 / [07:53] 랜더링 / [08:37] 굴절값 삽입 / [09:50] 랜더링 / [10:31] 굴절값 수정 / [10:48] 랜더링 / [11:11] 창문틀 재질 확인 / [11:37] 반사 레이어 추가 / [11:54] 랜더링 / [12:48] 화분 재질 확인 / [13:07] 반사 레이어 추가 / [13:31] 랜더링 / [14:01] 굴절값 추가 / [14:16] 랜더링 / [15:43] 가구 재질 확인 / [15:58] 반사 레이어 추가 / [16:11] 범프 적용 / [16:41] 랜더링 / [17:17] 범프값 수정 / [17:33] 랜더링 / [18:06] 바닥 재질 확인 / [18:26] 반사값 추가 / [18:56] 랜더링 / [19:25] 반사값 수치 조절 / [20:17] 랜더링 / [20:40] 소파 재질 확인 / [20:55] 범프 적용 / [21:18] 랜더링 / [21:37] 범프값 조절 / [22:03] 랜더링 / [22:15] 벽 재질 확인 / [22:45] 범프값 조절 / [23:17] 랜더링 / [23:52] 범프값 조절 후 랜더링 / [24:41] 소파 부분 옵션값 디테일하게 지정하기 / [25:14] 범프값 지정 / [26:10] 랜더링 / [26:26] 범프값 조절 후 랜더링 / [27:03] 소품에 재질 옵션값 설정하기 / [27:44] 도자기 재질 확인 / [28:00] 반사값 입력 / [28:15] 굴절값 입력 / [28:32] 랜더링 / [29:07] 반사값 조절 후 랜더링 / [29:56] 화분 재질 삽입 / [30:11] 컵 재질 확인 / [30:33] 반사값 입력 / [31:02] 랜더링 / [31:55] 소파 쿠션 범프 제거 / [32:14] 랜더링 / [32:37] 팁 / [34:37] 랜더링

09 주택 거실 주/야간 장면 촬영하기
카메라 설정 확인 후 옴니라이트 삽입/렉텡글 라이트 삽입 후 유리재질 변경/렉텡글 라이트와 스포트 라이트 삽입/재질 옵션 값 설정/야간 장면 촬영
41분
책갈피 : [00:07] 예제 파일 확인 / [00:23] 장면 설정 / [02:44] 옵션 설정 / [03:15] 랜더링 / [05:09] 옴니라이트 삽입 / [06:59] 랜더링 / [07:30] 옴니라이트 옵션 설정 / [07:56] 랜더링 / [08:28] 렉텡글 라이트 삽입 / [09:20] 레이어 추가 / [09:46] 랜더링 / [11:20] 렉텡글 라이트 옵션 설정 / [11:43] 유리 재질 수정 / [12:46] 랜더링 / [13:33] 렉텡글 라이트 옵션 설정 / [14:07] 랜더링 / [15:18] 작은 렉텡글 라이트 삽입 / [16:18] 랜더링 / [16:52] 렉텡글 라이트 옵션 설정 / [17:06] 랜더링 / [17:48] 작은 렉텡글 라이트 레이어 지정 / [18:33] 스포트라이트 삽입 / [19:47] 레이어 추가 / [20:22] 스포트라이트 복사 / [21:02] 랜더링 / [21:18] 스포트라이트 위치 수정 / [21:37] 랜더링 / [21:56] 스포트라이트 옵션 설정 / [22:32] 랜더링 / [23:21] 야간 장면 조명값 보기 / [23:33] 랜더링 / [25:15] 재질 옵션값 설정하기 / [25:33] 화분 재질 설정 / [27:00] 랜더링 / [27:41] 렉텡글 라이트 반사 설정 / [28:48] 화분 재질 확인 / [29:33] 테이블 유리 재질 설정 / [30:44] 랜더링 / [32:29] 창문 유리 재질 설정 / [33:37] 랜더링 / [34:51] 바닥 재질 설정 / [35:37] 랜더링 / [36:49] 액자 재질 설정 / [37:15] 랜더링 / [38:36] 옴니라이트 제거 / [39:07] 랜더링

10 범프와 디스플레이스먼트 기능
벽돌 재질 랜더링/콘크리트 재질,나무 재질 랜더링/석재 재질 랜더링 / 잔디 재질 / 주택 모델링 랜더링
