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인벤터 2014 - 총 17시간 19분 / 강의당평균 : 51분57초

알지오 2016. 8. 11. 09:56



인벤터 2014
전체 : 17시간 19분 / 강의당평균 : 51분57초

01 인벤터의 기본구조 이해
인벤터의 기본 단축키와 기본 구조에 대한 이해
29분
책갈피 : [00:11] 인터페이스 / [00:40] 새로만들기 / [01:38] 뷰 큐브 / [02:30] 정육면체 만들기 / [03:09] 사각형 그리기 / [03:43] 높이 설정 / [04:12] 뷰큐브 / [05:15] 홈 / [06:12] 전체 탐색 휠 / [07:18] 중심 클릭 / [07:41] 둘러보기 / [08:37] 위쪽 아래쪽 / [09:09] 초점 이동 도구 / [10:09] 휠 확대 축소 / [11:13] 보기 도구 / [12:16] F5 화면 되돌리기 / [12:30] Shift+F5 화면 돌리기 / [13:09] 비주얼 스타일 / [14:05] 와이어 프레임 / [15:37] Standard.ipt설명, 템플릿 설명 / [16:45] 작업 설정 맞추기 / [17:17] 사용자화 설정 / [18:18] 단축키 입력 / [19:00] CUI 입력 / [19:33] 모든 키 재설정 / [20:48] 리본 메뉴 설정 / [21:51] 사용자 명령 사용자화 메뉴 집어넣기 / [22:11] 사용자 명령 사용자화 리본메뉴 설명 / [23:15] 프로젝트 설정 알아보기 / [24:15] 새로만들기 / [25:25] 새로만들기 / [26:07] 라이브러리 경로 추가 / [27:07] 저장 버전 설정 / [28:03] 프로젝트 이름 변경 / [28:52] 중복 파일 찾기

02 2D스케치와 구속조건, 객체의 이동과 복사
실무에 필요한 기본작업, 2D스케치를 해봅니다.
51분
책갈피 : [00:05] 스케치 옵션 / [01:07] 그리드 선 / [02:07] 옵션 / [02:46] 스플라인 맞춤 방법 / [03:19] 그리드로 스냅 / [04:26] 인벤터 모델링 설명 / [05:00] 스케치 설명 / [06:38] 2D 스케치 작성 / [07:11] 선 긋기 / [08:01] 좌표 설명 / [09:05] 스케치 하기 / [10:03] 정확한 입력 / [11:31] 수평선 긋기 / [12:41] 좌표로 정사각형 만들기 / [12:58] 절대좌표 설명 / [13:26] 상대좌표 설명 / [14:22] 정확한 증분 / [15:01] 이동값 입력 / [16:03] 상대좌표, 절대좌표 설명 / [16:48] 3D 스케치 작성 / [17:22] 좌표 입력 / [18:41] 창 닫기 / [19:30] 그리드 선 설정 / [20:33] 원점 선 긋기 / [21:11] 그리드로 스냅하기 / [22:22] 호 / [23:22] 3점 호 그리기 / [24:11] 3점 호 설명 / [25:48] 중심점 호 / [26:26] 중심점 호 그리기 / [27:11] 원 그리기 / [27:47] 접선 원 그리기 설명 / [28:22] 접선 원 그리기 / [29:18] 선택 방법 알아보기 / [30:06] 도형 선택 / [30:26] Shift, Ctrl 다중 선택 / [31:07] 빨간 면 화면 드래그 선택 / [31:40] 초록 면 화면 드래그 선택 / [32:04] 선택 영역 설명 / [33:42] 중심점 원 그리기 / [34:16] 원 선택 드리그 / [35:12] 간격 띄우기 / [35:53] 폴리곤 그리기 / [36:12] 육각형 그리기 / [36:21] 간격 띄우기 / [37:22] 회전 / [38:15] 구속 간격 띄우기 / [39:07] 구속 간격 띄우기 체크 / [39:29] 회전과 구속조건 / [40:08] 구속조건 설명 / [40:30] 스케치 이동과 회전 / [41:21] 이동 기준점 잡기 / [42:22] 복사와 이동 / [43:39] 이동과 복사 설명 / [44:27] 정확한 입력 이동 / [45:31] 단일 선택을 위해 최적화 / [46:00] 구속조건 유지 이동 / [47:08] Ctrl+Y / [47:30] 복사 / [48:14] 클립보드 복사 / [49:34] 구속조건 제거 / [50:15] 정확한 각도 입력

03 2D스케치에서의 치수변경
정확한 도면의 제작, 간단한 방법으로 치수 입력과 치수 변경을 해봅니다.
55분
책갈피 : [00:15] 그리드 선 숨기기 / [01:23] 선 그리기 / [02:29] 객체 추적선 / [03:34] 직사각형 그리기 / [04:46] 세 점 중심 사각형 / [05:50] 모깎기 / [06:38] 선 클릭 / [07:10] 모깍기 / [07:49] 모따기 / [08:31] Ctrl+Z 취소 / [09:48] 거리값, 각도값 지정 / [10:33] 꼭지점 클릭 / [11:30] 타원 그리기 / [12:41] 텍스트 / [13:46] 형상 텍스트 / [14:24] 형상 클릭 / [15:22] 글자 수정 / [16:37] 치수 살펴보기 / [17:30] 치수 입력 / [18:15] 치수 각도 입력 / [19:18] 구속조건 / [20:15] 원 그리기 / [21:21] 직각 구속조건 / [22:32] 직사각형 패턴 / [23:30] 복사 방향 / [24:33] 패턴 옵션 / [25:18] 모양 수정 / [26:33] 원형 패턴 / [27:26] 객체 수 바꾸기 / [28:37] 축 선택 / [29:52] 기준선 만들기 / [30:07] 대칭 적용 / [30:52] 중심 선 만들기 / [31:22] 모두 지우기 / [32:07] Delete 선 지우기 / [33:22] 선 연장 / [34:21] 분할 명령어 / [35:23] 모양 분리 / [36:35] 축척 조절 / [37:21] 늘이기 / [38:16] 삽입 / [39:23] 모형 스케치 [40:31 / [41:44] 치수 편집 / [42:15] 각도 편집 / [43:38] 치수 편집 / [44:12] 정렬 / [45:30] 전체 삭제 Delecte / [46:46] 원 그리기 / [47:50] 원점 치수 입력 / [48:20] 치수 수정 / [49:20] 선 그리기 / [50:05] 자동 치수 기입 적용 / [51:19] 더블클릭 치수 편집 / [52:08] Delete 치수 삭제 / [53:09] 치수 특성 / [54:05] 가시성

