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마스터캠x6 전체 : 17시간 11분 / 강의당평균 : 51분32초

알지오 2016. 11. 15. 09:05



마스터캠x6

전체 : 17시간 11분 / 강의당평균 : 51분32초

01 마스터캠 인터페이스
화면구성, 마스터캠 메뉴, 툴바, 좌표, 마우스활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9분
책갈피 : [00:00] 마스터캠 시작 / [00:09] 마스터캠 메뉴 / [00:59] 단축도구 / [01:02] Tool Bar / [02:50] 리본바 / [03:48] 작업관리자 / [04:25] 왼쪽 도구(Solids) / [05:18] 오른쪽 도구(Quick Masks) / [05:34] MRU 기능 바 / [06:50] 상태바 / [09:15] 파일메뉴 / [09:38] 속성 / [10:25] 수정메뉴 / [10:48] Undo/Redo / [11:06] Undo/Redo 예제 / [12:47] 오려내기/복사/붙이기 / [13:57] 삭제 / [14:19] 전체선택 / [14:45] 저장 / [15:05] 파일형식 / [16:11] 뷰 / [16:24] 작업관리자 표시 / [17:21] 뷰포트-전체화면 / [17:41] 뷰포트-평면, 배면 / [18:39] 뷰포트-좌측면, 우측면 / [19:23] 좌측상단에서 시계방향 / [20:23] 자동배율 / [21:57] 화면이동 / [22:30] 마우스활용 / [25:53] 화면확대 / [26:43] 화면축소 / [26:48] 다이나믹 확대 / [27:22] 선택 자동배율 / [27:46] 기본 뷰 / [28:28] 추가뷰

02 마스터캠의 여러 기능
좌표, 자동커서위치 세팅, 선택방법 등 여러가지 옵션들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56분
책갈피 : [00:00] 측정 / [00:25] 그리기 / [01:50] 사각형 / [02:22] 솔리드 기본형태-육면체 / [03:21] 쉐이딩 / [03:35] 구 / [04:06] 솔리드 / [04:31] 솔리드-돌출 / [06:15] 이동 / [06:44] 머신형태 / [06:57] 가공경로 / [07:01] 화면 / [07:30] 설정-환경설정 / [08:04] 설정-커스터마이즈(사용자정의) / [08:24] 설정-단축키설정 / [08:46] 도움말 / [08:55] 자주사용하는 도구(Tool Bar) / [11:44] 와이어프레임 / [12:27] 쉐이딩 / [13:05] 그리기 / [13:54] x,y,z 값 / [14:21] 원점 / [14:48] x,y 값 / [15:21] +x, +y / [15:53] +x, -y / [16:42] -x, +y / [16:51] -x, -y / [17:01] 정리 / [17:56] 3차원(3D) / [19:09] 점위치 지정하기 / [20:17] 좌표 입력 / [21:29] 좌표 실습 / [22:49] 선으로 연결 / [23:39] 커서위치감지 설정 / [24:24] 원점 / [25:08] 원호중심 / [25:50] 끝점 / [26:15] 교차점 / [26:47] 중간점 / [27:07] 사분 / [27:47] 점 / [28:32] 각도 / [30:06] 접하는 점, 법하는 점 / [30:24] 근접점 / [31:17] 수평/수직 / [32:01] 빠른 점 모드를 기본값으로 / [32:09] 파워 키 사용 / [32:28] 원 점 / [33:23] 원 호 중심 / [34:18] 끝 점 / [36:00] 교차점 / [37:09] 중간점 / [37:34] 점 / [37:52] 사분 / [38:50] 따라 / [39:48] 근접 점 / [40:08] 증분 점 / [41:37] 증분 실습 / [43:25] 거리값/각도값 / [44:30] 선택 / [45:18] 접하는점/법하는점 / [45:54] 전체선택 / [47:22] 도형요소 / [48:56] 색상선택 / [50:17] 기준도형선택 / [51:43] 마스크만 사용 / [52:10] 단일선택 / [53:58] 단일선택-색상 / [55:48] 기준도형선택

03 마스터캠 상태바(Status Bar)
색상설정, 레벨관리자, 속성, 그룹관리자, 상태바 사용자정의, 바로가기메뉴에 대해서 실습합니다.
55분
책갈피 : [00:29] 윈도우 / [02:14] 체인 / [04:19] 다각형 / [05:20] 단일 / [05:37] 영역 / [07:15] 백터 / [07:34] In / [08:42] Out / [09:46] In+ / [11:11] Out+ / [11:48] 교차점 / [12:33] 선택반전 / [13:22] 상태 표시줄 / [14:22] 그래픽 뷰 / [16:08] 저장목록 뷰 / [17:22] 다이나믹 회전 / [18:13] 평면 / [19:08] Z축 / [20:03] 색상 / [21:31] 16색상 / [22:23] 색상-사용자정의 / [23:04] 레벨 / [24:09] 레벨 예 / [25:42] 원 그리기 / [25:50] 레벨관리자 / [27:45] 사용레벨 설정 / [28:58] 레벨이름 설정 / [29:25] 레벨표시 / [30:19] 주 레벨의 도형만을 표시 / [31:26] 빈 레벨 제거 / [31:39] 레벨목록 다시 그리기 / [32:50] 속성 / [34:21] 레벨 / [34:27] 색상 / [34:49] 선 굵기 / [35:06] 선 형태 / [35:38] 기준도형선택 / [36:36] WCS / [37:51] 그룹관리자 / [38:24] 도형 그리기 / [38:43] 새 그룹 생성 / [39:20] 그룹에 추가될 요소 선택 / [40:23] 도형추가 / [41:16] 선 그리기 / [41:35] 새 그룹 생성 / [42:19] 도형해제 / [42:31] 그룹보기 / [43:46] 그룹해제 / [44:22] 부속그룹 / [45:25] 부속해제 / [46:12] 부속그룹 / [47:20] 선택 / [48:47] 표시색상 / [49:13] 요소색상 사용 / [49:31] 그룹의 색상 사용 / [50:53] 상태 바 사용자 정의 / [52:48] 창 삽입 / [53:11] 도움말 / [53:34] 화면확대 / [53:54] 0.8배 화면축소 / [54:02] 다이나믹 회전 / [54:07] 자동배율 / [54:15] 다시그리기 / [54:29] 자동커서위치세팅 / [54:38] 색상복귀

