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poser 2012 - 총 6시간 14분 / 강의당평균 : 37분23초

알지오 2016. 7. 18. 10:46



poser 2012
전체 : 6시간 14분 / 강의당평균 : 37분23초

01 poser 2012 기본 메뉴
poser를 실행하고 victoria 피규어를 활용해 도큐멘트에 있는 기본 탭들에 대해 강의합니다.
41분
책갈피 : [00:00] Poser 실행 / [00:30] Poser 프로그램 다운받는 방법 / [01:07] TRY/BUY / [01:43] 프로그램 실행 / [02:06] 캐릭터 입히기 / [03:15] DAZ 3D 홈페이지 / [03:58] 캐릭터 적용 / [04:06] DAZ 스튜디오 3 ,4 설치 / [04:34] Victoria 4.2 업데이트 아이콘 / [05:22] Poser Pro 2012, DAZ People / [06:09] Poser 프로그램 메뉴 살펴보기 / [06:58] Show Library / [07:24] 여러가지 편집도구 / [07:31] Face com, Camera Controls, Light Controls / [07:53] Display Style / [08:07] 기억지점 / [08:29] 애니메이션 슬라이더 / [08:46] Spotlight / [09:05] Transform / [09:53] Library / [10:18] File / [10:37] Window / [10:54] Camera Controls, Light Controls / [11:18] Render / [12:13] 휴지통-조명삭제 / [13:15] 햇님모양-조명생성 / [13:52] Light Color / [14:49] Light 5 / [15:40] Spot, In Finite, Point, Diffuse IBL / [16:10] Camera Controls / [17:57] 카메라 시점 회전 / [18:26] Rotate, Scale, Grouping Tool / [19:00] Twist, View Magnifier, Translate/Pull, Translate In/Out / [20:01] Chain Break / [20:23] Grouping Tool, Group Editor / [21:17] Polygon 빼기/추가 모드 / [22:21] Add Group, Invert / [23:00] Hide other objects / [24:44] Pose / [25:15] Material, Face / [27:27] Hair / [28:19] Cloth / [28:42] Setup / [29:13] Content / [30:09] Document 창 알아보기 / [30:12] Victoria 4 / [30:36] Body-Neck / [31:31] 렌더링 / [32:06] Preview, Render / [32:16] Area Render, Frame Selected Object / [33:13] Camera Rot, Camera MoveXZ, Camera MoveXY / [34:13] Foreground Color, Background Color / [35:12] Shadow Color / [36:12] Four Port, Three Port-Big Top / [37:01] Box, Fast / [38:31] Full / [38:53] Depth Cueing / [39:32] Display Shadows / [39:56] Foreground Color / [40:26] Background Color, Shadow Color, Ground Color

02 메인메뉴, 디스플레이
피규어를 움직이고 많이 쓰이는 메인메뉴와 디스플레이 부분에 대해 공부합니다
38분
책갈피 : [00:00] Poser 실행/캐릭터 불러오기 / [01:01] 조정하기 / [01:45] 여러가지 기능 살펴보기 / [02:18] New / [02:44] 저장하기 / [03:09] Open/Recent Files / [03:48] Close/Save/Save As / [04:00] Import / [04:31] Export / [05:03] Edit 메뉴 / [05:23] Undo/Redo / [05:54] Cut/Copy / [06:32] Paste/General Preferences / [07:08] Figure 메뉴/Figure Height / [07:33] Set Figure Parent / [08:01] Lock Figure / [08:36] Drop to Floor / [09:00] Symmetry / [09:54] Zero Figure / [10:23] Delete Figure / [10:42] Object 메뉴 / [11:03] Properties / [12:11] Change parent / [12:45] Create 메뉴 / [13:01] Delete Objec / [13:13] Display 메뉴 / [13:28] Camera View / [14:20] Document Style / [14:49] Figure Style / [15:23] Element Style/Background Color / [16:00] Guides / [16:40] Render 메뉴/Render Settings / [18:02] Animation 메뉴/Make Movie / [19:51] Recalculate Dynamics / [20:21] Retime Animation/Resample Key Frames / [20:36] Mute Sound/Clear Sound / [21:08] Play Movie File / [21:17] Window 메뉴/Animation Palette / [22:04] Graph/Libraries/Hierarchy Editor / [22:47] Joint Editor / [23:02] Walk Designer / [23:55] Scripts 메뉴 / [24:22] Help 메뉴 / [25:14] Left Shin/rEye / [25:30] Hierarchy Editor / [26:40] Neck / [27:34] 자세 바꾸기 / [28:51] Parameters / [29:43] 손가락 선택/Right Hand / [30:12] Side-Side/Bend/Twist / [30:18] Front-Back/Up-Down/Twist / [31:54] 다른포즈 선택하기/Pose / [32:22] DAZ's Victooria 4 / [33:17] Expressions/Hair / [34:07] Props / [35:13] Window / [35:31] Silhouette/outline / [36:06] Wireframe / [37:31] 쉐이딩 모드로 보기 / [37:56] Texture Shaded / [38:05] Smooth Lined

