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스케치업 2016 전체 : 8시간 13분|강의당평균 : 41분5초

알지오 2016. 10. 4. 10:21






스케치업 2016

전체 : 8시간 13분|강의당평균 : 41분5초


01 스케치업 2016 시작
그리기 도구/추정기능/회전, 이동, 확대, 축소/선 도구/자유곡선/사각형 도구/원 도구/호 도구/다각형 도구
40분 
책갈피 : [00:00] 화면 컨트롤 하는 방법/[00:08] 화면 이동/[00:37] 화면의 회전 기능/[01:20] 화면 이동과 회전을 간단하게 하는 기능/[01:51] 휠 + shift/[02:17] 휠버튼 이용하여 화면 확대, 축소/[02:58] zoom extents/[03:23] 그리기 도구모음/[03:42] toolbars/[04:00] drawing/[04:49] 라인 그리는 방법/[05:30] length/[06:56] 연속적으로 선 그리기/[07:11] 선의 기능 취소 방법/[07:24] 면 생성/[07:51] 축에 의한 자동 스냅 기능/[08:23] 추정 기능/[08:42] 선의 방향성/[09:27] 선의 기능/[09:34] 삼각형을 통해 면의 분할 예제/[10:25] 분할된 면을 하나로 합치기/[10:49] 자유 곡선(freehand)/[11:14] 자유 곡선을 그리는 방법/[12:11] explode curve/[12:36] 사각형 그리기/[12:47] rectangle/[13:37] 수치 입력하여 사각형 그리기/[14:03] 추정기능으로 정사각형 그리기/[14:50] golden section/[15:31] rotated rectangle/[16:21] 원 도구/[16:29] circle/[17:07] 반지름 수치 입력/[17:39] sides/[18:15] 원 도구의 수치값 입력 방법/[18:21] 원 도구의 수치값 입력 방법 1/[18:32] 원 도구의 수치값 입력 방법 2/[19:16] 원 도구의 수치값 입력 방법 3/[20:12] 의도에 따른 부드러운 원, 각진 원/[20:51] 호를 그리는 기능/[20:57] arc, 2 point arc, 3 point arc/[21:17] arc/[21:49] 수치 입력하여 호 그리기/[22:15] 2 point arc/[23:10] half circle/[23:26] 3 point arc/[23:52] 2 point arc를 이용하여 호 부드럽게 그리기 예제/[24:31] 다각형 도구/[24:35] polygon/[24:51] sides/[25:33] 육각형 그리기/[26:22] push 기능을 활용하여 3d로 변환하기/[26:34] 원을 객체로 만든 다각형과 다각형을 객체로 만든 3d 객체의 차이점/[27:12] 2d 기능에 대한 예제/[27:22] 사각형의 중심에 내접하는 원 그리기/[28:15] 추정 기능을 사용하여 원의 중심 잡기/[29:29] 라인을 통해 대각선 그리기/[30:25] 캡슐 모형 그리기/[30:43] 사각형 그리기/[31:33] 원을 이용하여 반원 그리기/[32:10] 호를 이용하여 반원 그리기/[33:07] 2 point arc를 이용하여 반원 그리기/[34:02] 추정 기능/[34:17] line 도구를 이용하여 추정 기능 설명하기/[34:41] midpoint/[35:03] center/[35:16] endpoint/[35:41] on edge/[35:53] on face/[36:12] 선에 대한 추정 기능/[37:42] 추정잠금 기능/[37:50] line/[38:47] 방향키를 이용하여 축을 설정하는 기능

