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강의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학원 강좌 추천

알지오 2017. 10. 30. 17:05
알지오 평생교육원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강좌입니다.

전문가들이 뽑은 꼭 배워야하는 실무활용 강의
그동안 찾던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강좌의 완전판 !
여러분의 마지막 강의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알지오에서는 PC와 스마트폰, 태블릿을 이용해서 언제, 어디서나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강좌를 마스터해보세요.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강좌 샘플동영상>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강좌 리뷰>

어플개발 공부를 시작하는데 어디서 부터공부를 해야할지 도저히 모르겠더라고요.
모르는걸 찾다가 책을봐도 이해를 하지 못하겠는거예요~ 
오프라인 강좌를 들어봐도 저와 1:1 교육이 아니다 보니까 속도 맞추기도 쉽지 않았고요.
그래서 몸이라도 편하게 공부하려고 인터넷 강좌를 선택했습니다.
강좌들을 찾다가 알지오의 안드로이드 어플개발 강좌가 보였습니다.
이번에 활용강좌가 새롭게 생기면서 조금더 깊이 배울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정말 좋더라구요 
전반적인 어플개발의 계획부터 제작방법까지 소스해석까지 이해도 빨리되고
적용되는대로 되니까 정말 좋습니다. 알지오강의 추천합니다.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강좌 정보입니다. 추천 인터넷 강의 : 알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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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1.41분 프로젝트 구조, TextView와 ImageView삽입, 모바일기기 연결

    프로젝트를 모바일 기기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프로젝의 구성을 살펴보고 TextView, ImageView를 삽입해봅니다.

    책갈피 : [00:12] 프로젝트import/[00:33] 프로젝트삭제/[01:25] 폴더확인/[01:44] 폴더복사/[02:07] file-import/[03:59] 프로젝트의 구조/[04:21] 폴더와 파일확인/[04:39] androidmanifest.xml/[05:30] src폴더/[05:37] mainactivity.java/[06:05] assets폴더/[06:27] res폴더/[06:31] androidmanifest.xml파일확인/[07:05] 탭메뉴/[07:31] 코딩창/[07:59] r.java/[08:31] r.java의 하위메뉴/[08:48] drawable폴더/[09:30] layout폴더/[09:49] activity_main.xml/[10:20] 소스확인/[11:21] values폴더/[11:30] strings.xml/[12:07] resources/소스확인/[11:56] resources추가/[13:21] name/value/[13:41] 코드확인/[14:23] resourse와 r.java/[14:46] string/[15:30] 변경의 적용방법/[15:44] activity_main.xml/[16:13] text변경/[16:48] debug/[17:11] 결과확인/[17:52] 코드확인/[18:24] alzio_text/[18:58] 코드변경/[19:15] 결과확인/[19:36] 레이아웃변경/[19:44] graphical layout/[20:09] 코드확인/[20:25] 결과확인/[20:42] 내용추가/[21:40] 레이아웃조절/[22:01] 스타일추가/[22:50] textcolor/[23:12] 레이아웃확인/[23:35] properties변경/[24:12] typurace추가/[24:54] 폰트변경확인/[25:17] textsize추가/[25:48] 레이아웃확인/[25:56] 결과확인/[27:11] image view/[27:36] 이미지파일추가/[28:18] r.java/[29:07] imageview추가/[29:39] 이미지속성추가/[30:34] 이미지호출/[31:24] 레이아웃확인/[31:50] 결과확인/[32:15] imageview추가/[32:36] 종횡비예제/[33:35] maxwidth/[33:56] maxheight/[34:26] 결과보기/[34:49] adjustviewbounds/[35:17] 결과확인/[35:50] imageview추가/[36:12] tint/[36:48] 레이아웃확인/[37:01] 결과확인/[38:08] croptopadding/[39:43] 드래그&드롭방식

  • 02.56분 EditView, Button, 레이아웃

    에디트뷰와 버튼을 만들어서 제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봅니다. 그리고 LinearLayout을 추가해서 내용을 살펴보고 layout_gravity, layout_weight 등의 속성을 변경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이전 강의 정리/[00:22] Button/[00:33] EditText/[00:54] EditText 추가/[01:10] Ctrl+Spacebar/[01:34] EditText 넓이 설정/[02:29] fill_parent/[02:50] EditText 높이 설정/[03:07] wrap_content/[03:45] id값 지정/[05:00] android:text/[05:58] strings.xml/[06:39] Button 추가/[09:26] 토스트 설명/[10:30] onCreate/[11:11] 이벤트리스너/[11:35] findViewById/[12:46] 형변환/[13:13] import/[13:28] 에러처리/[14:11] setOnClickListener/[15:16] OnClick/[15:28] EditText edt/[16:22] EditText 형변환/[16:32] String str/[16:56] getText()/[17:14] toString()/[17:41] Toast.makeText/[18:26] show()/[18:55] import/[19:48] 결과확인/[22:02] LinearLayout/[22:29] Package Explorer/[22:41] Alzio02/[23:40] activity_main.xml/[24:18] Graphical Layout/[25:00] LinearLayout Vertical 추가/[25:51] EditText, Button 추가/[26:07] 결과확인/[27:03] horizontal로 변경/[27:07] 결과확인/[27:18] vertical로 변경/[28:59] gravity/[29:25] gravity 정렬 속성/[31:36] EditText 배치/[32:07] gravity=/[32:22] 결과확인/[33:15] TextView 추가/[33:45] 결과확인/[34:06] 내용 변경/[34:20] 결과확인/[34:30] center_vertical/[34:45] 결과확인/[35:30] fill_parent로 변경/[35:37] 결과확인/[35:59] center 변경/[36:00] 결과확인/[37:45] gravity=right/[37:52] 결과확인/[38:07] gravity=right/bottom/[38:22] 결과확인/[38:52] layout_gravity/[39:37] gravity=center/[40:15] layout_gravity 추가/[40:22] 결과확인/[41:30] width, height 값 수정/[41:59] background컬러 적용/[42:14] 결과확인/[43:52] LinearLayout gravity 적용/[44:30] 결과확인/[46:13] LinearLayout 수정/[46:28] TextView 추가/[46:35] text 추가/[47:04] TextView 추가2/[47:07] text 추가2/[47:27] 결과확인/[48:29] baselineAligned/[49:00] 결과확인/[50:07] LinearLayout 속성 수정/[50:27] textColor 변경/[50:45] TextView 배경색 추가/[51:30] layout_weight/[53:00] layout_width 수정/[53:28] 결과확인/[54:04] layout_weight 수정/[54:29] 결과확인

