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solidworks 2014 - 총 19시간 45분 / 강의당평균 : 59분15초

알지오 2016. 8. 12. 09:44



solidworks 2014
전체 : 19시간 45분 / 강의당평균 : 59분15초

01 솔리드웍스의 시작
화면 인터페이스와 솔리드웍스 시스템 옵션과 문서 속성 설정 방법을 알아봅니다.
30분
책갈피 : [00:23] 솔리드웍스 2014 향상 기능 / [01:23] 솔리드 웍스 살펴보기 / [02:15] 상단 메뉴 / [02:38] 리소스메뉴 / [03:30] 시스템 옵션 / [04:30] 시스템 옵션- 스케치 / [04:59] 도구 알아보기 / [05:15] 새 문서 작성 / [06:00] 파트 선택 / [06:26] 트리영역 숨기기 / [07:11] 메뉴 나타내기 / [08:35] 도구 보기 / [09:26] 추가된 탭 보기 / [09:43] 옵션설정 다시보기 / [10:22] 문서 속성 / [11:50] 문서속성-이미지 품질 / [12:28] 해상도 조절 / [13:52] 아이콘 도구 / [14:24] 사용자 정의-도구 모음 / [15:41] 사용할 메뉴에 체크 / [16:11] 사용자 정의-키보드 / [17:44] 다른이름으로 저장 단축키 입력 / [19:03] 파트 모델링 / [20:10] 스케치 아이콘 보기 / [21:07] 스케치 아이콘 선택 / [21:37] 평면 입체적으로 보기 / [21:56] 정면 보기 / [22:11] 이동 / [23:10] 뷰 선택기 / [23:52] 방향창 선택 / [24:26] 사각형 그리기 / [25:22] 사각형 위치 이동 / [26:03] 확대, 축소 / [27:11] 사각형 치수 설정 / [28:26] 아래쪽 치수 설정 / [29:48] 치수 수정 / [30:10] 돌출 작업

02 돌출과 컷돌출
입체적인 형상 위에 구멍을 뚫어봅니다. 모따기, 로프트, 패턴 복사 메뉴에 대해 알아봅니다.
1시간 12분
책갈피 : [00:23] 단위계 수정 / [01:02] 치수 수정 / [01:26] 돌출 설정 / [02:38] 추가 스케치 / [02:53] 면 선택 / [03:46] 뷰 이동 / [04:26] 중심선 그리기 / [06:00] 원 그리기 / [06:46] 중심선 기준으로 원 복사 / [08:05] 선택 영역 안에 개체 보기 / [08:35] 요소 대칭 복사 / [09:11] 원 수정 / [10:39] 치수 입력 / [11:48] 확인 / [12:56] 원모양 구멍 뚫기 / [13:16] 돌출컷 / [13:33] 방향 설정 / [14:09] 확인 / [14:35] 만든 모델링 수정하기 / [15:39] 치수 수정 / [16:18] 스케치 보기 / [17:07] 치수 수정 / [17:30] 스케치 보기 / [19:10] 치수 변경이 안됐을 경우 / [20:07] 보스-돌출 스케치 확인 / [20:32] 스케치 편집 / [21:22] 스케치 수정 확인 / [21:40] 피처 편집 / [22:59] 방향 대화상자 / [24:22] 대화상자 고정 / [25:56] 이전 뷰 (ctrl+shift+z) / [26:41] 새 뷰 / [27:11] 표준도 업데이트 / [27:18] 표준보기 방향으로 / [27:52] 뷰 선택기 (ctrl+SpaceBar) / [28:29] 모델링 모드 설정 / [29:47] 다른 이름으로 저장 / [30:25] 원 그리기 / [30:40] 원 선택 / [30:52] 마우스를 통한 다중 선택 / [31:11] 드래그 방향 차이점 / [32:37] 치수 정의 / [32:52] 직사각형 생성 / [33:06] 불완전 정의 / [34:37] 치수 입력 / [35:43] 중복 정의 / [36:30] 사각형 그리기 / [37:15] 치수 변화 적용 / [38:44] 기준점 잡아주기 / [39:44] 화면 확인 / [40:45] 디자인 트리에서 윗면 선택 / [41:20] 사각형과 중심선 그리기 / [42:20] 중심선과 포인트 다중 선택 / [42:52] 중간점 선택 / [43:14] 치수 입력 / [44:07] 스케치 완료 / [45:07] 참조 형상 / [45:50] 참조 형상-기준면 선택 / [46:50] 오프셋 거리 지정 / [47:35] 스케치 / [47:52] 기존 스케치 선택 / [48:00] 요소 오프셋 / [48:51] 확인 / [49:30] 로프트 / [50:45] 시작점과 끝점이 잘못됐을 경우 / [51:52] 항목 숨기기/ 보이기 / [53:00] 직사각형 생성 / [53:37] 돌출 / [54:07] 모델에 구멍 뚫기 / [55:15] 원 위치 지정 / [55:58] 돌출 컷 / [57:07] 선형 패턴 / [57:52] 방향1 지정 / [58:30] 단위 지정 / [58:43] 인스턴스 수 / [59:22] 방향2 지정 / [60:59] 확인 / [61:49] 피처 편집 / [62:00] 인스턴스 건너뛰기 / [63:22] 모따기 / [63:52] 사각형 그리기 / [64:44] 스케치 필렛 / [64:54] 스케치 모따기 선택 / [66:13] 돌출 / [67:41] 중심선 그리기 / [68:42] 원 그리기 / [69:30] 원 대칭 복사 / [71:17] 구멍 뚫기

03 원형 패턴과 회전
원형패턴 복사, 회전보스 입체 형상 모델링, 스프링과 나선형 곡선에 대해 알아봅니다.
1시간 3분
책갈피 : [00:25] 문서 치수 수정 / [01:07] 정면에 원 그리기 / [01:38] 치수 입력 / [02:27] 돌출 / [03:00] 원형 모델에 구멍 뚫기 / [03:20] 원 그리기 / [03:37] 치수 입력 / [04:46] 원의 중심점 수직으로 만들기 / [05:23] 구속조건 부가 / [06:11] 구멍 뚫기 / [07:30] 원형 패턴 / [08:35] 파라미터 정중앙 점 선택 / [09:07] 임시축 / [09:54] 패턴 설정 / [10:56] 각도 설정 / [11:43] 동등 간격 체크 / [12:46] 임시축 해제 / [13:33] 원형 패턴-피처 편집 / [13:54] 패턴 수정 / [14:45] 제목 수정 / [15:01] 화면에 작업 추가 / [18:37] 회전 보스를 이용한 모델링 / [19:22] 중심선 그리기 / [19:55] 원 생성 / [20:29] 치수 설정 / [21:41] 단위 수정 / [22:11] 원 크기 줄이기 / [22:45] 각 점 수평으로 만들기 / [23:47] 회전 보스/베이스 선택 / [24:33] 방향 부분 각도 수정 / [25:03] 방향2 각도 수정 / [26:22] 얇은 피처 / [26:56] 확인 / [28:21] 원 지우기 / [29:07] 도형 그리기 / [29:37] 회전 보스/베이스 선택 / [31:18] 항아리 모델링 / [32:07] 돌출시킬 값 입력 / [33:13] 선 이어주기 / [33:44] 회전 보스/베이스 선택 / [33:59] 확인 / [35:15] 단면도 / [37:52] 새 문서 단위 변경 / [38:22] 파이프 형태 그리기 / [39:52] 치수값 입력 / [41:15] 완전 정의 상태로 만들기 / [42:19] 확인 / [43:13] 치수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 [44:20] 우측 면에 스케치 하기 / [45:30] 스윕 보스/베이스 선택 / [45:50] 프로파일과 경로 / [46:30] 선택 / [47:07] 스케치 필렛 / [47:57] 꼭지점이나 요소 선택 / [48:52] 확인 / [49:22] 새 문서 단위 변경 / [49:29] 원 그리기 / [50:07] 나선형 곡선 선택 / [50:51] 수치 입력 / [51:30] 기준면 선택 / [51:45] 참조 선택 / [52:20] 두께를 가진 스프링 형태 만들기 / [52:52] 스케치 / [53:43] 원에 치수 적용 / [54:22] 스윕 보스/베이스 선택 / [55:30] 스프링 모델링 변형 방법 / [56:07] 나선형 곡선 선택 / [56:30] 곡선 부분 파라미터 보기 / [57:22] 회전 지정 / [58:28] 테이퍼 나사산 / [59:21] 정의 기준 설정 / [60:30] 일정 피치 / [60:42] 가변 피치 / [60:59] 피치 생성 / [61:49] 피치 추가 / [62:52] 원래 상태로 돌리기