35분
책갈피 : [00:07] 범프 / [01:29] 디스플레이스먼트 / [03:23] 정육면체 생성 / [03:45] 재질 입력 / [04:15] 랜더링 / [04:30] 범프기능 사용방법 / [05:39] 벽돌재질 찾기 / [06:15] 옵션 설정 / [06:46] 범프 적용 / [07:30] 재질 보기 / [08:35] 랜더링 / [09:11] 콘크리트 재질 입력 / [09:30] 콘크리트 재질 찾기 / [10:07] 랜더링 / [11:01] 범프 기능 사용 / [11:46] 랜더링 / [12:22] 나무 재질 입력 / [12:39] 나무 재질 찾기 / [13:09] 랜더링 / [13:24] 범프 기능 사용 / [14:15] 랜더링 / [14:48] 암석 재질 입력 / [15:24] 암석 재질 찾기 / [15:41] 랜더링 / [16:15] 범프 기능 사용 / [16:55] 랜더링 / [18:02] 디스플레이스먼트 기능 사용하기 / [18:41] 잔디 재질 찾기 / [19:26] 랜더링 / [19:45] 디스플레이스먼트 기능 사용 / [20:33] 랜더링 / [21:48] 디스플레이스먼트 값 조절 / [22:03] 랜더링 / [23:32] 나무 컴포넌트 삽입 / [24:14] 디스플레이스먼트 적용 / [24:45] 랜더링 / [27:18] 파일 불러오기 / [27:48] 랜더링 / [30:06] 벽돌 작업 / [30:18] 범프 기능 적용 / [31:48] 랜더링 / [32:37] 섬유 작업 / [32:52] 범프 기능 적용 / [33:29] 랜더링 / [34:07] 디스플레이스먼트 기능 적용 / [34:34] 랜더링

11 범프와 디스플레이스먼트를 사용한 실외 뷰 촬영하기
장면설정, 매핑후 옵션값/디스플레이스 먼트 기능을 사용한 잔디 랜더링/범프 기능을 사용한 나무재질 랜더링/레이어 추가하여 수영장 주변 랜더링/디스플레이스 먼트 기능으로 수영장 물 랜더링
41분
책갈피 : [01:19] 주택, 외부 환경 보기 / [01:47] 잔디 재질 입력 / [02:07] 물 재질 입력 / [03:50] 장면 찍기 / [04:00] 랜더링 / [04:15] 옵션 설정 / [05:43] 창문 부분 랜더링 / [06:00] 유리 재질 선택 / [06:29] 굴절값 추가 / [07:00] 반사값 추가 / [07:15] 랜더링 / [08:00] 잔디 재질 확인 / [08:24] 디스플레이스먼트 적용 / [09:09] 랜더링 / [09:31] 창틀 재질 반사값 입력 / [09:50] 랜더링 / [10:18] 범프 적용 / [10:48] 랜더링 / [11:11] 나무 재질 반사값 입력 / [11:39] 범프 적용 / [12:20] 랜더링 / [13:01] 벽돌 재질 작업 / [13:26] 랜더링 / [13:50] 범프 적용 / [14:28] 랜더링 / [15:15] 마루 재질 작업 / [15:54] 반사값 추가 / [16:07] 범프 적용 / [16:32] 랜더링 / [17:00] 범프값 추가 후 랜더링 / [17:32] 지붕 재질 작업 / [18:07] 범프 적용 / [18:22] 랜더링 / [19:22] 씬 1 랜더링 / [20:00] 재질 옵션값 설정하기 / [20:07] 파라솔 재질 반사값 설정 / [20:30] 랜더링 / [21:26] 테이블 나무 재질 설정 / [21:41] 범프 적용 / [22:11] 랜더링 / [22:41] 벤치 재질 옵션값 설정 / [23:11] 랜더링 / [24:15] 대리석 재질 옵션값 설정 / [24:56] 랜더링 / [25:33] 범프 적용 / [25:56] 랜더링 / [26:56] 물 표현 / [27:07] 물 위에 구 만들기 / [29:45] 구 이동 / [30:00] 색 입히기 / [30:56] 물 재질 설정 / [31:07] 굴절, 반사값 입력 / [32:00] 불투명도 값 조절 / [32:35] 랜더링 / [34:07] 물 색상 설정 / [35:05] IOR 값 조절 / [35:34] 랜더링 / [35:58] 물 색상 재설정 / [36:27] 랜더링 / [37:00] 디스플레이스먼트 적용 / [38:13] 랜더링 / [38:45] 다른 물 재질 입력 / [39:07] 랜더링 / [39:37] 공 재질 입력 / [40:15] 랜더링