03 랜더링, 옵션
랜더링과 옵션에 대해 알아보고, 배경 설정/피규어 복장/피부재질/헤어스타일 설정에 대해 공부합니다.
36분
책갈피 : [00:00] 조명/빛 / [00:36] Light 3/Lock Light / [01:02] Light On / [01:34] Props / [02:41] XRotate/ZRotate 조정 / [03:47] 새파일 열기 / [04:00] Light Controls / [04:28] 조명선택 후 삭제 / [05:10] Light Color / [05:26] Light Properties / [06:22] 조명 특징/Spot / [07:10] In Finite/Point/Diffuse IBL / [07:54] 조명 생성/In Finite / [08:23] Properties/Parameters / [09:00] In Finite / [10:00] 이름바꾸기 / [10:41] Light Controls / [11:59] 랜더링 / [12:23] 예제 가져오기 / [13:20] Props / [14:29] 공원이미지 다운로드 / [15:22] 새집이미지 다운로드 / [16:27] Import / [17:07] 새장이미지 다운로드 / [18:30] 경로지정 / [19:48] 새파일 열기 / [20:15] Open / [21:00] 빅토리아 설명 / [22:00] 새파일 열기 / [22:55] 폴더이동/Add Library / [23:49] 캐릭터 불어오기 / [24:10] 배경 삽입하기/Import / [25:16] Body 설정 / [25:25] 옷 입히기 / [26:16] Figure/Conform to / [27:27] Hair 바꿔주기 / [28:31] PonyTail 설정 / [29:04] Object/Change Parent / [29:56] 파라솔과 비치볼 불러오기 / [30:30] Transform/XTran / [31:13] 비치볼 바닥에 떨어뜨리기 / [31:51] 선글라스 씌우기 / [32:04] Object/Change Parent / [32:51] XRotate/YRotate/ZRotate / [33:16] Body 설정/포즈 선택 / [34:03] Head 선택 / [34:37] Ponytail 선택

04 기초 모델링 실습1
캐릭터에 피부 재질 적용/랜더링 옵션설정/기본탭/Face/Hair
40분
책갈피 : [00:00] 저장했던 파일 불러오기 / [00:54] 수영복 재질 바꾸기 / [01:38] 저장/랜더링 / [02:11] 피부재질적용/Body 설정 / [03:26] 조명설정/Light / [04:21] 랜더링 / [04:55] Render Settings/Auto Settings/Manual Settings / [05:54] Gamma correction / [06:50] Render Settings/Auto Settings/Manual Settings / [07:36] Cast shadows / [07:56] Pixel sample / [08:23] Max bucket size / [09:39] 랜더링 / [10:34] 저장/새파일 열기 / [11:09] 캐릭터 불러오기/Material / [11:33] 팔 위치 이동 / [12:02] Material/Simple/Advanced / [12:57] 폴더 불러오기 / [13:51] 텍스처파일 / [15:16] Materials / [16:04] Diffuse Color / [17:08] Pose/Material / [17:53] Highlight / [18:43] Add Reflection / [19:03] Add Refraction/Add skin Subsurface Scatteri / [19:26] Set Up Shadow Catcher/Set Up Toon Render / [19:54] Advanced / [20:38] Face / [21:59] Hair / [22:20] Camera View / [22:52] Body Part/Head / [23:08] Group Editor/New Group / [23:54] 머리카락 영역지정하기 / [24:12] 드래그 / [25:27] 앞부분 드래그로 정리 / [26:28] 옆부분 드래그로 정리 / [27:31] 뒷부분 드래그로 정리 / [28:52] V4skullCap / [29:24] Create Prop / [30:04] Props / [30:49] Hair / [31:21] Group Editor/Hide other objection / [32:23] Grow Guide Hairs / [33:34] Pose / [34:33] Material / [35:12] Texture Manager / [36:27] Growth Controls / [37:52] Editing Tools/Hair Style Tool / [38:45] Scale hairs/Lengthen / [39:02] Pull Back

