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액션스크립트 3.0 [all] - 총 15시간 51분 / 강의당평균 : 47분32초

알지오 2016. 12. 2. 09:02



스크립트 3.0 [all]

전체 : 15시간 51분 / 강의당평균 : 47분32초

01 액션스크립트 3.0 소개와 실습
액션스크립트3.0 소개/공모양을 이동시키는 작업/hitTestPoint를 이용한 펼쳐지는 메뉴 만들기
48분
책갈피 : [00:10] 액션스크립트 3.0 소개 / [01:49] 특징 / [02:0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OP / [03:30] 플래시 버전 / [04:30] poxlr사이트 / [05:53] 공모양을 이동시키는 작업 / [06:23] 원 그리기 / [06:46] 무비클립으로 등록 / [08:24] properties에서 instance name지정 / [10:39] F9번 눌러서 액션스크립트 입력창 열기 / [11:01] 움직일 거리값 지정 / [12:43] 프레임 진행 / [13:18] addEventListener / [13:43] 이벤트를 처리해줄 함수 / [14:35] 인수 만들기 / [15:13] 이동할 거리 계산 / [15:22] 변수에 입력 / [16:15] 액션 입력 후 ctrl enter누르기 / [16:30] 첫번째 위치가 고정 위치 / [18:03] 0.9를 0.1로 변경해서 계산 / [18:14] 0.9999로 계산 진행 / [19:07] 목표지점을 넘어가는 부분을 제거하고 실행 / [19:29] 속도값 변경해서 실행 / [21:02] 오른쪽 식을 계산해서 왼쪽으로 저장하는 의미 / [21:26] 개체의 특징 / [22:02] 개체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액션스크립트를 통해 변화 / [23:03] hitTestPoint를 이용한 펼쳐지는 메뉴 만들기 / [23:48] 액션스크립트 3.0문서 선택 / [24:07] 스테이지 사이즈 변경 / [24:52] 직사각형 그리기 / [25:21] 보여지는 사각형 그리기 / [25:37] 2개를 한꺼번에 선택해서 무비클립 등록 / [26:03] F9번 눌러서 액션스크립트 입력창 열기 / [26:32] properties의 fps값 frame rate변경 / [27:03] 주석처리 / [27:33] 이벤트 입력 / [28:15] 위치값을 지정하기 위한 변수 필요 / [29:11] 변수에 원하는 위치 지정 / [29:52] 여러가지 정보를 담기 위한 evt 매개변수 / [30:17] 두번째 인수 / [30:26] Boolean 참 또는 거짓 / [31:18] hitTestPoint함수 사용 / [31:44] mouseX, mouseY값 / [32:07] if문 사용 / [32:30] moveTo값 지정 / [33:00] 옮겨줄 거리 계산 / [33:35] moveTo값 변경 / [33:59] 메뉴에 링크 걸기 / [34:15] menubar를 더블클릭해서 안으로 들어가 작업 / [34:22] 첫번째 메뉴 작업 / [34:49] 텍스트 F8 눌러서 버튼으로 등록 / [35:05] instance name지정 / [35:15] 나머지 메뉴 동일 작업 / [37:57] F9 눌러서 액션 입력창 열기 / [38:37] 클릭했을 때 링크가 떠야하기 때문에 MouseEvent입력 / [39:00] 전체 메뉴 동일한 코드 / [39:52] targetName:String입력 / [40:50] 선택된 대상의 이름에 url연결 / [41:00] 주소 출력을 위해 URLRequest / [41:58] 주소를 복사해서 입력 / [43:22] navigateToURL함수 사용 / [44:13] ctrl enter눌러 확인 / [44:42] 반복문 / [45:05] uint / [45:45] ++가 2개 있으면 앞에 있는 변수를 증가시키라는 의미

02 플래시 만들기와 변수
fnRollOver, fnRollOut함수 만들기/이미지를 회전/변수의 형태/변수 작성/변수 형태 검사 및 출력
55분
책갈피 : [00:07] 실습예제 확인 / [00:28] 알파값(투명도) / [01:37] 액션스크립트 3.0 새창열기 / [01:53] import-import to stage선택해서 그림 가져오기 / [02:27] 그림 사이즈 맞춰주기 / [03:23] 그림 무비클립으로 등록 / [05:15] 각각의 instance name등록 / [07:27] 스테이지 클릭하고 F9 / [07:43] frame rate값 변경 / [08:33] rollover와 rollout / [09:18] 이벤트핸들러 작성 / [10:03] MouseEvent.ROLL_OVER / [10:46] MouseEvent.ROLL_OUT / [11:18] Event.ENTER_FRAME / [11:56] 반복문 for문 사용 / [12:58] 저장 / [13:20] rollover에 대한 function만들기 / [14:16] 새로운 속성값 만들기 / [15:16] 로테이션을 위한 새로운 속성값 만들기 / [15:37] Math.random함수 사용 / [17:00] rollout에 대한 function만들기 / [17:41] enterframe에 대한 function만들기 / [18:56] scale x값 크기 바꿔주기 / [19:47] scale의 y값도 지정 / [20:11] alpha값(투명도) 변경 / [20:47] rotation값 변경 / [22:06] true가 아닌 false일 경우 / [22:22] 코드 동일하고 위치값만 변경 / [22:55] 투명도값 변경 / [23:10] 각도 변경 / [23:40] 무비클립 개체에 더블클릭해서 들어가기 / [24:07] ctrl k눌러 align(정렬창) 열기 / [24:18] stage에 대해 가운데 정렬 / [24:37] 나머지 무비클립 개체 동일 작업 / [24:56] 개체 전체 선택 후 그룹한 뒤 stage에 대해 가운데 정렬 / [25:07] ctrl enter눌러 결과 확인 / [25:41] 액션스크립트 삭제 / [25:51] 개체별로 나눠서 작업 / [26:10] 입력창에 아까 작성한 코드를 붙여놓고 작업 / [27:26] 특정개체를 지정하는 코드를 지운 뒤 복사 / [27:36] 다른 개체 액션스크립트에 붙여넣기 / [28:15] 오류 발생 / [28:33] 변수 만들기 / [29:32] 오류 해결 후 ctrl enter 확인 / [30:59] 변수 알아보기 / [31:21] F9눌러서 액션프레임창 열기 / [31:36] var의 의미 / [31:51] 식별자 / [32:15] 식별자를 만드는 규칙 / [33:07] 숫자를 맨앞에 두고 만들면 에러 / [34:15] 특수기호 사용 불가 / [35:37] 변수의 의미 / [38:45] 액션스크립트 3.0에서 변수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변수 선언을 해주고 사용 / [38:58] 데이터의 형태 / [39:05] int-정수 의미 / [39:15] uint-양수(자연수)의미 / [41:00] number / [41:30] string-문자열 / [42:07] boolean-참 거짓 / [43:22] null-아무것도 없다는 의미 / [44:52] file-publish settings / [45:00] flash탭-actionscript3.0 settings / [45:30] errors에 strict mode체크 / [46:20] 변수 이름을 잘 못 썼을 경우 / [47:37] 오류 내용 출력 / [50:21] 변수 형태 검사 및 출력 / [50:30] is 연산자 / [52:05] typeof / [52:42] trace함수 / [53:07] describetype / [53:42] ctrl enter 결과 확인

03 변수의 형태 변환과 연산자
Typecasting/사칙연산/비교연산자/항등연산자/증감연산자
47분
책갈피 : [00:08] 데이터 타입의 변환 / [00:20] 타입변환 / [01:03] typecasting / [01:40] 숫자와 문자 / [02:36] 형태변환 / [04:24] as를 이용하는 방법 / [04:57] 숫자의 형태를 한 문자 / [05:13] 문자를 숫자처럼 계산 하고 싶을 경우 / [05:57] trace를 통해 2개의 계산 출력 / [06:15] 숫자와 숫자로 계산 했을 때 / [06:42] 숫자도 문자로 변환되어 계산 / [07:00] 숫자로 되있는 값을 문자로 변환할 경우 / [08:22] 아무것도 없는 문자열 / [08:52] n.tostring 숫자가 문자로 변환 / [09:18] radix(진수) / [10:30] 저장 / [10:41] 연산자 알아보기 / [11:07] 기본적인 연산자와 나머지연산(모듈러) / [12:31] 액션프레임창 열기 / [12:58] 변수 만들기 / [13:24] sum값 출력 / [13:46] 더하기 연산자로 더하기 값 출력 / [14:00] 대입연산자 / [14:48] 왼쪽에 있는 값은 반드시 변수 / [15:41] 빼기 연산자 / [16:03] 곱하기 연산자 / [16:15] 나누기 연산자 / [16:30] 출력값이 0이 나온 이유 / [18:11] int가 아닌 number로 계산 / [19:00] 나머지(모듈러) 연산자 / [19:40] 나머지값 출력 확인 / [20:41] 연산자 합쳐서 계산하기 / [21:15] 계산된값 출력 확인 / [22:11] 괄호 입력 / [23:37] 주석처리 방법 / [25:03] 문자열 연결 연산자 / [25:17] 이항 연산자 / [25:29] 단항 연산자 / [25:56] 계산이 되지 않고 문자로 붙어서 출력 / [26:47] 숫자와 문자열의 계산값 출력 / [27:21] 문자열과 문자열의 계산값 출력 / [27:56] 주석처리 / [28:15] apply block comment-자동으로 주석 / [28:33] remove comment-주석 제거 / [28:52] 비교 연산자 / [29:56] if문 사용 / [30:29] n1:int = 100입력, n2:int = 80입력 / [30:47] condition안에 조건 입력 / [31:33] else사용 / [32:30] ctrl enter 출력값 확인 / [32:51] n2:int값을 150으로 변경해서 출력값 확인 / [33:19] 비교 연산자의 종류 / [33:52] 항등 연산자 / [34:51] n1==n2 사용 / [35:52] else사용해서 같지 않다면 값 출력 / [36:45] n1!=n2 사용 / [38:00] ===과 !== / [38:52] ==은 형태가 같다고 인식, ===은 다르다고 인식 / [39:15] 100이라는 문자열과 숫자 100 / [39:29] if를 이용해서 str==n비교 / [40:15] strict mode해제해야 비교 가능 / [40:29] ctrl enter해서 출력값 확인 / [40:37] if를 이용해서 str===n비교 / [40:57] 증감 연산자 / [41:29] n1:int=7로 지정 / [41:44] n1++는 n1의 값을 하나 증가 / [41:52] 결과값 확인 / [42:37] 되돌려 진 값-return값 / [43:50] --n1과 n1--의 값 / [44:15] 증가시키는 부분은 for문을 사용 / [44:37] 복합 대입 연산자 / [46:06] +=, -=, *=, /=, %= / [46:21] 단축된 형태로 작업

