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라이노 5.0 [입문+실무] - 총 13시간 37분 / 강의당평균 : 40분51초

알지오 2016. 9. 22. 09:08



라이노 5.0 [입문+실무]
전체 : 13시간 37분 / 강의당평균 : 40분51초

01 라이노 5.0 인터페이스
Command/Standard Toolbar/명령입력줄/Viewports/메뉴 이동 방법
33분
책갈피 : [00:00] template / [00:41]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 [00:56] Model units 설정 / [02:06] 메뉴바 / [02:29] 명령 입력줄(Command) / [03:03] 실습 - Command1 / [03:55] 실습 - Command2 / [04:17] Standard bar / [04:50] 라이노 5.0의 새로운 기능 / [05:33] Viewports / [06:08] Set View 설정 / [06:37] 상태표시줄 / [07:27] File 메뉴 / [07:51] Edit 메뉴 / [08:12] View 메뉴 / [08:32] Curve 메뉴 / [08:50] Surface 메뉴 / [09:07] Solid 메뉴 / [09:29] Mesh 메뉴 / [09:46] Dimension 메뉴 / [09:57] Transform 메뉴 / [10:10] Tools 메뉴 / [10:22] Analyze 메뉴 / [10:31] Render 메뉴 / [10:38] Panels 메뉴 / [11:03] Help 메뉴 / [11:31] 명령 입력줄(Command) / [11:59] 실습 - Command3 / [12:48] 실습 - Command4 / [14:00] Mode와 Helpers / [15:04] Command History / [15:58] Paste From Clipboard / [16:19] standard toolbar / [16:58] 메뉴 이동 방법 / [17:11] New in V5 / [17:33] 옵션 메뉴 / [19:15] New / [19:26] Open / [19:44] Save / [19:56] Properties / [20:23] Cut / [20:41] Copy, Paste / [21:12] Pan view / [21:56] Rotate view / [22:13] Zoom dynamic / [23:14] Zoom window / [24:01] Zoom extents / [24:07] Zoom selected / [24:51] Undo view change, Redo view change / [26:06] Set Cplane origin / [26:36] Hide objects, Show objects / [27:31] edit layers / [27:49] Object Properties / [28:08] Shade / [28:38] Render / [28:54] Options / [29:26] 메뉴 위치 이동 / [30:36] 마우스 활용법 / [31:29] Viewports 설정 방법

02 넙스(NURBS)모델링의 기본 part1
file/edit/Transform/Transform 실습
37분
책갈피 : [00:00] New / [01:28] Open / [01:34] Save / [01:46] Save as / [01:52] Save small / [02:24] Incremental Save / [02:48] Save as Template / [03:13] 파일 형식 / [04:31] Import / [04:50] Insert / [06:37] External file / [07:30] Export Selected / [08:15] Print / [08:49] Properties / [09:54] 제목표시줄 / [10:44] Polyline / [11:07] Single Point / [11:18] 도형 그리기 / [11:32] Box / [11:46] 오브젝트 선택 방법 / [14:24] Select Objects - All Objects / [15:10] Select Objects - None / [15:26] Select Objects - Invert / [16:04] Select Objects - Previous Selection / [17:16] Edit - Cut, Copy, Paste, Delete / [18:24] Transform - Move, Copy, Rotate / [20:12] 실습 - Move / [20:35] 실습 - Copy / [21:46] 실습 - Rotate / [23:21] 실습 - Rotate 3-D / [24:07] 실습 - Scale / [25:24] 실습 - Mirror / [27:16] 실습 - Align / [28:19] Bottom / [29:03] Left / [29:51] Right / [30:10] HorizCenter, VertCenter / [30:28] Array / [31:53] 실습 - Polar / [34:00] Control Point Curve

03 넙스(NURBS)모델링의 기본 part2
기본 메뉴에 대해 학습하고, 메뉴를 활용한 주전자를 모델링합니다.
52분
책갈피 : [00:00] Control Point Curve / [01:34] Interpolate Points / [03:00] Circle / [03:53] Circle: diameter / [04:37] Circle: 3 point / [05:07] Circle around curve / [06:45] Surface / [07:17] Surface - 자주 쓰는 기능 / [07:58] Control Point Curve / [09:42] Revolve / [11:19] 결과 확인 / [11:41] Shaded viewport / [14:10] 실습 - Rail Revolve1 / [15:23] Control Point Curve / [16:38] 결과 확인 / [17:02] 실습 - Rail Revolve2 / [18:00] 결과 확인 / [18:53] Continue Curve / [20:38] 실습 - Continue Curve1 / [21:30] 실습 - Continue Curve2 / [22:23] 실습 - Continue Curve3 / [24:03] Sweep 2 Rails / [24:20] 경로 생성 / [24:56] Curve 이동 / [25:14] Curve 연결 / [25:32] Arc / [27:06] Sweep 2 Rails Options / [27:47] 결과 확인 / [28:21] Project / [28:53] Circle 생성 / [31:09] 결과 확인 / [31:33] Split / [32:40] 결과 확인 / [33:27] 모델링 실습 - 주전자 / [34:32] 몸체 만들기 / [35:12] Grid Snap / [35:24] Osnap / [36:24] Revolve / [36:52] 결과 확인 / [37:20] Render Settings / [38:30] Exposure - Gamma correction / [38:51] Exposure - Tone mapping / [39:09] Post Effect / [40:07] 뚜껑 만들기 / [40:42] Revolve / [41:16] 결과 확인 / [41:29] 주둥이 만들기 / [41:46] Circle 생성 / [42:17] Project / [43:04] Split / [43:47] Visibility - Hide / [44:10] 주둥이 / [45:00] 내부 곡선 수정 / [46:01] Mirror / [46:24] Sweep 2 Rails / [46:49] 결과 확인 / [47:03] Render / [47:23] 손잡이 만들기 / [47:56] Project / [48:20] Control Point Curve / [49:11] Mirror / [49:45] Sweep 2 Rails / [50:14] 결과 확인 / [50:30] 불필요한 선 제거

