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마야 2013 (MAYA 2013) - 총 9시간 10분 / 강의당평균 : 27분 30초

알지오 2016. 7. 13. 11:49



마야 2013
전체 : 9시간 10분 / 강의당평균 : 27분30초

01 오토데스크 마야 2013 소개
마야 2013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고 카메라조작법/핫박스/화면전환/단축키를 공부합니다.
22분
책갈피 : [00:00] 마야와 디지털 영상산업 / [01:41] Essential Akills Movies / [02:35] 워크 스페이스 / [03:19] 2D와 3D의 차이점 / [03:53] View Cube / [04:30] 카메라 조작법 / [04:47] Learning Movies / [05:11] Help / [06:06] Tumble Tool / [07:16] Track Tool / [08:25] Dolly Tool / [09:20] Zoom Tool / [10:49] Cube 생성 / [11:48] 화면 전환 / [12:20] 4분할 화면 / [13:49] Grid 표기/숨기기 / [14:44] 핫 박스 / [15:31] 핫 박스를 활용한 저장 방법 / [16:09] Move Tool / [17:51] 4분할 화면 / [19:15] Rotate Tool / [20:24] Scale Tool / [21:13] 복습

02 마야 유저 인터페이스 part1
Main Menus/Status Line/Shlef/Tool Box/Quick layout buttons에 대해 공부합니다.
24분
책갈피 : [00:00] Tool Box 단축키(W, E, R, T) / [00:44] 메인 메뉴 / [01:42] Status Line / [02:27] 메뉴바 변경 / [04:10] 새파일/열기/저장 / [05:40] 선택 메뉴 / [06:35] Create 메뉴 / [07:27] Snap의 개념과 종류 / [07:50] Snap to grids / [10:30] Curve Tool / [11:28] Snap to curve / [13:01] 오브젝트 복사 / [13:24] Snap to points / [14:54] Shlef / [18:11] custom Shlef의 등록 방법 / [19:22] custom Shlef의 삭제 방법 / [19:46] Tool Box / [20:01] 불필요한 툴 제거 / [21:00] Polygon Sphere Tool / [21:31] Quick layout buttons / [21:31] SIngle Perspective View / [22:01] Persp/Outliner / [22:59] 오토데스크 홈페이지 버튼 / [23:27] UI Elemants

03 마야 유저 인터페이스 part2
Time Line과 Range Slider에 대해 공부하고 기본도구를 활용한 눈사람을 모델링 합니다.
27분
책갈피 : [00:00] Time Line / [01:32] Range Slider / [02:12] 실습1-좌우로 움직이는 공 / [04:31] 실습2-튀어오르는 공 / [08:58] Command Line / [09:11] Script Editor / [09:50] Help Line / [10:17] Channel Box / [11:12] Layer Editor / [12:19] Layer 표시/숨기기 / [13:43] 실습3-눈사람 모델링 / [14:13] 몸 만들기 / [16:29] 모자 만들기 / [19:10] 팔 만들기 / [21:01] 눈 만들기 / [23:56] 코 만들기 / [26:12] 결과 확인

04 마야 유저 인터페이스 part3
워크 스페이스/View Cube/Hot Box/Marking Menu/Panel Toolbar 숫자 키 설명/Show
19분
책갈피 : [00:00] 워크 스페이스 / [00:23] 그리드 / [00:48] 좌표축 / [02:52] View Cube / [04:00] View Cube를 활용한 이동 / [04:38] 실습-View Cube / [06:26] Hot Box / [07:34] 실습-Hot Box / [08:19] 실습-Marking Menu / [10:24] 워크 스페이스 상단 메뉴 / [11:12] Panel Toolbar 숫자 키 설명 / [12:11] 실습-Panel Toolbar / [14:29] light mode / [14:45] light mode 설치 / [16:04] 디스플레이 변경 키 / [16:52] Camera Attributes / [17:06] Show / [18:09] Panels