04 조건문과 반복문
if문/switch문/for문/for in문/while문/do while문
48분
책갈피 : [00:04] 조건문 / [00:32] 새 문서 생성 / [00:43] 액션 프레임 열기 / [01:38] a,b,c,d 변수의 값 입력 / [01:44] if문 사용 / [02:07] true입력 / [02:38] ctrl enter 확인 / [03:00] 0을 입력했을 경우 / [03:20] 0보다 작은 값을 입력했을 경우 / [03:46] 0==false / [03:53] 0이외의 값==true / [04:15] 문자열==true / [04:54] a > b 조건 입력 / [05:15] a < b 조건 입력 / [05:46] false인 경우 else로 작업 / [07:44] 중첩해서 if문 사용 / [08:00] a < b 조건 입력 / [08:26] else if로 a < c 조건 입력 / [08:54] else if로 a < d조건 입력 / [09:33] 여러개의 조건 입력 / [10:48] 3항 연산자 / [11:31] 조건식 / [12:22] trace안에 조건식 입력 / [13:37] ctrl enter 확인 / [14:16] 주석처리 / [14:39] switch문 / [15:00] 특정값을 가지고 있는 변수 지정 / [15:35] 여러개의 값들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작업 / [16:02] int로 변수 만들기 / [16:47] 조건 입력 / [17:00] case 9인 경우 trace값 / [17:26] case 8인 경우 trace값 / [17:48] 나머지 case값 입력 / [18:11] default-조건이 다 아닌 경우 / [18:33] ctrl enter 확인 / [18:56] switch문의 특성 / [19:15] 조건 중간에 break입력 / [19:45] ctrl enter 확인 / [19:56] 점수 수정 후 결과 확인 / [20:17] 점수가 100점일 경우 / [20:33] break를 걸지 않고 case추가 / [22:52] 반복문 / [23:37] 많은양의 작업을 처리 / [24:07] 배열 / [24:26] 변수 / [25:33] 반복문에 배열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 [27:56] for문 / [28:15] 변수 필요 / [28:37] 조건 입력 / [29:02]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변화 값 / [29:37] 합계를 내주는 변수 sum만들기 / [30:06] +=사용 / [30:33] sum출력값 확인 / [32:15] 배열값을 출력하는 형태 실습 / [32:30] arr변수를 만들고 값 입력 / [33:14] 값을 다 출력하기 위한 방법 / [33:37] for문 사용 / [34:50] ctrl enter 확인 / [35:13] arr길이값을 알아내는 속성 / [36:07] for in문 / [36:50] for in을 사용할 때 값 / [37:22] 오브젝트 형태 활용 / [37:52] 키와 값이 따로 구분 / [38:45] 값을 다 출력하기 위한 방법 / [39:15] l값 / [39:29] ctrl enter 확인 / [40:19] for each in - 키값이 아닌 직접 값을 출력 / [40:44] ctrl enter 확인 / [41:22] 주석처리 / [41:34] while문 / [43:00] 1부터 100까지 더하는 것을 while문으로 구현 / [43:28] 조건 입력 / [43:52] sum변수에 +=i; / [44:15] ctrl enter 확인 / [44:27] 에러 발생 / [45:00] 무한루프 / [46:38] do while문

05 함수
함수 작성방법/인수 넘겨받는 방법/값 또는 참조에 의한 인수전달 방식/반환값(Return값)
46분
책갈피 : [00:37] for문 작성 / [01:03] a변수 만들기 / [01:56] 나누어 떨어진 경우 break / [02:30] ctrl enter 확인 / [03:13] 조건을 중간에 중단시킬 때 사용 / [03:49] continue 활용법 / [04:24] if 조건 입력 / [05:00] 특정한 값을 빼고 출력 / [05:46] 새 문서 생성 / [06:00] 함수 만들기 / [06:59] 메소드 / [08:05] function 함수 이름 / [08:33] 처리할 내용 입력 / [09:20] 함수 호출 / [09:33] ctrl enter 확인 / [10:01] 공통적인 내용을 함수로 만들어 사용 / [10:37] 함수 선언 방법 / [11:00] 함수 형태로 변수 생성 / [12:13] 함수 사용의 장점 / [12:56] 매개변수를 이용해서 다른 결과가 나타나도록 함수 작성 / [13:11] subtract함수 생성 / [13:26] void사용 / [14:26] 결과값 출력 확인 / [14:48] 인수 개수가 틀렸다는 에러 / [15:22] 기본값 설정 / [16:06] 기본값으로 매개변수를 사용하면 인수 생략 가능 / [17:26] 여러개의 인수를 받는 형태로 변경 / [17:47] int를 사용해 숫자로 받기 / [18:07] args.length입력 / [18:37] isNaN / [19:02] args의 i번째 있는 값 / [19:59] 숫자인 경우에 sum에 합계를 출력 / [20:36] 함수 호출 / [20:51] 숫자와 숫자가 아닌 값 입력 / [21:02] ctrl enter 확인 / [21:29] 인수를 넘겨받는 방법 / [22:44] 넘겨온 인수값을 변경했을 경우 / [24:00] 값에 의한 전달 / [24:11] 참조에 의한 전달 / [25:15] 참조 위치 값을 입력 / [25:45] 함수 안에서 값을 변경하면 원본도 변경 / [26:32] 액션 프레임창 열기 / [26:52] p1과 p2 int로 넘겨받기 / [27:14] 넘겨받은 인수 변경 / [27:52] 변수 작성 후 함수 호출 / [28:48] 저장 후 확인 / [29:30] 참조에 의한 전달 작업 / [29:56] 오브젝트 만들기 / [30:26] 키값과 값 입력 / [30:56] obj.a와 obj.b값 출력 / [31:11] 함수 생성 / [31:51] 넘겨온 myobj를 가지고 값 변경 / [32:30] 함수 호출 / [33:06] ctrl enter 결과 확인 / [35:22] 새 문서 생성 / [35:27] 함수의 return값 / [36:20] sum함수 생성 / [36:45] 결과를 저장해주는 변수 생성 / [37:00] return r값 입력 / [37:13] sum2로 인수가 넘겨주는 값이 없는 경우 만들기 / [38:06] 함수 호출 / [38:21] ctrl enter 결과 확인 / [38:37] sum2는 void입력 / [38:52] sum은 int값으로 입력 / [39:20] trace를 이용해서 출력 / [39:51] 되돌려지는 값을 활용하고 싶을 경우 / [41:14] return은 함수가 끝났다는 것을 의미 / [42:52] 지역 변수 / [43:07] 함수 안에서만 사용 / [44:52] 함수 밖에서 사용 할 경우

