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마스터캠x9 3D 전체 : 9시간 50분|회차당 평균 : 34분42초

알지오 2016. 11. 1. 09:14



마스터캠x9 3D

전체 : 9시간 50분|회차당 평균 : 34분42초


01 3D 곡면 part1

곡면 기능 중 평면 관리자, 쉐이딩, 그리기 메뉴-곡면, 룰드/로프트 곡면, 회전곡면, 옵셋곡면, 스웹곡면, 네트곡면, 휀스곡면, 드래프트곡면, 돌출곡면, 필렛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36분 

책갈피 : [00:00] 3차원 도형에 대해/[00:44] 3차원 도형의 두 가지 종류/[00:55] 솔리드, 곡면/[01:10] 차이점/[02:15] 작업원점/[02:41] WCS란/[02:49] 평면 관리자/[03:16] 쉐이딩/[03:33] 쉐이딩 - 설정/[04:14] 육면채 만드는 도구 보기/[04:20] 그리기 - 곡면/[04:31] 룰드,로프트에 대해/[04:40] 실습/[04:48] 2차원 평면에 원 그리기/[05:01] 작은 원 그리기/[05:11] 원 위로 올리기/[05:15] 평행이동 선택/[05:25] 이동 체크 - Z값 입력/[05:53] 원 평행 이동 선택 - 복사/[06:07] 곡면 - 룰드,로프트 곡면 선택/[06:13] 윤곽 선택/[06:31] 방향 바꾸기/[06:36] 결과 확인/[07:01] 룰드 형태/[07:09] 로프트 형태/[07:29] 회전 곡면에 대해/[08:00] 그래픽 뷰 - 평면/[08:23] 곡면 - 회전 곡면 선택/[08:28] 프로파일 커브 선택/[08:33] 결과 확인/[08:46] 각도 지정/[09:19] 옵셋 곡면에 대해/[09:42] 사각형 그리기/[09:47] 곡면 - 네트 곡면 선택/[10:01] 옵셋 곡면 선택/[10:17] 결과 확인/[10:30] 복사, 이동/[11:11] 스웹 곡면에 대해/[11:59] 곡면 - 스웹 곡면 선택/[12:09] 세로방향 윤곽 선택/[12:44] 주의/[12:57] 단일로 다시 선택/[13:29] 결과 확인/[14:02] 스웹 곡면 작업/[14:11] 단일 - 가로방향 윤곽 선택/[14:25] 결과 확인/[14:54] 세로방향 윤곽 선택/[15:07] 결과 확인/[15:39] 네트 곡면에 대해/[16:08] 네트 곡면 선택/[16:22] 결과 확인/[16:55] 3차원적인 곡면 형태 만들기/[16:58] 스플라인으로 그리기/[17:27] 평면 - 우측면 선택/[17:51] 곡면 제작하기/[17:56] 네트 곡면 선택/[18:04] 체인 선택/[18:11] 결과 확인/[18:37] 휀스 곡면에 대해/[19:09] 사각형 그리기/[19:22] 네트 곡면 선택/[19:44] 곡면만 선택하여 지우기/[19:48] 선 그리기/[20:00] 휀스 곡면 선택/[20:14] 체인 선택/[20:40] 수치 높이기/[21:16] 결과 확인/[21:28] 휀스 곡면 옵션에 대해/[21:23] 일정, 선형경사, 큐빅블랜드/[23:05] 드래프트 곡면에 대해/[23:33] 스플라인 수동 그리기/[23:49] 드래프트 곡면 선택/[24:00] 체인 선택/[24:16] 드래프트 곡면 창/[25:11] 결과 확인/[25:31] 돌출 곡면에 대해/[25:40] 사각형 그리기/[25:53] 돌출, 곡면 선택/[26:02] 돌출 곡면 창/[26:22] 돌출 곡면값 입력/[27:07] 결과 확인/[27:13] 필렛에 대해/[27:27] 곡면, 곡면, 곡면, 커브, 곡면, 평면/[27:55] 사각형 그리기/[28:04] 네트 곡면 선택/[28:14] 나머지 선 삭제/[28:28] 드래프트 곡면 선택/[28:41] 평행 이동 z값 입력/[28:54] 결과 보기/[29:12] 필렛 곡면 - 방향 전환/[30:09] 필렛 - 반경값 입력/[31:15] 가변 필렛/[31:58] 곡면 조건/[32:28] 곡면과 커브에 대해/[32:39] 네트 곡면 선택/[32:50] 나머지 선 삭제/[32:57] 원 그리고 올리기/[33:05] 평행 이동 z값 입력/[33:17] 필렛 - 곡면, 커브 선택/[33:26] 자동 미리보기/[34:00] 결과 보기/[34:06] 곡면과 평면에 대해/[34:16] 사각형 그리기/[34:25] 돌출, 곡면 선택/[34:35] 높이값 입력/[34:42] 위, 아래 면 삭제/[35:00] 필렛 - 곡면, 평면 선택/[35:05] 면 선택/[35:18] 자동 미리보기/[35:30] 필렛값 입력/[35:59] 결과 확인


