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3d max 2014 - 총 16시간 11분 / 강의당평균 : 48분32초

알지오 2016. 11. 1. 09:25



3d max 2014

전체 : 16시간 11분 / 강의당평균 : 48분32초

01 3ds Max 2014 기본 인터페이스
3ds Max 2014를 시작하며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와 화면 조정방법을 알아봅니다.
30분
책갈피 : [00:46] 3D 맥스 기본 인터페이스 / [01:03] 뷰포트 / [01:26] 인터페이스 환경설정 / [02:07] 단위설정에서 시스템 단위 설정하기 / [03:07] 조명 단위 설정하기 / [03:29] 화면 설정하기 Alt+w / [04:09] 뷰포트 구성으로 레이아웃 설정하기 / [04:30] 오른쪽 메뉴 살펴보기 / [04:45] 만들기 메뉴 / [06:15] 수정 메뉴 / [06:38] 계층 메뉴 / [07:41] 재질 편집기 / [08:24] 저장하는 방법 / [09:18] 내보내기 저장 / [10:03] 프레임 애니메이션형식으로 작업해보기 / [10:24] 형상 메뉴에서 원기둥 만들기 / [11:16] 화면 확대/축소/움직이기 / [12:05] 선택한 범위 확대 축소 / [12:52] 뷰 큐브 / [13:07] 자동키로 애니메이션 활성화 / [13:31] 수정 메뉴에서 구부리기 효과 적용 / [14:07] 프레임 이동 / [14:24] 구부리기 각도값 설정 후 엔터 / [15:13] 애니메이션 재생 / [16:52] 궤도 하위 오브젝트 / [17:22] 범위 확대 축소 / [18:03] 뷰 포트 폭을 최대화 버튼 / [18:40] 뷰 큐브 크기 설정 / [20:03] 뷰 도우미 창 Shift+w / [22:52] 기즈모 기능 / [23:18] 형상 만들기로 상자 그리기 / [23:41] 선택 및 이동 기즈모 / [24:37] 사각형 면적 드래그 / [25:33] 선택 및 회전 기즈모 / [25:56] 축에 맞춰 사각형 회전하기 / [27:52] 선택 및 균일 배율 조정 기즈모 / [28:45] 두가지 축 한번에 선택

02 3D 입체 형상 만들기
형상 만들기에서 매개변수 값을 수정해 입체 형상을 자유자제로 표현해봅니다.
-
책갈피 : [00:06] 3D MAX 네임 툴바에 대해 알아보기 / [00:23] 선택 및 연결 / [00:39] 선택 연결 해제 / [00:45] 공간 왜곡에 바인딩 / [01:15] 오브젝트 선택 창 / [01:48] 화면에 상자와 원뿔 만들기 / [02:23] 이름 별 선택으로 원하는 오브젝트 선택하기 / [03:35] 직사각형 선택 영역 / [04:55] 창/교차 선택 / [06:58] 이동과 회전 크기 조절하는 법 알아보기 / [08:22] 단축기 설명 / [08:48] 피벗점 중심 사용 / [09:35] 스냅 토글 / [10:54] 스냅 사용하기 / [12:05] 그리드 및 스냅 설정 / [12:43] 스피너 스냅 토글 / [13:09] 명명된 선택 세트 편집 / [13:26] 미러 / [14:13] 정렬 / [14:43] 레이어 관리 / [15:07] 리본 토글 / [15:31] 곡선 편집기 / [15:43] 도식적 뷰 / [15:54] 재질 편집기 / [16:03] 렌더링 메뉴 / [16:41] 화면 저장 / [17:14] 매개변수로 상자 조절 / [17:48] 화면 와이어 프레임으로 맞추기 / [18:00] 세그먼트 조절 / [18:44] 구 만들기 / [19:36] 자동 그리드 / [21:02] 슬라이스 설정 / [21:41] 원통 만들기 / [22:41] 토러스 만들기 / [24:15] 주전자 모양 만들기 / [25:44] 원뿔모양 만들기 / [27:07] 지표면 / [27:26] 측지적 기본 유형 / [27:56] 튜브모양 만들기 / [29:15] 피라미드 모양 만들기 / [29:41] 평면 만들기 / [30:26] 확장 원형 기능 / [30:48] 헤드라 / [32:07] 모따기 상자 / [32:37] 오일탱크 / [33:07] 스핀들 / [34:06] 다각 기둥 / [34:52] 링 웨이브 / [36:07] 프리즘 / [36:43] 토러스 노트 / [37:49] 모따기 원통 / [38:13] 캡슐 / [38:37] L-Ext / [39:15] c-Ext / [39:51] 호스 / [40:45] 2차원 모양 만들기 / [41:22] 렌더링 메뉴 체크 / [42:37] 렌더 프로덕션 / [43:06] 렌더러에서 사용 체크 후 렌더링 / [44:04] 뷰포트 설정 사용 / [44:37] 매핑 좌표 생성 / [45:51] 보간 / [47:00] 만들기 방법 초기 유형 / [47:20] 만들기 방법 드래그 유형 / [47:45] 모서리 유형으로 선 그리기 / [48:04] 스무딩 유형으로 선 그리기 / [49:45] 호 그리기 / [51:01] 다각형

03 2D 평면 모양 그리기
2D 작업으로 평면 작업을 해보고 카메라나 조명등도 설정해봅니다.
54분
책갈피 : [00:01] 텍스트 / [01:18] 수동 업데이트 / [02:15] 글자에 효과 주기 및 이동 / [02:57] 글자에 매개변수나 렌더링에 관한 옵션 수정 / [03:38] 직사각형 그리기 / [04:30] 타원형 그리기 / [04:58] 도넛 모양 그리기 / [05:30] 별 모양 그리기 / [06:09] 나선 그리기 / [07:42] 계란 모양 그리기 / [08:24] 확장 스플라인 보기 / [08:37] w직사각형 / [09:05] 각도 / [10:11] 와이드 플랜지 / [11:13] 채널 / [11:48] 티 / [12:22] 라이트 표준 보기 / [12:35] 대상 스폿 / [13:07] 프리 스폿 / [13:31] 대상 방향 / [14:13] 옴니 / [14:41] 스카이라이트 / [15:15] mr Area Omni와 mr Area / [15:52] 라이트 매개변수 알아보기 / [16:06] 라이트 이름과 색상 변경 / [16:45] 그림자 옵션 설정 / [17:18] 강도/색상/감쇠 / [18:00] 스포트라이트 매개변수 / [18:15] 고급 효과 / [18:41] 그림자 매개 변수 / [19:36] 라이트 포토메트릭 보기 / [21:17] 대상 라이트 / [24:03] 시스템 메뉴 / [25:18] 카메라에 대해 알아보기 / [26:22] 대상 카메라 만들기 / [27:15] 대상 카메라 매개변수 살펴보기 / [27:48] 필드 매개변수 깊이 / [28:33] 뷰를 선택한 카메라로 설정 / [30:33] 달리 카메라 / [31:15] 투시 / [31:52] 롤카메라 / [32:30] 뷰필드 / [32:43] 카메라 궤도 / [34:28] 키보드 입력으로 선 그리기 / [37:15] 편집 가능한 스플라인으로 변환 / [37:37] 점으로 선 수정 / [38:15] 선을 이용해 별 모양 그리기 / [40:45] 돌출 명령어로 입체감 주기 / [41:57] 정상적인 돌출 형상 만들기 / [45:44] 만들기 방법으로 선 그리는 방식 정하고 그리기 / [47:27] 스냅토글로 명확한 직선 그리기 / [48:27] 곡선 그리기 / [49:36] 이동 툴로 이동 / [50:04] 선 복사 / [50:20] 복제 옵션 / [51:28] 형상 메뉴 연결로 선 한꺼번에 옮기기