06 String 클래스와 문자열
length/charAt/subString/slice/substr/indexOf/split/fromCharCode
45분
책갈피 : [00:04] string클래스 / [00:29]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 [00:39] 객체 지향 / [01:22] 메소드와 함수 / [02:07] 문자열 개체 / [02:38] 문자열의 속성값 / [03:28] length(길이) / [04:13] 새 문서 생성 / [04:28] 스트링 관련된 개체 변수처럼 만들기 / [05:23] 한글로 입력 / [06:00] str.length; 지정 / [06:26] 속성값은 변수 형태 / [06:46] trace를 이용해서 결과 출력 / [07:55] charAt 메소드 / [08:09] index값 / [08:37] 출력을 위해 trace사용 / [09:58] substring / [10:15] 글자를 잘라내서 반환하는 함수 / [10:37] startindex와 endindex값 지정 / [11:03] trace를 이용해서 결과 출력 / [12:07] 길이값으로 인식해서 출력 / [14:07] 주석처리 / [14:39] slice는 substring과 유사 / [14:56] substring은 음수를 넣으면 0으로 인식 / [16:03] slice startindex와 endindex값 지정 / [16:33] slice에 음수를 넣었을 경우 / [17:10] 음수를 넣으면 뒤에서부터 해석 / [18:07] 한글인 경우의 값 출력 / [18:36] substr함수 / [18:41] 첫번째 값은 위치값 / [19:02] len은 길이값 의미 / [19:33] 음수를 넣었을 경우 / [20:26] 두번째 인수 생략 가능 / [20:48] 값을 끝까지 출력 / [22:07] 문자열 검색 / [22:15] indexOf 메소드 / [22:56] 위치값 출력 / [23:18] 앞에서부터 문자열 검색 / [23:40] 뒤부터 검색을 할 경우 lastIndexOf 사용 / [24:11] 위치를 찾고 나면 출력되는 규칙값을 세주는 기준점은 앞 쪽 / [24:44] split / [25:06] 배열 선언 / [25:33] 변수 만들기 / [25:52] 구분자 필요 / [27:02] 구분자 / 입력 / [27:18] for문 사용 / [27:41] ctrl enter 결과 확인 / [28:03] trace를 사용해서 출력 / [29:07] limit값 숫자로 지정 / [29:52] 구분자를 넣지 않았을 경우 각각의 글자 출력 / [30:03] 특수한 문자를 출력해야 할 경우 / [30:33] 백슬래시를 통해 값 넣어주기 / [31:17] 개행문자 / [31:52] 줄 바뀌는 것 출력 확인 / [32:15] 탭을 입력하고 싶을 경우 / [33:45] 유니코드 출력 / [35:21] 아스키문자 출력 / [36:34] 큰따옴표 출력 / [37:30] 슬래시 출력 / [38:15] fromCharCode 메소드 / [38:44] for문 사용 / [39:30] 클래스 이름 바로 사용 / [40:07] ctrl enter 확인 / [41:35] 문자를 문자 코드로 바꾸고 싶을 경우 / [42:19] 만들어져있는 변수 그대로 사용 / [42:58] charCodeAt / [43:52] charAt / [44:21] 각각의 값들을 찾아서 출력

07 배열클래스를 선언하고 사용하기와 배열에서 랜덤값, 오프젝트, 타이머 클래스
push 메소드/pop 메소드/splice 메소드/slice 메소드/forEach 메소드/Math 클래스/Object 클래스/Timer 클래스
52분
책갈피 : [00:06] 배열클래스 / [00:33] array선언 / [01:29] 값 입력 / [01:55] 자동으로 배열이 확장되면서 생성 / [02:14] arr2선언 후 바로 초기화 / [02:53] arr3선언 / [03:23] for문 이용 / [04:00] trace 출력 / [04:23] for in을 이용해 작업 / [04:55] 배열 원소 추가나 제거 / [05:30] 메소드를 이용해 추가 / [05:43] push메소드 사용 / [06:15] push메소드 사용의 장점 / [07:46] arr4선언 / [08:01] 구기종목 값 입력 / [08:22] push메소드 사용 / [09:28] 제거-pop메소드 사용 / [10:13] 인수 생략 / [10:28] ctrl enter 결과값 확인 / [10:41] 제거된 값 변수에 저장 / [11:03] 변수에 저장된 값 출력 / [11:20] push의 특정한 리턴값 / [12:03] push와 pop의 반환값 / [12:35] splice메소드 / [12:56] 특정값을 제거할 경우 / [13:13] startindex값 입력 / [13:35] ctrl enter 결과값 확인 / [13:54] splice의 반환값 / [14:37] splice의 추가 기능 / [15:58] 제거하지 않고 추가만 할 경우 / [16:44] slice메소드 / [16:56] 일정부분을 떼서 다른 배열 생성 / [17:11] startindex값 입력 / [17:26] endindex값 입력 / [18:00] ctrl enter 결과값 확인 / [18:45] forEach메소드 / [19:22] 영문으로 배열을 만들고 대소문자를 변경하는 작업 / [19:33] filename:Array생성 / [20:06] 대소문자를 섞어서 값 입력 / [20:55] toLower함수 생성 후 사용 / [21:45] 작업 입력 / [22:10] split사용 / [23:03] join사용 / [23:30] 5번의 작업 / [24:52] trace로 filename출력 / [25:32] ctrl enter 결과값 확인 / [26:00] 배열을 사용해 임의의 숫자를 뽑아내는 작업 / [26:18] 변수 선언 / [26:37] 범위값 지정 / [27:14] for문을 이용해 초기화 / [28:18] array에 각각의 값 붙여주기 / [28:25] push메소드 / [29:06] random메소드 이용 / [30:03] 위치값 출력 / [31:03] Math.random / [31:41] 배열의 길이 / [32:29] Math.floor / [32:58] 랜덤한 위치값이 계산되서 출력 / [33:15] 실제 값 추출 / [33:52] trace로 num값 출력 / [34:51] length에 의해 랜덤값 결정 / [35:15] ctrl enter 결과값 확인 / [35:22] 겹치는 값 없이 출력되는것 확인 / [36:07] 한번 출력된 숫자는 splice를 통해 배열에서 완전히 제거 / [36:28] object클래스 / [37:07] 변수 생성 / [37:37] 속성값을 만들어 입력 / [38:15] obj라는 오브젝트 안에 포함된 속성 / [38:50] 함수 만들어 사용 / [39:15] 오브젝트 사용방법은 클래스와 유사 / [40:20] trace 사용해서 출력 / [40:45] 결과값 확인 / [41:15] 함수에 출력 내용 입력 / [42:07] myfunc라는 메소드 역할 / [43:19] timer클래스 / [44:37]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동작을 작업 / [44:50] myTimer변수 생성 / [45:07] delay값 / [45:27] repeatcount값 / [46:00] 이벤트 발생 후 이벤트 처리를 위한 eventlistener / [47:07] timer_complete / [47:49] 타이머 시작 / [48:15] 카운트 변수 생성 / [48:57] trace 사용해 출력 / [49:29] 증가연산자 사용 / [50:43] ctrl enter 결과 확인 / [51:07] 횟수를 0으로 변경하면 무한대로 작업

08 숫자 올림, 내림 반올림, Debug 모드, 사용자 정의 클래스, Display List
floor/ceil/round/fixed/precision/Display List
52분
책갈피 : [00:16] 숫자 올림, 내림, 반올림 작업 / [00:46] Math클래스에 포함된 함수 / [01:30] floor입력 / [01:56] round입력 / [02:07] 반올림된 값 출력 / [02:15] ceil입력 / [02:38] 올림된 값 출력 / [03:22] random입력 / [03:46] ctrl enter를 누를때 마다 새로운 값 출력 / [03:53] 정수값을 표시하고 싶을 경우 floor사용 / [04:15] 특정값을 곱해서 출력 / [05:00] 특정범위의 값인 경우 / [05:54] (lastnum-startnum)+startnum지정 / [06:23] lastnum와 startnum값 지정 / [07:00] 지정한 범위 안에서 랜덤한 값 출력 / [07:30] toFixed, toPrecision메소드 / [07:41] 결과값이 문자열로 출력 / [08:16] toFixed 소수점 몇자리 까지 출력 할 것인지 입력 / [08:43] 각각 지정한 자리수만큼 결과 출력 / [09:28] toPrecision 정밀도 지정 / [10:13] 값을 변경해서 지정 / [11:15] 300을 지수형태로 출력 / [12:18] function.fla파일 열기 / [12:41] 단축키 ctrl b눌러서 선택 / [12:52] debug mode / [13:20] step in 선택 / [13:39] sum값과 i값의 변화 / [13:50] 끝마칠 경우 end debug session선택 / [14:46] 값을 확인하고 싶을 때 debug mode로 들어가 확인 / [15:26] 클래스 자세히 알아보기 / [16:03] 클래스를 실체화하면 오브젝트 / [16:18] 인스턴스 / [17:03] 인스턴스의 이름을 str로 지정 / [17:56] str / [18:21] new string을 만들어서 str에 할당 / [18:47] 클래스 만들어서 사용 / [19:22] 새 문서 actionscript file선택 / [20:03] package / [20:17] 클래스 이름 / [20:41] 속성값 입력 / [21:33] std_name 문자열로 받기 / [21:56] 각각의 이름을 나열해주는 함수 만들기 / [22:26] 인수없이 출력 / [23:37] MyClass라는 클래스 완성 / [24:00] 새 문서 flash file(actionscript 3.0) / [24:11] as파일이 저장되어있는 위치에 저장 / [24:33] import MyClass입력 / [25:11] myi.output_std지정 / [25:18] 에러 발생 확인 / [26:11] ctrl enter 결과 확인 / [26:41] display list알아보기 / [27:45] 개체를 만들어 display list에 추가 / [28:07] 도형을 만들면 자동으로 display list에 추가 / [29:03] 추가해주는 명령 addChild / [29:22] this는 main timeline을 의미 / [29:48] display list 목록 / [30:22] 목록의 순서는 0번부터 시작 / [30:45] 원하는 위치에 추가를 하려면 addChildAt사용 / [31:03] display list 목록의 제한되는 것 / [32:44] 글자와 그림을 코드를 작성해서 화면에 표시하는 작업 / [33:15] TextField형태의 txt 변수 생성 / [33:42] text 속성값 세팅 / [34:22] 위치 지정 / [36:22]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addChild사용 / [36:45] ctrl enter 결과 확인 / [37:27] import to library 이미지 불러오기 / [37:45] 이미지 properties선택 / [38:00] export for actionscript체크 / [39:44] img:BitmapData선언 / [40:52] 새로운 변수 생성 / [42:13] myImage의 위치값 지정 / [42:37]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addChild사용 / [42:45] ctrl enter 결과 확인 / [43:30] window-common libraries-buttons / [44:15] 버튼을 하나 꺼낸 후 무비클립으로 등록 / [44:37] export for actionscript체크 / [45:20] MC형태로 받기 / [45:37] 위치값 지정 / [46:00]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addChild사용 / [46:30] 그림과 버튼을 겹치게 만들기 / [47:14] addChildAt을 사용 / [47:50] ctrl enter 결과 확인 / [49:45] sprite메모리 할당 / [50:22] graphics.beginFill입력 후 색 입력 / [50:53] graphics.drawCircle입력 후 위치값 지정 / [52:00] addChild사용 후 결과 확인