05 마야 메인메뉴
File Menu/Edit Menu/Import & export/Group/Parent/Delete history
21분
책갈피 : [00:00] Node의 개념 / [00:32] 프로젝트의 개념 / [00:58] File Menu / [01:12] save as / [03:58] 프로젝트 셋팅의 필요성과 중요성 / [05:46] 프로젝트 셋팅 / [08:56] 작업파일 저장하기 / [10:27] 저장한 파일 불러오기 / [11:06] Archive Scene / [11:26] Save Preferences / [11:43] Optimize Scene Size / [11:55] Import / [12:32] Export All / [12:54] Create Reference / [14:14] Edit Menu / [14:20] Undo & redo / [15:37] Cut, Copy, Paste / [16:03] Duplicate / [17:18] Keys / [17:33] Delete / [18:01] Select Tool/DeSelect / [19:00] Group / [19:07] Outliner / [20:07] Parent

06 로봇장난감 모델링 part1
로봇장난감 그림을 배경으로 삽입한 후 그대로 따라서 모델링을 실습합니다.
26분
책갈피 : [00:00] 장난감 모양 모델링 / [00:25] Create 메뉴 / [00:51] Interactive Creation/Exit On Completion / [02:46] 머리 만들기 / [03:06] 머리 위치 설정 / [03:39] 이미지 배경으로 깔기 / [05:21] Hypershade / [06:48] 이미지 위치 설정 / [07:46] Select Camera / [09:07] Alpha Gain / [13:10] 머리 크기 조절 / [13:35] 몸통 만들기 / [15:02] 팔 만들기 / [15:40] 다리 만들기 / [16:26] 발 만들기 / [17:04] 두께 조절 / [19:01] 파이프 모양 만들기 / [21:39] 손 만들기 / [24:02] Subdivisions Axis / [25:14] 저장

07 로봇장난감 모델링 part2
기본도형을 이용한 로봇장난감 모델링
31분
책갈피 : [00:00] 장난감 모양 모델링 / [00:27] Set Project / [01:05] 로봇 파일 불러오기 / [01:29] 위치 조정 / [02:36] 머리 윗 부분 모델링 시작 / [02:57] polypipe1 크기 조정 / [03:32] 머리 아랫 부분 모델링 시작 / [03:54] Polygon Primitives / [04:05] Cylinder 생성 / [04:24] Cylinder 크기 조정 / [05:41] polypipe1 크기 재 조정 / [05:55] 디플리케이트 / [06:32] Z값 설정 / [07:03] 디플리케이트 / [07:40] Perspective View - Cylinder 크기 재 조정 / [09:51] 원통모양 Cylinder 생성 / [10:45] 원통모양 Cylinder 크기 조정 / [11:47] Perspective View- Point Snap / [12:44] 원통모양 Cylinder 두께 조정 / [13:25] 로봇 전체 위치 조정 / [14:56] 얼굴 모델링 / [15:12] 눈 만들기 - Pipe 모양 생성 / [16:28] Perspective View 확인 / [17:03] 눈알 만들기 - Sphere 이용 / [18:17] 중심축에 맞추기 / [18:48] Modify Menu - Align Tool / [19:35] Perspective View - 위치 조정 / [20:12] Subdivisions 값 조정 / [20:51] 크기 조정 / [21:09] Perspective View 확인하면서 크기 조정 / [22:03] 코 만들기 - Pyramid 이용 / [22:18] Perspective View 확인하면서 크기 조정 / [23:12] Rotate Y값 조정 / [23:43] 코 크기 조정 / [24:51] 귀,어깨 만들기 / [25:02] Rotate 값 조정 / [25:25] Subdivisions 값 조정 / [26:10] Ctrl+D 복사 / [26:31] 귀 복사해서 어깨로 이동 / [27:36] Perspective View 확인하면서 어깨와 팔 두께 조정 / [28:55] 기존의 어깨 지우고 새로운 어깨 생성 / [29:15] 새로운 어깨 크기, 위치 조정 / [30:09] Perspective View 확인하면서 어깨,손 두께 조정 / [31:00] 손 집게 모양 만들기

