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마스터캠x5 3D - 총 13시간 3분 / 강의당평균 : 39분8초

알지오 2016. 9. 9. 09:09



마스터캠x5 3D
전체 : 13시간 3분 / 강의당평균 : 39분8초

01 마스터캠 3D 정의와 작업평면
뷰관리자, 작업평면, WCS, 그래픽뷰, 레벨관리자, 로프트&룰드, 회전곡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44분
책갈피 : [00:00] 3D 도형 / [01:48] Surface/Soild 모델 / [03:33] F9 선보이기 / [03:53] Alt+F9 좌표표시 / [04:37] 원점(시스템원점) / [05:38] 작업원점 / [06:51] WCS-뷰 관리자 / [09:13] 작업평면 / [10:59] 평면/정면 / [11:35] 예제(육면체그리기) / [12:38] 도형으로 평면 설정 / [13:33] 새 뷰 / [14:18] 저장목록 뷰 / [15:04] Ctrl+Z 되돌리기 / [15:10] 평면 / [15:14] 그리기-사각형 / [15:40] 도형으로 평면 설정 / [16:30] 새 뷰 / [16:57] 평면 / [17:15] 솔리드-육면체 / [18:08] 솔리드면으로 평면 / [18:57] 예제(선,원그리기) / [19:38] 그리기-직선-두점선 / [19:58] 그리기-원호-중심점 / [20:59] 우측면 / [21:36] 정면 / [21:48] 그리기-원호-중심점 / [22:49] 평면 / [23:38] 평면/정면/입체 / [24:03] 그리기-원통 / [24:22] 평면 / [24:38] 정면 / [24:52] 뒷면/바닥면 / [26:05] 레벨관리자 / [29:49] 그리기-곡면 / [31:21] 룰드/로프트 곡면 / [32:39] 그리기-원호-중심점 / [33:31] 이동-평행이동-이동 / [34:11] 이동-평행이동-복사 / [34:48] 화면-색생 복귀 / [35:04] 그리기-곡면-룰드/로프트 곡면 / [35:15] 체인작업 / [36:26] 룰드/로프트 / [37:24] 룰드/로프트 곡면 / [38:09] 그리기-곡면-회전곡면 / [38:51] 그리기-직선-두점선 / [39:21] 그리기-스플라인-수동 / [40:02] 그리기-곡면-회전곡면 / [40:42] 회전단면 / [41:18] 각도 조정 / [42:37] 다음시간내용

02 3D 곡면생성의 여러가지 방법
옵셋곡면, 스웹곡면, 네트곡면, 휀스곡면, 드래프트 곡면, 돌출곡면, 곡면필렛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36분
책갈피 : [00:00] 옵셋곡면 / [00:35] 곡면 생성 / [01:21] 옵셋할 곡면 선택 / [02:06] 선택면 이동 / [02:35] 선택 도구 / [03:03] 단일 방향전환 / [03:13] 싸이클/다음 / [03:28] 복사/이동 / [04:04] 스웹곡면 / [04:49] 그리기-스플라인 / [05:07] 그리기-타원 / [05:24] 스웹곡면 실습1 / [06:08] 결과 확인 / [06:38] 스웹곡면 실습2 / [07:17] 결과 확인 / [07:42] 스웹곡면 실습3 / [09:05] 잘못된 선택 방법 / [10:37] 평행이동/이동/곡면에 노말/두개의 레일 / [11:00] 네트곡면 실습1 / [12:15] 결과 확인 / [12:47] 네트곡면 실습2 / [14:05] 결과 확인 / [14:43] 휀스곡면 / [16:32] 방향 전환 / [16:39] 체인/곡면 선택 / [16:55] 휀스 생성 방법 / [17:08] 시작 높이/끝높이 / [17:14] 시작 각도/끝 각도 / [17:35] Constant / [18:03] Linear taper / [19:09] Cubic Blend / [20:15] 드래프트 곡면 / [21:27] 길이/각도/방향 / [22:10] 결과 확인 / [22:38] 돌출곡면 / [23:24] 방향/높이 / [23:40] 배율 / [23:55] 회전 / [24:14] 옵셋/각도 / [24:53] 돌출곡면 실습 / [26:19] 곡면필렛 / [27:10] 곡면-곡면필렛 실습 / [27:59] 평행 이동 / [28:57] 필렛 설정 / [29:52] 곡면-커브필렛 실습 / [32:11] 곡면-평면필렛 실습1 / [33:34] 곡면-평면필렛 실습2