09 Action Script 3.0에서 XML 조작하기와 이미지 로드
E4X를 사용해서 XML의 요소를 추출하거나 조작/XML을 Flickr에서 가져오고, 이미지를 가운데 배치
54분
책갈피 : [00:03] xml조작하기 / [00:27] E4X / [01:38] 플리커 / [02:23] latest를 사용해서 플리커에 있는 그림 가져오기 / [03:00] 소스보기 / [03:46] 소스 전체 선택 복사 / [04:11] xml담기위한 변수 생성 / [04:30] 복사한 소스 붙여넣기 / [05:13] 전체 선택 후 잘라내기 / [05:15] 새 문서 actionscript file열기 / [05:46] 소스를 붙여 넣으면 inXML변수가 만들어져있는 sa파일 생성 / [06:14] xml.as파일이 있는 곳에 저장 / [06:43] xml.as파일을 include / [07:15] channel항목에 title항목 / [07:58] trace사용해 작성 후 ctrl enter / [09:15] item항목의 title항목이 여러개 있는 경우 / [09:43] 배열을 참조하는 방식 / [11:31] namespace / [12:05] media복사 / [12:22] namespace만들기 / [13:20] 태그안의 속성값은 @을 이용해 활용 / [14:52] media라는 namespace를 가지고 있는 content / [15:00] ctrl enter 결과 확인 / [15:45] item은 array형태 / [16:15] item.length로 그림의 개수 확인 / [17:07] toXMLString메소드 / [18:26] ..을 두개 입력한 이유 / [20:22] xml데이터를 xml로 저장 / [20:37] 새문서 생성 / [21:00] 소스 복사 후 메모장에 붙여넣기 / [21:51] t.xml로 메모장 저장 / [22:30] request변수 생성 / [22:56] loader만들기 / [23:30] COMPLETE / [24:03] load명령어 사용 / [25:02] 작동 시켜줄 함수 만들기 / [25:18] 변수 생성 / [26:11] media:Namespace생성 / [26:48] trace사용해서 출력 / [27:26] 저장 후 ctrl enter / [28:06] 반복문을 활용해서 item내용 전부 출력 / [28:41] for in사용 / [29:26] ctrl enter 결과 확인 / [29:37] 그림 불러오는 작업 / [30:59] 새 문서 생성 / [31:07] 액션 프레임 창 열기 / [31:33] 그림의 크기와 그림 사이의 틈 지정 / [32:07] 너비와 높이를 계산 / [33:07] 첫번째로 넣어주는 이미지는 썸네일 / [33:36] 너비와 높이, 간격 변수 생성 / [34:30] 전체 썸네일을 감싸는 스프라이트 선언 / [34:52] xml데이터 끌어오기 / [35:15] 플리커에서 trip선택 / [35:45] 주소 복사 / [35:58] xml데이터를 플리커에서 가져오는 변수 / [36:22] 복사 한 주소 붙여넣기 / [36:45] urlloader만들기 / [37:49] xml데이터가 로딩이 끝나면 처리해주는 이벤트리스너 / [39:00] XMLLoaded함수에서 모든 처리 / [40:12] xml에 데이터 넣어주기 / [40:58] evt.target / [41:30] include로 불러오는 것과 같은 형태 / [42:20] 화면상에 보여주기 위한 작업 / [42:30] 그림의 개수 확인 / [43:12] totalcount변수 생성 / [44:00] item.length / [44:36] trace사용해서 출력 / [44:45] ctrl enter 결과 확인 / [45:00] 행의 개수와 열의 개수 계산 / [46:07] Math.ceil사용 / [47:06] ctrl enter 확인 / [47:22] 그림을 가운데 배치하는 계산 / [49:07] 스테이지 width의 속성 사용 / [49:30] 썸네일의 너비와 공간을 개수만큼 더해서 사용 / [50:20] boxarr의 x위치값 / [52:06] boxarr의 y위치값 / [53:06] addChild / [53:19]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 것 확인

10 썸네일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하기와 원본이미지를 보여주고 감추기
작은 상자를 Sprite에 그리고 상자를 배치/작은그림을 클릭하면 원본이미지를 보여주고 원본이미지를 클릭하면 감추기
50분
책갈피 : [00:06] xml에서 데이터 뽑아내기 / [00:19] media:Namespace만들기 / [01:00] 주소 복사 붙여넣기 / [02:13] thumbnailURL만들기 / [02:38] thumbnail.@url / [03:07] 태그 안에 들어있는 속성값인 경우 @사용 / [03:45] 큰 그림을 가져오는 imgURL만들기 / [06:08] content입력 / [06:29] 테두리를 가지고있는 작은 sprite만들기 / [06:53] 썸네일을 배치할 때 for문 사용 / [07:43] for문 한번 더 사용 / [08:24] 작은 상자 그리기 / [08:48] 함수 drawBox만들기 / [09:05] 함수에 들어갈 인수는 너비와 높이 / [10:37] 박스를 그려서 올려줄 스프라이트 생성 / [11:07] shape사용 / [11:41] lineStyle로 선을 그릴 스타일 지정 / [11:50] thickness값 / [12:07] color값은 16진수로 입력 / [13:05] 실제로 그리기 / [13:31] x,y 위치값 / [14:33] 화면에 출력하기 위해 addChild사용 / [16:32] return spr / [17:07] ctrl enter 확인 / [17:14] 에러 발생 / [18:07] void생략 / [18:44] ctrl enter 확인 / [19:32] 20개가 겹쳐서 그려진 상태 / [19:44] 상자 배치하기 / [20:22] box의 x값의 위치 / [20:41] box의 y값의 위치 / [21:00] ctrl enter 확인 / [21:22] 썸네일 이미지 채우기 / [21:48] loader라는 변수 생성 / [23:18] 썸네일 변수는 행열과 관계없는 부분에서 선언 / [23:32] k라는 변수를 만들고 썸네일 변수에 k값 입력 / [24:03] contentLoaderInfo클래스 사용 / [24:22] xxonLoaded / [24:45] addChildAt사용 / [25:11] 테두리가 보이기 위해 그림을 테두리 아래에 배치 / [25:45] xxonLoaded 함수 만들기 / [26:33] resizeImg함수 사용 / [27:22] resizeImg함수 만들기 / [27:33] 비율 구하기 / [29:14] 너비의 비율을 가지고 높이값 변경 / [30:26] 결정된 비율로 너비와 높이의 값 변경 / [30:52] ctrl enter 결과 확인 / [31:18] 이미지를 선택했을 때 화면에 크게 보여지도록 만드는 작업 / [32:00] fullImage:Dictionary / [33:22] 키 값으로 사용할 이름 정하기 / [33:52] thumnailURL의 k값 저장 / [34:30] box.buttonMode / [35:15] 이벤트리스너 적용 / [35:42] fullImageLoad 작업 / [36:15] 큰 이미지가 출력됐을 때 버튼이 눌리지 않도록 작업 / [36:52] currentBox 변수 생성 / [37:19] fullImageURL 변수 생성 / [38:28] loader에 의해서 load / [38:52] 불러온 그림을 화면에 출력 / [39:37] fullImageLoaded 작업 / [40:15] addChild해서 넘어온 그림 붙여주기 / [40:43] resizeImg / [41:14] 넘겨주는 너비값은 stageWidth / [41:22] stageHeight / [41:37] 그림을 화면에 출력하기 위해 display list에 추가 / [42:22] fullImage에 imgURL로 변경 / [42:34] ctrl enter 결과 확인 / [42:58] 크게 출력되는 그림 위치 변경 / [43:30] ctrl enter 결과 확인 / [43:52] 큰 그림을 클릭하면 사라지게 하는 작업 / [44:45] removeImg함수 만들기 / [45:07] mouseChildren을 true로 설정 / [46:07] removeChild / [46:57] evt.target의 값을 as sprite로 변경 / [47:07] ctrl enter 결과 확인
액션스크립트 3.0 [실무]