04 입체 모델링 작업 1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 입체 대패 모델링 작업을 해봅니다.
60분
책갈피 : [00:13] 회전 기능억제 / [00:49] 파일 용량을 줄이는 또다른 방법 / [01:29] 가이드 블럭 모델링 / [01:46] 스케치에서 사각형 만들기 / [02:07] 돌출 시켜주기 / [02:36] 정면에서 면 생성하기 / [03:29] 생성한 면 돌출 시키기 / [04:11] 모서리 깍아내기 / [05:15] 돌출부위 구멍뚫기 / [06:30] 중심선 잡기 / [06:46] 다각형 구멍 뚫기 / [08:46] 전체모습 확인하기 / [10:03] 밀리미터로 단위 설정 / [10:18] 회전 보스/베이스로 모델 생성 / [11:39] 돌출 보스/베이스로 모델 생성 / [14:03] 중간평면 사용 / [14:50] 돌출부분 구멍뚫기 / [15:45] 채워진 부위 편집하기 / [16:48] 홈 만들기 / [18:41] 솔리드 웍스 사용시 tip / [19:18] 단위 설정 방법 / [21:45] 기본 템플릿 / [22:48] 대패 만들기 / [23:07] 사각형 생성 / [23:18] 지능형 치수로 크기 설정 / [24:22] 오리진 포인트 위치 바꾸기 / [25:00] 새로운 사각형 만들기 / [25:26] 사각형 이동하기 / [25:45] 사각형 사이 거리값 입력하기 / [26:37] 삼점호 이용하여 모서리 둥글게 깍기 / [27:48] 원호에 치수 입력하기 / [28:26] 필요없는 부위 제거 / [29:45] 모양 만들기 / [29:59] 기준면 만들기 / [32:05] 사각형에 점 생성하기 / [32:27] 점위 위치 지정하기 / [33:45] 호모양 생성 / [34:30] 치수 구속 조건 R 메뉴창 불러오기 / [34:59] 구속 조건 부가 시켜주기 / [36:30] 원호 치수 지정 / [37:37] 브래킷 모델링 응용작업 / [38:30] 요소 잘라내기 / [40:35] 만들어진 모양 돌출 시키기 / [40:52] 구멍 생성 / [41:52] 원호 생성 / [42:22] 불필요한 선 잘라내기 / [43:37] 요소 대칭 복사 이용하여 구멍뚥기 / [44:15] 원 생성 / [45:44] 정면도 확인하기 / [46:42] 회전 보스 이용하여 요소 잘라내기 실행 / [48:22] 모양 수정하기 / [50:07] 회전 보스/베이스 실행 / [52:19] 생성된 기둥에 홈 생성하기 / [53:07] 삼점호 추가하여 원호 생성 / [54:37] 돌출후 관퉁해 주기 / [55:45] 모델의 측정과 무게 구하기 / [55:59] 물성치 메뉴 / [56:27] 물성치 옵션으로 단위 설정 / [57:30] 측정 메뉴 살펴보기 / [58:57] 솔리드 웍스 또하나의 tip / [59:31] 파일용량 줄이기

05 입체 모델링 작업 2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 입체 대패 모델링 작업의 세부적인 작업을 해봅니다.
60분
책갈피 : [00:07] 기준면 생성 / [00:55] 스케치 / [01:11] 삼점호 그리기 / [01:30] 구속조건 부가 / [02:00] 물체 관통하는 평면 선택 후 일치 / [02:27] 살펴보기 / [03:13] 구속조건 부가 / [03:46] 원호 치수 적용 / [04:30] 도형 형태 만들기 / [05:46] 스윕컷 적용 / [06:30] 살펴보기 / [07:15] 윗면 선택 / [07:46] 사각형 스케치 / [08:18] 보조선 체크 / [08:39] 중심선 긋기 / [08:58] 치수 입력 / [10:33] 보조선 기점으로 원호 그리기 / [12:09] 각 원호 선택 / [12:54] 호와 중심점 일치 / [14:50] 떨어진 부분 탄젠트 시키기 / [15:52] 원호 치수 지정 / [16:45] 호 길이 늘리기 / [17:41] 요소 잘라내기 / [18:56] 동그라미 그리기 / [19:22] 치수 입력 / [20:10] 요소 잘라내기 / [20:45] 확인 / [21:03] 스케치 필렛 적용 / [21:33] 살펴보기 / [22:17] 중심선 생성 / [22:56] 복사할 개체 선택 / [23:26] 요소 대칭 복사 / [24:56] 돌출 적용 / [25:18] 확인 / [26:11] 평면 부분에 선 그리기 / [26:26] 치수 입력 / [27:03] 호 만들기 / [27:11] 구속조건 부가 / [27:32] 치수 입력 / [28:22] 요소 잘라내기 / [30:00] 스케치 / [30:15] 돌출컷 적용 / [30:52] 확인 / [32:07] 삼점호 그리기 / [33:00] 지능형 치수 적용 / [34:52] 기준면 생성 / [35:59] 스케치 / [36:35] 치수 입력 / [38:52] 스윕컷 적용 / [39:45] 상단 부분 구멍 뚫기 / [40:00] 치수 입력 / [41:45] 돌출컷 적용 / [43:07] 확인 / [43:45] 숨기기 / [45:07] 필렛 / [46:05] 필렛을 이용해 모서리 부드럽게 만들기 / [46:30] 확인 / [46:45] 안쪽 모서리 부드럽게 만들기 / [47:28] 뒷부분 필렛 적용 / [48:07] 윗부분 필렛 적용 / [48:50] 안쪽 부분 필렛 적용 / [49:30] 밑면 끝 모서리 필렛 적용 / [50:00] 살펴보기 / [50:49] 전화기 모양 모델링 / [51:05] 사각형 스케치 / [51:30] 저장 / [51:45] 치수 입력 / [52:15] 돌출 적용 / [52:51] 새 기준면 생성 / [54:29] 스케치 / [55:07] 스케치 모서리 필렛 적용 / [55:52] 구속조건 부가 / [57:00] 치수 입력 / [58:36] 살펴보기 / [58:59] 돌출 적용 / [59:30] 확인

06 입체 모델링 작업 3
글자 입력과 전화 충전기 모델링 작업을 해보고 사료 혼합기 모델링 작업을 해봅니다.
1시간 2분
책갈피 : [00:30] 새 평면 생성 / [01:00] 코너 사각형 생성 / [01:19] 사각형 위치 지정 / [02:15] 확인 / [02:30] 돌출컷 적용 / [03:07] 구배 켜기/끄기 / [03:53] 확인 / [04:24] 스케치 / [05:00] 돌출컷 적용 / [05:46] 삼각형 그리기 / [06:15] 치수 입력 / [08:11] 삼각형 돌출 컷 적용 / [08:50] 확인 / [09:05] 위쪽 면 작업 / [09:35] 원 스케치 / [09:56] 구속조건 부가-일치 / [10:16] 지능형 치수 이용해 거리 지정 / [11:01] 원 돌출컷 적용 / [11:11] 확인 / [11:41] 원 스케치 / [11:56] 치수 입력 / [12:50] 중심선 입력 / [13:13] 회전 보스/베이스 적용 / [13:52] 패턴 적용 / [14:26] 확인 / [14:50] 필렛을 이용한 모따기 / [16:26] 필렛 편집 / [16:56] 밑부분 모따기 / [17:47] 글씨 제작 / [18:29] 중심선 그리기 / [18:41] 치수 입력 / [19:45] 곡선 선택 / [20:03] 텍스트 입력 / [21:26] 글꼴 선택 / [22:15] 돌출 보스 적용 / [22:41] 곡면으로부터 오프셋 / [23:18] 확인 / [24:11] 새 뷰 만들기 / [25:33] 판금을 이용한 모델링 / [25:56] 판금 메뉴 선택 / [26:33] 선 그리기 / [26:56] 베이스 플랜지 / [28:18] 모서리 플랜지 / [28:32] 면 생성 / [28:59] 플랜지 길이, 위치 지정 / [29:26] 면 생성 / [30:40] 확인 / [31:22] 마이터 플랜지 / [31:33] 스케치할 평면이나 모서리 선택 / [31:56] 선 스케치 / [32:52] 파급 / [33:22] 아래쪽 작업 / [33:45] 선 스케치 / [34:07] 수정 / [34:22] 치수 입력 / [35:45] 구속조건 부가 / [36:52] 밑 면에 구멍 뚫기 / [37:37] 점 그리고 위치 잡기 / [38:52] 기본형 구멍 / [39:37] 속성값 지정 / [40:07] 두께에 링크 / [40:37] 선형 패턴을 통한 반복복사 / [42:43] 확인 / [43:04] 전개도 모양으로 모델 살펴보기 / [44:34] 판금을 이용한 모델링2 / [45:13] 선 스케치 후 치수 입력 / [46:06] 베이스 플랜지 적용 / [47:30] 면 분할 / [48:35] 스케치 굽힘 / [49:30] 윗부분 만들기 / [50:45] 플랜지 프로파일 편집 / [52:30] 치수 기입 / [52:45] 확인 / [53:05] 모서리 플랜지 적용 / [53:52] 새로운 면에 모서리 플랜지 적용 / [54:29] 실선 표시로 보기 / [55:00] 필렛 적용 / [56:15] 대칭복사 / [56:51] 복사해 줄 기준면 잡기 / [57:52] 벌어진 부분 막아주기 / [58:45] 치수 기입 / [60:15] 코너 / [61:07] 확인