08 로봇장난감 모델링 part3
모델링/Outliner Window/Attribute Editor/grouping
18분
책갈피 : [00:00] 모델링 / [00:04] 목, 다리 만들기 / [00:33] Ctrl+D 이동하여 목 만들기 / [01:13] 이동하여 다리 아래 부분 만들기 / [01:31] Z축 값 조정 / [02:09] Subdivisong 값 조정 / [02:26] Ctrl+D 이용하여 다리 위 부분 만들기 / [02:42] Align Tool을 이용하여 중심 맞추기 / [03:16] Perspective View 확인 / [04:07] Window 메뉴 확인 / [04:35] Graph Editor / [05:09] Outliner / [05:20] Attribute Editor / [05:37] Perspective View - Outliner 확인 / [07:16] Ctrl+H - Hide 기능 / [08:03] 각 Object 이름 생성 / [09:45] camera / [10:16] ambientLight / [10:55] Attribute Editor / [12:04] Outliner 부위별로 정리 / [12:22] 팔 부분 / [13:27] Group 형성 / [14:00] Ungroup / [14:40] 다리 부분 / [15:08] 몸통 부분 / [15:34] 그룹 순서 변경 / [15:54] 얼굴 부분

09 로봇장난감 모델링 part4
Edit Mesh Menu/Extrude/Append to polygon/Cut Faces/Split Polygon/Insert Edges Loof/Delete edge/vertex
25분
책갈피 : [00:00] Edit mesh / [00:19] Animation메뉴를 Polygons메뉴로 변경 / [00:46] Edit Mest 메뉴 / [01:19] ImagePlane 정리 / [02:26] Edit Mest - Cut Faces Tool / [03:30] Outliner / [03:37] 목 부분 선택 / [04:09] 몸통 숨김 / [05:24] Extrude / [06:28] Perspective View 확인 / [06:41] Extrude를 이용하여 어깨부분까지 실린더 이동 / [08:02] Perspective View 확인 / [08:55] Front View - 목부분 수정 / [09:52] Perspective View 확인 / [10:46] 어택스 모드 해제 / [11:10] 손 갈고리 모양 작업 / [16:26] Append to polygon Tool / [17:01] Object를 잘라주는 Tool / [17:30] Cut Faces Tool / [18:24] Front View - 팔과 손몬의 이음 부분 작업(Cut Faces Tool 이용) / [19:29] Perspective View 확인 / [20:48] 잘라주는 Tool 설명(Cut Faces Tool,Interactive Split Tool) / [22:48] Insert Edge Loop Tool / [24:25] Offset Edge Loop Tool

10 로봇장난감 모델링 part5
Cut Faces Tool/Insert Edge Loop Tool/Bevel/Append To Polygon Tool/Split Polygon Tool
30분
책갈피 : [00:00] 기존 작업 설명 / [00:05] 손 갈고리 돌출부분 작업 / [00:24] Edit Mesh - Cut Faces Tool, Insert Edge Loop Tool / [02:04] Perspective View에서 작업 / [03:13] Extrude / [03:47] Front View - 어깨 부분 작업 / [04:10] Perspective View에서 작업 / [04:44] Extrude / [05:04] Front View 확인, 크기 조정 / [05:18] Perspective View - Extrude / [05:53] Front View 확인 / [06:06] Perspective View 크기 조정 / [06:58] 다리부분 작업 - Extrude / [07:18] Perspective View에서 작업 / [07:30] Front View - Extrude / [07:42] Perspective View 확인 / [08:09] Perspective View 4분할 화면에서 크기,위치 조정 / [08:25] Front View에서 양옆의 크기 조정 / [08:48] Perspective View 확인 / [10:10] 다리 윗부분 작업 / [10:25] Extrude / [11:47] 다리 안쪽 부분 작업 / [12:18] Insert Edge Loop Tool / [12:46] Vertex / [13:00] Perspective View 확인 / [13:20] Perspective View 카메라 위치 주의점 / [14:27] 다리 부분 굴곡 재 조정 / [15:05] 무릎 부분 연결 작업 / [16:00] 몸통 부분 작업 / [16:35] Edit Mest - Bevel / [18:19] Segments / [20:08] 머리 부분 작업 / [20:26] Edit Mest - Bevel / [20:50] Segments / [21:31] 불필요한 Bevel 수정 / [21:51] Edit Mest - Cut Faces Tool / [22:36] Perspective View 확인 / [22:42] Edit Mest - Append to Polygon Tool / [23:32] Extrude / [24:00] 몸통 복사해서 아래로 이동 / [25:21] Insert Edge Loop Tool / [26:15] Interactives Split Tool / [28:05] 몸통 아래 부분 작업 / [28:38] Perspective View 확인 / [29:15] Append To Polygon Tool

