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샘플강의

델파이 - 총 14시간 51분 / 강의당평균 : 44분32초

알지오 2016. 11. 4. 09:11



델파이

전체 : 14시간 51분 / 강의당평균 : 44분32초

01 변수타입과 배열
변수의 타입과 배열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43분
책갈피 : [00:19] 바이트형 변수 알아보기 / [00:59] 스핀버튼 이벤트 추가 / [01:10] 바이트형 변수 선언 / [02:46] 오류가 나는 이유 / [03:14] 숫자형 변수를 문자형 변수로 변경 / [03:49] 변수 초기화 부분 작성 / [04:00] 실행 / [05:24] 바이트형 변수 값 순환 확인 / [05:55] 음의 범위를 갖는 숫자 범위를 만들고 싶을 때의 변수 / [07:44] 큰 숫자값이 필요할 경우의 변수 / [08:37] integer 변수의 최소값과 최대값 출력 / [09:56] 출력값 확인 / [10:52] double 형태의 변수 타입 / [11:31] single 형태의 변수 타입 / [12:26] 문자형 변수 살펴보기 / [12:48] c변수 출력 / [13:56] 문자열로 값을 대입했을 경우 / [14:35] boolean 형태 변수 / [16:03] BoolToStr 시스템 함수 입력 / [16:15] 출력 / [16:52] true 인자값 대입 후 출력 / [17:14] 연산 기호를 사용한 한줄 구문 표현 / [18:22] 계산기 만들기 / [18:26] 계산기 폼 구성 / [18:44] 버튼 추가 / [19:11] 미리 만들어놓은 폼 불러오기 / [20:15] 0일 경우 예외처리 / [20:56] 나머지 숫자 버튼 처리 / [22:03] 버튼에 캡션 적용 / [22:44] 백스페이스 버튼 설정 / [23:32] LeftStr 에 대한 함수 부분 보기 / [24:32] 클리어 버튼 설정 / [24:45] 사칙 연산 버튼 코드 / [25:32] 더하기 연산자 구현 / [26:48] 결과값 표시할 버튼의 이벤트 처리 / [27:44] 에러 처리 / [28:29] 실행 / [29:00] 나머지 연산자 기능 구현 / [30:37] 결과값 버튼에 케이스문 적용 / [30:59] 실행 / [31:11] 동적 배열과 정적 배열 / [31:18] 정적 배열 선언 방법 / [32:27] 2차원 배열 선언 방법 / [33:45] 동적 배열 선언 방법 / [34:07] 정적 배열과 동적 배열의 차이점 / [35:43] 동적 배열과 정적 배열 사용 용도 / [36:30] 동적 배열의 다차원 배열 선언 / [37:15] 결과 확인 / [38:00] 2차원 공간 메모리 할당 / [40:06] 레코드형 변수 타입 선언 방법 / [40:52] 레코드에 들어갈 요소 기입 / [41:45] 레코드 속성 값 접근 / [42:07] 출력

02 클래스 사용법
클래스에 대해 공부하고 사용법을 실습해봅니다.
53분
책갈피 : [00:0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00:40] 간단한 도형 그리는 프로그램 만들기 / [01:30] 폼의 구성에 맞게 버튼과 캔버스 구현하기 / [01:42] 폼 캡션 조절 / [01:53] 버튼 추가 / [02:20] 캔버스 만들기 / [02:50] 패널 외곽 부분 조절 / [03:07] 페인트 박스 추가 / [04:14] 페인트 박스 명칭 지정 / [04:42] 페인트 박스 컬러 속성 조절 / [05:10] 저장 / [05:25] 클래스 작성 / [06:53] 프로그램 실행 방향 보기 / [07:30] 클래스 이름 지정 / [07:57] 클래스 선언 / [08:52] TDrawClass 객체 선언 / [09:48] DrawClass 객체 추가 / [10:26] DrawClass에 메서드 구현 / [11:48] 매개변수 명칭 입력 / [12:07] 이뉴머레이션 정의 / [13:18] 메서드 실제 구현 / [14:13] 각 해당되는 타입에 객체 생성 / [15:20] 주의할 점 / [16:30] 생성된 객체 저장 / [19:03] 도움말을 통해 확인하기 / [20:33] 지시어 입력 / [21:32] FList 메모리에서 제거 / [22:52] 제거 부분 확인 / [24:03] 오버라이드의 의미 / [25:22] inherited 지시자 사용 / [26:33] 객체 그려주기 메서드 선언 / [27:33] onpaint 이벤트 호출 / [28:21] draw 함수 구현 / [29:45] 부모 자식 객체 개념 이해 / [30:07] TLine 클래스 구현 / [30:41] TPoint 확인 / [31:17] draw 메서드 지정 / [32:00] circle 선언 / [33:06] TLine draw부분 살펴보기 / [33:34] 도움말 확인 / [34:06] FCanvas 지정 / [35:22] FCanvas 연결 / [35:44] TRectangle draw 구현 / [35:57] 캔버스에 사각형 그리기 / [36:37] FCanvas 선언 / [36:52] 원 그리는 캔버스 메서드 지정 / [38:34] draw 메서드 추상화 시키기 / [39:00] destroy 메서드 / [40:19] draw 함수 오버라이드 형태로 선언 / [42:13] 용어 살펴보기 / [43:30] abstract / [44:50] 연결해주는 위치 보기 / [45:45] draw 클래스 생성 부분에 pb 캔버스 전달 / [46:00] draw 클래스 create 부분 구현 / [46:29] 임시 저장할 변수 선언 / [47:22] F 캔버스 전달 / [49:29] 실행 / [49:45] 클리어 부분 구현 / [50:30] Draw 메서드 호출 / [51:22] 실행