07 입체 모델링 작업 4
담배갑 모델링 작업을 해보고 재질을 입혀봅니다. 어셈블리 문서에서 메이트 작업을 해봅니다.
1시간 8분
책갈피 : [00:09] 판금을 이용한 담배갑 모델링 작업 / [01:00] 선 스케치 / [02:07] 구속조건 부가-동등 / [03:06] 중간점 적용 / [03:22] 치수 입력 / [03:51] 나머지 구속조건 부가 / [04:44] 베이스 플랜지 적용 / [05:15] 후면 모서리 플랜지 적용 / [06:15] 빈 공간 모서리 플랜지 적용 / [07:15] 플렌지 오프셋 / [08:03] 확인 / [08:41] 대칭 복사할 기준면 선택 / [09:15] 대칭 복사 / [09:43] 측정 / [11:09] 뚜껑 부분 모서리 플랜지 적용 / [11:56] 확인 / [12:33] 절개 부분 만들기 / [14:41] 수정 / [15:09] 요소 변환 / [15:31] 선 스케치 / [15:56] 치수 입력 / [16:25] 돌출 컷 적용 / [17:33] 스케치 / [18:07] 요소 늘리기 / [18:59] 선 이어주기 / [19:33] 요소 잘라내기 / [19:56] 베이스 플랜지 적용 / [20:41] 좌측 면 확인 / [20:56] 선을 스케치모드로 변환 / [21:52] 선 이어주기 / [23:37] 구속조건 부가 / [24:07] 치수 입력 / [24:45] 돌출컷 적용 / [26:15] 대칭 복사 / [27:11] 대칭 복사 피쳐 선택 / [27:48] 확인 / [28:26] 선 스케치 / [28:59] 텍스트 입력 / [29:45] 텍스트 돌출 / [30:07] 확인 / [30:51] 스케치 굽힘 / [31:37] 확인 / [32:22] 햄 / [33:52] 재질 보기 / [34:21] 재질 입력 / [35:07] 문서-어셈블리 선택 / [36:15] 파일 불러오기 / [37:04] 애드인 선택 / [38:00] 설계 라이브러리 / [38:35] 볼트와 나사 삽입하기 / [40:15] 너트 삽입 / [41:52] 부품 이동 / [43:28] 어셈블리에서 부품 제작하기 / [43:52] 부품-새 파트 / [44:45] 스케치 / [45:15] 치수 입력 / [45:52] 돌출 적용 / [46:37] 부품-새 파트 / [47:04] 기존 파트 부분 앞면 선택 / [48:14] 돌출 적용 / [48:50] 디자인 트리 보기 / [49:45] 파트 부분 수정 / [52:04] 저장 / [54:15] 새 어셈블리 작업 / [55:44] 사각형 생성 / [56:22] 치수 입력 / [56:52] 구속조건 부가 / [57:37] 돌출 적용 / [58:07] 원 스케치 / [59:07] 구속조건 부가 / [59:35] 치수 입력 / [60:43] 돌출 컷 적용 / [61:22] 새 파트 작업 / [62:07] 사각형 그리기 / [62:22] 사각형 위치 지정 / [63:27] 구속조건 부가 / [63:45] 돌출 적용 / [64:15] 돌출컷 적용 / [65:09] 확인 / [66:16] 원 사이의 거리 수정 / [67:15] 확인 / [67:28] 파일 저장

08 어셈블리 메이트 작업 1
작업한 파트 모델링 파일들로 어셈블리 문서 안에서 메이트 조립을 해봅니다.
60분
책갈피 : [00:16] 새 파일 생성 / [00:35] 원 그리기 / [00:49] 돌출 적용 / [01:15] 모따기 / [01:30] 모따기 옵션 설정 / [01:49] 색상 입력 / [03:28] 저장 / [03:46] 새 파트 문서 불러오기 / [03:53] 원 그리기 / [04:15] 돌출 적용 / [04:29] 뒷면 보기 / [04:45] 뒷면에 큰 원 그린 후 돌출 / [05:30] 실선 모드로 보기 / [06:10] 원 그리기 / [06:41] 돌출 컷 적용 / [07:14] 확인 / [07:38] 모양에 해당하는 중심선 그리기 / [08:35] 선에 구속조건 부가 / [09:05] 원 그리기 / [09:33] 요소 대칭 복사 / [09:46] 치수 입력 / [10:09] 원 그리기 / [10:43] 돌출 컷 적용 / [11:18] 모따기 / [11:48] 필렛 적용 / [12:13] 색상 입력 / [12:50] 저장 / [13:20] 작업한 파트 파일 불러오기 / [13:39] 어셈블리 파일 만들기 / [14:07] 원점 나타내기 / [14:22] 창 수직배열 / [14:48] 어셈블리 모델 드래그해서 가져오기 / [16:37] 메이트 / [17:44] 부품 이동 / [18:41] 메이트 적용 / [19:14] 부품 이동 / [20:33] 각 파트 평면 일치 시키기 / [20:59] 메이트 선택 / [22:00] 부품 이동 / [23:41] 더 많은 부품으로 조립하기 / [24:03] 사각형 그리기 / [24:18] 구속조건 부가 / [24:26] 치수 지정 / [24:41] 안쪽에 원 생성 / [25:29] 돌출 적용 / [25:40] 필렛 적용 / [26:45] 저장 / [26:48] 새 파트 문서 불러오기 / [27:03] 원 그리고 치수 입력 / [27:14] 원 돌출 / [28:15] 우측면에 사각형 그리기 / [29:07] 돌출컷 적용 / [30:03] 저장 / [30:17] 새 파트 문서 불러오기 / [31:17] 부품 모양 스케치 / [31:37] 치수 입력 / [32:15] 구속조건 부가 / [33:07] 회전 보스 적용 / [34:07] 중심선 선택 / [35:21] 중심선 기준으로 육각형 그리기 / [35:57] 돌출컷 적용 / [36:15] 모따기 / [37:05] 색상 입력 / [37:22] 저장 / [37:37] 새 파트 문서 불러오기 / [37:52] 사각형에 구속조건 부가 / [38:37] 추가 스케치 / [40:04] 불필요한 부분 제거 / [41:04] 돌출 적용 / [42:07] 원 부분에 돌출컷 적용 / [42:34] 선형 패턴을 통한 구멍 만들기 / [43:49] 앞쪽 면에 새로운 스케치 / [44:42] 돌출컷 적용 / [45:15] 점 찍어주기 / [45:51] 기본형 구멍 / [46:57] 모따기 / [47:45] 색 입력 / [48:12] 저장 / [48:45] 지금까지 작업한 부품 불러오기 / [49:29] 수직배열로 보기 / [50:00] 부품 옮겨오기 / [50:59] 메이트 적용 / [52:52] 다른 부품 불러오기 / [54:04] 메이트 적용 / [55:00] 부품 모양이 맞닿도록 수정 / [56:07] 마지막 부품 불러오기 / [57:15] 나사가 뒤집혀 나올 경우 / [57:52] 나사 고정시키기 / [58:42] 저장 / [59:00] 부품 문서를 저장