04 기본 모델링 실습 part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재떨이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35분
책갈피 : [00:00] 재떨이 만들기 / [00:48] 폴리라인으로 직선 만들기 / [01:16] 리볼브 시키기 / [02:00] 코닉으로 굴곡주기 / [03:06] 바깥쪽 코닉 만들기 / [03:44] 안쪽 코닉 만들기 / [04:29] 리볼브로 굴곡 완성 / [05:28] 바깥쪽에 구멍 만들기 / [05:52] 실린더로 원통모양 생성 / [06:30] 미러로 대칭복사 / [07:00] 로테이트로 나머지 복사 / [08:18] 재떨이에서 실린더 제거 / [08:51] 블린디퍼런스로 제거 / [09:51] 블린 다시한번 해보기 / [10:37] 랜더로 이미지 보기 / [11:20] 필렛엣지 / [12:29] 렌더 걸어 확인하기 / [12:49] 필렛유무의 차이 확인하기 / [13:40] 정리 / [14:32] 컨트롤커브로 커브만들기 / [14:57] 커브 카피 / [15:27] 확인 / [15:54] 서피스로프트 / [16:27] 로프트 옵션 / [17:25] 다시한번 해보기 / [18:04] 플래나커브와의 차이 / [18:34] 피라미드 만들기 / [19:18] 익스플로드로 밑면지우기 / [19:55] 솔리드가 해제되어 각각의 서피스가 된것 확인 / [20:23] 바닥선을 선택후 닫힌면 만들기 / [20:46] 처음만든 곡선 복사 / [21:35] 블렌드서피스로 서피스 사이 이어주기 / [22:15] 서피스블렌드 옵션 / [23:17] 면으로된 사각형 만들기 / [24:06] 서피스에 두께주기 / [24:40] 익스트루드 서피스 / [25:11] 어롱커브 기능 / [26:27] 어롱커브로 만들어진 도형 확인 / [27:09] 투포인트 기능 / [28:05] 익스트루션으로 만드는 개체 / [29:13] 폴리서피스와 익스투루션의 차이 / [29:41] 솔리드 생성 / [30:05] 익스투루션으로 하나더 만든후 차이 / [31:22] 라인의 기능들 / [33:57] 타원의 기능들

05 기본 모델링 실습 part2-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컵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36분
책갈피 : [00:00] 강의설명 / [00:38] 커브하나 그리기 / [00:56] 폴리라인으로 직선그리기 / [01:13] 조인 / [01:38] 두개의 개체를 조인으로 하나의 개체로 만들기 / [02:33] 옵셋 / [03:31] 사용한후 모양확인 / [04:44] 불린의 기능 / [05:19] 사각형을 그리고 쉐이드로 보기 / [05:56] 겹치게 사각형 하나더 만들기 / [06:19] 유니온으로 하나의 개체로 합치기 / [07:28] 디퍼런스로 겹친부분 제거 / [08:37] 인터섹션으로 겹친부분만 남기기 / [09:25] 블린투오브젝트 / [11:19] 클릭시마다 원하는 부분 선택 / [11:59] 블린스플릿 / [12:51] 나눠진 개체 확인 / [13:45] 쉘 / [14:18] 실린더 만들기 / [14:46] 디퍼런스로 뚤린 기둥만들기 / [15:16] 실린더 하나더 만들기 / [15:26] 쉘 실행 / [16:17] 두께 변경 / [17:19] 어레이 / [17:55] 사각형 만들기 / [18:20] 곡선그리기 / [18:32] 어레이 종류 / [18:51] 어롱커브 적용 / [19:14] 어롱커브 옵션 / [20:02] 확인 / [20:50] 다시해보기 / [21:41] 곡선수정 / [22:33] 노로테이션과 프리폼의 차이 / [23:00] 정리 / [23:32] 컵만들기 / [24:06] 원만들기 / [24:29] 스플릿으로 포인트로 자르기 / [25:35] 나눠진 선 지우고 직선그리기 / [25:52] 조인으로 개체 합치기 / [26:21] 옵셋커브로 외곽선 만들기 / [27:19] 하이드로 사용하지 않는 선 숨기기 / [28:09] 컵옆선그리고 미러로 대칭복사 / [29:07] 스윕투레일로 면생성 / [29:46] 쇼로 숨겨뒀던 커브 보이기 / [30:22] 무브로 외곽 서피스 만들기 / [30:50] 플래나커브로 바닥만들기 / [31:35] 조인으로 바닥과 외곽선 합치기 / [32:19] 안쪽 서피스와 바닥도 같은 방법으로 작업 / [33:12] 블랜드서피스로 면과 면을 이어주기 / [33:55] 옵션조정 / [35:31] 확인

