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스케치업 2013 - 총 12시간 27분 / 강의당평균 : 37분21초

알지오 2016. 10. 14. 09:07



스케치업 2013

전체 : 12시간 27분 / 강의당평균 : 37분21초

01 스케치업 2013 시작
구글 스케치업 2013을 실행한 후 화면구성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40분
책갈피 : [00:00] 스케치업2013 / [00:20] Template / [01:05] 스케치업 시작 / [01:37] 스케치업2013 새로운 기능 / [03:18] mp4,avi 파일 삽입 가능 / [03:25] 확대 기능(100배) / [03:42] LayOut 2013 프로그램 / [04:29] Style Builder 2013 프로그램 / [04:57] 수치 단위 설정의 중요성 / [05:17] 수치 단위 변경 / [06:02] 스케치업의 도구 / [06:09] 캐릭터 / [06:38] 마우스 휠을 이용해서 회전 / [06:51] 캐릭터 설명 / [07:15] 건물 만들기 / [07:31] 캐릭터와 건물 높이 비교 / [08:00] 캐릭터 삭제 / [08:29] 건물 삭제 / [08:40] 스케치업 화면 구성 / [08:51] 제목 표시줄 / [09:16] 메뉴바 / [09:40] 표준도구 / [09:56] X,Y,Z축 / [10:25] 드로잉 영역 / [10:38] 상태표시줄/측정도구 / [10:58] File / [11:51] Edit/ View/ Camera / [12:01] Draw / [12:27] Tool / [12:55] Window/ Hellp / [13:03] Save / [13:39] Toolbars / [15:26] View 메뉴 / [15:45] 드로잉 영역 / [15:56] X,Y,Z축의 방향 설명 / [17:12] 도구 꺼내기 / [19:09] 도구 위치 정렬 / [20:48] 단축키 확인 / [21:28] 단축키 설정 가능 / [22:25] 작업시 주의할 점 / [23:49] View 도구의 중요성 / [25:26] Draw 도구를 이용해서 모델링 / [25:36] 궤도 / [26:36] 마우스 휠을 이용해서 회전 / [27:06] 선과 호를 이용해서 모델링 / [30:53] Del 키를 이용해서 자르기 / [31:31] 면 생성(Offset) / [32:17] 선 도구를 이용해서 막아주기 / [33:12] 입체적으로 만들기(Push/Pull) / [33:52] 선택도구,Offset,Push/Pull 이용해서 자르기 / [36:25] 사각형 도구를 이용해서 받침대 생성 / [37:06] 받침대 두께 주기 / [37:48] 모델링한 것 원점으로 이동 / [38:47] 재질 추가 / [39:55] 모델링 완성

02 메뉴와 그리기 도구모음
메뉴에 대한 설명과 각종 그리기 도구에 대한 실습과 설명을 진행합니다.
41분
책갈피 : [00:00] 도구 사용 / [00:21] File / [01:47] Window-Preferences / [02:43] Import/ Export / [04:28] Print / [04:35] Exit / [04:46] Edit / [05:20] Undo/ Redo / [05:49] 사각형 모델링 / [06:18] Undo/ Redo 도구 사용 / [06:59] 아이콘 / [07:21] Cut/ Copy/ Paste/ Paste In Place / [08:09] Paste In Place / [08:24] Paste / [08:45] Cut / [08:58] Paste / [09:11] Delete / [09:26] Delete Guides / [09:52] Select All / [09:58] Hide / [10:44] Unhide / [10:52] Unhide 메뉴 / [11:28] Lock / [11:49] Unlock / [12:03] Make Component/ Make Group / [13:24] View / [13:36] Toolbars / [13:59] 아이콘 정렬 / [14:19] Axes / [14:45] Camera / [14:48] Previous/ Next / [15:31] 도구 메뉴 확인 / [15:48] Perspective / [16:16] Two-Point Perspective / [16:36] Pan/ Zoom / [16:42] 도구 메뉴 확인 / [17:59] Draw/ Tools / [18:07] Window / [18:17] Preferences / [18:31] Model Info / [18:43] Entity Info / [19:08] 오른쪽 버튼 이용 / [19:30] Layers / [19:45] Shadow / [20:07] Preferences / [20:59] 도구 사용 방법 / [21:11] 선택 도구 사용 / [23:58] 사각형 생성 / [24:58] 요소 정보 / [25:31] Measurements / [26:45] 치수를 이용해서 사각형 생성 / [28:12] 요소 정보 / [28:37] 정사각형 생성 / [29:33] 황금비율 이용해서 사각형 생성 / [30:19] 선 도구 사용 방법 / [31:13] 평행을 이용해서 선 생성 / [32:14] 정확한 수치로 선 도구를 이용해서 사각형 생성 / [33:40] 옆에 미완성 사각형 생성 / [34:18] 요소 정보 / [35:18] 좌표를 이용해서 선 생성 / [36:49] 선을 이용해서 면 분할 / [38:59] 추정 기능 / [39:17] 사각형 생성 / [39:24] 추정기능을 이용해서 원 생성