04 꽃병 만들기와 식탁 만들기
3D 작업을 통한 입체 형상으로 꽃병과 식탁을 만듭니다.
50분
책갈피 : [00:07] 실제 3D 모델링 / [00:29] 오브젝트 색상 변경 / [01:33] 뷰 변경하는 방법 / [02:29] 스플라인과 레이더를 이용해 꽃병 만들기 / [02:51] 키보드 입력에서 모델링 틀 만들기 / [03:35] 선택 사항 고정 / [04:30] 오브젝트 특성에서 선 색상 변경 / [05:27] 선 긋기 / [06:46] 점 위치 수정 / [08:03] 선 부드럽게 만들기 / [08:22] 베지어 모서리 선택 / [09:13] 점을 당겨 곡선으로 만들기 / [10:20] 스플라인 선택 / [11:16] 윤곽 입력 / [11:50] 수정자리스트- 선반 명령어 선택 / [12:30] 선반명령어-축 / [13:37] 세그먼트 값 입력으로 부드럽게 면 다듬기 / [14:22] 작업 확인 / [14:56] 작업 수정 / [16:02] 와이어프레임보기 / [16:26] 현재 모델의 부피 보기 / [17:18] 테이블 만들기 / [17:41] 키보드 입력으로 스케치하기 / [19:11] 작은 사각형 매개변수 값 수정 / [19:52] 선택한 범위 확대축소 / [20:48] 복제 옵션 / [21:59] 변환 입력 이동 / [23:56] 편집가능한 스플라인으로 두개 사각형 연결하기 / [24:55] 부울 선택 / [25:26] 세그먼트 / [25:44] 선 선택 후 삭제 해서 테두리 만들기 / [26:33] 베벨 프로필 효과 / [27:03] 프로필 선택 / [27:59] 보간에서 단계값 조정으로 모서리 부드럽게 만들기 / [28:41] 테이블 다리 만들기 / [29:45] 타원형 정렬 / [30:18] 선택사항 정렬 / [32:13] 오브젝트 복사 / [32:37] 사각형 수정 후 이동 / [33:22] 타원형 이동 / [34:07] 오브젝트 하나로 합치기 / [34:51] 부울을 이용해 하나의 모양 만들기 / [35:30] 테이블 다리 끝부분 뭉툭하게 만들기 / [36:30] 분할 명령어 입히기 / [37:13] 분할한 부분 지우기 / [38:06] 입체적인 다리모양 제작 / [38:37] 선반 명령어 설정 / [39:43] 선택 사항 정렬 / [40:22] 탑뷰로 보기 / [40:43] 다리 오브젝트 복사 후 이동 / [41:45] 테이블 전체적인 모양 확인 / [42:15] 다각형 모델링 툴 / [43:00] 전체 리본 표시 / [43:45] 선택 / [44:30] 모델링- 미리보기 부분 / [44:52] 하위 오브젝트 미리보기 / [46:07] 다중 미리보기 / [47:00] 뒷면 무시 / [47:44] 소프트 선택 사용 / [48:44] 명령 패널 토글 / [49:06] 핀 스택 / [49:20] 종료 결과 표시

05 FFD를 이용한 형상 편집으로 쿠션 제작
터보스무드와 FFD 제어점들로 입체적인 쿠션 형상을 수정해보고 재질을 입힌 글자 디자인을 해봅니다.
55분
책갈피 : [00:08] 토플로지 생성 / [01:00] 대칭 도구 / [01:19] 완전한 대화형 / [01:44] 수정 선택-늘이기 / [02:00] 수정 선택-수축 / [02:43] 루프와 링 / [03:05] 윤곽과 유사성 / [03:34] 채우기 / [03:53] 구멍채우기 / [04:15] 단계 루프 / [04:46] 단계 모드 / [05:00] 점 간격 / [05:28] 터보스무드 명령어 / [06:53] 링 모드 / [07:44] 편집 / [08:07] UV 유지 / [08:26] 비틀기 / [08:41] 마지막 사항 반복 / [08:58] 빠른 슬라이스 / [09:13] 잘라내기 / [09:31] 페인트 연결 / [10:00] NURMS 사용 / [10:28] 제약 조건 / [11:37] 형상 / [12:07] 릴랙스 / [12:33] 릴랙스 설정 / [13:00] 만들기 / [13:13] 연결 / [14:07] 분리 / [14:20] 축소 / [14:30] 캡 폴리 / [14:43] 모두 사분면화 / [15:24] 슬라이스 평면 / [16:03] 쿠션 만들기 / [16:45] 상자 만들기 / [17:37] 사각형 매개변수 입력 / [18:37] 사각형 수정 / [19:10] 릴랙스 효과 적용 / [20:33] 윤곽 표시 / [21:40] 터보스무드 효과 적용 / [22:45] FFD 3X3X3 효과 적용 / [23:40] 모서리 포인트 다중 선택하기 / [25:32] 백분율 스냅토글로 모양 변경 / [26:55] 넙적한 모양 만들기 / [28:00] 양쪽 끝점 선택해 모양 비틀기 / [28:48] FFD 4X4X4 효과 적용 / [30:22] 상자 그리기 / [30:51] 신속한 루프 선택 / [31:55] 커넥트에 대해 알아보기 / [32:12] 평면 그리고 매개변수 수정 / [33:52] 제어점 선택 후 수정 / [34:49] 셸 효과 적용 / [35:28] 홈 뷰 보기 / [36:00] 터보스무드효과 적용 / [36:43] 편집가능한 폴리- 가장자리 선택 / [37:07] 링모드 켜기 / [37:43] 수평 방향 선 선택 / [38:00] 연결 설정 / [39:59] 모서리 선 선택 / [40:37] 터보스무드 효과 적용 / [41:51] 선택 부분에서 면 선택 / [42:07] 다각형 돌출 / [43:00] 가장 최근 효과 반복하기 / [44:22] 입체적인 글자를 부드럽게 하고 재질 넣기 / [44:52] 텍스트 입력 / [45:51] 베벨 명령어로 글자 색칠 / [46:22] 입체적인 모양 만들기 / [47:52] 윤곽값 수정 / [49:04] 외곽에 폭 주기 / [50:30] 전체 수준에서 스무딩 / [50:52] 글자에 재질 넣기 / [52:42] 재질 가져오기 / [53:52] 렌더링 화면 확인