12 인공 조명과 자체발광 레이어를 사용한 상업공간 랜더링
장면설정, 인공조명 삽입/자체발광 레이어를 추가하여 재질감 표현/자체 발광 레이어를 추가하여 조명값 추가/렉텡글 라이트를 삽입하여 실내 빛 조절/각 재질에 대한 옵션 값 설정
41분
책갈피 : [00:15] 레스토랑을 중점으로 인공 조명과 재질 입히기 / [00:35] 장면 확인 / [02:00] 랜더링 / [02:49] 창 만들기 / [03:36] 유리재질 옵션 설정 / [04:42] 랜더링 / [05:15] 기본적인 옵션설정 / [06:46] 진단 / [08:16] 렉텡글 라이트 삽입 / [09:18] 랜더링 / [09:52] 인텐시티 값 조절 / [10:26] 랜더링 / [11:20] 원 부분 렉텡글라이트 삽입 / [11:50] 랜더링 / [12:20] 인텐시티 값 조절 / [12:31] 랜더링 / [13:09] 자체발광 레이어 추가 / [14:46] 랜더링 / [15:16] 밝기 조절 후 랜더링 / [17:15] 화면 이동 / [18:10] 자체발광 레이어 삽입 / [18:37] 랜더링 / [18:56] 렉텡글 라이트 삽입 / [19:37] 랜더링 / [20:26] 화면 이동 / [21:02] 자체발광 레이어 추가 / [21:52] 랜더링 / [22:30] 렉텡글 라이트 숨기기 / [23:03] 자체발광 레이어 추가 / [24:03] 랜더링 / [24:40] 자체발광 레이어 반사, 굴절값 추가 / [25:18] 랜더링 / [25:37] 스포트 라이트 삽입 / [26:18] 랜더링 / [26:48] 스포트 라이트 수정 / [27:10] 랜더링 / [27:33] 인텐시티 값 조절 / [28:02] 랜더링 / [29:07] 스포트 라이트 이동 / [29:52] 랜더링 / [30:26] 스포트 라이트 복사 후 붙여넣기 / [30:45] 랜더링 / [31:33] 재질 삽입 작업 / [31:48] 유리 재질 설정 / [32:28] 랜더링 / [33:00] 유리 재질 반사, 굴절값 조절 / [33:27] 컵 재질 설정 / [34:07] 랜더링 / [34:30] 접시 재질 설정 / [35:15] 대리석 재질 설정 / [35:45] 랜더링 / [37:07] 바닥 재질 설정 / [38:00] 랜더링 / [38:34] 의자 재질 설정 / [39:22] 병 재질 설정 / [39:42] 랜더링

13 휴게공간 주간 랜더링
재료 매핑, 장면 설정/인공 조명 삽입 (옴니라이트, 렉텡글 라이트)/재질 값 설정 후 랜더링/스케치업에서 배경 삽입 후 조절/그 외 재질 반사값, 범프 기능 사용하여 표현
39분
책갈피 : [00:04] 휴게 공간 랜더링 / [00:50] 예제 파일 보기 / [01:53] 벽 부분 재질 삽입 / [02:30] 벽 부분 컬러 삽입 / [02:53] 바닥 재질 삽입 / [04:15] 장면 잡기 / [04:56] 화면 재질 입력 / [06:11] 랜더링 / [07:15] 알루미늄 색 변경 / [07:58] 랜더링 / [08:46] 철제 맵핑 / [09:39] 옵션 값 확인 / [10:35] 아웃풋 설정 / [11:11] 옴니라이트 삽입 / [11:56] 랜더링 / [12:24] 옴니라이트 설정 / [13:31] 랜더링 / [14:11] 렉텡글 라이트 삽입 / [14:58] 랜더링 / [15:22] 렉텡글 라이트 조절 / [16:15] 랜더링 / [17:37] 레이어 