11 로봇장난감 모델링 part6
Mesh Menu/Edit Mesh Menu/Smooth/Combine/Merge/History/Delete by type-History
30분
책갈피 : [00:00] 모델링 / [00:15] Edit Mest - Bevel / [01:14] Mesh - Smooth / [01:48] Cube 생성 / [02:23] Divisions / [03:55] Smooth와 Divisions / [05:33] Bevel과 Smooth / [06:18] 두 정육면체를 이용하여 설명 / [06:45]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08:13] Smooth / [08:36] 모서리를 유지하면서 부드럽게 하는 방법 / [09:38] 로봇장난감에 Smooth 적용 / [10:25]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11:06] Smooth / [11:22]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12:01] Smooth / [12:52] 귀 Smooth / [13:07] Divisions / [13:40] Smooth의 기능 / [14:37] 귀 Smooth 작업 / [14:43]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15:49] Smooth 적용 / [16:35] 어깨 Smooth 작업 / [17:37]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17:45] Smooth 적용 / [17:58] 어깨 수정 / [18:17]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18:57] Side View / [19:27]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20:11] Smooth 적용 / [20:22] Divisions / [20:42] INPUTS 메뉴 - Delete by type-History / [21:57] History 정의 - Divisions 값 0으로 지정 / [22:45]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23:00] Smooth 적용 / [23:28] Divisions / [23:56] Window - Outliner 정리 / [25:03] 대칭이동 / [26:23] 각 Cylinder Scale X 값 조정 / [29:20] Modify - Freeze Transformations / [30:14] 완성된 로봇 Perspective View 확인

12 쉬운 모델링 3 법칙
모델링을 만드는데 필요한 3가지 법칙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25분
책갈피 : [00:00] 기본도형을 떠올려 접근 / [00:55] 3개의 모델링 / [01:14] 첫번째 모델(막대사탕) 생성 / [01:49] 두번째 모델(성냥개비) 생성 / [02:06] 첫번째 모델 Ctrl+G를 이용하여 Group 형성 / [02:30] 두번째 모델 크기 조정 / [04:07] 두번째 모델 Group 형성 / [05:53] 세번째 모델(마이크) 생성 / [07:20] 세번째 모델 Group 형성 / [08:01] 3개의 모델 크기 조정 / [09:43] 대칭 작업 / [10:31] 첫번째 방법으로 십자가 모델 생성 / [10:54] Cube 생성 / [11:39] Edit Mesh - Extrude / [12:42] 두번째 방법으로 십자가 모델 생성 / [13:12] Edit Mesh - Extrude / [13:50] Scale X 값 설정 / [13:59] Mesh - Combine / [14:07] Edit Mesh - Merge / [15:19] 세번째 방법으로 십자가 모델 생성 / [16:31] Cube 생성 / [16:44] Edit Mesh - Extrude / [18:05] Group 형성 / [18:53] 자동차 모델 생성(Cube 이용) / [19:24] Edit Mesh - Extrude / [20:02] Side View - 크기 조정 / [21:30] 바퀴 생성 / [23:06] Scale X 값 변경 / [23:30] 완성된 자동차 모델 Perspective View 확인 / [24:23] 복습