03 그리기도구와 편집도구
그리기도구들과 편집도구의 이동도구에 대해서 공부하고 실습을 합니다.
35분
책갈피 : [00:00] 육면체 생성 / [00:40] 추정기능 설명 / [02:05] 강제 추정 / [03:37] 원 도구 / [04:14] 원 생성 - 살펴보기 / [05:19] 측면 수 줄이기 - 또 다른 원 생성 / [05:41] 측면 수 늘리기 - 또 다른 원 생성 / [06:08] 원 형태 비교 / [06:30] 측면 수 지정 - 원 생성 / [06:49] 원 - Entity Info 설정 / [07:29] 호 도구 / [07:43] 호 그리기 / [08:11] 정확한 치수 지정 - 호 그리기 / [09:43] 측면 값 지정 - 호 그리기 / [10:41] 다각형 도구 / [10:55] 삼각형 & 오각형 생성 / [11:36] 원 도구 - 다각형 생성 / [12:58] 자유 곡선 도구 / [13:57] 자유 곡선 - 면 생성 / [14:38] 육면체 생성 - 자유 곡선 면 생성 / [15:18] 분할 된 면 - 돌출 설정 / [15:38] Explode Curve / [17:01] 정확한 수치 - 사각형 생성 / [17:48] 원 생성 / [19:20] Move 도구 설명 / [20:06] 육면체 생성 / [20:24] 이동 도구 설명 / [20:54] 그룹 설정 / [21:19] Move 도구 이용 / [22:40] Move 도구 - 복사 기능 / [23:17] Push/Pull 도구 / [23:58] Rotate 도구 / [25:20] Follow Me & Scale 도구 / [26:59] 정육면체 생성 & 그룹 지정 / [27:32] Explode - 선 이동 / [28:50] Offset 도구 / [29:56] 오프셋 면 효과 / [30:35] 육면체 생성 / [30:48] Move 툴 복사 기능 / [33:36] 도형 간격 지정

04 편집도구
스케치업8의 편집도구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직접 실습하면서 공부합니다.
35분
책갈피 : [00:00] 다중 복사 / [00:30] Move 툴 - 도형 복사 / [00:55] 복사 갯수 지정 / [01:43] 복사 간격 지정 / [02:33] 복사 간격 확인 / [03:29] 선형 배열 / [04:05] 도형 복사 / [04:27] 도형 사이에 도형 삽입 (선형 배열) / [05:56] Push/Pull 도구 / [06:16] 면 생성 - 입체 설정 / [06:48] 사각형 or 오프셋 도형 생성 / [07:10] 밀기 끌기 설정 / [07:49] 사각형 - 정확한 치수를 이용한 돌출 / [09:01] 두께가 얇은 사각형 - 돌출 설정 / [09:31] 오프셋 생성 - 구멍 뚫기 / [11:16] 구멍이 뚫리지 않는 경우 / [12:13] 동일한 높이의 육면체 생성 1 / [13:06] 높이 치수 확인 / [13:53] 동일한 높이의 육면체 생성 2 / [15:50] 사각형 생성 - 높이 지정 / [16:04] 육면체 위에 또 다른 육면체 생성 / [17:51] 다르게 만들어진 도형과 비교 / [18:53] 원통 생성 / [19:06] Hidden Geometry / [20:06] 원형의 숨겨진 면 / [20:42] 세밀한 원형 면 작업 / [21:35] 다각형 면 작업 / [22:09] 다각형과 원형 면의 다른점 / [23:14] 회전 도구 / [23:31] 사각형 생성 / [24:12] 도형 회전 / [25:19] 그룹 지정 & 도형 회전 / [26:08] X 축을 이용한 도형 회전 / [26:33] 각도(Angle) 수치 지정 / [27:53] 도형 회전을 이용한 도형 복사 / [28:33] 간격 지정 도형 - 회전 복사 / [29:01] 원하는 갯수의 도형 복사 / [29:43] 배열을 이용한 도형 복사 / [31:48] 육면체 생성 - 회전 / [32:44] 다각형 생성 - 전체 선택 / [33:40] 회전 도구 - 회전 축 / [34:21] 평면 회전