  • 03.55분 margin, padding, 여러가지 Layout

    레이아웃에 여백을 줄 수 있는 margin과 padding에 대해 알아보고, RelativeLayout, FrameLayout, TableLayout 등의 레이아웃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03] 이전 강의내용 정리/[00:12] 여백에 대한 속성/[00:40] magin과 padding의 다른점/[01:06] magin/[02:53] 결과확인/[03:28] padding/[04:15] 결과확인/[05:15] RelativeLayout/[05:46] RelativeLayout 추가/[06:15] orientation 삭제/[06:53] Relative의 주요속성/[08:15] id값 설정/[09:00] width값 수정/[09:05] id값 설정2/[09:46] 결과확인/[11:18] toRightOf/[11:58] 기준 지정/[12:24] 결과 확인/[13:24] wrap_cntent/[13:28] id값 설정/[13:54] alignParentRight/[15:13] 결과확인/[15:33] 텍스트 수정/[15:48] 결과재확인/[16:37] below/[17:03] 결과확인/[17:44] padding 여백지정/[18:26] ImageView 추가/[18:52] width,height 설정/[19:11] 이미지 추가/[19:59] 결과확인/[20:41] toRightOf/[21:26] 결과확인/[22:07] alignBottom/[22:41] 결과확인/[23:11] marginRight 설정/[23:52] alignBottom 복사/[24:06] 결과확인/[24:48] 텍스트수정/[25:02] width값 수정/[25:17] below 설정/[25:44] 결과확인/[26:06] marginTop/[27:22] AbsoluteLayout/[29:45] layout_x, layout_y/[30:29] 결과확인/[31:40] FrameLayout/[32:45] Alzio03/[33:15] activity_main.xml/[33:35] FameLayout 추가/[34:28] Button 추가/[34:37] id 설정/[35:07] width, height 값 설정/[35:51] 버튼 텍스트 추가/[36:29] ImageView 추가/[36:37] id 설정/[36:52] width, height 값 설정/[37:30] 이미지 추가/[38:51] MainActivity.java/[40:00] Button btn/[40:15] findViewById/[40:45] 형변환/[41:07] Import/[42:07] setOnClickListener/[42:45] OnClick/[43:27] ImageView img/[45:00] getVisibility()/[45:30] 결과확인/[47:34] Alzio04/[48:21] TableLayout 추가/[49:07] TableRow/[49:52] TableView/[50:37] 텍스트 추가 및 설정/[52:13] Table 복사/[53:24] 결과확인

  • 04.53분 레이아웃 중첩과 화면전환작업

    여러가지 레이아웃을 같이 사용하는 레이아웃 중첩에 대해 알아보고 버튼을 눌러 화면전환 작업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00] 이전 강의 정리/[00:44] collapseColumns/[01:25] index값/[01:55] 결과확인/[02:44] Button 추가/[02:59] TableRow 추가/[03:07] Button 텍스트 추가/[03:21] 결과확인/[03:59] layout_Span/[04:46] 결과확인/[06:15] 레이아웃 중첩/[06:46] LinearLayout 추가/[07:30] Orientation/[07:58] width,height값 설정/[08:13] TextView추가/[08:24] TextView 크기지정/[08:52] 텍스트입력/[09:20] LinearLayout 추가/[09:37] horizontal설정/[09:58] width,height값 설정/[10:03] TextView 추가/[10:39] 결과확인/[11:20] textSize 수정/[11:37] 결과확인/[12:05] RelativeLayout 추가/[12:18] width,height값 설정/[12:35] ImageView 추가/[13:39] 이미지추가/[13:58] TextView 추가/[14:35] toRightOf/[15:24] 리니어레이아웃 높이 변경/[15:58] 결과확인/[16:45] Button 추가/[17:47] 결과확인/[18:18] TableLayout 이동/[19:52] Alzio05/[20:29] activity_main.xml/[20:52] LinearLayout 추가/[21:41] orientation 수평/[22:03] 넓이, 높이 지정/[22:41] Button 추가/[24:15] Button 복사/[25:00] FrameLayout 추가/[26:26] LinearLayout 추가/[28:03] background 컬러지정/[28:40] TextView 추가/[29:48] ImageView 추가/[31:18] RelativieLayout 추가/[32:57] visibility 설정/[34:06] EditText 추가/[35:36] Button 추가/[37:00] TableLayout 추가/[39:07] 결과확인/[40:07] MainActivity.java/[40:52] View p1, p2, p3/[41:07] View p1, p2, p3/[41:14] Import/[41:45] Preferences/[42:37] Organize imports/[44:37] Button 정의/[45:20] findViewById/[47:27] setOnClickListener/[48:37] myClickListener/[48:52] onClick/[49:22] setVisibility/[50:15] switch case 문/[51:30] 결과확인

