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스케치업2016 전체 6시간 41분 강의당평균 40분6초

알지오 2016. 7. 25. 10:19



스케치업2016
전체 : 6시간 41분|강의당평균 : 40분6초

01 스케치업 2016 시작
그리기 도구/추정기능/회전, 이동, 확대, 축소/선 도구/자유곡선/사각형 도구/원 도구/호 도구/다각형 도구
40분 
책갈피 : [00:00] 화면 컨트롤 하는 방법/[00:08] 화면 이동/[00:37] 화면의 회전 기능/[01:20] 화면 이동과 회전을 간단하게 하는 기능/[01:51] 휠 + shift/[02:17] 휠버튼 이용하여 화면 확대, 축소/[02:58] zoom extents/[03:23] 그리기 도구모음/[03:42] toolbars/[04:00] drawing/[04:49] 라인 그리는 방법/[05:30] length/[06:56] 연속적으로 선 그리기/[07:11] 선의 기능 취소 방법/[07:24] 면 생성/[07:51] 축에 의한 자동 스냅 기능/[08:23] 추정 기능/[08:42] 선의 방향성/[09:27] 선의 기능/[09:34] 삼각형을 통해 면의 분할 예제/[10:25] 분할된 면을 하나로 합치기/[10:49] 자유 곡선(freehand)/[11:14] 자유 곡선을 그리는 방법/[12:11] explode curve/[12:36] 사각형 그리기/[12:47] rectangle/[13:37] 수치 입력하여 사각형 그리기/[14:03] 추정기능으로 정사각형 그리기/[14:50] golden section/[15:31] rotated rectangle/[16:21] 원 도구/[16:29] circle/[17:07] 반지름 수치 입력/[17:39] sides/[18:15] 원 도구의 수치값 입력 방법/[18:21] 원 도구의 수치값 입력 방법 1/[18:32] 원 도구의 수치값 입력 방법 2/[19:16] 원 도구의 수치값 입력 방법 3/[20:12] 의도에 따른 부드러운 원, 각진 원/[20:51] 호를 그리는 기능/[20:57] arc, 2 point arc, 3 point arc/[21:17] arc/[21:49] 수치 입력하여 호 그리기/[22:15] 2 point arc/[23:10] half circle/[23:26] 3 point arc/[23:52] 2 point arc를 이용하여 호 부드럽게 그리기 예제/[24:31] 다각형 도구/[24:35] polygon/[24:51] sides/[25:33] 육각형 그리기/[26:22] push 기능을 활용하여 3d로 변환하기/[26:34] 원을 객체로 만든 다각형과 다각형을 객체로 만든 3d 객체의 차이점/[27:12] 2d 기능에 대한 예제/[27:22] 사각형의 중심에 내접하는 원 그리기/[28:15] 추정 기능을 사용하여 원의 중심 잡기/[29:29] 라인을 통해 대각선 그리기/[30:25] 캡슐 모형 그리기/[30:43] 사각형 그리기/[31:33] 원을 이용하여 반원 그리기/[32:10] 호를 이용하여 반원 그리기/[33:07] 2 point arc를 이용하여 반원 그리기/[34:02] 추정 기능/[34:17] line 도구를 이용하여 추정 기능 설명하기/[34:41] midpoint/[35:03] center/[35:16] endpoint/[35:41] on edge/[35:53] on face/[36:12] 선에 대한 추정 기능/[37:42] 추정잠금 기능/[37:50] line/[38:47] 방향키를 이용하여 축을 설정하는 기능

02 편집기능과 주요도구모음 part1
PUSH & PULL/MOVE/ROTATE/FOLLOW ME/OFFSET/SCALE
41분 
책갈피 : [00:00] view - toolbars/[00:17] push/pull/[00:37] push/pull 기능 1/[01:00] 사각형 그리기/[01:08] push/pull/[01:53] push 수치값을 입력하여 3d 개체 만들기/[02:17] push/pull 기능 2/[03:04] on face/[03:19] push/pull 기능 설명/[03:32] push/pull 주의할 점/[04:30] push/pull 기능 3/[04:45] 동일한 높이의 면을 생성하는 방식/[04:50] 추정기능을 이용한 방식/[05:52] 더블클릭을 이용한 방식/[06:18] push/pull 기능 4/[07:32] push/pull 기능 4/[07:41] 원기둥 만들기/[08:01] hidden geometry/[08:18] push/pull 기능/[08:39] 이동 도구/[08:56] 육면체 만들기/[09:10] 이동 도구/[09:50] 이동 도구 (회전 기능)/[10:04] make group/[11:32] 육면체 만들기/[11:44] move 명령을 이용하여 객체의 면 늘리기/[12:26] 선의 움직임에 따라 도형 변화/[12:46] 점을 이동하여 면을 접는 기능/[13:27] move 명령을 이용하여 객체를 복사하기/[14:33] 다중 복사/[16:19] 회전 도구(rotate)/[17:19] rotate/[18:18] 복사 원형 배열 기능/[18:38] 회전 도구/[19:23] 회전 도구, 회전 복사/[19:52] 원형 배열/[20:00] rotate/[21:02] rotate 예제/[23:27] 따라가기 도구/[23:37] 경로대로 면을 생성하는 기능/[24:08] 면 그리기/[24:20] rotate/[25:00] follow me/[25:24] 원 그리기/[25:59] follow me/[26:49] 정육면체 그리기/[27:25] follow me/[29:42] follow me를 활용하여 다양한 모형 만들기/[30:01] 정육면체 그리기/[30:13] 각진 모서리 다듬기/[30:37] follow me/[31:10] 몰딩 만들기/[31:23] 라인을 이용하여 단면 그리기/[31:59] 원뿔 만들기/[32:15] follow me/[33:01] 간격 띄우기 도구/[33:21] offset/[34:06] 바깥쪽으로 간격 띄우기/[35:11] 간격 띄우기/더블 클릭 기능/[35:54] 수치값을 이용하여 간격 띄우기/[36:42] 스케일 도구/[37:36] 코너 그립/[38:11] 선 그립/[40:09] view - toolbars - principal/[40:30] 선택도구 활성화