11 단어맞추기 게임 만들기
간단한 게임프로젝트를 설명하고, XML에서 주제를 읽어와 콤보상자에 넣어줍니다.
44분
책갈피 : [00:28] 단어 맞추기 게임 프로젝트 진행 / [00:37] 게임 예제 확인 / [02:23] timeline에서 게임 구조 살펴보기 / [03:30] 새 문서 생성 / [04:00] 텍스트 입력 / [05:00] 사이즈 조절 및 색상 변환 / [05:30] window-components선택 / [05:46] combobox를 선택해서 배치 / [06:26] instance name입력 / [07:30] window-common libraries-buttons선택 / [07:57] 버튼 선택해서 배치 / [08:26] instance name입력 / [09:07] 새 레이어 생성 후 2번 프레임에 키프레임 추가 / [09:39] copy frame 후 paste frame / [09:58] component에서 label배치 / [10:18] instance name입력 / [10:56] label추가 배치 후 instance name입력 / [12:11] label배치 후 크기를 크게 조절 / [12:24] instance name입력 / [13:01] label정렬 하기 / [13:43] textinput배치 / [14:05] 크기 조절 / [14:39] 버튼 추가 배치 / [15:13] instance name입력 / [15:54] xml파일로 되어있는 단어 열기 / [16:26] 번호는 0번부터 시작 / [17:56] 새 레이어 생성 / [18:11] 1번 프레임에서 F9번 눌러서 액션프레임창 열기 / [18:48] stop입력 / [19:07] 변수 생성 / [20:41] 주제선택-인텍스 번호와 내용을 저장하는 변수 필요 / [21:03] 선택된 주제 저장-string / [21:56] 선택된 주제의 인덱스 번호-number / [22:10] 콤보상자에 데이터 넣어주기 / [22:30] 함수 선언 / [22:59] loader변수로 만들기 / [23:37] addEventListener / [24:26] 로딩하는 작업 입력 / [25:40] catch를 사용해서 처리 / [27:18] loadcomplete함수 생성 / [27:48] event를 인수로 받을 수 있도록 작성 / [28:52] fnCmbSubsBinding함수 호출 / [29:26] for each문 사용 / [30:41] addItem / [31:07] 숫자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i++입력 / [31:18] start버튼을 눌렀을 때 작업 / [31:56] fnStart함수 생성 / [34:07] for each문 사용 / [34:30] exXML.단어 가져오기 / [35:07] @번호(속성값) / [35:58] arrSubsWords에 데이터 담기 / [36:14] i값 number로 선언 / [37:45] start버튼을 눌렀을 때 2프레임으로 넘어갈 수 있게 작업 / [38:30] ctrl enter 결과 확인 / [39:22] 새 레이어 생성 / [39:37] 2번프레임에 키프레임 삽입 후 F9 / [39:52] 변수 선언 / [41:52] 입력상자는 코드에서 스타일 변경 / [42:13] textformat상태의 변수 만들기 / [43:06] 설정된 내용이 inputWord에 설정 / [43:16] ctrl enter 결과 확인

12 게임의 실제 처리부분과 게임종료버튼 작성
게임을 실행하기 위한 설정을 하고 타이머와 종료버튼을 만들고, 맞았을 때, 틀렸을 때의 처리 구현
50분
책갈피 : [00:12] 주제를 설정하는 함수 만들기 / [00:52] html을 이용해서 글자 설정 / [01:57] strSelSubject붙여넣기 / [02:15] fnSubject함수 호출-초기 실행 함수 / [02:38] fnPoint함수 선언 / [03:07] nPoint붙여넣기 / [03:23] fnLevel함수 선언 / [04:15] fnTime함수 선언 / [04:46] nTime붙여넣기 / [05:00] 시간이 0이 됐을 때 첫번재 프레임으로 이동하게 작업 / [05:30] fnEventPlay(1)입력 / [06:25] --nTime / [07:15] Timer지정 / [07:30] ChangeTimer선언 / [08:39] 1초 단위로 timer발생 / [09:09] timer 반드시 start입력 / [10:09] 힌트를 제외하고 나머지 글자를 물음표로 만드는 작업 / [10:30] 랜덤하게 숫자를 뽑아줄 변수 생성 / [11:03] Math.random호출 / [11:39] arrSubsWords 배열 / [12:35] 한글자만 보여주기위한 작업 / [13:16] 변수에 값을 랜덤하게 넣어주기 / [14:35] 비어있는 문자열 / [15:20] 물음표와 글자 구분 / [17:21] 보여줘야 할 위치에 strPrintWord출력 / [17:56] ctrl enter 중간결과 확인 / [19:03] fnWord 호출 / [19:36] html을 이용해서 글자 설정 / [20:00] 틀린글자 처리 부분 작업 / [20:10] fnWrong함수 선언 / [20:45] 틀린글자 출력 / [21:11] ctrl enter / [21:36] fnWrong 호출 / [22:48] fnEventPlay함수 선언 / [23:21] gotoFrame으로 넘겨받기 / [23:41] secondTimer.stop / [23:52] 종료버튼 만들기 / [24:22] 버튼 추가 배치 / [24:40] instance name입력 / [25:03] fnStopGame함수 선언 / [25:26] fnEventPlay(1)입력 / [26:03] ctrl enter 결과 확인 / [26:41] 워드가 제대로 되는지 테스트 / [26:55] testWord함수 선언 / [27:18] 확인 버튼에 대한 이벤트리스너 만들기 / [28:26] 변수를 만들어 저장 / [29:11] 문자열로 출력 / [29:33] 글자가 맞았는지 체크해주는 변수 / [30:22] nWordPosition에 있는 글자 / [31:15] for문 사용 / [31:37] 맞는글자와 틀린글자 구분 / [31:52] undefined / [33:36] strCorrectWord에 비교한 값 넣어주기 / [33:51] boolCorrect를 true로 변경 / [33:52] 맞을때의 처리 완료 / [34:07] 나머지 글자들 출력을 위해 for문 사용 / [34:45] 물음표 출력 / [35:22] else를 사용해 undefined가 아니라면 입력 / [36:06] 점수를 더하고 빼는 작업 / [36:42] boolCorrect입력 / [37:22] 맞았을 경우 점수와 시간 더하기 / [37:52] 틀렸을 경우 점수와 시간 빼기 / [38:22] 틀린 글자 출력 / [38:57] ctrl enter 실행 확인 / [40:00] fnWrong함수 호출 / [41:06] fnPoint함수 호출 / [41:30] 단어가 표시 될 수 있도록 작업 / [42:19] 전체 다 맞았는지 확인 / [42:52] strPrintWord == strWord입력 / [43:15] nPoint값 10점 더 추가 / [43:22] nTime값 30초 더 추가 / [43:37] nLevel++로 한단계 추가 / [43:52] 포인트와 레벨 갱신 함수 호출 / [44:52] strWrongString도 비어있는 값 / [45:06] fnWord함수 호출 / [45:27] ctrl enter 결과 확인 / [47:22] inputWord에 포커스 넣기 / [47:38] 1프레임에서 inputWord.setFocus입력 / [47:52] ctrl enter 결과 확인