05 따라가기와 카메라 도구모음
따라가기, 궤도, 이동, 줌, 시야 도구들의 사용방법을 실습을 통해 알아봅니다.
34분
책갈피 : [00:00] 육면체 생성 - 그룹 지정 / [00:42] Scale 도구 - 포인트 조절 / [01:45] Scale 조절 / [03:44] Offset 기능 / [04:03] 사각형 생성 - Offset 설정 / [05:07] 반복적인 Offset 작업 / [05:46] 부분 선택의 Offset / [06:54] 호를 이용한 Offset / [07:50] 따라가기(Follow Me) 도구 / [09:06] 육면체 생성 - 윗 부분 단면 생성 / [09:56] 모서리 경로 다중 선택 / [10:58] 따라가기 도구 선택 / [11:38] 원 생성 - 선 그리기 - 경로 선택 / [12:17] 따라가기 도구 선택 / [13:07] 면 선택 - 따라가기 / [14:03] Alt키를 이용한 도형 생성 / [15:00] 원 생성 - 경로 선택 - 따라가기 / [16:30] 선 도구 - 경로 그리기 - 떨어진 면 경로 생성 / [17:30] Reverse Faces / [18:08] 따라가기 도구를 이용한 개체 작업 / [18:36] 모 깎기 작업 / [20:06] 윗면 부드럽게 효과 / [20:49] 몰딩 작업 / [21:27] 선 그리기 - 호 겹쳐 그리기 / [22:25] 불필요한 부분 제거 / [22:38] 단면 생성 / [23:00] 윗면 선택 - Follow Me / [23:39] Follow Me - 원뿔 생성 / [24:01] 원 & 삼각형 생성 / [24:52] Follow Me - 원뿔 완성 / [25:54] Drag를 이용한 따라가기 도형 / [26:00] 육면체 & 원 생성 / [26:34] 면 - Drag / [27:12] 간단한 도형 제작 / [27:33] 원 생성 / [28:10] 원 - 회전 도구 / [29:00] 두 개의 원 합치기 / [29:50] 구 모형 만들기 1 / [30:10] 불필요한 부분 제거 / [30:41] 구 모형 만들기 2 / [33:02] 불필요한 선 제거 / [33:26] 재질 입히기

06 선택도구와 구성요소(컴포넌트)
선택도구의 활용방법과 구성요소 생성 및 편집방법을 알아봅니다.
33분
책갈피 : [00:00] 카메라 도구 / [00:48] 새 파일 - 육면체 생성 / [01:06] Orbit 도구 / [02:14] Pan 도구 / [03:25] 편집 툴의 이동도구와 카메라 이동도구의 차이점 / [03:50] Zoom 도구 / [04:49] Previous & Next / [05:09] 예제 파일 불러오기 / [05:32] Field of View / [07:33] 새 파일 - 선택 도구 / [08:06] 육면체 생성 - 선택 상태 활성화 / [09:23] 확장 메뉴 / [09:54] 선택 방법 / [11:21] 드래그 선택 방법 / [15:14] 다중 선택 방법 / [15:57] 전체 선택 방법 / [16:08] 선택 반전 방법 / [17:20] Warehouse 도구 / [17:48] Get Models / [19:05] Component 설명 / [20:05] Edit Component / [20:51] Expolde / [21:06] Make Component / [21:48] Component 연결 방향 설정 / [22:29] Always face camera / [23:03] Component 생성 / [23:26] Component 설정 확인 / [24:08] 그림자 켜기 / [24:23] Expolde - Make Component - 그림자 해제 / [26:01] Cut opening / [26:36] 욱면체 생성 - 재질 입히기 / [27:13] 또 다른 사각형 - 오프셋 / [28:01] 창틀 부분 두께 설정 & 면 지우기 / [28:21] 중간지점 면 생성 / [29:08] 창문 재질 삽입 / [29:37] 창문 복사 & Make Component / [31:51] Components / [31:57] 창문 벽에 붙여넣기 / [32:42] 마무리

07 재질 매핑하기(페인트통)
평면, 곡면, 각진면에 이미지 재질을 매핑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실습합니다.
36분
책갈피 : [00:00] 지우기 도구 / [00:34] 원 생성 - 선으로 구역 나누기 / [01:09] 구역 두께 다르게 설정 / [01:40] 지우개 도구 - 선 지우기 / [02:53] 육면체 & 원통 생성 - 그룹 지정 / [03:36] 도형 지우기 / [04:10] 지우기 도구 - 숨기기 기능 / [05:01] 숨겨진 부분 다시 보기 / [05:41] 부드럽게 하는 기능 / [06:16] 원 상태 되돌리기 / [07:16] Paint Bucket 도구 / [08:28] 육면체 생성 - 재질 입히기 / [09:50] 다중 선택 - 재질 입히기 / [10:42] 육면체 생성 - 그룹 지정 - Paint Bucket / [11:57] 여러 재질 삽입 방법 / [13:12] 육면체 생성 - 인접 채우기 / [16:01] 재질 변경 / [17:52] 인접 바꾸기 / [18:35] 재질 샘플링 / [19:59] 재질 조정 / [20:13] Texture - Position / [22:11] 고정핀 색깔별 기능 / [23:48] 편집 설정 확장 메뉴 / [25:14] 육면체 생성 - 새로운 이미지 재질 설정 / [27:17] Text - Position - 이미지 크기 조절 / [28:46] 이미지 재질 삽입 방법 / [29:31] 곡면 이미지 삽입 / [29:48] 곡면 도형 생성 / [30:47] 불필요한 선 제거 / [31:03] 곡면 부분 이미지 삽입 방법 / [32:34] 곡면과 평행한 평면 사각형 생성 / [34:30] 평면 사각형 이미지 삽입 / [35:42] Texture - Projected / [35:57] 재질 창 / [36:01] Sample Paint / [36:07] 곡면 부분 이미지 삽입