03 3D 도형의 수정 방법
트림, 2곡면 블랜드, 곡면확장, 솔리드→곡면변환, 평면 외곽 곡면, 곡면 홀삭제, 곡면 외곽삭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34분
책갈피 : [00:00] 곡면-트림 / [00:37] 곡면-곡면 / [01:05] 그리기-두점선 / [01:30] 그리기-드래프트곡면 / [02:40] 트림-곡면/곡면 실습1 / [03:26] 결과 확인 / [04:09] 트림-곡면/곡면 실습2 / [05:41] 그리기-스플라인 / [05:58] 트림-곡면/커브 실습1 / [06:34] 결과 확인 / [07:36] 곡면선택/커브선택 / [07:57] 뷰/노말 / [08:15] 투영 / [08:32] 평행 이동 / [08:48] 트림-곡면/커브 실습2 / [08:59] 결과 확인 / [09:22] 트림-곡면/평면 / [09:54] 타원 / [10:08] 돌출 곡면 / [12:08] 결과 확인 / [13:06] 블랜드 / [13:27] 블랜드 종류 / [14:22] 네트 곡면 / [14:52] 2곡면 블랜드 / [16:38] 크기 / [18:00] 곡면 트림 / [18:29] 커브 보존 / [19:16] 곡면 확장 실습1 / [20:55] 곡면 확장 실습2 / [22:33] 곡면 확장 실습3 / [23:52] 선형/선형아님 / [25:04] 솔리드→곡면변환 / [25:58] 평면 외곽 곡면 실습1 / [28:51] 평면 외곽 곡면 실습2 / [29:56] 곡면 홀삭제-모든 내측홀 삭제 / [31:05] 곡면 홀삭제-선택 홀삭제 / [32:00] 트림곡면 외곽삭제-모든 내측외곽 삭제 / [33:19] 트림곡면 외곽삭제-선택된 외곽 삭제

04 커브(Curve) 생성 방법
한쪽끝단, 모든끝단, 단일커브, 다중커브, 다이나믹, 슬라이스, 곡면커브, 파팅라인, 교차커브 생성방법을 공부합니다.
34분
책갈피 : [00:00] 곡면 나누기 실습1 / [01:41] 방향전환 / [02:06] 결과 확인 / [02:20] 곡면 나누기 실습2 / [03:03] 결과확인 / [03:10] 곡면 언트림 / [04:15] 그리기-사각형 / [05:52] 커브 / [06:03] 한족끝단 / [07:49] 한쪽끝단 실습1 / [09:17] 한쪽끝단 실습2 / [09:41] 자르기 각도 / [10:13] 그리기-스플라인 / [10:55] 한쪽끝단 실습3 / [12:02] 모든끝단 / [12:28] 모든끝단 실습 / [12:54] 단일커브 / [13:10] 단일커브 실습1 / [13:55] 단일커브 실습2 / [14:23] 단일커브 실습3 / [14:57] 다중커브 / [15:15] 다중커브 실습1 / [15:30] 다중커브 정도/갯수 / [16:14] 다중커브 실습2 / [16:35] 다이나믹 / [16:53] 다이나믹 실습 / [17:34] 슬라이스 / [19:04] 슬라이스 실습1 / [19:20] 평면/간격/옵셋/연결 / [20:46] 결과 확인 / [21:20] 슬리이스 실습2 / [23:51] 곡면 커브 / [24:01] 파팅라인 / [25:07] 파팅라인 실습1 / [25:31] 파팅 각도 / [26:36] 파팅라인 실습2 / [28:54] 교차커브 / [30:55] 교차커브 실습1 / [31:37] 교차커브 실습2 / [32:04] 옵셋 / [33:37] 한쌍선택

05 3D 솔리드모델 도구 part1
일반적인 선택창을 활용하는 방법과 돌출(Extrude)의 여러가지 옵션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33분
책갈피 : [00:00] 상단 메뉴 / [00:25] 일반적인 선택 / [01:06] 전체/단일 / [01:28] 솔리드 / [02:06] 돌출 / [03:01] 돌출 실습1 / [04:22] 바디 생성 / [04:57] 돌출 거리/방향 / [05:35] 돌출 실습2 / [06:25] 바디 컷팅 / [08:06] shading / [10:44] 보스 추가 / [12:23] 결과 확인 / [13:18] 단일작업 결합 / [13:54] 돌출 실습3 / [14:33] 내측 / [15:31] 결과 확인 / [15:57] 외측 / [16:13] 결과 확인 / [16:32] 돌출 거리/방향 / [17:09] 형상관통 / [17:43] 점까지 돌출 / [18:03] 점까지 돌출 실습 / [18:43] 평행이동 / [19:10] 점 추가 / [21:08] 결과 확인 / [22:43] 벡터 / [23:01] 방향 수정 / [23:21] 노말/기준 방향 / [23:53] z방향/직선/두점 / [24:22] 전체역방향/단일역방향 / [24:44] 선택된 면 기준 트림 / [25:31] 양쪽방향/양방향경사 / [26:00] 돌출 실습4 / [27:13] 결과 확인 / [27:45] 벽 두께 / [28:42] 내측방향 생성 / [30:28] 외측방향 생성 / [30:52] 양방향 생성 / [31:25] 열린윤곽 끝부분 경사적용 / [32:37] 결과 확인