04 3D 스케치 실습
입체적인 객체를 돌출 기능을 통해 만들어보는 실습을 합니다.
54분
책갈피 : [00:36] 고정으로 임의적으로 구속조건 만들기 / [01:59] 수직 구속조건 / [02:30] 수평 구속조건 / [03:22] 일치 구속조건 / [03:53] 동일 / [04:15] 자동치수 적용으로 정사각형 확인 / [04:59] 스플라인 / [05:15] 스플라인 제어 꼭지점 / [05:56] 스플라인 보간 / [07:00] 브리지 곡선 / [07:40] 부드럽게 / [08:39] 구속조건으로 깨끗한 사각형 만들기 / [09:18] 구속조건 표시로 구속조건 살펴보기 / [09:54] F9 구속조건 감추기 F8 구속조건 나타내기 / [10:22] 액셀 파일을 이용해 좌표값 스케치 / [10:58] 점가져오기 / [11:43] 스플라인으로 점 잇기 / [12:33] 스케치 선 돌출시키기 / [14:18] 가져오기 옵션 / [14:46] 선 옵션 / [15:09] 스플라인 옵션 / [15:46] 스케치를 블록으로 생성하기 / [16:22] 직사각형 그리기 / [16:48] 치수 입력 / [18:36] 블록작성 / [19:11] 카테고리에서 블록 가져오기 / [20:10] 두번째 블록 생성 / [21:48] 형식 살펴보기 / [22:06] 구성 / [22:55] 중심선 / [23:41] 치수 값 조정하기 / [25:41] 3D 스케치 / [27:15] 그리드좌표 / [28:18] 예제 작업 / [29:33] 작업축과 작업점 / [30:33] 솔리드 본체 / [31:30] 3D 스케치 편집 / [32:45] 형상포함 / [34:00] 그리드 좌표에서 선 그리기 / [37:00] 전체 화면 살펴보기 / [38:37] 3D 스케치에 구속조건 주는 방법 / [39:51] 점과 선 사이에 일치구속조건 넣기 / [41:14] 입체적인 곡선 그리기 / [42:00] 접선 구속조건 / [43:29] 투영 / [44:30] 곡면에 투영 / [45:07] 벡터를 따라 투영 / [46:06] 투영 곡선 편집 / [46:21] 가장 가까운 점으로 투영 / [46:37] 곡면으로 감싸기 / [47:37] 부품 생성하기 / [48:05] 응용 프로그램 옵션 / [48:30] 문서설정 / [49:36] 돌출 / [50:45] 돌출 쉐이프 / [51:07] 솔리드 / [51:19] 출력 / [51:37] 범위 / [52:07] 기준점 아이콘 / [53:15] 돌출 자세히 / [53:23] 대체 솔루션 / [53:37] 테이퍼

05 돌출, 회전, 로프트
3D 입체작업에서 빠지지 않는 로프트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53분
책갈피 : [00:01] 돌출 실습 / [01:00] 2D 스케치 작성으로 평면 작업 / [02:00] 그래픽 슬라이스 (F7) / [03:07] 평면 사각형 돌출 / [03:46] 피쳐 삭제 / [05:00] 양방향 돌출 / [05:45] 다음 면까지 돌출 / [06:15] 지정 면까지 돌출 / [07:15] 사이 / [08:18] 전체 / [09:03] 원통과 원통모양 스케치 돌출 / [11:01] 최소 솔루션 / [12:41] 테이퍼 각도 입력 / [13:39] 회전 / [14:20] 회전 만들기 / [15:05] 회전 축 선택 / [15:56] 선 하나를 따로 그어 중심축 잡기 / [17:11] 각도 지정 / [18:48] 도면 회전하기 / [19:07] 회전된 결과 살펴보기 / [19:45] 도면에서 각도 설정 / [20:03] 지정 면까지 회전 / [20:32] 원점 펼쳐 평면 만들기 / [21:17] 평면을 기준으로 축을 삼아 회전시키기 / [22:22] 돌출과 회전에 대한 옵션 살펴보기 / [23:03] 돌출 시킬 면 선택하여 돌출시키기 / [24:37] 돌출 기준점 찾기 / [25:40] 돌출 삭제 방법 / [26:25] 바깥 팔각형 돌출 시키기 / [27:07] 돌출 추가 / [28:17] 접합 / [28:56] 스케치 회전 / [29:29] 회전 부분 선택 / [30:03] 쉐이프 일치 기능 / [31:51] 로프트 / [32:14] 도형 그리기 / [33:20] 평면에서 간격띄우기 / [34:29] 평면을 화면에서 지우기 / [35:22] 로프트 실행 / [36:30] 단면과 레일 / [37:49] 로프트 예제 작업 / [39:07] 단면에 스케치 추가 / [40:15] 로프트 차집합 / [41:45] 로프트로 도형 연결하기 / [43:49] 닫힌 루프 / [45:37] 레일 추가하기 / [47:00] 레일 추가 후 실행 / [48:04] 로프트로 입체적인 모양 만들기 / [48:42] 스케치 확인 / [49:04] 스케치 입력 / [50:07] 여백을 레일로 채우기 / [51:22] 접하는 면 병합 체크 해제 / [51:57] 작업 실행 / [52:22] 로프트 편집 / [52:44] 접하는 면 병합 체크