  • 05.53분 레이아웃 속성 변경, 레이아웃 전개, 파라미터

    실행중에 속성을 바꿔는 방법을 알아보고 레이아웃 전개와 파라미터에 대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6] 이전 강의 내용 정리/[00:21] Alzio 06/[00:40] activity_main.xml/[01:03] LinearLayout 추가/[01:23] id 설정/[02:00] layout_gravity 설정/[02:53] Button 추가/[03:00] 버튼 width, height 값 설정/[03:29] Button id 부여/[03:45] TextView 추가 및 설정/[04:43] EditText 추가 및 설정/[05:11] Layout 모양 확인/[05:40] 결과 확인/[06:00] gravity로 변경/[06:00] 결과 확인/[06:30] MainActivity.java 수정/[06:58] LinearLayout lin 선언/[07:15] import/[07:43] 변수 선언/[08:18] lin값 할당/[09:13] 형 변환/[09:26] btn, edt 값 할당/[10:05] setOnClickListener/[10:26] myClickLisstener 구현/[11:03] onClick/[11:37] setOrientation/[12:39] setTextSize/[13:03] setBackgroundColor/[13:22] 16진수 컬러 설정/[14:07] 결과 확인/[14:37] Alzio 07/[14:50] Layout 전개/[15:58] MainActivity.java/[16:56] LinearLayout 추가/[18:07] 저장해서 import/[18:45] setOrientaion/[19:41] setBackgroundColor/[20:37] TextView 추가/[21:37] setText/[22:33] setGravity/[23:00] setTextColor/[23:56] addView/[24:26] setContentView/[24:48] 결과 확인/[25:26] setTextSize/[25:45] 결과 확인/[26:18] Alzio 08/[28:15] LayoutInflater/[28:51] getSystemService();/[29:45] LAYOUT_INFLATER_SERVICE/[30:41] LinearLayout 추가/[31:00] inflate/[32:04] setContentView/[33:14] 결과 확인/[33:52] Alzio 09/[34:50] xml 파일 생성/[35:43] mytextView.xml/[36:37] TextView 추가/[37:37] text 변경/[37:59] gravity center 설정/[38:15] textColor 설정/[38:29] textSize/[39:05] MainActivity.java 수정/[39:22] LinearLayout 추가/[39:50] setOrientation/[40:22] setBackgroundColor/[41:12] R.java/[41:34] inflate/[42:15] addView/[42:44] setContentView/[43:07] 오류 수정/[43:42] 결과 확인/[44:37] 레이아웃 파라미터/[45:15] Alzio 10/[45:49] LinearLayout 추가/[46:30] setOrientation 변경/[47:04] setGravity 변경/[47:37] setBackgroundColor/[48:06] TextView 추가/[48:37] setText 추가/[48:58] setTextColor/[49:29] setTextSize/[49:49] setBackgroundColor/[50:30] LayoutParams/[51:44] addView/[52:00] setContentView/[52:20] 결과 확인

  • 06.54분 레이아웃 마진, 커스텀뷰

    레이아웃 파리미터를 이용한 레이아웃 마진 설정에 대해 배우고, 커스텀뷰를 제작하여, 원과 사각형, 선, 점 등을 그려보고 속성등을 변경해봅니다.

    책갈피 : [00:03] 강의 내용 소개/[00:47] 리니어 레이아웃 생성/[01:14] 오리엔테이션 버티컬/[01:34] 백그라운드 컬러 설정/[01:53] import/[02:13] 버튼 추가/[02:34] setText/[03:00] 레이아웃 파라미터/[04:15] parammargin 구현/[04:30] setMargins/[05:13] addView/[05:46] setContentView/[06:09] 저장/[06:15] 결과확인/[07:11] Alzio12/[07:43] CustomView 소개/[08:54] MyCustView 클래스 생성/[09:45] setContentView/[10:22] 에러 가이드/[10:54] MyCustView 클래스 구현/[11:33] extends View/[12:05] 생성자 함수/[13:05] Context/[13:46] super/[14:31] onDraw/[15:18] Paint 객체 생성/[16:18] setColor/[17:37] drawColor/[18:37] drawCircle/[20:32] 저장 및 import/[21:17] 결과확인/[22:33] Alzio13/[23:48] MyView 인스턴스/[24:52] MyView 클래스/[25:41] 생성자함수 추가/[26:44] onDraw 추가/[27:30] Paint 객체 생성/[28:11] drawColor/[28:51] drawPoint/[30:11] setColor/[31:07] drawLine/[32:22] setColor/[32:52] drawCircle/[33:30] 16진수 컬러값/[34:15] drawRect/[35:45] drawText/[37:36] 결과 확인/[38:37] Alzio14/[39:15] MyCustView 인스턴스 생성/[40:15] MyCustView 클래스 구현/[41:44] onDraw 추가/[42:19] Paint 인스턴스 생성/[42:52] drawColor/[44:20] drawARGB/[45:37] drawRGB/[46:59] setColor/[47:52] drawPaint/[48:52] RectF/[50:22] setColor/[50:49] drawRect/[51:50] drawRoundRect/[53:05] 결과확인

  • 07.56분 Canvas와 Paint Part1

    타원과 호, 여러개의 선들과 점들을 캔버스에 그려보고, 페인트 객체를 이용한 안티 엘리어스, 선의 마감형식, 채우기 형태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이전 강의 정리/[00:49] setColor/[01:49] 타원 추가/[02:23] set으로 위치수정/[02:57] drawOval/[03:30] 결과확인/[04:00] 호 추가/[04:15] setColor 재설정/[04:45] r.set 위치 수정/[05:15] drawArc/[07:15] 위치값 이동/[07:54] drawArc 복사/[08:13] usecenter 인수 변경/[08:22] 결과확인/[09:35] 여러개의 라인 그리기/[09:52] 색상 변경/[10:11] drawLines/[10:52] float 배열생성/[11:13] 좌표값 추가/[12:01] drawLines 추가/[12:50] 색상변경/[13:35] float 배열 생성/[13:58] drawPoints/[14:43] 결과확인/[15:24] 에러 처리/[16:00] Alzio15/[16:47] 안티 엘리어싱/[17:36] 인스턴스 생성/[17:56] setContentView 복사/[18:15] mcv 추가/[18:30] MyCustView 구현/[18:56] 생성자 함수 추가/[19:37] onDraw 메소드 추가/[20:03] 안티 엘리어싱 추가/[20:41] Paint 객체생성/[21:14] drawColor 지정/[21:33] setColor 지정/[21:52] setTextSize 지정/[22:41] RectF r/[23:00] drawOval/[23:32] drawText/[24:48] setAntiAlias/[25:44] 타원 추가/[26:07] 좌표값 재설정/[26:45] 결과확인/[27:15] 타원크기 조절/[27:48] 결과확인/[28:29] ANTI_ALIAS_FLAG 추가/[29:48] 결과확인/[31:00] 선의 끝 부분 처리/[31:52] 채우기 형태/[32:42] Alzio16/[33:22] MyCustView 객체생성과 구현/[34:06] import/[34:20] onDraw 추가/[34:45] paint 객체 생성/[35:05] drawColor 지정/[35:30] drawARGB/[36:43] setColor/[37:13] setStrokeWidth/[37:45] drawLine/[39:05] setStrokeCap/[39:35] Round 처리/[39:52] drawLine/[40:07] 좌표값 수정/[40:30] 에러처리/[40:52] 결과확인/[41:45] SQUARE 처리/[42:12] drawLine/[42:22] 결과확인/[44:35] setStrokeWidth 지정/[45:07] setColor/[45:22] setStyle/[45:42] FILL/[46:19] drawCircle/[46:52] 결과확인/[47:15] 반지름 수정/[47:22] x좌표 수정/[47:34] 결과 확인/[47:58] setStyle STROKE 방식/[48:29] drawCircle 추가/[48:45] 결과확인/[49:22] 좌표값 수정/[49:44] FILL AND STROKE 방식/[50:22] 결과확인/[52:07] setColor/[52:22] FILL 방식 원 추가/[53:15] 원 복사-STROKE 방식/[54:28] 결과확인

  • 08.54분 Paint Part2, Bitmap과 텍스트

    모서리의 형태를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그리기 객체 중 비트맵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출력하는 방법과, 텍스트를 출력하는 메소드들에 대해 알아보고, 수평정렬을 수행해봅니다.