06 기본 모델링 실습 part2-2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컵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47분
책갈피 : [00:00] 컵손잡이 만들기 / [00:49] 박스코너투코너로 구멍만들기 / [01:28] 사각형 이동 / [02:00] 블린디퍼런스로 사각형 없애기 / [02:31] 다시한번 해보기 / [03:15] 커브만들기 / [03:51] 선을 중간으로 옮기기 / [04:39] 선을 하나 그려 미드점 생성후 정중앙으로 커브이동 / [05:33] 어롱커브로 면생성 / [06:46] 랜더링 실행 / [07:10] 로프트 기능으로 다시 만들어 보기 / [07:40] 어레이의 어롱커브 / [08:10] 익스플로드로 사각형만 선택 / [08:46] 어롱커브 실행 옵션 설정 / [10:00] 손잡이 아래쪽의 사각형 크기조정 / [10:55] 다른뷰에서의 작업 / [11:50] 커브그리기 / [13:03] 어색한 부분 조정 / [13:48] 여러가지 뷰에서 모양 조정 / [14:06] 다른커브도 그리기 / [15:11] 미러로 선 복사 / [15:47] 로프트로 면생성 / [16:23] 옵션조정 / [17:19] 랜더링으로 확인 / [18:32] 커브 그리기 / [19:05] 모양잡아주기 / [19:54] 미러로 선복사 / [20:51] 로테이트로 선 대칭 복사 / [22:08] 로프트 옵션 조정 / [22:41] 더 자연스럽게 조정 / [23:37] 사각형 그리기 / [24:02] 옵셋커브로 사각형 더 그리기 / [24:45] 가운데로 원그리기 / [25:06] 스케일2D / [25:23] 선들의 높이 조정 / [25:59] 맨밑 사각형 카피 / [26:34] 로프트로 면 생성 / [26:50] 옵션조정 / [27:27] 확인 / [27:55] 구 그리기 / [28:31] 커팅플랜으로 구 자를 면 생성 / [29:26] 스플릿으로 구 자르기 / [30:39] 구 그리기 / [31:09] 원 그린후 프로젝트로 구멍뚫기 / [32:33] 캡플래너 홀로 구멍 막기 / [33:31] 익스트루드플래너커브 의 종류 / [34:10] 스트레이트로 원 돌출시키기 / [35:24] 곡선 그리기 / [35:59] 파이프기능으로 파이프 만들기 / [37:20] 양쪽 크기가 다른 파이프 만들기 / [38:09] 원그린후 파이프 적용 / [39:08] 스플릿과 트림의 차이 / [39:34] 원과 사각형 그리기 / [39:51] 트림 적용후 확인 / [41:11] 인터섹션 / [42:12] 겹쳐진 도형 그리기 / [42:54] 인터섹트투셋 실행 / [44:13] 카피로 복사 / [44:42] 인터섹션투셋과 인터섹트의 비교 / [46:11] 실린더 그리기 / [46:47] 인터섹트투셋 실행후 확인

07 기본 모델링 실습 part3-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USB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41분
책갈피 : [00:00] 실습해보기 / [00:53] 커브그리기 / [01:52] 조인으로 라인 합치기 / [02:38] 사각형 그리기 / [03:30] 어롱커브로 면 생성 / [03:59] 옵션 조정 / [04:54] 로프트 / [05:53] 확인 / [06:13] 네추럴 선택후 확인 / [07:03] 옵션조정 / [08:02] 캡플래너로 윗부분 막아주기 / [09:00] 카피로 복사 / [10:29] 셀렉트올의 종류들 / [11:22] 셀렉트커브로 선 선택 / [11:40] 하이드로 선 숨기기 / [12:16] 타원그리기 / [13:29] 스플릿으로 타원 자르기 / [14:12] 스케일로 크기조정 / [14:25] 미러로 대칭복사 / [14:48] 연결후 조인으로 선 합치기 / [15:13] 스트레이트로 돌출 / [16:16] 박스 그리기 / [17:04] 사각형 복사 / [17:23] 디퍼런스로 사각형부분 제거 / [18:10] 로테이트로 사각형 회전 / [18:52] 스케일로 크기 조정 / [19:48] 사각형 부분 제거 / [20:33] 의자 이동후 하나더 복사 / [21:09] 랜더링 후 확인 / [22:02] 바닥의 좌표 / [23:39] 점 찍은후 좌표 확인 / [24:24] 좌표로 사각형 그리기 / [25:18] 프로퍼티스의 그리드 스냅 옵션 / [27:19] 모델유니트 설정 변경 / [28:29] 좌표값을 이용해 사각형 그리기 / [30:37] 좌표를 이용해 곡선 만들기 / [32:12] 코닉을 좌표를 이용해 만들기 / [33:41] 곡선 옆에 코닉 만들기 / [34:35] 좌표 입력후 확인 / [35:01] 미드점 잡기 / [35:21] 미러로 선 대칭복사 / [36:02] 스플릿으로 선 자르기 / [36:33] 선 그리기 / [36:53] 스플릿으로 선 자르기 / [37:17] 잘린선 연결 / [37:41] 원점에 원 그리기 / [38:14] 조인으로 합쳐진 선으로 만들기 / [38:43] 스트레이트로 돌출 / [39:11] 보스사이드 설정 / [40:20] 다른 도형 돌출