03 폼 객체의 여러가지 사용법
폼 객체에 대해 알아보고 여러가시 사용법에 대해 실습합니다.
46분
책갈피 : [00:05] 폼을 다루는 방법 / [00:59] 버튼 눌렀을때 폼 이외에 다른 폼 띄우기 / [01:07] 폼 유닛 추 가 / [01:33] 프로젝트 소스 부분 보기 / [03:23] 유닛1 에서 버튼 눌렀을 경우 / [04:23] createForm 메서드 정의 보기 / [06:00] 지역 변수로 선언하기 / [06:46] showmodal로 폼 불러내기 / [07:46] 메모리에서 해제 / [08:48] 폼 유닛을 메모리에서 해제 할 경우 / [09:39] show 방식으로 실행하기 / [09:52] 폼2 호출 / [10:33] 폼2 재실행 / [10:48] freeAndNill 부분 주석처리 후 실행하기 / [12:05] showmodal로 폼을 열 경우 / [12:24] show 명령어로 폼을 보여주기만 할 경우 / [14:05] mdi 스타일로 폼 고쳐 실행하기 / [14:50] 폼2 호출 / [15:09] 폼2를 폼 외부로 불러내기 / [15:45] 실행 / [16:36] 변경 부분 작성 / [17:11] 메모리에 오류가 날 경우 / [19:03] 특정 폼을 노말폼으로 변경 후 showmodal로 열기 / [20:15] 폼 스타일 노말로 변경 / [20:29] 실행 / [21:10] mdi폼 사용시 주의점 / [22:22] 이미지 컴포넌트 올리기 / [22:45] 폼에서 다른 차일드 폼 불러올 경우 / [23:29] 델파이 툴로 확인하기 / [24:11] 속성 팔레트 보기 / [25:10] 폼 이벤트 발생 순서 / [26:07] 폼 클래스 이벤트 보기 / [26:26] onCreate 이벤트 / [27:07] onActivate 이벤트 / [27:22] onCloseQuery 이벤트 / [28:26] formpaint 이벤트 실행 / [29:33] onCloseQuery 이벤트 예 / [31:11] close와 create 이벤트 실행 / [33:30] create폼 주석처리 / [33:45] 스플레시 폼 / [35:00] 메모장 파일 로드하는 부분 만들기 / [35:42] 함수 입력 / [36:29] 경로 확인 / [36:50] 경로만 추출 할 경우 / [37:21] 같은 폴더에 있는 파일을 사용하고자 할때 / [37:42] 텍스트 파일 로드 / [38:19] 폼 유닛 추가 / [39:30] Auto-create폼 해제 / [40:50] 폼 명 변경 / [41:07] splash 폼 생성 / [42:37] 폼 호출 / [43:37] 실행