02 편집기능과 주요도구모음
PUSH & PULL/MOVE/ROTATE/FOLLOW ME/OFFSET/SCALE/SELECT/COMPONENT/MATERIAL/ERASER
1시간 19분 
책갈피 : [00:00] view - toolbars/[00:17] push/pull/[00:37] push/pull 기능 1/[01:00] 사각형 그리기/[01:08] push/pull/[01:53] push 수치값을 입력하여 3d 개체 만들기/[02:17] push/pull 기능 2/[03:04] on face/[03:19] push/pull 기능 설명/[03:32] push/pull 주의할 점/[04:30] push/pull 기능 3/[04:45] 동일한 높이의 면을 생성하는 방식/[04:50] 추정기능을 이용한 방식/[05:52] 더블클릭을 이용한 방식/[06:18] push/pull 기능 4/[07:32] push/pull 기능 4/[07:41] 원기둥 만들기/[08:01] hidden geometry/[08:18] push/pull 기능/[08:39] 이동 도구/[08:56] 육면체 만들기/[09:10] 이동 도구/[09:50] 이동 도구 (회전 기능)/[10:04] make group/[11:32] 육면체 만들기/[11:44] move 명령을 이용하여 객체의 면 늘리기/[12:26] 선의 움직임에 따라 도형 변화/[12:46] 점을 이동하여 면을 접는 기능/[13:27] move 명령을 이용하여 객체를 복사하기/[14:33] 다중 복사/[16:19] 회전 도구(rotate)/[17:19] rotate/[18:18] 복사 원형 배열 기능/[18:38] 회전 도구/[19:23] 회전 도구, 회전 복사/[19:52] 원형 배열/[20:00] rotate/[21:02] rotate 예제/[23:27] 따라가기 도구/[23:37] 경로대로 면을 생성하는 기능/[24:08] 면 그리기/[24:20] rotate/[25:00] follow me/[25:24] 원 그리기/[25:59] follow me/[26:49] 정육면체 그리기/[27:25] follow me/[29:42] follow me를 활용하여 다양한 모형 만들기/[30:01] 정육면체 그리기/[30:13] 각진 모서리 다듬기/[30:37] follow me/[31:10] 몰딩 만들기/[31:23] 라인을 이용하여 단면 그리기/[31:59] 원뿔 만들기/[32:15] follow me/[33:01] 간격 띄우기 도구/[33:21] offset/[34:06] 바깥쪽으로 간격 띄우기/[35:11] 간격 띄우기/더블 클릭 기능/[35:54] 수치값을 이용하여 간격 띄우기/[36:42] 스케일 도구/[37:36] 코너 그립/[38:11] 선 그립/[40:09] view - toolbars - principal/[40:30] 선택도구 활성화/[41:05] 선 선택/[41:18] 면 선택/[41:58] 클릭 횟수에 따른 선택 영역/[42:29] 더블클릭하여 선 선택/[42:51] 선택도구로 드래그 하는 방식/[43:04] 윈도우 방식/[44:14] 다중선택/[44:32] 다중취소/[45:07] 컴포넌트 도구/[45:22] make component/[46:35] create component/[47:12] 회전, 복사 기능/[47:34] window - default tray - show tray/[48:28] any/[48:49] hori/[49:18] slop/[49:31] verti/[50:16] shodows face sun/[50:38] replace selection with component/[51:51] make unique/[52:36] cut opening 기능/[52:52] 육면체 그리기/[53:00] line/[53:28] 창문 뚫기/[54:05] 유리 재질 기능/[54:42] 개구부 뚫기/[55:12] rotate/[55:51] cut opening/[56:36] cut opening을 활성화 하지 않은 객체/[56:58] cut opening을 활성화한 객체/[57:52] paint bucket 기능/[58:24] 텍스쳐, 맵핑/[59:30] 재질을 입히는 방법/[59:42] 면에 재질 입히기/[01:00:26] 그룹 또는 컴포넌트에 재질 입히기/[01:01:41] 재질에 추가적인 다양한 맵핑 방법/[01:01:54] 인접 채우기/[01:02:29] 재질 바꾸기/[01:03:39] 인접 바꾸기/[01:05:20] texture - position/[01:05:55] move pin/[01:06:23] 회전 pin/[01:06:54] 비틀기 기능 pin/[01:07:17] 기울기 pin/[01:07:42] 자유 핀 모드(Free Pin Mode)/[01:08:05] paint bucket/[01:08:17] 이미지 파일을 재질 적용하기/[01:09:33] texture - position - fixed pins/[01:10:45] 자유 핀 모드를 이용하여 이미지 적용하기/[01:11:56] 굴곡진 면에 맵핑하기/[01:12:17] 맵핑 하고자 하는 이미지 불러오기/[01:13:42] texture - projected/[01:14:40] 지우개 도구/[01:15:01] 스케치업에서의 세가지 객체/[01:15:12] 세가지 객체에 대한 지우개 기능/[01:16:34] 지우개의 숨김, 부드럽게 만들기 기능/[01:16:53] 지우개의 숨김 기능/[01:17:43] 숨긴 객체를 보이게 하는 방법/[01:18:12] 지우개의 부드럽게 만들기 기능

