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마스터캠x6 3D 전체 : 16시간 19분 / 강의당평균 : 48분57초

알지오 2016. 9. 28. 09:12







마스터캠x6 3D
전체 : 16시간 19분 / 강의당평균 : 48분57초

01 마스터캠x6 3D 정의와 작업평면
뷰관리자, 작업평면, WCS, 그래픽뷰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31분
책갈피 : [00:00] 3D 도형 / [00:58] 육면체 그리기 / [02:09] 3D 모델링 종류 / [02:38] Surface 모델 / [03:26] Soild 모델 / [04:50] x, y, z축 / [05:18] x, y, z축 보이기/숨기기 / [05:28] 원점(시스템원점) / [06:09] Alt+F9 좌표 표시 / [06:40] 작업원점 / [07:28] WCS / [08:04] 뷰 관리자 / [08:59] 선택된 뷰와 관련있는 뷰만 표시 / [09:18] 뷰관리자 속성 / [10:02] WCS가 변경될때 그래픽뷰도 변경 / [10:20] 현재 뷰와 원점 지정 / [10:51] 작업평면 / [12:19] 사각형 그리기 / [13:50] 육면체 그리기 / [14:28] 도형으로 평면 설정 / [15:29] 새 뷰 / [16:44] 저장목록 뷰 / [18:01] 사각형 그리기 / [18:24] 도형으로 평면 설정 / [19:02] 새 뷰 / [19:26] 저장목록 뷰 / [19:50] 작업평면에 따른 결과값 변화 예제 / [20:52] 평면에 두점선 그리기 / [21:20] 정면에 두점선 그리기 / [21:54] 평면에 원 그리기 / [22:31] 우측면에 원 그리기 / [23:48] 정면에 원 그리기 / [24:47] 솔리드면으로 평면 / [25:18] 육면체 그리기 / [25:38] 도형으로 평면 설정 / [25:50] 솔리드면으로 평면 / [26:05] 새 뷰 / [26:18] 저장목록 뷰 / [26:45] 그래픽 뷰 / [27:52] 원통 그리기 / [28:20] 평면/정면 / [30:15] 입체 / [30:36] 솔리드면으로 그래픽뷰 / [30:47] 이전 뷰

02 3D 곡면생성의 여러가지 방법 part1
옵셋곡면, 스웹곡면, 네트곡면, 휀스곡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53분
책갈피 : [00:15] 레벨 관리자 보기 / [00:31] 레벨이란 / [03:14] 1번 레벨 지정 / [03:29] 2번 레벨 지정 / [03:44] 3번 레벨 지정 / [04:00] 레벨 보이기 / [05:13] 서피스 / [05:45] 길이 방향 커브와 단면 방향 커브 / [06:30] 룰드/로프트 곡면 / [08:05] 원 그리기 / [09:11] 평행 이동으로 작은 원 이동하기 / [10:05] 큰 원 복사해서 이동하기 / [11:33] 체인 작업 / [12:43] 로프트곡면 적용 / [13:15] 룰드곡면 적용 / [14:48] 원 순서 바꿔서 곡면 적용 / [15:28] 와이어 프레임으로 보기 / [16:10] 회전곡면 / [17:11] 회전곡면 실습 / [17:37] 중심 축 그리기 / [18:11] 스플라인 그리기 / [19:52] Z 0으로 셋팅 / [20:52] 회전 곡면 실행 / [21:15] 프로파일 커브 선택 / [21:33] 회전 축 선택 / [22:00] 와이어 프레임으로 보기 / [22:18] 회전 단면 메뉴 / [22:33] 축 메뉴 / [22:52] 방향전환 메뉴 / [23:03] 각도 지정 / [24:52] 옵셋 곡면 / [25:25] 곡면 생성 / [26:37] 옵셋할 곡면 선택 / [27:15] 곡면 거리 지정 / [27:56] 단일 방향 전환 버튼 / [28:07] 사이클/다음 버튼 / [28:51] 곡면 복사와 이동 / [30:22] 스웹곡면 / [31:25] 선과 원을 이용한 스웹 곡면 실습 / [32:07] 작업 평면 우측면으로 변경 / [32:51] 세로방향 윤곽 정의 / [33:13] 가로방향 윤곽 정의 / [33:28] 스웹곡면 실행 / [33:52] 원 하나 더 생성해 스웹 곡면 생성하기 / [35:13] 선만으로 스웹 곡면 생성 / [36:00] 작업평면 평변으로 변경 / [37:45] 단일로 세로방향 윤곽 정의 / [38:12] 단일로 가로방향 윤곽 정의 / [38:22] 옵션 변경해 생성하기 / [39:30] 네트곡면 / [40:37] 네개의 선 그리기 / [41:07] 네트 곡면 생성 / [42:06] 위쪽으로 가는 선 생성해 네트 곡면 생성하기 / [43:00] 작업 평면 우측면으로 만들기 / [43:22] 위로 올라가는 선 그리기 / [43:45] 네트곡면 적용 / [44:34] 휀스 곡면 / [45:07] 곡면 사각형 그리기 / [46:35] 휀스곡면 적용 / [47:04] 휀스곡면 옵션 보기 / [48:50] 블랜드 방법 constant / [49:49] 블랜드 방법 linear taper / [51:13] 블랜드 방법 cubic blend

03 3D 곡면생성의 여러가지 방법 part2
드래프트 곡면, 돌출곡면, 곡면 필렛, 네트 곡면, 곡면 트림, 2곡면 블랜드, 곡면확장, 솔리드→곡면변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54분
책갈피 : [00:09] 드래프트 곡면 / [00:39] 곡선 그리기 / [01:23] 선 선택 / [01:38] 쉐이딩 주기 / [02:27] 길이조절 / [02:44] 방향 전환 / [03:14] 전환 / [03:52] 돌출곡면 / [04:46] 원 그리기 / [05:15] 닫힌 체인 선택 / [06:00] 높이 조절 / [06:10] 방향조절 / [06:15] 배율 / [07:25] 회전 / [07:42] 옵셋 / [07:57] 각도 / [08:37] 다른 도형 생성 / [08:58] 돌출곡면 적용 / [10:11] 곡면 필렛 / [11:48] 드레프트곡면 적용 / [12:15] 네트 곡면으로 사각형을 둘러싸는 곡면 생성 / [13:16] 곡면-곡면 / [14:50] 사각형 위에 원 그리기 / [15:56] 곡면-커브 / [17:37] 육면체 만들기 / [19:17] 곡면-평면 / [21:30] 곡면 트림 / [23:07] 곡면 두개 생성 / [25:52] 남길 영역 지정 / [26:07] 곡면-곡면 트림 메뉴 살펴보기 / [27:07] 곡면-곡면 트림 적용 / [30:52] 곡면 그리기 / [31:30] 곡선 그리기 / [32:14] 곡면-커브 트림 적용 / [33:20] 곡면-커브 트림 메뉴 살펴보기 / [34:29] 커브가 곡면상에 있지 않은 경우 / [36:19] 원통 생성 / [37:30] 평면 선택 / [37:52] 곡면-평면 트림 적용 / [39:42] 곡면 블랜드 / [40:52] 사각형 두개 생성 / [41:35] 곡면으로 만들기 / [42:15] 곡면2블랜드 적용 / [42:37] 블랜드될 곡면 선택 / [43:45] 크기 조절 / [44:15] 꼬임 / [44:49] 곡면 트림 / [45:15] 커브 보존 / [46:20] 곡면 확장 / [46:58] 사각형 만들기 / [47:22] 확장할 곡면 선택 / [47:43] 수치조정 / [48:52] 육면체 그리기 / [49:34] 곡면 확장 적용 / [50:37] 곡면 그리기 / [51:07] 곡면 확장 적용 / [51:19] 선형과 선형아님 / [52:00] 솔리드 곡면 변환 / [53:13] 솔리드 곡면 변환 적용