    책갈피 : [00:03] 이전 강의 정리/[00:13] 모서리의 형태/[01:03] setColor/[01:34] setStrokeWidth/[02:06] setStyle/[02:38] setStrokeJoin/[03:14] MITER/[03:38] drawRect 사각형추가/[04:08] 결과확인/[04:15] BEVEL/[05:46] ROUND/[06:15] 결과확인/[07:15] ANTI_ALIAS_FLAS/[07:30] 결과확인/[08:01] Alzio17/[09:24] MyCustDraw 객체/[09:45] MyCustDraw 구현/[10:09] OnDraw/[10:35] Paint 객체생성/[11:01] drawColor/[11:16] 리소스에 비트맵 추가/[12:30] Resources r 변수 생성/[12:43] getResources/[13:16] BitmapDrawable bd 생성/[13:24] getDrawable/[14:15] 에러처리/[14:45] 형변환/[15:16] Bitmap b 생성/[15:28] getBitmap/[15:52] drawBitmap/[16:22] Bitmap 인수설정/[17:22] 결과확인/[18:18] drawBitmap 추가/[20:02] dst추가/[20:40] 결과확인/[21:22] drawBitmap 추가/[21:33] 보여질 영역설정/[22:40] 좌표값 수정/[24:00] 결과 확인/[24:55] 좌표값 수정/[25:14] 결과 확인/[26:26] Bitmap 객체 생성/[27:14] createBitmap추가/[27:48] Bitmap 크기지정/[28:10] config 설정/[28:52] offscreen 추가/[30:02] drawColor/[30:41] Paint 색상변경/[31:45] for문 추가/[33:12] drawLine 추가/[34:29] drawBitmap/[34:58] 결과확인/[35:52] Alzio18/[36:30] MyCustView 클래스/[37:06] onDraw 추가/[38:07] ANTI_ALIAS_FLAG/[38:30] drawColor/[38:45] String 객체생성/[39:21] char 배열생성/[40:15] drawText/[40:52] drawText 인수설정/[41:37] 결과확인/[41:58] setTextSize/[42:37] 결과확인/[43:15] 좌표값 수정/[43:21] 결과확인/[43:52] drawText추가/[45:30] 결과확인/[46:37] drawText 인수변경/[46:45] 결과확인/[47:14] 캐릭터배열 출력/[48:37] 결과확인/[49:45] setTextAlign 왼쪽정렬/[50:36] drawText/[51:15] 주석처리/[51:37] setTextSize 복사/[51:52] setTextAlign 가운데정렬/[52:06] drawText 추가/[52:37] setTextAlign 오른쪽정렬/[52:52] drawText 추가/[53:12] 결과확인/[53:37] 좌표값수정/[53:50] 결과확인

  • 09.1시간 1분 Typeface, Custom Font, path

    Typeface를 작업하고, 외부글꼴 설정방법, path그리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0] 수직 정렬/[02:03] 왼쪽 정렬/[02:19] 색상 변경/[02:37] 주석 처리/[02:56] 글씨크기 지정/[03:16] Base/[03:33] 크기가 다른 문자열/[03:50] 문자열 입력/[04:39] 크기 수정/[04:45] 문자열 입력/[05:02] 단어 추가/[05:11] 문자열 입력/[05:36] 확인/[06:19] 주석 처리/[06:36] 색 지정/[07:00] 글씨 크기/[07:12] 왼쪽 정렬/[07:35] Typeface/[08:47] String/[10:15] 밑줄/[11:15] 내용 입력/[11:25] 확인/[12:19] 취소선 그리기/[12:31] StrikeThruText/[13:46] 기울어진 글씨/[15:06] 기울기 모양/[15:54] 글자의 장평/[17:41] 새로운 프로젝트/[18:07] MainActivity/[18:42] onDraw/[18:55] 객체 생성/[19:29] 기본 속성 지정/[19:55] Typeface 추가/[21:17] 문자열 출력/[21:31] 문자열 복사/수정/[22:21] 결과 확인/[22:46] 문자열 추가/수정/[23:01] Monospace/[23:45] Serif/[24:00] 좌표 수정/[24:10] SANS Serif/[24:29] 결과 확인/[26:07] 폰트추가/[26:28] MainActivity 추가/[27:13] 폰트 가져오기/[28:37] 내용 할당/[28:56] Create From Asset/[30:54] OnDraw/[31:26] 객체 추가/[31:46] 색상 지정/[32:04] 사용자 정의 폰트/[32:22] 만든 폰트 적용/[33:07] 크기 키우기/[33:26] 출력/[33:46] 좌표 변경/[34:50] Path/[35:20] 프로젝트 추가/[35:55] OnDraw/[36:31] Paint 만들기/[36:36] Path 만들기/[37:04] 선의 두께 지정/[37:39] 선의 색상 추가/[39:20] DrawARGB/[39:58] Path 적용/[40:31] 사각형 추가/[43:00] 원모양 추가/[44:13] DrawPath/[45:10] 결과 확인/[45:38] Path 지우기/[46:06] MoveTo/[46:42] LineTo/[47:42] DrawPath/[48:17] 선길이 수정/[48:31] 결과 확인/[49:18] rLineTo/[51:21] quadTo/[53:49] 시작점 지정/[54:06] CubicTo/[54:58] 선 굵기 지정/[55:20] 선 색상 변경/[56:39] 글자크기 지정/[57:01] 선스타일 지정/[57:26] 선위에 글 표현