06 3D 솔리드모델 도구 part2
회전(Rotate), 스웹(Sweep), 로프트(Loft), 필렛(Fillet)의 사용방법과 각각의 세부 옵션들에 대해서 예제를 통해 공부합니다.
44분
책갈피 : [00:00] 툴바 상태 / [00:50] 회전(Rotate) / [01:23] 회전 실습 / [02:45] 회전 작업-바디 생성 / [03:41] 결과 확인 / [04:42] 방향 / [05:25] 시작각도 / [06:02] 역방향 / [06:10] 결과 확인 / [06:31] 스웹(Sweep) / [07:25] 스웹 실습 / [09:16] 경로 선택 / [09:29] 스웹 작업-바디 생성 / [09:43] 결과 확인 / [10:11] 오류 원인과 해결 / [10:43] 로프트(Loft) / [11:21] 로프트 실습1 / [12:14] 평행이동 / [13:03] 윤곽 지정 / [13:18] 로프트 작업-바디 생성 / [13:25] 결과 확인 / [13:50] 로프트 실습2 / [14:33] 윤곽 지정 / [14:45] 오류 원인과 해결 / [15:00] 결과 확인 / [15:33] 로프트 실습3 / [15:52] 룰드형태로 생성 / [15:56] 결과 확인 / [16:17] 윤곽 선택할때 주의사항 / [17:04] 필렛(Fillet) / [17:36] 필렛 실습1 / [19:23] 필렛 파라미터 / [20:16] 결과 확인 / [20:54] 필렛 실습2 / [21:14] 가변 반경-선형 / [22:11] 결과 확인 / [22:50] 필렛 실습3 / [23:07] 가변 반경-부드럽게 / [24:03] 결과 확인 / [24:59] 필렛 실습4 / [25:09] 반경/연결행태 / [27:34] 모서리구간 각진 형태로 생성 / [28:09] 접하는 끝단 연결실행 / [28:26] 필렛 실습5 / [29:12] 돌출 / [30:10] 결과 확인 / [30:28] 필렛 실습6 / [31:45] 일반적인 선택 / [32:16] 끝단 선택 / [33:48] 결과 확인 / [34:12] 필렛 실습7 / [34:46] 결과 확인 / [35:12] 필렛 실습8 / [35:36] 결과 확인 / [36:50] 수정 / [37:43] 인서트 중간점 / [38:11] 수정 위치/수정 반지름 / [38:51] 사이클 / [39:28] 필렛 실습9 / [40:28] 결과 확인 / [40:50] 필렛 실습10 / [41:17] 결과 확인 / [41:32] 수정-수정 위치 / [42:25] 수정-수정 반지름

07 3D 솔리드모델 도구 part3
모따기(Chamfer), 쉘(Shell), 트림(Trim), 두께주기, 면제거, 면경사(Draft)의 기능들에 대해 공부합니다.
40분
책갈피 : [00:00] 화면 구성 / [00:50] 솔리드 면-면 필렛 / [01:49] 면-면 필렛 파라미터 / [02:16] 결과 확인 / [02:55] 모따기(Chamfer) / [03:33] 모따기 실습1 / [04:14] 모따기 파라미터 / [04:18] 돌출길이 / [04:34] 결과 확인 / [04:42] 모따기 실습2 / [05:14] 결과 확인 / [06:13] 모따기 실습3 / [06:36] 거리1/거리2 / [06:55] 결과 확인 / [07:14] 모따기 실습4 / [07:57] 결과 확인 / [08:37] 쉘(Shell) / [09:28] 쉘 실습1 / [11:01] 쉘 솔리드 / [11:07] 쉘 방향/쉘 두께 / [11:30] 쉘 방향-내측 / [11:39] 결과 확인 / [12:27] 쉘 실습2 / [12:47] 쉘 방향-외측 / [13:18] 결과 확인 / [13:37] 쉘 실습3 / [13:49] 쉘 방향-양쪽 / [14:02] 결과 확인 / [14:32] 트림(Trim) / [15:17] 트림 실습1 / [16:09] 평행 이동 / [16:57] 트림방법-평면 / [17:29] 결과 확인 / [18:56] 방향 변경 / [17:49] 트림 실습2 / [20:07] 드래프트 곡면 / [21:37] 트림방법-곡면 / [22:11] 결과 확인 / [22:41] 트림 실습3 / [23:34] 평면 외각 곡면 / [24:02] 곡면-솔리드 변환 / [24:38] 트림방법-쉬트솔리드 / [25:17] 솔리드화 필요성 / [26:25] 전체보존 / [27:02] 솔리드 두께주기 / [27:38] 두께주기 실습 / [28:39] 두께/방향 / [30:09] 솔리드 면제거 / [30:55] 면제거 실습 / [31:25] 원래읫 솔리드/새로운 솔리드 레벨 / [32:21] 결과 확인 / [33:12] 솔리드 면경사(Draft) / [33:33] 면경사 실습1 / [34:25] 면기준 / [36:01] 면경사 실습2 / [36:22] 평면기준 / [37:12] 결과 확인 / [37:31] 면경사 실습3 / [37:40] 끝단기준 / [38:33] 결과 확인 / [38:42] 돌출형상기준 / [39:30] 접하는 끝단 연결실행