04 여러가지 컴포넌트 사용법
여러가지 컴포넌트 사용법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47분
책갈피 : [00:12] 그림판 제작과 관련 컴포넌트 알아보기 / [00:57] vcl 프로젝트 생성 / [01:15] 기본 폼 디자인 / [01:26] 배치하는 과정 / [01:26] / [02:30] 이미지 객체 크기 패널과 동일하게 하기 / [03:14] 패널 모양 변경 / [03:58] 메인 메뉴 추가 / [04:38] 서브 메뉴 만들기 / [05:00] 메뉴 사이 선 추가 / [05:46] 실행 / [06:00] 동작에 대한 이벤트 적용시키기 / [06:42] 색상 피커 추가 / [07:44] 컬러 다이얼로그 실행 버튼 추가 / [08:18] 실행 / [08:52] save 다이얼로그 창 추가 / [09:46] comboBox 추가 / [09:54] comboBox 속성 조절 방법 / [10:54] 실행 / [11:16] 실제적으로 기능 표현하기 / [11:35] mousedown 이벤트 보기 / [12:24] move 이벤트 사용 / [12:46] 실행 / [13:07] 마우스 왼쪽 버튼이 눌러져 있을때만 그려지도록 그림판 설정하기 / [14:33] 중복 적용 / [15:11] 실행 / [15:28] 색상 변경해서 적용하기 / [16:30] 배경색과 펜 두께 변경하기 / [16:48] 배경색 변경 부분 확인 / [17:25] 브러쉬 값으로 컬러 변경 / [19:03] 실행 / [19:22] 펜 두께 적용 / [20:37] comboBox 값 적용 / [21:56] 주의할 점 / [22:56] 실행 / [23:26] 속성값 확인 / [23:45] filter 부분 속성값 삽입 / [25:17] 오픈창 filter 부분 설정 / [26:11] 저장할 부분 직접 구현 / [27:18] 파일 오픈 창 구현 / [27:52] 이미지 캔버스 지우는 부분 구현 / [29:41] 실행 / [29:59] 저장 / [30:18] 미디어 재생기 제작과 관련 컴포넌트 알아보기 / [31:18] 기본적인 구성 디자인 / [31:40] 버튼 삽입 / [32:15] 버튼 앞에 이미지 추가 / [33:30] 미디어 플레이어 컴포넌트 속성 보기 / [34:22] 플레이 되는 부분 패널에 보여주기 / [35:34] 영상 출력되면서 진행되는 부분 표시 / [36:15] 패널 넓이값 조절 / [36:37] 미디어 플레이어 이벤트 보기 / [38:07] 코딩 / [40:07] 동영상 진행 시간 표현 / [42:20] 스트링 값으로 변환 / [43:44] 포멧 함수 적용해서 사용하기 / [43:52] 도움말 확인 / [44:52] FormatFloat 함수 사용 / [45:37] 실행

05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Part1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실습합니다.
45분
책갈피 : [00:06] 델파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만들기 / [00:28] 사원관리 프로그램 보기 / [01:26] DBD32 프로그램 실행 / [01:49] 테이블 생성 / [02:05] Field 입력 / [03:20] 저장 / [04:00] 두번째 테이블 작성 / [04:55] 문자 캐릭터 타입 입력 / [05:42] 나머지 필드 입력 / [06:46] 정렬 설정하기 / [07:43] 테이블 열기 / [08:11] 가상의 데이터 입력 / [10:13] dept_code 입력 / [11:18] 데이터베이스 생성 / [11:41] bdeadmin 실행 / [12:41] sample 데이터베이스 만드는 법 / [13:20] 폴더 연결 / [14:18]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만들기 / [14:46] 폼 만들기 / [15:41] 액션 툴바 사용 / [16:15] 파일 관련 부분 보기 / [16:48] 프로그램 실행 / [16:56] 서브 메뉴 실행 / [17:26] 카테고리 추가 / [18:22] 아이콘 추가 / [19:17] 아이콘 이미지 가져오기 / [20:15] 추가할 이미지 인덱스 넣기 / [21:22] 해당 아이콘 추가 / [21:45] 액션 매니저에서 추가하기 / [22:37] 툴바 관련 서브메뉴 추가 / [23:22] 실행 / [23:52] 임시적 코드 넣기 / [24:15] 메인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결 / [25:11] db 그리드 보기 / [26:22] dataModule 선택 / [28:00] DM 사용 / [29:22] 부서관리, 인사관리 폼 만들기 / [30:22] 인사관리 폼 디자인 / [31:10] 탭 컨트롤 추가 / [32:51] 탭 컨트롤과 페이지 컨트롤 차이점 / [33:43] 인사 폼 열기 / [34:51] 탭 부분에서 전체 부분 추가 / [36:00] 인사 데이터소스 연결 / [36:27] 클래스에 해당하는 직급만 나오게 작성하기 / [37:37] 필터 값 조절 / [39:15] 실행 / [39:52] 기존에 추가한 인덱스 사용 / [40:22] 해당되는 인덱스에 따라 내용 정렬하기 / [41:52] 실행 / [42:49] 이름 검색 부분 변경 / [43:45] 이름 검색 / [44:07] 다른 메서드로 작성 / [44:44] 결과 확인