등록 / [19:47] 테이블 다리 작업 / [20:22] 반사값 입력 / [20:51] 랜더링 / [21:26] 유리 재질 굴절, 반사값 입력 / [22:11] 랜더링 / [22:37] 유리 두께 적용 / [23:11] 배경 불러오기 / [24:11] 배경 삽입 / [25:33] 랜더링 / [26:33] 콘크리트 재질 범프기능 적용 / [28:17] 랜더링 / [28:47] 범프값 조절 / [29:03] 액자 반사값 입력 / [29:52] 의자 반사값 입력 / [30:33] 랜더링 / [31:52] 바닥 범프기능 적용 / [32:50] 랜더링 / [33:15] 바닥 반사값 입력 / [33:51] 랜더링 / [35:21] 화분 반사값 입력 / [35:43] 랜더링 / [37:07] 반사값 조절 / [37:22] 랜더링 / [38:00] 벽 부분 반사값 입력 / [38:37] 랜더링

14 욕실 장면 랜더링
재료 매핑, 장면 설정하고 렉텡글 라이트 삽입/유리 재질 값 설정 후 랜더링/금속 재질 값 설정 후 랜더링/기타 재질(나무, 타일 등)값 설정 후 랜더링/그 외 재질 반사값, 디스플레이스 먼트 기능 사용하여 물 표현
39분
책갈피 : [00:17] 욕실 랜더링 / [01:15] 장면 설정 / [02:13] 렉텡글 라이트로 천장 만들기 / [02:29] 장면 확인 / [03:53] 랜더링 / [04:42] 옵션값 살펴보기 / [05:00] 렉텡글 라이트 삽입 / [06:10] 랜더링 / [06:42] 샤워 부스 재질 수정 / [07:00] 렉텡글 라이트 밝기 조절 / [08:09] 랜더링 / [09:03] 렉텡글 라이트 밝기 조절 / [09:18] 레이어 추가 / [09:58] 샤워 부스 재질 설정 / [11:16] 랜더링 / [11:33] 재질 수정 / [12:24] 랜더링 / [13:01] 도기 부분 재질값 입력 / [13:26] 랜더링 / [13:54] 반사, 굴절값 입력 / [14:11] 금속 재질 입력 / [14:45] 랜더링 / [15:24] 거울 재질 입력 / [16:15] 거울 테두리 재질 입력 / [17:11] 랜더링 / [17:52] 타일 재질 옵션값 입력 / [18:21] 랜더링 / [18:48] 반사값 추가 / [19:18] 랜더링 / [19:47] 나무 재질 입력 / [20:22] 랜더링 / [20:52] 샤워기 반사값 추가 / [21:22] 랜더링 / [22:22] 샤워 부스 부분 반사값 추가 / [22:56] 랜더링 / [23:55] 수건걸이 재질 입력 / [25:14] 욕조 금속부분 재질 입력 / [26:29] 랜더링 / [27:36] 수건걸이 반사값 추가 / [28:11] 랜더링 / [28:37] 전체 화면 랜더링 / [29:15] 나무 재질 반사값 설정 / [29:36] 랜더링 / [30:48] 금속 재질 반사값 설정 / [31:26] 랜더링 / [32:07] 물 재질 입력 / [32:45] 랜더링 / [34:34] 디스플레이스먼트 기능 적용 / [36:07] 랜더링 / [36:35] 디스플레이스먼트 값 수정 / [37:37] 랜더링 / [38:05] 수정후 랜더링 / [38:45] 디스플레이스먼트에 두번째 그림 가져오기 / [39:01] 랜더링

15 회의실 장면 랜더링
천장 등 자체 발광 레이어 추가, 렉텡글 라이트 삽입/화이트 보드 위 자체발광 레이어, 렉텡글 라이트 삽입/유리창 재질 옵션값 설정/회의실 가구 옵션값 설정/벽, 바닥 재질 옵션값 설정
40분