09 어셈블리 메이트 작업 2
조립 작업과 애니메이션 제작을 해봅니다. 도면 파일에서 도면 작성을 해봅니다.
1시간 2분
책갈피 : [00:08] 어셈블리에 적용된 메이트 확인하기 / [00:56] 부품 선택 / [01:30] 메이트 조건 선택 / [02:42] 베어링 어셈블리 작업 / [03:07] 중심선 그리기 / [03:42] 자동으로 구속조건 넣는 방법 / [04:30] 원 그린 후 치수 입력 / [05:00] 구 만들기 / [05:46] 색상 입력 / [06:29] 새 파트 문서 만들기 / [07:00] 중심선 위 사각형 그리기 / [07:09] 치수 입력 / [08:20] 원 그리기 / [08:35] 치수 입력 / [09:07] 불필요 부분 제거 / [09:31] 회전 보스 적용 / [09:54] 필렛 적용 / [10:28] 색 입력 / [10:50] 저장 / [11:05] 새 파트 문서 만들기 / [11:26] 중심선 그리기 / [11:43] 사각형과 원 그리기 / [12:31] 치수 입력 / [13:41] 불필요 부분 잘라내기 / [14:03] 회전 보스 적용 / [14:15] 필렛 적용 / [14:46] 색 입력 / [15:26] 작업 파일 불러오기 / [16:11] 부품 어셈블리 안으로 넣기 / [16:47] 메이트 걸기 / [18:07] 홈 사이로 구 넣기 / [19:45] 확인 / [20:14] 간섭 탐지 / [21:11] 임시 축 잡기 / [21:30] 원형 패턴 넣기 / [23:06] 확인 / [24:03] 어셈블리 익스플로드 기능 / [24:41] 새 분해도 / [25:15] 부품 분해 / [26:15] 분해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 / [27:11] 저장 / [27:48] 애니메이션 재생 / [28:36] 새 분해도 만들기 / [29:07] 부품 분해 / [30:03] 분해도-조립 / [30:10] 애니메이션 분해 / [30:48] 저장 / [31:45] 베어링 어셈블리 불러오기 / [31:56] 부품 분해 / [32:45] 부품 회전 / [33:52] 조립, 애니메이션 분해 / [34:45] 애니메이션 재생 / [35:27] 도면 시트 / [36:12] 문서 불러오기 / [37:21] 표준 3도 / [37:36] 파일 선택 / [37:52] 화면 모드 변경 / [38:15] 도면에 치수 입력 / [39:37] 선형/원형 정렬 / [41:07] 치수 추가-모따기 / [42:04] 구멍 속성 표시기 / [43:20] 어셈블리 파일로 도면 생성 / [43:43] 파일 불러오기 / [44:00] 도면에 파일 나타내기 / [44:43] 화면 조정 / [45:22] 봄 설정 / [46:07] 표 삽입 / [47:30] 요소 선택 / [48:04] 새로운 뷰 만들기 / [48:22] 부품 번호 매기기 / [49:00] 조립 상태로 표시 / [49:45] 서피스 / [50:28] 파일 열기 / [51:13] 잘린 면 확인 / [51:37] 서피스와 솔리드 비교 작업 / [52:28] 스케치 / [53:29] 스케치 돌출 / [54:15] 새 면 스케치 / [54:45] 돌출 컷 적용 / [55:07] 솔리드 작업 / [55:35] 곡선 그리기 / [55:49] 돌출 컷 / [56:15] 선 그리기 / [57:00] 평면 생성 / [57:49] 상단 면 스케치 / [58:04] 돌출컷 적용 / [59:15] 서피스 작업 / [59:30] 곡선 그리기 / [60:14] 서피스 적용 / [60:59] 돌출컷 적용 / [61:42] 확인

10 곡면 모델링 작업 1
곡면 도구로 샴푸통 모델링 작업을 하고 어셈블리에서 모델 제작의 형틀을 제작해봅니다.
56분
책갈피 : [00:06] 서피스 기능을 이용한 모델링 작업 / [00:18] 사각형 그리기 / [01:03] 돌출 곡면 적용 / [01:59] 확인 / [02:22] 스케치 / [03:19] 치수 입력 / [04:00] 회전 / [04:59] 곡면 채우기 / [05:15] 사각형 면 채우기 / [05:46] 곡면 늘리기 / [06:15] 곡면 잘라내기 / [07:30] 확인 / [07:46] 뒷면 작업 / [08:05] 곡면 잘라내기 / [09:22] 곡면 채우기 / [09:46] 곡면붙이기 / [10:37] 단면 보기 / [11:13] 솔리드 형성 시도 / [12:33] 곡면 붙이기 / [13:01] 필렛 적용 / [13:45] 면 삭제 / [14:33] 새 파트 문서 불러오기 / [14:48] 스케치 / [16:22] 치수 입력 / [17:03] 스케치 길이 늘리기 / [17:47] 호 그리기 / [18:18] 요소 대칭 복사 / [18:59] 원호 지름 생성 / [19:14] 탄젠트 구속조건 부과 / [20:22] 호 완만하게 수정 / [21:00] 곡면 돌출 / [21:30] 화면 우측면 작업 / [22:40] 저장 / [23:15] 호 그리기 / [23:52] 치수 입력 / [24:07] 회전 곡면 적용 / [24:45] 곡면 잘라내기 / [26:21] 곡면 채우기 / [27:07] 곡면 붙이기 / [27:45] 뚜껑 작업 / [28:18] 치수 입력 / [29:40] 스케치 회전 / [30:18] 필렛 적용 / [31:18] 오프셋 곡면 적용 / [32:12] 텍스트 입력 / [33:21] 텍스트 돌출 / [34:34] 새 문서 생성 / [35:00] 원점 표시 / [35:21] 부품 불러오기 / [36:29] 새 파트 만들기 / [37:44] 평면 생성 / [39:05] 오프셋 생성 / [40:07] 면 선택 / [41:52] 곡면돌출 보이기 / [42:07] 곡면 잘라내기 / [44:07] 기준면 생성 / [44:37] 스케치 / [45:19] 돌출 / [46:13] 서피스 곡선 숨기기 / [47:22] 확인 / [48:06] 부품생성 / [48:51] 스케치 / [49:49] 오프셋 생성 / [51:15] 곡면 잘라내기 / [52:12] 곡면 붙이기 / [52:45] 새로 생성된 평면에 스케치하기 / [53:28] 돌출 / [54:30] 전체 부품 보이기 / [54:50] 파트 숨겨서 보기

11 곡면 모델링 작업 2
물이 담긴 컵과 물결 무늬의 쟁반 모델링 작업을 해봅니다. 작업물 배경에 재질을 입혀봅니다.
57분
책갈피 : [00:25] 평면 생성 / [01:23] 윗면 작업 / [01:42] 다각형 그리기 / [02:46] 중심선 그리기 / [03:14] 지능형 치수 입력 / [03:38] 돌출 / [04:11] 구배 적용 / [04:58] 요소 변환 / [05:15] 평면에 돌출 시키기 / [06:15] 곡면 채우기 / [06:46] 곡면 붙이기 / [07:15] 필렛 적용 / [08:07] 위쪽으로 새로운 면 생성 / [08:33] 원 그리기 / [08:43] 돌출 / [09:20] 곡면 잘라내기 / [10:20] 곡면 붙이기 / [10:45] 오프셋 적용 / [11:37] 치수 입력 / [12:28] 곡면 잘라내기 / [13:48] 면 채우기 / [14:50] 솔리드형성 시도 / [15:31] 오프셋 곡면 생성 / [16:30] 곡선 스케치 / [16:56] 치수 입력 / [17:22] 면 생성 / [17:41] 곡선 스케치 / [18:26] 바운더리 곡면 / [19:22] 곡면 잘라내기 / [20:06] 컵 안쪽면 제거 / [20:48] 곡면 붙이기 / [21:22] 필렛으로 모양 가다듬기 / [22:48] 쟁반 모델링 / [23:15] 원 스케치 / [23:33] 중심선 그리기 / [24:22] 선 그리기 / [24:55] 치수 입력 / [26:21] 보조선으로 만들기 / [27:00] 윗면 복사 / [27:33] 원 스케치 / [29:37] 보조선으로 만들기 / [30:11] 3d 스케치 / [30:40] 곡선 그리기 / [31:30] 오리진 포인트를 기준으로 또다른 선 그리기 / [32:22] 선 이어주기 / [35:36] 완성된 선으로 곡면 만들기 / [38:19] 확인 / [39:15] 전체 화면에 선 긋기 / [40:29] 곡면 돌출 / [41:19] 곡면 잘라내기 / [42:22] 곡면 붙이기 / [42:37] 곡면 오프셋 / [43:21] 원 스케치 / [43:45] 돌출 곡면 적용 / [44:22] 곡면 잘라내기 / [46:35] 곡면 붙이기 / [47:21] 필렛 적용 / [48:43] 음영 처리로 보기 / [49:07] 포토뷰 / [50:07] 새 파일 불러오기 / [50:30] 스케치 / [50:58] 구 모양 생성 / [51:52] 포토뷰 실행 / [53:37] 미리보기 창 / [54:22] 최종 랜더링 / [55:15] 저장 / [56:00] 이미지파일 불러오기