05 기초 모델링 실습2
헤어스타일 설정/옷을 적용시키는 방법과 기초 뼈대에 대해 공부합니다.
37분
책갈피 : [00:00] 머리카락 설정 / [00:35] Hair Style Tool / [01:20] Scale hairs / [02:11] 머리카락 길이 늘리기 / [03:06] 앞머리 길이 조절 / [03:34] 렌더링 / [04:08] 머리카락 수 늘리기 / [04:50] Cloth / [05:09] New Simulation/Cloth objects / [05:25] Cloth Groups/Dynamics Controls / [06:15] 저장/새파일 열기 / [07:59] Scale / [08:09] Cloth / [08:31] New Simulation / [08:48] 옵션 설정 / [09:58] 프레임 정하기 / [10:32] Clothify / [11:09] Collide Against / [12:05] Collision Simulation / [12:40] 캐릭터 옷 입히기 / [13:03] Scale 늘리기 / [13:15] Wireframe / [14:16] Grouping Tool / [15:22] Create Prop / [16:24] ZRotate/ZTran / [16:52] Material / [17:08] Transparency / [17:41] Cloth/New Simulation / [18:00] Clothify/Props / [18:33] Calculate Simulation / [19:42] 옷 입히기 / [20:27] Props/JessiDress_1 / [21:06] Scale조정/YTran/ZTran / [21:37] Cloth/New Simulation / [22:30] Play Simulation / [23:25] 의자 가져오기 / [24:12] 프레임 이동하기/앉는 포즈 적용 / [25:19] ZTran/zTranslate / [26:09] 프레임/Cloth/New Simulation / [27:25] 렌더링 / [28:51] 새파일 열기 / [29:10] Setup / [30:53] 지우기/뼈대 만들기 / [31:07] Translate In/Out / [32:26] 한가지 모양 만들기/이동툴 / [33:50] 자식 뼈대 이용 / [34:34] 삭제하기 / [35:33] 완성뼈대 확인 / [35:57] Main Camera / [36:33] Top Camera/Front Camera

06 뼈대 장착, Joint Editor
실린더에 뼈대를 넣어서 원하는 모습으로 구부릴 수 있는 기본과 Joint Editor를 통한 관절회전의 감쇄구역(falloff zone)에 대해 강의합니다.
40분
책갈피 : [00:00] 실습(뼈대 붙이기) / [00:50] segment / [01:56] 5개 뼈대 생성 / [02:08] Front Camera / [02:44] bone_1 생성 / [03:16] bone_2 생성 / [03:32] bone_3 생성 / [03:46] bone_4 생성 / [03:52] bone_5 생성 / [04:19] Center Point 값 조정(Window - Joint Editor) / [04:57] End Point / [05:20] 뼈대 크기 조정 / [06:24] 뼈대 크기 변경시 주의할 점 / [08:24] Top Camera 확인 / [08:45] Front Camera / [08:58] Cylinder polygon Group / [09:20] 주의할 점 (segment에 맞추기) / [10:02] Group Editor / [11:00] Ctrl + 3 Wireframe / [13:32] Auto Group / [14:33] Pose / [15:10] bone_1 선택 / [15:22] bone_1 ~ bone_5 의 상관관계 / [16:34] bone_2 선택 / [17:06] bone_3 선택 / [17:19] bone_4 선택 / [17:27] bone_5 선택 / [17:36] bone_2 선택 / [17:55] Main Camera / [18:13] bone_3 선택 / [18:25] bone_4 선택 / [18:36] bone_5 선택 / [19:16] 감쇄 구간 / [19:42] Window - Joint Editor / [20:14] Center / [20:30] bone_4:1_smooY / [22:01] bone_2 선택 / [22:54] x,y,zRotate / [23:59] bone_1:1_smooY / [24:22] bone_3:1_smooY / [24:50] yRotate 선택 / [26:20] parameters - yRotate / [28:25] Ctrl + Z 되돌리기 / [28:54] Joint Editor - zRotate / [30:36] Add Sphere Zone / [33:07] Joint Angles 크기 조정 / [33:37] Parameters 값 조정 / [34:39] bone_2 선택 / [36:41] Joint Editor - Bulge Settings / [37:34] bone_3 선택 / [38:04] bone_4 선택 / [38:20] bone_5 선택 / [39:17] Setup