책갈피 : [00:35] 장면 확인 / [01:44] 옵션값 설정 / [02:04] 랜더링 / [03:30] 뒤에 있는 벽에 렉텡글 라이트 삽입 / [04:00] 랜더링 / [05:00] 렉텡글라이트 레이어 추가 / [05:43] 다운라이트 재질 입력 / [06:10] 자체발광 레이어 추가 / [06:30] 랜더링 / [07:24] 값 수정 후 랜더링 / [08:11] 화이트 보드 부분 자체발광 레이어 추가 / [09:11] 렉텡글라이트 삽입 / [09:31] 랜더링 / [10:01] 벽 두께 조절 / [10:26] 렉텡글라이트 삽입 / [10:48] 랜더링 / [11:01] 진단 / [11:13] 인텐시티 값 조절 / [11:31] 랜더링 / [12:07] 화이트 보드 재질 설정 / [12:41] 랜더링 / [13:33] 반사값 수정 / [14:28] 유리 재질 설정 / [15:03] 랜더링 / [16:30] 철재 프레임 재질 설정 / [18:07] 랜더링 / [19:11] 전체 랜더링 / [19:56] 천장에 렉텡글 라이트 삽입 / [20:37] 스포트 라이트 삽입 / [21:33] 전체 랜더링 / [22:18] 나무 재질 설정 / [23:44] 랜더링 / [24:33] 렉텡글 라이트 숨기기 / [24:55] 책상 재질 설정 / [26:10] 랜더링 / [26:56] 의자 테두리 재질 설정 / [27:30] 랜더링 / [28:15] 블라인드 재질 설정 / [28:41] 의자 재질 설정 / [29:15] 랜더링 / [30:07] 의자 반사값 조절 / [31:02] 벽 패브릭 부분 재질 설정 / [32:00] 벽 컬러 설정 / [34:15] 랜더링 / [36:37] 바닥 재질 설정 / [37:58] 유리 굴절값 수정 / [38:30] 랜더링

16 회의실 장면 랜더링 part2
천장 등 자체 발광 레이어 추가, 렉텡글 라이트 삽입/화이트 보드 위 자체발광 레이어, 렉텡글 라이트 삽입/벽면, 소품 재질 옵션값 설정/바닥, 가구 재질값 설정/유리, 벽면 재질값 설정
36분
책갈피 : [00:27] 벽 생성 / [01:03] 화면 확인 / [01:30] 옵션 설정 / [02:23] 랜더링 / [03:07] 옴니라이트 삽입 / [04:14] 랜더링 / [04:54] 옴니라이트 값 변경 / [05:46] 유리 재질 설정 / [06:30] 랜더링 / [07:27] 렉텡글 라이트 삽입 / [08:01] 랜더링 / [08:26] 인텐시티 값 조절 후 랜더링 / [08:56] 또다른 렉텡글라이트 삽입 / [09:39] 랜더링 / [10:09] 인텐시티 값 조절 후 랜더링 / [10:33] 자체발광 레이어 삽입 / [11:20] 랜더링 / [12:01] 렉텡글 라이트 삽입 / [12:58] 랜더링 / [13:35] 인텐시티 값 조절 / [14:01] 그림자 설정 / [14:15] 랜더링 / [15:09] 벽 부분 렉텡글라이트 삽입 / [15:56] 화이트보드 재질 설정 / [16:37] 랜더링 / [18:07] 세계 지도 부분 재질 설정 / [18:36] 랜더링 / [19:26] 재질 수정 후 랜더링 / [21:03] 전등 재질 설정 / [21:30] 랜더링 / [22:00] 쇼파 재질 설정 / [22:47] 랜더링 / [23:44] 바닥 재질 설정 / [24:29] 랜더링 / [25:06] 책상 재질 설정 / [25:29] 랜더링 / [27:41] 안쪽 테이블 재질 설정 / [28:25] 랜더링 / [28:56] 쇼파 재질 설정 / [29:55] 랜더링 / [30:41] 유리 재질 옵션값 설정 / [30:56] 랜더링 / [31:22] 유리 재질 점검 / [31:45] 랜더링 / [32:37] 굴절값 변화 후 랜더링 / [34:15] glossines 값 변경 / [34:45] 랜더링 / [37:07] 벽면 재질 설정 / [38:04] 랜더링 / [38:44] 전체 화면 랜더링

17 주방, 식당 주간장면 랜더링
천장 렉텡글 라이트 삽입, 라이트 자체 발광 레이어 추가/싱크대, 타일바닥, 냉장고 재질 옵션값 설정/바닥, 대리석, 유리 재질 옵션값 설정/창문, 액자, 전체적 유리 재질 옵션값 설정/식탁, 의자, 소품들 재질 옵션값 설정
36분