13 마야 핵심 용어
Node/Hypergraph/History/Hierarchy
23분
책갈피 : [00:00] 마야 이론 부분 / [00:17] Node / [00:22] 원 생성 / [00:28] Window - Hypergraph / [03:42] polySphere의 값 / [04:53] Attribute Editor / [07:31] Hypergraph와 Outliner / [08:58] History / [09:29] faces 무작위 선택 / [10:17] Edit Mesh - Extrude / [10:53] Window - Hypergraph / [11:39]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으로 되돌림 / [12:07] faces를 선택 / [12:12] Edit Mesh - Extrude / [13:03]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13:46] 새로생긴 Node를 Delete / [15:01] 예외사항 / [15:26] Cube 생성 / [15:42] Mesh - Smooth / [16:14] Smooth Node Delete / [17:02] Smooth 주의할점 / [19:43] Hierarchy / [20:40] 도형 생성 / [21:27] Edit - Parent

14 실전 볼펜 모델링 part1
Preference 설정/볼펜 만들기/머리부분/몸통부분/볼펜심부분
33분
책갈피 : [00:00] 볼펜 모델링 / [00:39] Window - Settings - Preferences / [01:06] Settings 메뉴 설명 / [02:25] Undo / [03:17] Undo 주의할 점 / [03:54] image 가져오기 / [04:34] Image Plane / [05:00] image 값 조정 / [05:42] Alpha Gain 값 조정 / [06:12] Attribute Editor / [07:07] image 관찰 / [08:12] 머리 부분 작업 / [10:39] Edit Mesh - Extrude / [12:49]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15:37] INPUTS 메뉴 / [17:39]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18:11] Mesh - Smooth / [19:15] Divisions / [19:24]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20:42] Mesh - Smooth / [21:44] 몸통 부분 작업 / [24:01] Perspective View 확인 / [24:39] Modify - Freeze Transformations / [25:59] 버튼 부분 작업 / [27:19] 심 부분 작업 / [29:37] Perspective View 확인 / [30:51] 볼 부분 작업 / [31:52] Perspective View 확인

15 실전 볼펜 모델링 part2
레이어/ Offset Edge Loop Tool/ Subdiv proxy/Smooth/Frame All/ Frame Selection
38분
책갈피 : [00:00] 볼펜 모델링 / [00:07] File - Set Project / [00:59] 주의할 점 / [01:30] Panels - Layouts - Two Panes Side by Side / [01:50] Panels - Outliner / [03:33] Create a now layer / [08:33] View - Frame All/Frame Selection / [09:44] Mesh - Smooth / [10:32]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11:36]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12:20] Edit Mesh - Extrude / [14:06] Mesh - Smooth / [14:23] Ctrl+Z 되돌리기 / [14:49] INPUTS / [15:28]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16:27] Mesh - Smooth / [16:52]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17:11] 심 부분 Smooth 적용 / [18:21] 볼펜 앞쪽 끝부분 작업 / [20:19] head 부분 결과 확인 / [20:46] ball and tip history 정리 / [21:14] 불필요한 부분 정리 / [21:51] Mesh - Smooth / [22:18] 실제 볼펜 모양과 비슷하게 모양 수정 / [24:02] body 부분 작업 / [25:00] 작업에 불필요한 부분 숨김 / [27:45]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28:37] body 반쪽 부분 삭제 / [29:14] Proxy - Subdiv Proxy / [32:10] 대칭작업 / [32:37]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33:31] body 수치 결정