08 기본 모델링 실습 part3-2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USB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41분
책갈피 : [00:00] usb 작업 강의 설명 / [01:07] 익스트랙트 서피스로 도형분리 / [01:43] 익스플러드와의 차이 / [02:23] 좌표를 이용해 선 그리기 / [03:02] 트림으로 부분 자르기 / [03:18] 다시한번 해보기 / [04:01] 조인으로 도형 합치기 / [04:28] 미러로 대칭복사 / [05:04] 스트레이트로 뚫린부분 이어주기 / [05:44] 확인 / [06:50] 원으로 실린더 만들기 / [07:38] 블린디퍼런스로 구멍 뚫어주기 / [08:27] 구멍 메우기 / [09:27] 필렛엣지로 모서리 부분 처리 / [11:32] 확인 / [12:01] 랜더후 확인 / [13:12] 좌표값을 이용하여 사각형 그리기 / [14:03] 옵셋으로 사각형 그리기 / [14:30] 익스트루드플래나커브 적용 / [15:26] 확인 / [16:34] 각진것을 부드럽게 해주는 것들 / [17:28] 사각형 그리기 / [17:45] 필렛커브 / [18:42] 필렛코너 / [20:10] 챔퍼커브 / [21:19] 겹치는 사각형 그리기 / [21:27] 트림으로 자르기 / [21:59] 커넥트커브 / [22:54] 서피스연결종류 / [23:31] 사각형 그리기 / [24:29] 필렛서피스 / [25:18] 챔퍼서피스 / [26:35] 커넥트서피스 / [27:54] 이전버전과의 차이 / [28:48] 확인 / [29:32] 커브 그리기 / [29:53] 플래나커브로 면 생성 / [30:38] 로테이트로 사각형의 기울기 조정 / [31:19] 커넥트서피스로 연결 / [32:50] 베리어블 필렛 서피스 / [33:46] 베리어블의 필렛서피스 / [34:50] 다른각도 적용 / [35:52] 박스그리기 / [36:46] 필렛엣지의 옵션 / [38:00] 지정값에 따른 변화 확인 / [38:44] 필렛엣지의 챔버엣지 옵션 / [40:25] 정리

09 기본 모델링 실습 part4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열쇠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39분
책갈피 : [00:00] 열쇠만들기 / [01:09] 폴리라인으로 그리기 / [02:02] 미러로 대칭복사 / [02:27] 조인으로 라인 합치기 / [03:12] 드래그해서 이동 / [03:37] 컨트롤포인트 / [03:57] 익스플로드로 선분해 / [04:23] 필렛커브로 부드럽게 해주기 / [05:56] 조인 / [06:14] 플래나커브로 돌출 / [06:51] 보기옵션변경 / [07:27] 스케일1D로 높이 변경 / [08:01] 밑의 커브를 안쪽으로 복사 / [08:45] 익스플로드로 선분해 / [09:09] 열쇠부분 뚫어주기 / [09:43] 손잡이부분 라인 조인 / [10:04] 플래나커브로 손잡이 부분 돌출 / [10:54] 필렛엣지로 부드럽게 처리 / [12:01] 필렛엣지 수치 조정 / [12:55] 그리드 스냅 옵션 조정 / [13:45] 무브로 이동 / [14:40] 미러로 대칭복사 / [15:17] 블린디퍼런스 / [15:47] 랜더링 후 확인 / [16:25] 박스 그리기 / [17:27] 카피로 복사 / [19:10] 블린디퍼런스 / [20:23] 필렛엣지로 부드럽게 처리 / [21:36] 래디우스값 변경 / [23:09] 텍스트 옵션 / [24:46] 텍스트 높이 조정 / [25:33] 로테이트로 방향 조정 / [26:24] 랜더링 후 확인 / [27:02] 폴리건으로 육각형 그리기 / [28:19] 카피로 복사 / [29:08] 플래나커브로 익스트루드 시키기 / [30:16] 미러로 대칭복사 / [30:50] 블린디퍼런스 / [31:24] 랜더링 후 확인 / [32:20] 스파이럴로 동그란쇠고리 만들기 / [33:26] 턴스옵션 조정 / [34:01] 피치옵션 조정 / [35:03] 사각형 그리기 / [35:16] 필렛커브로 부드럽게 처리 / [36:31] 스윕1레일 / [37:31] 뚫린 구멍 막아주기 / [38:36] 정리