12 모델링과 배경에 재질 입히기
모델링 작업 위에 재질과 배경화면을 적용하여 렌더링으로 화면을 확인해봅니다.
52분
책갈피 : [00:13] 구 배경 지정 / [00:52] 화면 살펴보기 / [02:15] 기본 화면 선택 / [03:22] 화면 편집 / [04:30] 최종 랜더링 / [05:09] 미리보기 화면 저장 / [05:46] 화면 삭제 / [06:14] 모델링 자체에 재질 입력 / [06:59] 색상 설정 / [08:09] 최종 랜더링 / [08:41] 저장 / [09:07] 표현보기 / [09:24] 색상 변경 / [10:39] 최종 랜더링 / [11:35] 배경 지정 / [12:01] 랜더링 / [12:52] 배경 변경 / [13:41] 랜더링 / [14:35] 저장된 이미지 파일 보기 / [15:15] 모델링 바닥에 붙이기 / [15:28] 랜더링 / [16:18] 배경 지정 / [16:56] 바닥 오프셋 / [17:26] 랜더링 / [17:52] 바닥 오프셋 값 수정후 랜더링 / [18:55] 바닥 정렬 / [19:44] 랜더링 / [20:32] 배경 변경 / [21:11] 데칼 미리보기로 이미지 불러오기 / [21:33] 모델에 이미지 입히기 / [22:03] 랜더링 / [22:40] 이미지 수정 / [24:10] 랜더링 / [24:32] 광도 조절 / [25:56] 랜더링 / [26:26] 투명도 변경 / [27:26] 조명 광도 / [27:51] 랜더링 / [28:22] 이미지 비교 / [29:00] 컵을 이용한 포토뷰 작업 / [29:33] 포토뷰 옵션 / [30:41] 랜더링 예약 / [31:15] 물 재질 입히기 / [32:22] 컵 재질 입력 / [33:44] 최종 랜더링 / [34:43] 물 재질 수정 / [35:27] 투명도 조절 / [35:43] 컵 재질 수정 / [36:00] 랜더링 / [37:12] 쟁반 모델링 불러오기 / [37:35] 재질 입력 / [38:07] 랜더링 / [38:43] 데칼을 통해 이미지 넣기 / [40:00] 랜더링 / [40:49] 배경 삽입 / [42:00] 랜더링 / [42:45] 랜더링된 이미지 확인 / [43:29] 바닥 오프셋 조절 / [43:45] 랜더링 / [44:44] 화면에 조명과 카메라 설치하기 / [45:15] 집중 조명 / [46:07] 또다른 조명 추가 / [47:30] 랜더링 / [48:14] 데칼 이미지 삭제 / [48:34] 표현 삭제 / [48:57] 반투명 재질 입력 / [49:20] 랜더링 / [50:07] 재질 변경 / [50:28] 배경 변경 / [51:07] 랜더링

13 eDrawings2014와 부품 데이터 분석
Solidworks eDrawings2014의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솔리드웍스 문서 내에서 부품 분석 작업을 해봅니다.
54분
책갈피 : [00:34] edrawings2014 실행 / [01:42] 솔리드웍스 파일 불러오기 / [03:46] edrawings 메뉴 보기 / [04:15] 회전도구 / [04:56] 원근 표시 / [05:23] 재생 메뉴 / [07:00] 측정 / [07:15] 단면삽입 / [08:03] 마크업 / [09:46] 스탬프 / [10:37] 저장 / [13:16]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 불러오기 / [13:48] 시뮬레이션 스터디 / [14:26] 튜터리얼 선택 / [14:56] 모델 불러오기 / [15:22] 시뮬레이션 작업 / [15:50] 정적 해석 / [16:25] 재질 선택/편집 / [17:29] 구속-고정 지오메트리 / [18:07] 하중/토크 / [18:56] 메시 작성 / [20:11] 실행 / [20:52] 결과 확인 / [21:14] 스터디 삭제 / [22:37] 정적 해석 분석 / [22:55] 재질 선택 / [23:41] 테이블&곡선 / [24:15] 고정 지오메트리 설정 / [24:41] 메시 작성 / [25:03] 실행 / [25:52] 보고서 / [26:56] 보고서 생성 / [27:52] 보고서 살펴보기 / [29:45] 유한 요소 장점 / [31:30] 오류 메시지 알아보기 / [32:04] 도형 그리기 / [32:22] 치수 입력 / [32:37] 잘못된 치수 입력 / [33:15] 선 색 변경 / [34:37] 미해결 지오메트리 / [34:45] 삼각형 그리기 / [35:37] 치수값 변경 / [35:59] 항목 충돌 / [36:21] 사각형 치수 입력 / [37:52] 구속 조건에서 표시 삭제 / [38:37] 선풍기 모델링 작업 / [38:58] 선풍기 커버 제작 / [39:22] 스케치 / [39:52] 치수 입력 / [41:15] 회전 보스 베이스 적용 / [41:45] 스케치 수정 / [42:21] 저장 / [42:37] 선풍기 커버 살 만들기 / [43:07] 선 작업 / [44:36] 수치 입력 / [45:37] 수평 구속 조건 적용 / [46:07] 호 그리기 / [46:45] 필렛 적용 / [47:20] 스케치 수정 / [48:04] 추가 치수 입력 / [48:35] 스윕 기준면 만들기 / [49:52] 원 스케치 / [50:22] 구속조건으로 위치 잡기 / [51:22] 스윕보스/베이스 적용 / [52:12] 선형 패턴 복사 / [53:27] 확인

14 실전 모델링 1
선풍기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1시간 10분
책갈피 : [00:08] 필렛 적용 / [01:15] 선풍기 뒷 커버 작업 / [01:42] 스케치 / [02:07] 치수 입력 / [03:34] 회전 보스/베이스 적용 / [04:30] 선풍기 살 생성 / [05:15] 선 작업 / [06:15] 치수 입력 / [07:15] 호 그리기 / [08:18] 스케치 필렛 적용 / [08:54] 확인 / [09:28] 평면 생성 / [10:15] 원 스케치 / [10:54] 관통 구속 조건 적용 / [11:09] 스윕/보스베이스 적용 / [12:20] 임시축 나타내기 / [13:00] 원형 패턴 복사 / [14:18] 새 파트 문서 생성 / [14:26] 고정핀 작업 / [14:43] 사각형 스케치 / [15:35] 돌출 / [16:18] 옆면에 스케치 하기 / [17:41] 돌출컷 적용 / [19:14] 필렛 적용 / [20:22] 새 파트 문서 생성 / [20:45] 스케치 후 돌출 / [21:33] 보조선 생성 / [22:41] 날개 만들기 / [24:07] 선 스케치 / [24:40] 호 그리기 / [26:00] 불필요한 선 제거 / [26:37] 선 부드럽게 만들기 / [28:14] 두께 적용 / [29:14] 원형 패턴을 이용한 날개 복사 / [30:40] 스케치 수정 / [33:37] 오류 살펴보기 / [35:07] 필렛 적용 / [35:37] 확인 / [36:15] 날개 중앙부분 작업 / [37:52] 돌출컷을 통한 구멍 뚫기 / [39:37] 스케치선 숨기기 / [40:12] 새 파트 문서 생성 / [40:22] 사각형 스케치 / [40:45] 중심선 긋기 / [41:29] 불필요 부분 제거 / [41:52] 돌출/보스베이스 적용 / [42:36] 밑부분 사각형 스케치 / [43:37] 구속된 치수로 만들기 / [43:52] 돌출 컷 적용 / [44:15] 필렛 적용 / [45:04] 앞면 중심선 그리기 / [45:37] 원 스케치 후 돌출 적용 / [46:15] 원 위에 중심선 그리기 / [46:29] 작은 원 스케치 / [46:49] 돌출 컷 적용 / [47:15] 필렛 적용 / [47:37] 뒷부분 작업 / [47:42] 새 면 만들기 / [48:12] 돌출 적용 / [48:30] 안쪽 스케치 / [48:50] 돌출 컷 적용 / [49:30] 핀 작업 / [49:52] 스케치 / [50:45] 치수 입력 / [52:00] 불필요한 부분 제거 / [52:30] 회전 적용 / [52:42] 필렛 적용 / [53:20] 커버에 넣는 뒷부분 작업 / [53:51] 스케치 / [54:36] 돌출 / [55:15] 작은 사각형 스케치 / [55:52] 컷 돌출 적용 / [56:12] 오른쪽 면 둥글게 자르기 / [58:20] 확인 / [58:37] 앞면 구멍 뚫기 / [59:52] 새 평면 생성 / [60:34] 새 평면에 스케치 / [61:22] 치수 입력 / [62:30] 돌출컷 적용 / [63:29] 스케치 치수 수정 / [64:00] 피쳐편집 / [65:15] 뒷면 새 스케치 작업 / [66:00] 선형 패턴 복사 / [66:46] 확인 / [67:15] 필렛 적용 / [68:41] 윗면에 중심선 그리기 / [69:16] 원 스케치