02 3D 곡면 part2 & 커브 part1

곡면의 트림, 곡면 확장, 솔리드 → 곡면 변환, 평면 외곽 곡면, 곡면 홀 제거, 트림곡면 외곽제거, 곡면 나누기, 곡면 언트림, 곡면-2 블랜드, 곡면-3 블랜드, 필렛 블랜드 기능, 커브 기능의 한쪽 끝단, 모든 끝단, 단일커브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40분

책갈피 : [00:02] 곡면 - 트림에 대해/[00:19] 곡면, 곡면, 곡면, 커브, 곡면, 평면/[00:25] 곡면과 곡면에 대해/[00:40] 선 그리기/[00:49] 대각선 그리기/[01:06] 드래프트 곡면 선택/[01:18] 각도 입력/[01:37] 체인 선택/[01:41] 각도, 방향 입력/[02:01] 트림 - 곡면 , 곡면 선택/[02:22] 트림될 곡면 선택/[02:31] 결과 보기/[02:54] 보존, 삭제/[03:44] 1, 2, 양쪽/[04:36] 끝단으로 커브 확장, 모델분활, 다중 영역 보존/[05:13] 곡면과 커브에 대해/[05:20] 곡선 그리기/[05:34] 곡면, 커브 선택/[05:44] 남길 영역 선택/[06:12] 옵션 보기/[06:39] 결과 보기/[06:56] 위쪽 선 자르기/[07:07] 평행 이동 z값 입력/[07:26] 트림이 되는지 확인해보기/[07:42] 결과 보기/[08:02] 곡면과 평면에 대해/[08:13] 원통 만들기/[08:31] 원통 그리기 - 곡면 체크/[08:57] 위, 아래 면 삭제/[09:09] 곡면, 평면 선택/[10:09] z값 입력/[10:43] 방향 전환/[11:11] 곡면의 확장에 대해/[11:36] 네트 곡면 선택/[11:49] 곡면 확장 선택/[12:41] 실행/[12:49] 옵션 보기/[13:25] 솔리드 곡면 변환에 대해/[13:43] 원통 그리기 - 솔리드 체크/[14:06] 곡면으로 변환 시키기/[14:16] 곡면할 면 선택/[14:26] 결과 보기/[14:43] 평면 외곽 곡면에 대해/[14:58] 사각형 그리기/[15:13] 원, 사각형 그리기/[15:46] 평면 외곽 곡면 선택/[15:55] 체인 선택/[16:22] 모두 선택/[16:42] 결과 보기/[17:18] 열린 사각형일 경우/[17:57] 홀 부분 제거하는 방법/[18:23] 곡면 홀 제거 선택/[18:52] 결과 확인/[19:13] 하나의 홀만 메우는 방법/[20:11] 같은 곡면으로 만드는 방법/[20:27] 트림 곡면 외곽삭제 선택/[20:32] 곡면 선택/[20:41] 결과 보기/[21:03] 곡면 나누기에 대해/[21:17] 사각형 그리기/[21:24] 평면 외곽 곡면 선택/[21:40] 원점 기준으로 곡면 나누기/[21:44] 곡면 나누기 선택/[22:05] 결과 보기/[22:32] 곡면 언트림에 대해/[23:06] Undo, Redo/[23:46] 사각형 그리기/[23:54] 평면 외곽 곡면 선택/[24:03] 스플라인 그리기/[24:17] 곡면, 커브 선택/[24:33] 결과 보기/[25:04] 되돌리는 방법/[25:31] 곡면 언트림 선택/[26:11] 곡면 2블랜드에 대해/[26:43] 두 개의 사각형그리기/[26:54] 평면 외곽 곡면 선택/[27:08] 선택한 면 삭제/[27:25] 2블랜드 선택/[27:41] 곡면 선택/[28:06] 결과 보기/[28:58] 크기 바꾸기/[30:03] 꼬임/[30:20] 끝점 수정/[32:23] 필렛 블랜드에 대해/[32:50] 커브에 대해/[33:20] 사각형 그리기/[33:28] 평면 외곽 곡면 선택/[33:44] 커브 - 한쪽끝단 선택/[33:50] 곡면 선택/[34:19] 한쪽끝단 선택/[34:34] 결과 보기/[34:54] 자르기 각도/[35:21] 직선과 원호 적용/[35:43] 스플라인 그리기/[35:57] 평면 외곽 곡면 선택/[36:45] 커브 - 모든 끝단 선택/[37:16] 열린 끝단/[37:44] 단일 커브에 대해/[37:55] 사각형 그리기/[38:06] 단일커브 선택/[38:14] 화살표 위치 지정/[39:16] 다중커브 선택/[39:31] 공차 - 번호


03 커브 part2 & 3D 솔리드 part1

커브기능 중 다이나믹, 슬라이스, 곡면 커브, 파티라인, 교차커브에 대해서 알아보고 솔리드 기능의 돌출, 회전, 헬릭스, 스웹, 로프트, 일정반경 필렛, 가변반경 필렛, 면 필렛, 모따기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44분 