08 건축 도구모음 사용하기
줄자, 치수, 각도기, 텍스트 도구들을 실습하면서 공부합니다.
37분
책갈피 : [00:00] 각진 면 이미지 삽입 / [00:31] 사각형 생성 - 다각형 삽입 / [01:29] 선택 모드 - 다각형 편집 - 각진 도형 생성 / [03:52] 이미지 재질 삽입 / [04:32] Texture - Position / [05:34] Texture - Projected - Sample Paint / [06:18] 작업 과정 정리 / [07:24] 줄자 도구 / [07:50] 육면체 생성 & 줄자 도구 설명 / [08:18] 모델링 치수 측정 / [09:27] 축조선 / [10:53] 안내 선 설정 / [12:01] 축조점 / [13:15] 줄자 도구 - 크기 변경 / [15:09] 그룹 지정 - 크기 변경 / [16:11] 수정이 안되는 경우 / [16:39] 치수 도구 / [17:03] 줄자 도구와 다른 점 / [17:28] 도형 Explode - 치수 기입 / [20:06] 중간 점 치수 측정 / [20:38] 유동적인 치수 값 / [22:12] 정확한 치수값 - 원기둥 생성 / [22:55] 치수 기입 / [23:55] 반원 기둥 생성 / [24:44] 치수 측정 / [25:02] 반지름 치수 표시 방법 / [25:53] 치수 선 설정 / [27:58] 각도기 도구 / [28:45] 삼각 기둥 생성 / [30:13] 각도 측정 / [31:01] Text 도구 / [31:27] 육면체 생성 - 지시선 입력 / [32:52] 지시선 수정 방법 / [33:34] 화면 문자 입력 / [34:18] 화면 문자 설정 / [35:51] 문자 이동 / [36:01] 기존 작성 문자 설정 변경

09 건축 도구모음과 단면도구 사용하기
축도구, 3D텍스트, 음각 3D텍스트, 단면도구들을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38분
책갈피 : [00:00] 축 도구 / [00:50] 육면체 생성 - 축 이동 / [02:59] 집 모형 생성 / [04:48] 축 이동 / [05:15] 지붕 모양 생성 / [07:17] 지붕 두께 만들기 / [09:18] 축 원상태로 되돌리기 / [09:58] 육면체 생성 - 축 맞춤 / [11:31] 3D Text 도구 / [12:11] 육면체 생성 - 3D Text 입력 / [13:03] 글꼴 설정 / [14:14] 글자 배치 / [14:51] 글자 객체 설정 / [15:26] 글자 색 입히기 / [16:54] 글자 살펴보기 / [17:54] 새 3D Text 입력 - 음각 설정 / [18:54] Explode - 글자 선택 / [20:38] 음각 표현 - 밀기끌기 도구 / [22:01] 한글 3D Text 입력 / [22:55] Explode - 글자 선 구분 / [25:55] 음각 효과 설정 / [26:49] 3D Text 정리 / [27:12] Section Plane 도구 / [27:46] 육면체 생성 - 도형 단면 보기 / [29:46] 다른 각도 단면 보기 / [30:08] 확장 메뉴 설정 / [31:15] 입체 도형 생성 - 단면 보기 / [32:30] 회전 단면 보기 / [33:36] Reverse 기능 / [34:05] Align View 기능 / [35:01] 단면 저장 / [35:45] 모델링 불러오기 / [36:50] 집 모델링 단면 보기 / [37:39] 윗 부분 단면 보기

10 시연, 구글어스, 샌드박스 사용하기
카메라 위치 지정, 이동, 구글어스 활용, 샌드박스들에 대해서 하나씩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33분
책갈피 : [00:00] 카메라 도구 / [00:34] 모델링 지면 설정 / [01:06] Position Camera 도구 / [01:57] Look Around 도구 / [02:58] Walk 도구 / [04:45] Walk + Control / [05:02] Walk + Shift / [05:28] Walk + Alt / [06:34] 건물 내부 둘러보기 / [07:24] 특정 방향 view 설정 / [08:07] 측정 도구 / [08:56] 새 파일 - 구글 도구 / [10:01] Google Earth 설명 / [11:03] Google Earth 실행 / [12:00] 빌딩 3d 이미지 보기 / [12:29] 모델 다운로드 / [13:31] 모델링 불러오기 / [14:23] 지형 지물 컬러 영역 지정 / [15:12] 칼라 영역 이미지 불러오기 - 모델링 위치 설정 / [16:23] 다른 모델링 다운로드 / [17:33] 다운 된 모델링 불러오기 / [18:42] Sandbox 도구 설명 / [19:54] Sandbox 도구 모음 꺼내기 / [21:15] From Contours 도구 / [21:37] 굴곡진 선 생성 / [23:10] 굴곡진 면 생성 / [26:53] 면 생성 정리 / [28:31] From Scratch 도구 / [28:59] 격자 그리드 생성 / [29:41] 그리드 편집 방법 / [30:07] 치수 재기 / [30:26] Smoove 도구 / [31:30] 반경 설정