03 주요도구모음 part2
SELECT/COMPONENT/COMPONENT2/MATERIAL/MATERIAL 실습/ERASER
39분
책갈피 : [00:00] 주요 도구 모음 상자/[00:03] toolbars/[00:55] 선/[01:09] 면/[01:19] group, component 객체/[01:35] 객체 형상 바꾸기/[01:49] 클릭 횟수에 따른 선택 영역/[02:42] 선택도구로 드래그하여 선택/[03:42] 다중선택, 다중취소, 반전선택/[04:58] component 도구/[05:24] component 사용하는 방법/[06:08] component - glue to/[07:03] 회전 복사 기능/[07:25] window - default tray - show tray/[07:55] glue to - none/[08:17] glue to - any/[08:40] glue to - hori/[09:09] glue to - slop/[09:23] glue to - verti/[09:37] cut opening/[09:51] always face camera/[10:07] shadows face sun/[10:41] component 특성/[10:55] component 수정/[11:23] 동일한 값으로 객체 작업시 component 활용/[11:42] component tip/[11:59] make unique/[12:27] cut opening 기능/[12:43] 육면체 만들기/[13:18] 창문 뚫기/[13:56] 재질 기능을 이용하여 유리 재질 적용하기/[14:29] 창문 배치/[15:09] move/[15:42] cut opening/[15:55] glue to - any/[17:09] 밀기, 끌기 도구/[17:43] 페인트통 도구/[17:58] materials 탐색기/[18:22] 텍스쳐 맵핑/[19:06] 맵핑/[19:26] 육면체 객체 만들기/[19:36] 재질 입히기/[20:16] 그룹, 컴포넌트에 재질 입히기/[20:58] 그룹 편집 모드/[21:31] 재질의 추가적인 맵핑 방법/[21:45] 인접 채우기 기능/[22:20] 재질 바꾸기/[23:30] 인접 바꾸기/[23:54] 재질 샘플링 기능/[24:23] 샘플링 마우스 커서/[25:11] 재질의 조정/[25:17] texture - position/[25:46] move pin/[26:14] 회전 pin/[26:44] 비틀기 기능 pin/[27:08] 기울기 pin/[27:31] 자유핀 모드/[27:56] 페인트 기능/[28:01] 가지고 있는 이미지 파일을 재질로 사용하기/[29:46] fixed pins/[30:36] 자유핀 모드를 이용하여 이미지 적용하기/[31:47] 굴곡진 면에 맵핑하기/[32:08] 맵핑하고자 하는 이미지 불러오기/[32:44] texture - position/[33:32] texture - projected/[33:51] 스포이트를 통하여 재질 복사하기/[34:30] 지우개 도구/[35:10] 지우개 도구로 선 지우기/[35:45] 선택도구로 면 지우기/[36:08] 지우개 단축키/[36:35] 지우개의 숨김, 부드럽게 만들기 기능/[36:59] 지우개의 숨김 기능 활용하기/[37:34] 숨겨진 선들 보이게 하기/[38:03] 지우개의 부드럽게 만들기 기능 활용하기/[38:21] edit - unhide - all