06 다양한 모델링 메뉴
다양한 모델링 메뉴들을 활용해 쿠션 모델을 수정해보며 3dMax의 툴을 익힙니다.
50분
책갈피 : [00:50] 정점 메뉴 보기 / [01:03] 돌출 / [01:21] 모따기 / [01:57] 용접 / [02:46] 제거 / [03:00] 분할 / [03:07] 대상 / [03:28] 가장자리 메뉴 보기 / [03:38] 브리지 / [04:54] 회전 / [05:00] 정점 삽입 / [05:39] 선택에서 모양 만들기 / [06:15] 테두리 메뉴 보기 / [06:30] 연결 / [07:30] 다각형 메뉴 보기 / [07:56] 돌출 / [08:58] 돌출 직접값 입력 / [09:35] 브리지 / [10:03] 베벨 / [11:03] 지오폴리 / [11:43] 삽입 / [12:03] 윤곽 / [12:24] 힌지 / [12:56] 스플라인에서 돌출 / [13:26] 별모양 이미지 불러오기 / [14:03] 스플라인에서 돌출 적용 / [15:31] 테이퍼 양 조절 / [16:11] 테이퍼 곡선 조절 / [16:41] 비틀기 조절 / [17:18] 세분화 / [17:30] 메시스무딩 / [18:06] 테셀레이션 / [18:33] 변위 사용 / [19:26] 자유형 알아보기 / [20:37] 모양 / [20:55] 스플라인 / [21:51] 표면 / [22:33] 폴리 그리기 / [22:48] 토폴로지 / [22:56] 스트립 / [23:07] 가지 / [23:48] 픽셀 / [24:03] 단위 / [24:15] 가지 페이퍼 / [24:47] 새 오브젝트 / [25:14] 쿼드로 해석 / [25:30] 페인트 도구 / [25:48] 이동 / [26:06] 회전 이동과 배율 조정 이동 / [26:22] 밀기/당기기 / [26:59] 릴랙스/부드럽게 / [27:14] 편평화 / [27:29] 핀치/확산 / [27:48] 얼룩 / [28:41] 노이즈 / [29:03] 과장 / [29:37] 쿠션 파일 불러오기 / [30:26] 밀기/당기기 적용 / [33:12] 릴랙스/부드럽게 적용 / [34:00] 페인트-이동 / [37:06] 선택 메뉴 보기 / [37:36] 사각형 면 삭제 / [37:57] 열기 / [39:37] 패턴 / [40:27] 선 늘이기 / [40:37] 체크 무늬 / [40:52] 링 한 개 / [41:21] 정점별 / [41:52] 각도별 / [42:29] 스무딩 그룹별 / [43:15] 구 그리기 / [44:21] 절반으로 / [46:45] 지표면 이용해 구 그리기 / [48:04] 모따기 적용 / [48:45] 정점 모따기 양 입력

07 실무 모델링 작업 part1
커피잔과 이동식 서랍장을 만들어봅니다.
49분
책갈피 : [00:02] 커피잔 만들기 / [00:22] 다각 기둥 그리기 / [01:07] 편집 가능한 폴리로 변환 / [01:53] 점 선택 / [03:00] 정점-모따기 설정 / [03:38] 캡 명령어로 뚜껑 닫기 / [04:08] 베벨 설정으로 컵 모양 만들기 / [06:30] 베벨 설정 마이너스 값 주기 / [06:46] 컵 내부 만들기 / [08:56] 밑면 부분 수정 / [10:18] 컵 색상 변경 / [10:41] 손잡이 만들기 / [11:01] 다각형 돌출 입력 / [12:01] 점을 선택해 돌출 된 부분 연결 / [15:01] 서로 닿을 면들 브리지 명령어로 연결하기 / [16:03] 손잡이 수정 / [16:33] 터보스무드 효과로 부드러운 찻잔 만들기 / [17:52] 컵 색상 변경 / [18:02] 원하는 재질 입력 / [18:40] 랜더링으로 보기 / [19:11] 다용도 서랍 만들기 / [19:37] 상자 그리기 / [20:22] 오브젝트 이름 변경 / [20:36] 좌표값 입력해 오브젝트 이동 / [21:18] 폴리로 변환 / [21:48] 복제 옵션창으로 복사 / [22:17] 복사한 오브젝트 변환 입력 이동 / [24:47] 측면보기 / [25:22] 정점 편집 / [26:45] 서랍 위치 이동 / [27:26] 서랍 부피 입력 / [27:45] 전체 화면 보기 / [28:11] 가장자리 선택 / [28:26] 링모드 활성화 / [29:00] 연결 설정으로 선 편집 / [30:11] 서랍 모서리 세우기 / [31:00] 서랍장 옆면 돌출 / [32:30] 모양 다듬기 / [34:30] 서랍 3번 선택 / [35:07] 서랍 3번 가장자리 선택 / [35:50] 가장자리 세그먼트 연결 / [37:15] 첫번째 서랍 바닥까지 끌어당기기 / [38:52] 고유하게 설정으로 연결 끊기 / [40:07] 전체 보기 / [40:37] 손잡이 만들기 / [41:30] 편집 가능한 스플라인으로 변환 / [42:00] 상단 점 두개만 선택 후 삭제 / [42:22] 스케치 입체적으로 만들기 / [43:07] 손잡이와 서랍장 붙이기 / [43:52] 손잡이 위치 정렬 / [44:22] 적용 / [44:42] 손잡이 이름 설정 / [44:58] 손잡이 복사 / [46:37] 서랍 재질 입력 / [47:28] 손잡이 재질 입력 / [48:14] 랜더링