04 선, 점 그리기
선과 점을 그리는 여러가지 방법과 세부 옵션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한 후 연습문제를 통해 마무리합니다.
48분
책갈피 : [00:00] 두점선 그리기 / [01:19] 첫번째 끝점 / [01:36] 두번째 끝점 / [02:25] 수정 / [03:21] 첫번째 점을 수정 / [04:22] 두번째 점을 수정 / [05:05] 연속선 / [06:10] 길이 / [07:37] 각도 / [08:31] 수직 / [09:39] 수평 / [10:41] 점 생성 기능 / [11:26] 점 위치 지정 그리기 / [11:45] 좌표입력 / [13:29] 커서위치감지 설정 / [14:02] 점 수정 / [15:52] 점 다이나믹 그리기 / [16:13] 원 그리기 / [16:24] 점 다이나믹 그리기 / [17:23] 첫번째 점을 수정 / [18:24] 점 노드점 그리기 / [19:01] 스풀라인 수동그리기 / [19:26] 점 노드 점 그리기 / [19:52] 점 분할 그리기 / [21:06] 거리값 입력 / [21:52] 갯수 입력 / [23:00] 점 끝점 위치 그리기 / [23:20] 선, 사각형 그리기 / [23:37] 점 끝점 위치 그리기 / [24:18] 점 작은 원호 그리기 / [25:10] 원호/원 선택 / [25:42] 원 생성 / [25:52] 점 작은 원호 그리기 / [26:19] 2점호 그리기 / [26:59] 반경수정 / [27:17] 호 포함 / [28:03] 원호 삭제 / [29:35] 두점선 그리기 / [29:58] 첫번째 점 수정 / [30:06] 연속선 / [30:17] 길이 / [30:44] 각도 / [31:30] 수직/수평 / [31:42] 실습예제1 / [32:00] 두점선 그리기 / [32:07] 연속선 / [32:19] 두점선 그리기 / [32:31] 길이 / [33:15] 자동커서위치 / [34:12] 실습예제2 / [34:51] 두점선 그리기 / [36:10] 반복치수 / [37:40] 실습예제3 / [38:40] 두점선그리기 / [41:40] 실습예제4 각도이용해서 도형그리기 / [42:58] 두점선 그리기 / [43:24] 각도1 / [45:20] 각도2 / [46:31] 각도3

05 선, 원호 그리기
선과 원호를 그리는 여러 도구들과 셋팅방법들에 대해서 공부하고, 연습문제를 실습해봅니다.
57분
책갈피 : [00:00] 접함 / [01:13] 최단선 그리기 / [01:35] 선, 원 그리기 / [01:56] 최단선 그리기 / [02:43] 두 점선 그리기 / [03:10] 최단선 그리기 / [03:24] 2점호 그리기 / [03:41] 최단선 그리기 / [04:03] 이등분선 그리기 / [04:53] 대상 선택 / [05:55] 길이 수정 / [06:38] 4대상 / [07:57] 법선 그리기 / [08:40] 도형 선택 / [09:18] 첫번째 점을 수정 / [09:31] 방향 전환 / [09:50] 길이 수정 / [10:22] 직선에서의 법선그리기 / [11:30] 평행선 그리기 / [12:07] 직선 선택/평행선의 위치선택 / [14:08] 평행선 그리기 / [14:59] 점을 지나는 접선 / [15:28] 원 선택 / [15:38] 접점에 수직하는 위치 지정 / [16:47] 점을 지나는 접선 / [17:03] 선택, 수정 / [18:02] 실습예제1 / [20:06] 두 점선 그리기 / [22:23] 끝점 연결 / [23:07] 불필요한 선 지우기 / [23:38] 실습예제2 / [24:24] 각도1 설명 / [25:12] 각도2 설명 / [26:11] 각도3 설명 / [27:08] 각도4 설명 / [28:09] 선 그리기 / [28:54] 각도1 그리기 / [29:16] 각도 확인 / [29:41] 각도2 그리기 / [30:32] 각도3 그리기 / [30:59] 각도4 그리기 / [31:51] 법선 그리기1 / [34:54] 법선 그리기2 / [35:22] 평행선 그리기 / [35:52] 이등분선 그리기 / [36:37] 선 그리기 / [37:33] 실습예제3 / [39:14] 선그리기 / [40:25] 45도 선그리기 / [41:18] 선그리기 및 제거 / [42:02] 선그리기 / [42:47] 선그리기 및 제거 / [43:35] 원 호 그리는 방법 / [44:58] 중심점+반지름, 지름 원 그리기 / [46:41] 점+각도, 스케치 그리기 / [48:42] 리본메뉴 / [48:57] 호그리기 / [49:47] 원그리기 / [50:09] 수정하기 / [51:43] 3점원 그리기 / [53:20] 점 수정 / [54:01] 2점원 점수정 / [54:37] 접함 / [55:54] 반경/지름

06 원호, 필렛 그리기
원호를 그리는 여러 방법들과 옵션들을 공부하고, 모서리를 부드럽게 하는 필렛에 대해 공부합니다.
48분
책갈피 : [00:09] 2점호그리기 / [00:45] 반지름값 수정 / [01:03] 점 수정 / [01:42] 접함 / [02:50] 3점호그리기 / [03:38] 점 수정 / [03:59] 세개의 선을 그려서 3점호 완성 / [05:00] 점+각도,시작점,끝점그리기 / [05:58] 시작점,끝점,지름 설정 / [07:00] 반지름 각도 설정 / [08:41] 시작점,끝점 수정 / [09:07] 점+각도,시작점,끝점 응용하기 / [10:35] 선그리기 / [10:58] 시작점설정하여 원호그리기 / [11:16] 반지름,각도 넣기 / [12:01] 선그리기 / [12:11] 각도계산하기 / [14:11] 스마트치수 활용하여 치수넣기 / [14:43] 반대편 응용하기 / [15:48] 선그리기 / [16:17] 시작점과 끝점바꾸기 / [17:02] 반대편 각도 똑같이 설정해보기 / [18:22] 각도찾기 / [20:02] 선그리기 / [21:11] 접원호 그리기 / [21:56] 한요소 / [22:18] 접점정의 / [23:18] 원호크기 수정 / [23:59] 사선에 원호그리기 / [24:41] 점 / [25:41] 원하는 호만 남기기 / [26:25] 크기설정 / [27:07] 중심선 / [28:37] 중심선 반대로 해보기 / [29:03] 다이나믹 / [30:52] 접원호3요소 / [31:11] 사각형그리기 / [31:22] 원호그리기 / [32:22] 접원3요소 / [33:19] 접원호2요소 / [33:30] 원호그리기 / [33:45] 반지름크기조절 / [34:50] 필렛 요소 / [36:00] 필렛 형태 설명 / [37:07] 사각형 그리기 / [37:27] 필렛 요소선택(노멀) / [38:44] 필렛 요소선택(인벌스) / [39:52] 필렛 요소선택(원호) / [40:36] 필렛 요소선택(여유) / [41:29] 트림활용 / [42:37] 체인 필렛 / [43:00] 선을 이용해서 간단한 도형그리기 / [44:06] 도형에 체인필렛 적용하기 / [45:05] +sweeps 설명 / [45:44] -sweeps 설명 / [46:22] 계단모양에 sweeps적용해보기