04 건축단면도구모음, 모델링 실습
tape measure tool/dimension tool/protractor tool/axes tool/text tool/section tool/볼펜 모델링
1시간 6분 
책갈피 : [00:00] 건축 단면 도구 모음/[00:07] toobars - construction/[00:22] 줄자 도구(tape measure tool)/[01:01] 사각형 그리기/[01:18] 줄자 도구를 이용하여 치수 측정하기/[02:01] 줄자의 축조선 기능/[02:33] 축조선을 만드는 방법 1/[02:54] 축조선을 만드는 방법 2/[03:43] 줄자 도구를 이용하여 축조점 만들기/[04:30] 객체의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05:38] 객체의 길이 측정하기/[06:16] 보조선을 한 번에 지우는 명령어/[06:57] make group/[07:34] 변의 길이 측정하기/[07:51] 치수 도구/[08:19] 원 그리기/[08:40] 치수 도구를 이용하여 치수 표현하기/[09:01] 사각형 치수 표현하기/[10:14] 원과 호의 지름 표현하기/[10:51] 원의 반지름 표현하기/[11:17] 호의 치수 표현하기/[11:30] 치수선에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 알아보기/[11:40] window - model info/[12:21] 각도기 도구/[13:32] 문자 도구/[14:14] 문자 도구 활용하기/[15:08] 끝점의 절대 좌표 표시/[15:44] 지시선 문자/[15:59] 화면에 문자창 나타내기/[16:36] window - model info - text/[17:15] 축 도구/[18:40] window - default tray - show tray/[18:47] 컴포넌트에서 벤치 가져오기/[19:38] 기본축 활4용하기/[19:52] change axes/[20:15] 3d 문자 기능/[22:02] 단면 도구/[22:22] 육면체 만들기/[22:25] 단면 도구/[22:58] 단면 도구의 활용/[23:26] 곡면과 경사면에 단면 표현하기/[23:50] section/[24:35] display section planes,display section cuts/[25:16] section planes의 확장 메뉴/[25:25] entity info/[25:45] frase, hide/[26:11] active cut, align view/[26:45] 모나미 볼펜을 만드는 실습/[26:59] front/[27:08] 육각형 그리기/[27:44] 치수 입력하기/[28:00] explode curve/[29:11] divide/[29:59] make group/[30:27] 볼펜 머리 만들기/[30:47] push/[31:45] 지우개 툴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처리하기/[32:10] 볼펜의 꼭지 만들기/[33:03] make group/[33:22] 줄자를 이용하여 가상선 그리기/[33:41] 선, 아크 활용하기/[35:00] 보조선 지우기/[35:14] move/[35:21] 결과 확인/[35:45] 스탠드 만들기/[35:59] 외곽선 그리기/[36:17] Toolbars-Views/[36:34] 스탠드 몸체 그리기/[37:50] Iso/[38:01] Offset/[38:26] 선 연결/내부 면 생성/[39:51] Reverse Faces/ Make Group/[41:13] 스탠드 머리 그리기/[41:25] 중심점 그리기/[42:53] Offset/[42:58] Push/[43:28] 스탠드 갓 그리기/[43:44] 중심점 그리기/[43:58] Offset/[44:35] Scale명령어 + Ctrl + 드래그/[45:07] Hidden Geometry 설정/[45:18] 커피잔 만들기/[46:04] 컵 옆면(곡선) 그리기/[46:17] 호 명령어 실행, 각진선 제거/[46:49] Offset/[47:22] Iso 화면으로 이동/[48:15] Reverse Faces/ Make Group/[48:35] Soften/Smooth Edges/[49:26] Hidden Geometry/[49:44] 손잡이 형상 그리기/[51:33] Intersect Faces (With Model)/[51:58] Ctrl + Z/[52:56] 겹쳐진 부분 지우기/[53:37] Hidden Geometry 해제/[53:45] Smooth Edges/[54:08] 커피잔 받침 만들기/[55:52] 소파 만들기/[56:02] Right 화면으로 이동/[56:08] 소파 측면 모양 그리기/[56:17] 원 생성/[56:36] 선 생성/[56:50] 불필요한 부분 제거/[56:58] 선택툴,copy/[57:09] Push 명령어 적용/[57:33] Tangent to Edge/[57:28] 면 정리(호생성,Push & Pull)/[58:57] 지우개 명령어 활성화/[59:06] 불필요한 선 숨기기/[59:29] Edit-Paste in Place/[59:44] Hide/[01:00:14] 팔걸이/[01:00:34] Unhide-All/[01:00:55] 팔걸이 move/[01:01:09] 소파 다리 생성/[01:01:19] 가상의 선 생성(줄자)/[01:02:07] 사각형 생성/[01:02:23] Delete Guides/[01:03:00] 아크 명령어-호 생성/[01:03:34] 다리 높이값 지정/[01:04:03] 음각문자/[01:04:35] 3D 도구/[01:05:46] Push 명령어(음각표현)

05 예제 모델링 part1
스탠드, 커피잔, 컵받침, 소파, 벽면에 음각문자 생성
30분 
0632분 예제 모델링 part2
침대, 파라솔

07 예제 모델링 part3
책장, 놀이용 계단, 회전식 계단
34분

08 예제 모델링 part4
모래상자도구, 다이내믹 컴포넌트, 포토매치, 교차기능, 확장메뉴, entity 관리자, material 탐색기, component탐색기
36분

09 예제 모델링 part5
캐드도면 불러오기, 장면 만들기, 그룹과 레이어만들기, 다용도실 벽체 모델링, 화장실벽체 모델링, 주방벽체 및 바닥모델링
43분

10 예제 모델링 part6
파티션모델링, 걸레받이 모델링
40분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스케치업2016


※ 다음 강의는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진행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