13 FLVPlayback로 동영상 재생과 동영상 재생하기
FLVPlayback컨트롤을 조정하고, 어려가지 버튼을 연결하는 방법과 컨트롤 없이 액션스크립트로 동영상 플레이하기
44분
책갈피 : [00:05] 동영상 제어 작업 / [00:34] FLV로 인코딩된 동영상 / [00:49] components-FLVplayback / [01:03] 인코딩 / [01:32] adobe media encoder cs4 / [02:05] add-avi파일 선택 후 열기 / [02:35] preset-edit export settings / [03:13] resize video체크 후 크기 조절 / [03:30] frame rate는 same as source / [04:28] ok 후 start queue / [04:46] 인코딩 완성 encoding completed successfully / [05:13] flv파일을 복사해서 플래시를 저장해줄 위치에 이동 / [06:00] window-properties-component inspector panel / [06:26] source속성값 / [07:08] ctrl enter 확인 / [07:41] skin속성값 수정 / [08:35] skin 없애기 / [08:56] 버튼을 이용해서 액션스크립트로 조작하기 / [09:18] playpausebutton배치 / [09:28] stopbutton배치 / [09:41] bufferingbar배치 / [10:01] seekbar배치 / [10:18] volumebar배치 / [10:43] instance name입력 / [11:41] source속성값 삭제 / [12:33] 비디오플레이어에 대한 instance name입력 / [12:43] F9눌러서 액션프레임창 열기 / [13:11] flv파일 이름 넣기 / [13:56] 각각의 버튼 작업 / [14:13] playpausebutton / [14:45] stopbutton / [15:09] seekbar / [15:35] volumebar / [15:54] bufferingbar / [16:21] ctrl enter 결과 확인 / [17:26] playpausebutton을 사용할 경우 playbutton사용 불가 / [18:56] 비디오클래스를 이용해서 비디오를 플레이하는 작업 / [19:41] netstream클래스 / [20:18] video클래스 / [20:40] 새 문서 생성 / [20:55] library에서 마우스오른쪽 선택-new video / [21:11] video를 stage로 꺼내기 / [21:48] F9눌러서 액션프레임창 열기 / [22:11] netconnection을 사용하기위한 변수 생성 / [22:37] null값으로 connect / [23:00] netstream을 사용하기위한 변수 생성 / [23:37] 비디오의 instance name입력 / [23:56] myVideo로 제어값 받기 / [24:33] ns에 play명령 입력 / [24:52] ctrl enter 확인 / [25:37] 필터 적용해서 블러효과 설정 / [26:07] ctrl enter 확인 / [26:41] 액션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해서 작업 / [27:02] 새 문서 생성 후 액션프레임창 열기 / [27:22] video클래스를 사용해서 myVideo만들기 / [27:36] video의 위치 지정 / [28:00] addChild지정 / [29:14] netconnection / [29:33] netstream / [30:07] attachnetstream / [30:32] ns에 play명령 입력 / [30:48] ctrl enter 결과 확인 / [31:10] 새 문서 생성 / [31:25] 버튼을 디자인하고 제어하는 작업 / [32:07] library에 video넣기 / [32:35] 버튼 만들기 / [32:57] 사각형 그리고 무비클립으로 등록 / [33:22] 텍스트 입력 / [34:27] 2번 프레임에 keyframe추가 후 버튼 추가 / [35:07] 1번 프레임에 stop액션 / [35:34] 비디오와 버튼에 instance name입력 / [35:58] stop버튼 추가 / [37:27] 액션프레임창 열기 / [37:52] netconnection, netstream만들기 / [38:22] myvideo.attachnetstream입력 / [38:35] ns에 play명령 입력 / [38:52] pause와 close버튼 작동을 위해 eventlistener 붙여주기 / [40:07] 버튼모드를 true로 설정 / [40:37] 에러 발생 확인 / [40:52] fnplaypause함수 만들기 / [42:30] togglepause / [42:45] fnclose함수 만들기 / [43:37] ctrl enter 결과 확인

14 스크롤막대 만들기와 스크롤의 범위 지정하기
스크롤 막대를 구성하고 기본적인 처리함수를 작성 후 스크롤값의 범위를 자유롭게 지정
36분
책갈피 : [00:05] 스크롤바 만들기 / [00:54] 새 문서 생성 / [01:15] 라인 그리기 / [01:38] 무비클립으로 등록 / [02:12] 편집으로 들어가서 스크롤바를 조정하는 막대 만들기 / [02:46] 사각형 생성 후 무비클립 등록 / [03:00] instance name입력 / [04:00] 범위를 숫자값으로 보여주기위한 작업 / [04:25] 숫자 입력 / [04:53] dynamic text로 설정 / [05:41] 액션프레임창 열기 / [06:00] mybar를 버튼모드로 설정 / [06:46] 마우스 다운,업,이동 처리 구현 / [07:45] mouseEvent.mouse_down / [09:11] fnMouseDown만들기 / [10:09] enter_frame / [10:22] 프레임이 진행되면 자동으로 showText / [10:37] bounds만들기-영역 만들기 / [11:03] x, y, width, height값 입력 / [11:28] mybar.startdrag에 대한 설정값 / [11:56] lockcenter / [12:48] stage에 eventlistener를 붙이고 mouseEvent.mouse_up / [14:05] fnMouseUp만들기 / [14:33] removeEventListener / [15:07] mybar.stopdrag에 대한 설정값 / [15:52] showText만들기 / [16:26] txt.text속성값에 mybar의 string으로 변환한 x값 넣어주기 / [16:48] ctrl enter 확인 / [17:15] 움직이는 막대 위치 조정 / [17:52] 확대해서 가운데점 맞추기 / [18:11] ctrl enter 결과 확인 / [19:07] 필요한 변수 min, max, pos / [19:18] min:number형태로 지정 / [19:29] max:number형태로 지정 / [19:41] pos:number형태로 지정 / [20:06] pos를 계산하는 공식 / [20:45] 스크롤 값의 범위 / [21:56] ctrl enter 결과 확인 / [22:11] min값과 max값 변경 / [22:26] ctrl enter 결과 확인 / [23:21] 소수점을 표시할 것인지 작업 / [23:56] 소수점 유무를 지정하는 변수 isPoint / [24:07] boolean의 기본값으로 false지정 / [24:18] firstpos:number형태로 지정 / [24:33] ini 초기화를 해주는 함수 만들기 / [25:03] mybar의 x값 / [25:22] 위치값 / [25:48] ispoint설정 / [26:48] ini함수 호출 / [28:00] scene에서 스크롤바 제어 / [28:18] 액션창 열기 / [28:41] ispoint와 firstpos값 입력 / [29:07] min값과 max값 입력 / [29:18] ctrl enter 결과 확인 / [29:40] 무비클립 안에서 지정한 min값과 max값 제거 / [30:03] scene에서 min값과 max값 입력 / [30:18] ctrl enter 결과 확인 / [30:37] ispoint값 false로 변경 / [30:52] ctrl enter 결과 확인 / [31:18] 스크롤바를 이용해서 그림을 돌려주는 작업 / [31:37] import to stage 그림 가져오기 / [31:56] 무비클립 등록 / [32:30] 기준점 바꾸기 / [33:00] 액션창 열기 / [33:52] hp0.addEventListener / [34:13] fnrotate함수 만들기 / [35:07] evt의 target / [35:35] scroll0안에 들은 pos값 / [35:54] ctrl enter 결과 확인

15 스크롤막대를 클래스로 변환하기와 스크롤바로 볼륨 제어하기
스크롤막대를 클래스(as)로 변환하여 활용하고 사운드볼륨을 크고 작게 할 수 있도록 스크롤바를 연결하기
52분
책갈피 : [00:10] 스크롤바를 이용한 그림돌리기의 문제점 / [00:37] 액션프레임창 열기 / [00:47] fnrotate안에 trace입력 / [01:03] ctrl enter 확인 / [02:05] 움직이는 경우에만 감시하도록 작업 / [02:15] 무비클립 안 액션창 열기 / [02:30] showtext부분에 dispatchEvent붙여주기 / [02:58] 메인타임라인의 액션창 열기 / [03:59] scroll0.addEventListener / [04:23] changed로 변경 / [04:38] fnrotate함수 만들기 / [05:30] evt.target에 pos속성값 넣어주기 / [05:46] 감시중이라는 메시지 출력 추가 / [06:00] ctrl enter 확인 / [06:15] 마우스를 떼면 감시중이 출력되지 않는 것 확인 / [06:55] 스크롤막대를 클래스로 변환 / [07:10] 새 문서 생성(actionscript file) / [07:30] 스크롤바를 저장한 폴더에 저장 / [08:13] package / [08:39] import로 클래스 가져오기 / [09:11] 클래스 이름 지정 / [09:28] extends / [10:28] 메인타임라인에 있는 코드 복사 / [10:41] 필요한 부분만 잘라서 클래스 안에 붙여넣기 / [12:31] private으로 정의 / [13:03] 생성자 함수 만들기 / [13:35] 넘겨받을 값들 세팅 / [14:45] 넘겨받은 값들 변수에 넣어주기 / [15:31] 생성자함수는 클래스가 생성될때 자동으로 실행 / [16:03] 초기화 함수 붙여넣기 / [16:18] mousedown과 mouseup붙여넣기 / [16:37] showtext붙여넣기 / [17:00] getter, setter / [17:41] get을 써서 pos값을 속성값처럼 사용 / [17:56] return pos값 / [18:29] 범위의 최소값 / [19:00] set / [19:25] 초기화 함수 호출 / [19:45] 범위의 최대값 / [20:22] 소수점 지정 여부 / [20:41] 처음위치 동일한 방법으로 작성 / [21:02] private입력 / [21:48] 이름 변경 / [22:30] as파일 완성 / [22:44] 새 문서 생성 후 스크롤바 복사해서 사용 / [23:00] 액션프레임창 열어서 내용 삭제 / [24:18] 스크롤바 안에 저장 / [24:36] library-myscrollbar-properties / [24:51] ctrl enter 확인 / [25:32] scroll0번의 값 변경 / [26:03] ctrl enter 확인 / [26:59] scroll1만들기 / [27:22] 위치값 지정 / [27:56] ctrl enter 확인 / [28:45] 스크롤바로 볼륨 제어하기 / [28:52] 새 문서 생성 / [29:07] library에 vedio추가 / [29:48] 스크롤바 복사 붙여넣기 / [30:15] 뮤트버튼 만들기 / [30:48] 무비클립 편집창에 들어가 2번째 프레임에 키프레임 추가 / [31:18] 2프레임에 있는 버튼 색 변경 / [31:51] 1번프레임에 stop액션 설정 / [33:06] 뮤트버튼 instance name입력 / [33:52] 사운드제어 netstream사용 / [34:37] netconnection / [35:06] netstream / [36:00] netstream을 가지고 여러가지 제어 / [36:35] play 상대적인 위치값 지정 / [37:35] myscrollbar-properties세팅 / [38:15] ctrl enter 확인 / [38:45] 볼륨 설정 / [39:21] min값과 max값 변경 / [40:52] ispoint값 세팅 / [41:22] firstpos값 세팅 / [42:15] soundtransform객체 생성 / [42:30] 변수 생성 / [43:37] changed사용 / [43:57] fnchanged함수 만들기 / [45:07] stf객체 soundtransform안에 넣어주기 / [45:28] ctrl enter 결과 확인 / [46:29] 뮤트버튼 작업 / [47:37] 버튼모드를 true로 입력 / [47:59] fnMute만들기 / [48:22] 뮤트상태 색상 구분 / [49:34] 소리가 다시 나도록 작업 / [50:20] soundtransform에 stf객체 넣기 / [50:35] ctrl enter 결과 확인