11 샌드박스와 사진일치 활용하기
샌드박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사진일치를 이용해서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36분
책갈피 : [00:00] 샌드박스 도구 / [00:34] From Scratch / [01:38] Smoove / [03:50] Stamp / [05:58] Drape / [08:00] Add Detail / [09:15] Hidden Geometry / [09:38] Flip Edge / [10:54] 다음 작업 설명 / [11:08] Stamp 도구 / [12:26] 사각형 생성 / [12:49] Stamp 도구 / [13:30] 재질 삽입 / [14:33] 모델링 불러오기 / [15:26] 모델링 크기 조절 & 배치 / [17:02] 포토 매치 설명 / [18:24] Match New Photo / [19:03] Match Photo / [20:13] 모델링 축 이동 / [21:09] 원점 축 이동 / [21:54] 모델링 작업 유의점 / [22:35] 원점 지정 / [23:43] 축 방향 변경 / [24:41] 선 그리기 / [24:57] 건물 돌출 설정 / [25:46] 편집 모드 - 이미지 투영 / [26:32] 선 그리기 - 돌출 설정 / [27:12] 창문 선 따라 그리기 / [28:05] 나머지 부분 선 따라 그리기 / [28:52] 돌출 설정 / [29:20] 편집 모드 - 이미지 투영 설정 / [29:40] 오프셋 설정 / [30:29] 안쪽으로 밀어 넣기 / [31:35] 재질 삽입 / [33:10] 잘못된 부분 수정 / [34:37] 창문 재질 삽입 / [35:07] Delete Scenes

12 교차와 새로운 도형 생성하기
교차의 여러 방법을 실습하고, 배운 도구들을 활용해서 새로운 도형을 모델링해봅니다.
40분
책갈피 : [00:00] 인터셉트 모델 / [00:44] 육면체 & 원통 생성 / [01:15] 재질 삽입 / [01:50] 육면체 그룹 지정 / [02:04] 도형 일치 / [02:49] Intersect Faces - With Model / [03:46] 육면체 & 원통 개별 그룹 지정 / [03:54] Intersect Faces - WIth Model / [04:23] 그룹 지정된 도형의 특징 / [06:15] 육면체 & 원통 생성 / [06:38] 원뿔 생성 / [07:26] 재질 삽입 / [08:03] 그룹 지정 / [08:25] 도형 겹치기 / [09:10] Intersect Faces - With Selection / [11:00] 컨테스트를 이용한 면 교차 - 육면체 & 원통 생성 / [11:46] 재질 삽입 / [12:13] 그룹 지정 / [12:43] 도형 겹치기 / [13:49] 하위 그룹 지정 / [14:40] Intersect Faces - With Model / [15:22] Intersect Faces - With Context / [17:13] 호 그리기 - 오프셋 - 면 생성 / [17:57] 돌출 설정 / [18:48] 곡면에 구멍 뚫기 / [20:38] 구 모양 생성 / [22:02] 구에 구멍 뚫기 / [24:01] 튀어나온 구 모형 만들기 / [25:10] 새 파일 / [25:43] 선 도구 / [26:17] 원 도구 / [27:02] 선 도구 - 사각형 생성 / [27:47] 바로가기 메뉴 - Divide / [28:17] 평행선 그리기 / [29:11] 실행 취소 - Divide - 3segments / [29:36] 평행선 그리기 / [29:46] 평행면 그리기 / [30:58] 면 돌출 설정 / [32:13] Reverse Faces / [32:41] 뚫린 부분 막기 / [33:56] 겹친 다각형 생성 / [36:37] 도형 돌출 설정 / [37:25] 다각형 도구 - 도형 생성 / [38:05] 원 도구 다각형 vs 다각형 도구 다각형 / [38:27] 다각형 도구 - 사각형 생성 / [39:29] 오프셋 설정 - 돌출 설정