책갈피 : [00:21] 화면 보기 / [01:33] 옵션 설정 / [02:07] 랜더링 / [03:00] 장면 업데이트 / [03:30] 렉텡글라이트 삽입 / [04:00] 랜더링 / [04:40] 인텐시티 값 조절 / [05:15] 자체발광 레이어 삽입 / [07:12] 랜더링 / [08:09] 싱크대 재질 설정 / [08:56] 랜더링 / [09:46] 냉장고 재질 설정 / [10:22] 랜더링 / [11:01] 대리석 재질 설정 / [11:46] 접시 재질 설정 / [12:31] 꽃병 재질 설정 / [13:01] 커텐 재질 설정 / [13:48] 랜더링 / [14:43] 타일 재질 설정 / [15:33] 랜더링 / [15:43] 싱크대 반사값 내리기 / [16:15] 스탠드 재질 설정 / [16:41] 랜더링 / [17:17] 반사값 조절 / [17:45] 바닥 재질 설정 / [18:36] 문 재질 설정 / [19:00] 랜더링 / [19:52] 액자 재질 설정 / [21:17] 랜더링 / [21:41] 유리 재질 설정 / [22:17] 랜더링 / [23:07] 액자에 유리 삽입 / [24:07] 랜더링 / [24:45] 나머지 액자 유리 삽입 / [25:41] 창틀 재질 설정 / [26:48] 랜더링 / [27:11] 식탁 재질 설정 / [27:52] 랜더링 / [28:26] 식탁 유리 재질 설정 / [28:56] 랜더링 / [30:41] 노이즈가 있는 이유 / [30:56] 의자 재질 설정 / [31:22] 랜더링 / [32:00] 식탁 다리 재질 설정 / [32:30] 랜더링 / [32:50] 도자기 재질 설정 / [33:20] 랜더링 / [33:59] 트레이 재질 설정 / [34:37] 스포트라이트 삽입 / [35:12] 랜더링 / [35:22] 스포트라이트 이동 / [35:53] 랜더링

18 옵션기능
자체발광 레이어 추가해 전구 표현/배경 투명한 png파일 매핑/유리재질위 스크린인쇄 표현
39분
책갈피 : [00:49] 예제 파일 보기 / [01:15] 장면 확인 / [02:00] 화면 조절 / [02:30] 랜더링 / [03:30] 전구 자체발광 레이어 추가 / [04:26] 랜더링 / [05:53] 컬러 설정 / [06:15] 랜더링 / [07:46] 수치 조절 / [08:01] 랜더링 / [09:09] transparency 설정 / [09:41] 랜더링 / [10:05] 전구 자체발광 레이어 추가2 / [10:46] 랜더링 / [11:50] 전구 자체발광 레이어 추가3 / [12:20] 랜더링 / [12:56] 전구1에 반사값 추가 / [13:15] 랜더링 / [14:01] 배경이 투명한 png 파일 매핑 / [14:31] 면 생성 / [14:52] png 파일 삽입하기 / [15:43] 환경 설정 / [16:30] 랜더링 / [17:18] 다른 파일 랜더링 / [19:52] 디퓨즈 값 보기 / [20:11] use color texture as transparency / [20:30] 랜더링 / [21:07] 나무 팬스 작업 / [21:41] 랜더링 / [23:02] 철 팬스 작업 / [23:15] 랜더링 / [24:47] 울타리 작업 / [25:03] 랜더링 / [26:18] 스케치 작업 / [28:03] 사각형 생성 / [29:00] 유리 재질 편집 / [29:33] 랜더링 / [30:30] 반사값 추가 / [31:14] 랜더링 / [32:34] 실사출력하기 / [32:50] 유리 복사 / [34:07] 모델 정보 확인 / [34:52] 랜더링 / [36:00] png 파일 불러오기 / [36:58] 랜더링 / [37:15] use color texture as transparency 설정 / [38:07] 랜더링

19 주택 외부 장면 촬영