06 예제를 통한 로프트 복습과 스윕 기능
스윕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면서 헤어드라이기 모양을 만들어봅니다.
52분
책갈피 : [00:01] 예제 불러오기 / [00:31] 로프트 단면추가 / [01:18] 레일 중심선 / [02:28] 부품의 끝 / [03:46] 로프트로 만들기 / [04:15] 로프트 단면추가 / [05:00] 로프트 상태 / [05:40] 접선 / [06:00] 평면에 접합 / [06:46] 전체화면 보기 / [07:15] 로프트 연결 / [08:07] 부드럽게(G2)조건 / [09:33] 예제 불러오기 / [09:46] 로프트 단면추가 / [10:05] 면적 로프트 / [10:41] 배치된 단면 / [11:11] 단면 치수 / [12:58] 스윕의 개념 / [13:28] 2D 스케치 작성 / [13:39] 스플라인 곡선 / [14:18] 프로파일 만들기 / [14:46] 원 만들기 / [15:39] 스윕 메뉴 / [15:56] 유형(경로) / [16:33] 방향 / [17:33] 테이퍼 / [17:52] 단일 선택을위해 최적화 / [18:14] 경로 및 안내레일 / [18:48] 경로 및 안내곡면 / [19:18] 예제 불러오기 / [19:51] 수직평면 만들기 / [20:40] 스케치하기 / [21:41] 스읩만들기 / [24:00] 안내서 레일 / [24:48] 프로파일 축척 / [27:15] 경로 및 안내레일 / [29:06] 방향 병렬 / [29:48] 경로, 안내서레일 선택 / [30:44] 교차 곡선 / [31:37] 경로 및 안내곡면 / [32:20] 차집합 / [33:19] XY 평면 / [33:30] 대칭 / [34:34] 가시성 해제 / [36:12] 리브의 개념 / [37:07] 작업축 / [37:52] 평면 만들기 / [38:49] F7 그래픽 슬라이스 / [39:15] 형상 투영 / [39:37] 호 만들기 / [40:37] 리브 만들기 / [41:36] 쉐이프 수정 / [43:36] 리브 만들기 / [44:07] 쉐이프 수정 / [45:22] 기울기 / [46:37] 코일의 개념 / [47:15] 코일 쉐이프 / [47:57] 코일 크기 / [49:42] 회전 및 높이 / [50:45] 피치 및 높이 / [51:28] 스파이럴

07 엠보싱, 구멍, 모깍기 기능
튀어나온 글자 만들기, 각진 면을 둥글게 깍기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예제 작업을 해봅니다.
47분
책갈피 : [00:03] 엠보싱의 개념 / [00:41] 엠보싱 프로파일 / [01:48] 모양 아이콘 / [02:53] 스케치 텍스트 / [03:15] 엠보싱 효과 / [04:00] 음각형태 효과 / [04:15] 가시성 / [05:00] 면에 감싸기 / [06:10] 가시성 / [06:30] 엠보싱 효과 / [07:57] 전사의 개념 / [08:39] 스케치 편집 / [09:26] 수평 구속조건 / [09:52] 수직 구속조건 / [10:41] 전사의 설명 및 전사효과 / [12:24] 예제 불러오기 / [13:03] 스케치 편집 / [13:31] 치수 편집 / [14:50] 전사 효과 / [15:31] 피쳐 편집 / [16:26] 구멍의 개념 / [16:45] 상자 만들기 / [17:06] 구멍의 설명 및 효과 / [18:56] 구멍 만들기 / [20:03] 드릴 점 / [21:03] 예제 불러오기 / [21:30] 점 잡아주기 / [22:06] 구멍 효과 / [22:33] 카운터싱크 / [23:37] 피쳐 편집 / [23:52] 스레드 유형 / [25:51] 배치 선형 / [27:45] 배치 동심 / [28:36] 카운터보어 / [29:17] 틈새 구멍 / [30:32] 배치 점 위 / [32:15] 모깎기와 모따기의 개념 / [32:34] 상자 만들기 / [33:00] 모깎기 상수 / [34:15] 모깎기 변수 / [34:50] 모깍기 효과 / [36:07] 예제 불러오기 / [36:45] 면 모깎기 / [37:30] 피쳐 편집 / [38:37] 면 세트 / [39:22] 예제 불러오기 / [40:19] 전체 둥근 모깎기 / [41:22] 전체 둥글리기 / [42:30] 모서리 모깎기 / [43:37] 부드러운(G2)모깎기 / [44:01] 검사 Zebra

08 구체적인 편집 작업으로 말끔한 모형 제작
모따기 쉘 면기울기 모형의 이동과 복사 등을 이용한 세밀한 작업을 해봅니다.
54분
책갈피 : [00:13] 상자 만들기 / [00:31] 모따기 효과 / [00:56] 모따기 거리 / [02:38] 거리 및 각도 / [02:58] 두 거리 / [03:53] 예제 불러오기 / [04:15] 모서리 모따기 / [05:15] 거리와 각도 / [06:24] 두 거리 / [07:15] 쉘의 개념 / [08:00] 검사 단면 / [08:52] 가시성 해제 / [09:05] 쉘 효과 / [10:22] 피쳐 편집 / [11:37] 근사치 허용 / [12:52] 분석 가시성 / [14:16] Ctrl+Z 원래대로 돌아오기 / [14:58] 고유 면 두께 / [16:03] 검사 거리 / [17:48] 면 기울기 효과 / [19:07] 피쳐 편집 / [20:15] 인장 방향 / [20:33] 면 선택 / [21:26] 고정된 평면 / [23:15] 스레드 효과 / [24:55] 스레드 사양 / [25:45] 분할의 개념 / [26:07] 분할 효과 / [27:14] 면 분할 / [28:36] 솔리드 자르기 / [29:55] 솔리드 분할 / [30:33] 결합의 개념 / [31:02] 파생 / [31:52] 3D모형 모깎기 / [32:30] 결합 효과 / [33:15] 접합 / [34:07] 차집합 / [34:30] 교집합 / [35:15] 원통 만들기 / [36:00] 파생 / [36:27] 3D모형 결합 / [36:42] 차집합 / [37:07] 면의이동 예제 불러오기 / [37:37] 면 이동 효과 / [38:22] 원통 이동 / [39:30] Ctrl+z, Ctrl+y / [39:52] 면 이동 / [40:45] 점 및 평면 / [41:15] 방향 및 거리 / [42:52] 자유 이동 / [44:58] 복사 예제 불러오기 / [45:07] 객체 복사 효과 / [45:57] 면 복사 / [46:30] 본체 이동 / [47:44] 본체 복사 / [49:15] 본체 이동 / [50:37] 레이를 따라 이동 / [51:37] 이동 수정 / [52:30] 선을 기준으로 회전