10 기본 모델링 실습 part5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욕조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39분
책갈피 : [00:00] 레이어 / [01:44] 에디트레이어 창 확인 / [02:57] 레이어 옵션들 / [03:55] 원과 사각형 그리기 / [04:20] 레이어 생성 / [04:39] 체인지 오브젝트 레이어 / [05:30] 레이어컬러 변경 / [05:47] 사각형도 적용 / [07:07] 레이어의 기능 / [08:32] 욕조모델링하기 / [09:06] 단위바꾸기 / [10:23] 엘립스로 원그리기 / [11:11] 옵셋시키기 / [12:05] 카피로 복사 / [12:46] 바깥선끼리 레이어 설정 / [13:03] 안쪽선끼리 레이어 설정 / [13:44] 원의 사이즈 변경 / [15:06] 로프트로 면 생성 / [15:58] 바깥면 하이드 / [16:11] 안쪽면 생성 / [16:32] 면 모두 보이기 / [17:07] 안쪽 밑면 변경 / [17:48] 뚫린 밑면 막기 / [18:11] 익스트루드 커브로 돌출 / [18:58] 블랜드서피스 / [19:53] 조인으로 합치기 / [20:14] 박스그리기 / [20:52] 카피 / [21:46] 밑의 박스 사이즈 조정 / [22:22] 블린디퍼런스로 박스 뚫기 / [23:27] 박스 그리기 / [23:58] 필렛엣지로 부드럽게 처리 / [24:37] 실린더 그리기 / [25:24] 파이프로 샤워기 줄 만들기 / [26:06] 컨트롤포인트커브로 선 만들기 / [26:32] 선외의 다른 부분 하이드 / [26:52] 조정점으로 선 정리 / [27:45] 하이드 다시 쇼 / [28:49] 파이프 생성 / [29:37] 익스트랙트 iso커브 / [30:10] 다이렉션 옵션 / [30:53] 듀플라이트엣지로 선추출 / [31:24] 조인으로 선 합치기 / [31:38] 선 파이프로 만들기 / [32:06] 어레이 어롱커브로 파이프 배열 / [32:54] 블린디퍼런스 / [33:39] 파이프 갯수 줄이기 / [34:25] 블린디퍼런스 / [35:40] 랜더링 후 확인 / [36:16] 레이어나누기 / [37:04] 레이어 색 변경 / [38:20] 확인

11 기본 모델링 실습 part5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손전등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40분
책갈피 : [00:00] 손전등 만들기 / [00:36] 배열활용하기 / [01:26] 컨트롤커브로외곽선 만들기 / [01:58] 선 조정 / [03:01] 실행취소 / [03:17] 리볼브로 회전 시키기 / [03:46] 아이콘으로 리볼브 / [04:39] 컨트롤커브로 안쪽라인 만들기 / [05:23] 선 조정 / [06:29] 리볼브 시키기 / [07:39] 컨트롤커브로 유리부분선그리기 / [08:24] 리볼브 시키기 / [09:06] 랜더링 후 확인 / [09:41] 센터레디우스로 구 만들기 / [10:36] 위치 조정 / [11:05] 어레이 시키기 / [11:47] 아이콘으로 어레이 / [12:28] 블린디퍼런스로 구 제거 / [13:22] 엘립스로 스위치를 위한 원 그리기 / [13:59] 프로젝트 커브 / [15:13] 아이콘으로 프로젝트 커브 실행 / [15:41] 스플리트로 자르기 / [16:25] 필요없는 선 제거 / [17:06] 블렌드로 이어주기 / [18:00] 박스로 실린더 그리기 / [19:02] 필렛엣지로 부드럽게 처리 / [19:46] 아이콘으로 뒷부분 부드럽게 처리 / [20:22] 스페이스바와 우클릭 / [20:39] 중간덮개를 위한 실린더 그리기 / [21:24] 스케일로 크기 조정 / [22:41] 뒷부분 구멍 뚫기 / [22:57] 아이콘으로 구 그리기 / [23:20] 어레이 시키기 / [23:56] 디퍼런스로 구 제거 / [24:16] 랜더링 후 확인 / [24:35] 스위치를 위한 선 그리기 / [24:56] 미러로 대칭 복사 / [25:44] 컨트롤커브로 커브 그리기 / [26:14] 미러로 복사 / [27:13] 스윕투레일 / [28:09] 방향 재조정 / [28:36] 스케일로 크기 조정 / [29:34] 로테이트로 각도 조정 / [30:17] 랜더링 후 확인 / [30:57] 필렛엣지로 부드럽게 처리 / [31:31] 폴리건 그리기 [32:19] 플래나커브 실행 / [33:19] 아이콘으로 플래나커브 실행 / [35:02] 어레이 시키기 / [35:53] 디퍼런스 시키기 / [36:35] 랜더링 후 확인 / [36:59] 아이콘 설명 정리

12 기본 모델링 실습 part6-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투구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40분
책갈피 : [00:00] 투구만들기 / [00:41] 완성본확인 / [01:47] 곡선생성 / [01:58] 컨트롤포인트커브 / [02:26] 선조절 / [03:49] 미러 대칭복사 / [04:01] 로테이트 / [05:14] 엘립스 디미스터 / [05:56] 커브네트워크 / [06:25] 커브네트워크 옵션 / [07:09] 고스트로 확인 / [07:34] 컨트롤 포인트 커브 / [08:22] 선 조정 / [08:47] 미러 대칭복사 / [09:01] 조인 / [09:35] 커브프럼 오브젝트 / [10:05] 하이드 / [10:30] 스플릿 / [11:24] 셀렉트 커브 / [12:35] 듀플리케이트 보더 / [12:59] 인버트셀렉션 앤드 하이드 오브젝트 / [13:28] 커팅플랜 / [14:48] 챔버엣지 / [15:28] 챔버커브 / [16:07] 옵션 / [16:58] 미러 / [17:19] 파이프 / [17:42] 파이프 두께 주기 / [18:18] 쇼셀렉션 / [20:04] 폴리라인으로 뿔 그리기 / [21:09] 캡플래나홀 / [21:32] 카피 / [22:38] 불린디퍼런스 / [23:37] DIR / [24:34] 불린디퍼런스 / [25:48] 익스트랙트서피스 / [26:38] 익스플로드 / [26:52] 익스트랙트 서피스 / [27:44] 크기조정 / [28:10] 프로퍼티스 / [28:46] 스케일 / [29:24] 블랜드 서피스 / [29:45] 옵션조정 / [31:44] 폴리라인으로 자르기 / [32:10] 스플릿 / [33:50] 스플릿 / [34:17] 서피스오브플래나커브 / [35:40] dir / [36:46] 컨트롤포인트 커브 / [38:20] 로테이트

