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마스터캠x9 3D 전체 4시간 49분 강의당평균 36분7초

알지오 2016. 8. 22. 10:41



마스터캠x9 3D
전체 : 4시간 49분강의당평균 : 36분7초

01 주요기능 part1
평면 관리자, 쉐이딩, 그리기 메뉴-곡면, 룰드/로프트 곡면, 회전곡면, 옵셋곡면, 스웹곡면, 네트곡면, 휀스곡면, 드래프트곡면, 돌출곡면, 필렛
36분 
책갈피 : [00:00] 3차원 도형에 대해/[00:44] 3차원 도형의 두 가지 종류/[00:55] 솔리드, 곡면/[01:10] 차이점/[02:15] 작업원점/[02:41] WCS란/[02:49] 평면 관리자/[03:16] 쉐이딩/[03:33] 쉐이딩 - 설정/[04:14] 육면채 만드는 도구 보기/[04:20] 그리기 - 곡면/[04:31] 룰드,로프트에 대해/[04:40] 실습/[04:48] 2차원 평면에 원 그리기/[05:01] 작은 원 그리기/[05:11] 원 위로 올리기/[05:15] 평행이동 선택/[05:25] 이동 체크 - Z값 입력/[05:53] 원 평행 이동 선택 - 복사/[06:07] 곡면 - 룰드,로프트 곡면 선택/[06:13] 윤곽 선택/[06:31] 방향 바꾸기/[06:36] 결과 확인/[07:01] 룰드 형태/[07:09] 로프트 형태/[07:29] 회전 곡면에 대해/[08:00] 그래픽 뷰 - 평면/[08:23] 곡면 - 회전 곡면 선택/[08:28] 프로파일 커브 선택/[08:33] 결과 확인/[08:46] 각도 지정/[09:19] 옵셋 곡면에 대해/[09:42] 사각형 그리기/[09:47] 곡면 - 네트 곡면 선택/[10:01] 옵셋 곡면 선택/[10:17] 결과 확인/[10:30] 복사, 이동/[11:11] 스웹 곡면에 대해/[11:59] 곡면 - 스웹 곡면 선택/[12:09] 세로방향 윤곽 선택/[12:44] 주의/[12:57] 단일로 다시 선택/[13:29] 결과 확인/[14:02] 스웹 곡면 작업/[14:11] 단일 - 가로방향 윤곽 선택/[14:25] 결과 확인/[14:54] 세로방향 윤곽 선택/[15:07] 결과 확인/[15:39] 네트 곡면에 대해/[16:08] 네트 곡면 선택/[16:22] 결과 확인/[16:55] 3차원적인 곡면 형태 만들기/[16:58] 스플라인으로 그리기/[17:27] 평면 - 우측면 선택/[17:51] 곡면 제작하기/[17:56] 네트 곡면 선택/[18:04] 체인 선택/[18:11] 결과 확인/[18:37] 휀스 곡면에 대해/[19:09] 사각형 그리기/[19:22] 네트 곡면 선택/[19:44] 곡면만 선택하여 지우기/[19:48] 선 그리기/[20:00] 휀스 곡면 선택/[20:14] 체인 선택/[20:40] 수치 높이기/[21:16] 결과 확인/[21:28] 휍스 곡면 옵션에 대해/[21:23] 일정, 선형경사, 큐빅블랜드/[23:05] 드래프트 곡면에 대해/[23:33] 스플라인 수동 그리기/[23:49] 드래프트 곡면 선택/[24:00] 체인 선택/[24:16] 드래프트 곡면 창/[25:11] 결과 확인/[25:31] 돌출 곡면에 대해/[25:40] 사각형 그리기/[25:53] 돌출, 곡면 선택/[26:02] 돌출 곡면 창/[26:22] 돌출 곡면값 입력/[27:07] 결과 확인/[27:13] 필렛에 대해/[27:27] 곡면, 곡면, 곡면, 커브, 곡면, 평면/[27:55] 사각형 그리기/[28:04] 네트 곡면 선택/[28:14] 나머지 선 삭제/[28:28] 드래프트 곡면 선택/[28:41] 평행 이동 z값 입력/[28:54] 결과 보기/[29:12] 필렛 곡면 - 방향 전환/[30:09] 필렛 - 반경값 입력/[31:15] 가변 필렛/[31:58] 곡면 조건/[32:28] 곡면과 커브에 대해/[32:39] 네트 곡면 선택/[32:50] 나머지 선 삭제/[32:57] 원 그리고 올리기/[33:05] 평행 이동 z값 입력/[33:17] 필렛 - 곡면, 커브 선택/[33:26] 자동 미리보기/[34:00] 결과 보기/[34:06] 곡면과 평면에 대해/[34:16] 사각형 그리기/[34:25] 돌출, 곡면 선택/[34:35] 높이값 입력/[34:42] 위, 아래 면 삭제/[35:00] 필렛 - 곡면, 평면 선택/[35:05] 면 선택/[35:18] 자동 미리보기/[35:30] 필렛값 입력/[35:59] 결과 확인