04 3D 곡면과 커브(Curve) 생성 방법
평면 외곽 곡면, 곡면 홀 삭제, 곡면 나누기, 곡면 언트림, 한쪽끝단, 모든끝단, 단일커브, 다중커브, 다이나믹, 슬라이스, 곡면커브, 파팅라인, 교차커브 생성방법을 공부합니다.
54분
책갈피 : [00:00] 평면 외곽 곡면 실습1 / [00:42] 네트 곡면 / [01:34] 다각형 생성 / [02:11] 결과 확인 / [02:29] 체인 추가 / [02:42] 수동체인 / [03:42] 평면 외곽 곡면 실습2 / [04:33] 곡면 홀삭제-모든 내측 홀 / [06:02] 곡면 홀삭제-선택 홀 / [06:38] 곡면 홀 삭제 특징 / [06:48] 트림곡면 외곽삭제-모든 내측외곽 / [08:16] 트림곡면 외곽삭제-선택된 외곽 / [08:45] 곡면 나누기 / [09:30] 곡면 나누기 실습1 / [10:44] 방향 전환 / [11:16] 결과 확인 / [11:55] 곡면 나누기 실습2 / [12:45] 결과 확인 / [12:54] 곡면 언트림 / [13:37] 사각형 그리기 / [14:07] 트림-곡면 커브 / [14:40] 구, 원, 직선 생성 / [15:12] 곡면 언트림 실습 / [15:41] 보존, 삭제 / [16:10] 커브 / [16:53] 사각형 그리기 / [17:36] 커브-한쪽 끝단 / [18:00] 커브-한쪽 끝단 실습1 / [18:37] 결과 확인 / [19:05] 커브-한쪽 끝단 실습2 / [19:15] 결과 확인 / [19:26] 자르기 각도 / [20:10] 스플라인 그리기 / [20:37] 평면 외곽 곡면 / [20:59] 커브-한쪽끝단 생성 / [21:30] 드래프트 곡면 / [22:20] 커브-모든 끝단 / [22:42] 커브-모든 끝단 실습 / [22:57] 결과 확인 / [23:17] 선택, 열린 끝단, 자르기 각도 / [23:43] 커브-단일커브 / [24:14] 곡면-평면 외곽 곡면 / [24:43] 커브-단일커브 실습1 / [25:39] 방향전환 / [26:00] 결과 확인 / [26:36] 커브-단일커브 실습2 / [27:12] 결과 확인 / [27:35] 커브-다중커브 / [28:02] 커브-다중커브 실습1 / [28:21] 방향전환, 커브 정도, 수치 변경 옵션 / [28:50] 결과 확인 / [29:04] 커브-다중커브 실습2 / [29:15] 결과 확인 / [30:14] 커브-다이나믹 / [30:39] 커브-다이나믹 실습1 / [31:21] 결과 확인 / [31:43] 커브-다이나믹 실습2 / [31:55] 결과 확인 / [32:07] 커브-슬라이스 / [32:29] 곡면-회전곡면 / [32:42] 원호 그리기 / [32:50] 중심축 그리기 / [33:09] 곡면-회전곡면 적용 / [33:32] 결과 확인 / [33:39] 시작각도, 끝각도 변경 / [34:17] 커브-슬라이스 실습1 / [34:47] 간격, 옵셋 옵션 설정 / [35:10] 평면 옵션 / [35:47] 연결 옵션 / [36:03] 다중 찾기 옵션 / [36:22] 결과 확인 / [36:35] 곡면 생성 / [37:15] 드래프트 곡면 생성 / [37:49] 커브-슬라이스 실습2 / [38:09] 결과 확인 / [38:13] 간격, 옵셋 옵션 변경 / [39:29] 작업평면 변환 / [40:49] 결과 확인 / [41:04] 커브-곡면 커브 / [41:38] 커브-파팅라인 / [42:24] 구 그리기 / [43:01] 커브-파팅라인 실습1 / [43:17] 파팅각도 / [44:26] 결과 확인 / [44:36] 커브-파팅라인 실습2 / [44:52] 중심축 그리기 / [45:52] 선 삭제 / [46:36] 파팅각도 변경 / [47:23] 결과 확인 / [47:45] 커브-교차커브 / [48:17] 직선 그리기 / [48:49] 곡면-드래프트 곡면 / [50:53] 세트1, 세트2, 커브 정도 / [53:07] 한쌍 선택

05 3D 솔리드모델 도구 part1
일반적인 선택창을 활용하는 방법과 돌출(Extrude)의 여러가지 옵션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38분
책갈피 : [00:05] 솔리드 기능 보기 / [01:03] 일반적인 선택 창 / [02:46] 돌출 / [03:37] 둘출 작업 시 중요한 점 / [04:00] 사각형 그리기 / [04:30] 돌출 체인 / [04:46] 돌출 메뉴 보기 / [05:15] 돌출 작업 / [05:28] 바디 생성 설명 / [05:46] 바디 컷팅 설명 / [06:26] 보스추가 설명 / [06:46] 단일작업 결합 / [07:14] 내측과 외측 / [07:15] 돌출 거리/방향 / [07:30] 입력된 돌출길이 적용 / [08:22] 점까지 돌출 설명 / [08:35] 벡터 / [08:45] 방향 수정 / [09:16] 선택된 면 기준 트림 / [09:37] 방향전환 / [11:05] 돌출 적용 / [11:26] 다른 형태 돌출하기 / [12:18] 돌출 바디컷팅 / [14:24] 형상 관통 / [15:16] 보스추가 / [16:22] 사각형 돌출 / [17:03] 곡선에 보스 추가 / [18:45] 경사 / [19:52] 경사 각도 조절 / [20:15] 내측과 외측 선택 / [21:21] 사각형 돌출 / [22:30] 사각형에 원 그리기 / [22:56] 원 이동 / [23:36] 점까지 돌출 / [24:21] 구멍 뚫기 / [25:22] 방향수정 기능 설명 / [26:48] 양쪽방향 체크하고 작업하기 / [28:33] 양쪽방향과 내측 외측 체크하고 작업하기 / [29:26] 양방향경사 / [30:56] 원 z축으로 이동 / [31:52] 선택된 면 기준 트림 적용 / [32:52] 벽 두께 / [33:30] 측벽 생성 체크 / [34:12] 내측방향 생성 / [34:57] 외측방향 생성 / [35:37] 양방향 생성 / [36:37] 열린윤곽 끝부분 경사적용