15 실전 모델링 2
선풍기 모델링 작업과 어셈블리에서 메이트 작업을 진행합니다.
60분
책갈피 : [00:13] 기둥 작업 / [00:51] 스케치 / [01:47] 회전/보스베이스 적용 / [02:07] 원기둥 옆 돌출 부위 작업 / [02:38] 스케치 / [04:00] 돌출 적용 / [04:53] 구멍 뚫어줄 위치 잡기 / [05:46] 탄젠트 구속조건 적용 / [06:12] 돌출컷 적용 / [06:41] 필렛 적용 / [08:37] 저장 / [09:15] 새 파트 문서 스케치 / [10:11] 불필요한 선 제거 / [10:15] 회전/보스 베이스 적용 / [10:28] 필렛 적용 / [11:09] 선풍기 몸체 부속품 만들기 / [11:33] 스케치 / [11:56] 치수 입력 / [13:18] 요소 잘라내기 / [13:28] 회전/보스 베이스 적용 / [14:03] 중심선 그리기 / [14:50] 호 그리기 / [15:48] 돌출컷 적용 / [16:32] 확인 / [16:52] 필렛 / [17:41] 선풍기 몸체 만들기 / [17:56] 스케치 / [18:07] 돌출/보스 베이스 적용 / [18:59] 받침 스케치 / [19:26] 돌출/보스 베이스 적용 / [20:41] 기둥 윗부분 스케치 / [21:00] 요소 잘라내기 / [21:26] 회전/보스베이스 적용 / [22:41] 중심선 그리기 / [23:00] 사각형 스케치 / [23:37] 호 그리기 / [24:29] 돌출 컷 적용 / [25:18] 핀 들어갈 구멍 작업 / [26:26] 원 그리기 / [27:52] 구속조건 걸기 / [28:18] 돌출 컷 적용 / [29:17] 바깥쪽 요소 오프셋 적용 / [29:41] 돌출 컷 적용 / [30:15] 구배 적용

16 실전 모델링 3
아이폰 모델링 작업 중 다양한 기능으로 스케치합니다.
1시간 2분
책갈피 : [00:12] 새 파일 생성 / [00:37] 아이폰 모델링 / [00:57] 중심사각형 그리기 / [01:17] 치수 입력 / [01:38] 스케치 돌출 / [01:57] 필렛 / [02:21] 앞면-새 스케치 / [02:36] 중심사각형 그리기 / [03:30] 위치 수정 / [04:15] 치수 입력 / [04:57] 컷 돌출 / [05:30] 상단-새 스케치 / [05:53] 직선 홈 선택 / [06:15] 그리기 / [06:30] 치수 입력 / [07:46] 치수 삭제 / [08:03] 구속조건 부가-수직 / [08:28] 치수 재 입력 / [09:22] 원 그리기-전면 카메라 / [09:41] 치수 입력 / [09:50] 컷 돌출 / [10:18] 필렛 값 입력 / [10:46] 필렛 값 수정 / [11:13] 저장 / [11:43] 윗면을 기준으로 새로운면 생성 / [12:05] 새로운 평면1 생성 / [12:35] 단면도 확인 / [13:15] 스케치 / [13:35] 곡선 / [13:45] 치수 입력 / [14:28] 선을 선택해 끝점끼리 이어주기 / [14:50] 회전 컷 / [15:07] 버튼 완성 / [15:20] 깊이 수정 / [15:50] 저장 / [16:15] 모서리 필렛 / [16:36] 앞면, 뒷면 모서리 선택 / [17:02] 오른쪽면-새 스케치 / [17:21] 코너사각형 그리기 / [17:45] 위치 지정 / [18:17] 컷 돌출 / [18:40] 새 스케치 / [18:59] 필렛 값 입력 / [19:36] 돌출 / [20:06] 필렛 값 입력 / [20:45] 새 스케치 / [20:52] 원 그리기 / [21:07] 치수 입력 / [21:48] 돌출 / [22:00] 버튼 위에 새 스케치 / [22:33] 플러스 선 스케치 / [22:56] 구속조건-동등 / [23:22] 요소 대칭복사 / [24:02] 컷 돌출 / [24:29] 마이너스 선 스케치 / [25:07] 중심-위에있는 스케치 기준 / [25:32] 구속조건-동일선상 / [26:03] 컷 돌출 / [26:22] 저장 / [26:33] 왼쪽-새 스케치 / [26:52] 직선 홈 그리기 / [27:22] 위치 지정 / [27:59] 구속조건-대칭 / [28:18] 컷 돌출 / [28:37] 안쪽에 새 스케치-원 / [29:14] 컷 돌출 / [29:36] 윗부분에 새 스케치 / [29:45] 직선 홈 그리기 / [30:11] 위치 지정 / [30:37] 구속조건-대칭 / [30:52] 컷 돌출 / [31:10] 아래부분에 새 스케치 / [31:26] 원 그리기 / [32:06] 컷 돌출 / [32:22] 구속조건-수평 / [33:00] 직선 홈 그리기 / [33:35] 구속조건-중간점 / [33:52] 구속조건-대칭 / [34:07] 코너사각형 그리기 / [34:37] 사각형 길이 설정 / [35:07] 컷 돌출 / [35:34] 새 스케치 / [36:00] 구속조건-동등 / [36:36] 원의 위치 수정 / [36:59] 컷 돌출 / [37:28] 선형패턴 복사 / [37:50] 가로방향 간격값 입력 / [38:30] 스케치 수정 / [39:15] 수정 완료 / [39:45] 선형패턴 선택 / [40:13] 인스턴스 수정 / [41:19] 패턴복사 / [41:29] 방향 반대로 선택 / [42:06] 저장 / [42:37] 아래부분 마무리-새 스케치 / [42:52] 원 그리기 / [43:20] 컷 돌출 / [43:36] 원 안쪽에 새 스케치 / [44:00] 플러스 선 스케치 / [44:37] 요소 대칭복사 / [45:07] 컷 돌출 / [45:37] 선형패턴 복사 / [46:07] 방향/거리/인스턴스 수 설정 / [46:37] 패턴복사 / [47:00] 뒷면 선택-새 스케치 / [47:22] 상단 모서리에 중심선 그리기 / [47:45] 원 그리기-카메라 / [48:07] 직선 홈 그리기 / [48:30] 위치 지정 / [48:52] 원 그리기 / [49:15] 스케치 완료 / [49:22] 뒷면 선택-새 스케치 / [49:30] 사각형 그리기 / [50:07] 사각형 위치 설정 / [51:07] 컷 돌출 / [51:52] 뒷면 가운데 새 스케치 / [52:13] 원 그리기 / [52:27] 구속조건-수직 / [53:04] 원 두개 선택-탄젠트 조건 부가 / [54:07] 곡선 / [54:22] 부분 수정 / [55:14] 불필요한 부분-요소 잘라내기 / [55:49] 치수 값 수정 / [56:30] 화면 확대 / [57:42] 요소 대칭복사 / [58:30] 원 그리기 / [58:52] 겹친 부분 요소 잘라내기 / [59:22] 원 두개 겹쳐 그리기 / [59:45] 불필요한 부분-요소 잘라내기 / [60:05] 위치 이동 / [60:34] 애플 로고 완성 / [60:58] 컷 돌출 / [61:37] 문자 입력 / [61:59] 컷 돌출 / [62:16] 저장