08 실무 모델링 작업 part2
책장과 연필꽂이를 만들어봅니다. 외부 제질을 불러와 입혀봅니다.
53분
책갈피 : [00:14] 작업파일 불러오기 / [00:53] 책장 이미지 편집 가능한 폴리로 변경 / [01:10] 가장자리 선택 후 화면 확대 / [01:30] 가장자리 연결 세그먼트 입력 / [02:15] 가장자리 모따기 양 입력 / [02:53] 스케치에 두께 주기 / [04:30] 돌출 명령어로 책장에 입체감 표현 / [05:55] 가장자리만 선택 후 돌출 / [06:25] 책장 안쪽 선택 / [06:46] 책장 안쪽 면 늘이기 / [07:15] 돌출 마이너스 값 입력 / [07:45] 작업 확인 / [08:37] 돌출 마이너스 값 입력 / [09:24] 선택한 영역 늘이기 / [10:03] 돌출 마이너스 값 입력 / [10:39] 가장자리 선택 / [11:13] 가장자리 모따기 설정 / [12:18] 각 부분에 이름 지정 / [12:43] ID 설정 / [14:18] 재질 편집기 / [14:33] 재질 이름 수정 / [15:13] 재질 바꾸기 / [15:26] 1번과 2번 재질 ID 남기기 / [16:45] 재질 정보 창 / [18:17] 비트맵 매개변수에 재질 가져오기 / [19:03] 현재 재질을 뷰포트에 표시 / [19:36] 재질 입력 / [20:06] 주 재질 매개 변수-반사 / [20:52] 2번 ID 에 재질 입력 / [23:18] 재질 ID 설정 / [23:48] ID 재설정 / [24:14] 재질 편집기로 확인 / [25:14] 테두리 편집-캡 / [26:06] UVW 맵 / [26:22] 매핑 상자 치수 입력 / [28:26] 렌더링 배경색 변경 / [29:00] 렌더링 / [30:55] 모따기 원통 만들기 / [32:07] 절대 좌표로 위치 수정 / [32:52] 계단식 밑면 만들기 / [33:35] 오브젝트 복사 / [34:00] 매개변수 값 수정 / [36:57] 오브젝트 복사 후 이름 지정 / [37:20] 몸통 만들기 / [38:00] 몸통 복사 후 매개변수 값 입력 / [39:00] 상단에 직사각형 만들기 / [39:50] 직사각형 매개변수 값 입력 / [40:22] 셸 효과 적용 / [41:00] 오브젝트 겹치기 / [42:06] 오브젝트 복사 / [44:07] 원기둥 사이 관통하는 모양 만들기 / [45:51] 편집 가능한 스플라인으로 변환 / [46:35] 분할 / [47:43] 선을 직선으로 바꾸기 / [48:49] 스냅 설정 / [49:35] 오프셋값 입력 / [51:15] 해당 부분 전체 선택 후 이동

09 실무 모델링 작업 part3
오브젝트 빼기 기능으로 연필꽂이를 만들어보고, 인테리어 소품 의자를 제작합니다.
53분
책갈피 : [00:28] 점 선택 / [01:37] 모깎기 / [02:12] 점 하나로 합치기 / [03:15] 융합과 용접 / [05:00] 선에 두께 적용 / [06:46] 절대 좌표값 수정 / [07:45] 합성 오브젝트 모드 / [07:57] ProBoolean / [08:37] 결합할 오브젝트 선택 / [10:01] 빼기 / [11:18] 몸통 오브젝트 선택 / [11:48] 부울 선택 시작 / [12:16] 보라색 판자 제거 / [12:30] 확인 / [13:41] 몸통 부분에 재질 입력 / [14:35] 손잡이에 재질 입력 / [14:58] 렌더링 / [15:33] 렌더링 맵 불러오기 / [17:11] 의자 예제 불러오기 / [18:21] 면 선택 후 삭제 / [19:37] 셸 명령어 적용 / [20:18] 의자 부피 보기 / [20:41] 오브젝트 복사 / [21:22] 편집 가능한 폴리로 변환 / [21:37] 각 오브젝트에 이름과 색상 지정 / [22:26] 색상 변경 / [23:30] 루프모드 켜기 / [24:17] 연결 테두리 선택 / [24:47] 모따기 설정 / [26:02] 뒤 오브젝트 루프모드 설정 / [26:33] 연결 테두리 선택 / [27:10] 모따기 설정 / [27:56] 스무스 명령어 적용 / [28:56] 터보스무드 효과 적용 / [29:33] 새 오브젝트 생성 / [30:40] 면 선택 / [32:15] 삭제 / [33:52] 면 선택 후 삭제 / [34:37] 안쪽 부분과 바깥쪽 연결 끊기 / [36:22] 요소에서 안쪽면 선택 후 삭제 / [36:59] 바깥면에 셸 효과 넣기 / [37:22] 터보스무드 효과 적용 / [38:00] 색상 적용 / [38:22] 선택 격리 토글 / [39:30] 의자 받침대 작업 / [41:05] 구의 면 선택 / [41:45] 오브젝트에 두깨 주기 / [42:52] 구 위치 이동 / [43:19] 선택사항 정렬 / [44:52] 적용 / [45:19] 반구 위로 올려 받침 만들기 / [45:50] 홈뷰로 작업 확인 / [46:37] 렌더링 / [47:21] 사과 만들기 / [47:37] 구 그리기 / [47:52] 구 모양 다듬기 / [48:50] FFD 제어점 선택 / [50:15] 사과 파인 부분 만들기 / [50:58] 선 조절해서 사과형태 만들기 / [52:30] 저장

10 실무 모델링 작업 part4
테이퍼 명령어와 정렬의 간격 두기 도구를 사용해서 간편하게 반복작업을 해봅니다.
50분
책갈피 : [00:11] 원통 만들기 / [01:02] 원통 높이 세그먼트 값 입력 / [01:30] 선택 사항 정렬 / [02:29] 원통 사과 윗 부분에 넣기 / [03:07] 테이퍼 값 조정해 사과 꼭지 만들기 / [04:15] 기즈모 이동 / [05:15] 구부리기 효과 적용 / [05:55] 사과 꼭지 회전 / [06:25] 잎사귀 작업 / [07:00] 평면에 색 입력 / [07:15] 각 점 수정 / [07:46] 대상 용접으로 잎사귀 형태 만들기 / [09:24] 잎사귀에 입체감 주기 / [09:54] 터보스무드 효과 적용 / [10:30] 잎사귀 사과 꼭대기로 이동 / [11:20] 잎사귀 복사 / [11:41] 잎사귀 모양과 색 변경 / [12:26] 잎사귀 위치 조절 / [12:46] 꼭지 부분에 원하는 색 입력 / [13:16] 케이크 만들기 / [13:35] 별 모양 그리기 / [14:20] 돌출 적용 / [15:07] 테이퍼 효과 적용 / [15:56] 비틀기 효과 적용 / [16:55] 원 그리기 / [17:14] 돌출 적용 / [18:11] 베벨 설정으로 윗면 깎기 / [18:45] 터보스무드 적용 / [19:59] 케이크 주위에 원 그리기 / [20:37] 간격도구로 크림 올리기 / [22:11] 곡선 그리기 / [23:48] 스플라인 케익 위로 이동 / [24:45] 간격도구로 크림 올리기 / [25:18] 크림 크기와 위치 조절 / [26:51] 원통 그리기 / [27:48] 가장자리 선택 후 같은 면 복사 / [28:32] 점 분할 / [28:59] 터보스무드 적용 / [29:52] 위쪽 모서리 선택 / [30:07] 가장자리 편집에서 돌출 입력 / [30:56] 모서리 선택 / [31:07] 가장자리 연결 / [31:37] 점 선택 해서 뾰족하게 만들기 / [32:52] 기즈모 이동으로 꽃잎 만들기 / [35:49] 터보스무드 적용 / [36:07] 아래쪽 선택해 면 복사 / [37:22] 아랫면 크기 줄이기 / [37:45] 점 합치기 / [38:45] 꽃 색 입력 / [39:00] 꽃 케이크 위로 이동 / [40:04] 꽃 회전 / [40:45] 예제 불러오기 / [42:00] 스케치 / [43:04] 점 선택 / [43:37] 베지어 / [44:00] 점 위치 수정해 곡선 작업 / [46:15] 보간 단계값 입력 / [47:15] 위쪽 점 좌표값 맞추기 / [48:22] 선 정리 / [49:36] 스케치 고정