16 실전 볼펜 모델링 part3
Duplicate face/Reverse/Pivot 이동/combine/Extrude
43분
책갈피 : [00:00] 볼펜 만들기 3 / [00:06] Body Ungroup / [00:24] Ctrl+D를 이용하여 방향 돌리기 / [01:15] Mesh - Combine / [01:27] Edit Mesh - Merge / [01:58] Ctrl+Z Merge 이전 단계로 되돌리기 / [02:32] Merge Edge Tool / [05:51]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06:56]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07:32] Mesh - Smooth / [07:39] Body Scale 값 조정 / [08:10] Smooth 풀어주기 / [08:17]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08:32] 나머지 Object 지우기 / [08:51] Edit Mesh - Duplicate Face / [10:21] Edit Mesh - Delete Edge/Vertex / [12:08] 하나씩 지워주기 / [12:45] Edit Mesh - Delete Edge/Vertex / [13:09] Mesh - Smooth / [13:45] Mesh - Combine /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14:05] Edit Mesh - Append to Polygon Tool / [15:20] Display - Polygons - Face Normals 설정 / [17:10] Normals - Reverse / [17:29] Display - Polygons - Normals Size / [18:08] Edit Mesh - Append to Polygon Tool / [20:32] Display - Polygons - Face Normals 해제 / [21:22] Display - Polygons - Face Normals 설정 / [21:52] Normals - Reverse / [22:02] Edit Mesh - Append to Polygon Tool / [23:54] Display - Polygons - Face Normals 해제 / [24:36] Mesh - Smooth / [24:56]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25:05] Mesh - Smooth / [26:01] Head 부분 작업 / [26:31] Body 안쪽 부분 작업 / [27:18]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28:37] Mesh - Smooth / [29:15] Mesh - Combine /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29:26] Button 부분 작업 / [29:34] Add Selected Objects / [31:00]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Button 바깥부분) / [31:14] Edit Mesh - Extrude / [31:57]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Button 안쪽부분) / [32:32] Edit Mesh - Extrude / [33:04] Mesh - Smooth / [34:24] Mesh - Combine /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34:38] Button 아랫부분(똑딱이 부분) 작업 / [36:48]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37:39] 값 조정 / [39:30] Edit Mesh - Extrude / [41:08]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17 실전 볼펜 모델링 part4
smooth/Split Polygon Tool/Merge To Center/Merge Vertices Options
39분
책갈피 : [00:00] 볼펜 만들기 4 / [00:30] Mesh - Smooth / [01:15]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01:39] Mesh - Create Polygon Tool / [03:59] Move Tool / [05:53] Perspective View / [06:44] Edit Mesh - Extrude / [07:51] Edit Mesh - Interactive Split Tool / [09:48]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10:29]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14:00] Edit Mesh - Extrude / [18:16] Edit Mesh - Append to Polygon Tool / [20:44] Edit Mesh - Interactive Split Tool / [23:00]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24:28] Edit Mesh - Cut Faes Tool / [26:18] Edit - Ungroup / [26:53] Mesh - Combine /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27:10] Edit Mesh - Merge / [27:58] 숨겨진 Object 꺼내기 / [28:37] Outliner에서 삭제 / [29:15] Head와 Body 사이 공백 수정 / [29:38]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31:07] Button과 그 아랫부분(똑딱이 부분) Combine / [32:16] 볼펜의 실제부분과 유사하게 작업(Button과 똑딱이 부분) / [34:41] Windows - Outliner / [35:03] Edit - Ungroup / [35:19] Edit - group / Mesh - Combine / [36:30] Edit Mesh - Cut Faes Tool / [37:11] Edit Mesh - Append to Polygon Tool / [38:04] Mesh - Smooth / [38:21] Windows - Outliner / [38:39] Edit - group / [38:54] Mesh - Combine / Edit Mesh - Merge / [39:08] Edit - Delete by Type-History / [39:18] 볼펜 완성