06 3D 솔리드모델 도구 part2
회전(Rotate), 스웹(Sweep), 로프트(Loft), 필렛(Fillet)의 사용방법과 각각의 세부 옵션들에 대해서 예제를 통해 공부합니다.
1시간 2분
책갈피 : [00:00] 회전(Rotate) / [00:47] 회전 실습 / [01:02] 작업평면 설정 / [01:29] 스플라인 수동 그리기 / [01:45] 직선 생성 / [01:59] 회전 적용 / [02:42] 회전 체인 / [03:28] 회전 작업-바디 생성 / [03:41] 결과 확인 / [04:45] 회전 작업-바디 컷팅, 바디에 보스 추가 / [05:26] 축(직선) 재선택 / [05:57] 역방향 / [06:17] 각도/축 / [07:05] 시작각도 변경 / [07:16] 결과 확인 / [07:55] 끝각도 변경 / [08:23] 결과 확인 / [08:41] 방향 수정 / [08:53] 역방향 / [09:28] 결과 확인 / [09:51] 벽 두께 / [10:10] 스웹(Sweep) / [10:47] 스웹 실습 / [11:23] 작업평면 설정 / [11:57] 스플라인 수동 그리기 / [12:44] 스웹 적용 / [13:08] 스웹 작업-바디 생성 / [13:37] 결과 확인 / [13:50] 와이어프레임 보기, 쉐이딩 보기 / [14:44] 로프트(Loft) / [15:22] 로프트 실습1 / [15:37] 작업평면 설정 / [15:50] 타원 그리기 / [16:37] 평행이동 / [17:19] 로프트 적용 / [17:56] 로프트 작업-바디 생성 / [18:18] 오류 원인과 해결 / [18:50] 결과 확인 / [19:23] 로프트 실습2-룰드형태로 생성 / [19:33] 결과 확인 / [19:51] 로프트 실습3-원 추가 / [20:45] 로프트 적용 / [21:02] 결과 확인 / [21:34] 로프트 실습4-룰드형태로 생성 / [22:20] 결과 확인 / [22:52] 윤곽 선택할때 주의사항 / [24:20] 필렛(Fillet) / [24:44] 솔리드 필렛 / [25:17] 필렛 실습-솔리드 필렛 / [26:06] 육면체 그리기 / [26:47] 필렛 조건 설정 / [27:07] 일정 반경과 / [27:49] 결과 확인 / [28:21] 육면체 그리기 / [28:44] 가변 반경-선형 / [30:06] 필렛 조건 살펴보기 / [30:34] 결과 확인 / [31:35] 육면체 그리기 / [32:00] 가변 반경-부드럽게 / [32:24] 결과 확인 / [33:47] 육면체 그리기 / [34:00] 반경과 연결행태 설정 / [35:31] 연결행태-블랜드 유지 / [36:08] 연결행태-모서리를 유지 / [36:48] 모서리구간 각진 형태로 생성 / [37:48] 접하는 끝단 연결실행 / [39:08] 원 그리기 / [39:24] 돌출 / [39:34] 돌출 작업-보스 추가 / [39:45] 결과 확인 / [39:55] 필렛 적용 / [40:42] 결과 확인 / [42:40] 일반적인 선택 / [43:46] 끝단 선택 / [44:43] 결과 확인 / [45:28] 외각부분 필렛 적용 / [46:27] 결과 확인 / [48:52] 가변 반경-수정 / [49:41] 인서트 다이나믹 / [50:19] 인서트 중간점 / [50:43] 수정 위치 / [51:06] 수정 반지름 / [51:32] 제거 / [51:48] 사이클 / [52:54] 육면체 그리기 / [53:18] 솔리드 필렛 / [54:10] 수정-인서트 다이나믹 / [54:42] 반지름 입력 / [55:01] INTERIOR / [55:21] 결과 확인 / [55:51] 수정-인서트 중간점 / [56:52] 결과 확인 / [57:10] 육면체 생성 / [57:31] 수정-수정 위치 / [59:14] 수정-수정 반지름 / [01:00:18] 수정-사이클

07 3D 솔리드모델 도구 part3
모따기(Chamfer), 쉘(Shell), 트림(Trim), 두께주기, 면제거, 면경사(Draft)의 기능들에 대해 공부합니다.
51분
책갈피 : [00:24] 솔리드 면-면 필렛 / [00:49] 육면체에 필렛 효과 삽입 / [01:40] 면 선택 / [02:30] 면-면 필렛조건 / [03:53] 모따기 / [04:30] 솔리드 거리1 모따기 실습 / [06:15] 솔리드 거리2 모따기 실습 / [07:15] 참고면 선택 / [08:56] 솔리드 모따기 거리+각도 실습 / [10:16] 각도 낮추기 / [11:01] 쉘(Shell) / [11:50] 원통을 이용한 쉘 실습 / [12:28] 솔리드 쉘 선택 / [12:56] 쉘 솔리드 / [13:20] 쉘 방향-내측 / [14:13] 와이어 프레임으로 결과 확인 / [15:07] 쉘 실습 2 / [15:33] 쉘 방향-외측 / [16:03] 결과 확인 / [16:37] 쉘 실습 3 / [17:11] 쉘 방향-양쪽 / [17:18] 결과 확인 / [17:56] 트림 (Trim) / [18:47] 사각형으로 트림 실습 / [19:11] 도형 위치 이동 / [20:22] 솔리드 트림 / [20:55] 트림방법- 평면 / [21:45] 결과 확인 / [22:18] x축 선택 후 트림 적용 / [23:18] y축 선택 후 트림 적용 / [24:33] 솔리드 트림 방향 변경 / [25:44] z축 선택 후 트림 적용 / [26:56] 트림방법-곡면 / [27:44] 드래프트 곡면 활용 / [28:30] 곡면 연장 / [29:07] 트림 곡면 주기 / [30:47] 시트 솔리드 / [31:30] 사각형 이용해 곡면 생성 / [32:00] 곡면 솔리드 화 / [32:34] 트림 할 바디 선택 / [32:50] 시트 솔리드 선택 / [34:52] 전체 보존 / [36:05] 솔리드 두께주기 / [36:52] 시트 솔리드 생성 / [37:15] 솔리드 두께주기-한방향 / [37:50] 두께주기 방향변경 / [38:30] 솔리드 두께주기-양쪽방향 / [39:12] 면 제거 / [39:52] 육면체 생성 / [40:36] 솔리드에서 면 제거 옵션 / [41:15] 원래 솔리드-삭제 / [42:14] 원래 솔리드-보존 / [42:37] 솔리드 이동 / [43:19] 솔리드 면 경사 / [44:15] 솔리드 면 경사 실습 / [44:52] 면경사 조건-면기준 / [45:13] 면경사 방향 / [46:15] 경사 각도 변경 / [47:37] 면경사 조건-평면기준 / [48:45] 면경사 조건-끝단기준 / [49:53] 면경사 조건-돌출형상기준