09 패턴작업으로 반복되는 작업처리
입체 모형 위에 패턴을 적용해서 복잡한 무늬도 간단한 작업으로 완성시켜봅니다.
51분
책갈피 : [00:23] 막대 만들기 / [01:23] 선 스케치 / [01:45] 치수 편집 / [02:07] 굽힙 효과 / [03:07] 막대 굽히기 / [04:30] 반지름+호길이 / [04:54] 호길이+각도 / [05:40] 예제 불러오기 / [06:00] 평면 만들기 / [07:25] Ctrl+z 원래대로 돌려놓기 / [07:30] 각도평면 만들기 / [08:33] 대응평면 만들기 / [09:20] 중심되는 평면만들기 / [10:24] 평행하고 접하는 평면만들기 / [11:09] 작업 축 만들기 / [12:24] 수직 축 만들기 / [13:26] 작업점 / [14:50] 축에 수직하는 평면만들기 / [15:22] 작업점으로 평면만들기 / [16:32] 교차하는 작업축 만들기 / [18:22] 새로운 축 만들기 / [19:45] 포인트를 지나는 축 만들기 / [20:33] 작업축과 작업점 만들기 / [21:47] 상자 만들기 / [22:11] 고정 점 / [22:41] 축의 이동 / [23:07] 축의 회전 / [25:03] 고정점의 이동 / [25:40] 회전 및 각도 이동 / [26:18] 고정점의 이동 / [26:52] 사용자 좌표계 / [27:36] 좌표계의 이동 / [28:30] 패턴 예제 불러오기 / [28:56] 직사각형 패턴 효과 / [29:26] 개별피쳐 패턴 / [31:30] 부품의 끝 / [31:45] 개별피쳐 패턴 / [32:15] 계산 조정 / [33:35] 방향1 / [34:00] 방향2 / [34:52] 스케치 편집 / [36:37] 예제 불러오기 / [37:00] 호를따라 패턴만들기 / [38:19] 발생의 수정 / [39:04] 원형패턴 예제 불러오기 / [39:15] 원형패턴 효과 / [40:28] 피쳐 편집 / [40:52] 배치 증분 / [42:30] 상자 만들기 / [43:22] 개별피쳐 대칭 / [43:52] 솔리드 대칭 / [44:27] 원본 제거 / [45:30] 두껍게하기/간격띄우기 / [47:19] 스케치 선그리기 / [47:52] 돌출 / [48:15] 두께 만들기 / [49:30] 수직곡면 작성

10 곡면의 모든 것, 곡면과 입체곡면
곡면의 삭제와 입체적인 곡면의 분석을 해봅니다.
51분
책갈피 : [00:00] 곡면 스티치 / [00:54] 스티치 메뉴 살펴보기 / [01:59] 스티치 메뉴 적용 / [02:38] 조각 작업 / [02:58] 예제 불러오기 / [03:37] 조각 설정 / [04:29] 피쳐 편집 / [05:30] 다른 예제 불러오기 / [05:46] 모형 색상 변경 / [06:40] 조각 - 곡면 조각화 / [07:15] 조각 - 겹쳐진 도형 제거 / [08:18] 도형 모깎기 / [09:16] 두껍게 하기 / [10:15] 작업 평면 설정 / [11:13] 조각 설정 / [12:28] 경계 패치 / [12:41] 육면체 생성 - 쉘 설정 / [13:13] 경계 패치 - 작업 평면 설정 / [13:50] 2D 스케치 작성 / [14:28] 경계 패치 설정 / [15:26] 작업 예제 불러오기 / [15:39] 뚫린 모형 채우기 / [16:03] 경계 패치 옵션 / [17:00] 곡면 자르기 / [17:18] 곡선 생성 / [18:41] 곡선 돌출 설정 / [19:17] 곡면 자르기 / [22:00] 면 삭제 / [23:18] 면 삭제 설명 / [24:15] 모형 생성 - 면 삭제 / [25:03] 면 수정 삭제 / [25:52] 동시 돌출 설정 / [26:41] 도형 삭제 / [27:26] 곡면 연장 도구 / [27:37] 곡면 생성 / [28:22] 곡면 연장 메뉴 설명 / [29:33] 곡면 연장 설정 / [31:22] 면 대치 / [31:52] 모형 천장 생성 / [33:22] 면 대치 설정 / [34:30] 다른 형태의 면 대치 / [36:58] 도형 분석 / [37:30] 분석 메뉴 - Zebra / [39:00] 기울기 분석 / [41:00] 곡면 분석 / [43:52] 단면 분석 / [44:51] 곡률 분석 / [46:15] 3D 그립 - 도형 생성 / [47:20] 3D 그립 설정 / [48:15] 3D 스냅 설정 / [49:34] 간격 띄우기 & 범위 편집 / [50:14] 피쳐 이동