06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Part2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실습합니다.
50분
책갈피 : [00:00] 편집 창 만들기 / [00:19] 폼 구성 / [02:00] DBComboBox 추가 / [02:34] 부서코드 연결 / [03:46] DBLookupComboBox 사용법 / [05:15] GRADE 성적 부분 표현 / [06:40] DBImage 컴포넌트 삽입 / [06:59] 이미지 불러오기 / [07:26] 이벤트 작성 / [07:56] 편집 버튼 추가 / [08:09] 해당 버튼 이름 변경 / [09:13] 버튼 상태 조절 / [09:52] 코드 작성 / [11:24] 나머지 버튼 코드 작성 / [13:16] 작성 프로그램 실행 / [13:26] 에러가 나는 이유 / [14:20] 에러 처리 방법 / [15:56] 실행 / [17:11] 인사 폼 호출 / [18:11] 이미지 파일 저장 / [19:22] 에디트 차트에서 series 추가 / [20:07] 만들어 놓은 dataset 연결 / [21:10] 속성 변경 / [21:37] 패널 아래 버튼 삽입 / [22:15] 컬러 변경 / [23:11] 컬러 변경 시 차트 색상 변경하기 / [24:06] 실행 / [24:25] 부서관리 폼 만들기 / [25:22] dbgrid 추가 / [25:36] DBNavigator 로 저장과 삭제 부분 구현 / [26:22] 페이지 컨트롤 삽입 / [27:11] 엑셀 파일 버튼 추가 / [28:00] 테이블 컴포넌트와 데이터소스 컴포넌트 추가 / [28:37] 데이터베이스 연결 / [29:11] 마스터 필드 부분에 코드 설정 / [30:30] 부서관리 부분 코드 작성 / [30:52] 실행 / [31:37] sql문을 사용해 같은 내용 조회하기 / [32:12] sql 문 작성 / [33:06] 파라미터 값의 의미 / [33:45] pcode 값 항상 적용 되도록 만들기 / [35:22] 그리드에 적용 / [36:07] 쿼리 조회 런타임에서 확인하기 / [36:22] 인원수 부분 표시 / [37:22] sql 문 작성 / [38:28] 인사 테이블 보기 / [39:35] 같은 코드 처리하기 / [41:00] 나머지 부분 코딩 / [41:57] 주의할 점 / [42:30] 스트링 그리드 초기화 / [42:37] 작성된 코드 확인 / [44:35] 결과 확인 / [45:04] 스트링 그리드 속성창 보기 / [46:37] drawCell 이벤트 설정 / [49:12] 실행

07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Part3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실습합니다.
35분
책갈피 : [00:06] 엑셀 파일 출력 방법 / [00:15] 엑셀 컴포넌트 조회 / [01:18] 컴포넌트를 이용한 엑셀 데이터 출력 / [01:53] 변수 지정 / [02:46] 에러 난 이유 / [03:07] 엑셀 어플리케이션 컴포넌트 커넥트 상태로 만들기 / [03:46] 워크북 추가 / [04:15] 해당 되는 내용 입력 / [04:41] 행과 열의 차이점 / [05:26] 실행 / [06:39] 두번째 버튼 이벤트 작성 / [07:15] 베리언트 타입의 특징 / [08:03] 실행 / [08:33] 폼 클로즈 이벤트 작성 / [09:39] 조직도 표현 / [10:18] 폼 유닛 추가 및 변경 / [10:46] 유닛에 조직도 폼 추가 / [11:07] 트리뷰와 리스트뷰 추가 / [11:28] 컬럼 추가 / [11:52] 쿼리 컴포넌트로 조직도 만들기 / [12:46] 쿼리 작성 / [13:52] 작성 된 코드 적용 / [15:50] 포인트 변수 생성 이유 / [18:29] 실행 / [19:45] 온 클릭 이벤트 소스 보기 / [21:26] 쿼리 작성 / [22:48] 실행 / [23:37] 인사 쿼리 부분에서 sql문 보기 / [24:02] 재 실행 / [24:44] 양식에 맞게 수정하기 / [25:36] 인사 테이블 생성 필드 모두 추가 / [26:29] 포맷 관련 부분 입력 / [26:56] 입사 일자 수정 / [28:11] 필드 에디터 창의 특징 / [29:29] 특정 필드 보고싶지 않을 경우 / [29:45] 새로운 필드 추가하기 / [30:48] 필드에 이벤트 설정하기 / [31:37] 실행 / [32:04] look up 필드 / [33:21] 실행