  • 10.50분 Button출력, 이벤트핸들러, Sound 출력 part1

    이벤트핸들러를 이용해 button을 통해 팝업되는 토스트를 만들고, mediaplayer를 이용하여 Sound를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출력/[00:36] 새 프로젝트/[00:49] 팝업창 만들기/[01:13] 레이아웃/[01:25] xml파일 열기/[01:34] 레이아웃 추가/[01:49] 코드창/[02:33] 버튼 만들기/[03:45] 텍스트 추가/[04:25] 버튼 추가/[04:40] 아이디 값 변경/[05:08] 문자열 변경/[06:02] 레이아웃 창/[06:25] 화면전환/[06:40] xml파일 추가/[08:38] 텍스트뷰/버튼 만들기/[09:01] 버튼 추가/[09:36] Java파일/[09:49] 버튼에 아이디값 가져오기/[10:16] FindViewById/[12:33] 내용 할당/[13:13] 작업할 내용/[13:40] Switch/[16:29] Case문/[18:22] Activity 확인/[19:13] Duration/[21:18] 설정 추가/[22:09] 확인/[23:08] 카운터 버튼/[24:03] 변수 지정/[25:04] 화면에 출력/[25:24] str 지정/[25:57] 할당/[26:46] IF/[27:14] Cancle/[28:25] Show/[28:36] Break/[28:55] 카운터 연속으로/[30:23] SetText/[30:45] Else/[31:37] 뷰를 전개해서 보여줌/[32:05] LInear Layout/[33:41] Toast 추가/[35:09] 결과값 확인/[35:37] 카운트와 카운트 연속의 차이/[37:42] 사운드 출력/[37:52] 새 프로젝트/[38:16] 사운드 출력-방법1/[38:24] 사운드 출력-방법2/[38:44] xml 추가/[39:09] 레이아웃 추가/[39:34] 버튼 생성/[39:45] 아이디값 추가/[40:14] 텍스트 추가/[40:37] 버튼 추가/[40:44] 아이디값 변경/[41:57] 폴더 만들기/[43:04] Java창/[43:40] Class 생성/[45:43] SeekTo/[46:49] SndOn/[48:46] SndOff

  • 11.53분 Sound 출력 part2, 이벤트핸들러

    Beeper와 SoundPool을 이용하여 Sound를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벤트핸들러에 대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레이아웃/[00:33] Beeper/[00:38] MediaPlayer/[00:43] Play 메소드/[00:53] Beeper Snd On/[00:56] Beeper Snd Off/[01:16] 버튼찾아오기/[01:31] FindviewbyId/[02:37] 반복/[03:35] OnClick/[04:49] Switch Case/[06:07] 준비없이 재생/[07:14] Start 추가/[07:29] 버튼2/[07:42] 붙여넣기/[07:46] 버튼 ID 변경/[07:52] Off/[08:20] 준비하고 재생/[08:43] case/[09:04] SndOn/[09:33] 버튼4/[09:41] ID값 변경/[09:49] default 삭제/[10:00] 저장/[10:10] 막는태그/[10:26] 확인/[10:44] 버튼1/[10:46] 버튼2/[10:53] 버튼3/버튼4/[11:17] 차이점/[12:54] 사운드재생하기/[13:23] 닫기/[13:54] xml 파일/[14:02] 레이아웃 추가/[14:19] 버튼 넣기/[15:34] Java 열기/[15:43] 새폴더/[16:41] SoundPool/[16:48] SudUP/[17:19] SP/[18:56] load/[20:46] FindviewbyId/[21:20] 버튼 추가/[22:40] Switch Case/[25:17] Rate/[25:54] Break/[28:05] Repeat/[29:56] Btnslow/[31:29] 결과확인/[33:22] 이벤트 핸들러/[33:42] Java파일/[33:51] 이벤트 처리하는 방법/[34:20] 코드 작성/[34:41] MyView/[37:03] 예시/[37:42] Boolean/[38:40] IF/[39:31] MakeText/[41:50] Return true/[42:37] 확인/[45:46] OnTouch/[48:22] Show/[48:58] Return false/[49:48] TSClass/[50:19] 주석 처리/[50:31] View 추가/[51:19] 이벤트 연결/[52:19] 기기에서 확인

  • 12.53분 이벤트 리스너와 핸들러의 우선순위, 외부변수 접근

    액티비티, 뷰, 익명 이너클래스가 리스너를 구현하는 방법과 인스턴스없이 구현하는 방법등을 알아보고, 이벤트 핸들러의 우선순의를 공부합니다. 그리고 외부 변수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책갈피 : [01:39] 메인 액티비티 자바/[02:07] View/[03:32] on touch method/[04:16] IF문/[05:14] Show 메소드 호출/[06:55] 액티비티로 구현/[07:17] 액티비티 객체/[08:22] 독립성/[09:14] 임의의 인터페이스 구현/[10:13] 뉴 연산자 이용/[11:11] 접근제한자/[12:30] 생성자 메소드 소환/[13:21] Action/[14:20] 뷰로 구현/[15:43] 새 프로젝트/[16:41] 인스턴스 생성/[17:52] tl에 대한 내용/[18:10] 프라이빗으로 선언/[19:13] 변수선언문/[20:21] 익명 이너클래스/[21:45] 클래스와 객체 이름 없는 내용/[22:17] 붙여넣기/[23:17] setcontentview/[24:40] 익명 이너클래스로 구현/[25:11] 인스턴스 없이 구현/[26:12] 인수로 작업/[27:25] 핸들러의 우선순위/[28:12] 세가지 방식/[29:58] 세미콜론/[30:05] 임포트/[31:05] extends View 명시/[32:19] 이벤트/[33:12] 이벤트 핸들러/[34:07] 이벤트 리스너/[35:33] 반환/[36:15] 주석 해제/[37:08] 액티비티의 콜백메소드로 처리/[38:14] 외부변수에 접근하는 방법/[39:12] 린이어 레이아웃/[40:08] 텍스트 뷰/[41:37] Value 값 지정/[42:06] 그래픽컬 레이아웃/[43:39] 형 변환/[44:49] 코드 작성/[45:53] 작업할 내용 지정/[46:45] 텍스트 변경/[47:41] ftv/[48:46] find view by id/[49:11] 터치 이벤트 핸들러/[50:37] txt/[51:26] final/[52:27] 문자열로 변경