책갈피 : [00:00] 다이나믹 커브/[00:34] 다이나믹 커브 생성/[01:06] 슬라이스 커브/[01:28] 원통 /[01:39] 슬라이스 커브 생성/[02:32] 옵션설명/[03:55] 곡면커브/[04:12] 파팅라인/[04:36] 링 그리기/[04:48] 파팅라인/[05:24] 파팅라인 옵션/[05:51] 교차커브/[06:06] 선그리기/[06:26] 드래프트 곡면/[07:02] 교차커브/[07:42] 교차커브 옵션/[08:44] 솔리드/[09:03] 돌출/[10:00] 돌출 형태/[11:01] 바디 생성/[11:56] 거리 설정/[12:35] 방향 설정/[13:38] 원 돌출/[14:43] 컷 바디/[15:03] 보스 추가/[15:37] 돌출 생성/[16:49] 원 돌출 생성/[17:56] 컷 바디/[18:19] 관통/[18:45] 내측/[19:54] 벽 두께/[21:19] 회전/[22:13] 회전 생성/[22:56] 각도/[23:27] 벽 두께/[24:17] 스웹/[24:52] 헬릭스/[26:13] 스웹 생성/[27:12] 로프트/[27:32] 와인잔 그리기/[29:18] 로프트 생성/[29:43] 로프트 방향 설정/[30:27] 룰드로 생성/[30:54] 필렛 /[31:11] 일정반경 필렛/[32:08] 반경/[32:26] 기본 작업 설명/[33:32] 육면체, 원 그리기/[33:59] 원 돌출/[34:14] 일정반경 필렛 생성/[34:28] 연결형태/[34:58] 블랜드 유지/[35:24] 끝단 유지/[36:07] 가변반경 필렛/[37:07] 흐름처리/[37:31] 꼭지점/[38:40] 반경/[39:27] 꼭지점 추가/[39:48] 반경 사이클/[40:25] 면-면 필렛/[40:48] 면 선택/[41:31] 모따기/[41:49] 모따기 거리1/[42:39] 모따기 거리2/[43:14] 모따기 거리+각도


04 3D 솔리드 part2

쉘, 트림, 두께주기, 경사, 패턴형태, 불리언, 곡면에서 솔리드, 솔리드관리자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30분 

책갈피 : [00:00] 쉘/[00:17] 쉘 설정/[01:07] 트림/[01:28] 육면체 그리기/[01:38] 평면으로 트림/[01:57] 평면 설정/[02:34] 이름있는 평면 설정/[03:13] 솔리드 분할/[03:30] 쉬트/곡면으로 트림/[04:11] 곡면 그리기/[04:51] 드래프트 곡면/[05:17] 쉬트/곡면으로 트림 실행/[05:54] 곡면 사용 설명/[06:28] 두께주기/[06:41] 곡면->솔리드/[07:22] 두께주기 실행/[07:52] 경사/[08:25] 육면체 그리기/[08:48] 면으로 경사/[10:09] 면으로 경사 옵션/[10:27] 평면으로 경사/[10:56] 이름있는 평면 설정/[12:00] 끝단으로 경사/[13:10] 돌출로 경사/[14:42] 패턴/[15:10] 원통 그리기/[15:22] 구멍 만들기/[16:11] 사각 패턴 생성/[17:05] 방향 설정/[19:14] 원형 패턴 생성/[21:27] 수동 패턴 생성/[22:39] 선택된 대상 제거/[23:08] 불리언/[23:29] 원통, 사각형 돌출 그리기/[24:25] 불리언 실행/[25:44] 곡면->솔리드/[26:03] 육면체 곡면으로 그리기/[26:19] 요소 속성/[26:32] 곡면->솔리드 실행/[27:54] 솔리드 관리자/[28:33] 솔리드 만들기/[29:48] 솔리드 관리자 오른 클릭 메뉴


05 3D 솔리드 모델링

우리가 배운 스케치, 곡면, 커브, 솔리드 기능을 활용해서 3D 형태의 마우스 모델링을 진행합니다.

34분

책갈피 : [00:00] 솔리드 모델링/[00:10] 사각형, 타원 그리기/[01:36] 필렛 생성/[02:12] 부분 제거/[02:57] 돌출 생성/[04:05] 내측 설정/[04:59] 와이어프레임, 쉐이딩 외측표시/[06:12] 점 찍기/[07:31] 3점호 그리기/[08:38] 뷰 변경/[09:51] 증분점을 이용한 원호 그리기/[10:58] 반지름값 고정/[11:54] 스웹곡면 생성/[13:20] 쉬트/곡면으로 트림/[14:09] 블랭크/[14:56] 일정반경 필렛 생성/[16:47] 쉐이딩 확인/[17:07] 쉘 설정/[18:11] 뷰 변경/[18:27] 타원 그리기/[20:06] 돌출, 컷 바디, 관통/[21:22] 언 블랭크/[21:55] 평행 이동/[22:23] 와이어프레임 세팅/[22:39] 원호 그리기 (점+각도, 스케치)/[23:28] 드래프트곡면 생성/[24:26] 쉬트/곡면으로 트림/[24:53] 솔리드 분할/[25:18] 쉬트 곡면으로 트림, 솔리드 분할/[26:06] 불리언 추가/[26:51] 히든/[27:32] 곡면->솔리드/[28:02] 두께주기/[29:15] 불리언 제거/[29:52] 블랭크/[30:04] 히든/[30:50] 평면으로 세팅/[31:02] 두점선 그리기/[31:40] 돌출 생성/[32:24] 불리언 제거/[33:02] 일정반경 필렛 생성/[33:27] 히든, 쉐이딩


06 모델 수정 & 전화 모델링 및 가공실습 part1

밀기-당기기, 이동, 솔리드면 분할, 솔리드 피쳐 수정, 솔리드 필렛 제거, 솔리드 필렛 수정, 홀-축, 면 제거, 면 색상 수정 기능들을 알아보고 전화 모델링의 스케치를 진행합니다.