16 MetaData의 속성과 비디오를 복사해서 출력하기
MetaData를 사용해서 비디오의 플레이 시간과 총 시간을 화면에 표시/비디오를 BitMap으로 캡쳐해서 화면에 배열
44분
책갈피 : [00:10] 전체재생 시간과 현재 재생되는 시간을 추출해서 화면상에 보여주는 작업 / [00:57] onmetadata속성 / [01:32] duration / [01:57] width와 height이용 / [02:21] 액션스크립트 코드만 사용 / [02:53] 비디오 만들기 / [04:00] 위치값 지정 / [05:00] 텍스트박스 2개 생성 / [05:15] textfield / [06:15] tot_txt의 위치값 지정 / [06:43] netconnection / [07:00] netstream / [07:43] myvideo.attachnetstream / [08:28] metadata를 받기위한 형태를 변수로 지정 / [09:46] 함수 만들기 / [10:24] info안에 넘어오는 값 출력하는 형태 / [10:56] duration이용 / [11:50] myVideo의 width값, height값 / [13:07] ns.client에 meta넣어주기 / [13:24] play하기위해 비디오가 있는 위치 지정 / [14:18] addEventListener / [15:13] fnframe만들기 / [15:41] 현재시간과 전체시간 넣어주기 / [16:33] 시간 초단위를 분단위로 변환 / [17:52] fntimeformat함수 만들기 / [18:17] return값이 text가 되도록 설정 / [18:32] 반올림 될 수 있도록 Math.round사용 / [18:45] minute는 Math.floor사용 / [20:45] second는 나머지만 남도록 설정 / [21:48] 출력에대한 내용 구성 / [22:37] m과 s선언 / [23:26] 문자열과 숫자를 더하면 문자열로 변환 / [23:52] 최종적인 return값 / [24:48] 화면에 출력될 수 있도록 display list에 추가하는 코드 작성 / [25:17] addChild사용 / [25:22] ctrl enter 결과 확인 / [26:11] 비디오 캡쳐하기 / [26:52] 비트맵으로 캡쳐해서 화면에 배열 / [27:33] 새 문서 생성 / [28:06] row설정 / [28:26] col설정 / [29:02] 전체 개수 설정 / [29:22] uint / [30:17] 비디오 만들기 / [30:40] netconnection / [31:03] netstream / [31:33] ns.play 비디오가 있는 위치 지정 / [34:07] 개체 크기 지정 / [36:00] 비디오의 크기 변경 / [36:22] stage속성에 stagewidth, stageheight값 / [37:15] 비디오 크기에 맞는 비트맵데이터 생성 / [38:05] bmd변수 생성 / [38:20] 비트맵데이터 크기 지정 / [39:00] bmp만들기 / [39:45] 화면상 출력을 위해 addChild / [40:13] 타이머 만들기 / [40:37] delay값 / [42:00] fnTimer함수 만들기 / [42:14] timer.start지정 / [42:44] 데이터 배치 위치 설정 / [43:07] k변수 선언

17 동일한 비디오를 여러개 배치하기와 로더의 이벤트
Bitmap을 캡쳐해서 동시에 비디오가 플레이 되는 효과를 만들기/로더의 이벤트가 실행되는 순서 알아보기
42분
책갈피 : [00:11] matrix / [00:30] 행렬이라는 의미 / [01:03] 위치정보 계산 / [03:07] k값 / [03:44] stage를 벗어나지 않게 하는 방법 / [04:44] k값을 나누기를 해서 나머지만 사용 / [05:15] 높이인 경우의 위치정보 / [06:25] 높이는 몫을 사용 / [06:46] Math.floor입력 / [07:15] k값 증가 / [07:39] 그림을 그려줄 위치 지정 / [08:48] 타이머 느리게 설정 / [09:13] k값은 total을 넘기는 경우에 0으로 초기화 / [09:20] ctrl enter 결과 확인 / [09:58] 새 문서 생성 / [10:20] 분할된 화면의 내용 작업 / [10:39] row, col, total설정 / [10:54] 비디오 만들기 / [11:11] netconnection, netstream만들기 / [12:05] ns.play 비디오가 있는 위치 지정 / [12:46] 비디오 크기 변경 / [13:48] 타이머 만들기 / [14:28] timer.start지정 / [14:48] 비트맵 이미지를 담을 배열 만들기 / [15:26] sprite로 작업 / [15:46] for문 이용해서 여러개 배치 / [16:25] sprite선언 / [16:41] sprite의 위치 배치 / [17:55] 비트맵데이터 만들기 / [18:52] sprite에 bmp붙여주기 / [19:37] sprite를 stage에 넣어주기 / [20:30] push메소드 사용 / [21:07] arr에 원하는 데이터 붙여주기 / [21:22] fnTimer함수 만들기 / [22:03] arr.length / [22:48] ctrl enter 결과 확인 / [23:55] loader클래스 작업 / [24:32] loaderinfo / [25:18] stage에서 새로운 swf가 생성되면 loaderinfo생성 / [26:03] 로딩 할 때 loaderinfo생성 / [26:26] 로딩을 하기 위한 변수 생성 / [26:56] urlrequest형식 / [27:41] 불러올 파일이름 입력 / [28:52] fnloadcomplete함수 만들기 / [29:11] 각각의 내용 출력 / [30:07] 출력되는 내용 비교 / [30:29] 똑같은 형태로 출력되는 것 확인 / [30:37] 그림 출력 / [30:52] ctrl enter 확인 / [31:07] 로딩이 되는 단계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 [31:52] 이벤트 실행 순서 알아보기 / [32:07] import설정 / [33:07] loarder변수 만들기 / [33:30] picurlrequest변수 만들기 / [34:52] 화면상에 출력하기 위해 addChild / [35:19] eventlistener붙여주기 / [35:35] 이벤트 이름 변경 complete, init, open, progress / [36:37] fncomplete만들기 / [37:06] gettimer를 이용해 이벤트 발생 시간 확인 / [37:15] fninit만들기 / [37:45] 동일한 방법으로 fnopen, fnprogress만들기 / [38:07] ctrl enter 확인 / [38:22] 이벤트 발생 순서 확인 / [39:07] loader를 이용해 갤러리 만들기 / [39:29] 2개의 버튼 필요 / [40:00] tweener / [40:45] 새 문서 생성 / [40:52] import설정 / [41:30] 이미지 목록 array로 저장 / [42:00] push메소드 사용