08 서버클라이언트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1
서버클라이언트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실습을 진행합니다.
47분
책갈피 : [00:16] 클라이언트 서버 프로그램 / [00:55] 프로그램 구성하기 / [01:47] 인터베이스 실행 / [02:29] IBConsole 실행 / [03:07] 인터베이스 서버 연결 / [03:46] 서버 부분 속성보기 / [04:46] create database / [05:46] 테이블 생성하기 / [05:57] SQL 구문 입력 / [06:40] CHA와 VARCHAR 형식의 차이점 / [07:13] 실행 / [07:30] 생성된 테이블 확인 / [09:07] ER/Studio 살펴보기 / [10:22] sql 프리뷰 보기 / [10:54] sql 구문 작성후 실행하기 / [11:43] data explorer 창 보기 / [12:05] 커넥션 이름 입력 / [12:22] 데이타 베이스 경로 지정 / [12:46] test DB 추가항목 선택 / [13:09] 원격지에 있는 서버 입력 / [13:41] 테스트용 프로그램 만들기 / [14:35] 컴포넌트 추가 / [14:48] testDB 접속 / [15:39] 작업에 필요한 소스와 테이블 추가 / [16:25] 데이터 셋 연결 / [16:56] 쿼리를 이용해 연결하기 / [19:33] 폼 추가 후 예제 작성 / [20:48] 커스터머 소스 연결 / [21:07] 이름 검색 부분 작성 / [22:22] 쿼리 보기 / [24:15] 데이터 입력, 저장하는 부분 작성하기 / [24:59] 저장부분 코드 작성 / [25:30] 메소드 인자 보기 / [26:51] 작성한 내용 확인 / [27:11] 작업 테스트 / [29:03] 데이터 저장 / [29:22] 강의 신청 부분 작성하기 / [29:56] 화면 구성 / [30:33] 폼 위치 정렬 / [31:22] db 그리드 속성 지정 / [32:19] 더블클릭 이벤트 작성 / [34:15] 입력버튼 이벤트 작성 / [34:44] 커스트템프 테이블 보기 / [35:52] 에러 메시지 부분 작성 / [37:43] 작성된 코드 설명 / [38:00] 저장, 수정 부분 / [40:20] with문 사용의 예 / [41:50] 포멧 함수 사용 방법 / [43:36] 에러 발생 경우 / [44:45] 취소 부분 / [45:07] 삭제 메서드 호출 / [45:51] 필드값 보기 / [46:59] 트렌젝션

09 서버클라이언트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2
서버클라이언트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실습을 진행합니다.
44분
책갈피 : [00:05] 트랜잭션 / [02:12] 트랜잭션 작업 / [02:53] 두가지 작업 만들기 / [03:30] 시도 하는 과정 / [03:58] custtemp 값 삭제 / [04:30] commit / [04:46] rollback / [05:00] 트랜잭션 시작 방법 / [05:30] 데이터 모듈에 트랜잭션 자료형 작성 / [06:10] 트랜잭션 레코드 타입 초기화 되도록 작성 / [07:00] finalization / [07:26] 트랙잭션 구조화 초기화 / [09:07] commit 명령어 수행 / [09:35] rollback 부분 작성 / [10:28] 데이터 모듈 부분 작성 / [11:15] registcustomer 에서 해야할 작업 / [11:35] insert 모드일 경우 / [12:37] 데이터 모듈에 작성하기 / [12:58] 현재 고객정보 존재유무 입력 / [14:37] 고객이 존재할 경우 / [15:13] 고객이 없을 경우 / [16:41] 저장 / [17:22] formatFloat 사용 방법 / [18:15] 값 가져오기 / [18:48] registOrders 지정 / [19:30] 값 체크 / [19:51] 등록시도 / [20:15] 이미 존재하는 상품인지 조회하는 코드 입력 / [22:41] 값 체크 코드 작성 / [23:52] 저장 / [24:07] 등록시도 코드 입력 / [25:29] 에러 발생할 경우 / [27:22] 존재하는 카운트 예 / [28:29] 커리큘럼 테이블 부분 작성 / [28:37] 폼 저장 / [29:41] 콤보 박스 보기 / [30:48] 클로즈업 이벤트 작성 / [31:51] 파라미터 값 입력 / [33:00] 콤보박스 속성보기 / [33:30] 사용자가 입력한 스트링 값 데이트 타임으로 변경하는 코드 입력 / [34:07] 취소버튼 작업 / [34:49] 등록 부분 작업 / [36:44] 실행 / [37:05] 조회되는 부분 확인 / [37:28] 데이터 입력 / [37:45] 확인 / [39:44] 쿼리 리스트 값 입력 / [40:00] 확인 / [41:30] 데이터 베이스 입력 부분 확인 / [43:53] 메인폼 나오게 설정