08 3D 솔리드모델 도구 part4
형상 결합(Add), 형상 빼기(Remove), 형상 공통(Common), 곡면 솔리드 전환, 도면추출, 솔리드 관리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38분
책갈피 : [00:05] 형상 결합 / [00:43] 육면체 그리기 / [01:15] 원점을 기준으로 원통 생성 / [02:38] 불리언 작업에 대한 타겟 바디 선택 / [03:05] 불리언 작업에 대한 툴바디 선택 / [03:15] 형상 결합 결과보기 / [04:46] 형상 빼기 / [05:57] 불리언 작업에 대한 타겟바디 선택 / [06:00] 불리언 작업에 대한 툴바디 선택 / [06:12] 형상 빼기 결과보기 / [06:40] 형상예제 불러오기 / [06:57] 툴바디 두개 형상빼기 / [07:15] 형상 중복 / [07:54] 형상 중복 결과 확인 / [08:22] 제거와 공통영역 / [09:03] 작업관리자- 솔리드 보기 / [09:35] 형상 빼기 / [10:09] 제거 / [10:26] 솔리드 연결관리 안되는 불리언 / [12:16] 원래의 타겟, 툴 솔리드 보존 체크해제 / [12:58] 공통영역 / [14:09] 솔리드 구성 찾기 / [16:30] 곡면을 솔리드로 변환하는 메뉴 보기 / [17:52] 곡면을 솔리드로 변환 / [18:11] 보이는 모든 곡면 사용 / [18:41] 대상 곡면 처리 / [19:00] 솔리드 레벨 / [19:25] 솔리드 색상 / [20:37] 솔리드 도면추출 / [22:03] 용지 크기 / [23:03] 은선 감추기 / [23:15] 방사형 표시 각도 / [23:52] 레벨 지정 / [25:03] 은선표시 / [27:26] 뷰 변경 / [28:07] 이동 / [28:56] 추가/제거 / [29:52] 솔리드 관리자 / [31:52] 솔리드 관리자 물음표 / [32:43] 전체 재생성 / [33:29] 선택 / [34:19] 솔리드 면 선택 / [35:22] 솔리드 항목 / [36:45] 솔리드 이름 변경 / [37:00] 중복 솔리드 / [37:30] 솔리드 재생성

09 3D 가공의 정의 part1
황삭가공의 평행가공, 포켓가공, 방사형가공, 투영가공, 면방향가공의 정의와 옵션들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55분
책갈피 : [00:00] 3D 가공 / [00:32] 곡면가공의 종류 / [01:33] 곡면 황삭과 곡면 정삭 / [02:25] 작업 관리자 / [02:36] 원통 생성 / [02:54] 곡면 황삭-평행 가공 / [03:13] 보스/케비티 선택 / [03:51] 가공경로/곡면 선택 / [04:05] 드라이브 대상곡면 / [04:24] 체크곡면 / [04:34] 공구중심영역 / [05:17] 곡면 조건 / [05:47] 선택 / [06:11] 가공 여유 대상곡면 / [06:34] 가공 여유 체크곡면 / [06:53] 공구중심영역-공구위치 / [07:19] 추가 옵셋거리 / [07:37] 안전높이/이송높이/진입높이 / [07:44] 진입/복귀 / [08:22] 벡터설정 / [08:56] 직선도형 / [09:23] 진입각도, 복귀각도 / [10:12] 진입길이, 복귀길이 / [10:41] 작업관리자 삭제 / [11:11] 곡면 황삭-포켓 가공 / [12:04] 곡면 조건 / [12:30] 황삭 조건 / [12:45] 가공공차 / [13:01] 가공경로 상세조절 / [13:34] 최대 Z절삭 간격 / [14:32] 평면영역 조건 / [15:07] 가공깊이제한 / [16:11] 절대값 깊이기준 / [17:39] 평면구간 자동인식 / [17:53] 평면구간 자동선택 / [18:06] 깊이선택 / [18:38] 선택깊이 삭제 / [19:32] 틈새이송 / [20:18] 틈새 크기 / [22:00] 실제간격, 틈새크기 / [25:54] 이송, 기준간격 / [28:09] 접원호 반경크기 / [28:35] 접원호 회전각도 / [28:55] 접선 길이 / [29:12] 끝단이송 / [30:01] 끝단위치 공구이송 형태 / [31:08] 날카로운 모서리 이송적용공차 / [32:38] 솔리드 계산시, 안보이는 면계산 무시 / [32:56] 내부의 샤프 코너 체크 / [33:49] 곡면 황삭-평행 가공 / [36:30] 평행황삭 조건 / [36:37] 가공공차 / [37:43] 최대가공간격 / [38:52] 공구궤적(미절삭)높이(평면영역) / [39:16] 공구궤적(미절삭)높이(45도 경사영역) / [39:41] 가공 각도 / [40:04] 가공 방법 / [40:55] 최대 Z절삭간격 / [41:06] Z축 진입형태 / [42:57] 곡면 황삭-방사형 가공 / [43:37] 방사형 황삭 조건 / [44:26] 최대증분각도 / [45:07] 중심위치 옵셋간격 / [46:15] 가공 시작방향 / [47:07] 곡면 황삭-투영 가공 / [47:25] 투영 황삭 조건 / [48:23] 투영대상 설정 / [48:57] 대상 가공정의 선택 / [49:54] 곡면 황삭-면방향 가공 / [50:13] 면방향 황삭 조건 / [50:41] 절삭조건 / [51:34] 가공경로 간섭체크 실행 / [51:58] 가공간격 기준 / [52:30] 가공 방법 / [52:57] 면 방향 / [53:16] 방향전환-옵셋 / [53:34] 방향전환-절삭방향/스텝방향 / [54:02] 방향전환-시작 / [54:15] 끝단 공차 / [54:27] 끝단 표시