화면 설정하고 건물재질 옵션 설정/콘크리트 재질 옵션 설정, 물 재질기본적으로 표현/디스플레이스먼트 기능을 사용한 물 재질 표현/범프, 레이어추가로 타일, 벽 재질 표현/Jpg파일 사용하여 배경 삽입
42분
책갈피 : [00:24] 예제 파일 보기 / [00:50] 옵션 설정 / [01:33] 재질 값 변경 / [02:38] 랜더링 / [03:07] 건물 재질 설정 / [04:00] 범프기능 설정 / [05:00] 랜더링 / [06:15] 범프 수치 변경 후 확인 / [07:23] 창문 재질 설정 / [08:37] 랜더링 / [09:26] 바닥 콘크리트 재질 설정 / [10:24] 랜더링 / [11:01] 범프 수치 변경 후 확인 / [12:50] 물재질 설정 / [13:58] 반사, 굴절값 추가 / [15:31] 랜더링 / [17:21] 굴절값에서 물 옵션 조절하기 / [17:51] 색 선택 / [18:18] 랜더링 / [19:33] 색상 수정 / [19:56] 랜더링 / [20:56] 색상 재수정후 랜더링 / [21:52] 디스플레이스먼트 기능 사용하기 / [22:22] 물 이미지 불러오기 / [23:26] 랜더링 / [23:52] 디스플레이스먼트 세기 조절 / [24:03] 랜더링 / [25:52] 공 재질 설정 / [26:26] 랜더링 / [27:03] 타일 재질 설정 / [27:41] 랜더링 / [28:18] 비트맵에서 작업하기 / [28:45] 랜더링 / [29:26] rock 설정 후 랜더링 / [30:00] 나무 재질 설정 / [30:47] 랜더링 / [31:17] 범프기능 적용 / [32:00] 랜더링 / [33:00] 나무 의자 재질 설정 / [33:57] 야간장면 얻기 / [34:37] 전체 장면 랜더링 / [34:57] 배경 삽입 / [37:07] 랜더링

20 주택 외부 장면 촬영하기 part2
화면 설정하고 건물재질(콘크리트) 옵션 설정/유리재질, 데크 재질 옵션 설정/수영장 재질 옵션 설정/수영장 재질 옵션 설정, 잔디 옵션 설정/잔디 옵션 설정, 배경 삽입
38분
책갈피 : [00:44] 애니메이션 설정 / [01:53] 옵션 설정 / [02:50] 랜더링 / [03:38] 옵션설정 후 랜더링 / [04:38] 건물 재질 설정 / [04:56] 범프 기능 적용 / [05:30] 랜더링 / [06:15] 건물 색 변경 / [06:29] 랜더링 / [07:00] 타일 재질 설정 / [07:40] 랜더링 / [08:24] 재질 수정 / [08:37] 랜더링 / [09:05] 보도 블록 재질 설정 / [09:58] 랜더링 / [10:20] 블록 재질 변경 / [10:35] 랜더링 / [11:01] 유리 재질 설정 / [11:41] 랜더링 / [11:56] 유리 재질 수정 / [12:37] 창문 틀 재질 설정 / [13:16] 랜더링 / [13:30] 데크 재질 설정 / [14:39] 랜더링 / [14:58] 범프 설정 / [16:02] 랜더링 / [16:26] 자동차 재질 설정 / [17:07] 랜더링 / [17:29] 프레임 재질 설정 / [17:59] 물 재질 설정 / [18:40] 랜더링 / [19:18] 굴절률 변경 / [19:56] 디스플레이스먼트 기능 설정 / [21:02] 컬러 변경 / [22:00] 랜더링 / [23:03] fog 값 변경 / [23:11] 랜더링 / [23:41] 디스플레이스먼트 수정 / [24:52] 랜더링 / [25:41] 잔디 재질 설정 / [26:51] 랜더링 / [28:15] 디스플레이스먼트 수정 / [29:26] 랜더링 / [31:18] 배경삽입 / [32:45] 랜더링 / [35:15] png 파일 저장하기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스케치업 브이레이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