07 모따기, 스플라인 그리기
모서리를 각지게 잘라주는 모따기와 여러가지 스플라인을 생성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57분
책갈피 : [00:00] 모따기 요소 / [01:30] 사각형그리기 / [01:49] 모따기 요소 / [02:00] 거리1 / [02:15] 형태 / [03:00] 선클릭 / [03:15] 결과확인 / [04:46] 수치변경 / [04:59] 2거리 / [05:53] 결과확인 / [07:00] 거리/각도 / [07:46] 결과확인 / [08:30] 치수조정 / [09:22] 너비 / [10:09] 결과확인 / [10:58] 도움말(그림) / [12:28] 트림/트림안함 / [13:03] 모따기 체인 / [13:33] 형태(1거리, 너비) / [14:26] 모따기예제 / [15:39] 해결방법 / [16:18] 선그리기 / [18:51] 반원그리기 / [19:56] 모따기 준비 / [20:11] 모따기 요소(2거리) / [21:32] 결과확인 / [22:30] 스플라인 / [22:48] 스플라인 수동그리기 / [23:48] 한점취소 / [24:18] 끝조건 수정 / [25:11] 시작점 / [25:51] 끝점 / [26:15] 3Pt Arc / [26:36] Natural / [26:48] To Entity / [27:07] To End / [27:21] Angle / [28:10] 스플라인 자동그리기 / [29:48] 스플라인 커브그리기 / [30:03] 스플라인 그리기 / [30:52] 스플라인 커브그리기 실행 / [31:30] 원래컵 / [32:06] Keep Curves / [34:07] Blank, Delete Curves / [35:06] Move to level / [36:27] 스플라인 블랜드그리기 / [38:44] 트림형태 / [39:37] 사각형그리기 / [41:00] 중심점 / [41:15] 곡면생성 / [41:45] 사각형태그리기 / [42:22] 기준점 / [43:00] 너비, 높이 / [43:34] 필렛, 회전 / [44:14] 형태 / [45:28] 2점 / [46:00] 다각형그리기 / [47:52] 원그리기 / [48:30] 다각형그리기 / [49:37] 타원그리기 / [52:22] 바운딩박스 그리기 / [53:00] 원뿔 그리기 / [53:37] 바운딩박스실행 / [54:45] 확장 / [55:34] 형태

08 도형요소의 삽입과 수정
문자, 나선, 헬릭스 요소들을 생성하는 방법들과 옵션들을 알아보고, 도형요소들을 삭제, 트림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42분
책갈피 : [00:02] 문자그리기 / [00:42] 글꼴 부분 살펴보기 / [00:59] 트루타입 적용 부분 살펴보기 / [01:49] 문자 정렬 기준 살펴보기 / [03:14] 문자 쓰기 / [04:15] 문자에 트루타입 적용 / [04:54] 문자 시작위치 입력 / [05:46] 문자 정렬기준 수직 적용 / [06:14] 원호 상단쓰기 적용 / [06:46] 2점호 위에 원호 상단쓰기 / [07:25] 원호 하단쓰기 적용 / [07:54] 원의 중심좌표 입력 / [08:46] 글자에 높이 조건 적용 / [09:07] 글자에 문자간격 적용 / [09:52] 노트문자 조건설정 설펴보기 / [12:22] 나선 그리기 / [12:45] 나선 이동 메뉴 살펴보기 / [13:31] 나선 이동 값 살펴보기 / [15:50] 나선 중심점 입력 / [16:22] 나선 중심점 수정 / [16:48] 나선 초기피치와 최종피치 / [17:47] 반경과 초기피치, 최종피치 수정 / [18:32] 회전수와 높이 수정 / [19:56] 헬릭스 그리기 / [21:33] 헬릭스 실습 / [23:18] 헬릭스 회전 각도 적용 / [24:14] 수정 메뉴 / [25:18] 도형요소삭제 F5 / [26:41] 툴바상태로 필요한 도구 편집 / [28:03] 중복삭제 / [30:41] 중복삭제 추가조건 / [31:37] 되살리기 한요소 / [32:52] 되살리기 요소갯수 / [33:45] 되살리기 전체요소 / [35:15] 트림/ 자르기/확장 / [36:07] 메뉴 살펴보기 / [36:30] 트림 1 요소 / [37:37] 트림할 선 요소 선택 / [37:45] 경계 요소 선택 / [38:07] 트림 실행 / [38:30] 선 반대 부분 트림 / [38:45] 원 트림하기 / [39:07] 트림 요소 선택 / [39:37] 선 확장하기 / [40:22] 확장 요소 선택 / [40:54] 선을 원까지 확장하기

09 트림과 평행이동 방법
트림, 교차점자르기, 치수변경, 도형연결 등을 배워보고, 도형의 요소를 평행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실습을 진행합니다.
1시간 1분
책갈피 : [00:32] 트림과 자르기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기 / [01:10] 자르기 선택 / [02:05] 트림 2 요소 / [04:14] 트림 3 요소 / [06:15] 트림3요소로 원하는 부분 남기기 / [08:00] 나누기/지우기 / [09:03] 지우거나 나누기할 커브를 선택 / [10:33] 점으로 트림 / [11:46] 확장길이 / [13:24] 두 요소로 자르기 / [15:00] 트림 많은 요소 / [15:39] 트림 또는 자르기할 커브 선택 / [18:15] 남겨질 방향 선택 / [18:22] 방향 전환 / [19:45] 교차점 자르기 / [21:02] 원과 선의 교차점 자르기 / [22:15] 많은 요소로 자르기 / [23:00] 많은 요소 자르기 메뉴 / [23:51] 선 갯수 지정 / [24:55] 선 거리 지정 / [25:44] 공차 / [26:15] 커브와 직선 / [26:45] 치수기입 도형 / [28:03] 도형요소를 변환할 치수기입 선택 / [29:07] 원 자르기 / [29:55] 자르기할 원 선택 / [30:10] 나누어질 원호의 수 입력 / [31:10] 원호 닫기 / [31:30] 2점호 그리기 / [32:30] 도형 연결 / [33:37] 연결할 요소 선택 / [34:15] 너브스 전환 / [34:44] 컨트롤점 수정 / [35:27] 첫번째 코너 위치 선택 / [35:50] 너브스로 변환할 직선, 원호, 스플라인, 또는 곡면 선택 / [36:21] 곡면 또는 스플라인 선택 / [36:45] 컨트롤 점 선택 후 이동 / [38:30] 이동 메뉴 / [38:45] 평행 이동 / [39:57] 평행 이동 메뉴 설명 / [40:45] 평행이동 증분값 / [41:12] X부분 증분값 입력 / [43:07] 작은 원으로 작업하기 / [44:22] Y부분 증분값 입력 / [44:37] Z부분 증분값 입력 / [45:45] 점에서/점으로 / [46:00] 이동 시작점 선택 / [47:52] 직선 선택 / [47:58] 배열될 방향 정의 / [48:21] 거리, 각도 / [49:28] 방향 / [50:30] 미리보기 재생성, 자동배율 / [51:22] 개수 지정 / [52:00] 사이간거리 / [52:07] 전체 거리 / [53:37] 평행 이동 연습 / [54:07] 원점에 사각형 그리기 / [55:57] 오른쪽 윗방향으로 이동 / [56:50] 왼쪽 아래방향으로 이동 / [57:42] 거리와 각도를 이용해 이동하기 / [58:53] 사각형 복사 / [60:00] 복사한 사각형 방향 지정