11 실무 모델링 작업 part5
선반 기능으로 스케치를 입체적으로 만들고 글자 삽입, 재질 만들어 입력 등 다양한 작업을 해봅니다.
51분
책갈피 : [00:06] 스케치 기준점으로 두르기 / [01:00] 선반 효과 / [03:00] 화면 와이어프레임으로 보기 / [03:15] 직사각형 만들기 / [03:38] 직사각형 돌출 / [04:14] 직사각형 이동 / [04:53] 사각형 복사 / [05:23] 큰 동그라미 관통하는 면 만들기 / [05:41] 직사각형 돌출 효과 / [06:30] 오브젝트 선택 / [07:00] 형상 편집-분리 / [08:00] 합성오브젝트 선택 / [08:20] 부울 선택 시작 / [09:20] 밑 사각형 다시 만들기 / [09:43] 돌출 명령어 입력 / [10:33] 부울 선택 시작 / [11:15] 부울 선택시 오류가 날 경우 / [12:30] 오브젝트 기준으로 부울 선택 시작 / [13:13] 편집 가능한 폴리로 변환 / [13:31] 요소에서 각 면 선택 후 분리 / [14:35] 오브젝트 색 변경 / [15:11] 돌출을 이용해 면 안쪽으로 집어넣기 / [16:40] 면 색 변경 / [17:03] 오브젝트 새로로 관통하는 직사각형 생성 / [17:25] 돌출 / [18:17] 오브젝트 선택 후 부울 선택 / [19:00] 구멍내기 위한 동그라미 생성 / [19:52] 원에 돌출 효과 적용 / [20:48] 원 선택 후 부울 선택 / [21:07] 명령어 모두 해제 / [21:32] 면 부드럽게 만들기 / [23:00] 오일 탱크로 버튼 넣기 / [24:37] 버튼 복사 / [25:18] 시계 숫자 만들기 / [25:30] 텍스트 입력 / [27:26] 선택 사항 정렬 / [28:33] 다른 텍스트 입력 / [29:22] 텍스트 수정 / [29:47] 편집 가능한 폴리로 변환 / [30:18] 텍스트에 색 입력 / [31:00] 명함 꽂을 홈 만들기 / [32:07] 면에 셸 명령어 적용 / [32:27] 면 크기 수정 / [33:14] 부울 선택 시작 / [33:44] 직사각형 만들기 / [34:52] 명함 이동 / [35:19] 모두 고정 해제 후 스케치 없애기 / [36:15] 다른 재질 불러오기 / [37:07] 재질 입력 / [38:44] 앞면 유리 오브젝트 불러오기 / [39:00] 모드 숨기기 해제 체크 / [39:07] 유리 재질 입력 / [39:52] 렌더링 / [40:07] 재질 직접 수정 / [41:43] 재질 입력 후 렌더링 / [43:15] 입력한 재질 설명 / [43:58] 주전자 생성 / [44:50] 재질 샘플 / [45:21] 재질 적용 옵션 도구모음 / [46:45] 보기 옵션 도구 / [47:22] 재질 이름 변경 / [48:07] 재질 타입 설정 / [48:30] 템플릿 / [48:49] 주 재질 매개변수 / [50:00] mentalray 연결 / [50:24] 재질 복사 방법

12 활용도가 높은 재질 만들기 part1
플라스틱, 반투명 재질 등 실무에서 활용도가 높은 3DMAX 표준 재질들을 직접 만들어보고 입혀보며 랜더링 해봅니다.
51분
책갈피 : [00:13] 멘탈레이 재질 가져오기 / [00:32] 모드 변경 / [01:06] 표준모드 / [01:40] 샘플 슬롯 상태 보기 / [02:15] 샘플 유형 변경 / [02:38] 해당되는 샘플만 확대 보기 / [03:00] standard 모드에서 재질 적용하기 / [03:38] 셰이더 기본 매개변수 / [04:00] 블린 기본 매개변수 / [04:15] 맵 / [04:30] 투명도 조절해 유리처럼 만들기 / [04:39] 색상 및 불투명도 조절 / [05:00] 샘플 형태 뒤에 배경 설정 / [05:30] 광택 표현 / [06:39] 선택 사항에 재질 할당 / [07:00] 맵에서 재질 불러오기 / [08:33] 재질 입력 / [08:48] 렌더링 / [09:41] 셰이더 기본 매개변수에서 재질 설정 / [10:39] 비등방성 / [10:52] 와이어 / [11:16] 면 맵 / [11:41] 양면 / [12:07] 다면적 / [12:20] 비등방성 기본 매개변수 / [12:33] 주변과 분산 / [13:41] 반사광 / [14:43] 자체 발광 / [16:48] 분산 수준 / [17:18] 블린 / [18:00] metal / [18:59] 렌더링 / [19:18] 다중 레이어 / [20:41] 오렌-네이어-블린 / [21:11] phong / [21:56] 스트라우스 / [22:41] 반투명 셰이더 / [23:48] 반투명 색상 / [24:36] 뒷면 반사 / [25:07] 화면에 빛 만들기 / [25:41] 색 설정 / [26:40] 빛 위치 변경 / [27:07] 빛 삭제 / [27:51] 블린-확장된 매개변수 / [28:30] 고급 투명도 / [30:21] 렌더링 / [31:02] 블린 기본 매개변수에서 불투명도 값 조절 / [31:33] 렌더링 / [32:15] 맵 불러오기 / [32:37] 렌더링 / [33:07] 유형-필터 색 변경 / [33:36] 유형-감산 / [33:57] 유형-가산 / [34:22] 와이어 / [35:28] 렌더링 / [36:36] 입력-단위 / [37:00] 블린-양면 / [37:37] 반사를 어둡게 / [38:14] 맵 살펴보기 / [39:00] 주변 색상 / [39:50] 반사광 색상 / [41:00] 반사광 수준 / [42:07] 렌더링 / [42:52] 광택 / [43:45] 렌더링 / [45:12] 자체 발광 / [46:51] 렌더링 / [47:36] 불투명도 / [48:30] 렌더링 / [49:04] 필터 색상 / [49:30] 렌더링 / [50:00] 범프 / [50:45] 렌더링