13 스케치업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 part1
태극모양 만들기/절벽 형태 만들기/별모양 만들기/박스 형태 만들기
39분
책갈피 : [00:00] 새로운 도형 만들기 / [00:46] 사각형 & 원 생성 / [02:30] 돌출 설정 / [02:42] 오프셋 설정 / [03:26] 오프셋 밀어 올리기 / [04:01] 새 파일 - 사각형 생성 / [04:41] 모서리 곡선 효과 / [08:14] 돌출 설정 & 불필요한 선 숨기기 / [10:01] 호 & 원 그리기 / [11:22] 입체감 주기 / [12:02] 재질 입히기 / [13:08] 회전 도구 - 각도 주기 / [14:20] 앞부분 면 생성 / [16:37] 뒷부분 면 생성 / [17:46] Reverse Faces / [17:58] 재질 입히기 / [18:54] 가장자리 선 부드럽게 하기 / [20:43] 새 파일 - 자유곡선 그리기 / [21:17] 안쪽 테두리 선 그리기 & 돌출 / [21:53] Soften Edges / [22:19] 자유곡선 그리기 / [22:45] 곡선 면 돌출 설정 / [23:43] Soften Edges / [24:10] 재질 입히기 / [24:55] 사각형 생성 / [25:17] 자유곡선 그리기 / [25:37] 돌출 설정 / [25:53] 실행 취소 - Explode Curve / [26:22] 돌출 설정 / [26:52] 자유곡선 도구 / [31:40] 면 선택 / [32:23] 면 밀어 넣기 / [33:34] 절벽 효과 더 주기 / [34:33] Soften Edges / [35:04] 재질 입히기 / [35:38] 새 파일 - 별 모양 만들기 / [36:04] 원 도구 - 삼각형 생성 / [36:44] 삼각형 회전 / [37:32] 입체감 주기 / [37:52] 다각형 도구 - 별 모양 생성 / [38:50] 돌출 설정 / [39:03] 도형 차이점

14 스케치업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 part2
병모양만들기/쟁반만들기/컵만들기/울타리만들기/시계형 도형 만들기
40분
책갈피 : [00:00] 새로운 도형 만들기 / [00:15] 원 도구 - 12각형 만들기 / [00:33] 꼭지점 12각형 생성 / [01:33] 돌출 설정 / [02:07] 육면체 생성 / [02:56] 박스 윗면 부분 생성 / [04:51] 박스 옆면 부분 생성 / [05:57] 텍스트 입력 / [07:23] 텍스트 개별 선택 설정 / [07:49] 색상 입히기 / [08:50] 새 파일 - 선 도구 / [09:09] 병 모양 그리기 / [10:21] 모서리 이동 / [11:01] 반 나누기 / [11:34] 도형 세우기 / [12:29] 경로 설정 / [13:16] Follow Me / [13:37] X-Ray / [14:01] 원 생성 , 오프셋 설정 / [14:44] 쟁반 모양 주기 / [15:56] 그릇 밑면 생성 / [16:15] 호 도구 - 옆면 구조 만들기 / [17:52] 도형 수정 / [18:52] Follow Me / [19:13] 그룹 지정 / [19:53] 새 파일 - 사각형 생성 / [20:56] 오프셋 설정 / [21:21] 두께 지정 / [21:48] 울타리 한 부분 생성 / [23:09] 배열 복사 / [24:12] 반대편 울타리 복사 / [25:12] 옆부분 울타리 생성 / [26:56] 반대편 울타리 복사 / [27:52] 그룹 지정 / [28:38] 지면 생성 / [29:15] 재질 입히기 / [30:34] 울타리 크기 조절 / [31:09] 소 이미지 불러오기 / [31:52] 이미지 크기 조절 & 배치 / [33:17] 이미지 복사 & 방향 조절 / [34:39] 그림자 효과 / [35:13] 새 파일 - 계단 만들기 / [35:31] 원 생성 , 중심점 잡기 / [36:00] 보조선 설정 / [37:02] 선 그리기 / [38:01] 돌출 설정

15 스케치업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 part3
벽모양만들기/볼륨조절기만들기/비행기모양만들기/액자만들기/재질창살펴보기/재질 실습하기
32분
책갈피 : [00:00] 기본 도구 작업 / [00:19] 사각형 생성 / [00:52] 오프셋 설정 / [01:12] 벽 생성 / [02:51] 벽 높이 지정 / [04:06] 문 생성 / [04:52] 치수 삽입 / [06:58] 텍스트 입력 / [08:06] 텍스트 수정 / [08:54] 새 파일 - 인터셉트 모델링 / [09:21] 원 생성 , 오프셋 설정 / [09:43] 돌출 설정 / [10:00] 육면체 생성 / [10:17] 도형 교차 / [15:21] 육면체 생성 / [15:42] 원뿔 생성 / [16:46] 도형 교차 배치 / [18:41] 도형 모양 빼기 / [20:23] 원뿔 모양 설정 / [21:20] 도형 윗면 모양 주기 / [22:18] 새 파일 - 액자 만들기 / [22:32] 육면체 생성 / [23:12] 오프셋 설정 / [23:36] 액자면 모양내기 / [24:32] 재질 입히기 / [25:11] 이미지 삽입 / [28:41] 이미지 크기를 알 때의 작업 / [29:20] 육면체 생성 / [30:12] 이미지 불러오기 / [30:55] 시작점 설정 / [31:28] 이미지 투명도 조절 / [31:47] 이미지 색 지정 /