07 피규어 작성 실습 - 버섯만들기
복잡한 형태의 버섯을 이용해서 그룹을 지정하고 Joint Eitor를 통해서 x,z,y의 감쇄구역(falloff zone)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합니다.
38분
책갈피 : [00:00] 버섯 figure 실습 / [00:26] 뼈대 생성 / [00:40] 임시 뼈대 / [01:14] Setup / [01:26] Group / [02:22] 뼈대 생성 / [03:03] 두번째 뼈대 선택 / [03:46] Group 지정 / [05:40] Internal name / Name / [06:39] polygon 을 실제로 그룹과 뼈대에 지정 / [07:41] Top Camera / [08:31] Group Editor - head1 / [09:43] Front Camera / [10:39] Group Editor - head2 / [11:01] Group Editor - body1 / [12:39] Group Editor - body2 / [13:09] head1 수정 / [13:38] head2 수정 / [14:14] body2 선택 / [14:49] Ctrl + 4 hidden line / [14:59] Window - Camera Controls / [16:18] Group navigation / [16:43] 불필요한 Group 삭제 / [17:21] Pose / [18:02] Parameters / [18:35] Window - Joint Editor / [20:22] head1, xRotate 값 조절 / [21:04] Window - Joint Editor / [21:41] 유연하게 만들기 / [22:26] xRotate 조정 / [22:57] 구형, 캡술형으로 범위 제한 / [23:13] Ctrl + Z 되돌리기 / [23:31] xRotate 조정 / [23:43] Joint Editor - twistx, Add Sphere Zone / [24:37] 구형감쇄구간 입체감 추가 / [24:53] Scale 축소 / [25:16] 영역 지정시 주의할 점 / [27:43] 구형감쇄구간 지정시 주의할 점 / [28:45] Main Camera / [29:18] Left Camera - head1 선택 / [29:40] Main Camera / [29:54] head1 회전각도 제한 / [31:25] y축 감쇄구간 설정 / [34:22] yRotate 실행 / [34:50] Ctrl + Z 되돌리기 / [35:01] 다른 방법으로 2차 감쇄구간 설정 / [35:12] Joint Editor - Add Sphere Zone / [36:46] 부드럽게 회전하는 방법

08 DAZ STUDIO에서 장면과 헤어 및 소품 불러오기
DAZ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POSER RUNTIME 폴더를 등록해 POSER 에서 사용했던 헤어와 소품을 불러오고 캐릭터의 포즈를 잡고 배경 이미지를 불러오고 렌더링으로 마무리까지 하는 과정에 대해 강의합니다.
34분
책갈피 : [00:00] Joint Editor - zRotate / [00:57] 1차 감쇄구간(각도 조정) / [01:46] head1 - zRotate 조정 / [02:33] 정교하게 움직이는 방법 / [03:11] head2 감쇄구간 / [03:39] Victoria 캐릭터 불러오기 / [03:52] 기본 뼈대 살펴보기 / [05:00] Hierarchy / [06:10] Window - Joint Editor - left shoulder / [07:22] 다른 프로그램 불러오기 (daz studio) / [08:28] 인물의 자세 잡는 방식 / [09:39] Edit - Preferences - Content Library / [12:02] Winodw - Panes - Content Library / [12:22] Victoria 캐릭터 불러오기 / [13:34] Victoria 수영복 입히기 / [14:51] Scene / [16:40] Parameters / [17:42] 헤어 불러오기 / [18:52] Scene Tab 에서 확인 / [19:33] 소품 불러오기 / [20:40] daz studio의 특징 / [21:37] Parameters / [23:13] View Port / [24:00] parasol - Parameters / [24:23] 안경 불러오기 / [24:40] Scene / [25:10] Victoria 포즈 취하기 / [28:17] Content Library - pose / [29:13] Victoria 기존 수영복 삭제(피부재질 이용) / [30:46] 배경이미지 불러오기 / [32:00] 화면의 크기, 카메라의 위치, 방향 맞추기 / [32:26] 조명 불러오기 / [32:59] Rendering