13 활용도가 높은 재질 만들기 part2
금속, 나무, 유리, 금, 가죽, 천 재질 등 실무에서 활용도가 높은 3DMAX 표준 재질들을 직접 만들어보고 입혀보며 랜더링 해봅니다.
51분
책갈피 : [00:05] 반사 / [00:26] 굴절 / [00:38] 변위 / [01:07] 풍부한 재질 표현하기 / [01:44] 평면에 재질 삽입 / [02:52] 맵 배경 변경 / [03:19] 조명 설치 / [03:58] 주전자 삽입 / [04:14] 구 삽입 / [05:11] 구에 재질 삽입 / [05:55] 플라스틱 재질 만들기 / [06:53] 렌더링 / [07:09] 유광 플라스틱 만들기 / [07:46] 금속 재질 만들기 / [08:28] 흑백 이미지 불러오기 / [09:05] 렌더링 / [09:56] 레이트레이싱 맵 불러오기 / [10:52] 렌더링 / [12:15] 금, 은 재질 만들기 / [12:52] 맵 불러오기 / [14:31] 레이트레이싱 배경 변경 / [15:33] 렌더링 / [16:18] 금 재질 만들기 / [17:41] 반사 부분에 재질 입력 / [18:15] 렌더링 / [20:06] 펄 재질 만들기 / [20:59] 맵 설정 / [22:29] 반점 매개변수 설정 / [23:02] 반점 크기 설정 / [23:33] 렌더링 / [24:30] 유리 재질 만들기 / [25:18] 벽 세우기 / [26:07] 면 다중 선택 후 분리 / [26:48] 유리 재질 입력 / [28:06] 얇은 벽 굴절 불러오기 / [28:30] 렌더링 / [29:41] 유리 재질에 블러 적용 / [30:41] 노이즈 값 입력 / [31:44] 의자 파일 불러오기 / [32:07] 천 재질 입히기 / [32:45] 오렌-네이어-블린 / [33:22] 고급분산과 반사광 강조 설정 / [34:07] 맵 설정 / [35:22] 패턴 크기값 조절 / [35:49] 렌더링 / [37:04] UVW 맵 에서 재질 수정 / [38:22] 렌더링 / [40:15] 스틸 재질 만들기 / [41:50] 재질 입력 / [42:00] 렌더링 / [42:28] 가죽 부분 수정 / [43:30] 천 재질 입히기 / [44:57] 밀기/당기기 / [46:52] 페브릭 재질 표현 / [47:27] 맵 설정 / [47:45] 페브릭 패턴 불러오기 / [48:37] 렌더링 / [49:12] 비트맵 매개변수 이미지 수정 / [49:52] 렌더링

14 활용도가 높은 재질 만들기 part3
표현하기 까다로운 물 재질을 직접 만들어보고 렌더링 해봅니다. 부드러운 천 재질을 모델링 해보고 인테리어 가구 침대를 만들어봅니다.
54분
책갈피 : [00:06] 물 재질 만들기 / [00:59] 원통 생성 / [02:07] 돌출로 그릇 두깨 표현 / [03:36] 물 채우기 / [04:46] 물체 띄우기 / [06:15] 대상 스폿으로 조명 삽입 / [07:13] 재질 입력 / [09:01] 렌더링 / [10:03] 물 재질 제작 / [10:37] 불투명도 값 조절 / [11:18] 노이즈 불러오기 / [12:11] 평면 미러 선택 / [13:16] 렌더링 / [14:58] 다른 물 표현 / [15:22] 원통 생성 / [16:32] 돌출로 그릇 두깨 표현 / [17:29] 물 채우기 / [18:22] 원통 뒤에 배경 삽입 / [19:03] 배경 재질 입력 / [20:03] 비트맵 이미지 불러오기 / [20:26] 이미지 크기 조절 / [21:52] 원통 유리 재질 입력 / [22:03] 레이트레이싱에서 물 재질 입력 / [23:33] 반사광 입력 / [24:07] 비트맵 이미지 불러오기 / [24:45] 노이즈 효과 삽입 / [25:33] 조명 설치 / [26:26] 물체 띄우기 / [27:37] 렌더링 / [29:48] 침대 제작 / [30:26] 침대 다리 작업 / [32:04] 캡 구멍 / [32:43] 원기둥 그리기 / [34:00] 선택 사항 정렬 / [34:30] proBoolean 적용 / [35:29] 매트리스 작업 / [36:22] 터보스무드 효과 적용 / [37:15] 침대 바닥 작업 / [39:00] 침대 머리 부분 작업 / [39:28] 원통으로 둥근 모양 그리기 / [40:37] 원통 아랫 부분에 상자 그리기 / [41:00] proBoolean 적용후 빼기 / [41:49] 정렬 / [43:52] 침대 다리 삽입 / [45:00] 다리 위치 조절 / [45:22] 인스턴스 복사 후 붙여넣기 / [46:13] 전체 오브젝트 선택 / [47:15] 천 작업 / [47:30] 직사각형 모양 그리기 / [48:05] 의류 제작자 명령어 입력 / [48:30] 밀도 값 조절 / [49:30] 의상 명령어 / [49:37] 오브젝트 특성 / [50:30] 의상 시뮬레이션에 오브젝트 추가 / [51:42] 시뮬레이션 매개변수 수정 / [52:21] 로컬 시뮬레이션 / [53:05] 이불 위치 이동

15 슬레이트 재질 편집기와 문 만들기 작업
보다 상세한 재질 설정을 할 수 있는 슬레이트 재질 편집기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고 인테리어 작업 과정 중 문을 만들어봅니다.
53분
책갈피 : [00:09] 재질 편집기에서 재질 설정 / [00:44] 나무 재질 불러오기 / [00:53] 재질 입력 / [01:25] 이불 재질 입력 / [01:59] 이미지 크기 조절 / [02:28] 천의 질감 주기 / [03:38] 다리 재질 입력 / [04:46] 범프 수정 / [05:15] 매트리스 재질 입력 / [05:46] 오렌-네이어-블린 설정 / [06:27] 비트맵 이미지 불러오기 / [07:40] 렌더링 / [08:07] 천 주름 수정 / [10:58] 터보스무드 효과 적용 / [11:16] 렌더링 / [12:43] 슬레이트 재질 편집기 / [15:18] 노드로 재질 만들기 / [15:50] 노드의 구성 / [16:17] 재질 불러오기 / [17:10] 입력소켓 과 출력소켓 / [18:25] 노드로 표준 재질 제작 / [20:11] 노드 복사 / [21:11] 노드 정렬 / [21:45] 재질 노드 이름변경 / [22:11] 재질 편집기 재질 오브젝트에 입력 / [23:21] 렌더링 / [23:48] 재질 옵션 설정 / [24:52] 뷰 추가 / [26:37] arch+design 으로 재질 가져올 경우 / [27:41] 문 만들기 / [28:11] 평면 그리기 / [29:03] 세그먼트 값 조절 / [31:26] 분리 / [32:30] 삽입 설정 / [34:15] 가장자리 선택 / [35:07] 가장자리 연결 / [36:22] 가로 선 값 수정 / [36:59] 모따기 설정 / [37:43] 각 면 선택 / [38:27] 돌출 설정 / [39:45] 저장 / [40:21] 가장자리 선택 후 모따기 / [41:52] 루프 선택 / [43:22] 모따기 / [44:06] 탑 화면에서 보기 / [45:22] 불필요한 부분 선택 해제 / [46:05] 스무딩 그룹 / [47:06] 미러 효과를 이용해 반복하기 / [47:19] 선택 중심사용 / [48:29] 변환 입력 이동 / [49:37] 연결 / [49:59] 두개의 테두리 선택 / [50:28] 브리지 / [51:15] 오브젝트 재 선택 / [52:06] 브리지 / [52:23] 저장