10 3D 가공의 정의 part2
황삭가공의 등고선가공, 자동중삭가공, 포켓가공, 수직가공과 정삭가공의 모든 가공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47분
책갈피 : [00:00] 곡면 황삭-등고선 가공 / [00:37] 등고선황삭 조건 / [01:16] 코너 적용 반경 / [01:39] 진입/복귀-원호, 직선 / [02:01] 닫힌윤곽 형상의 절삭형태 / [02:57] 접근길이 / [03:13] 열린윤곽 형상의 절삭형태 / [03:44] 이송형태 / [04:00] 가공시작 위치지정 / [04:12] 절삭순서 최적화 / [04:23] 바닥에서 위쪽으로 절삭 / [04:39] 헬릭스적용 / [05:00] 추가조건 / [06:21] 최소 절삭간격, 제한 절삭각도, 제한 절삭간격 / [07:10] 쉘로우 경로 분리생성 / [07:46] 평면구간 / [08:29] 곡면 황삭-자동중삭 가공 / [08:41] 자동중삭 조건 / [09:58] 이전 실행된 모든 가공정의 감안 / [10:30] 이전 실행된 하나의 가공정의 감안 / [10:46] 황삭 공구 / [11:11] STL 파일 / [11:39] 미절삭 제거조건 / [12:17] 곡면 황삭-포켓 가공 / [12:34] 포켓가공 조건 / [14:05] 곡면 황삭-수직 가공 / [14:15] 수직황삭 조건 / [14:31] 가공방향 / [14:58] 헬릭스적용 / [15:30] 곡면 정삭 / [16:01] 곡면 정삭-평행 가공 / [16:09] 평행정삭 조건 / [16:48] 곡면 정삭-평행잔삭 가공 / [16:59] 평행잔삭 조건 / [17:41] 자르기 확장길이 / [18:08] 대상영역 산출기준 / [19:12] 경사영역 외측에도 경로생성 / [19:41] 곡면 정삭-방사형 가공, 투영 가공, 면방향 가공, 등고선 가공 / [20:58] 곡면 정삭-등고선잔삭 가공 / [21:11] 등고선잔삭 조건 / [21:38] 가공 방법 / [22:17] 컬랩스설정 / [23:08] 시스템계산 가공간격 무시 / [24:05] 대상영역 외곽형태 도형으로 생성 / [24:32] 곡면 정삭-펜슬 가공 / [24:49] 펜슬가공 조건 / [25:10] 측면 가공 / [26:04] 펜슬연산각도 / [26:27] 곡면 정삭-잔삭 가공 / [26:37] 잔삭가공 조건 / [27:28] 다중방법사용 / [27:58] 잔삭영역에 법선방향으로 절삭유지 / [28:16] 황삭 공구 지름 / [28:34] 황삭 공구 코너반경 / [29:03] 가공경로 확장길이 / [29:31] 곡면 정삭-스켈롭 가공 / [29:40] 스켈롭가공 조건 / [30:03] 내측에서 외측으로 절삭 / [30:31] 곡면 정삭-블랜드 가공 / [30:38] 블랜드가공 조건 / [31:02] 가공방법 / [31:41] 블랜드 가로방향 절삭조건 / [31:59] 도형 그리기 실습 / [32:55] 화면 기본 설정 / [35:10] 레벨 관리자 / [35:41] 사용레벨 추가-사각형 / [36:52] 색상 설정 / [37:24] 사각형 생성 / [38:01] 교차점-원점 / [38:44] 라이브 수정 / [40:01] 사용레벨 추가-센터 라인 / [40:42] 선 형태 변경 / [42:00] 두점선 생성-수평선 / [44:16] 두점선 생성-수직선 / [46:01] 결과 확인

11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도형생성 part1
우리가 배운 도구들을 이용해서 3D 가공을 위한 도형을 차근차근 만들어봅니다.
56분
책갈피 : [00:52] 원호가 들어갈 레벨 설정 / [01:53] 실선 변경 / [02:06] 색상 변경 / [02:49] 선 숨기기 / [03:38] 원호 그리기 / [04:13] 원호 중심점 지정 / [05:00] 증분점 선택 / [07:08] 증분값 입력 / [07:45] 시작점 지정 / [08:05] 시작 각도 수정 / [08:35] 반지름값 입력 / [09:07] 아래에 같은 원호 생성 / [10:20] 증분값 입력 / [11:03] 반지름값 입력 / [11:26] 오른쪽에 원호 생성 / [12:58] 원호끼리 연결하기 / [13:20] 3점원 그리기 / [13:52] 접함 선택 / [14:07] 요소 선택 / [14:31] 지름 또는 반지름 입력 / [15:58] 원하는 요소 선택 / [17:03] 불필요한 부분 없애기 / [17:11] 트림/자르기/확장 / [17:45] 트림3요소 / [18:11] 요소 선택 / [19:18] 확인 / [20:26] 대칭 복사 / [22:37] 색상 복귀 / [23:06] 불필요한 부분 제거 / [24:17] 3점원 그리기 / [24:56] 반지름값 입력 / [25:33] 원하는 요소 선택 / [26:48] 불필요한 부분 제거 / [27:37] 레벨 추가 / [29:03] 사각형 숨기기 / [29:47] +z 축 방향으로 옮기기 / [30:37] 입체(wcs) / [30:56] 평행 이동 / [31:10] 이동할 요소 선택 / [33:37] z축 값 입력 / [34:37] 확인 / [35:28] 원호 속성 / [36:29] 솔리드 형성 / [36:45] 솔리드 색상 변경 / [37:30] 솔리드 돌출 / [38:21] 돌출 체인 설정 / [39:30] 쉐이딩 / [40:30] 선 지우기 / [41:28] 호 부분 그리기 / [42:22] 레벨 설정 / [43:00] 색상 변경 / [43:35] 작업 평면 부분 수정 / [43:59] 기준선 생성 / [45:06] 높이 수정 / [47:00] 원점 선택후 선 그리기 / [48:22] 선을 교차하는 원 생성 / [49:29] 접 원호 그리기 / [50:14] 접점 정의 / [50:45] 원호 선택 / [51:59] 트림 실행 / [54:07] 트림 확장 / [54:22] 확장 길이 입력