18 응용 모델링
Duplicate/Create Text/Bevel/InnerStyleCurve/OuterStyleCurve
34분
책갈피 : [00:00] Ctrl+D를 이용하여 Duplicate / Duplicate Special을 이용한 나선형 계단만들기 / [00:08] Cube 생성 / [00:24] Edit - Duplicate / [00:56] Shift + D를 이용하여 위치,높이,길이가 동일하게 복사 (Edit - Duplicate with Transform) / [02:09] Duplicate Special (Ctrl + Shitf + D) / [12:42] 기둥 생성 (나선형 계단 기둥) / [13:28] Cube 생성 (나선형 계단 발판) / [16:15] Edit - Duplicate Special / [16:49] Modify - Freeze Transformations / [19:14] 나선형 계단 난간 생성 / [22:12] Display - Transform Display - Rotate Pivots / [22:54] Edit - Duplicate Special / [23:33] Edit Mesh - Insert Edge Loop Tool / [24:25] Edit Mesh - Extrude / [25:17] 나선형 계단 완성 / [26:08] Text 모델링 (Curves 이용) / [26:17] Create - Text / [27:35] Surfaces - Bevel Plus / [27:59] 다른방법으로 Text 모델링 (Bevel 이용) / [29:13] Window - Outliner / [30:21] INPUTS / [33:23] 완성

19 라이트 쉐도우 & 렌더링
Light/Shadow/Render/Keep image/Remove image/Render Setting
24분
책갈피 : [00:00] 메뉴 살펴보기 / [00:32] 원형 모양 생성 / [01:40] Create - Lights / [03:01] 7번키를 이용하여 화면 밝히기 / [03:44] Create - Lights - Diretional Light / [04:28] Rotate Tool / [05:09] Create - Lights - Point Light / [06:40] Create - Lights - Area Light / [07:39] Create - Lights - Diretional Light / [08:18] Attribute Editor / [08:42] Attribute Editor - Color / [09:32] Attribute Editor - Intensity / [10:21] Attribute Editor - Shadows / [11:26] Lighting - Shadows / [12:09] Render View / [14:44] Rendering 알아둘 점 / [15:15] color 변경 / [15:43] Keep Image / [16:08] Rendering / [16:37] Intensity 값 변경 / [16:47] Keep Image/Rendering / [17:19] color 변경 / [17:30] Rendering / [18:02] Attribute Editor - Resolution / [18:37] Rendering / [19:00] Resolution 기본값/Rendering / [19:16] Attribute Editor - Filter Size/Rendering / [19:34] Attribute Editor - Filter Size 변경/Rendering / [20:04] Render Settings - Common / [21:30] Render Settings - Maya Software / [21:44] Quality - Production quality / [22:15] Rendering / [23:10] 복습

20 쉐이딩 & 텍스쳐링
Hypershade/볼펜모델링에 적용하기/Materials
18분
책갈피 : [00:00] 다른 Render에 대해서 알아보기 / [00:13] Window - Rendering Editors - Hypershade / [00:51] Hypershade 기능 간단히 설명 / [02:20] Object 생성 / [02:38] lamvert1 / phong1 설명 / [04:01] Ctrl + A를 이용하여 Attribute Editor / [04:48] 볼펜 모델링 불러오기 / [05:35] Create - Lights - Directional Light / [06:22] Rendering / [06:41] Attribute Editor - Shadows 부분 조정 / [07:52] Render Settings / [08:22] Rendering / [09:05] Cube 생성 / [09:15] 원뿔모양 생성 / [09:27] 비슷한 모양 여러개 생성 / [11:06] 빛의 방향 조정 / [11:48] Rendering / [13:00] Hypershade / [13:05] phong1을 roof로 변경 / roof_red / roof_blue / [13:44] Ctrl + D를 이용하여 Duplicate / [14:10] 적용 / [15:49] Assign Material To Selection / [16:17] Layered Shader를 이용하여 색깔 입히기 / [17:20] Rendering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마야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