08 3D 솔리드모델 도구 part4
형상 결합(Add), 형상 빼기(Remove), 형상 공통(Common), 곡면 솔리드 전환, 도면추출, 솔리드 관리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35분
책갈피 : [00:00] 형상 결합(Add) / [00:49] 형상 결합 실습 / [02:01] 다른 이름으로 저장 / [03:13] 형상 빼기(Remove) / [03:40] 형상 빼기 실습 / [04:50] 형상 공통(Common) / [05:22] 형상 공통 실습 / [06:04] 제거/공통영역 / [06:51] 작업 관리자 표시 / [07:18] 작업 관리자를 활용한 형상 빼기 실습 / [07:51] 작업 관리자를 활용한 제거 실습1 / [10:03] 작업 관리자를 활용한 제거 실습2 / [10:54] 작업 관리자를 활용한 공통영역 실습 / [11:44] 솔리드 구성 찾기 / [12:39] 솔리드 구성 찾기 실습 / [13:03] 구성요소/기능 / [13:58] 최소 반경/최대 반경 / [14:13] 관통되지 않은 홀 포함 / [15:02] 곡면 솔리드 전환 / [15:42] 곡면 솔리드 전환 실습 / [16:38] 보이는 모든 곡면 사용 / [17:51] 끝단 공차 / [17:57] 대상 곡면 처리 / [18:10] 솔리드 레벨 / [18:24] 솔리드 색상 / [19:48] 솔리드 도면추출 / [20:51] 솔리드 도면추출 실습 / [21:31] 템플리트 파일사용 / [22:05] 용지 방향/용지 크기 / [22:42] 은선 감추기 / [22:58] 방사상 표기 각도/배율 / [23:15] 레이아웃 방법 / [23:36] 레벨 / [24:40] 은선표시 / [25:48] 용지 크기 / [25:54] 뷰 변경 / [26:04] 이동 / [27:06] 추가/제거 / [27:57] 작업 관리자 표시 / [30:30] 전체 재생성 / [31:15] 선택 / [32:51] 선택 실습

09 3D 가공의 정의 part1
황삭가공의 평생가공, 방사상가공, 투영가공, 면방향가공의 정의와 옵션들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38분
책갈피 : [00:00] 황삭가공 / [00:53] 정삭가공 / [01:48] 원통 생성 / [02:08] 평행 가공 / [02:26] 보스/케비티 선택 / [03:16] 드라이브 대상곡면 / [03:36] 체크곡면 / [03:56] 공구중심영역 / [04:14] 근접 시작점 / [04:38] 가공경로 파라미터 / [04:47] 곡면 파라미터 / [06:19] 추가 옵셋거리 / [06:43] 진입/복귀 / [07:15] 벡터설정 / [07:40] 직선도형 / [09:17] 포켓 가공 / [09:37] 황삭 파라미터 / [09:51] 가공공차 / [10:31] 최대 Z절삭 간격 / [11:15] 평면 영역 / [11:32] 깊이제한 / [15:02] 틈새이송 / [15:34] 틈새 크기 / [16:10] 실제간격/틈새크기 / [18:39] 이송/기준간격 / [19:14] 절삭순서 최적화 / [20:27] 접원호 반경크기/회전각도 / [21:12] 끝단이송 / [21:42] 끝단위치 공구이송 형태 / [22:35] 날카로운 모서리 이송적용공차 / [23:32] 솔리드 계산시, 안보이는 면계산 무시 / [23:54] 내부의 샤프 코너 체크 / [25:11] 평행 가공 / [26:07] 평행황삭 파라미터 / [26:44] 최대가공간격 / [27:58] 가공 각도/가공 방법 / [29:14] 최대 Z절삭간격 / [29:26] Z축 진입형태 / [30:43] 방사상 가공 / [31:01] 방사상 황삭 파라미터 / [32:31] 가공 시작방향 / [33:10] 투영 가공 / [33:22] 투영 황삭 파라미터 / [33:55] 투영대상 설정 / [34:49] 면방향 가공 / [35:30] 면방향 황삭 파라미터 / [35:40] 절삭 조건 / [36:23] 가공간격 기준 / [37:06] 방향전환-옵셋 / [37:36] 방향전환-절삭방향/스텝방향 / [37:57] 방향전환-시작 / [38:06] 끝단 공차/끝단 표시