17 실전 모델링 4
아이폰 모델링 작업 중 상세한 부분을 설정합니다.
59분
책갈피 : [00:10] 뒷면 상단에 그린 원 선택 / [00:27] 컷 돌출 / [01:11] 원 안쪽 새 스케치 / [01:32] 중심점을 기준으로 원 그리기 / [01:47] 컷 돌출 / [02:14] 삽입-돔 / [02:43] 값 입력 / [03:15] 모따기 / [04:46] 컷 돌출 시켰던 스케치 수정 / [05:10] 수정 완료 / [05:28] 모따기 / [06:15] 오른쪽 버튼-필렛 / [06:46] 필렛값 입력 / [07:57] 아래부분-모따기 / [08:31] 저장 / [08:48] 표현-재질 입력 / [09:15] 면 선택 / [10:16] 카메라 재질 입력 / [10:43] 면 선택 / [11:16] 선택 해제 / [11:31] 확인 / [11:41] 돔 삭제 / [12:03] 모따기 / [12:37] 삽입-돔 / [13:13] 유리 재질 입력 / [13:41] 색 설정 / [14:13] 금속 재질 선택 / [14:30] 면 선택 / [15:13] 모서리 재질 입력 / [15:33] 광택 금 선택 / [15:50] 색 설정 / [16:30] 모따기 부분만 선택 / [17:11] 피처 선택 / [17:45] 확인 / [18:03] 모양 수정 / [18:33] 모따기 / [19:07] 재질 입력 / [19:30] 광택 금 선택-피처 선택 / [20:07] 뒷부분 재질 입력 / [20:17] 면 선택-광택 금 / [20:41] 문자 사이 재질 입력 / [21:07] 문자 재질 입력-광택 금 / [21:26] 색 설정 / [21:59] 저장 / [22:17] 화면 안쪽 모서리 재질 입력 / [22:41] 면 선택 / [23:07] 색 설정 / [23:41] 이미지 삽입-데칼 선택 / [23:52] 매핑 수정 / [24:11] 광도 수정 / [24:51] 홈버튼 이미지 삽입 / [25:11] 매핑-투영 선택 / [25:33] 크기조절 / [26:15] 미리보기 창 렌더링 / [27:07] 조명 설치 / [27:37] 집중 조명 선택 / [27:47] 밝기 수정 / [28:07] 미리보기 창 렌더링 / [28:51] 뒤부분 미리보기 창 렌더링 / [29:33] 저장 / [29:56] 나사 모델링-새로운 파일 생성 / [30:10] 육각형 그리기 / [30:30] 치수 입력 / [30:55] 돌출 / [31:10] 윗면-새로운 스케치 / [31:25] 원 그리기 / [31:41] 원과 모서리에 탄젠트 구속조건 / [32:00] 원-돌출 컷 / [32:14] 자를 면 뒤집기 / [32:52] 뒷면-원 그리기 / [33:07] 돌출 / [33:30] 필렛 / [33:52] 저장 / [34:34] 요소 변환 / [35:00] 나선형 곡선 / [35:12] 수정 / [36:52] 곡선 스케치 마무리 / [37:07] 우측면 선택-새 스케치 / [37:29] 삼각형 그리기 / [37:44] 중심선-수평 / [38:07] 치수 입력 / [39:27] 구속조건-관통 / [39:37] 화면전체 중심선 그리기 / [40:06] 삼각형에 점 추가 / [40:19] 치수 입력 / [40:43] 삼각형 안에 원 그리기 / [41:13] 요소 잘라내기 / [41:27] 치수 확인 / [42:15] 스윕 컷 / [43:19] 저장 / [43:30] 새로운 파트 문서 생성 / [43:44] 육각형 그리기 / [44:00] 치수 입력 / [44:14] 돌출 / [44:37] 윗면-새 스케치-원 그리기 / [44:45] 원과 모서리에 탄젠트 구속조건 / [45:05] 돌출 컷 / [45:14] 자를 면 뒤집기 / [45:34] 뒷면-원 그리기 / [46:29] 윗면-새 스케치-원 그리기 / [46:37] 돌출 컷 / [46:52] 관통 / [47:07] 모따기 / [47:30] 저장 / [48:22] 나사 너트 열기 / [48:45] 파트 찾기 / [49:22] 평행이동 / [49:45] Y값 입력 / [51:13] 합치기 / [51:52] 확인 / [52:30] 저장 / [53:05] 어셈블리 생성 / [53:37] 볼트와 너트 열기 / [54:22] 메이트 선택 / [54:45] 확인 / [55:44] 기계 메이트-스크류 / [56:52] 너트 안쪽 선택 / [57:07] 볼트 바깥쪽 선택 / [58:07] 메이트를 통한 결합 / [58:29] 간섭 탐지 / [58:50] 재생성 / [59:07] 저장

18 실전 모델링 5
나사 볼트와 너트 작업 후 모션 넣기와 나무 이젤 모델링을 합니다.
59분
책갈피 : [00:05] 모션 애니매이션 / [00:18] 모션스터디1 / [00:39] 방향과 카메라 뷰 활성화 / [01:00] 모터 선택 / [01:38] 속도 설정 / [02:00] 그래프 / [02:53] 계산 선택 / [03:30] 작업했던 키 삭제 / [04:00] 모터움직임만 반복 / [04:41] 애니매이션 시간 설정 / [05:00] 재생 옵션 / [05:15] 재생 속도 / [06:24] 이젤 모델링 / [06:30]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 [06:46] 수직선 그리기 / [07:00] 돌출 / [07:57] 앞면-새 스케치 / [08:07] 원 그리기 / [08:20] 돌출 / [09:00] 새 스케치-원 / [09:20] 돌출 컷 / [09:50] 안쪽 넓은 면 스케치 / [10:11] 요소 변환 / [10:50] 선으로 등분 나누기 / [11:20] 간격 설정 / [11:48] 치수 입력 / [12:13] 좌우 대칭이 되도록 작업 / [12:41] 요소 잘라내기-근접 잘라내기 / [13:20] 스케치 마무리 / [13:48] 스케치 편집-돌출 컷 / [14:16] 형태-중간 평면 / [14:50] 구멍 가공 마법사 / [15:09] 카운터 싱크 선택 / [15:31] 위치 설정 / [16:26] 치수 입력 / [17:40] 확인 / [17:56] 새로운 기준면 생성 / [18:33] 대칭 복사 / [19:22] 저장 / [19:48] 수정 / [20:37] 선택 프로파일-취소 / [20:52] 다른영역 선택 / [21:32] 새 스케치-원 / [21:52] 돌출 / [22:18] 새 스케치 / [22:51] 돌출 보스 / [23:17] 돔 생성 / [23:37] 저장 / [23:52] 새 어셈블리 생성 / [24:11] 문서 열기 / [24:41] 좌표계로 이동 / [25:11] 회전 / [25:37] 메이트 선택 / [25:59] 동심 선택 / [26:10] 일치 / [26:41] 메이트 선택 / [26:55] 각도 입력 / [27:26] 저장 / [27:37] 새 파일 생성 / [27:44] 새 스케치-원 / [27:56] 중간 평면 돌출 / [28:11] 필렛 / [28:36] 새 스케치-원 / [28:55] 컷 돌출-관통 / [29:15] 새 스케치-원 / [29:44] 중간 평면 돌출 / [30:11] 새 스케치-사각형 / [30:33] 탄젠트 조건 입력 / [31:03] 치수 입력 / [31:15] 돌출 / [31:32] 대칭 복사 / [32:07] 새 스케치-사각형 / [32:49] 돌출 / [33:04] 새 스케치 / [33:22] 수평 / [33:42] 위치 수정 / [34:28] 대칭 복사 / [34:50] 컷 돌출-관통 / [35:07] 필렛 / [35:52] 저장 / [36:07] 새로운 파일 생성 / [36:19] 중심사각형 그리기 / [36:45] 돌출 / [37:00] 새 스케치-사각형 / [37:22] 치수 입력 / [37:52] 컷 돌출-관통 / [38:07] 새 스케치 / [38:42] 수평 조건 입력 / [39:00] 컷 돌출-관통 / [39:13] 재질 편집 / [39:37] 미리보기로 재질 적용 / [39:52] 저장 / [40:05] 새로운 파일 생성 / [40:20] 중심사각형 그리기 / [40:37] 재질 편집 / [41:00] 저장 / [41:22] 새 어셈블리 생성 / [42:07] 삽입-부품-기존파트/어셈블리 / [43:07] 부품 삽입 확인 / [43:28] 좌표계로 이동 / [43:59] 회전 / [44:44] 메이트 선택 / [45:00] 일치 / [46:27] 확인 / [47:28] 메이트 완료 / [47:52] 저장 / [48:22] 파일 열기 / [48:43] 삽입-부품-기존파트/어셈블리 / [49:15] 좌표계로 이동 / [49:37] 회전 / [49:52] 메이트 / [51:00] 기준면 생성 / [51:30] 바퀴 대칭복사 / [52:07] 확인 / [52:28] 새로운 파일 생성 / [52:42] 새 스케치-사각형 / [53:04] 돌출 / [53:13] 새 스케치-사각형 / [54:07] 위치 간격 입력 / [54:45] 컷 돌출-관통 / [55:06] 새 스케치-원 / [55:30] 원과 중심선 일치 / [55:57] 컷 돌출-관통 / [56:14] 선형 패턴 복사 / [56:52] 새 스케치-원 / [57:21] 원과 중심선 일치 / [57:45] 컷 돌출-관통 / [58:15] 재질 편집-소나무 선택 / [58:30] 저장