34분

책갈피 : [00:04] 모델 수정/[00:08] 밀기, 당기기/[01:36] 필렛 반경 유지/[01:52] 자동커서 위치로 스냅/[02:23] 이동/[02:34] 돌출/[02:50] 컷 바디, 관통/[03:05] 모델 수정-이동/[03:58] 솔리드 면 분할/[04:13] 원통 생성/[04:30] 스플라인 생성/[05:12] 와이어프레임/[05:19] 면방향/[06:09] 솔리드 피쳐 수정/[07:09] 솔리드 바디 생성/[07:44] 필렛 제거/[08:30] 제거되는 필렛의 끝에 캡처리/[08:58] 솔리드 필렛 수정/[09:18] 홀, 축/[09:55] 솔리드 돌출, 구멍 생성/[10:47] 홀 내부 면 선택/[11:10] 분할 홀 허용/[11:22] 축 직선/[12:47] 면 제거/[13:25] 원래 면(보존,블랭크,지우기)/[13:57] 솔리드 단순화/[14:26] 솔리드 면 색상 수정/[15:09] 솔리드 피쳐 색상 설정/[15:40] 새 모델 (전화기)/[16:33] 중심점/[17:04] 원호 생성 (접원호)/[17:50] 중간점 선택/[19:36] 그리기-필렛-싱글 필렛/[20:10] 트림/[21:38] 2D, 우측면으로 세팅/[22:02] 그리기-직선-두점선/[23:56] 끝점/[25:00] 수직선 그리기/[25:46] 그래픽뷰-우측면/[26:05] 그리기-원호-2점호/[26:39] 교차점/[27:46] 그리기-원호-접원호/[27:57] 한요소/[29:50] 수정-삭제-요소삭제/[30:38] 그리기-필렛-싱글필렛/[31:02] 수정-트림/자르기/확장/[31:45] 그래픽뷰-입체/[32:11] 평면→정면/[33:06] 그리기-직선-두점선


07 전화 모델링 및 가공실습 part2

전화 모델링의 스케치를 완성하고, 3D 형태의 곡면들을 생성합니다.

35분

책갈피 : [00:02] 그리기-원호-접원호/[02:00] 수정-트림/자르기/확장/[02:10] 점으로 트림/[02:28] 끝점 선택/[03:17] 수평선 삭제/[03:49] 점으로 트림/[05:02] 레벨 관리자/[05:33] 그래픽뷰-평면/[05:54] 원호-중심점+반지름,지름 원/[06:56] 그리기-사각형/[07:04] 중심점 해제/[08:48] 그리기-타원/[09:03] 기준점 위치/[09:29] 그리기-필렛-체인필렛/[10:07] 이동-선형배열/[10:20] 체인/[12:05] 이동-옵셋/[13:19] 레벨 관리자/[13:39] 평면→입체/[13:54] 그리기-곡면-스웹곡면/[14:31] 평행이동/[15:25] 쉐이딩/[15:45] 필렛(곡면-곡면)/[16:27] 곡면 방향 조정/[16:57] 노말 전환/[17:24] 그래픽뷰-평면/[17:39] 레벨 관리자/[18:17] 커브로 곡면을 트림/[20:03] 투영/[20:17] 이동-투영이동/[21:25] 커브로 곡면을 트림/[22:56] 수정-트림/자르기/확장/[23:06] 점으로 트림/[23:14] 자르기/[23:40] 중간점/[24:21] 평면→정면/[25:01] 원호-점+각도,시작점,끝점/[26:06] 스웹곡면/[29:05] 레벨 관리자/[29:17] 그리기-직선-두점선/[30:42] 그리기-원호-2점호/[30:58] 끝점 선택/[31:11] 교차점 지정/[31:56] 수정-삭제-요소삭제/[32:14] 그리기-곡면-회전곡면/[32:57] 레벨 관리자/[33:12] 트림(곡면-곡면)


08 전화 모델링 및 가공실습 part3

완성된 전화 모델을 가지고 곡면황삭 포켓가공, 곡면정삭 등고선가공, 곡면정삭 등고선잔삭 가공을 진행합니다.