03 주요도구모음 part2
SELECT/COMPONENT/COMPONENT2/MATERIAL/MATERIAL 실습/ERASER
39분
책갈피 : [00:00] 주요 도구 모음 상자/[00:03] toolbars/[00:55] 선/[01:09] 면/[01:19] group, component 객체/[01:35] 객체 형상 바꾸기/[01:49] 클릭 횟수에 따른 선택 영역/[02:42] 선택도구로 드래그하여 선택/[03:42] 다중선택, 다중취소, 반전선택/[04:58] component 도구/[05:24] component 사용하는 방법/[06:08] component - glue to/[07:03] 회전 복사 기능/[07:25] window - default tray - show tray/[07:55] glue to - none/[08:17] glue to - any/[08:40] glue to - hori/[09:09] glue to - slop/[09:23] glue to - verti/[09:37] cut opening/[09:51] always face camera/[10:07] shadows face sun/[10:41] component 특성/[10:55] component 수정/[11:23] 동일한 값으로 객체 작업시 component 활용/[11:42] component tip/[11:59] make unique/[12:27] cut opening 기능/[12:43] 육면체 만들기/[13:18] 창문 뚫기/[13:56] 재질 기능을 이용하여 유리 재질 적용하기/[14:29] 창문 배치/[15:09] move/[15:42] cut opening/[15:55] glue to - any/[17:09] 밀기, 끌기 도구/[17:43] 페인트통 도구/[17:58] materials 탐색기/[18:22] 텍스쳐 맵핑/[19:06] 맵핑/[19:26] 육면체 객체 만들기/[19:36] 재질 입히기/[20:16] 그룹, 컴포넌트에 재질 입히기/[20:58] 그룹 편집 모드/[21:31] 재질의 추가적인 맵핑 방법/[21:45] 인접 채우기 기능/[22:20] 재질 바꾸기/[23:30] 인접 바꾸기/[23:54] 재질 샘플링 기능/[24:23] 샘플링 마우스 커서/[25:11] 재질의 조정/[25:17] texture - position/[25:46] move pin/[26:14] 회전 pin/[26:44] 비틀기 기능 pin/[27:08] 기울기 pin/[27:31] 자유핀 모드/[27:56] 페인트 기능/[28:01] 가지고 있는 이미지 파일을 재질로 사용하기/[29:46] fixed pins/[30:36] 자유핀 모드를 이용하여 이미지 적용하기/[31:47] 굴곡진 면에 맵핑하기/[32:08] 맵핑하고자 하는 이미지 불러오기/[32:44] texture - position/[33:32] texture - projected/[33:51] 스포이트를 통하여 재질 복사하기/[34:30] 지우개 도구/[35:10] 지우개 도구로 선 지우기/[35:45] 선택도구로 면 지우기/[36:08] 지우개 단축키/[36:35] 지우개의 숨김, 부드럽게 만들기 기능/[36:59] 지우개의 숨김 기능 활용하기/[37:34] 숨겨진 선들 보이게 하기/[38:03] 지우개의 부드럽게 만들기 기능 활용하기/[38:21] edit - unhide - all

04 건축단면도구모음, 모델링 실습
tape measure tool/dimension tool/protractor tool/axes tool/text tool/section tool/볼펜 모델링
1시간 6분
책갈피 : [00:00] 건축 단면 도구 모음/[00:07] toobars - construction/[00:22] 줄자 도구(tape measure tool)/[01:01] 사각형 그리기/[01:18] 줄자 도구를 이용하여 치수 측정하기/[02:01] 줄자의 축조선 기능/[02:33] 축조선을 만드는 방법 1/[02:54] 축조선을 만드는 방법 2/[03:43] 줄자 도구를 이용하여 축조점 만들기/[04:30] 객체의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05:38] 객체의 길이 측정하기/[06:16] 보조선을 한 번에 지우는 명령어/[06:57] make group/[07:34] 변의 길이 측정하기/[07:51] 치수 도구/[08:19] 원 그리기/[08:40] 치수 도구를 이용하여 치수 표현하기/[09:01] 사각형 치수 표현하기/[10:14] 원과 호의 지름 표현하기/[10:51] 원의 반지름 표현하기/[11:17] 호의 치수 표현하기/[11:30] 치수선에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 알아보기/[11:40] window - model info/[12:21] 각도기 도구/[13:32] 문자 도구/[14:14] 문자 도구 활용하기/[15:08] 끝점의 절대 좌표 표시/[15:44] 지시선 문자/[15:59] 화면에 문자창 나타내기/[16:36] window - model info - text/[17:15] 축 도구/[18:40] window - default tray - show tray/[18:47] 컴포넌트에서 벤치 가져오기/[19:38] 기본축 활4용하기/[19:52] change axes/[20:15] 3d 문자 기능/[22:02] 단면 도구/[22:22] 육면체 만들기/[22:25] 단면 도구/[22:58] 단면 도구의 활용/[23:26] 곡면과 경사면에 단면 표현하기/[23:50] section/[24:35] display section planes,display section cuts/[25:16] section planes의 확장 메뉴/[25:25] entity info/[25:45] frase, hide/[26:11] active cut, align view/[26:45] 모나미 볼펜을 만드는 실습/[26:59] front/[27:08] 육각형 그리기/[27:44] 치수 입력하기/[28:00] explode curve/[29:11] divide/[29:59] make group/[30:27] 볼펜 머리 만들기/[30:47] push/[31:45] 지우개 툴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처리하기/[32:10] 볼펜의 꼭지 만들기/[33:03] make group/[33:22] 줄자를 이용하여 가상선 그리기/[33:41] 선, 아크 활용하기/[35:00] 보조선 지우기/[35:14] move/[35:21] 결과 확인/[35:45] 스탠드 만들기/[35:59] 외곽선 그리기/[36:17] Toolbars-Views/[36:34] 스탠드 몸체 그리기/[37:50] Iso/[38:01] Offset/[38:26] 선 연결/내부 면 생성/[39:51] Reverse Faces/ Make Group/[41:13] 스탠드 머리 그리기/[41:25] 중심점 그리기/[42:53] Offset/[42:58] Push/[43:28] 스탠드 갓 그리기/[43:44] 중심점 그리기/[43:58] Offset/[44:35] Scale명령어 + Ctrl + 드래그/[45:07] Hidden Geometry 설정/[45:18] 커피잔 만들기/[46:04] 컵 옆면(곡선) 그리기/[46:17] 호 명령어 실행, 각진선 제거/[46:49] Offset/[47:22] Iso 화면으로 이동/[48:15] Reverse Faces/ Make Group/[48:35] Soften/Smooth Edges/[49:26] Hidden Geometry/[49:44] 손잡이 형상 그리기/[51:33] Intersect Faces (With Model)/[51:58] Ctrl + Z/[52:56] 겹쳐진 부분 지우기/[53:37] Hidden Geometry 해제/[53:45] Smooth Edges/[54:08] 커피잔 받침 만들기/[55:52] 소파 만들기/[56:02] Right 화면으로 이동/[56:08] 소파 측면 모양 그리기/[56:17] 원 생성/[56:36] 선 생성/[56:50] 불필요한 부분 제거/[56:58] 선택툴,copy/[57:09] Push 명령어 적용/[57:33] Tangent to Edge/[57:28] 면 정리(호생성,Push & Pull)/[58:57] 지우개 명령어 활성화/[59:06] 불필요한 선 숨기기/[59:29] Edit-Paste in Place/[59:44] Hide/[01:00:14] 팔걸이/[01:00:34] Unhide-All/[01:00:55] 팔걸이 move/[01:01:09] 소파 다리 생성/[01:01:19] 가상의 선 생성(줄자)/[01:02:07] 사각형 생성/[01:02:23] Delete Guides/[01:03:00] 아크 명령어-호 생성/[01:03:34] 다리 높이값 지정/[01:04:03] 음각문자/[01:04:35] 3D 도구/[01:05:46] Push 명령어(음각표현)