02 주요기능 part2
트림, 곡면 확장, 솔리드 → 곡면 변환, 평면 외곽 곡면, 곡면 홀 제거, 트림곡면 외곽제거, 곡면 나누기, 곡면 언트림, 곡면-2 블랜드, 곡면-3 블랜드, 필렛 블랜드, 커브, 한쪽 끝단, 모든 끝단, 단일커브
40분
책갈피 : [00:02] 곡면 - 트림에 대해/[00:19] 곡면, 곡면, 곡면, 커브, 곡면, 평면/[00:25] 곡면과 곡면에 대해/[00:40] 선 그리기/[00:49] 대각선 그리기/[01:06] 드래프트 곡면 선택/[01:18] 각도 입력/[01:37] 체인 선택/[01:41] 각도, 방향 입력/[02:01] 트림 - 곡면 , 곡면 선택/[02:22] 트림될 곡면 선택/[02:31] 결과 보기/[02:54] 보존, 삭제/[03:44] 1, 2, 양쪽/[04:36] 끝단으로 커브 확장, 모델분활, 다중 영역 보존/[05:13] 곡면과 커브에 대해/[05:20] 곡선 그리기/[05:34] 곡면, 커브 선택/[05:44] 남길 영역 선택/[06:12] 옵션 보기/[06:39] 결과 보기/[06:56] 위쪽 선 자르기/[07:07] 평행 이동 z값 입력/[07:26] 트림이 되는지 확인해보기/[07:42] 결과 보기/[08:02] 곡면과 평면에 대해/[08:13] 원통 만들기/[08:31] 원통 그리기 - 곡면 체크/[08:57] 위, 아래 면 삭제/[09:09] 곡면, 평면 선택/[10:09] z값 입력/[10:43] 방향 전환/[11:11] 곡면의 확장에 대해/[11:36] 네트 곡면 선택/[11:49] 곡면 확장 선택/[12:41] 실행/[12:49] 옵션 보기/[13:25] 솔리드 곡면 변환에 대해/[13:43] 원통 그리기 - 솔리드 체크/[14:06] 곡면으로 변환 시키기/[14:16] 곡면할 면 선택/[14:26] 결과 보기/[14:43] 평면 외곽 곡면에 대해/[14:58] 사각형 그리기/[15:13] 원, 사각형 그리기/[15:46] 평면 외곽 곡면 선택/[15:55] 체인 선택/[16:22] 모두 선택/[16:42] 결과 보기/[17:18] 열린 사각형일 경우/[17:57] 홀 부분 제거하는 방법/[18:23] 곡면 홀 제거 선택/[18:52] 결과 확인/[19:13] 하나의 홀만 메우는 방법/[20:11] 같은 곡면으로 만드는 방법/[20:27] 트림 곡면 외곽삭제 선택/[20:32] 곡면 선택/[20:41] 결과 보기/[21:03] 곡면 나누기에 대해/[21:17] 사각형 그리기/[21:24] 평면 외곽 곡면 선택/[21:40] 원점 기준으로 곡면 나누기/[21:44] 곡면 나누기 선택/[22:05] 결과 보기/[22:32] 곡면 언트림에 대해/[23:06] Undo, Redo/[23:46] 사각형 그리기/[23:54] 평면 외곽 곡면 선택/[24:03] 스플라인 그리기/[24:17] 곡면, 커브 선택/[24:33] 결과 보기/[25:04] 되돌리는 방법/[25:31] 곡면 언트림 선택/[26:11] 곡면 2블랜드에 대해/[26:43] 두 개의 사각형그리기/[26:54] 평면 외곽 곡면 선택/[27:08] 선택한 면 삭제/[27:25] 2블랜드 선택/[27:41] 곡면 선택/[28:06] 결과 보기/[28:58] 크기 바꾸기/[30:03] 꼬임/[30:20] 끝점 수정/[32:23] 필렛 블랜드에 대해/[32:50] 커브에 대해/[33:20] 사각형 그리기/[33:28] 평면 외곽 곡면 선택/[33:44] 커브 - 한쪽끝단 선택/[33:50] 곡면 선택/[34:19] 한쪽끝단 선택/[34:34] 결과 보기/[34:54] 자르기 각도/[35:21] 직선과 원호 적용/[35:43] 스플라인 그리기/[35:57] 평면 외곽 곡면 선택/[36:45] 커브 - 모든 끝단 선택/[37:16] 열린 끝단/[37:44] 단일 커브에 대해/[37:55] 사각형 그리기/[38:06] 단일커브 선택/[38:14] 화살표 위치 지정/[39:16] 다중커브 선택/[39:31] 공차 - 번호