10 3D 가공의 정의 part2
황삭가공의 등고선가공, 자동중삭가공, 포켓가공, 수직가공과 정삭가공의 모든 가공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40분
책갈피 : [00:00] 등고선 가공 / [00:53] 등고선황삭 파라미터 / [01:40] 코너 적용 반경 / [02:03] 진입/복귀-원호, 직선 / [02:24] 닫힌윤곽 형상의 절삭형태 / [03:26] 열린윤곽 형상의 절삭형태 / [03:55] 이송형태 / [04:15] 가공시작 위치지정 / [04:24] 절삭순서 최적화 / [04:34] 바닥에서 위쪽으로 절삭 / [05:05] 헬릭스 적용/추가조건/평면구간 / [05:29] 추가조건 설정 / [07:36] 자동중삭 가공 / [08:02] 자동중삭 조건 파라미터 / [08:21] 이전 실행된 모든 가공정의 감안 / [09:34] STL 파일 / [10:02] 미절삭 제거조건 / [10:29] 포켓 가공 / [11:05] 포켓가공 파라미터 / [11:22] 고속가공-고속절삭적용형태 / [12:14] 곡면황삭 수식가공 / [12:26] 수직황삭 파라미터 / [13:39] 곡면 정삭 / [14:15] 평행 가공 / [14:33] 평행정삭 파라미터 / [15:24] 평행잔삭 가공 / [15:42] 평행잔삭 파라미터 / [16:25] 자르기 확장길이 / [16:49] 대상영역 산출기준 / [17:39] 방사상 가공 / [18:18] 투영 가공/면방향 가공/등고선 가공 / [18:55] 등고선잔삭 가공 / [19:09] 등고선잔삭 파라미터 / [19:30] 가공 방법-3D 컬렙스 / [21:42] 대상영역 외각형태 도형으로 생성 / [22:01] 펜슬 가공 / [22:16] 펜슬가공 파라미터 / [23:04] 펜슬연산각도/추가연산두께 / [23:38] 잔삭 가곡 / [23:54] 잔삭가공 파라미터 / [24:26] 다중방법사용 / [25:04] 잔삭 조건 파라미터 / [26:09] 스켈롭 가공 / [26:23] 스켈롭가공 파라미터 / [26:48] 내측에서 외측으로 절삭 / [27:02] 블랜드가공 / [27:27] 가공방법 / [28:20] 도형 그리기 실습 / [30:11] 레벨 관리자 / [31:41] 사각형 생성 / [32:08] 너비/높이 지정 / [32:31] 원점 생성 / [33:50] 사용레벨 번호 추가 / [34:46] 선형태 변경 / [35:23] 두점선 생성 / [35:40] 수평 / [37:15] 적용

11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도형생성 part1
우리가 배운 도구들을 이용해서 3D 가공을 위한 도형을 차근차근 만들어봅니다.
46분
책갈피 : [00:00] 레이아웃 설정 / [00:38] 작업관리자 표시/숨기기 / [00:54] 레벨 추가 / [02:24] 보이는 / [03:02] 속성 변경 / [04:00] 점+각도, 스케치 그리기 / [04:47] 증분점 / [05:17] 좌표 입력 / [08:27] 반경/직경 수정 / [09:24] 원호 추가1 / [10:57] 반경/직경 수정 / [11:33] 원호 추가2 / [12:41] 반경/직경 수정 / [13:23] 3점원 그리기 / [13:48] 접합 / [14:29] 결과 확인 / [16:02] 트림 / [16:11] 트림 3 요소 / [16:46] 결과 확인 / [18:03] 대칭이동 / [19:39] 색상 복귀 / [20:03] 트림 / [21:42] 3점원 그리기 / [22:53] 트림 / [23:50] 레벨 관리자 / [25:04] 그래픽뷰-입체 / [25:37] 평행이동 / [26:07] 윈도우-체인 / [27:14] 평행이동-증분값 / [28:27] 원호 속성 / [30:15] 레벨 2 / [30:48] 솔리드-돌출 / [31:51] 바디 생성 / [32:34] 작업 관리자 / [34:54] 사용레벨 추가 / [35:35] 레벨 설정 / [36:08] 작업평면-정면 / [37:00] 두점선 그리기-수평 / [39:26] 두점선 그리기-수직 / [40:42] 사용레벨 추가 / [41:09] 접원호 그리기 / [41:43] 반경/직경 수정 / [42:45] 결과 확인 / [43:27] 트림 / [44:34] 확장 / [45:44] 결과 확인