19 실전 모델링 6
나무이젤 부품작업 후 어셈블리로 결합하는 작업을 합니다.
1시간 2분
책갈피 : [00:06]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 [00:24] 새 스케치-중심 사각형 / [00:48] 돌출 / [01:03] 새 스케치-원 / [01:26] 중심선 생성 / [01:36] 원의 중심과 모서리 수직 / [02:07] 새 스케치-원 / [02:38] 완전정의상태 / [02:49] 컷 돌출-관통 / [03:05] 재질 편집-소나무 선택 / [03:13] 저장 / [03:23]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 [03:34] 새 스케치-중심 사각형 / [04:10] 코너사각형 그리기 / [04:41] 사각형과 중심선의 대칭 / [05:30] 재질 편집-소나무 선택 / [05:44]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 [05:53] 새 스케치-중심 사각형 / [06:13] 돌출 / [06:15] 새 스케치-원 / [07:00] 원 다중선택-동등 / [07:15] 세로 위치 수정 / [08:11] 세로 위치 완료 / [08:31] 가로 위치 수정 / [09:18] 가로 위치 완료 / [09:56] 중심선 생성 후 요소 대칭 / [10:26] 컷 돌출 / [10:50] 재질 편집-소나무 선택 / [11:05]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 [11:20] 중심사각형 그리기 / [11:37] 돌출 후 원 그리기 / [12:20] 중심선 생성 후 요소 대칭 / [12:37] 컷 돌출-관통 / [12:46] 재질 편집 후 저장 / [13:48]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 [14:05] 선으로 사각형 그리기 / [14:37] 치수 입력 / [15:05] 돌출 / [15:20] 코너사각형 그리기 / [15:56] 반대방향으로 돌출 / [16:18] 피처 편집-바디 합치기 해제 / [16:40] 윗면에 중심선 생성 / [16:56] 코너사각형 그리기 / [17:21] 치수 입력 / [17:37] 컷 돌출-관통 / [17:55] 보존할 바디 선택 / [18:22] 재질 편집 후 저장 / [18:48] 뒷면 모서리 부분에 원 그리기 / [19:07] 치수 입력 및 위치 지정 / [20:33] 컷 돌출 / [20:52] 저장 후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 [21:07] 중심사각형 그리기 / [21:26] 돌출된 윗면에 새 스케치 / [21:52] 중심선을 기준으로 선그리기 / [22:11] 치수 입력 / [22:52] 대칭 복사 / [23:10] 치수 입력 / [23:26] 돌출 / [23:45] 윗면에 원 그리기 / [24:14] 중심선 생성 후 대칭 / [24:51] 컷 돌출 / [25:21] 앞면에 원 그리기 / [25:52] 모서리-중간점 선택 / [26:11] 수평,수직 조건 입력 / [26:22] 컷 돌출-관통 / [26:37] 재질 편집 후 저장 / [27:00]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후 원 그리기 / [27:18] 돌출된 면에 새 스케치 / [27:41] 컷 돌출-관통 / [27:55] 재질 편집 후 저장 / [28:17]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후 사각형 그리기 / [28:47] 돌출된 면에 중심선 생성 / [29:00] 직선홈 생성 / [29:36] 컷 돌출-관통 / [30:11] 아래면에 중심선 생성 / [30:30] 원 그리기 / [31:14] 치수 입력 및 위치 지정 / [32:14] 컷 돌출 / [32:29] 재질 편집 후 저장 / [32:50]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후 사각형 그리기 / [33:15] 돌출된 면에 중심선 생성 / [33:30] 직선홈 생성 / [34:07] 아래면에 중심선 생성 / [34:22] 원 그리기 / [35:00] 간격 입력 및 위치 지정 / [35:42] 컷 돌출 / [36:00] 재질 편집 후 저장 / [36:21] 새 어셈블리 생성 / [36:37] 찾아보기-작업했던 부품 / [37:59] 좌표계로 이동-회전 / [38:44] 고정 해제 / [39:30] 메이트 / [40:07] 겹쳐지지 않게 위치 설정 / [40:49] 화면 뒤로 이동 / [40:58] 메이트 / [42:27] 화면 앞으로 이동 / [43:37] 모양 수정 / [44:15] 스케치 편집 / [45:34] 편집 완료 / [46:15] 메이트 / [46:45] 간격값 입력 / [48:30] 도구-측정 / [49:12] 간격 수정 / [49:45] 거리값 입력 / [50:22] 회전 / [50:45] 화면 뒤로 옮겨 메이트 / [51:37] 일치 메이트 / [52:29] 동심 일치 / [53:04] 사용하지 않는 부품 삭제 / [53:15] 저장 후 새 파트문서 생성 / [53:37] 원 그리기 / [53:45] 돌출 / [54:00] 모따기 / [54:30] 재질 편집 후 저장 / [54:37] 파일 열기 / [54:57] 삽입-부품-기존파트/어셈블리 / [55:15] 이음새 부품 가져오기 / [55:36] 메이트 / [56:14] 동일한 위치에 메이트 / [56:45] 정면보기 / [57:07] 저장 / [57:30] 파트문서 열기 / [58:30] 메이트 / [58:58] 부품 결합 / [59:13] 고정 / [59:57] 각도 부분에 값 입력 / [60:37] 등각보기에서 저장 / [60:49] 삽입-부품-기존파트/어셈블리 / [61:22] 불필요한 부품은 삭제

20 실전 모델링 7
이젤 작업을 마무리하고 곡면 모델링 및 타이어 모델링 작업을 합니다.
57분
책갈피 : [00:08] 불러온 부품 메이트 / [00:33] 열기-경첩 불러오기 / [01:41] 저장 / [01:59] 경첩1 화면 뒤로 이동 / [02:23] 좌표계로 이동-회전 / [02:52] 동심 구속조건 입력 / [03:38] 경첩 부분에 메이트 / [04:00] 좌표계로 이동-회전 / [04:54] 확인 / [05:15] 우측면 확인 / [05:30] 좌표계로 이동-회전 / [06:23] 위치 설정 / [07:00] 메이트 / [07:30] 수정 / [08:05] 저장 / [08:31] 메이트-동심 구속조건 입력 / [09:31] 3D 스케치 / [09:45] 치수 입력 / [10:07] 경첩 각도 수정 / [10:20] 디자인트리-폴더 만들어 정리 / [11:09] 경첩2 편집 / [11:58] 재생성 / [12:31] 경첩1 편집 / [12:43] 경첩 각도 수정 / [13:13] 편집 완료 / [13:45] 3D 스케치 숨기기 / [13:50] 저장 / [14:07] 요소 대칭 복사 / [14:37] 부품 대칭 복사 / [15:01] 화면 뒤로 이동 / [15:24] 등각보기에서 저장 / [15:39] 원점 해제 / [15:50] 설계 라이브러리 / [16:26] 툴박스 / [16:45] 사각목 볼트 선택 / [17:10] 부품 삽입 / [18:03] 메이트 / [18:22] 동심 구속조건 입력 / [20:33] 앞부분 부품 삽입 완료 / [20:48] 뒷부분 부품 삽입 / [21:00] 메이트-동심 구속조건 입력 / [21:45] 대칭 복사 부품 / [22:21] 볼트 삽입 완료 / [22:36] 툴박스-너트 / [22:56] 부품 설정 / [23:22] 부품 삽입 / [24:11] 메이트 / [25:17] 위치 설정 / [26:22] 동심 구속조건 입력 / [26:55] 화면 옮겨가며 부품 삽입 / [27:30] 전체적인 모양 수정 / [27:55] 잘못 삽입된 부품 삭제 / [28:07] 저장 / [28:37] 최종 렌더링 / [29:00] 창 닫고 저장 / [29:18] 서피스 모델링 작업 / [29:32]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 [29:44] 곡면을 이용한 포크 만들기 / [30:02] 4개의 점을 찍어 곡선 생성 / [30:37] 모양 수정 / [31:26] 치수 입력 / [31:52] 돌출 곡면 / [32:20] 윗면 선택 ctrl 드래그 / [32:42] 새롭게 만들어진 평면위에 스케치 / [32:52] 중심선 생성 / [33:07] 선으로 포크모양 스케치 / [33:37] 치수 입력 및 모양 수정 / [34:45] 모따기 / [35:00] 필렛 / [35:52] 스케치 구속조건 / [36:07] 대칭 복사 / [37:00] 곡면 위에 포크모양 스케치 완성 / [37:15] 투영곡선-면에 스케치 / [37:59] 스케치 선택-요소 변환 / [38:07] 곡면 자르기 / [38:45] 삽입-두껍게 / [39:22] 저장 / [39:36] 자동차 타이어 만들기 / [39:51]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 [40:00] 중심선 생성 / [40:34] 선 그리기 / [41:37] 스케치 수정 / [41:45] 요소 오프셋 / [41:58] 치수 입력 / [42:37] 회전 / [42:49] 타이어의 기본 모양 생성 / [42:57] 새 스케치-사각형 그리기 / [43:44] 스케치 완료 / [43:59] 기준축 선택 / [44:22] 회전 컷 / [44:52] 정면에 스케치 / [45:05] 선 그리기 / [45:13] 곡선 그리기 / [45:50] 모양 수정 / [46:07] 곡면 회전 / [46:37] 새로운 작업 평면 복사 / [46:52] 평면위에 스케치 / [47:00] 기준축 끝에 수직선 그리기 / [47:15] 치수 입력 / [47:22] 곡선 그리기 / [47:57] 치수 입력 / [48:22] 돌출 컷 / [48:37] 곡면 선택 / [49:12] 평면1에 새로운 스케치 / [49:22] 기준축 끝에 수직선 그리기 / [49:45] 곡선 그리기 / [50:45] 스케치 완료 후 돌출 컷 / [51:22] 정면에 새로운 스케치 / [51:58] 요소 변환 / [52:43] 사각형 그리기 / [52:52] 중심선 그리고 치수 입력 / [53:00] 불필요한 부분 잘라내기 / [53:14] 회전 컷 / [53:44] 원형 패턴 복사 / [54:22] 파라미터 설정 / [54:44] 대칭 복사 / [55:20] 필렛 / [55:52] 저장 / [56:15] 재질 편집 / [56:42] 타이어 모델링 완성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solidworks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