36분 

책갈피 : [00:06] 레벨 관리자/[01:45] 가공/[01:52] 곡면 황삭/[03:29] 가공경로/[03:44] 그리기-바운딩박스/[04:47] 머신형태-밀링-기본값/[04:55] 가공경로-곡면황삭-포켓가공/[05:53] 새공구 생성/[06:05] 엔드밀/[06:45] 곡면 파라미터/[07:32] 가공경로/곡면선택 창/[08:09] 공구중심영역/[08:31] 진입 점/[08:47] 가공여유 대상곡면/[09:15] 가공여유 체크곡면/[10:05] 황삭 파라미터/[10:11] 가공공차/[12:44] 평면구간 자동인식/[14:15] 틈새이송/[14:54] 틈새크기/[16:32] 다이렉트/[16:42] 스텝/[17:03] 루프이송/[17:19] 곡면을 따라/[17:39] 틈새에서 공구복귀 Z축이송/[17:54] 틈새이송시 간섭체크 실행/[18:46] 절삭순서 최적화/[19:01] 이전 절삭영역으로 Z축 진입/[19:23] 공구중심영역 윤곽형태 이송/[19:52] 접원호 반경크기/[20:05] 접원호 회전각도/[20:31] 끝단이송/[21:03] 끝단위치 공구이송 형태/[21:48] 날카로운 모서리 이송적용고차/[22:11] 솔리드 계산시, 안보이는 면계산 무시/[22:30] 내부의 샤프 코너 체크/[22:40] 포켓가공 파라미터/[22:50] 일정 오버랩 나선/[23:45] 공구중심영역/[25:17] 곡면 정삭-등고선 가공/[25:58] 새공구 생성/[26:03] 볼 밀/[26:27] 곡면 파라미터/[26:47] 등고선정삭 파라미터/[27:28] 깊이 제한/[29:22] 등고선잔삭 가공/[29:53] 볼 밀/[30:17] 곡면 파라미터/[30:27] 등고선잔삭 파라미터/[30:54] 3D컬렙스/[31:39] 절삭방법-왕복/[33:37] 모의가공


09 황삭가공의 종류와 가공실습 part1

황삭의 기본 설정과 포켓가공, 평행가공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32분


10 황삭가공의 종류와 가공실습 part2

황삭가공 중 방사형 가공, 투영가공, 면방향가공, 등고선가공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35분


11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도형생성 part1

우리가 배운 도구들을 이용해서 3D 가공을 위한 도형을 차근차근 만들어봅니다.

38분

책갈피 : [00:11] 스케치 작업하기/[00:23] 작업환경 변경/[00:55] 레벨 추가/[01:10] 보이는 부분 설명/[02:05] 속성 설명/[02:14] 색상 변경/[02:40] 사각형 그리기/[02:53] 중심점 이용 원점에 사각형 만들기/[03:49] 자동배율/[04:19] 15번 레벨 추가/[04:48] 선 속성 변경/[05:01] 두점선 그리기(수평)/[06:01] 두점선 그리기(수직)/[06:39] 22번 레벨 추가/[07:23] 15번 레벨 안보이게 설정/[07:34] 속성 변경(선, 색상)/[07:47] 원호 그리기/[08:12] 증분점 이용 중심점 입력/[08:35] 좌표입력/[09:28] 시작각도 지정/[09:44] 반경 입력/[10:01] 왼쪽 하단에 원호 그리기/[10:43] 적용 누르는 이유/[11:00] 반경 10 원호 그리기/[12:18] 3점원 그리기/[12:55] 사용할 필렛 선택/[13:30] 트림/자르기/확장/[13:54] 트림 자르기 순서/[14:29] 대칭이동/[15:04] 대칭이동(복사)/[15:19] 색상복귀/[15:33] 트림/자르기/확장/[15:59] 3점원 이용 연결/[16:21] 두점, 접하는 점/[16:50] 사용할 필렛 선택/[17:23] 3요소 이용 트림/[17:55] 2번 레벨 추가/[18:07] 20번 레벨 안보이게 설정/[18:23] 그래픽뷰 입체로 설정/[18:55] 평행이동/[19:04] 체인/[19:17] z축 이동/[19:50] 색상 변경/[20:10] 돌출 솔리드/[21:03] 35번 레벨 추가/[21:23] 솔리드 안보이게 설정/[21:40] 정면으로 변경/[21:52] 두점선(수평)/[22:03] 선 그리기/[22:28] 두점선(수직)/[23:07] 36번 레벨 추가/[23:25] 접원호 그리기(한요소)/[24:33] 점으로 트림 자르기/[25:01] 필요없는 선 지우기/[25:13] 트림/자르기/확장(확장길이)/[25:56] 45번 레벨 추가/[26:22] 36번 레벨 안보이게 설정/[26:41] 색상 변경/[26:52] 우측면으로 변경/[27:01] 두점선 그리기(수평)/[27:43] 두점선 그리기(수직)/[27:59] 35번 레벨 안보이게 설정/[28:19] 46번 레벨 추가/[28:44] 접원호 그리기(한요소)/[29:13] 트림/자르기/확장(점으로 자르기)/[29:39] 선 연장/[30:23] 70번 레벨 추가/[30:37] 45번 레벨 안보이게 설정/[31:16] 곡면 만들기/[31:27] 스웹곡면/[32:47] 쉬트솔리드/[33:03] 61번 레벨 추가/[33:29] 곡면→솔리드/[33:58] 원본 곡면/[34:36] 곡면 안보이게 설정/[35:22] 쉬트/곡면으로 트림/[35:56] 방향 바꾸기/[36:13] 2번 레벨만 보이게 설정/[36:28] 평면으로 변경/[36:44] 면으로 경사/[37:18] 역방향 설정/[37:48] 그래픽뷰→입체


12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도형생성 part2

우리가 배운 도구들을 이용해서 3D 가공을 위한 도형을 차근차근 만들어봅니다.