12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도형생성 part2
스웹곡면, 솔리드변환, 돌출, 트림, 필렛 메뉴들을 이용해서 기본 솔리드 도형을 제작합니다.
40분
책갈피 : [00:00] 우측면 / [00:47] 사용레벨 추가 / [01:22] 레벨 속성 설정 / [01:41] 작업평면-우측면 / [02:09] 두점선 그리기 / [03:15] 원점 그리기 / [04:13] 사용레벨 추가 / [04:41] 접원호 그리기 / [05:22] 트림 / [06:10] 확장 / [07:55] 사용레벨 추가 / [08:20] 레벨 속성 설정 / [09:01] 스웹곡면1 / [10:30] 결과 확인 / [10:53] 스웹곡면2 / [11:33] 결과 확인 / [12:05] 사용레벨 추가 / [13:09] 곡면-솔리드 변환 / [13:49] 대상 곡면 처리 / [14:43] 측정 도구 / [16:04] 트림 / [16:29] 솔리드 트림-쉬트 솔리드 / [17:45] 결과 확인 / [18:14] 면경사 / [19:22] 면경사 파라미터 / [19:42] 접하는 끝단 연결실행 / [20:31] 면경사 방향 / [21:32] 작업 관리자 표시 / [22:52] 사용레벨 추가 / [24:23] 사각형 그리기 / [26:05] 사용레벨 추가 / [26:40] 돌출 / [29:38] 돌출 작업 / [30:26] 향상 빼기 / [31:06] 결과 확인 / [32:11] 필렛1 / [33:41] 필렛 파라미터 / [33:58] 결과 확인 / [34:46] 필렛2 / [35:27] 접하는 끝단 연결실행 / [35:57] 와이어프레임 보기 / [36:38] 필렛3 / [38:16] 결과 확인 / [38:59] 작업 관리자 표시 / [39:55] 저장시 주의사항

13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도형생성 part3
원호, 접원호, 트림, 필렛, 대칭, 돌출 메뉴들을 사용해서 솔리드 양날개 부분을 만들어봅니다.
39분
책갈피 : [00:00] 레벨 관리자 / [00:51] 사용레벨 추가 / [01:45] 그래픽뷰-입체 / [02:19] 레벨 속성 설정 / [02:54] 점+각도, 스케치 그리기 / [03:58] 증분점 / [05:37] 반경 설정 / [06:12] 대칭이동-복사 / [08:29] 레벨 관리자 / [09:03] 접원호 그리기 / [10:03] 교차점 / [11:05] 트림 / [11:58] 확장 / [13:19] 두점선 그리기-접함 / [14:42] 필렛 요소 / [16:44] 대칭이동-복사 / [18:07] 색상 복귀 / [18:59] 사용레벨 추가 / [20:02] 솔리드-돌출 / [20:55] 돌출 거리/방향 / [22:14] 방향 수정-전체역방향/단일역방향 / [24:28] 결과 확인 / [25:11] 형상 결합 / [26:01] 결과 확인 / [27:58] 사용레벨 추가 / [28:54] 평행이동 / [29:43] 평행이동-연결 / [30:52] 룰드/로프트 곡면 / [33:31] 결과 확인 / [34:31] 사용레벨 추가 / [34:53] 돌출 곡면 / [36:10] 결과 확인 / [37:06] 솔리드-돌출 / [37:49] 결과 확인 / [38:22] 형상 결합

14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평행가공
여러가지 가공방법들에 대해서 공부하고, 평행가공 실습을 통해서 기본부터 모의가공까지 공부합니다.
35분
책갈피 : [00:00] 여러가지 가공방법 / [00:45] 황삭 / [02:03] 중삭 / [02:53] 정삭 / [03:31] 잔삭 / [04:51] 머신 형태-밀링 / [05:42] 평행 가공 / [06:05] 보스/케비티 선택 / [08:00] 솔리드 선택가능 / [09:05] 가공경로/곡면 선택 / [10:07] 새공구 생성 / [10:32] 볼엔드밀 / [11:43] 가공여유 대상곡면 / [12:02] 이송높이 / [12:35] 진입높이 / [13:18] 공구길이보정 / [14:53] 공구중심영역 / [15:38] 가공공차 / [16:21] 가공 방법 / [17:29] Z축 진입형태 / [18:59] 최대가공간격 / [20:20] 깊이제한 / [20:56] 틈새이송 / [23:27] 끝단이송 / [23:47] 곡면 파라미터 설정 / [24:19] 평행황삭 파라미터 설정 / [24:57] 결과 확인 / [25:04] 작업 관리자-가공경로 / [25:36] 선택된 작업의 가공경로 표시 전환 / [26:22] 재생성 / [26:52] 경로확인 / [27:09] 모의가공 / [27:24] 포스트 / [27:43] 고속가공 / [28:15] 전체 작업, 그룹, 공구를 삭제 / [28:26] 잠금 전환 / [28:43] 포스팅 작업 전환 / [29:06] 이동 메뉴 / [29:51] 사용레벨 추가 / [30:31] 바운딩박스 / [32:17] 모의가공 / [32:42] 모의가공 조건 / [33:44] 공구시뮬레이션