10 예외처리
예외처리에 대해 실습합니다.
46분
책갈피 : [00:04] 예외 처리 / [00:48] 에러의 몇가지 예 / [01:07] 입출력 오류 / [01:26] 메모리 오류 / [02:15] 중요한 에러 메시지 / [03:07] 리스트 오류 / [03:29] 정수형, 실수형 오류 / [04:15] 예외처리 구문 / [06:42] 에러에 대한 처리 구문 / [07:42] 예제 보기 / [09:24] 디버그 모드로 실행 / [10:35] 에러 발생시 해결 방법 / [11:22] finally 선택 / [12:16] 에러메시지 창 보여지는 순서 / [13:00] 에러가 발생되지 않는 코드 실행 / [13:31] except 구문을 사용한 예외처리 구문 살펴보기 / [13:46] 실행 / [14:24] 에러 발생 시키기 / [15:05] 실행 후 확인 / [15:13] except와 finally 구문의 차이점 / [17:52] except와 finally 조합해서 사용하기 / [18:41] 중요한 점 / [19:41] 이중 구문 사용하는 경우 / [21:29] 구체적인 에러처리 / [22:32] 확인 / [24:07] 각 에러 종류에 맞게 처리 되도록 수정 / [25:03] 실행 / [26:52] 사용자가 직접 에러메시지 발생 시키기 / [27:07] 예제 보기 / [28:03] 테스트 값 입력 / [29:11] try 구문으로 처리하기 / [29:52] 실행 / [30:41] 값 입력 / [31:33] 확인 / [32:05]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작성하기 / [32:34] 에러 자체를 따로 만들기 / [33:51] on 구문 사용 / [34:15] 실행 / [35:22] 에러창 띄우는 부분 작성 / [37:22] 실행 / [37:52] 결과 비교 / [38:21] 핸들 익셉션 수정 / [39:07] 어플리케이션 보기 / [40:12] MyException 작성 / [40:45] 클래스 보기 / [41:15] 고의적인 에러 발생시키기 / [42:07] 달라지는 점 / [43:07] 객체 비교 / [43:51] 실행 / [44:37] 처리 후 실행 / [45:06] 모든 에러 메시지에 대한 로그 파일을 만들경우

11 DLL파일 생성
DLL파일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47분
책갈피 : [00:04] DLL 사용 방법 / [00:14] DLL 이란? / [01:22] DLL 사용의 장점 / [02:22] DLL 파일 만들기 / [03:05] 프로젝트 생성 / [03:53] 비교 / [04:26] DLL 주석부분 제거 / [05:15] DLL 프로젝트 컴파일 / [05:46] DLL 라이브러리에 함수 만들기 / [07:00] 함수 끝에 키워드 입력 / [07:30] 함수를 외부로 표시되게 만들기 / [07:46] 실행 파일에서 DLL 사용하기 / [09:03] 함수가 불러들일 경로 지정 / [10:05] 실행 / [10:31] 정적 로딩 방식 / [11:07] DLL 파일 삭제 / [12:20] 동적 로딩 방식 살펴보기 / [13:03] 핸들 지정 / [13:13] 함수 레퍼런스 지정 / [14:07] 함수의 주소 가져오기 / [16:17] 주의할점 / [17:15] 에러 검사 / [18:10] 메모리에서 해제 하기 / [18:26] 실행 / [18:56] DLL 파일 삭제 / [19:52] 에러 처리 좀 더 명확하게 하기 / [20:52] 주의할점 / [21:41] 정적 로딩 방식의 단점 / [22:37] 동적 로딩 방식의 단점 / [23:47] DLL의 활용 / [26:11] DLL 폼 작성 / [26:56] 패널 추가 / [27:37] 함수 작성 / [28:37] DLL 폼 로드 / [29:41] 컴파일 경로 지정 / [30:00] 확인 / [30:18] 실행 파일 수정 / [31:15] 정적 매서드로 구현 / [32:13] 아이콘 지정 / [32:30] 확인 / [33:37] 패널 안에 DLL 폼 넣기 / [34:06] 쇼 모달과 쇼 함수의 차이점 / [35:22] show 부분 작성 / [36:45] 타이틀 부분 제거 / [37:30] 주의할점 / [39:37] 매게 변수로 어플리케이션 일치시키기 / [41:15] 실행 / [41:44] 작업관리자 확인 / [42:15] 폼 안보여지는 부분 확인 / [43:20] 실행 / [44:44] 패널1 핸들 넘겨주기 / [46:27] 종료 이벤트 추가 / [46:43] 실행