10 도형의 이동방법 part1
평행이동3D, 대칭이동, 회전이동, 배율이동, 옵셋의 사용방법과 옵션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습을 진행합니다.
41분
책갈피 : [00:06] 평행이동 3D / [01:11] 원래 뷰 / [01:40] 기준 뷰 선택 / [01:49] 대상 뷰 / [02:28] 대칭 이동 / [02:51] 축 / [04:00] x축 점을 선택 / [05:00] y축 점을 선택 / [05:45] 각도 / [06:46] 두점을 선택 / [07:00] 대칭이동 축직선의 첫번째 점 선택 / [08:00] 직선 선택 / [09:18] 회전이동 / [11:20] 각도 설정 / [12:54] 사각형 개수 지정 / [13:50] 전체각도 / [15:16] 대상 제거 / [16:29] 대상 리셋 / [17:56] 회전 이동 / [18:25] 평행 이동 / [19:14] 배율 이동 / [20:18] 동일 / [20:29] 비율 / [21:30] 퍼센트 / [22:33] xyz / [23:03] xyz좌표값 입력 / [24:26] 원점을 기준으로 하는 원 만들기 / [25:07] 3차원 좌표 보기 / [26:11] 원 반지름 값 입력 / [26:32] 사각형 생성 / [27:07] 중심점으로 사각형 그리기 / [28:21] 작은 원 생성 / [29:29] 평면뷰로 보기 / [29:56] 배율이동할 요소 선택 / [30:56] 점의 위치 지정 / [32:52] 옵셋 / [33:43] 원 생성 / [34:06] 옵셋 방향 지정 / [35:45] 수치 지정해서 옵셋 지정하기 / [36:37] 사각형에 옵셋하기 / [37:52] 커브 곡선에 옵셋하기 / [38:52] 복잡한 스플라인에 옵셋하기 / [40:07] 옵셋 방향 변경

11 도형의 이동방법 part2
윤곽옵셋, 투영이동, 선형배열, 롤, 드래그, 원점이동, 다이나믹 이동을 통한 도형의 이동방법을 실습합니다.
44분
책갈피 : [00:09] 윤곽 옵셋 / [01:46] 사각형 그리기 / [02:07] 체인 작업 도구 / [02:35] 윤곽옵셋 거리 지정 / [03:07] 모서리처리 / [04:55] 원과 선에 윤곽옵셋 설정 / [05:58] 옵셋 예제 그리기 / [06:30] 예제에 윤곽 옵셋 주기 / [07:59] 스마트 치수로 각 넣기 / [09:35] 투영 이동 / [10:37] 투영할 요소 선택 / [10:56] 투영대상 작업평면으로 투영 / [11:31] 평면으로 투영 / [11:54] 곡면에 투영 / [12:48] 선형배열 / [13:43] 이동할 요소 선택 / [14:09] 방향 거리 셋팅 / [16:29] 좌 우 방향 / [16:47] 위 아래 방향 / [16:56] 각도 지정 / [18:18] 불필요한 사각형 제거 / [19:37] 롤 / [20:33] 문자그리기 / [21:22] 문자를 감싸는 사각형 그리기 / [22:26] 윈도우로 문자 선택 / [22:59] 롤 메뉴 보기 / [24:22] 롤 실행 / [25:59] 롤 형태 / [27:02] X축으로 셋팅 / [29:03] 드래그 / [30:37] 드래그 메뉴 설명 / [31:03] 이동의 기준점 선택 / [32:37] 도형 이동 복사 / [33:07] 다중 / [34:19] 정렬 / [35:15] 회전 / [36:14] 원점으로 이동 / [37:29] 여러 도형 원점으로 이동하기 / [39:00] 다이나믹 이동 / [39:45] XY축 방향이동 / [42:34] Z축 방향이동 / [42:59] 복사 / [43:07] 단일 / [43:13] 다중

12 여러가지 측정기능
요소속성, 위치, 거리, 면적, 체적, 체인, 윤곽, 각도, 다이나믹 측정방법을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55분
책갈피 : [00:00] 요소 속성 / [00:57] 도형 생성 / [01:19] 점 속성 / [03:05] 점 속성-레벨, 색상 / [04:08] 점 속성-형태 / [04:47] 선 속성 / [05:32] 선 속성-좌표 / [07:25] 선 속성-자동커서 / [08:05] 선 속성-각도 / [08:28] 선 속성-길이 / [08:45] 선 속성-레벨, 색상 / [09:05] 레벨 관리자 / [10:06] 선 속성-형태, 너비 / [10:58] 원호 속성 / [11:18] 원호 속성-중심점 / [11:56] 원호이동을 자동위치감지로 사용 / [12:20] 원호 속성-반지름, 지름 / [13:06] 원호 속성-각도 / [13:42] 원호 속성-길이 / [14:32] 원호 속성-시작 각도, 끝 각도 / [15:24] 원호 속성-레벨, 색상 / [15:43] 원호 속성-형태, 너비 / [16:07] 직선 속성 / [16:33] 직선 속성-이전, 다음 버튼 / [19:14] 직선 속성-형태, 너비 / [20:33] 여러개의 속성을 한번에 확인 / [21:34] 위치 측정 / [22:55] 거리 측정 / [24:25] 면적/체적 / [24:36] 2D 면적 / [25:05] 체인작업 / [25:18] 2D 영역 측정 / [26:38] 단위, 정밀도 / [27:20] 2D 면적 활용-사각형 면적 구하기 / [28:15] 2D 면적 활용-원 면적 구하기 / [28:51] 곡면 면적 / [29:23] 원통 그리기 / [31:10] 곡면 면적 활용-원통 / [32:00] 곡면 면적 활용-육면체 / [33:25] 솔리드 속성 / [33:47] 솔리드 속성 활용-원통 / [35:22] 솔리드 속성 활용-육면체 / [36:10] 체인 / [37:52] 체인 측정 / [38:54] 오버랩된 요소 / [40:14] 방향전환 위치 / [41:54] 길이가 작은 도형요소 / [43:57] 기타 옵션 / [45:47] 윤곽 측정 / [46:28] 윤곽 측정-형태 / [46:44] 윤곽 측정-모서리에서 공구 / [46:51] 윤곽 측정-옵셋방향, 옵셋거리 / [48:52] 사각형 그리기 / [50:30] 각도 측정 / [52:03] 다이나믹 측정 / [53:12] 다이나믹 측정-각도, 반지름, 벡터