13 기본 모델링 실습 part6-2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투구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39분
책갈피 : [00:00] 투구뿔 만들기 / [01:19] 파이프 / [02:03] 로테이트 / [02:33] 필렛 / [03:04] 미러 / [03:53] 문양확인 / [04:28] 컨트롤포인트커브 / [06:56] 선정리 / [07:30] 피지빌리티 쇼 / [07:48] 레이어설정 / [08:51] 파이프 / [10:31] 하이드 / [11:15] 그룹 / [11:35] 스플롭 / [13:21] 재실행 / [14:27] 미러 / [15:11] 원그리기 / [16:01] 크기조절 / [16:24] 콘 / [16:47] 어레이어롱커브서피스 / [17:56] 디바이드 / [18:35] 랜더링 / [19:31] 마우스모델링 / [19:50] 사각형 그리기 / [20:10] 좌표지정 / [20:36] 호그리기 / [22:04] 미러 / [22:22] 오스냅 / [23:10] 선그리기 / [23:26] 선나누기 / [23:36] 조인 / [23:55] 인터폴리트포인트 / [25:00] 로프트 / [25:30] 고스트 / [25:39] 익스트랙트iso커브 / [26:08] 로프트 옵션 / [26:58] 선추출 / [27:54] 리빌드 / [28:42] 커브네트워크 / [29:22] 하이드 / [30:04] 아크 / [31:20] 미러 / [31:47] 폴리라인 / [32:25] 커브프럼오브젝트 / [33:18] 옵셋커브 / [33:45] 트림 / [34:49] 익스트루드커브 / [36:09] 서피스엣지 / [37:15] 조인

14 기본 모델링 실습 part7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마우스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42분
책갈피 : [00:00] 마우스모델링 / [00:52] 인터폴리트커브 / [01:23] 조정점으로 조정 / [02:16] 커브프럼오브젝트 / [03:26] 카피 / [03:44] 커브프럼오브젝트 / [04:12] 스플릿 / [05:21] 박스 / [06:41] 좌표로높이지정 / [07:06] 스케일 / [07:45] 카피 / [08:50] 스플릿 / [10:46] 파이프 / [11:57] dir 플립 / [12:13] 불린디퍼런스 / [12:49] 불린유니온 / [13:33] 디퍼런스 / [14:22] 필렛엣지 / [15:18] 하이드오브젝트 / [16:00] 익스트렉트 서피스 / [16:39] 옵셋 서피스 / [17:28] 줌셀렉트 / [19:02] 로프트 / [20:04] 조인 / [20:27] 쇼 / [21:30] 서클 / [22:12] 사각형 / [22:35] 익스플로드 / [23:02] 필렛커브 / [23:28] 조인 / [24:49] 스윕1레일 / [25:16] 캡플래너홀 / [25:36] 스케일 / [26:55] 랜더링 / [28:37] 이동후 랜더링 / [29:40] 라인그리기 / [30:07] 미러 / [30:39] 프로퍼티스 / [30:52] 스케일 / [31:29] 필렛커브 / [32:13] 필렛코너 / [33:25] 일터폴리트커브 / [34:55] 플래나커브 / [36:18] 파이프 / [37:17] 사각형 / [37:46] 옵셋커브 / [38:41] 익스트루드 플래나 커브 / [39:31] 셀렉트커브 / [40:14] 박스 / [40:44] 필렛 / [41:07] 디퍼런스 / [41:24] 랜더링

15 기본 모델링 실습 part8-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헤드폰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38분
책갈피 : [00:00] 헤드폰 만들기 / [00:49] 서클로 원 생성 / [01:22] 아크로 호 그리기 / [02:17] 프론트 뷰에서 다시 그리기 / [03:08] 중심점을 지정해 호 그리기 / [04:06] 엔드점 체크이유 / [04:23] 폴리라인으로 호 연결 / [05:06] 연결선 조절 / [05:57] 로테이트로 회전 / [06:51] 서클로 원 생성 / [07:34] 커브 프럼 2 뷰 / [08:47] 레이어생성 / [09:44] 하이드 / [10:06] 커팅플랜으로 단면 생성 / [11:11] 커팅플랜 재 생성 / [12:22] 정점들을 잇는 아크 생성 / [13:21] 재 생성 / [13:40] 미러로 대칭복사 / [14:21] 점 하이드 / [14:45] 커브네트워크 / [15:09] 옵션 조정 / [16:01] 플래나커브로 면생성 / [16:26] 익스트루드플래나커브로 면 돌출 / [17:29] 원생성 / [18:12] 프로젝트 / [19:06] 익스트루드 커브 / [19:35] 스플릿 / [20:53] 익스트루드 플래나 커브 / [21:49] 익스트루드 서피스 / [22:34] 필렛엣지 / [22:54] 랜더링 / [23:36] 컨트롤 포인트 커브 / [25:08] 로테이트 / [25:57] 이동 / [26:29] 레이어 생성 / [27:39] 기울기 조정 / [28:20] 이동 / [28:44] 아크로 호그리기 / [30:14] 미러로 대칭복사 / [31:20] 익스텐드 커브 / [33:31] 바이아크 / [34:26] 커브조정 / [35:51] 레이어 생성 / [36:38] 위치 조정 / [36:57] 랜더링 확인