25분

책갈피 : [00:09] 23번 레벨 추가/[00:45] 색상 변경/[01:09] 중심점, 원점 이용 사각형 그리기/[02:13] 솔리드-돌출/[02:54] 2번 레벨 보이게 설정/[03:05] 솔리드-불리언/[03:50] 와이어 프레임/[04:14] 돌출-컷 바디/[04:44] 일정반경 필렛/[05:16] 반경 변경/[05:34] 하단 모서리 필렛 설정/[06:33] 24번 레벨 추가/[07:12] 평면→평면/[07:30] 그래픽뷰→평면/[07:34] 그리기-원호-점+각도,스케치/[08:43] 그리기-원호-접원호/[09:50] 원호 선택/[10:12] 트림/자르기/확장-1요소/[10:37] 트림/자르기/확장-확장길이/[11:10] 두점선 그리기/[12:12] 트림/자르기/확장-1요소/[12:48] 그리기-필렛-싱글필렛/[13:29] 이동 대칭이동(복사)/[13:57] 색상 복귀/[14:04] 그래픽뷰→입체/[14:10] 5번 레벨 추가/[14:45] 솔리드-돌출/[15:50] 2번 레이어 선택/[16:17] 솔리드-불리언/[16:34] 불리언-추가/[17:35] 6번 레벨 추가/[18:12] 색상 변경/[18:31] 이동 평행이동/[19:17] 그리기-곡면-룰드/로프트 곡면/[21:03] 그리기-곡면-돌출 곡면/[21:59] 솔리드-돌출/[23:09] 20번 레벨 숨기기/[23:20] 솔리드-불리언/[23:28] 툴 바디 설정/[24:13] 솔리드-필렛-일정반경 필렛/[24:43] 그래픽뷰→입체


13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평행, 포켓가공

보스, 캐비티, 기타를 선택하여 평행가공을 실습하고, 포켓가공을 진행한 후 모의가공까지 진행합니다.

37분

책갈피 : [00:34] 평면→평면/[00:42] 뷰-가공경로 관리자 표시/감추기/[00:58] 머신형태-밀링-기본값/[01:06] 가공경로-곡면 황삭-평행 가공/[01:27] 보스 설명/[01:37] 캐비티 설명/[01:46] 기타 설명/[02:16] NC 파일명 입력/[02:46] 드라이브 곡면 선택/[03:55] 새공구 생성/[04:59] 곡면 파라미터/[05:17] 이송높이/[05:34] 일정높이란/[05:54] 진입높이/[06:37] 공구길이보정/[06:59] 곡면 변경/[07:20] 가공여유 대상곡면/[07:38] 가공여유 체크곡면/[08:05] 공구중심영역/[08:40] 평행황삭 파라미터/[08:53] 가공공차/[09:31] 절삭방법/[10:19] 최대 Z절삭간격/[10:29] Z축 진입형태/[10:44] 다중 Z축진입/[10:58] 한방향으로 진입/[11:09] 양방향으로 진입/[11:33] 가공시작 위치지정/[11:49] -/+Z방향으로 절삭 적용/[12:17] 최대가공간격/[12:40] 가공각도/[12:56] 깊이제한/[13:30] 틈새이송/[13:51] 틈새 크기/[14:04] 실제간격<틈새크기 ->절삭이송/[14:29] 다이렉트/[14:34] 스텝/[14:54] 루프이송/[15:09] 곡면을 따라/[15:30] 절삭순서 최적화/[15:42] 끝단이송/[16:02] 곡면 파라미터 값 입력/[16:16] 평행황삭 파라미터 값 입력/[16:55] 공작물 설정/[17:12] 선택된 작업 모의가공/[17:46] 가공경로 삭제/[17:57] 가공경로-곡면황삭-평행가공(캐비티)/[18:21] 가공경로 파라미터 값 입력/[18:45] 곡면 파라미터 값 입력/[19:07] 평행황삭 파라미터 값 입력/[19:46] 시뮬레이션/[20:13] 가공경로-곡면황삭-평행가공(기타)/[20:31] 가공경로 파라미터 값 입력/[20:45] 곡면 파라미터 값 입력/[20:57] 평행황삭 파라미터 값 입력/[21:32] 모의가공/[21:44] 조건 변경/[22:04] 경로 재생성/[23:02] 가공각도 변경/[24:09] 포켓가공경로 생성/[24:32] 가공경로 숨기기/[24:50] 그리기-점-위치지정/[25:23] 와이어 프레임/[25:41] 가공경로-곡면황삭-포켓 가공/[26:16] 일반적인 선택/[26:36] 원하는 면만 선택/[27:31] 곡면수/[27:48] 공구중심영역/[28:37] 목록의 공구 선택/[28:44] 거르기/[29:27] 지름8 볼엔드밀 선택/[30:26] 곡면 파라미터 값 입력/[30:53] 공구 진입 조건/[31:20] 포켓가공 설명/[31:47] 진입-헬릭스/[32:17] 헬릭스/램프 조건/[33:27] 최소/최대 반경/[33:56] Z 간격/[34:04] XY간격/[34:16] 진입각도/[34:29] 진입시 이송속도/[34:46] 램프/[35:12] 포켓가공 파라미터 설정/[35:34] 일정 오버랩나선/[36:29] 전체 작업 선택/[37:11] 가공경로 순서


14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펜슬, 평행, 블랜드 가공

펜슬가공과 평행가공 그리고 블랜드가공의 가공방법과 옵션들을 실습을 통해 알아봅니다.