13 파일과 화면기능 알아보기
파일연결, 외부파일 열기, 부분 저장, 색상복귀, 요소갯수, 블랭크, 히든, 그리드 등의 기능들을 공부합니다.
39분
책갈피 : [00:00] 데이타베이스/번호 / [00:30] 사각형 생성 / [00:41] 번호 측정 / [00:55] 직선 속성 / [01:27] 원 생성 / [01:38] 원호 속성 / [02:17] 직선 속성 / [03:08] 데이타베이스 속성 / [03:28] 요소 번호 / [04:02] 곡면과 솔리드 검사 / [04:17] 곡면 테스트 / [04:42] 모델 체크 / [05:09] 작은 곡면 / [05:24] 노말 / [05:30] 베이스 곡면 / [05:47] 솔리드 체크 / [05:59] 원통 생성 / [06:43] 파일 메뉴 살펴보기 / [06:53] 새파일과 열기 / [07:52] 파일 연결과 패턴 / [08:15] 파일 연결 실습 / [09:46] 선택 속성 / [10:38] 배율 속성 / [11:35] 회전 속성 / [12:07] 대칭 속성 / [12:50] 현재 속성 / [13:22] 외부파일 열기와 수정 / [14:33] 저장과 다른 이름으로 저장 / [14:49] 파일 형식 / [15:40] 부분 저장 / [16:51] 부분 저장 파일 확인 / [17:17] 인쇄와 인쇄 미리보기 / [17:45] 사용자폴더 열기 / [18:19] 공유폴더 열기 / [18:46] 프로젝트 관리자 / [19:03] 폴더 가져오기와 폴더 내보내기 / [20:39] 속성 / [21:13] 화면 메뉴 / [21:20] 색상 복귀 / [21:41] 사각형 생성 / [21:47] 평행이동 / [22:44] 색상 복귀 / [23:00] 화면 요소갯수 / [23:22] 직선, 사각형, 원, 점, 스플라인, 원통 생성 / [24:02] 화면 요소갯수 실습 / [24:49] 사각형, 원 생성 / [24:59] 블랭크 / [25:54] 언블랭크 / [26:33] 히든과 히든 추가 / [29:17] 그리드 설정 / [29:29] 그리드 조건-활성화 / [29:47] 그리드 표시 / [30:50] 가공간격 / [31:34] 스냅 / [33:50] 가공간격 변경 / [34:20] 원점 / [34:51] 원점 변경 / [35:58] 색상 번호 / [36:47] 크기

14 마스터캠 환경설정 part1
CAD설정, 가공경로, 검증인터페이스, 모의가공, 경로확인, 공차, 기본머신, 색상 옵션 등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51분
책갈피 : [00:00] 쉐이딩 설정 / [00:37] 원통 그리기 / [01:14] 와이어프레임과 쉐이딩 / [02:00] 쉐이딩 조건설정 / [02:06] 전체 형상 / [02:49] 육면체 그리기 / [03:40] 사각형 그리기 / [04:23] 색상-도형 고유색상 / [04:41] 색상-동일색상 / [05:16] 색상-재질기준 / [06:08] 재질생성 조건 / [07:00] 조건 / [07:12] 적용공차 / [07:53] 조명위치 설정 / [08:41] 조명위치 변경 / [09:05] 조명 조건설정 / [11:22] 쉐이딩된 외곽 끝단 표시 / [11:34] 끝단 색상 / [11:57] 화면표시 리스트 재생성 / [12:34] 도형 속성 / [13:07] 색상 변경 / [13:34] 선형태 변경 / [13:45] 선굵기 변경 / [14:51] 기준도형선택 / [15:42] 자동도형감지 / [16:09] 화면이미지를 클립보드로 복사 / [17:36] 시스템 환경설정 / [18:31] 열기, 다른이름으로 저장, 연결 / [19:33] CAD 설정 / [20:29] 색상, 레벨, 형태 / [22:12] 도형형태 / [22:40] 이동 / [23:07] 스플라인/곡면속성 기본값 / [24:18] 기타 옵션 설정 / [26:01] 가공경로 / [26:19] 가공경로 생성할때 경로 표시 / [29:40] 일반조건 / [32:01] 가공경로/곡면 선택 / [32:32] 재가공파일 삭제조건 / [34:01] 메모리 버퍼링 / [34:23] 가공경로 관리자 / [34:37] 머신 그룹 / [35:20] 가공경로 그룹 / [35:27] NC 파일 / [35:59] 검증 인터페이스 / [36:15] 시뮬레이션 모드 / [36:41] 표시 컨트롤 / [36:57] 정지 조건 / [37:10] 시뮬레이션 속도 / [37:36] 모의가공 설정 / [37:50] 피삭재 설정 / [40:15] 기타 실행조건 / [42:46] 경로확인 / [43:04] 일반조건 / [45:47] 화면표시 조건 / [47:16] 홀더, 색상 루프 / [48:10] 공차설정 / [49:54] 기본 머신 / [50:14] 데이터 전송 적용 P/G / [50:29] 레포트 / [50:39] 색상

15 마스터캠 환경설정 part2
쉐이딩, 스핀컨트롤, 체인작업/피쳐, 치수기입, 노트텍스트, 치수선, 파일변환, 화면설정, 그리드설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1시간 4분
책갈피 : [00:03] 솔리드 / [00:13] 추가작업 가공정의 앞쪽으로 배치 / [00:59] 솔리드관리자 창에서 커서도형감지 기능 사용 / [02:30] 쉐이딩 / [03:53] 스핀컨트롤 / [04:08] 피쳐 정밀도 인치 / [04:15] 피쳐 정밀도 미터 / [04:43] 스핀컨트롤 실행 / [06:23] 스핀컨트롤 값 변경 후 실행 / [07:46] 시뮬레이션 / [08:22] 시작/종료 / [08:37] 시작시 설정 / [08:54] 환경파일 / [09:13] 툴바 / [09:37] 키맵 / [09:43] 시작시 제품 / [10:00] 작업평면 / [10:16] 현재 환경설정 파일의 단위계 / [10:39] Add-In 프로그램 / [10:58] 실행 취소 / [11:28] 에디터 / [11:46] 도형파일 기본이름 / [12:16] 와이어 경로확인 / [13:15] 인쇄작업 / [13:31] 선굵기 / [13:46] 인쇄 조건 / [13:58] 체인작업 / [14:28] 마스크 / [15:16] 기본 체인방법 / [16:37] 네스팅 체인 / [16:52] 닫힌 윤곽의 도형연결 방향 / [17:33] 열린 체인 / [17:55] 열린체인-한방향 / [18:41] 열린체인-왕복 / [19:41] 대응기준 / [20:33] 체인 피쳐 / [20:52] 피쳐 정밀도 / [21:06] 속성매칭 / [21:29] 측정 / [22:02] 측정 옵션 분석 / [22:30] 치수기입과 노트 / [23:07] 좌표형식 / [23:44] 분수 단위 / [25:02] 배율 / [26:18] 문자위치 / [26:52] 표시기준 / [28:02] 공차 / [28:36] 치수기입 텍스트 / [28:48] 노트문자높이 / [29:30] 문자간격 / [30:47] 너비비율 / [31:07] 문자너비 / [31:25] 여분문자 간격 / [31:52] 배율설정 / [32:19] 직선 / [33:07] 문자방향 / [33:30] 글꼴 / [34:07] 점 치수기입 / [34:37] 치수기입방향 / [35:27] 오디네이트 치수 기입 / [35:52] 노트 텍스트 / [36:07] 크기 / [36:51] 여분선 간격 / [37:07] 문자 정렬기준 / [38:00] 회전 각도 / [38:15] 치수선/치수보조선 / [38:35] 치수선 형태 / [39:37] 치수선표시 / [40:22] 화살표방향 / [40:49] 각도 치수선 연장 / [41:00] 보조선 / [42:00] 화살표 / [42:59] 오디네이트 치수기입시 적용 / [43:22] 치수기입 설정 / [43:37] 연결관리 / [44:20] 재생성 실행기준 / [45:13] 전체 도면치수에 대한 연결관리 규칙 / [46:07] 화면표시 / [46:45] 기준선 증분값 / [47:37] 조건설정 내용 저장/불러오기 / [49:22] 파일 / [49:30] 데이터 저장경로 / [50:12] 적용파일 / [50:52] 자동저장/백업 / [51:35] 설정파일 이름으로 저장 / [51:49] 사용중인 파일에 엎어쓰기 / [52:00] 자동저장 실행전 메세지 출력 / [52:13] 가공경로 생성후 저장 / [52:52] MCX백업 파일 / [53:52] 파일 변환 / [53:57] 솔리드 불러오기 변환형태 / [54:37] 내보내기 버전 / [55:21] ASCII 파일 요소 생성 / [55:43] 포스트 창 기본 / [56:50] 기계로 전송 / [57:00] NCI 파일 / [57:07] 화면 설정 / [57:21] 그래픽 지원 / [57:52] OpenGL / [58:15] 하그웨어 가속 사용안함 / [58:44] 프론트 버퍼 사용안함 / [58:57] 다이나믹 회전시 화면표시 가능한 갯수 / [59:07] MRU 조건 / [59:30] 마우스 중간버튼/휠 사용 / [59:45] 레벨대화창표시 형태 / [61:50] 그리드 설정 / [62:05] 그리드활성화 / [62:15] 그리드 표시 / [62:54] 뷰시트