  • 13.57분 이벤트의 종류-터치 동작과 키보드 동작

    ACTION_DOWN, MOVE, UP등의 터치 동작과 키보드 동작에 대해 알아보고 이 이벤트를 사용하는 예제를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17] 터치동작/[01:25] 실습/[04:06] 점들 저장하기 위한 클래스 만들기/[05:32] 변수 선언/[06:13] 변수에 값 넣기/[07:16] 인스턴스 생성/[07:20] view 지정/[07:47] 배열에 지정/[08:48] mv 생성, 출력/[09:53] protected class 선언/[10:06] extends로 내용 명시/[10:17] 생성자 함수, super 추가/[11:28] paint 선언/[11:55] 속성 변경/[12:04] setColor로 색상 지정/[12:23] setStrokeWidth로 굵기 지정/[12:59] setAntiAlias/[13:24] AntiAlias 방법1/[13:53] AntiAlias 방법2/[14:12] ondraw/[14:50] canvas 색상 지정/[15:35] 입력된 점들 저장된 곳/[16:09] onTouchEvent/[17:06] if를 사용해 액션 지정/[17:20] Action down일 때/[18:31] arrMyPoints.add 추가/[20:37] Action move일 때/[21:34] Action down일 때와 다른 점/[23:22] 반복문인 for문으로 점들을 선으로 만들기/[25:34] if문으로 조건 만들기/[26:20] drawLine/[29:25] invalidate로 무효화/[29:57] 기기로 확인/[31:07] 키보드 입력/[31:54] 키보드 동작/[33:40] 실습/[34:41] MyView class 만들기/[36:20] 변수 만들기/[37:04] 색상 지정/[37:53] ondraw 선언/[38:06] paint 객체 만들기/[38:31] canvas 색상 바꾸기/[39:02] paint 색상 바꾸기/[39:53] 원 그리기/[41:08] vw객체 생성/[41:24] vw내용 생성/[42:21] setFocusable/[42:47] setFocusableInTouchMode/[43:42] 기기로 확인/[44:35] onKeyDown/[46:41] if문으로 조건 추가/[47:41] switch문으로 왼쪽 키패드 눌렀을 때 내용 만들기/[48:09] case문으로 내용 만들기/[49:12] invalidate로 무효화/[49:47] case문으로 오른쪽 키패드 눌렀을 때 내용 만들기/[51:00] UP키패드 눌렸을 때/[51:20] DOWN키패드 눌렸을 때/[51:39] 가운데버튼 눌렀을 때/[52:36] 가운데버튼 눌렀을 때 버튼 색상 변경/[54:33] 조건식의 ==을 변환할 때 수정/[54:55] 기기로 확인/[55:34] 색상 변화하는 버튼 수정/[55:52] 기기로 확인

  • 14.55분 버튼 이벤트 처리와 중복처리, 포커스, 타이머

    버튼에 대한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중복된 부분의 처리 내용과 포커스 상태, 그리고 타이머 이벤트에 대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19] 버튼의 이벤트처리/[01:18] TextView 삽입/[01:21] Xml코드로 삽입한 거 확인/[01:54] 이름 지정/[02:45] 텍스트 크기 변경/[03:24] 모습 확인/[04:34] LinearLayout 추가/[05:37] 버튼 배치/[07:19] id 변경/[07:36] text 변경/[07:54] 모습 확인/[08:05] 오류 수정/[08:31] 기기 확인/[09:35] 첫번째 버튼 찾기/[10:30] 버튼의 할당하기/[11:10] 이벤트 리스너 붙이기/[11:33] 인수 넣기/[13:14] TextView 찾기/[14:10] btnBUS클릭했을 때 텍스트 변경하기/[15:03] btnSubway 버튼 작업/[16:15] 기기로 확인/[17:16] 코드의 중복에 관한 유의할 점/[18:27] 새 프로젝트 열기/[18:47] 중복된 부분을 하나의 이벤트 리스너를 사용하도록 만들기/[19:40] 이벤트 리스너 만들기/[20:09] implements/[20:46] btnBus 버튼 삽입/[21:42] btnSubway 버튼 삽입/[22:24] onClick 메소드 만들기/[22:45] Textview 가져오기/[23:29] Swtich문/[23:58] btnBus 버튼이 눌렸을 경우/[24:42] btnSubway 버튼이 눌렸을 경우/[25:32] 기기 확인/[26:19] 메소드 중복/[26:41] 중복되는 부분 처리하기/[28:33] 기기 확인/[29:18] 소스 코드 축약하기/[30:25] 기기 확인/[30:51] 포커스에 대해 설명/[33:48] 포커스 관련 메소드/[34:13] setFocusable 설명/[34:30] setFocusableInTouchMode 설명/[35:01] 비교를 위해 기기 확인/[35:33] setFocusableInTouchMode 주석 처리/[35:44] 기기 확인/[36:14] setFocusable에도 주석 처리/[36:28] 기기 확인/[37:15] 타이머에 대해 설명/[37:37] 예시/[39:01] 타이머 이벤트 실습 위해 새 프로젝트 열기/[39:36] 실습 위해 activity_main으로 이동/[39:48] LinearLayout 추가/[39:55] Textview 추가/[40:09] id 변경/[40:36] 텍스트 크기 변경/[41:24] 숫자가 증가하는 변수 추가/[41:45] Textview를 담은 변수 추가/[43:20] 타이머 처리하는 내용 만들기/[43:26] Handler 클래스 추가/[43:57] handleMessage 추가/[45:55] 증가하는 시간 단위 설정/[48:10] 기기 확인/[49:09] 실습을 위해 프로젝트 복사/[49:45] 실습을 위해 MainActivity.java로 이동/[50:05] Handler를 안쪽에 넣기/[51:02] 에러 처리/[51:42] 기기 확인/[52:23] 조건을 추가해서 카운트 끝나게 만들기/[53:25] if문 추가/[54:13] 기기 확인