29분

책갈피 : [00:05] 펜슬 가공 설명/[00:39] 가공경로 숨기기/[00:47] 가공경로-곡면황삭-펜슬 가공/[01:38] 목록의 공구 선택/[01:54] 새공구 생성/[03:16] 절삭조건/[04:18] 곡면 파라미터 설정/[04:40] 펜슬가공 파라미터 설정/[05:08] 측면 가공/[05:44] 연산각도/[06:12] 깊이제한 해제/[06:25] 작업 재생성 방법/[07:17] 모의가공/[07:44] 정밀도/[09:02] 가공경로-곡면황삭-평행 가공/[09:38] 곡면 파라미터 설정/[09:55] 평행정삭 파라미터 설정/[10:05] 가공공차/[10:19] 거르기/[10:58] 최대가공간격/[12:01] 그래픽뷰→평면/[12:13] 가공각도 변경/[13:08] 공구 설정 보기/[13:19] 가공경로 용량/[13:48] 모의가공/[15:14] 펜슬가공 모의가공/[15:50] 펜슬가공, 평행가공 모의가공/[16:48] 안전높이 설정/[17:19] 전체 모의가공/[17:50] 펜슬가공 안전높이 설정/[18:26] 블랜드 가공/[18:38] 와이어 프레임/[18:47] 121번 레벨 추가/[18:59] 레벨 이동/[19:50] 평행이동(복사)/[20:12] 그리기-필렛-싱글 필렛/[20:37] 가공경로 -곡면 정삭-블랜드 가공/[20:56] 일반적인 선택-면 선택/[21:51] 블랜드 설정/[22:35] 새공구 생성/[22:59] 곡면 파라미터 설정/[23:22] 블랜드가공 파라미터 설정/[23:43] 블랜드가공 설명/[24:14] 세로방향/[24:25] 가로방향/[25:46] 와이어 프레임/[26:09] 최대 스텝간격 수정/[26:50] 블랜드 모의가공/[27:23] 전체 모의가공/[28:11] 레벨 이동/[29:11] 블랜드 가공경로 숨기기


15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평행, 등고선, 면방향, 잔삭가공

평행가공, 등고선가공, 면방향가공, 잔삭가공의 가공방법을 알아보고 실습을 통해 마스터합니다.

35분

책갈피 : [00:00] 정삭에서 평행가공/[00:13] 가공경로-곡면 정삭-평행가공/[00:39] 바닥면만 선택/[01:39] 체크곡면 선택/[02:48] 공구 설정/[03:01] 새공구 생성/[03:36] 가공경로 파라미터 값 설정/[03:49] 곡면 파라미터 설정 /[04:20] 평행정삭 파라미터 값 설정/[05:15] 모의가공/[05:57] 평행가공 모의가공/[06:34] 이송높이 변경/[07:08] 안전높이 설정/[07:56] 이송높이 수정/[08:47] 등고선 가공/[09:15] 가공경로-곡면 정삭-등고선 가공/[09:37] 체크곡면 지정/[10:24] 가공경로 파라미터 설정/[10:41] 곡면 파라미터 설정/[10:55] 등고선정삭 파라미터 설정/[11:32] 추가조건 설정/[12:07] 쉘로우 영역을 절삭안함/[12:15] 쉘로우 영역을 경로추가/[12:26] 제한 절삭각도/[13:13] 모의가공/[14:04] 면방향 가공/[14:26] 가공경로-곡면 정삭-면방향 가공/[15:12] 체크곡면 설정/[15:50] 가공경로 파라미터 설정/[16:07] 곡면 파라미터 설정/[16:55] 면방향정삭 파라미터 설정/[17:27] 절삭기준/[17:51] 가공경로 간섭체크 실행/[18:10] 가공간격 기준/[18:35] 공구궤적높이/[18:44] 단일 열방향 적용/[19:03] 면방향 창 설정/[20:01] 모의가공/[20:38] 상단 평행가공경로 생성/[20:49] 가공경로-곡면 정삭-평행 가공/[21:44] 가공경로 파라미터 설정/[21:55] 곡면 파라미터 설정/[22:08] 대상곡면 확인/[22:15] 평행정삭 파라미터 설정/[23:08] 모의가공 실행/[23:18] 색상루프/[23:51] 상단 평행가공 모의가공/[24:46] 잔삭가공/[25:12] 가공경로-곡면 정삭-잔삭 가공/[25:43] 볼앤드밀 지름3 생성/[26:05] 곡면 파라미터 설정/[26:24] 잔삭가공 파라미터 설정/[26:40] 잔삭영역에 법선방향으로 절삭유지/[26:54] 다중방법사용/[27:08] 시작 / 끝각도 경사각도/[27:49] 잔삭 조건 파라미터 설정/[28:04] 황삭 공구 지름/[28:12] 황삭 공구 코너반경/[28:37] 가공경로 확장길이/[29:19] 끝단이송 설정/[30:05] 모의가공/[31:56] 모의가공-잔삭가공/[32:28] 가공확인/[33:16] 1~7번 모의가공/[33:32] 곡면정삭 조건 수정/[34:06] 잔삭가공 조건수정/[34:21] 가공경로 재생성


16 마스터캠 3D 가공예제2 - 도형생성 part1

두번째 가공예제 도형의 스케치를 진행합니다.