11 입체적 컴퓨터 본체 만들기 part1
기계에 빠지면 안 될 환풍구, 그릴 제작을 해보고, 규칙 모깍기와 립을 생성해서 컴퓨터 본체를 생성합니다.
53분
책갈피 : [00:00] 모델링 작업 / [01:00] 2D 스케치 작성 / [02:04] 치수 값 입력 / [03:34] 돌출 설정 / [03:57] 모깎기 / [04:30] 구멍 설정 / [05:30] 패턴을 이용한 구멍 뚫기 / [06:30] 구멍 대칭 설정 / [07:45] 예제 살펴보기 / [08:16] 스케치 작성 / [09:48] 치수 입력 / [10:11] 돌출 설정 / [10:31] 돌출 부분 생성 / [13:15] 원 그리기 , 돌출 설정 / [14:37] 구멍 설정 / [15:31] 모깎기 설정 / [16:22] 밑면 구멍 뚫기 / [17:11] 구멍 대칭 설정 / [18:22] 예제 살펴보기 / [18:48] 스케치 작성 / [19:11] 치수 작성 / [20:41] 상단 사각형 생성 / [21:33] 치수 입력 / [21:56] 또 다른 사각형 생성 / [23:33] 회전축 생성 / [24:00] 회전 설정 / [24:37] 안쪽 평면 구멍 뚫기 / [26:07] 원형 패턴 설정 / [26:56] 플라스틱 디자인 / [27:10] 그릴 작업 - 모형 생성 / [28:29] 구멍 설정 / [29:26] 그릴 작업 - 작업 평면 생성 / [30:17] 작업 스케치 / [34:07] 예제 살펴보기 / [34:52] 적용된 작업 확인 / [36:20] 그릴 스케치 적용 / [36:58] 그릴 메뉴 - 경계 / [38:13] 그릴 메뉴 - 섬 / [39:15] 그릴 메뉴 - 리브 / [40:43] 그릴 메뉴 - 날개보 , 기울기 / [41:22] 그릴 설정 적용 / [42:34] 모깎기 설정 / [43:15] 립 작업 / [44:43] 립 설정 / [45:45] 립 - 그루브 설정 / [46:15] 경로 모서리 설정 / [47:07] 안내 면 설정 / [47:22] 인장 방향 , 경로 범위 / [48:07] 적용된 모형 확인 / [48:28] 립 수치 설정 / [48:57] 규칙 모깎기 설명 / [50:00] 규칙 모깎기 설정 / [51:00] 규칙 설명 / [52:07] 모깎기 옵션 설명 / [52:30] 적용된 모깎기 확인

12 입체적 컴퓨터 본체 만들기 part2
스냅 맞추기로 컴퓨터의 뚜껑을 만들어보고 복잡한 모형을 하나하나 조립해봅니다.
53분
책갈피 : [00:01] 스냅 맞추기 / [00:40] 작업 평면 생성 / [01:38] 스케치 작성 / [02:46] 치수 입력 / [03:23] 스냅 맞춤 / [04:00] 스냅 맞춤 메뉴 - 배치 / [04:41] 훅 방향 설정 / [06:15] 빔 설정 / [07:08] 반대쪽 훅 방향 설정 / [08:05] 레스트 / [08:28] 작업 평면 생성 / [09:09] 스케치 작성 / [10:11] 레스트 설정 / [10:35] 메뉴 설명 / [12:00] '자세히' 메뉴 설명 / [13:05] 레스트 메뉴 적용 / [13:30] 레스트 편집 / [14:48] 조립 / [15:07] 조립 옵션 / [15:48] 모형 생성 , 저장 / [16:45] 조립품 파일 불러오기 / [18:33] 메이트 / [19:07] 구속 조건 배치 / [19:30] 메이트 메뉴 / [21:06] 면 메이트 설정 / [22:33] 플러쉬 설정 / [23:11] 모서리 메이트 설정 / [24:25] 각도 설정 / [26:00] 솔루션 - 각도 메뉴 / [27:14] 접선 / [27:33] 예제 불러오기 / [28:44] 접선 메뉴 / [29:37] 접선 적용 / [30:33] 삽입 메뉴 / [32:15] 대칭 메뉴 / [33:15] 구속조건 - 동작 메뉴 / [34:52] 나머지 메뉴 / [35:45] 예제 살펴보기 / [36:52] 새 파일 - 미리 저장 / [37:30] 부품 불러오기 / [38:22] 홈 뷰 설정 / [39:44] 배치 부품 불러오기 / [40:07] 회전 / [41:30] 구속 조건 - 메이트 설정 / [43:20] 부품 불러오기 & 배치 1 / [45:07] 부품 불러오기 & 배치 2 / [47:04] 부품 불러오기 & 배치 3 / [48:22] 부품 불러오기 & 배치 4 / [50:30] 부품 맞추기 / [51:07] 각도 설정 / [51:52] 적용된 설정 확인 / [52:13] 저장

13 구속조건들을 통한 예제의 조립
메이트, 각도, 접선 등 조립품의 구속조건을 통해 예제를 조립해보고 애니메이션 동작을 해봅니다.
56분
책갈피 : [00:00] 부품 불러오기 / [00:59] 부품 중심선 맞추기 / [01:46] 구 부품 조립 / [03:06] 구 부품 패턴 조립 / [03:53] 남은 부품 조립 1 / [05:00] 구속조건 삭제 방법 / [05:39] 스프링 파일 불러오기 / [06:15] 스프링 부품 조립 / [07:30] 또 다른 부품 불러오기 / [08:07] 불러온 부품 조립 / [09:18] 조립한 부품 맞추기 / [10:01] 스프링 조립 / [11:18] 구 부품 수정 / [13:03] 조립된 부품 끼워넣기 / [14:05] 남은 부품 조립 2 / [16:51] 완성된 부품 확인 / [17:33] 부품 불러오기 & 조립 1 / [18:48] 부품 불러오기 & 조립 2 / [19:55] 부품 불러오기 & 조립 3 / [22:02] 전체 모형 확인 / [22:15] 부품 불러오기 & 조립 4 / [22:33] 부품 회전 / [23:10] 부품 조립 / [24:22] 구멍 중심선 맞추기 / [24:52] 부품 불러오기 & 조립 5 / [26:29] 부품 불러오기 & 조립 6 / [29:37] 중간 저장 / [29:59] 부품 불러오기 & 조립 7 / [30:41] 큰 부품 중심축 맞추기 / [30:55] 부품 위치 조정 / [31:56] 중간 부붚 조립 / [32:35] 작은 부붐 조립 / [33:49] 벨트 부붚 불러오기 / [34:07] 부품 회전 / [34:29] 부품 위치 맞추기 / [38:07] 작업 결과 확인 / [39:00] 조립파일 프리젠테이션 작업 / [39:37] 작업한 파일 불러오기 / [41:37] 상단 메뉴 - 애니메이트 / [42:35] 애니메이션 순서 / [43:00] 애니메이션 순서 편집 / [45:06] 순서 그룹 설정 / [47:00] 수동 분해 / [47:07] 작업 파일 불러오기 / [47:37] 구성요소 미세조정 / [48:07] 미세조정 작성 - 방향 / [48:37] 미세조정 작성 - 구성요소 / [49:42] 적용된 작업 확인 / [49:59] 다른 부품 미세 조정 / [50:51] 적용된 작업 확인 / [51:14] 작업 순서 변경 / [52:19] 앞 부분 미세 조정 / [53:12] 부품 이동 설정 1 / [54:20] 부품 이동 설정 2 / [54:59] 부품 이동 설정 3 / [55:24] 적용된 작업 확인