16 기본 모델링 실습 part8-2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마우스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42분
책갈피 : [00:00] 스윕1레일 / [01:43] 스윕1레일의 명령어 / [02:23] 스윕1레일 옵션 / [02:38] 파이프가 따로 선택되는 이유 / [03:23] 파이프 조인 / [04:00] 미러로 대칭복사 / [05:41] 지지대 만들기 / [06:11] 박스 만들기 / [07:07] 사다리꼴로 수정 / [07:30] 익스플로드 / [07:56] 길이 수정 / [08:22] 포인트온으로 조정점 조절 / [09:01] 엔드점 온/오프 / [10:20] 각 면의 조절 / [11:43] 각 면 조인 / [12:30] 스케일1D로 크기 조절 / [13:31] 저장후 확인 / [14:04] 필렛 엣지 / [14:51] 아크로 호 만들기 / [16:26] 엘립스로 타원 생성 / [16:56] 크기조정 / [17:32] 미러로 타원 복사 / [18:03] 카피로 복사 / [18:56] 스윕1레일 / [19:45] 생성된것 확인 / [20:11] 미러로 대칭복사 / [20:35] 중심 맞추기 / [21:08] 랜더링 / [22:12] 공기청정기 만들기 / [22:24] 블랜드 서피스 / [23:35] 파일만들기 / [24:16] 사각형 만들기 / [24:43] 익스트루드 플래나 커브 / [25:13] 보스사이드 옵션 / [26:20] 익스트랙트 서페이스 / [27:08] 손잡이 만들기 / [28:02] 포인트로 커브 만들기 / [28:47] 미러 / [29:02] 조인 / [29:25] 트림으로 삐져나오는 선 정리 / [30:00] 무브로 선 이동 / [30:22] 폴리라인으로 연결선 / [30:48] 플래나커브 / [31:35] 카피로 복사 / [32:18] 미러 대칭복사 / [32:47] 폴리라인으로 각 면 연결 / [33:31] 사이즈 조절 / [34:51] 무브로 위치 변경 / [36:09] 서피스 생성 / [36:33] 서피스 생성시 포인트의 순서 / [37:47] 카피로 복사 / [38:49] 기본뷰 보는 방법 / [39:23] 줌 셀렉트 / [40:39] 줌 셀렉트 뷰포트

17 기본 모델링 실습 part9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공기청정기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44분
책갈피 : [00:00] 공기청정기 모델링 / [00:38] 블렌드서피스 / [00:54] 옵션 / [01:44] 재실행 / [02:57] 커팅플랜 / [03:58] 트림 / [05:21] 커팅플랜 / [07:16] 스케일 / [08:25] 폴리라인 / [09:59] 저장 / [10:17] 블랜드서피스 / [11:07] 스윕2레일 / [12:02] 폴리라인 / [13:08] 스윕2레일 / [13:40] 커브네트워크 / [15:07] 미러 / [15:43] 사각형 / [16:14] 필렛코너 / [16:48] 카피 / [17:30] 스케일 / [18:11] 폴리라인 / [19:47] 로프트 / [20:42] 스플릿 / [21:37] 블랜드서피스 / [22:06] 플래나커브 / [23:02] 박스 / [24:13] 챔버엣지 / [25:01] 원그리기 / [26:06] 프로젝트커브 / [27:07] 트림 / [28:45] 익스트루드커브 / [30:13] 조인 / [30:31] 플래나커브 / [31:03] 필렛엣지 / [32:10] 아크 / [32:38] 폴리라인 / [32:59] 미러 / [33:22] 조인 / [34:37] 익스트루드 플래나 커브 / [35:21] 로프트 / [35:56] 플래나커브 / [36:16] 필렛엣지 / [37:04] 플래나커브 / [38:43] 서피스 / [39:15] 박스 / [39:41] 스케일 / [40:06] 필렛엣지 / [41:00] 어레이 / [42:34] 랜더링 / [43:15] 미러