  • 15.47분 CountDownTime, 메뉴

    CountDownTime 클래스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타이머를 만들고 버튼을 추가하여 중지할수 있도록 만들어봅니다. 그리고 메뉴의 종류를 알아보고 각각의 메뉴를 사용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54] 카운트다운 타이머 클래스 사용해 타이머 만들기/[01:30] LinearLayout, TextView 추가/[01:46] TextView id 변경/[02:03] 글씨 크기 변경/[02:57] 카운트 변수 만들기/[03:15] TextView 변수 선언/[03:28] 카운트다운 타이머 인스턴스 생성/[04:09] mTv 값 할당/[04:30] 형 변환 하기/[04:52] mTimer 작업/[06:11] 총 시간과 반복할 주기 입력/[07:18] 카운트변수에 대해 증가하게 만들기/[07:46] Text 출력될 수 있게 만들기/[09:53] start 메소드 호출/[10:19] 결과 확인/[11:11] 버튼 추가/[11:28] Button id 변경/[11:41] Button Text 변경/[12:15] 버튼 가져오기/[12:27] setOnClickListener 붙이기/[12:54] mClickListener 구현/[13:17] onClick 메소드 추가/[13:31] cancel 메소드 호출/[14:04] 기기로 확인/[15:01] 메뉴의 종류/[16:28] 실습/[16:52] TextView 생성/[17:02] setText로 문자열 출력/[17:26] setContentView에 TextView 추가/[18:27] 이미지 추가하기/[19:30] onCreateOptionsMenu 메소드 추가/[20:02] 메소드 상속/[20:35] add 메소드로 Menuitem 추가/[22:32] setIcon/[24:58] Submenu/[26:30] return true로 마감/[26:45] 에러 수정/[27:22] 기기로 확인/[28:51] 토스트 뜨게 만들기/[33:38] 기기로 확인/[37:01] id 변경/[38:01] 아이콘 추가/[38:21] 리소스 id 추가/[39:04] 타이틀 id 변경/[40:02] 메뉴 추가/[41:33] TextView 생성/[41:50] setText로 문자열 입력/[45:28] 기기로 확인

  • 16.52분 체크 메뉴, 컨텍스트 메뉴 Part1

    일반적인 체크 메뉴와 옵션 버튼이 있는 체크 메뉴에 대해 공부하고 각각을 사용하는 예제를 만들어봅니다. 그리고 컨텍스트 메뉴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17] 일반적인 체크 메뉴와 옵션 버튼이 있는 체크 메뉴/[01:42] linear layout 추가/[02:27] 버튼 추가/[03:19] 텍스트 사이즈 변경/[03:30] 텍스트 컬러 변경/[03:58] 체크 메뉴 만들기/[04:30] 메인 xml파일 열기/[04:53] 코드 작성/[05:14] id 만들기/[05:26] 타이틀 추가/[05:45] 메뉴 추가/[06:00] 닫는 메뉴 추가/[06:30] 메뉴 안에 그룹 추가하기/[06:54] 그룹에 아이디 지정/[07:08] CheckableBehavior all추가/[08:56] 그룹에 아이템 추가/[09:22] 아이템에 타이틀 지정하기/[10:03] 2번 그룹 추가 후 아이디 지정하기/[10:28] CheckableBehavior single 추가/[10:58] 2번 그룹에 첫번째 red 아이템 추가/[11:52] 두번째 green 아이템 추가/[12:28] 세번째 blue 아이템 추가/[13:26] 기본적으로 선택 되어있는 메뉴 만들기/[13:48] android checked 속성 입력/[14:26] java파일에 코드 추가/[15:26] 버튼 할당하기/[16:03] 옵션 메뉴 항목으로 변경해 전개하기/[17:30] 메뉴 인플레이터 지정/[19:00] 메뉴 준비하기/[19:41] 온프리페어 옵션 메뉴 메소드 제작/[20:44] 텍스트 사이즈 확인/[22:25] 체크메뉴 가져오기/[23:37] 체크 메뉴에 체크 될수 있게 지정하기/[24:14] else로 체크 해제되게 설정/[24:52] 색깔에 대한 내용 지정하기/[25:21] 컬러변수 선언/[26:33] If 문을 이용해 컬러 조건 맞추기/[30:25] return true 추가/[31:03] OnOptionsItemSelected 메소드 추가/[31:52] switch 문 사용/[32:34] case 로 경우에 맞는 작업하기/[33:22] if 문으로 체크 되어있는지 확인/[35:37] 색상에 대한 내용 지정/[38:00] return false 입력/[38:22] 작업 파일 저장/[38:45] 작업 실행/[39:07] 체크메뉴 확인/[40:07] 색상변경하기/[41:15] 컨텍스트 메뉴에 대해 알아보기/[43:06] 마우스 오른쪽 버튼과 컨텍스트 메뉴의 유사성/[44:13] 상황에 맞게 변화하고 생성되는 컨텍스트 메뉴/[44:28] 컨텍스트 메뉴 만들기/[44:52] xml 파일 작업/[45:06] 위젯 추가/[45:30] xml 코드에서 내용 수정/[46:07] EditText 추가/[47:28] 본격적인 코딩 하기/[47:52] Button과 EditText 가져오기/[48:37] mBtn에 button에 대한 내용 할당/[49:51] registerForContextMenu 삽입/[50:07] mEdt에 EditText에 대한 내용 할당/[51:37] 작업 저장