16 가공 정의의 기본
작업관리자, 파일, 공고설정, 재료설정, 안전영역, 공구관리자, 재질관리자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47분
책갈피 : [00:10] 사용자 정의 / [00:44] 구분 설정 / [00:54] 명령어 드래깅 / [02:29] 드롭다운/마우스 우측버튼 메뉴 / [02:53] 단축키 설정 / [03:22] 현재의 키 설정 / [03:46] 새로운 숏컷 키 입력 / [05:00] 툴바 상태 / [05:46] 사용자 응용프로그램 실행 / [06:15] 램 세이버 / [07:28] 매크로 관리자 / [08:05] 선택 검증 / [08:22] 비쥬얼 베이직 스크립트 / [08:50] 2차원적인 가공정의 기본 / [10:09] 작업 관리자 / [11:11] 작업 관리자 표시 Alt+O / [11:33] 자동 연결 관리 기능 / [12:54] 전체작업을 선택 / [13:11] 문제있는 전체 작업선택 / [13:31] 선택된 모든 작업 재생성 / [14:07] 문제있는 모든 작업 재생성 / [14:26] 선택된 작업 경로확인 / [14:43] 선택된 작업 모의가공 / [15:03] 선택된 작업 포스트 / [15:18] 고속가공 / [15:46] 전체 작업,그룹,공구를 삭제 / [16:03] 선택된 작업의 잠금 전환 / [16:37] 선택된 작업의 가공경로 표시 전환 / [17:00] 선택된 작업의 포스팅 작업 전환 / [17:22] 아이템의 아래로 입력화살표를 이동 / [17:32] 선택된 그룹 또는 선택된 작업후로 입력화살표를 이동 / [17:59] 선택된 경로만 화면표시 / [18:10] 결합된 도형만 화면표시 / [18:41] 원통 그리기 / [19:15] 밀링에 기본값 선택 / [20:11] 머신 그룹 속성 / [21:07] 공구 설정 / [21:30] 이송속도 적용방법 / [22:07] 가공경로 기본조건 / [24:15] 재료 설정 / [25:00] 형태 / [25:33] 화면 표시 / [26:11] 재료 원점 / [26:48] 대각모서리 / [27:37] 바운딩 박스 / [28:11] NCI 크기로 / [28:36] 전체 곡면 / [28:52] 전체 솔리드 / [29:11] 전체 형상 / [29:22] 전체 취소 / [29:32] 안전 영역 / [30:33] 공구 관리자 / [31:45] 거르기 / [33:00] 공구 형태 / [33:52] 거르기 적용으로 지정한 공구만 보기 / [34:37] 가공정의 사용여부 / [35:06] 단위계 조건 / [35:30] 공구 지름 / [36:37] 반경 형태 / [36:52] 공구 재질 / [37:34] 새공구 그리기 / [38:37] 공구 수정 / [39:15] 공구 삭제 / [39:30] 뷰 / [39:49] 공구정렬 / [40:27] 공구복사 / [40:42] 목록에 공구 저장 / [40:50] 공구 입/출력 / [41:15] 재질 관리자 / [41:57] 목록 표시 조건 / [43:43] 재질 정의 / [44:43] 기준 절삭 속도 / [45:27] 회전/날당 기준 이송속도 / [45:43] 이송속도 출력단위계 / [45:57] 공구재질과 추가적인 주축회전수/이송속도 퍼센트 허용