16 인테리어 구성 모델링 작업
문에 붙이는 손잡이를 만들어 개별 파일의 오브젝트를 합쳐보고 거실의 큰 창문을 만들어봅니다.
56분
책갈피 : [00:09] 문 마지막 작업 / [00:45] 문 외곽에 셸 적용 / [01:37] 문 외곽 다중 선택 / [01:59] 돌출 설정 / [03:15] 문 오브젝트 이름 지정 / [03:53] 재질 입력 / [05:09] 모서리면 없애고 보기 / [06:00] 문 손잡이 제작 / [06:15] 원통 매개변수 값 수정 / [07:10] 뒷면 삭제 / [07:40] 베벨 옵션 설정 / [08:28] 문 손잡이 기둥 만들기 / [10:39] 아랫면 선택 / [10:56] 다각형 돌출 / [11:46] FFD를 이용해 점 선택 / [13:05] 변환 입력 배율 조정 / [14:33] 다른 점 선택 / [15:22] 변환 입력 이동 / [16:33] 문 손잡이 모양 수정 / [17:45] 면 선택 / [18:15] 변환 입력 이동 / [19:51] 링모드로 수정 / [20:51] 가장자리 연결 / [21:44] 오브젝트 크기 조절 / [23:40] 터보스무드 효과 적용 / [25:40] 저장 / [25:55] 창문 제작 / [26:22] 상자 입력 / [27:26] 상자2 입력 / [27:52] 상자 선택 사항 정렬 / [28:18] ProBoolean 적용 / [29:03] 테두리 안에 평면 제작 / [30:44] 모서리 선택 / [31:11] 가장자리 세그먼트 값 입력 / [31:52] 변환 입력 이동 / [33:15] 가운데 면 선택 후 분리 / [34:00] 양 옆면 선택 / [34:20] 삽입 설정 / [34:52] 양옆 창문 분리 / [36:15] 가운데 창문 선택 / [36:42] 삽입 설정 / [37:30] 가운데 창 옆면 선택 후 이동 / [38:49] 셸 효과 적용 / [39:14] 매개변수 입력 / [39:58] 가운데 창 오브젝트 선택 / [40:14] 점 이동 / [41:15] 창문 전체 오브젝트에 셸 효과 적용 / [42:22] 와이어 프레임 보기 / [43:00] 가운데 창 변환 입력 이동 / [43:51] 확인 / [44:45] 재질 입력 / [46:52] 렌더링 / [47:42] 일부 파일 불러와 수정 후 새로 저장하기 / [48:37] 가져오기 / [49:07] 병합으로 작업물 불러오기 / [49:49] 문 손잡이 문에 삽입 / [50:22] 선택 사항 정렬 / [52:15] 뒷면 문 손잡이 삽입 / [52:51] 변환 입력 회전 / [54:05] 손잡이 재질 삽입 / [55:00] 렌더링 / [55:45] 다른 이름으로 저장

17 인테리어 공간 만들기
기존에 작업된 도면 파일을 불러와서 3dmax에서 인테리어 모델링을 해봅니다.
56분
책갈피 : [00:12] 집 공간 만들기 / [00:45] 도면 불러오기 / [01:33] 그리드 및 스냅 설정 / [01:57] 고정된 오브젝트에 스냅 / [02:46] 오브젝트 특성 창 / [03:23] 선택될 오브젝트 색상 변경 / [03:50] 선택 사항 고정 / [05:15] 선 그리기 / [05:46] 스플라인 닫기 / [06:46] 벽 작업 / [07:42] 새 모양 시작 / [07:55] 벽 작업 / [11:16] 오브젝트 이름 수정 / [12:39] 선택 사항 숨기기 / [13:03] 스케치 고정 해제 / [13:39] 모두 숨기기 해제 / [14:07] 벽 돌출 적용 / [14:52] 바닥 돌출 적용 / [15:58] 편집 가능한 폴리로 변환 / [16:25] 벽 오브젝트 선택 / [17:37] 모서리 면 분할 / [18:03] 좌표값 조절 / [20:00] 나머지 창틀 영역 작업 / [22:37] 문 작업 / [26:33] 큰 창문 위치잡기 / [27:56] 창문 위치 한번에 작업 / [29:48] 가장자리 연결 / [30:10] 정점 선택 / [30:29] Z축 값 입력 / [30:56] 가장자리 선택 / [31:22] 모서리 다중선택 / [32:22] 정점 선택 / [32:36] Z축 값 입력 / [33:57] 벽 형성 / [34:27] 브리지 설정 / [37:52] 맨 위 화면 보기 / [38:45] 바닥 선택 후 스냅 활성화 / [39:07] 뒷면 무시 체크 / [39:30] 거리연결 / [40:22] X축 선택 / [42:04] 바닥 나누기 / [42:37] 가장자리 점 선택 / [42:58] X축 값 복사 / [43:29] 바닥 선택 / [43:58] X축 값 입력 / [44:30] 다른 선 선택 / [44:52] 거리 연결 / [45:22] 사선을 직선으로 변경 / [45:52] 점 선택 / [46:28] 바닥 오브젝트 선택 / [47:52] 와이어프레임으로 변경 / [48:07] 선 위치 이동 / [49:50] 나누기 / [50:37] 축을 기준으로 수직선 만들기 / [51:35] 직선 생성 / [51:50] 직선 이동 / [53:52] 바닥 오브젝트 선택 / [54:14] 따로 선택한 면 저장 / [54:22] 명명된 선택 사항 편집 / [54:37] 이름 입력