16 스케치업 애니메이션 만들기
그림자와 안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스타일과 장면을 이용해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합니다.
34분
책갈피 : [00:00] 그림자 도구 / [00:19] 모델링 불러오기 / [01:25] 건물 지면 생성 / [01:49] 바닥 재질 삽입 / [02:24] 도구 꺼내기 / [02:56] Shadow 도구 살펴보기 / [04:40] SHow/Hide Shadows / [05:02] Shadow Settings / [07:02] 그림자 설정 / [07:30] 날짜에 따른 그림자 / [08:50] Display 설정 / [11:28] 그림자 다른점 / [11:48] View - Fog / [12:56] 모델링 불러오기 / [13:45] 필요한 작업 부분만 남기기 / [15:03] Window - Styles / [16:36] Scenes / [16:49] 메뉴 설명 / [18:10] 장면 순서 바꾸기 / [18:32] 장면 업데이트 / [19:22] View - Animation / [20:10] 장면 삭제 / [21:08] Window - Styles - Sketch Edges / [21:58] 장면 추가 / [25:58] 장면 확인 / [26:41] Animation Play / [27:58] Animation Settings / [28:56] Animation Play / [29:18] Animation Settings / [30:23] 내보내기 / [31:19] 저장 옵션 / [32:14] 동영상 사이즈 설정 / [33:00] 내보내진 파일 확인 / [33:58] 애니메이션 영상 설명

17 동적 구성요소와 레이어 알아보기
동적 구성요소, 그룹지정방법, 레이어관리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41분
책갈피 : [00:00] 다이나믹 컴포넌트 구성요소 / [01:22] 다이나익 컴포넌트 도구 꺼내기 / [02:42] Window - Components 불러오기 / [03:59] Interact with Dynamic Components / [05:17] Component Options / [06:01] 다른 동적 구성요소 불러오기 / [07:02] 그룹지정 / [07:37] 컴포넌트 지정 vs 그룹 지정 차이점 / [09:09] 다른 모델 불러오기 / [09:44] 모델 색상 변경 / [10:11] 모델 상호작용 확인 / [10:55] 다른 모델 불러오기 / [11:12] 상호작용 확인 / [11:41] 컴포넌트 옵션 / [12:05] 다른 모델 불러오기 / [12:33] 상호작용 확인 / [13:03] 새 파일 - 그룹과 레이어 / [14:52] 기둥 생성 / [16:16] 기둥 받침대 생성 / [17:22] 기둥 윗 받침대 복사 / [18:13] 받침대 배치 / [20:59] Reverse Faces / [21:15] 그룹 지정 / [21:34] 레이어 설명 / [22:47] 레이어 도구 살펴보기 / [23:47] 레이어 기능 설명 / [24:32] 요소 정보 / [25:11] 레이어 추가 / [25:57] 레이어 활성화 / [26:39] 벽 모양 생성 / [29:54] 문 생성 / [30:37] 바닥 생성 / [30:56] Reverse Faces / [31:07] 모델링 불러오기 / [31:56] 냉장고 배치 / [33:24] 식탁 배치 / [33:44] 레이어 추가 / [35:27] 침대 배치 / [36:35] 소파 배치 / [37:30] 책상 배치 / [38:41] 현관문 배치 / [39:32] 레이어 확인

18 확장메뉴와 요소정보 알아보기
각각의 개체를 선택했을 경우 나타나는 확장메뉴와 요소정보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41분
책갈피 : [00:00] 확장 메뉴 / [00:35] 육면체 생성 / [01:03] 확장 메뉴 - 요소 정보 / [01:38] 확장 메뉴 - Erase / Hide / [02:13] 숨겨진 도형 보여주기 / Unhide / [02:50] 확장 메뉴 - Select / [04:05] 레이어 추가 - 원기둥 생성 & 도형 교차 / [04:49] 확장 메뉴 - Connected Faces, All Connected , All on same Layer / [05:30] 원기둥 생성 & 도형 교차 - 레이어 확인 / [06:10] Select - All on same Layer / [06:34] Soften / Unsoften / [07:10] Divide / [07:58] Zoom Extents / [08:34] 육면체 생성 - 선 2개 선택 / [09:04] Explode / [09:49] Select 메뉴 / [11:12] Area , Make Component , Make Group , Intersect Faces / [11:40] Reverse Faces , Flip Along , Soften/Smooth Edges , Zoom Extents / [12:23] 원 생성 - Entity Info / [13:04] Erase , Hide , Select , Soften , Divide / [13:42] Explode Curve / [14:44] Convert to Polygon / [15:47] Zoom Extents / [16:15] 육면체 생성 , 재질 삽입 / [16:51] Align View / [17:52] Align Axes / [18:18] Reverse Faces / [19:24] Texture / [20:27] Edit Texture Image / [21:37] 육면체 생성 , 그룹 지정 / [22:04] 요소 정보 / [22:41] Lock / Unlock / [23:33] Edit Group / [24:07] Unglue , Reset Scale , Reset Skew / [24:56] Intersect Faces , Flip Along , Zoom Extents / [25:29] Make Component / [26:25] Reload , Unglue , Save As , Share Componet , Change Axes / [27:20] Dynamic Component / [28:53] Window - Model Info / [29:36] Window - Entity Info / [32:25] 원 생성 - Entity Info / [33:27] 호 그리기 - Entity Info / [34:04] 육면체 생성 - Entity Info / [34:34] 육면체 재질 입히기 - Entity Info / [35:33] 육면체 그룹 지정 - Entity Info / [36:47] Make Component - Entity Info / [37:41] 치수 지정 - Entity Info