14 애니메이션 만들기와 인벤터 스튜디오
조립, 분해 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보고, 재질 입히기, 빛의 효과 등 인벤터 스튜디오의 기능을 활용해봅니다.
56분
책갈피 : [00:00] 애니메이션 만들기 - 저장 / [00:49] 애니메이션 녹화 / [01:14] 녹화 된 동영상 확인 / [01:47] 애니메이션 재설정 / [02:52] 애니메이션 녹화 / [03:23] 녹화 된 동영상 확인 / [03:57] 파일 불러오기 / [04:15] 분해 - 회전 이동 / [05:30] 애니메이션 확인 / [06:15] 정밀한 뷰 회전 / [08:01] 모형 재질 삽입 / [08:18] 구 생성 / [08:31] 재질 삽입 / [09:26] 재질 편집기 / [10:31] 적용된 재질 확인 / [10:46] 재질 편집기 - 일반 , 반사도 , 투명도 / [11:56] 재질 편집기 - 잘라내기 , 자가 조명 / [12:24] 재질 편집기 - 범프 , 색조 / [14:09] 적용된 작업 확인 / [14:20] 조명 효과 / [14:46] 조명 스타일 - 일반 메뉴 / [16:18] 간접 메뉴 / [18:07] 그림자 메뉴 / [19:26] 위치 메뉴 / [19:56] 조명 효과 삽입 / [20:18] 조명 만들기 / [20:59] 라이트 메뉴 - 유형 / [22:22] 조명 세부 설정 / [22:45] 조명 광도 조절 / [23:03] 조명 그림자 , 스폿 / [23:55] 새로 만들기 - 구 생성 / [24:06] 새 조명 만들기 / [25:02] 조명 방향 / [27:03] 조명 감쇠도 / [27:48] 조명 설정 / [29:48] 전개도 스타일 / [30:14] 전개도 스타일 설정 / [31:03] 전개도 스타일 - 위치 / [32:07] 전개도 스타일 - 환경 / [33:21] 카메라 메뉴 / [35:29] 로컬 라이트 메뉴 / [36:37] 이미지 렌더링 - 일반 / [38:36] 이미지 렌더링 - 출력 , 스타일 / [39:42] 렌더링 / [41:07] 스케치 작성 / [41:43] 슬롯 메뉴 / [42:15] 돌출 , 모깎기 / [43:04] 색깔 입히기 / [45:30] 모형 불러오기 - 텍스처 입력 / [48:14] 텍스처 편집 / [48:35] 적용된 텍스처 확인 / [48:51] 도면 작성 / [49:45] 도면 뷰 설정 - 방향 / [51:07] 뷰 방향 변경 / [51:45] 투영 , 스타일 / [52:34] 뷰/축척 레이블 / [52:52] 투영 설정 / [54:14] 스케치 크기 조절 / [55:27] 스타일 수정

15 도면 활용하기
도면을 통해 물체의 자세한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고, 도면을 제작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봅니다.
50분
책갈피 : [00:00] 도면 작성 / [00:09] 도면 메뉴 / [01:23] 도형 불러오기 , 도면 뷰 설정 / [02:07] 뷰 작성 / [03:23] 경사면 설정 / [04:08] 도면 이동 / [06:00] 깔끔한 이동 방법 / [06:55] 새 단면도 생성 / [07:00] 도형 불러오기 1 / [08:13] 단면도 설정 / [09:46] 도형 불러오기 2 / [10:20] 단면도 설정 / [11:16] 도형 불러오기 3 / [11:43] 단면도 설정 / [12:28] 새 도면 , 예제 불러오기 / [14:01] 상세 뷰 / [14:37] 상세 설정 / [15:48] 다른 부분 상세 설정 / [16:26] 상세 연결선 설정 / [17:22] 오버레이 설명 / [18:21] 브레이크 아웃 뷰 / [18:41] 부품 불러오기 / [19:22] 제거 할 영역 설정 / [20:02] 브레이크 아웃 설정 / [20:40] 적용 된 작업 확인 / [21:17] 다른 각도의 도형 삽입 / [21:56] 절단 된 면 표시 설정 / [22:41] 뷰 회전 / [24:37] 새 도면 , 끊기 메뉴 / [25:25] 부품 불러오기 / [26:06] 끊기 설정 / [27:52] 오리기 뷰 / [28:22] 부품 불러오기 / [28:55] 부품 회전 / [29:18] 오리기 설정 / [29:37] 주석 작성 / [29:52] 새 도면 , 도면 불러오기 / [30:41] 도면 위치 조정 / [31:36] 상세 설정 / [32:13] 끊기 설정 / [32:52] 중심선 잡기 / [34:22] 중심 표식 / [35:30] 스타일 편집기 - 치수 기본값 / [39:45] 치수 입력 / [41:19] 치수 편집 / [42:15] 나머지 치수 입력 / [42:57] 판금 / [43:07] 새 작업창 , 판금 기본값 확인 / [44:14] 면 / [45:07] 플랜지 / [45:52] 모서리 & 루프 선택 모드 / [46:22] 모서리 설정 / [47:07] 플랜지 - 높이 기준 / [49:19] 플랜지 나머지 설정 / [49:49] 컨투어 플랜지