  • 17.52분 컨텍스트 메뉴 Part2, 리소스와 스타일

    컨텍스트 메뉴를 더 알아보고, 리소스와 대체 리소스, 그리고 스타일 생성과 적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44] mBtn과 mEdt에 대해 컨텍스트 메뉴 붙이기/[01:03] OnCreateContextMenu 생성/[01:26] 인수 입력/[02:20] 동일한 OnCreateContextMenu 호출/[03:20] mBtn과 mEdt에 ContextMenu붙이기/[03:53] SetHeaderTitle 넣기/[04:30] add 넣기/[05:15] 내용 복사해서 붙여넣기/[06:14] v=mEdt일때 작업/[07:38] 메뉴가 선택됐을때 내용을 토스트로 알려주는 작업/[08:24] OnContextItemSelected 작성/[09:24] switch case문 작성/[09:56] case 아이템 아이디가 1인 경우 작업/[10:54] case 아이템 아이디가 2,3인 경우 작업/[11:54] case 4 작업/[12:56] case 5 작업/[13:22] 작업 확인/[14:13] retrun false 작업/[14:39] 기기에서 확인/[15:16] 버튼 눌러 컨텍스트 메뉴 확인/[16:06] edittext로 컨텍스트 메뉴 확인/[17:03] 리소스의 타입/[17:40] drawable/[18:07] layout/[18:51] anim/[19:07] 이클립스에서 실제 리소스 폴더 아래 있는 폴더 살펴보기/[20:03] assets과 res 파일의 차이점/[20:45] values 폴더/[21:17] 리소스 저장 파일명/[22:07] 새 리소스 파일 생성 해 색상이나 크기 지정하기/[23:25] strings.xml 파일 열기/[24:36] colors xml 파일 만들어서 색 추가/[25:21] 안드로이드 xml 파일 추가/[26:11] xml 코드로 보기/[26:37] 리소스에 내용 넣기/[28:02] dimens 파일 안에 내용 넣기/[28:52] activity main 파일 열기/[29:15] 텍스트 뷰에 앞서 만든 내용 적용/[29:41] java 파일 열기/[30:07] 리소스 변수 생성/[30:48] 적용할수 있는 텍스트뷰 가져오기/[31:52] 텍스트뷰 ID 확인/[32:28] 문자열 가져오기/[33:37] Settext 매소드 사용/[34:04] 문자의 컬러값을 만든 색상으로 변경/[34:22] 컬러 가져오기/[35:00] SettextColor로 적용/[35:15] 사이즈 적용/[36:00] SettextSize로 적용/[37:00] 저장 후 결과 확인/[37:37] xml을 사용해서 직접 리소스 적용하기/[38:37] activity main.xml 에서 컬러와 사이즈 적용/[39:42] 저장 후 확인/[40:30] 스타일 지정/[40:52] 새 프로젝트 생성/[41:37] styles.xml 파일 열기/[41:52] 코드에서 스타일 추가/[42:42] 스타일 닫기/[42:52] 스타일 사이에 아이템 넣기/[43:30] 텍스트 사이즈 지정/[43:45] 새로운 스타일 넣기/[44:42] parent 지정/[46:52] 레이아웃에 적용/[47:30] 텍스트뷰 추가/[48:35] 두번째 텍스트뷰에 스타일1 지정/[49:22] 스타일 적용하기/[49:53] 세번째 텍스트뷰에 스타일2 지정/[50:45] 저장 후 결과 확인

  • 18.1시간 2분 대체 리소스와 텍스트뷰

    대체 리소스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오토링크, 쉐도우, 텍스트 꾸미기 등 텍스트뷰의 속성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11] 대체 리소스 환경/[00:35] 화면방향/[01:19] 언어/[01:30] kr, us, ja/[02:21] 화면방향에 대한 작업/[02:59] layouts-linear layout/[03:06] form widgets-button추가/[03:15] xml코드 내용 수정/[03:42] android text를 세로버튼으로 수정/[04:00] editText추가/[04:46] android gravity를 center로 지정/[05:44] res폴더에 layout폴더 생성/[06:28] 폴더 이름 layout-land로 설정/[07:14] xml파일 복사해서 넣어주기/[07:58] layout-land에 있는 xml파일 수정/[08:33] button추가/[09:22] 지정한 내용 확인하기/[09:48] 화면 전환해서 가로로 했을 경우/[10:48] 텍스트 뷰/[11:16] button과 editText/[12:37] 새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작업/[13:13] 가로로 긴 내용 처리/[13:31] 스크롤 나타나도록 작업/[14:07] LinearLayout추가/[14:35] ScrollView추가/[14:58] width값과 height값 설정/[15:33] 안에 내용 채우기/[16:00] EditText추가/[16:14] width값, height값, text값 지정/[16:48] EditText복사해서 text변경하기/[17:32] scrollHorizontally설정 후 속성값 true로 지정/[18:22] 다른 속성 설정-singleLine설정 후 속성값 true지정/[18:48] scrollHorizontally와 singleLine의 다른점/[19:37] 저장 확인/[21:37] 값을 제한하는 방법/[22:29] EditText사용/[23:10] android numeric의 속성 알아보기/[23:26] integer, signed, decimal/[23:55] integer지정/[24:18] EditText복사해서 signed지정/[24:33] EditText복사해서 decimal지정/[26:22] EditText복사해서 numeric에 속성값 지정/[27:06] 특정값 입력/[27:22] android digits입력 후 속성값 지정/[27:45] 저장 후 확인/[30:56] 특정 기호는 digitsts사용, 숫자는 numeric사용/[31:26] 커서와 포커스 알아보기/[32:45] editText추가해서 작업/[33:00] selectAllOnFocus내용 입력/[33:27] 속성값 true지정/[33:50] 커서가 보이게 설정/[34:07] cursorVisible사용 속성값 true/[34:35] 커서가 보이지 않게 설정-속성값 false/[35:07] 저장 후 확인/[37:28] 전화번호 입력/[38:07] phoneNumber사용 속성값 true지정/[38:37] 패스워드 추가/[38:51] password사용 속성값 true지정/[39:22] 저장 후 확인/[40:52] 오토링크 알아보기/[41:52] TextView사용/[42:15] text입력/[42:37] 웹사이트 주소 입력/[43:00] 이메일 입력/[43:15] 전화번호 입력/[43:37] autolink추가 후 속성값 확인/[44:22] 속성값 all로 지정/[44:37] 저장 확인/[46:15] 글자 장식-그림자 효과/[47:00] text입력/[47:34] textSize크게 만들기/[48:00] shadowColor입력/[48:37] 그림자의 위치 shadowDx와 shadowDy입력/[49:22] 그림자의 퍼지기 shadowRadius입력/[49:51] 저장 확인/[50:19] 글자 크기와 shadowRadius수정/[51:15] 글자의 장평 설정 방법/[51:45] textScaleX입력/[52:30] 저장 확인/[53:12] textScaleX변경/[53:50] 줄간격 조정/[54:20] 비교를 위해 속성이 없는 내용 입력/[54:43] lineSpacingMultiplier입력/[55:30] 저장 확인/[56:22] lineSpacingExtra추가/[57:22] 저장 확인/[58:14] 줄 수 지정하기/[58:30] lines입력/[59:05] 저장 확인/[59:30] TextView를 EditText로 수정해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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