05 예제 모델링 part1
스탠드, 커피잔, 컵받침, 소파, 벽면에 음각문자 생성
30분
책갈피 : [00:03] 스탠드 만들어보기/[00:22] 뷰를 Front로 바꾸기/[00:29] 뷰 도구 모음이 나오지 않을 경우/[00:32] Toolbars - Views 체크/[00:50] 선틀과 호틀을 이용하여 몸채만들기/[00:56] 수직선 그리기/[01:13] 호 그리기/[01:56] 수평선 그리기/[02:06] Iso 선택/[02:20] Offset기능 활성화/[02:42] 라인 명령어로 연결 시키기/[03:06] Follow me명령어를 위용하기 위해서/[03:17] 원 그리기/[03:33] Follow Me 선택/[03:50] 결과 확인/[03:58] 아래 원 삭제/[04:09] Reverse Faces 선택/[04:15] 그룹 묶어주기/[04:23] Reverse Faces에 대해/[05:03] 재료 입힐 때/[05:33] Top View 이동/[05:47] 수평선 그리기/[06:03] 원 그리기/[06:08] 기준선 지우기/[06:13] Push,Pull명령어를 위용하여 올리기/[06:38] 스케일 변경/[07:04] Offset/[07:17] Push/[07:35] Make group/[07:59] 원으로 중심 잡아주기/[08:14] Offset/[08:31] 지우기/[08:46] 길이 방향/[08:57] Scale 명령어/[09:13] Make group/[09:09] 완성/[09:39] Front 이동/[09:51] 커피잔 밑바닥 그리기/[10:11] 호 그리기/[10:35] 호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만들기/[11:09] 간격 띄우기/[11:20] 닫힌 선 그려주기/[11:33] 호를 이용하여 닫아주기/[11:36] Iso 선택/[11:49] 중심점에 원 그리기/[12:03] Follow me/[12:12] 결과 보기/[12:30] Reverse Faces 선택/[12:36] Make group/[12:48] Soften, Smooth Edges 선택/[13:09] 면과 면을 부드럽게 하기/[13:34] 손잡이 만들기/[13:40] Hidden Geomethy 선택/[13:58] Front 이동/[14:07] 수평선 그리기/[14:38] Iso 선택/[14:43] Follow me명령어를 이용하여 손잡이 만들기/[15:16] 결과 보기/[15:35] 손잡이 이동/[15:49] Intersect Faces - With Model/[16:14] ctrl+z/[16:56] 불필요한 선 제거/[17:33] Reverse Faces 선택/[17:40] Make group/[17:48] Hidden Geomethy 해제/[18:04] Soften, Smooth Edges 선택/[18:17] 결과 확인/[18:25] 커피 받침 만들기/[18:29] Front 이동/[18:39] 라인, 호 그리기/[18:49] Offset/[19:04] 호를 이용해 닫기/[19:18] 중심점에 원 그리기/[19:26] Follow me명령어를 이용하여 컵 받침 만들기/[19:41] Reverse Faces 선택/[19:56] 컵 받침 이동/[20:10] 소파 만들기/[20:18] Right 이동/[20:35] 원 그리기/[20:38] 선 그리기/[21:08] 불필요한 선 제거/[21:21] copy선택/[21:48] 호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해주기/[22:30] Push,Pull로 부드럽게 만들기/[23:17] 지우개이용하여 지우기/[23:46] Paste In Place 선택/[24:02] Hide 선택/[24:17] 불필요한 선 제거/[24:38] Make group/[24:52] Unhide - All 선택/[25:02] Back 선택/[25:14] 팔걸이 복사/[25:27] 소파 다리 만들기/[25:40] 줄자 활성화/[26:15] 전체 선택하여 Hide하기/[26:29] 사각형 그리기/[26:40] 정리하기/[27:15] 아크 명령어/[27:28] 불필요한 선 제거/[27:46] Push,Pull로 다리 만들기/[28:08] Unhide - All 선택/[28:20] 음각 문자 만들기/[28:36] 사각형 그리기/[28:52] 3D Text 선택/[29:04] Filed 체크 해제/[29:37] 텍스트 크기 조절/[29:50] 그룹이 된 객체 분해/[30:16] 음각 표현 해주기