16 판금 작업
플랜지, 컨투어 플랜지, 로프트 플랜지 등 판금 작업 영역의 도구들을 사용해보고 기계 결합의 중요한 부품 기어를 만들어봅니다.
56분
책갈피 : [00:00] 컨투어 플랜지 작업 / [00:20] 직선 생성 - 컨투어 플랜지 / [01:30] 곡선 - 컨투어 플랜지 / [02:07] 뚫린 면 - 컨투어 플랜지 / [02:38] 플랜지 설정 / [04:00] 로프트 플랜지 작업 / [04:29] 원 , 사각형 생성 - 로프트 플랜지 / [06:08] 로프트 플랜지 - 압력 브레이크 / [07:15] 윤관선 롤 작업 / [07:30] 곡선 , 축 생성 / [08:20] 윤관선 롤 설정 / [09:52] 면 생성 - 햄 설정 , 피쳐 편집 / [10:58] 선 생성 - 접기 설정 / [12:37] 잘라내기 작업 - 선 생성 / [13:16] 잘라내기 , 선 & 도형 생성 / [14:13] 접기 , 잘라내기 설정 / [15:01] 구석 이음매 - 사각형 생성 / [15:58] 구석 이음매 설정 / [17:52] 립 - 사각형 , 원 생성 / [18:48] 로프트 플랜지 설정 / [19:45] 점 찍기 - 립 설정 / [20:41] 립 유형 / [21:21] 전개 설정 / [22:07] 전개 작업 / [22:41] 도형 생성 , 플랜지 설정 / [23:52] 전개 설정 / [25:11] 절곡부 잘라내기 - 재접힘 / [26:56] 펀칭 도구 작업 / [27:18] 직사각형 , 원 생성 / [27:48] 펀칭 도구 / [29:06] 펀칭 - 피쳐 편집 / [30:07] 직사각형 , 점 생성 - 펀칭 도구 설정 / [30:52] 피쳐 편집 / [31:17] 동력 전달용 부품 작업 / [31:56] 선 생성 , 치수 입력 / [34:21] 회전 / [34:45] 새 스케치 - 원 생성 / [35:52] 스케치 수정 / [36:29] 중심선 , 기준선 생성 / [37:15] 치수 입력 / [38:58] 스케치 수정 , 호 그리기 / [40:22] 구성선 설정 / [40:45] 대칭 / [41:21] 중심 호 생성 , 돌출 / [42:34] 모따기 , 모깎기 / [43:21] 원형 패턴 / [44:22] 헬리컬 기어 / [45:06] 회전 축 , 도형 생성 / [45:37] 치수 입력 / [46:37] 회전 , 원 ,& 보조선 생성 / [48:07] 치수 입력 / [49:42] 치수 수정 , 호 그리기 / [50:15] 보조선 설정 , 대칭 / [50:37] 중심 호 생성 / [51:00] 평면 생성 , 법선 반전 / [52:07] 곡선 생성 , 곡선 투영 / [53:19] 스윕 / [53:51] 모따기 , 모깎기 / [54:28] 원형 패턴 / [55:15] 작업 결과 확인

17 부품 모델링 part1
기계 결합의 중요 부품 나사와 베어링 부품을 도면부터 그리고 만들어보는 실무 예제 작업을 해봅니다.
55분
책갈피 : [00:01] 나사모양 만들기 1 / [00:21] 2D 스케치 작성/원통 설정 (나사머리) / [00:49] 스케치/폴리곤/돌출 설정 (구멍 뚫기) / [01:51] 2D 스케치작성 (나사부) / [02:42] 모따기/스레드(나사물결모양) / [04:55] 나사모양 만들기 2 / [05:00] 2D 스케치 작성/원통 설정 (나사머리) / [05:27] 스케치/폴리곤/돌출 설정 (구멍 뚫기) / [05:46] 2D 스케치 작성 (나사부) / [06:10] 폴리곤/스케치/치수 설정(나사물결모양) / [08:39] 코일 설정(나사물결모양) / [10:26] 2D 스케치 작성/돌출 설정(부드럽게) / [11:31] 나사모양 만들기 3 / [11:43] D 스케치 작성/육각형 설정 (나사머리) / [12:43] 스케치/치수/회전 설정(나사머리) / [15:01] 나사모양 만들기 4 / [15:18] 육각형 나사머리모양 / [16:41] 스케치/돌출 설정(나사구명) / [17:40] 선/치수/코일 설정(나사구멍물결모양) / [20:30] 2D 스케치 작성/회전 설정(부드럽게) / [21:52] 베어링 만들기 1 / [22:03] 2D 스케치작성/선/치수 설정 / [22:52] 직사각형삽입/치수 설정 / [24:02] 원 삽입/ 스케치 수정 / [25:03] 회전/가시성 설정 / [26:18] 새스케치 설정/그래픽슬라이스 설정 / [26:41] 원삽입/분할 설정 / [27:26] 스케치1 가시성 해제 / [27:33] 회전설정 (구형태) / [28:17] 원형패턴 설정/모깍기 설정 / [29:37] 베어링 만들기 2 / [29:44] 2D 스케치 작성/선/치수 설정 / [30:33] 직사각형 삽입/치수 설정 / [33:35] 회전 설정 / [34:15] 가시성 설정 / [34:22] 새스케치/그래픽슬라이스 설정 / [34:37] 형상투영 설정/직사각형 삽입 / [35:45] 스케치1 가시성 해제 / [35:52] 회전 설정(원통형태) / [36:20] 원형패턴 설정/모깍기 설정 / [37:06] 베어링 만들기 3 / [37:15] 2D 스케치작성/선/치수 설정 / [37:49] 원.직사각형 삽입/치수 설정 / [40:45] 회전 설정/자르기도구 / [41:35] 가시성 설정 / [41:42] 새스케치 /그래픽슬라이스 설정 / [41:57] 형상투영 설정/원 삽입/분할 설정 / [42:37] 스케치1 가시성 해제 / [42:45] 회전 설정(구형태) / [44:05] 원형패턴 설정/모깎기 설정 / [44:51] 모양 설정 (재질삽입) / [45:52] 베어링 너트와와셔 만들기 / [46:22] 2D 스케치 작성/선/치수 설정 / [50:45] 회전 설정 / [51:04] 가시성/코일 설정 / [52:22] 스케치1 가시성해제 / [52:35] 2D 스케치 작성/직사각형 삽입/치수 설정 / [53:22] 돌출/모깎기 설정