18 기본 모델링 실습 part10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CD플레이어와 헬멧의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43분
책갈피 : [00:00] 리볼브기능 / [00:52] 폴리라인 / [02:06] 리볼브 / [02:29] 확인 / [03:15] 폴리라인 / [04:45] 리볼브 / [05:36] 플래나커브 / [06:24] 필렛엣지 / [07:35] 저장 / [08:07] 사각그리기 / [08:47] 카피 / [10:12] 미러 / [12:12] 조인 / [12:24] 스플릿 / [13:10] 익스트루드 서피스 / [15:14] 같은방식으로 버튼마다 작업 / [16:41] 필렛엣지 / [18:00] 텍스트오브젝트 / [19:03] 글자배치후 확인 / [19:14] 랜더링 / [20:36] 빠른작업 팁 / [21:37] 필렛커브 / [22:11] 리볼브 / [24:23] 작업할 모양 확인 / [26:15] 엘립소이드 / [26:52] 좌표입력 / [27:44] 높이좌표 입력 / [28:32] 절단기준 곡선 / [29:02] 트림 / [29:59] 엘립스 / [30:58] 옵셋커브 / [32:11] 원이동 / [32:54] 저장 / [33:37] 프로젝트커브 / [34:49] 콘그리기 / [35:57] 크기조절 / [36:17] 어레이 / [36:46] 크기조정 / [37:09] 어레이 / [38:55] 선택후 제거 / [39:51] 딜리트인풋 옵션 / [40:51] 파이프 / [41:44] 조인 / [42:02] 랜더링

19 기본 모델링 실습 part1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헤어브러쉬의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45분
책갈피 : [00:00] 완성본 모양 확인 / [00:54] 브이레이 / [01:20] 재질적용 모양 확인 / [02:05] 옵션에서 단위바꾸기 / [03:05] 그리드조정 / [04:23] 컨트롤포인트커브 / [05:24] 조정점 조절 / [05:50] 미러 / [06:32] 조정점 조절 / [07:07] 매치커브 / [08:03] 옵션 / [09:22] 조인 / [09:53] 카피 / [11:20] 아크 / [13:18] 스윕2레일 / [13:34] 옵션 / [14:38] 저장 / [14:57] 옵션 / [15:21] 뷰옵션조정 / [16:48] 백페이스셋팅 / [17:26] 확인 및 색변경 / [18:30] 캡플래나홀 / [19:12] 필렛엣지 / [20:07] 엘립스 / [21:07] 프로젝트커브 / [21:53] 스플릿 / [22:35] 원이동 / [23:22] 로프트 / [23:34] 옵션 / [23:50] 조인 / [24:20] 필렛엣지 / [25:01] 옵셋커브 / [26:07] 패치 / [26:27] 옵션 / [27:32] DIR / [28:23] 익스트루드 커브 / [29:06] 필렛서피스 / [30:02] 조인 / [30:31] 캡 플래나 홀 / [30:55] 쇼셀렉트 / [32:00] 엘립스 / [32:32] 크기조절 / [33:37] 프로젝트커브 / [34:31] 포인트 오브젝트 / [36:06] 확인 / [36:34] 서클 / [37:13] 무브 / [37:36] 로프트 / [38:15] 구만들기 / [39:18] 필렛서피스 / [39:34] 조인 / [40:00] DIR / [40:37] 캡플래나 홀 / [41:10] 오리엔트 / [42:07] 옵션 / [43:06] 포인트에 위치 시키기 / [43:42] 쇼셀렉트 / [44:08] 저장 랜더링

20 기본 모델링 실습 part12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의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44분
책갈피 : [00:00] 새로운 기능들 / [00:36] 검볼 / [01:13] 박스그리기 / [02:04] 활성화시 보이는 옵션 확인 / [02:23] 화살표의 기능 / [02:54] 사각형 모양의 기능 / [04:02] 중앙의 사각점 기능 / [04:52] 점선과 이어진 점의 기능 / [05:18] 우클릭 메뉴 확인 / [06:06] 라이노옵션 / [07:31] 각선의 축확인 / [08:24] 이동방법 / [09:37] 각 축의 수치로 이동 방법 / [11:01] 호의 기능 / [12:06] 회전기능 / [13:16] 회전각도의 수치입력 / [14:15] 각 사각형의 기능 / [16:15] 스케일3D 기능 / [16:45] 복사기능 / [17:36] 배율기능 / [18:09] 익스트루드 서피스 / [18:51] 서클 / [19:11] 컨트롤상태에서의 축이동 / [20:44] 면생성 / [20:55] 컨트롤 상태에서의 축이동 / [21:43] 스케일기능 / [22:23] 브이레이 / [23:42] 커런트렌더러 / [24:51] 옵션 / [25:18] 쇼툴바 / [26:14] 랜더링의 중요요소 / [26:57] 브러쉬불러오기 / [27:45] 브이레이메뉴 / [28:25] 매테리얼에디터 / [29:39] 텍스쳐에디터 / [30:45] 리플렉션 값 적용 / [32:32] 브러쉬에 적용 / [32:46] 랜더링 / [33:32] 메테리얼에디터 / [34:07] 텍스쳐에디터 / [34:37] 어플라이 머테리얼 셀렉션 / [34:50] 렌더링 / [35:39] 브이레이옵션 / [36:33] 옵션 조정후 확인 / [37:46] 배경 만들기 / [38:32] 익스트루드 서피스 / [38:42] 검볼활성화 / [39:27] DIR / [39:47] 길이조정 / [40:10] 랜더링 / [40:35] 크리에이트메테리얼 / [41:01] 랜더링 / [41:21] 랙탱귤러라이트 / [41:57] 라이트조정 / [42:15] 랜더링 / [43:27] 랜더링 시간이 다른 이유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라이노 5.0 [입문+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