06 예제 모델링 part2
침대, 파라솔
32분
책갈피 : [00:04] 침대 모델링 하기/[00:14] 사각형 그리기/[00:21] 두께값 지정/[00:33] Make group/[00:43] 침대 다리 만들기/[01:21] 'ㄷ'형태의 면 그리기/[01:49] Push,Pull 높이값 지정/[02:06] Make group/[02:20] Flip Along - Blue Direction/[03:04] Delete Guides 지우기/[03:15] 등받이 만들기/[03:29] 두 개의 연장선/[03:46] 수평선 그려주기/[04:09] 사각형 그리기/[04:16] Push,Pull 등받이 높여 주기/[04:29] Make group/[04:43] 보조선 만들기/[04:56] 호 그리기/[06:11] 돌출된 면 그룹켜주기/[06:27] 복사하기/[06:37] Delete Guides 지우기/[06:56] 매트리스 만들기/[07:40] 사각형 그리기/[07:46] Push,Pull 높이 높여주기/[07:57] 호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해주기/[08:14] Follow me 전첵적으로 부드럽게 하기/[08:50] Delete Guides 지우기/[08:59] 매트리스 제외한 모든것들 Hide/[09:10] View - Section 선택/[09:17] 매트리스 단면 자르기/[09:32] 이불만들기/[09:39] Export - Section Slice 추출/[10:03] 불러오기/[10:29] 회전/[10:38] Explode/[11:00] Offset/[11:27] Make group/[11:44] Soften, Smooth Edges 선택/[12:09] Unhide - All 선택/[12:17] 지붕대 만들기/[12:25] 기준선 만들기/[12:36] 호 그리기/[13:00] 기준선 지우기/[13:08] Offset/[13:26] Push,Pull/[13:44] 복사하기/[14:00] 투명천 만들기/[14:16] Offset/[14:40] Push,Pull/[15:15] 지우개로 다듬어 주기/[15:33] 복사하기/[15:46] 파라솔 만들기/[15:56] Top View 이동/[16:12] 다각형 그리기/[16:22] Entity Info/[16:26] segments값 주기/[17:04] Iso 이동/[17:11] 간격띄우기/[17:24] 이동틀을 이용하여 높이기/[17:50] Push,Pull/[18:23] 가로 선 정리/[18:49] Reverse Faces 선택/[19:04] 직사각형 연장해주기/[19:33] Divide 선택/[19:55] 불필요한 선 제거/[20:06] 파라솔의 중심 선 그리기/[20:23] 회전 복사하기/[21:17] 결과 보기/[21:30] 원을 이용하여 모서리 만들기/[22:01] Scale/[22:25] Push,Pull/[22:53] Scale 줄이기/[23:06] Make group/[23:17] 갓 Hide/[23:28] 탁자 만들기/[23:47] 중간점에 원 그리기/[23:57] Entity Info - segments값/[25:06] Push,Pull/[25:20] 원형 선반 내리기/[25:31] Unhide - All 선택/[25:42] 파라솔의 다리 만들기/[25:50] Front 이동/[26:14] 선 그리기/[26:28] 간격띄우기/[26:40] 각진 부분 다듬어 주기/[27:17] 불필요한 선 제거/[27:54] 2D선 선택/[28:13] Reverse Faces 선택/[28:26] Hide/[28:34] 회전 복사하기/[29:16] 선의 중심 잡기/[29:50] 숨겨놓은 객체 불러오기/[30:08] 의자 배치하기/[30:17] Default Tray - Show Tray/[30:24] Components/[30:53] 의자 다운로드/[31:23] 이동 시키기/[31:41] 객체 크기 조절/[31:49] 완성