03 주요기능 part3

다이나믹/슬라이스/곡면 커브/파티라인/교차커브/솔리드/돌출/회전/헬릭스/스웹/로프트/일정반경 필렛/가변반경 필렛/면 필렛/모따기

44분

커브기능 중 다이나믹, 슬라이스, 곡면 커브, 파티라인, 교차커브에 대해서 알아보고 솔리드 기능의 돌출, 회전, 헬릭스, 스웹, 로프트, 일정반경 필렛, 가변반경 필렛, 면 필렛, 모따기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책갈피 : [00:00] 다이나믹 커브/[00:34] 다이나믹 커브 생성/[01:06] 슬라이스 커브/[01:28] 원통 /[01:39] 슬라이스 커브 생성/[02:32] 옵션설명/[03:55] 곡면커브/[04:12] 파팅라인/[04:36] 링 그리기/[04:48] 파팅라인/[05:24] 파팅라인 옵션/[05:51] 교차커브/[06:06] 선그리기/[06:26] 드래프트 곡면/[07:02] 교차커브/[07:42] 교차커브 옵션/[08:44] 솔리드/[09:03] 돌출/[10:00] 돌출 형태/[11:01] 바디 생성/[11:56] 거리 설정/[12:35] 방향 설정/[13:38] 원 돌출/[14:43] 컷 바디/[15:03] 보스 추가/[15:37] 돌출 생성/[16:49] 원 돌출 생성/[17:56] 컷 바디/[18:19] 관통/[18:45] 내측/[19:54] 벽 두께/[21:19] 회전/[22:13] 회전 생성/[22:56] 각도/[23:27] 벽 두께/[24:17] 스웹/[24:52] 헬릭스/[26:13] 스웹 생성/[27:12] 로프트/[27:32] 와인잔 그리기/[29:18] 로프트 생성/[29:43] 로프트 방향 설정/[30:27] 룰드로 생성/[30:54] 필렛 /[31:11] 일정반경 필렛/[32:08] 반경/[32:26] 기본 작업 설명/[33:32] 육면체, 원 그리기/[33:59] 원 돌출/[34:14] 일정반경 필렛 생성/[34:28] 연결형태/[34:58] 블랜드 유지/[35:24] 끝단 유지/[36:07] 가변반경 필렛/[37:07] 흐름처리/[37:31] 꼭지점/[38:40] 반경/[39:27] 꼭지점 추가/[39:48] 반경 사이클/[40:25] 면-면 필렛/[40:48] 면 선택/[41:31] 모따기/[41:49] 모따기 거리1/[42:39] 모따기 거리2/[43:14] 모따기 거리+각도


04 3D 솔리드 part2

쉘, 트림, 두께주기, 경사, 패턴형태, 불리언, 곡면에서 솔리드, 솔리드관리자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30분