19 스케치업2013 의 여러 창들과 모델정보
스케치업2013 에서 제공하는 각종 옵션 창들, 2D그래픽 내보내기 옵션, 모델정보들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36분
책갈피 : [00:00] 각종 탐색기 , 관리자의 구성요소 / [00:54] 육면체 생성 - 재질 창 / [01:46] 재질 만들기 / [02:28] Sample Paint / [03:01] 기본값 지정 도구 / [03:24] Select / [04:19] Details / [05:08] Edit / [05:49] 재질 창 비교 / [06:20] Match Color of object in model / [06:47] Match color on screen / [07:26] 새 육면체 생성 - Make Component / [08:10] Window - Components / [09:02] Details / [09:14] 검색 창 - 3D 이미지 검색 / [11:08] Statistics / [11:45] 새 파일 - 아웃라이너 설명 / [12:24] Window - Outliner / [12:45] 육면체 생성 - 그룹 지정 / [13:08] 요소 정보 - 이름 변경 / [13:22] 원기둥 생성 - 그룹 지정 - 이름 변경 / [14:13] 도형 전체 선택 - 이름 변경 / [14:54] 하위 그룹 생성 / [16:35] 육면체 생성 - 컴포넌트 지정 / [17:27] 원기둥 생성 - 컴포넌트 지정 / [19:13] Filter / [20:30] Fog / [21:43] Shadow / [22:09] Soften Edges / [25:48] 3D 모델 불러오기 / [26:25] 2D Graphic으로 내보내기 / [26:58] 비트맵 이미지 저장 / [27:26] 저장된 이미지 / [27:49] 옵션 값 비교 - JPG 파일 (작은 파일) 저장 / [28:50] JPG 파일 (큰파일) 저장 / [29:46] Window - Model Info / [30:17] 모델링 불러오기 / [31:10] Model Info / [32:13] 다른 모델링 불러오기 - Model Info

20 인테리어 모델링 실습
스케치업의 도구를 활용해서 3차원 건물을 만들어보는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46분
책갈피 : [00:00] 인테리어 모델링 작업 / [00:20] 바닥 생성 - 높이 지정 / [01:14] 바닥면 모양 주기 / [02:43] 돌출 설정 / [03:05] 오프셋 설정 / [03:36] 벽 두께 지정 / [04:52] 면 밀어넣기 / [05:19] 옆면 밀어넣기 / [05:46] 두께 지정 , 안쪽 면 지우기 / [06:49] 오프셋 설정 / [07:42] 오프셋 두께 지정 / [08:18] 윗면 오프셋 설정 / [09:06] 오프셋 두께 지정 / [09:47] 분할 선 그리기 / [10:15] 분할 면 밀어넣기 / [10:43] 앞면 지우기 / [11:23] 윗면 오프셋 설정 , 두께 지정 / [12:36] 사각형 생성 / [13:02] 기둥 생성 / [14:56] 천장 모양 내기 / [17:04] 빈 공간 채우기 / [17:37] 새 파일 - 의자 생성 / [17:51] 사각형 생성 , 내부 사각형 생성 / [18:16] 모양 내기 / [19:55] 돌출 설정 / [20:11] 오프셋 설정 - 두께 지정 / [21:46] 의자 다리 생성 - 치수 재기 / [22:26] 다리 길이 지정 / [23:02] 나머지 다리 길이 지정 / [23:57] 의자 다리 모양 내기 / [24:23] 컴포넌트 지정 / [24:38] 새 파일 - 테이블 생성 / [24:51] 사각형 생성 / [25:05] 사각형 두께 지정 , 사각면 띄우기 / [25:49] 테이블 밑면 다리 생성 / [26:42] 나머지 테이블 다리 생성 / [28:14] 윗면 오프셋 설정 , 두께 지정 / [29:08] 컴포넌트 지정 / [29:18] 모델링 옮기기 / [31:16] 모델링 그룹/컴포넌트 지정 / [31:32] 모델링 복사 / [32:18] 안쪽 면 모델링 복사 / [33:23] 벽면 생성 / [35:31] 단면도 보기 - 창문 생성 / [36:46] 창문 위치 선 그리기 / [38:42] 면 창문틀 생성 / [40:38] 창문 구멍 뚫기 / [41:08] 창문 면 생성 / [41:22] 창문 재질 삽입 / [42:18] 출입문 만들기 - 단면도 보기 / [42:39] 사각형 생성 , 구멍 뚫기 / [43:03] 문 모델 불러오기 / [43:24] 문 모델 배치 / [45:26] 마무리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스케치업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