12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도형생성 part2
스웹곡면, 솔리드변환, 돌출, 트림, 필렛 메뉴들을 이용해서 기본 솔리드 도형을 제작합니다.
53분
책갈피 : [00:21] 레벨 정리 / [01:53] 색상 입력 / [02:27] 작업 평면 수정 / [03:04] 두 점선 그리기 선택 / [03:30] 선 그리기 / [05:00] 레벨 설정 / [05:30] 새 레벨 생성 / [06:00] 레벨 이름 지정 / [06:42] 원호 생성 / [06:56] 접원호 그리기 / [08:18] 불필요한 부분 제거 / [09:54] 반대쪽으로 연장 / [11:20] 레벨 관리자 / [12:03] 레벨 생성 / [13:24] 곡면 생성 / [14:24] 세로방향 윤곽 정의 / [14:52] 가로방향 윤곽 정의 / [15:45] 반대 방향에 동일하게 생성 / [16:45] 두 곡면 쉬트솔리드 생성 / [17:02] 레벨 생성 / [17:55] 곡면을 솔리드로 변환 / [18:33] 확인 / [19:26] 요소 측정 / [19:56] 레벨 정리 / [20:48] 색상 입력 / [21:03] 솔리드 트림 / [21:22] 트림할 바디 선택 / [22:10] 트림될 쉬트 선택 / [22:45] 방향 변경 / [23:36] 쉬트 솔리드 숨기기 / [24:45] 면경사 / [25:22] 뒷면 선택 / [26:10] 경사 줄 면 선택 / [26:41] 면 경사 조건 설정 / [27:15] 경사면 정의할 평평한 면 선택 / [28:03] 면경사 방향 변경 / [29:56] 그래픽뷰-입체 / [30:14] 작업관리자 표시-솔리드 / [32:29] 솔리드 윗면에 파인 사각형 만들기 / [32:58] 레벨 생성 / [34:22] Z높이값 입력 / [35:00] 사각형 그리기 / [36:36] 레벨 생성 / [37:00] 사각형 돌출 / [39:22] 와이어 프레임으로 보기 / [39:37] 솔리드 바디 생성 / [41:22] 돌출작업-바디 생성 / [42:00] 형상 빼기 / [43:00] 불필요한 부분 숨기기 / [43:52] 가장자리 부드럽게 만들기 / [44:30] 필렛할 요소 선택 / [45:43] 와이어 프레임으로 보기 / [45:52] 필렛 조건 설정 / [47:37] 필렛 요소 선택 / [48:05] 접하는 끝단 연결실행 / [48:52] 작업 관리자 보기 / [49:34] 외곽에 필렛 삽입 / [50:13] 필렛 요소 선택 / [51:13] 필렛 조건 설정 / [52:01] 작업 관리자 보기

13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도형생성 part3
원호, 접원호, 트림, 필렛, 대칭, 돌출 메뉴들을 사용해서 솔리드 양날개 부분을 만들어봅니다.
49분
책갈피 : [00:16] 날개 형상 생성 / [00:38] 레벨 정리 / [01:42] 솔리드 숨기기 / [02:44] 상태 표시줄 셋팅 / [03:28] 색상 변경 / [04:00] 점+각도, 스케치 그리기 / [04:43] 증분점 선택 / [05:15] 좌표 입력 / [06:15] 시작각도 스케치 / [07:15] 반경 값 입력 / [07:57] y축 기준으로 원호 복사 / [08:22] 대칭이동할 요소 선택 / [09:50] 중심선 설정 / [10:48] 접원호 그리기 / [11:07] 원호가 접하게 될 요소 선택 / [11:39] 통과점 정의 / [13:01] 원호 선택 / [14:03] 경계 요소 선택 / [14:48] 선 확장 / [15:15] 연장 값 입력 / [16:18] 두 점선 그리기 / [16:52] 끝점 지정 / [17:18] 불필요 부분 제거 / [18:25] 뾰족한 모서리 둥글게 변경 / [18:51] 싱글 필렛 / [19:37] 필렛 요소 선택 / [20:17] 레벨 정리 / [21:10] 도형 대칭 복사 / [23:47] 솔리드 생성 / [24:11] 사용레벨 설정 / [25:41] 색상 변경 / [26:14] 날개 돌출 / [28:26] 방향전환 / [29:18] 방향 수정 / [29:52] +z 방향 / [30:26] 전체 역방향 / [30:48] 단일 역방향 / [31:14] 체인 선택 / [32:07] 확인 / [33:00] 형상결합 / [33:22] 불리언 작업에 대한 타겟바디 선택 / [33:52] 불리언 작업에 대한 툴바디 선택 / [34:35] 와이어프레임으로 보기 / [36:00] 솔리드 박스 생성 / [36:37] 레벨 생성 / [37:20] 색상 변경 / [38:15] 룰드/로프트 곡면 생성 / [38:52] 평행이동 / [40:35] 체인작업 / [41:52] 룰드 선택 / [42:22] 각 면 정의 / [44:00] 돌출 곡면 생성 / [45:13] 체인 선택 / [45:30] 돌출 곡면 값 입력 / [46:30] 솔리드 돌출 / [46:45] 돌출길이 입력 / [47:37] 형상 결합 / [48:00] 확인 / [48:31] 와이어프레임으로 보기

14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평행가공
여러가지 가공방법들에 대해서 공부하고, 평행가공 실습을 통해서 기본부터 모의가공까지 공부합니다.
47분
책갈피 : [00:15] 여러가지 가공 방법 / [00:48] 황삭 / [02:28] 중삭 / [03:57] 정삭 / [05:11] 잔삭 / [06:46] 레벨 보기 / [07:15] 황삭-평행가공 / [07:53] 머신 형태-기본값 / [08:50] 보스/케비티 선택 / [10:31] 보스 / [11:03] 드라이브 곡면 선택 / [11:39] 솔리드바디 또는 면 선택 / [12:24] 가공경로/곡면 선택 / [12:54] 곡면황삭 평행가공 / [13:46] 새공구 생성 / [14:16] 볼엔드밀 공구 설정 / [16:22] 공구 넘버 수정 / [16:52] 곡면 조건 / [17:32] 이송높이 / [18:33] 진입높이 / [19:33] 공구길이보정 / [20:37] 가공여유 대상곡면 / [20:56] 가공여유 체크곡면 / [21:33] 공구중심영역 / [22:18] 평행황삭 조건 / [22:32] 가공공차 / [23:41] 가공 방법 / [24:48] 최대 Z절삭간격 / [25:11] Z축 진입형태 / [26:11] 가공시작 위치지정 / [27:18] 최대가공간격 / [28:37] 가공각도 / [29:03] 깊이제한 / [29:52] 틈새이송 / [30:33] 실제간격<틈새크기 / [32:22] 절삭순서 최적화 / [32:45] 끝단이송 / [33:07] 가공경로 조건 값 확인 / [33:30] 곡면 조건 값 확인 / [34:07] 평행황삭 조건 값 확인 / [35:37] 확인 / [36:52] 전체 작업을 선택 / [37:04] 문제있는 전체 작업선택 / [37:15] 선택된 모든 작업 재생성 / [37:37] 문제있는 모든 작업 재생성 / [37:52] 선택된 작업경로 확인 / [38:15] 선택된 작업 모의가공 / [38:37] 선택된 작업 포스트 / [38:52] 고속가공 / [39:43] 선택된 작업의 잠금 전환 / [40:27] 선택된 작업의 포스팅 작업 전환 / [41:30] 사전에 재료 정의 / [42:49] 바운딩박스 / [44:22] 모의 가공 / [44:43] 모의가공 조건 / [45:14] 재료크기 지정 / [46:24] 머신 실행