책갈피 : [00:00] 쉘/[00:17] 쉘 설정/[01:07] 트림/[01:28] 육면체 그리기/[01:38] 평면으로 트림/[01:57] 평면 설정/[02:34] 이름있는 평면 설정/[03:13] 솔리드 분할/[03:30] 쉬트/곡면으로 트림/[04:11] 곡면 그리기/[04:51] 드래프트 곡면/[05:17] 쉬트/곡면으로 트림 실행/[05:54] 곡면 사용 설명/[06:28] 두께주기/[06:41] 곡면->솔리드/[07:22] 두께주기 실행/[07:52] 경사/[08:25] 육면체 그리기/[08:48] 면으로 경사/[10:09] 면으로 경사 옵션/[10:27] 평면으로 경사/[10:56] 이름있는 평면 설정/[12:00] 끝단으로 경사/[13:10] 돌출로 경사/[14:42] 패턴/[15:10] 원통 그리기/[15:22] 구멍 만들기/[16:11] 사각 패턴 생성/[17:05] 방향 설정/[19:14] 원형 패턴 생성/[21:27] 수동 패턴 생성/[22:39] 선택된 대상 제거/[23:08] 불리언/[23:29] 원통, 사각형 돌출 그리기/[24:25] 불리언 실행/[25:44] 곡면->솔리드/[26:03] 육면체 곡면으로 그리기/[26:19] 요소 속성/[26:32] 곡면->솔리드 실행/[27:54] 솔리드 관리자/[28:33] 솔리드 만들기/[29:48] 솔리드 관리자 오른 클릭 메뉴


05 3D 솔리드 모델링

우리가 배운 스케치, 곡면, 커브, 솔리드 기능을 활용해서 3D 형태의 마우스 모델링을 진행합니다.

34분

책갈피 : [00:00] 솔리드 모델링/[00:10] 사각형, 타원 그리기/[01:36] 필렛 생성/[02:12] 부분 제거/[02:57] 돌출 생성/[04:05] 내측 설정/[04:59] 와이어프레임, 쉐이딩 외측표시/[06:12] 점 찍기/[07:31] 3점호 그리기/[08:38] 뷰 변경/[09:51] 증분점을 이용한 원호 그리기/[10:58] 반지름값 고정/[11:54] 스웹곡면 생성/[13:20] 쉬트/곡면으로 트림/[14:09] 블랭크/[14:56] 일정반경 필렛 생성/[16:47] 쉐이딩 확인/[17:07] 쉘 설정/[18:11] 뷰 변경/[18:27] 타원 그리기/[20:06] 돌출, 컷 바디, 관통/[21:22] 언 블랭크/[21:55] 평행 이동/[22:23] 와이어프레임 세팅/[22:39] 원호 그리기 (점+각도, 스케치)/[23:28] 드래프트곡면 생성/[24:26] 쉬트/곡면으로 트림/[24:53] 솔리드 분할/[25:18] 쉬트 곡면으로 트림, 솔리드 분할/[26:06] 불리언 추가/[26:51] 히든/[27:32] 곡면->솔리드/[28:02] 두께주기/[29:15] 불리언 제거/[29:52] 블랭크/[30:04] 히든/[30:50] 평면으로 세팅/[31:02] 두점선 그리기/[31:40] 돌출 생성/[32:24] 불리언 제거/[33:02] 일정반경 필렛 생성/[33:27] 히든, 쉐이딩


06 모델 수정 & 전화 모델링 및 가공실습 part1

밀기-당기기, 이동, 솔리드면 분할, 솔리드 피쳐 수정, 솔리드 필렛 제거, 솔리드 필렛 수정, 홀-축, 면 제거, 면 색상 수정 기능들을 알아보고 전화 모델링의 스케치를 진행합니다.

34분


07 전화 모델링 및 가공실습 part2

전화 모델링의 스케치를 완성하고, 3D 형태의 곡면들을 생성합니다.

35분


08 전화 모델링 및 가공실습 part3

완성된 전화 모델을 가지고 곡면황삭 포켓가공, 곡면정삭 등고선가공, 곡면정삭 등고선잔삭 가공을 진행합니다.

36분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마스터캠x9 3D


※ 다음 강의는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진행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