12 콤포넌트 생성
콤포넌트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44분
책갈피 : [00:17] 콤포넌트 보기 / [00:40] 프로그램 의도에 맞는 콤포넌트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 [01:03] 숫자 전용 에디터로 만들기 / [03:20] 콤포넌트 제작하는 방법 / [03:36] 콤포넌트 추가 / [04:15] 클래스 네임 지정 / [05:08] 유닛 네임 지정 / [05:29] 해당 패키지 선택 / [06:29] 저장 / [07:00] 콤포넌트 설치 / [08:22] 확인 / [09:01] 확인해야 할 사항 / [11:00] 새 컴포넌트에 값 추가 / [11:43] published / [12:05] property / [14:18] 키워드가 따로 있는 이유 / [14:54] 확인 / [15:56] 수정 / [16:48] 차이점 / [17:26] 캡션에 커런시 값 적용시키기 / [19:02] 라벨 움직이게 바꾸기 / [19:48] TTimer 사용 / [20:03] 타이머 생성 / [21:37] 상위 클래스 매서드 오버라이드 키워드를 사용해 가져오기 / [22:03] 매개변수 찾기 / [23:21] inherited / [24:48] ftimer 기본값 설정 / [25:41] 타이머 해제 / [26:00] dotimer 이벤트 만들기 / [26:51] left 위치 이동 / [27:37] 활성화 상태로 바꿔주기 / [28:40] SetTimeEnable 사용 / [29:26] 실행 / [30:21] 움직이는 라벨에 시간 표시하기 / [31:26] 사용자 이벤트 추가 / [31:59] 이벤트에 관련된 타입 입력 / [32:52] 변수 설정 / [33:27] 매서드 사용 / [35:00] 코드 작성 부분 보기 / [35:43] 이벤트가 발생되는 타임 작성 / [36:37] 인티저 값으로 카운트 하기 / [37:42] 매서드 실행 / [38:57] 프로젝트 생성 / [39:28] TimerEnable 호출 / [39:45] 버튼 추가 / [40:51] 프로젝트 저장 / [41:19] 실행 / [43:07] 디자인이 문제일 경우 / [43:30] 콤포넌트 자체에 윈도우 메시지 처리하는 부분 만들 경우

13 MIDAS를 이용한 분산처리
MIDAS를 이용한 분산처리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40분
책갈피 : [01:38] 데이터 스냅 / [02:06] 구조의 특징 / [03:53] 클라이언트 갯수가 늘어날 경우 / [06:00] 로컬 데이터베이스 짜는 방법 / [07:46] MIDAS를 이용해 데이터 베이스 연결하기 / [07:56] 어플리케이션 서버 제작 / [08:39] Remote Data Module 선택 / [09:35] 모듈에 테이블 삽입 / [10:54] 데이터 뿌려주기 / [11:31] 레지스트리에 등록 / [12:15] 클라이언트 생성 / [12:48] 커넥션 선택 / [13:16] 서버네임 열기 / [13:41] connected-true로 변경 / [14:20] 데이타 로딩 / [15:39] 데이터 소스 추가 / [16:15] 필드 객체 추가 / [16:33] 실행 / [17:17] 차이점 / [18:44] MIDAS 서버와 연결 / [19:29] 소켓 서버 실행 / [19:52] ip 주소 입력 / [20:51] active-false 로 변경 / [22:00] 실행 / [22:47] 수정 후 업데이트 하는 방법 / [23:18] 종료 후 재실행 / [23:55] 클라이언트가 하나 이상일때 / [25:44] 서버에 있는 데이터 선택적으로 가져오기 / [26:06] 쿼리에 콤포넌트 추가 / [26:26] 옵션 설정 / [27:15] 쿼리 문 입력 / [27:41] 주의할점 / [29:18] 서버에서 매서드 호출하기 / [29:48] 인터페이스 수정 / [30:37] 타입형태 보기 / [31:11] 리턴 타입 선택 / [31:48] 리모트 모듈 소스창 보기 / [32:37] 매소드 호출 / [32:57] 서버에 매서드 호출하는 방법 / [33:34] 실행 / [35:30] 어플리케이션 서버에 프로퍼티 속성 추가 / [36:07] read write 생성 / [37:04] 소스 보기 / [37:30] 프로퍼티 저장 부분 설정 / [39:22] 사용 방법