17 윤곽가공과 드릴가공
윤곽가공과 드릴가공의 여러 형태와 세부옵션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1시간 7분
책갈피 : [00:02] 2차원 가공부분 / [01:26] 닫힌 윤곽 / [01:49] 열린 윤곽 / [02:46] 머신 그룹 생성 / [03:20] 윤곽 가공 / [03:59] 윤곽체인 선택 / [04:15] 2D 가공경로-윤곽 / [04:46] 가공경로 형태 / [05:55] 공구 / [06:29] 공구 지름, 날끝 반경 / [06:43] 공구 이름 / [07:10] 주축 방향 / [08:26] Z축 이송속도 / [08:39] 복귀 속도 / [09:26] 앵글헤드 열기 / [09:35] 공구 관리자 / [09:56] 이송/회전수 다시 초기화 / [10:03] 이송/회전수 계산기 / [11:07] 홀더 / [11:26] 목록 열기 / [12:20] 목록 저장 / [12:37] 새 홀더 / [12:50] 홀더 속성 / [13:05] 새 홀더부품 / [14:39] 홀더부품 삭제 / [14:56] 홀더부품 삽입 / [16:03] 절삭조건 / [16:17] 보정형태 / [16:56] 컨트롤 / [17:11] 중복보정 / [17:22] 역중복보정 / [17:56] 보정 방향 / [18:56] 공구길이보정 / [19:37] 측벽면 가공여유 / [20:41] 모서리 절삭형태 / [21:52] 윤곽 형태 / [22:37] 2D 모따기 / [23:41] 램프 / [24:22] 램프 이송형태 / [26:22] 열린윤곽 형태는 한방향으로만 진행 / [27:25] 헬릭스 형태 선형출력 / [28:11] 재가공 / [28:48] 재가공 대상영역 산출기준 / [29:10] 이전 실행된 모든 가공정의 감안 / [29:36] 직전 실행된 가공정의만 감안 / [30:02] 특저 공구직경 감안 / [30:22] 경로 확장길이 / [30:51] 재가공 적용공차 / [31:18] 가공대상 산출영역 화면표시 / [32:05] 진동 / [33:15] 깊이 가공 / [34:00] 최대 황삭 간격 / [34:37] 정삭 횟수 와 정삭 간격 / [35:00] 공구 유지 / [35:43] 서브 프로그램 / [36:49] 깊이 절삭 순서 / [37:34] 경사 가공 실행 / [37:52] 진입/복귀 / [38:30] 닫힌 요소의 중간점 위치 진입/복귀 / [38:52] 간섭 체크 / [39:27] 오버랩 거리 / [39:45] 진입 / [40:29] 원호 / [41:37] 진입점 사용 / [41:45] 복귀점 사용 / [43:45] 진입먼저 사용후 Z축 진입 / [44:07] 이송속도 적용 / [44:15] 윤곽의 시작경로 조절 / [44:34] 관 통 / [45:00] 측면 가공 / [45:51] 정삭가공 실행깊이 / [46:30] 공구 유지 / [47:22] 탭 / [47:52] 탭 위치 / [49:29] 탭 이송 / [50:15] 진입높이를 탭의 전체높이로 사용 / [50:22] 수정된 탭 엎어쓰기 / [50:37] 탭 컷오프 / [51:37] 연결조건 / [52:22] 안전높이 / [53:15] 이송높이 / [53:29] 진입높이 / [53:59] 재료상단 / [54:06] 가공깊이 / [54:44] 드릴 가공 / [55:20] 드릴 점 선택 / [55:45] 자동 / [56:15] 도형요소 / [56:37] 윈도우 / [56:51] 원호마스크 / [57:22] 서브프로그램 / [58:07] 최종점 / [58:22] 정렬 / [58:45] 2D정렬 / [59:07] 로타리 정렬 / [59:22] 크로스 정렬 / [60:37] 깊이 거르기 / [61:52] 가공경로 형태 / [62:07] 드릴조건 가공 설정 / [62:15] 절삭조건 / [64:15] 연결조건 / [64:32] 드릴 깊이 계산기 / [66:05] 날끝 보정

18 포켓, 표면, 써클밀, 나사밀, 자동드릴, 시작홀가공
포켓가공, 표면가공, 써클밀가공, 나사밀가공, 자동드릴가공, 시작홀가공의 세부 옵션들에 대해서 자세하고 공부합니다.
1시간 9분
책갈피 : [00:02] 포켓 가공 / [01:02] 체인작업 / [02:00] 절삭 조건 / [02:07] 가공방향 / [02:51] 추가적인 정삭 분리 생성 / [03:21] 포켓 형태 / [03:43] 표면가공 / [05:12] 아일런드 면가공 / [06:30] 재가공 / [07:30] 황삭실행시 진입/복귀 조건적용 / [08:11] 열린포켓 / [10:07] 닫힌 체인에 표준 포켓을 사용 / [10:45] 황삭 / [11:28] 왕복절삭 / [11:54] 일정한 오버랩 나선형절삭 / [13:11] 평행나선형절삭 / [13:58] 평행나선형절삭,모서리잔살제거 / [14:35] 모프 나선형 / [14:54] 고속 절삭 / [15:18] 한방향절삭 / [15:35] 트루나선형절삭 / [16:07] 공구지름크기 비율값 / [16:25] 가공간격 / [16:33] 황삭 가공각도 / [16:56] 공구손상 최소화 / [17:48] 내측에서 외측으로 절삭 / [18:22] 일정한 오버랩 나선형 가공에대한 재료표시 / [18:45] 일정한 오버랩 나선형 가공과 재가공에대한 공차 / [19:15] 트로이코달 절삭 / [20:41] 진입 동작 / [21:18] 램프 / [21:37] 최소 길이 최대 길이 / [22:02] Z높이 / [22:33] XY 여유 / [22:45] 진입 경사 각도 / [23:25] 자동각도 사용 / [24:15] 도형선택 처음위치 기준진입 / [24:41] 선택된 진입점에서 램프시작 / [25:07] 방향 / [25:40] 램프가 실패인 경우 / [26:41] 진입시 이송속도 / [27:00] 헬릭스 / [27:25] 원호이송 형태로 출력 / [27:45] 윤곽형태로 진입 / [28:30] 최소 적용길이 / [29:03] 정삭 / [29:56] 외측윤곽 정삭실행 / [30:22] 황삭후 가까운 위치에서 정삭시작 / [30:51] 공구 유지 / [31:45] 컨트롤 공구보정 최적화 / [32:15] 최종깊이에서만 정삭실행 / [32:37] 모든 포켓 황삭후 정삭실행 / [33:00] 얇은 벽 / [34:19] 깊이 가공 / [34:44] 아일런드 깊이적용 / [35:30] 표면 가공 / [35:37] 페이싱 / [36:19] 형태 / [37:37] 세로방향 오버랩, 가로방향 오버랩 / [38:30] 접근 거리 / [38:45] 진출 거리 / [39:00] 최대 스텝간격 / [40:07] 경로사이 이동방법 / [42:00] 원호 가공 / [42:15] 써클밀 가공 / [43:07] 절삭조건 / [43:59] 진입형태 / [46:00] 나사밀 가공 / [46:52] 절삭조건 / [48:22] 외경나사와 내경나사 / [49:07] 오른손 나사와 왼손나사 / [49:34] 진입/복귀 / [50:35] 원호중심점 위치에서 시작 / [50:58] 상단, 하단으로 헬리컬 진입/복귀 적용 / [51:30] 엘릭스 형태 선형출력 / [52:12] 자동드릴 가공 / [54:00] 공구조건 / [54:45] 선택된 점에 원호 생성 / [55:15] 유사하게 매칭되는 공구 사용 질문 생략 / [56:14] 스폿 드릴 작업 / [57:13] 기본 스폿드릴 선택 / [57:52] 스폿드릴로 모따기 가공 / [59:28] 깊이, 그룹과 목록 / [59:52] 가공그룹/형태설정 / [62:59] 사용자 드릴조건 / [63:15] 선행-드릴 / [64:42] 측벽기준 가공여유 / [65:30] 시작홀 가공 / [66:45] 드릴 스타트홀을 적용할 가공 작업 / [67:00] 추가적인 직경 여유량 / [67:39] 추가적인 깊이 여유량 / [67:58] 기본 또는 추가조건 / [68:44] 공구 목록 / [68:59] 직경 적용 공차