18 부품 모델링 part2
기계 결합의 중요 부품 베어링 와셔와 멈춤링을 만들어보고 기본 부품을 모델링합니다.
54분
책갈피 : [00:01] 베어링 너트워셔 만들기 / [00:03] 2D 스케치 작성/선 삽입/치수 설정 / [03:27] 회전 설정/가시성설정 / [04:14] 새스케치 작성/그래픽슬라이스 설정 / [04:38] 선/직사각형 삽입/치수 설정 / [05:58] 형상투영 설정 / [06:25] 스케치 수정 / [07:23] 돌출 설정/모깍기 설정 / [08:31] 이빨모양 만들기 / [08:41] 새스케치 설정 / [08:56] 선 삽입/치수 설정 / [13:48] 원형패턴 설정 / [14:46] 기타부품 만들기 1 / [14:56] 2D 스케치 작성/원 삽입/치수 설정 / [16:37] 돌출설정 / [17:00] 새스케치 설정/중앙점 삽입 / [17:56] 사각형 삽입/치수 설정 / [18:40] 돌출 설정 / [19:11] 셀 설정 / [20:25] 모깎기 설정 / [21:21] 회션피쳐 설정 / [21:33] 새스케치 설정/그래픽슬라이스 설정 / [21:52] 스케치1, 스케치2 가시성 설정 / [22:18] 형상투영 설정 / [22:56] 선 삽입/투영된루프 삭제 / [24:11] 스케치 수정 / [25:52] 대칭 설정 / [27:00] 회전 설정 / [27:36] 가시성 확인/대칭 설정 / [28:03] 스케치1, 스케치2 가시성 해제 / [28:18] 새스케치 설정/그래픽슬라이스 설정 / [28:30] 형상투영 설정 / [29:11] 선 삽입/치수 설정 / [30:52] 대칭 설정 / [31:41] 회전 설정 / [32:15] 꼭대기 부분 만들기(평면) / [32:52] 새스케치 설정/원 삽입 / [33:13] 돌출 설정/가시성해제 / [34:04] 새스케치 설정/원.선.점 삽입 / [35:22] 구멍 설정 / [36:37] 원형패턴 설정/대칭 설정 / [37:30] 새스케치 설정/그래픽슬라이스 설정 / [38:12] 가시성 설정 / [38:50] 선.점 삽입/직사각형 삽입/치수 설정 / [40:34] 그래픽슬라이스 설정/치수 설정/점 삽입 / [42:07] 가시성 해제 / [42:30] 구멍 설정 / [44:52] 새스케치 설정/그래픽슬라이스 설정 / [45:07] 선 삽입/돌출 설정 / [46:00] 원형패턴 설정 / [46:15] 모깎기 설정/모따기 설정 / [48:45] 저장하기 / [48:58] 기타부품 만들기2 (멈춤 링) / [49:29] D 스케치 작성/원.선 삽입/치수 설정 / [52:52] 돌출 설정 / [53:15] 모깎기 설정

19 다이나믹 시뮬레이션으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핀 제작과 애니메이션으로 움직이는 톱니바퀴를 만들어보고 다이나믹 시뮬레이터를 사용해봅니다.
55분
책갈피 : [00:00] 멈춤 링 작업 / [00:13] 점 , 원 생성 / [01:32] 선 그리기 / [02:15] 분할 도구 / [02:53] 수직 구속 조건 , 선 & 호 그리기 / [04:09] 꼭지점 잠금 , 치수 입력 / [05:28] 선 생성 / [07:14] 치수 입력 , 호 그리기 / [08:07] 분할 , 돌출 / [09:43] 원 생성 / [10:41] 선 생성 / [11:31] 분할 , 돌출 / [12:31] 모깎기 / [13:03] 원기둥 생성 , 모따기 / [14:24] 원 & 선 생성 / [15:41] 호 그리기 / [16:41] 선 생성 / [17:33] 평행 구속 조건 / [18:37] / [18:52] 돌출 - 모따기 / [19:51] 작업 확인 , 나머지 모따기 / [21:03] 스윕을 이용한 핀 작업 / [21:47] 선 생성 - 치수 입력 / [23:29] 원 생성 / [24:17] 평면 생성 / [25:11] 원 & 선 생성 / [26:18] 치수 입력 / [27:07] 스윕 / [27:40] 재질 입히기 / [28:15] 조립 작업 - 스퍼 기어 1 생성 / [30:37] 스퍼 기어 2 생성 / [31:07] 모형 메뉴 / [31:51] 메이트 구속 조건 / [33:06] 메이트 구속 조건 2 / [33:45] 톱니바퀴 편집 / [34:34] 메이트 구속 조건 편집 / [35:22] 플러시 구속 조건 / [35:52] 큰 톱니바퀴 고정 / [36:37] 톱니바퀴 회전 / [37:28] 톱니바퀴 회전 편집 / [38:30] 간접 분석 , 회전 억제 / [39:37] 메이트 구속 조건 편집 / [40:52] 구속 조건 - 각도 설정 / [41:37] 각도 - 드라이브 / [42:58] 애니메이션 작업 / [43:37] 부품 템플릿 - 원 생성 & 돌출 / [44:45] 재질 입히기 / [46:19] 저장 / [46:45] 형상 투영 , 원 생성 / [47:51] 돌출 , 재질 조정 / [49:30] 모깎기 / [50:30] 원 생성 , 돌출 / [51:22] 모깎기 , 도형 생성 / [52:35] 돌출 / [53:04] 형상 투영 , 원 생성 , 돌출 / [53:50] 모깎기 , 재질 조정 / [54:36] 홈뷰 설정

20 인벤터 스튜디오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구속조건 애니메이트로 움직이는 톱니바퀴와 레일을 만들어보고 애니메이션 화면을 확인해봅니다.
54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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