26분 

책갈피 : [00:29] 작업 조건 설정/[00:55] 레벨 설정/[01:34] 속성(색상 변경)/[01:59] 그리기-사각형/[02:42] 중심점/[02:50] 원점/[03:28] 15번 레벨 추가/[03:43] 속성(선형태 변경)/[03:56] 두점선 그리기/[04:12] 수평/[04:49] 수직선 그리기/[05:31] 선 길이 조절/[05:38] 각도 조절/[05:54] 첫번째 점 수정 /[06:47] 22번 레벨 추가/[07:00] 속성(선형태/색상 변경)/[08:28] 이동-옵셋/[08:54] 옵셋 모드/[09:16] 거리 설정/[09:34] 옵셋 방향/[10:38] 옵셋/[11:10] 색상 복귀/[11:26] 옵셋-개수 설정/[11:53] 색상 복귀/[12:16] 옵셋-양방향/[13:07] 옵셋 실습/[13:51] 옵셋-양방향/[14:43] 색상 복귀/[14:52] 속성/[15:32] 선 속성 변경/[16:29] 23번 레벨 추가/[16:48] 속성(색상 변경)/[17:10] 두점선 그리기/[17:30] 교차점/[17:59] 길이, 각도 설정/[18:17] 두점선 그리기/[19:11] 수정-트림/자르기/확장/[20:06] 이동-대칭이동/[20:34] 수정-트림/자르기/확장(3요소)/[21:34] 그리기-원호-접원호/[22:18] 원호 반경 수정/[22:36] 이동-대칭이동/[23:05] 수정-트림/자르기/확장(2요소)/[24:12] 레벨 바꾸기/[24:34] 선 색상 변경/[24:50] 불필요한 선 제거/[25:09] 그리기-싱글 필렛


17 마스터캠 3D 가공예제2 - 도형생성 part2 & 가공

두번째 가공예제 도형의 모델링을 마무리한 후 가공을 진행합니다.

44분

책갈피 : [00:16] 점으로 트림/[00:54] 자르기/[01:56] 두 점선 그리기 (자른 부분)/[02:36] 레벨 관리자 설정/[03:17] 축 기준으로 회전/[03:35] 그래픽뷰 변경 (입체뷰)/[04:32] 화면-블랭크-요소 선택/[05:12] 솔리드-회전-회전할 체인 선택/[06:46] 회전 각도(시작각도:0˚,끝각도:180˚)/[07:41] 화면-언 블랭크-체인 선택/[08:38] 정면 작업/[09:27] 그리기-직선-두점선/[10:56] 증분점-지점선택-좌표입력/[11:51] Z값 입력/[12:11] 그리기-원호-2점호/[13:38] 원호 연장/[14:44] 드래프트 곡면/[14:51] 레벨 관리자 설정/[15:20] 그리기-곡면-드래프트 곡면/[16:05] 길이,방향 설정/[17:05] 곡면을 기준으로 솔리드 자르기/[17:20] 솔리드-트림-쉬트/곡면으로 트림/[17:42] 트리할 바디 선택/[17:48] 대상을 트림할 쉬트 또는 곡면 선택/[18:17] 대상 바디(전체역방향)/[18:47] 레벨 관리자 설정/[19:56] 그리기-곡면-돌출 곡면-높이 전환/[21:04] 포인트 생성/[21:45] 바운딩박스 생성/[22:57] 그래픽뷰 (입체뷰)/[23:24] 머신 형태-밀링-기본값/[23:36] 가공경로 생성/[24:02] 가공경로-곡면 황삭-수직 가공/[24:22] 드라이브 곡면 선택/[24:53] 공구 생성/[25:11] 홀작업-드릴/[25:47] 곡면 파라미터 설정/[26:14] 수직황삭 파라미터 설정/[27:20] 시뮬레이션/[27:51] 평행가공경로 생성 (정삭)/[27:59] 가공경로-곡면 정삭-평행 가공/[28:10] 드라이브 곡면 선택/[28:29] 볼 엔드밀 생성/[29:00] 곡면 파라미터 설정/[29:38] 평행정삭 파라미터 설정/[30:25] 모의 가공 확인/[31:10] 가공경로-곡면 정삭-펜슬 가공/[31:51] 곡면 파라미터 설정/[32:10] 펜슬가공 파라미터 설정/[34:41] 등고선정삭 파라미터 설정/[36:04] 가공경로 확인/[36:50] 황삭-평행-펜슬-등고선가공/[37:26] 평행가공/[38:54] 체크곡면 선택/[39:39] 가공경로 파라미터 설정/[39:56] 곡면 파라미터 설정/[40:16] 평행정삭 파라미터 설정/[41:02] 시뮬레이션/[41:59] 공구변경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마스터캠x9 3D


※ 다음 강의는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진행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