19 슬롯밀, 헬릭스보링, 선형배열, FBM가공
슬롯밀가공, 헬릭스보링가공, 선형배열가공, FBM가공의 사용방법과 옵션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50분
책갈피 : [00:00] 슬롯밀 가공 / [00:16] 가공경로 형태 / [00:49] 절삭 조건 / [01:02] 진입/복귀 원호각도 / [01:18] 법선형태 진입/복귀 / [01:47] 황삭/정삭 / [02:50] 헬릭스보링 가공 / [03:05] 가공경로 형태 / [03:16] 절삭 조건 / [03:24] 원의 지름 / [05:03] 황삭/정삭 / [05:17] 황삭 피치, 황삭 횟수 / [06:49] 헬릭스를 원호이송으로 출력 / [07:17] 선형배열 가공 / [08:02] 윤곽 가공 / [08:29] 형태와 방법 / [08:46] 형태 종류 / [09:02] 적용방법 / [10:05] 가공 관리자 대화창 적용기준 / [10:36] 대상 가공정의 선택 / [11:04] 이동 위치로 가공정의/도형 새로 생성 / [11:41] 실행결과 앞으로 대상가공정의 복사 / [12:05] 작업옵셋번호 부여방식 / [12:39] 형태-이동 / [13:08] 적용방법 / [14:48] 형태-회전 / [14:57] 인스턴스 / [15:30] 선택평면 기준회전 / [15:53] 형태-대칭 / [16:24] FBM 가공 / [16:48] 원호 생성 / [16:58] FBM 밀링 / [18:29] 육면체 그리기 / [19:42] 쉐이딩, 와이어프레임 / [20:06] 솔리드 특징발견 / [20:33] 머신 그룹 속성 / [20:45] 재료 설정 / [22:12] FBM 밀링 설정 / [22:55] 검출 / [23:15] 저장, 재로딩, 대화 숨김 / [24:07] 자동으로 초기 피쳐 검출 / [24:27] 테이퍼 기능을 인식 / [25:00] 공구 목록 / [25:09] 공구 생성 / [26:08] 가공면 찾기 / [26:24] 그룹 / [27:02] 주석문 / [27:16] 피쳐 검출 / [27:24] 관통된 피쳐형상 / [27:51] 끝단 커브 / [28:24] 홀 피쳐형상 가공 방법 선택 / [28:54] 슬러그 절삭 / [29:56] 슬러그 작업 / [31:27] 표면가공 공구 / [32:03] 자동으로 공구 선택 / [32:20] 사용을 허용 / [32:38] 정삭 공구 / [32:49] 내부의 XY 필렛 / [33:12] 절삭조건-표면가공 / [33:34] Z 방향의 가공여유 / [33:52] 깊이 가공 / [34:27] 수평적 조절 / [34:36] 가공방법 / [34:57] 절삭조건-황삭 / [35:05] 가공 방법 / [35:17] XY 스텝간격 / [35:58] 깊이 가공 / [36:08] 테이퍼 측면 스텝다운 / [36:27] 진입 방법 / [37:04] 측벽면 가공여유, 바닥면 가공여유 / [38:14] 측벽면 정삭 / [38:19] 정삭 횟수 / [39:01] 공구보정 기준 / [39:11] 깊이 가공 / [39:43] 테이퍼 측면 스텝다운 / [39:51] 가공 방법, 진입/복귀 이동 / [40:12] 홀 밀링 / [40:49] 원형 가공경로 형식 잘라내기 / [40:57] 자동으로 공구 선택 / [41:30] 서클밀 / [42:04] 정삭 / [43:24] 공작물 / [44:30] 진입/복귀 / [46:29] 헬릭스보링 / [46:47] 황삭 / [47:45] 정삭 / [48:13] 연결조건 / [48:34] 경로 확장길이 / [49:17] 피쳐

20 FBM(Feature Based Machining)
피쳐베이스 가공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진행방법을 실습을 통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51분
책갈피 : [00:03] FBM 드릴 / [01:11] 가공경로 작업 미리보기 / [01:34] 자동으로 초기 홀 검출 / [01:49] 그룹화 / [02:15] 정렬 / [03:00] 서브프로그램 / [03:14] 솔리드로부터 독립적인 드릴작업 생성 / [03:30] 추가 도형 생성 / [03:53] 4축 출력 / [04:10] 홀 검출 / [04:15] 관통되지 않은 홀 포함 / [04:45] 모따기된 홀 포함 / [04:59] 분할된 홀 포함 / [05:15] 홀찾기 평면 제한 / [05:43] 검출 공구평면으로 노말 설정 / [05:58] 검색의 기존 기능을 삭제 / [06:30] 회전각도 / [06:53] 동심축의 홀 / [08:05] 홀 맵핑 / [09:46] 딥 드릴 / [11:28] 딥드릴 사이클 / [11:58] 스폿 드릴 / [13:28] 선행 드릴 / [13:56] 선행 드릴 파일롯 홀만 / [15:01] 홀 밀링 / [16:11] 자동으로 공구 선택 / [17:03] 서클밀 / [17:30] 선행 드릴 작업 안함 / [17:48] 헬릭스보링 / [18:06] 공구 / [18:41] 공구 생성 / [19:18] 홀 하단 도형 / [20:03] 연결조건 / [20:22] 경로 확장길이 / [20:55] 솔리드 높이 기준 / [21:52] 탭/리머 조절 / [22:18] 피쳐 / [22:41] 밀링 부분 가공실습 / [23:37] 머신 그룹 속성 / [23:51] 공구 설정 / [24:07] 공구조건 사용 체크 / [24:37] 재료 설정 / [25:00] 바운딩 박스 선택 / [25:40] FBM 가공경로- 밀링 / [25:56] 우선순위 공구적용 체크 / [26:06] 공구 라이브러리 사용 체크 / [26:18] 가공면 찾기 / [26:25] 그룹- 공구변경 최소화 / [27:00] 검출 / [27:37] 관통된 피쳐형상 설정 / [28:11] 표면가공 공구 / [28:36] 페이스밀 셋팅 / [29:59] 황삭공구 / [30:15] 평엔드밀 셋팅 / [31:22] 잔삭 공구 / [31:55] 평엔드밀 셋팅 / [32:37] 정삭 공구 / [32:52] 평엔드밀 셋팅 / [33:43] 표면가공 셋팅 / [34:45] 황삭 기능조건 설정 / [36:07] 잔삭 기능조건 설정 / [37:00] 바닥면 정삭 셋팅 / [37:42] 측벽면 정삭 셋팅 / [38:30] 홀 밀링에서 서클밀 선택 후 셋팅 / [40:28] 생성 결과 보기 / [42:19] 선택된 작업 모의 가공 / [43:45] 설정 확인 / [45:00] 관통된 피쳐형상 해제 / [45:58] FBM 드릴 가공으로 들어가기 / [46:30] 공구 설정 / [47:00] 재료 설정 / [47:59] FBM 드릴 진행 / [48:21] 검출 / [48:50] 확인 / [49:22] 모의 가공 / [50:01] 조건 수정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마스터캠x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