15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평행, 포켓가공실습
캐비티, 기타를 선택하여 평행가공을 실습하고, 포켓가공을 진행해봅니다.
44분
책갈피 : [00:00] 캐비티 / [00:53] 레벨 관리자 / [01:01] 사용레벨 추가 / [01:32] 곡면 황삭-평행 가공 / [02:42] 가공경로 파라미터 / [03:38] 곡면 파라미터 / [04:07] 평행황삭 파라미터 / [04:25] Z축 진입형태 / [05:04] 가공경로 표시 전환 / [05:31] 바운딩박스 / [06:09] 모의가공 / [06:57] 결과 확인 / [07:20] 삭제 / [07:57] 레벨 관리자 / [08:41] 사용레벨 추가 / [09:24] 점 위치지정 그리기 / [10:34] 곡면 황삭-평행 가공 / [11:17] 공구중심영역 / [11:39] 가공경로 파라미터 / [12:10] 곡면 파라미터 / [12:39] 평행황삭 파라미터 / [13:30] 바운딩박스 / [14:29] 모의가공 / [15:21] 결과 확인 / [16:36] 곡면 황삭-평행 가공 / [17:24] 가공경로 파라미터 / [17:48] 곡면 파라미터 / [18:03] 평행황삭 파라미터 / [18:53] 바운딩박스 / [19:55] 모의가공 / [20:30] 결과 확인 / [22:18] 사용레벨 추가 / [23:17] 곡면 황삭-평행 가공 / [23:51] 가공경로 파라미터 / [24:23] 곡면 파라미터 / [24:46] 평행황삭 파라미터 / [25:42] 사용레벨 추가 / [25:52] 바운딩박스 / [26:36] 모의가공 / [27:30] 결과 확인 / [28:30] 곡면 황삭-포켓 가공 / [29:22] 사용레벨 추가 / [30:27] 점-위치지정 / [32:22] 곡면 황삭-포켓 가공 / [34:00] 드라이브 대상곡면 / [34:56] 공구중심영역 / [35:53] 가공경로 파라미터 / [36:36] 공구목록 거르기 / [41:24] 곡면 파라미터 / [41:50] 황삭 파라미터 / [42:12] 헬릭스/램프 조건

16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포켓, 펜슬, 평행가공
포켓가공과 펜슬가공 그리고 평행가공의 가공방법과 옵션들을 실습을 통해 알아봅니다.
35분
책갈피 : [00:00] 헬릭스/램프 조건 / [01:58] 포켓가공 파라미터 / [03:22] 다른 이름으로 저장 / [04:19] 레벨 관리자 / [04:31] 모의가공 / [05:58] 전체 작업을 선택 / [06:22] 모의가공 조건 / [07:15] 결과 확인 / [07:47] 펜슬가공 / [11:21] 솔리드 선택가능 / [12:06] 가공경로 파라미터 / [13:05] 곡면 파라미터 / [13:39] 펜슬가공 파라미터 / [14:58] 끝단이송 / [15:19] 틈새이송 / [16:12] 경로 확인 / [16:49] 모의가공 / [20:25] 결과 확인 / [20:59] 다른 이름으로 저장 / [21:39] 평행가공 / [25:24] 가공경로 파라미터 / [26:27] 곡면 파라미터 / [26:52] 평행정삭 파라미터 / [27:17] 최대가공간격/가공 각도 / [29:32] 모의가공 / [30:41] 결과 확인 / [31:28] 가공 각도 변경 / [31:58] 문제있는 모든 작업 재생성

17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블랜드, 평행, 등고선, 면방향가공
가공 실습을 통해서 블랜드, 평행, 등고선, 면방향가공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42분
책갈피 : [00:00] 블랜드가공 / [01:02] 레벨 관리자 / [02:06] 선택도구-체인 / [02:31] 평행이동-복사 / [03:38] 필렛-체인 필렛 / [06:53] 가공경로 파라미터 / [07:27] 곡면 파라미터 / [08:16] 블랜드가공 파라미터 / [10:09] 틈새이송 / [10:43] 끝단이송 / [12:13] 모의가공 / [13:16] 전체 모의가공 / [13:43] 결과 확인 / [14:25] 다른 이름으로 저장 / [15:08] 면방향 가공 / [15:51] 레벨 관리자 / [16:39] 평행가공 / [18:38] 가공경로/곡면 선택 / [18:58] 가공경로 파라미터 / [19:13] 곡면 파라미터 / [19:59] 평행정삭 파라미터 / [21:11] 모의가공 / [22:03] 수정 / [24:12] 등고선 가공 / [27:12] 가공경로 파라미터 / [27:28] 곡면 파라미터 / [28:08] 등고선정삭 파라미터 / [29:00] 추가조건 설정 / [29:49] 모의가공 / [30:59] 결과 확인 / [31:21] 다른 이름으로 저장 / [31:59] 면방향 가공 / [33:19] 가공경로/곡면 선택 / [34:13] 면방향 조건 / [35:23] 가공경로 파라미터 / [36:00] 곡면 파라미터 / [36:57] 면방향정삭 파라미터 / [37:13] 가공경로 상세조절 / [39:23] 모의가공 조건 / [40:21] 결과 확인