07 예제 모델링 part3
책장, 놀이용 계단, 회전식 계단
34분
책갈피 : [00:04] 복사를 활용하여 책꽂이 만들기/[00:08] top 화면 이동/[00:14] 사각형 그리기/[00:27] 아크 명령어로 부드러운 선 만들기/[00:52] 선 지우기/[01:07] Push,Pull/[01:18] Make Component/[01:19] Create/[01:31] Component와 그룹객체의 차이점/[02:01] 가상선 만들기/[03:32] 불필요한 선 제거/[03:40] Push,Pull/[03:52] 높이의 기준값/[04:15] Divide/[04:40] 복사할 때 주의할 점/[05:11] Divide 연속적으로 복사하기/[05:30] 모서리 다듬어 주기/[06:08] 사각형 그리기/[06:13] Push/[06:31] 일정한 형태의 구멍 뚫기/[06:52] 곡선 그리기/[06:59] Offset/[07:13] Push/[07:46] 복사하기/[08:39] 구멍 뚫기/[08:50] 계단 만들기/[09:01] 사각형 그리기/[09:23] Make group/[09:32] top 화면 이동/[09:41] 가상선 만들기/[09:59] 교차점 기준으로 원 그리기/[10:49] Make Component/[11:47] 복사하기/[12:38] Make Unique/[12:58] 난간 만들기/[13:12] 대각선 그리기/[13:26] 두 개의 수직선 그리기/[13:48] Push,Pull 두께값 주기/[13:57] Make Component/[14:07] Front 이동/[14:18] 복사하기/[14:41] Push,Pull/[14:54] Edit Component/[15:34] Push,Pull/[16:26] 보조선 그리기/[16:50] 반원 그리기/[17:10] Push,Pull/[17:12] 구멍 뚫기/[17:29] Delete Guides 지우기/[17:37] 지붕 만들기/[17:50] 선 이어주기/[18:38] fillet/[18:53] 수평선 지우기/[19:20] Push,Pull/[19:33] 불필요한 선 제거/[19:53] Make group/[20:03] 색깔 입혀보기/[20:13] Materials/[20:50] 컬러 선택/[21:30] 따로 컬러를 줄 경우/[22:40] 투명한 계단 만들기/[22:42] Glass and Mirrors/[23:17] 색 변경 하고 싶을 경우/[24:02] 동일하게 색 입히고 싶을 경우/[24:27] 회전식 계단 만들기/[24:43] 다각형 그리기/[24:56] 18s 입력/[25:12] Offset/[25:30] Explode Curve/[25:48] 하나의 선을 제외한 나머지 선 모두 선택/[26:11] 지우기/[26:23] 가상선 그리기/[26:48] 보조선 그리기/[26:57] 사각형 그리기/[27:07] 끝점을 부드럽게 하기/[27:30] 두께값 설정/[27:55] Make Component/[28:17] ctrl+회전, 복사/[29:16] 이동복사/[30:18] 선택된 객체 삭제/[30:25] top 화면 이동/[30:40] Push,Pull/[30:56] Make group/[31:06] Edit Component/[31:54] 계단과 기둥을 이어주기/[33:10] Follow me/[33:53] Delete Guides 지우기/[34:03] 완성