18 인테리어 공간에 가구 배치하기
가구 배치와 라이트 배치로 인테리어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49분
책갈피 : [00:02] 바닥 면 마무리 / [00:36] 음영처리 모드 / [00:44] 해당하는 면 선택 / [01:03] 다각형 돌출 / [01:41] 겹쳐진 면 정리 / [02:38] 하위 오브젝트 선택 정렬 / [03:15] 절대좌표값 복사 후 입력 / [04:11] 면 선택 / [04:30] 겹쳐진 면 삭제 / [05:30] 선 그은 후 면 분할 / [06:41] 면 삭제 / [07:26] 삭제된 면 확인 / [07:30] 디스플레이 특성 오브젝트별로 변경 / [09:05] 뒷면 발췌 체크 / [10:24] 밑면 생성 / [12:03] 화면 전체 보기 / [12:37] 기본 재질 입히기 / [13:37] 재질 가져오기 / [14:33] 바닥 재질 입력 / [16:11] 렌더링 / [17:11] 현재 뷰를 홈으로 설정 / [17:45] 기존 작업 오브젝트 불러오기 / [18:48] 불러온 오브젝트 위치 이동 / [20:26] 모서리면 끄고 확인 / [20:52] 오브젝트 그룹으로 묶기 / [22:33] 문 복사 / [23:02] 문 위치 이동 / [24:00] 작업 오브젝트 불러오기 / [24:36] 중복 재질 이름 / [24:44] 모든 중복사항에 적용 / [25:18] 오브젝트 위치 이동 / [26:52] 창문 오브젝트 그룹 묶기 / [27:10] 창문 복사후 이동 / [27:41] 어긋난 창문 크기 수정 / [28:51] 와이어프레임으로 보기 / [29:22] 수정할 부분 찾아 수정 / [30:22] 창문 틀 수정 / [32:00] 창문 나머지 부분 작업 / [34:07] 그룹-닫기 / [35:00] 침대 오브젝트 불러오기 / [35:52] 오브젝트 크기 조절 / [36:22] 침대 이동 / [37:07] 렌더링 / [37:52] 파일 열기 / [38:29] 모델을 통한 조명 설정 / [39:30] 조명 설치 / [39:52] daylight / [41:00] 시간 조절 / [42:37] 기본 매개 변수 수정 / [43:52] 인테리어 내부 보기 / [44:15] 렌더링-환경 및 효과 / [45:15] 사진 노출 컨트롤 / [46:15] 렌더 설정 / [47:00] 출력크기 조절 / [47:22] 렌더링

19 2D 이미지를 3D로 바꾸는 모델링 작업 part1
스케치를 불러와 3D로 모델링 작업을 합니다.
54분
책갈피 : [00:16] 도면에 작업하기 / [00:36] 평면 그리기 / [01:33] 재질 설정 / [02:07] 캔 정면 이미지 불러오기 / [02:35] 이미지 크기 조절 / [03:05] 자체 발광 값 높이기 / [03:52] 오브젝트 위치 조절 / [04:12] 윗 화면에서 평면 그리기 / [04:53] 캔 윗면 이미지 불러오기 / [05:46] 자체발광 값 높이기 / [06:13] 뚜껑 부분 이동 / [07:15] 선 선택 / [08:01] 도면 위에 모델링 하기 / [09:31] 정점 부분 위치 수정 / [10:26] 선반 적용 / [11:46] 코어용접, 법선 대칭이동 체크 / [12:26] 캔 윗면 이미지 아랫부분으로 이동 / [12:46] 원본 사진 화면에 나타내기 / [13:31] 캔에 모서리 적용 / [14:18] 가장자리 선택 / [15:09] 모따기 값 입력 / [16:15] 정점 선택 / [16:48] 선택 및 균일 배율 조정 / [17:15] 가장자리 연결 값 입력 / [17:56] 화면 확인 / [18:25] 캔 밑면 작업 / [20:18] 안쪽 가장자리 모따기 / [20:56] 터보 스무드 적용 / [21:40] 캔 모서리 상단 정리 / [23:41] 캔 윗면 작업 / [24:22] 모따기 값 입력 / [25:10] 캔 뚜껑 작업 / [26:22] 정점 선택 / [26:40] 잘라내기 / [27:56] 정점 위치 수정 / [28:44] 면 선택 / [29:21] 베벨 설정 / [30:48] 바깥,안쪽 가장자리 선택 / [32:21] 모따기 값 입력 / [32:57] 화면 보기 / [33:52] 캔 입구 작업 / [34:27] 잘라내기 / [35:50] 면 선택 / [36:15] 베벨 설정 / [36:52] 바깥,안쪽 가장자리 선택 / [38:05] 모따기 값 입력 / [39:07] 캔 모델 격리 / [39:52] 정점 용접 / [43:07] 점 위치 맞추기 / [44:22] 전면 보기 / [45:45] 캔 절반 삭제 / [47:15] 대칭 / [48:07] 터보스무드로 전체 모습 확인 / [49:05] 몸통 화면에서 숨기기 / [49:37] 캔따개 부분에 직사각형 그리기 / [51:07] 디스플레이 특성 선택 / [51:52] 점 이동 / [52:59] 잘라내기 / [53:22] 다각형 수정

20 2D 이미지를 3D로 바꾸는 모델링 작업 part2
3D작업을 마무리하고 재질 ID를 입력해 맵핑 작업을 합니다.
52분
책갈피 : [00:15] 면 분할 / [01:19] 보간 부분 단계값 수정 / [02:00] 편집 가능한 폴리로 변환 / [02:23] 다각형 삽입 / [02:38] 점 위치 이동 / [03:15] 잘라내기 / [04:59] 점 이은 후 잘라내기 / [06:46] 가장자리 편집-제거 / [07:15] 면 분할 / [08:56] 면 선택 후 삭제 / [09:20] 안쪽 면 선택 / [10:22] 선택 격리 토글 / [10:41] 셸 효과 적용 / [11:09] 편집 가능한 폴리로 변환 / [11:22] 점 선택 / [12:22] z축 이동 / [14:01] 가운데 면 선택 / [14:20] 돌출 설정 / [15:16] 투시 해제 / [16:00] 가장자리 선택 / [16:56] 터보스무드 적용 / [17:56] 모두 숨기기 해제 / [18:37] 캔 따개 선택 / [19:51] 캔 따개 위치 조절 / [21:06] 터보스무드 적용 / [21:37] 캔 표면에 물방울 만들기 / [22:03] 구 매개변수 값 수정 / [22:52] 구 아랫면 제거 / [23:07] 납작한 모양 만들기 / [23:56] 오브젝트 페인트 / [24:37] 물방울에 터보스무드 적용 / [25:33] 물방울 캔 표면에 붙이기 / [26:48] 랜덤 설정 방법 / [27:00] 브러쉬 옵션 설정 / [27:33] 축 잠금 / [28:48] 범위 배율 조정 / [29:45] 물방울 삽입 / [31:56] 브러쉬 값 따로 저장 / [32:22] 오브젝트 페인트 브러시 설정 / [33:00] 재질 입력 / [33:37] 오브젝트 위, 아랫부분 분리 / [34:34] 대칭-모두축소 / [35:35] 영역 선택 / [35:51] ID 설정 / [36:37] 반전 선택 / [37:07] ID 설정 / [37:49] UVW 맵 설정 / [39:30] 재질 입력 / [40:45] 이름 입력 / [41:42] 하위 재질 불러오기 / [42:30] 맵 불러오기 / [42:44] 맵 크기 조절 / [43:22] 알루미늄 재질 입력 / [44:45] 캔 따개 재질 입력 / [45:44] 캔 재질 입력 / [46:28] 터보스무드 적용 / [47:00] 재질 수정 / [47:29] ID 재설정 / [48:22] 물방울 작업 / [49:00] 자체발광 입력 / [49:34] 물방울 재질 입력 / [50:22] 렌더링 / [51:07] 자세히 살펴보기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3d max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