18 마스터캠 3D 가공예제2 - 평행, 잔삭가공, 도형생성
가공예제 1번을 마무리 한 후 두번째 예제의 가공 도형을 만들어갑니다.
43분
책갈피 : [00:00] 평행가공 / [00:56] 솔리드 선택가능 / [02:26] 가공경로 파라미터 / [03:00] 곡면 파라미터 / [03:35] 평행정삭 파라미터 / [03:43] 최대가공간격 / [04:28] 틈새이송 / [04:49] 끝단이송 / [05:44] 모의가공 / [06:30] 결과 확인 / [09:04] 다른 이름으로 저장 / [09:37] 잔삭 가공 / [12:12] 가공경로 파라미터 / [13:09] 곡면 파라미터 / [13:54] 잔삭가공 파라미터 / [15:01] 컷오프 각도 / [16:05] 잔삭 조건 파라미터 / [16:37] 가공경로 확장길 / [19:34] 모의가공 / [20:21] 결과 확인 / [22:12] 도형 생성 / [25:00] 가공예제2 / [26:52] 레벨 관리자 / [27:44] 사각형 그리기 / [28:32] 중심점 / [29:09] 사용레벨 추가 / [29:53] 두점선 그리기-수평 / [30:30] 원점으로 선 이동 / [31:14] 두점선 그리기-수직 / [32:45] 사용레벨 추가 / [33:34] 옵셋-복사 / [36:12] 선 형태 변경 / [39:02] 옵셋-복사 / [41:18] 선 형태 변경 / [42:06] 다른 이름으로 저장

19 마스터캠 3D 가공예제2 - 도형생성
두번째 가공예제에 사용할 3D 도형의 형상을 제작합니다.
40분
책갈피 : [00:00] 레벨 관리자 / [00:52] 두점선 그리기 / [01:42] 교차점 / [02:58] 선 길이/각도 수정 / [03:38] 각도 측정 / [04:11] 두점선 그리기 / [04:25] 교차점 / [05:20] 트림/자르기/확장 / [05:37] 트림 3 요소 / [06:48] 대칭이동 / [07:59] 색상 복귀 / [08:14] 트림 3 요소 / [09:09] 접원호 그리기 / [11:03] 반경/직경 / [11:44] 대칭복사 / [12:40] 트림 2 요소 / [13:42] 불필요한 선 제거 / [14:13] 싱글 필렛 / [16:12] 레벨 관리자 정리 / [17:35] 도형 저장위치 레벨번호 변경 / [19:43] 점으로 트림 / [21:34] 중간점 / [24:26] 사용레벨 추가 / [25:48] 블랭크 / [26:43] 솔리드-회전 / [27:41] 회전 방향 선택 / [28:11] 회전 체인 / [29:10] 결과 확인 / [29:47] 언블랭크 / [30:58] 사용레벨 추가 / [32:55] 두점선 그리기 / [33:09] 끝점 / [34:49] 증분점 / [36:35] 2점호 그리기 / [37:36] 반경/직경 / [38:11] 확장

20 마스터캠 3D 가공예제2 - 솔리드 생성, 가공실습
솔리드 생성을 마무리한 후 수직, 평행, 펜슬, 등고선 가공을 통해 최종결과를 생성합니다.
41분
책갈피 : [00:00] 사용레벨 추가 / [00:46] 드래프트 곡면 / [02:40] 솔리드 트림-곡면 / [04:26] 트림 방향 변경 / [05:02] 사용레벨 추가 / [06:10] 돌출 곡면 / [07:51] 사용레벨 추가 / [08:25] 바운딩 박스 / [10:02] 작업관리자 표시 / [11:38] 곡면 황삭-수직 가공 / [12:22] 솔리드 선택가능-바디 선택 / [13:15] 가공경로 파라미터 / [13:29] 새공구 생성 / [14:44] 곡면 파라미터 / [15:24] 수직황삭 파라미터 / [17:09] 수직가공 모의가공 / [18:00] 결과 확인 / [18:27] 다른 이름으로 저장 / [18:53] 곡면 정삭-평행 가공 / [20:29] 가공경로 파라미터 / [21:16] 곡면 파라미터 / [21:51] 평행정삭 파라미터 / [22:09] 가공경로 상세조절 / [23:15] 평행가공 모의가공 / [23:44] 수직가공, 평행가공 모의가공 / [24:32] 결과 확인 / [25:07] 다른 이름으로 저장 / [25:48] 곡면 정삭-펜슬 가공 / [26:20] 가공경로 파라미터 / [26:45] 곡면 파라미터 / [27:13] 펜슬가공 파라미터 / [28:36] 펜슬가공 모의가공 / [29:50] 곡면 정삭-등고선 가공 / [30:31] 가공경로 파라미터 / [31:12] 곡면 파라미터 / [31:37] 등고선정삭 파라미터 / [33:07] 등고선가공 모의가공 / [34:10] 다른 이름으로 저장 / [34:48] 곡면 정삭-평행 가공 / [35:56] 가공경로/곡면 선택 / [37:25] 가공경로 파라미터 / [37:46] 곡면 파라미터 / [38:07] 평행정삭 파라미터 / [38:42] 평행가공 모의가공 / [39:08] 결과 확인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마스터캠x5 3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