18 이미지 갤러리와 자동넘김갤러리, Preloading Bar
이전 다음 이미지로 이동할 수 있는 갤러리 생성/그림이 자동으로 넘어가는 기능/Preloading Bar
43분
책갈피 : [00:12] 버튼 생성 / [00:25] components-user interface에서 버튼 배치 / [00:55] 버튼 instance name입력 / [01:46] sprite생성 / [02:05] 화면 출력을 위해 addChild / [02:23] 버튼 이벤트리스너 등록 / [03:15] 버튼 구분을 위해 이름 등록 / [04:11] ctrl enter 버튼 확인 / [04:30] imageload함수 만들기 / [05:00] loader선언 / [05:30] contentloaderinfo / [06:00] fncomplete만들기 / [07:00] 그림의 정보를 담고있는 evt / [07:40] loader값으로 변경 / [08:11] addChild해서 loadedimage붙여주기 / [09:24] 이미지를 가운데로 배치하는 작업 / [10:20] alpha값 설정 / [10:33] addtween설정 / [11:13] end함수 만들기 / [12:09] numChildren / [12:43] removeChildAt을 하는 이유 / [13:50] index 0번부터 시작 / [15:07] fnnextimage만들기 / [15:26] index++ / [15:52] 4장의 그림을 다 봤을 경우 처리 방법 / [16:22] imagearr의 length를 이용 / [17:40] 마지막장이라면 그림을 넘기지 않고 그대로 유지 / [18:07] 마지막장이 아니라면 그림 로딩 / [18:40] ctrl enter 확인 / [19:18] 마지막장 다음에 처음으로 돌아가는 방법 / [19:36] index값은 0, imageload는 항상 load / [20:10] ctrl enter 확인 / [20:29] 이전이미지도 같은방법으로 작업 / [21:03] 0보다 작아지는 경우 / [21:40] index를 imagearr.length -1한 값 / [21:56] ctrl enter 확인 / [22:11] 처음 시작할 때 이미지가 보이도록 설정 / [23:29] 이미지갤러리 완료 확인 / [23:55] 자동슬라이드 기능 추가 / [24:33] 버튼 추가 / [25:07] 복사한 버튼 instance name수정 / [25:30] addEventListener / [26:22] label이름 변경 / [27:14] timer를 만들어 작동 / [27:48] delay값 설정 / [28:30] 타이머가 발생했을 때 fnAutoPlay / [28:52] fnAuto함수 만들기 / [30:17] click했을 때 timer start / [30:37] fnAutoPlay함수 만들기 / [31:06] 그림을 랜덤하게 보일 수 있도록 값 정의 / [33:43] ctrl enter 확인 / [34:36] 자동넘김을 멈추는 기능 / [35:00] ctrl enter 확인 / [35:37] 이미지 밝기 효과 삽입 / [36:07] colorshortcuts / [36:50] brightness / [37:12] ctrl enter 확인 / [37:49] preload작업 / [38:21] preloading bar 만들기 / [39:42] 사각형 박스의 스케일 조정(x값) / [40:22] 사각형 만들기 / [41:12] 무비클립 등록 / [41:52] 편집으로 들어가서 가운데 색부분만 무비클립 등록 / [42:45] 저장

19 Preloading Bar 완성과 썸네일 갤러리
Preloading Bar를 완성 후 Simulation/썸네일 이미지를 날리는 방식으로 배치하고, 클릭시 큰 그림을 보여주기
48분
책갈피 : [00:17] 새 레이어 생성 후 그림 import / [01:00] 마지막 프레임에 stop액션 / [01:26] 첫번째 레이어 선택 후 액션창 열기 / [01:41] stop액션 설정 / [01:57] loaderinfo사용 / [02:37] progressevent / [03:07] complete / [03:28] loadingbar / [04:00] preload의 x값 / [04:29] preload의 y값 / [05:23] fnprogress만들기 / [05:46] percent / [06:46] 저장된 내용으로 scale값 조정 / [07:23] fncomplete만들기 / [07:44] preloading bar 화면에서 제거 / [08:11] preload에 null값 / [08:41] progress에 관련된 eventlistener제거 / [09:37] bar의 instance name입력 / [10:26] ctrl enter 확인 / [10:56] view-download settings / [11:33] simulate download / [12:01] preload작업을 image gallery에 응용 / [12:43] 로딩바 이미지 무비클립으로 만들기 / [13:22] 로딩바의 bar instance name입력 / [13:54] imageload에 추가 / [14:31] open, progress / [14:58] open과 관련된 eventlistener추가 / [16:03] preload.x값 / [16:22] preload.y값 / [17:00] fnprogress만들기 / [18:15] preload bar 제거 / [19:11] ctrl enter 확인 / [19:32] simulate download / [19:52] 썸네일 갤러리 만들기 / [20:40] 새 문서 생성 / [21:18] 액션창 열기 / [21:37] 이미지 array에 저장 / [22:52] 전체 개수를 uint로 지정 / [23:25] picarr.length값 넣어주기 / [23:52] sprite만들기 / [24:26] for문 입력 / [25:10] 썸네일을 생성하기 위한 작업 / [26:30] 그림이 들어갈 박스 무비클립 등록 / [27:06] 썸네일 이미지가 들어갈 공간 무비클립 등록 / [27:37] 변수 만들기 / [28:18] buttonmode / [28:59] picarr i값 넣기 / [29:26] 썸네일 이미지 불러오기 / [29:41] 그림을 가져올 경로 만들기 / [30:07] load를 사용해서 loading / [30:45] loading이 끝난 후 작업 / [31:15] mythum의 x값 / [31:32] 변수 tx / [33:00] 변수 ty / [34:37] addChild / [35:15] i에 0.2를 곱하는 이유 / [36:36] 마우스 클릭 했을 때의 작업 / [37:00] showImage / [37:22] fncomplete만들기 / [39:00] ctrl enter 확인 / [40:00] showimage만들기 / [40:20] 변수 만들기 / [41:27] bigloader / [42:00] URLRequest / [42:35] 변경된 값 로딩 / [43:34] 이미지가 크게 보여지는 순간 버튼의 효과 / [43:57] blurfilter / [44:07] mouseChildren을 false로 지정 / [44:37] fncompletebig만들기 / [44:52] bigloader의 x값 / [45:07] bigloader의 y값 / [46:07] fnremoveloader만들기 / [46:37] unload / [46:58] filters에 null값 / [47:07] mouseChildren을 true로 지정 / [47:15] ctrl enter 결과 확인

20 mp3파일을 불러와서 플레이와 Play, Pause버튼, 진행바 작성
내부로 가져온 사운드, 외부의 사운드를 플레이하고 제어/Play, Pause버튼을 한개로 만들고, 진행상황을 진행바로 표시
51분
책갈피 : [00:02] 사운드 제어 방법 / [00:26] library에 mp3파일 로딩 / [01:32] 사운드 properties / [02:04] 액션창 열어 변수 만들기 / [02:35] 실행해서 사운드 확인 / [02:57] 새 문서 생성 / [03:06] 라이브러리에 포함하지 않고 외부 사운드 플레이 / [03:19] soundfile변수 만들기 / [04:00] 위치 지정 / [04:30] sound지정 / [04:46] load / [05:15] ctrl enter 확인 / [05:30] 간단하게 작업하는 방법 / [06:30] snd.play 입력 후 확인 / [06:58] 플레이와 정지 작업 / [07:25] 새 문서 생성 / [08:01] 버튼 생성 / [08:22] 버튼의 instance name입력 / [08:54] 사운드 불러오기 / [09:39] 채널 만들기 / [10:05] 위치값을 저장할 변수 / [11:03] snd.play를 channel에 넣기 / [11:30] 각각 버튼에 eventlistener붙이기 / [12:26] fnplay만들기 / [12:56] position값 넣기 / [13:37] fnpause만들기 / [14:07] channel.position / [15:15] channel.stop / [15:35] ctrl enter 확인 / [16:25] play와 pause버튼이 번갈아가며 작업 / [18:22] play될 때 mouseEnabled값 false로 지정 / [18:33] pause될 때 mouseEnabled값 true로 지정 / [19:03] pause버튼을 눌렀을 경우는 반대로 세팅 / [19:21] ctrl enter 확인 / [19:52] play와 pause버튼을 하나의 버튼으로 작업 / [20:11] 버튼 만들기 / [20:52] 프레임 추가 / [21:15] stop액션 설정 / [21:47] new URLRequest 파일 이름 지정 / [22:22] channel, position만들기 / [22:48] boolean 초기값은 true로 지정 / [23:56] fntoggle만들기 / [24:29] if문 사용 / [25:26] position값을 저장해놓고 stop적용 / [26:03] channel에 play위치값 넣기 / [26:41] isplay설정 / [27:00] ctrl enter 확인 / [27:22] buttonmode값 true로 지정 / [27:45] 사운드 제어 / [28:56] slider사용해서 작업 / [29:32] 텍스트 입력 / [29:56] instance name입력 / [30:11] import설정 / [30:44] soundtransform / [31:29] channel에 play정보 입력 / [31:45] 각각의 slider에 eventlistener붙이기 / [33:07] fnsliderdrag만들기 / [33:22] switch문 사용 / [33:37] 볼륨인 경우 / [34:12] value값 / [34:37] volume slider의 속성값 조정 / [35:07] pan slider의 속성값 조정 / [36:13] pan인 경우 / [36:45] ctrl enter 확인 / [37:37] 진행바 만들기 / [38:06] 편집창 안과 밖에 bar에 instance name입력 / [38:29] bar위에 두개의 텍스트박스 만들기 / [39:06] 현재 play되고있는 위치, sound의 전체 길이 / [39:44] 파일 이름 입력 / [40:07] 프레임이 시작 됐을 때의 작업 / [40:45] fnenterframe만들기 / [41:52] percent변수 생성 / [42:37] mc.bar.scale x값 / [43:00] text값 입력 / [43:37] fntimeformat함수 사용 / [44:30] 모든 음악이 진행 되었을 경우 / [45:04] oncomplete만들기 / [45:51] fntimeformat만들기 / [46:00] string설정 / [46:30] 초 단위 / [46:45] 분 단위 / [47:37]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 / [48:28] 10초 미만인 경우 0표시 / [49:34] 변수만 바꿔서 작업 / [50:06] ctrl enter 결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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