15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평행, 포켓가공실습
캐비티, 기타를 선택하여 평행가공을 실습하고, 포켓가공을 진행해봅니다.
38분
책갈피 : [00:11] 캐비티를 사용하여 가공하기 / [00:52] 레벨 생성 / [02:00] 드라이브 곡면 선택 / [02:27] 솔리드바디 선택 / [03:12] 새공구 생성 / [04:30] 곡면조건 설정 / [05:25] 평행황삭 조건 설정 / [06:30] 확인 / [07:00] 바운딩 박스 / [08:41] 모의가공 / [09:01] 모의가공 조건 / [09:20] 재료크기 설정 / [10:01] 머신실행 / [10:50] 기타를 사용하여 가공하기 / [11:01] 작업 삭제 / [12:33] 솔리드바디 선택 / [13:07] 공구 셋팅 수정 / [13:43] 곡면 조건 설정 / [14:16] 평행황삭 조건 설정 / [15:11] 바운딩박스 / [15:48] 모의가공 / [16:07] 모서리 선택 / [16:17] 머신실행 / [17:33] 각 가공경로 진행 / [18:03] 레벨 생성 / [19:33] 볼엔드밀 선택 / [20:26] 곡면 조건 설정 / [21:03] 평행황삭 조건 설정 / [21:52] 바운딩박스 / [22:59] 모의 가공 / [23:30] 머신 실행 / [25:18] 레벨 생성 / [25:52] 점 위치지정 그리기 / [26:22] 좌표 입력 / [27:41] 포켓가공 선택 / [28:11] 면 선택 / [29:37] 체인작업 / [30:44] 목록에서 공구 선택 / [31:14] 공구목록 거르기 / [33:30] 공구지름 설정 / [35:07] 공구 선택 / [36:07] 곡면 조건 설정 / [36:42] 황삭 조건 설정 / [37:06] 헬릭스/램프 조건 설정

16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포켓, 펜슬, 평행가공
포켓가공과 펜슬가공 그리고 평행가공의 가공방법과 옵션들을 실습을 통해 알아봅니다.
37분
책갈피 : [00:00] 헬릭스 메뉴 보기 / [02:07] 포켓가공 조건 / [02:30] 일정 오버랩 나선 선택 / [03:15] 공구지름 비율 셋팅 / [03:52] 시작점 선택 / [05:00] 모의가공 / [05:29] 재료설정 / [05:54] 머신실행 / [07:15] 평행가공, 포켓가공 실행 / [07:57] 모의가공 / [08:26] 머신실행 / [09:56] 정삭-펜슬가공 / [10:52] 정삭-잔삭가공 / [11:39] 정삭-블렌드가공 / [12:50] 펜슬가공 선택 / [13:39] 바디 선택 / [14:26] 볼엔드밀 공구 생성 / [16:00] 곡면 조건 설정 / [16:51] 펜슬가공 조건 설정 / [18:10] 틈새이송 설정 / [19:03] 끝단이송 설정 / [19:25] 확인 / [20:33] 모의가공 / [21:30] 가공 순서대로 보기 / [22:33] 모의가공 / [22:55] 머신 실행 / [23:32] 천천히 보기 / [25:03] 저장 / [25:33] 중삭 평행가공 / [26:52] 황삭 가공과 정삭 가공 방법의 차이 / [28:22] 평행가공 선택 / [28:40] 바디 선택 / [28:55] 새공구 생성 / [30:15] 곡면 조건 설정 / [30:48] 평행정삭 조건 설정 / [31:48] 확인 / [33:07] 모의가공 / [34:30] 각도 바꿔 경로 생성후 가공하기 / [34:45] 선택된 모든 작업 재생성 / [35:00] 모의가공 / [35:15] 가공각도 입력 / [35:36] 모의가공 / [36:00] 가공각도 -값 입력

17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블랜드, 평행, 등고선, 면방향가공
가공 실습을 통해서 블랜드, 평행, 등고선, 면방향가공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52분
책갈피 : [00:07] 정삭-블랜드 가공 / [01:07] 선택된 작업의 가공경로 표시 전환 / [01:57] 레벨 지정 / [02:57] 사각형과 점 선택 / [03:53] z축 평행이동 / [04:46] 사각형 필렛 / [05:24] 반경값 입력 / [06:30] 블랜드 가공 선택 / [06:55] 안쪽 면 선택 / [07:46] 블랜드:정의 체인 선택 / [08:52] 곡면정삭 블랜드 / [09:03] 새공구 생성 / [10:56] 곡면 조건 설정 / [11:45] 블랜드가공 조건 설정 / [13:01] 틈새이송 설정 / [13:56] 끝단이송 설정 / [14:11] 확인 / [14:41] 모의 가공 / [15:39] 곡면황상 평행가공 부터 블랜드가공 결과 보기 / [17:33] 저장 / [17:52] 가공경로 안보이게 설정 / [18:45] 레벨 생성 / [19:45] 평면 평행가공 하기 / [20:07] 면 선택 / [21:22] 체크곡면 선택 / [22:22] 확인 / [22:41] 가공경로 조건 설정 / [23:21] 곡면 조건 설정 / [24:02] 평행정삭 조건 설정 / [24:37] 틈새이송 설정 / [24:52] 끝단이송 설정 / [25:17] 확인 / [25:33] 모의가공 / [26:00] 평면가공 제외 후 모의가공 / [26:29] 전체 모의가공 / [27:52] 이송높이 수정 / [28:22] 테스트 / [29:02] 이송높이 수정 / [29:26] 확인 / [30:33] 정삭-등고선 가공 / [31:41] 바디 선택 / [32:05] 체크곡면 선택 / [33:37] 공구 설정 / [34:12] 곡면 조건 설정 / [34:43] 등고선정삭 조건 설정 / [36:15] 확인 / [36:52] 모의가공 / [38:22] 전체 가공 보기 / [39:34] 정삭-면방향 가공 / [41:07] 면 선택 / [41:45] 체크곡면 선택 / [43:00] 가공경로 조건 설정 / [43:45] 곡면 조건 설정 / [44:45] 면방향정삭 조건 설정 / [46:42] 가공경로 상세조절 / [48:05] 틈새이송 설정 / [48:30] 끝단이송 설정 / [49:19] 면방향전환 / [50:07] 확인 / [50:45] 전체 가공 보기