09 3D그래픽의 주요 요소
3차원 물체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들, 뼈대만들기, 텍스쳐 및 재질, 캐릭터의 포즈, 그리고 POSER 와 3DS MAX 를 연계해서 사용해봅니다.
31분
책갈피 : [00:00] 3D 그래픽 주요요소 / [00:11] box object 불러오기 / [01:46] 3D 그래픽 기본 단위 / [02:09] square / [04:00] Hierarchy / [05:47] texture, UV Map / [06:07] Victoria 불러오기 / [07:14] Material / [08:14] cylinder 불러오기 / [08:54] 뼈대 부여 / [09:31] rigging, skinning / [10:14] 포저와 다른 3D프로그램과의 연계 / [10:34] Victoria 불러오기 / [11:58] 쓰리디 맥스(3D max) / [12:11] Poser OBJ 파일을 다른 프로그램용으로 내보내기 / [12:46] pose 잡기 / [13:07] File - Export - Wavefront OBJ / [15:57] 3D max 실행 / [16:21] Poser OBJ 가져오기 / [18:01] Victoria 불러오기 / [18:47] 걷는자세 생성 / [19:00] Window - Walk Designer / [21:44] Victoria 불러오기 / [22:03] pose - Morph Injections / [23:07] Body Parts - Head / [23:19] Parameters - Visemes / [25:28] 중요한 점 / [25:45] Morphs / Shapes / [27:17] Body - Parameters / [29:28] 다른 캐릭터

10 복습
캐릭터를 불러와 옷을 입히고 머리스타일을 적용하고 포즈를 적용해봅니다. 또한 Vue7 과 연동해서 완성된 파일을 불러와 렌더링 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합니다.
39분
책갈피 : [00:00] 새로운 캐릭터, 새로운 옵션으로 모델링 / [00:19] 캐릭터 추가 / [01:06] Add Library / [01:34] 캐릭터 불러오기 / [02:51] Figure - Use Inverse Kinematics / [03:33] 저장하기 / [04:25] 옵션 가져오기 / [05:18] 옷 입혀주기 / [06:06] Figure - Conform To / [07:24] Rendering / [07:47] 하의 부분 조정 / [08:50] cape / [09:09] Boots 신겨주기 / [09:32] Figure - Conform To / [09:54] cape 입혀주기 / [10:30] 머리스타일 적용하기 / [11:16] Body Parts - Head / [11:39] Rendering / [12:03] 뒷 배경, pose, cape모양 / [12:13] pose / [12:37] BodySuit / [13:31] Figure - Conform To / [14:38] M4 Body - xRotate 조정 / [15:48] Body Parts - Right Shoulder Parts - Right Forearm / [16:56] Body Parts - Right Shoulder Parts - Right Hand / [17:26] cape 설정 / [17:42] Parameters 각도조절 / [18:35] Body Parts - Head / [19:43] Body Parts - Right Shoulder Parts - Right Hand / [22:58] Rendering / [23:34] File - Import - Backgroud Picture / [23:51] pose 변경 / [24:05] Parameters / [25:04] Rendering / [25:39] View Program / [27:04] File - Options - onfigure Poser import / [28:21] File - Import Object / [29:23] Poser Import Options / [31:14] 크기,위치,방향 수정 / [36:12] Rendering / [37:04] 3D가 들어있는 View 장면과 Poser 장면의 합성 / [37:33] File - Open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poser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