08 예제 모델링 part4
모래상자도구, 다이내믹 컴포넌트, 포토매치, 교차기능, 확장메뉴, entity 관리자, material 탐색기, component탐색기
36분 
책갈피 : [00:03] 모래상자 도구모음/[00:11] Tollbars - Sandbox/[00:21] 등고선 도구 살펴보기/[00:47] 원을 이용한 등고선 만들기/[01:47] 등고선 도구 선택/[02:04] 높이값을 가지고있는 객체일 경우/[02:23] 선 삭제하는 방법/[02:42] Unhide - All/[02:54] 격자형 지형생성 도구 살펴보기/[03:19] Grid Spacing 입력/[04:03] 곡면생성 도구 살펴보기/[04:30] 격자형 지형에 곡면생성 해보기/[05:18] Radius 좁혈을 경우/[05:44] Radius 넓힐 경우/[05:55] 바닥면 생성 도구 살펴보기/[06:19] 평탄한 면 생성/[07:20] 경계선 투영 도구 살펴보기/[07:50] 두 개의 사각형으로 투영시켜보기/[08:42] 면의 도로일 경우/[08:51] 컬러주기/[09:07] 상세추가 도구 살펴보기/[10:17] 선 뒤집기 도구 살펴보기/[10:38] 굴곡진 지형에 건물 만들기/[11:00] Push,Pull 육면체 만들기/[11:09] 선 그리기/[11:20] 선 이동 시키기/[11:37] Make group/[11:45] 대지 모델링 하기/[12:18] 사각형 그린이유/[12:37] 도로 그리기/[12:59] 지형 편집하기/[13:09] 곡면 생성 도구 선택/[13:25] Radius 수치 조절하기/[14:06] 건물 바닥 만들기/[14:44] 모서리를 이용하여 복사하기/[14:55] 바닥판 생성 도구 선택/[15:46] 지형에 재질 입히기/[15:59] 도로의 경계선 만들기/[16:27] 경계선 도구 선택/[16:58] 도로 재질 입히기/[17:05] Soften, Smooth Edges 선택/[17:17] Dynamic Components 알아보기/[17:43] Default Tray - Show Tray 선택/[17:50] Component - 2D Girls Dog 선택/[18:03] 색 변경하는 방법/[19:15] 일반 Component, Dynamic Component 변화의 차이에 대해/[19:24] Bench 선택/[19:41] Explode 적용/[19:45] Make Component 선택/[21:14] Car Sedan 선택/[22:11] 실제건물을 이용해 모델링 해보기/[23:43] Photo match 선택/[24:05] 사각형 그리기/[24:36] Make group/[24:41] 건물 위 모델하기/[24:52] Push,Pull/[25:16] 선을 이용하여 사각형 그리기/[25:54] Make group/[26:33] 상부길이와 맞추기/[26:50] Photo match 선택/[27:08] 화면 돌려서 보기/[27:20] 실제적인 이미지를 보기위해서/[27:30] Shadows 조절/[27:41] Intersect 명령어에 대해/[27:59] 사각형, 원 그리기/[28:08] Push,Pull/[28:35] Intersect Faces - With Modle/[28:56] 그룹 분활에 대해서/[29:15] 원통 Make group/[29:29] Intersect Faces - With Modle/[30:46] 일반객체와 그룹객체의 차이/[31:11] 원기둥 제외한 나머지 지우기/[31:21] 원기둥 복사하여 크기조절/[31:38] 교차 시키기/[31:51] Intersect Faces - With Selection/[32:12] Hide/[33:06] Intersect Faces - With Modle/[33:18] 결과 보기/[33:40] 원기둥 추가/[33:53] Make group/[34:08] 교차 시키기/[34:17] Intersect Faces - With Modle/[34:35] 결과 확인/[34:47] 두 가지 교차 기능 비교 하기/[35:06] Intersect Faces - With Context/[35:18] Hide