18 마스터캠 3D 가공예제2 - 평행, 잔삭가공, 도형생성
가공예제 1번을 마무리 한 후 두번째 예제의 가공 도형을 만들어갑니다.
41분
책갈피 : [00:07] 정삭-평행가공 / [01:11] 면 선택 / [01:49] 공구 수정 / [02:15] 곡면 조건 설정 / [02:44] 평행정삭조건 설정 / [03:46] 확인 / [04:15] 모의가공 / [06:30] 저장 / [06:53] 정삭-잔삭가공 / [08:33] 바디 선택 / [09:09] 공구생성 / [10:31] 곡면조건 설정 / [11:16] 잔삭가공 조건 설정 / [12:07] 잔삭영역에 법선방향으로 절삭유지 / [13:03] 시작 경사각도 / [13:37] 끝각도 경사각도 / [13:58] 잔삭 조건 조건 설정 / [15:39] 확인 / [15:58] 가공경로 수치 / [17:07] 모의가공 / [17:56] 전체선택 후 모의가공 / [20:03] 가공 완료 결과 보기 / [20:45] 과정 정리 / [23:11] 저장 / [23:48] 도형 2D 스케치 작업 / [24:56] 레벨 생성 / [25:56] 사각형 그리기 / [26:37] 사각형 중심점 설정 / [27:17] 레벨 정의 / [28:18] 수평 센터라인 그리기 / [29:10] 좌표 입력 / [29:30] 수직 센터라인 그리기 / [30:07] 좌표 입력 / [30:41] 레벨 생성 / [31:18] 레벨 이름 지정 / [31:45] 색상 설정 / [32:07] 옵셋을 이용해 수직선 복사 / [32:37] 옵셋 방향 지정 / [33:22] 거리 입력 / [34:00] 확인 / [34:36] 선 형태 변경 / [35:07] 선형태를 변경할 요소 선택 / [36:06] 옵셋으로 선 복사 / [37:07] 선 형태 변경 / [37:30] 옵셋을 이용해 수평선 복사 / [37:52] 옵셋 방향 지정 / [38:14] 거리 입력 / [39:42] 수평선 복사 후 입력 / [40:35] 실선 형태로 변경

19 마스터캠 3D 가공예제2 - 도형생성
두번째 가공예제에 사용할 3D 도형의 형상을 제작합니다.
48분
책갈피 : [00:17] 새 레벨 생성 / [01:23] 두점선 그리기 / [01:52] 교차점 선택 / [02:49] 두번째 끝점 지정 / [03:23] 길이, 각도 입력 / [03:50] 확인 / [04:14] 측정 / [05:30] 두점선 그리기 / [05:46] 교차점 선택 / [06:00] 두번째 끝점 지정 / [06:42] 트림을 이용해 디귿자로 자르기 / [07:26] 트림/확장할 요소 선택 / [08:24] 대칭 선 만들기 / [08:46] 대칭 이동할 요소 선택 / [09:24] 복사 / [10:00] 불필요한 선 제거 / [11:15] 선 연결하는 원호 생성 / [12:24] 원호가 접하게 될 원호 선택 / [12:35] 통과점 정의 / [13:09] 원호 선택 / [13:31] 원호 반경 입력 / [14:26] 대칭이동할 요소 선택 / [14:41] 복사 / [15:03] 복잡한 선 정리 / [15:50] 트림/확장할 요소 선택 / [16:55] 불필요한 선 정리 / [17:26] 필렛 사용해 부드럽게 만들기 / [18:03] 필렛 요소 선택 / [19:25] 필렛 값 입력 / [20:03] 레벨 및 색상 정리 / [21:10] 레벨 변경 / [21:37] 레벨 변경할 요소 선택 / [21:52] 도형 저장위치 레벨번호 변경 / [23:18] 레벨 확인 / [24:03] 색상 변경 / [24:56] 선 절반 제거 후 회전하기 / [26:07] 점으로 트림 / [26:30] 자르기/확장 할 요소 선택 / [27:02] 중간점 선택 / [27:56] 교차점 선택 / [28:30] 잘린 부분 연결하기 / [29:07] 레벨 확인 / [30:06] 레벨 생성 / [31:52] 블랭크로 화면에서 안보이게 설정하기 / [32:29] 블랭크 할 대상 선택 / [33:15] 회전 / [34:07] 축으로 사용되어질 직선 선택 / [35:57] 회전 체인 / [37:19] 각도/축 설정 / [37:52] 확인 / [38:22] 블랭크한 도형 다시 보이게 설정 / [38:44] 언블랭크 선택 / [39:37] 선택 완료 후 확인 / [40:12] 정면 작업할 새 레벨 생성 / [41:57] 끝점 정의 / [42:37] 길이,각도 수정 / [42:45] 적용 / [43:36] 증분점 선택 / [44:00] 좌표 또는 극좌표 입력 / [45:00] 확인 / [45:30] Z축 높이 설정 / [45:50] 원호 그리기 / [46:13] 끝점 선택 / [47:04] 원호 반경 수정

20 마스터캠 3D 가공예제2 - 솔리드 생성, 가공실습
솔리드 생성을 마무리한 후 수직, 평행, 펜슬, 등고선 가공을 통해 최종결과를 생성합니다.
1시간 15분
책갈피 : [00:10] 원호 길이 확장 / [01:46] 레벨 생성 / [02:30] 곡면 생성 / [03:23] 와이어 프레임으로 보기 / [03:45] 곡면 길이와 방향 설정 / [04:30] 레벨 설정 / [05:00] 솔리드 트림 / [05:15] 트림할 곡면 선택 / [06:15] 트림 취소 / [07:39] 트림 방향 변경 / [08:16] 레벨 설정 / [09:31] 사각형을 이용해 돌출 곡면 만들기 / [09:54] 닫힌 체인 선택 / [10:18] 돌출 곡면 설정 / [10:45] 확인 / [11:18] 레벨 설정 / [12:16] 바운딩 박스 만들기 / [13:54] 가공경로 생성 / [14:33] 황삭-수직가공 / [15:28] 드라이브 곡면 선택 / [17:07] 새 공구 생성 / [18:37] 곡면 조건 설정 / [19:17] 수직황삭 조건 설정 / [20:17] 좌측하단의 수직 위치점 선택 / [21:11] 모의가공 / [22:45] 정삭-평행가공 / [23:33] 면 선택 / [24:03] 새 공구 생성 / [25:37] 곡면 조건 설정 / [26:18] 평행정삭 조건 설정 / [26:29] 가공경로 상세조절 / [27:32] 최대가공간격 설정 / [28:00] 확인 / [28:22] 모의가공 / [29:29] 정삭-펜슬가공 / [30:03] 바디 선택 / [30:33] 새 공구 생성 / [31:45] 곡면 조건 설정 / [32:34] 펜슬가공 조건 설정 / [33:44] 확인 / [34:06] 모의가공 / [35:15] 정삭-등고선 가공 / [35:59] 새 공구 생성 / [36:37] 곡면 조건 설정 / [37:12] 등고선정삭 조건 설정 / [38:45] 확인 / [39:21] 모의가공 / [41:19] 정삭-평행가공 / [42:07] 면 선택 / [42:44] 평행가공 선택 후 면 선택 / [43:13] 체크 곡면 선택 / [43:45] 가공경로 조건 설정 / [44:12] 곡면 조건 설정 / [44:45] 평행정삭 조건 설정 / [45:30] 확인 / [46:07] 모의가공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마스터캠x6 3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