09 예제 모델링 part5
캐드도면 불러오기, 장면 만들기, 그룹과 레이어만들기, 다용도실 벽체 모델링, 화장실벽체 모델링, 주방벽체 및 바닥모델링
43분
책갈피 : [00:00] 캐드 파일불러오기/[00:29] Options 선택/[00:50] Geometry, Scale/[01:33] Plan dwg 불러오기/[02:24] Default Tray - Show Tray 선택/[02:30] Styles - Edit 선택/[02:46] 레이어 정렬하기/[03:09] Show Tray - Layers/[04:29] 장면 만들기/[04:37] Scenes 선택/[04:54] 장면 추가/[05:46] 이름 바꾸기/[06:37] 시작점과 끝점을 이용하여 면 생성하기/[07:18] Push,Pull/[07:37] Construction/[07:58] 앞면으로 위치시키는 모델링 하기/[08:13] Reverse Faces/[08:26] Show Tray - Styles/[09:03] 모두 앞면으로 위치하기/[09:19] Reverse Faces/[09:21] 결과 확인/[09:45] 불필요한 선 제거/[10:17] Make group/[10:41] 숨겨진 그룹 나타내기/[10:48] Make group/[10:55] 그룹을 벽체 생성하기/[11:10] Push,Pull/[11:28] 불필요한 선 제거/[12:53] Scenes 선택/[13:27] 벽체 연장하기/[13:55] 선 그리기/[15:14] Explode/[15:30] 다중선택하여 두 가지 객체 합쳐주기/[15:47] 벽체 이어주기/[16:10] Push,Pull/[17:23] 새로운 레이아웃 만들기/[17:39] Show Tray - Layers 추가/[18:06] Entity Info 선택/[19:08] 다용도실 벽체 모델링 하기/[19:21] 벽체 Make group/[19:31] Push,Pull/[20:12] 벽체 늘려주기/[20:40] 사각형 그리기/[21:09] 구멍 뚫기/[21:18] Delete Guides 지우기/[21:24] 벽면 모델링 하기/[21:45] 2점 호 그리기/[22:34] Entity Info/[22:50] 보조선 그리기/[23:11] Divide/[23:21] 6등분 하기/[24:11] 원 그리기/[24:30] 불필요한 선 제거/[24:39] 벽체 뚫기/[25:01] 유리 그룹 모델링 하기/[25:49] Make group/[26:00] Push,Pull/[26:42] 유리 그루 배치/[26:46] 화장실 벽체 모델링 하기/[27:00] 바닥 벽체 면 Make group/[27:11] Push,Pull/[27:29] 사각형 만들기/[28:07] Make group/[28:39] 바닥면 Make group/[29:02] 외부벽 모델링 하기/[29:38] 불필요한 선 제거/[30:00] Push,Pull/[30:42] 사각형 그리기/[30:55] Push,Pull/[31:08] Delete Guides 지우기/[31:47] Toolbars - Styles 선택/[31:51] X-Ray/[32:32] Push,Pull/[33:41] 보조선 그리기/[34:37] Delete Guides 지우기/[34:54] Offset/[35:31] Make group/[35:43] Explode/[35:52] 주방 모델링 하기/[36:14] Push,Pull/[37:17] 주방 바닥면 모델링 하기/[37:36] 퇴식구 선반 그룹 만들기/[37:46] 보조선 그리기/[38:20] 사각형 그리기/[38:35] Push,Pull/[40:04] 퇴직구 선반/[41:12] Make group/[41:45] 레이어 지정하기/[42:32] 아이소 장면 업데이트 선택

10 예제 모델링 part6
파티션모델링, 걸레받이 모델링
40분
책갈피 : [00:03] 파티션 모델링 하기/[00:49] Make group/[01:35] Push,Pull/[01:46] Offset/[02:10] on faces/[02:32] Make group/[02:44] 두 번째 파티션/[03:33] 불필요한 선 제거/[03:52] 스텐몰딩 그룹 모델링 하기/[04:00] 사각형 그리기/[04:11] Push,Pull/[04:18] Offset/[05:03] Make group/[05:57] 파티션에 스텐몰딩 하기/[06:14] 마지막 파티션 만들기/[06:32] Make group/[06:46] 가로 길이 측정/[07:16] 사각형 그룹하기/[07:25] Push,Pull/[07:35] 유리 그룹 이동 시키기/[08:11] 두 번째 파티션에 유리 그룹 하기/[09:18] 유리 그룹 높이 설정/[09:43] Explode/[09:59] 레이아웃 추가/[10:30] 파티션 모두 선택/[10:50] 아이소 업데이트/[11:04] 장면 추가/[11:30] 걸레받이 모델링 하기/[11:43] 사각형 그리기/[11:56] Make group/[12:27] 보조선 그리기/[12:59] Push,Pull/[13:42] Delete Guides 지우기/[14:47] Reverse Faces/[15:23] Follow me/[15:40] 레이아웃 추가/[16:10] 나머지 걸레받이 모델링/[16:42] Make group/[17:02] Follow me/[19:25] 바닥 조명박스 바닥 단 모델링 하기/[19:49] Make group/[20:06] Push,Pull/[21:10] 창문 모델링 하기/[22:05] Push,Pull/[22:19] 불필요한 선 제거/[23:12] 레이어 추가/[23:32] 창틀 그룹 하기/[23:58] Make group/[24:20] 중간선 그리기/[24:47] 구멍 뚫기/[25:09] 유리 치수/[25:38] Push,Pull/[26:05] 복사하기/[26:45] Styles - X-Ray/[27:17] 레이어 추가/[27:56] 사각형 그리기/[28:14] Push,Pull/[28:36] Offset/[29:13] X-Ray/[30:11] 창고 벽면 모델링 하기/[30:34] 선 이어주기/[31:03] 컴포넌트파일 넣기/[31:26] Program Files - SketchUp/[31:42] 컴포넌트 객체 이동/[32:17] Components - 여닫이문 선택/[33:20] 여닫이문 2 배치/[35:18] Push,Pull/[35:37] Components 특성/[36:48] 문 열리는 방향 바꾸는 방법/[37:06] Flip Along - Component's Red 선택/[38:15] 회전/[39:02] 이동, 복사, 회전

11 예제 모델링 part7
59분

12 예제 모델링 part8
33분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스케치업2016


※ 다음 강의는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진행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