14 DataSnap을 이용한 분산처리
DataSnap을 이용한 분산처리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50분
책갈피 : [01:03] DataSnap을 이용한 분산처리 방법 / [01:21] 프로젝트 살펴보기 / [01:53] 서버타입 선택 / [02:34] 프로토콜 선택 / [03:53] 테스트 / [04:15] Tcomponent / [04:46] 프로젝트 기본 유닛 생성 / [05:15] 서버 매서드 유닛 살펴보기 / [06:00] 서버 컨테이너 유닛 살펴보기 / [06:30] DSServer / [07:08] DSServerClass / [07:46] DSTCPServerTransport / [08:48] 저장 후 실행 / [09:31] 서버에 접근해 간단한 매서드 호출하기 / [10:48] 파이어 몽키 타입 선택 / [11:31] 파이어 몽키 사용 이유 / [12:09] 버튼 삽입 / [13:07] SQLConnection 사용 / [13:28] 연결 부분 확인 / [14:00] DataSnap Test 삭제 후 추가 / [15:13] 연결 확인 / [16:06] 서버에 있는 매서드 부분 호출 / [16:33] 생성된 유닛 확인 / [17:26] 클라이언트 저장 / [17:37] 해당 유닛 추가 / [18:15] 객체 생성 / [19:22] 실행 / [20:14] 데이터를 서버측에서 그리드에 받아오기 / [20:26] DataSnap server 프로젝트 생성 / [21:03] 서버 저장 / [21:22] 데이터 베이스 사용 / [22:56] 서버 유닛 소스창 보기 / [23:44] 서버 모듈 추가 / [24:18] emploee 선택 / [24:51] 인터베이스 연결 부분 살펴보기 / [26:07] 인터베이스 매니져 실행 / [26:22] 문제점 / [28:25] 해당되는 서버에 접속 / [29:29] 작업관리자 창 보기 / [30:18] create database / [31:03] 경로와 파일 명 입력 / [32:15] 커넥션 연결하기 / [33:27] 테스트 커넥션 / [34:37] 쿼리 콤포넌트 사용 / [36:13] 실행 / [36:30]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 볼수 있도록 하기 / [37:22] 그리드 삽입 / [38:00] 연결 과정 보기 / [39:30] 서버의 클래스 네임 지정 / [40:52] ClientDataSet 연결 / [41:44]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수정했을 경우 / [43:12] 실행 / [44:43] 에러 처리 방법 / [46:12] 다이얼로그 창 보기 / [47:45] 클라이언트 띄우기 / [48:24] delet 적용

15 웹 애플리케이션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42분
책갈피 : [00:06] 웹 서버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 [02:57] 테스트 할 프로그램 보기 / [03:15] 고객 리스트 확인 / [05:55] 웹 브로커 프로그램 만들기 / [06:15] 웹 서버 어플리케이션 실행 방식 선택 / [06:54] 웹 모듈 유닛 / [07:24] 웹 디스패쳐 추가시 에러가 나는 이유 / [07:46] 데이터 모듈 추가 / [08:13] 데이터베이스 네임 지정 / [09:07] 테이블 프로듀서 보기 / [10:01] 필드 제거 / [10:35] 컬럼 확인 / [11:31] 고객 리스트에서 고객 번호 선택 / [11:52] 쿼리 테이블 프로듀서 선택 / [12:05] 셀렉트 구문 작성 / [13:16] 페이지 프로듀서 추가 / [13:43] 액션 추가 / [14:58] 액션 아이템 추가 / [15:43] PathInfo 속성값 / [16:51] 액션 처리 부분 정리 / [17:48] HTMLDoc 선택 / [18:11] 코드 작성 / [19:06] exe 실행 / [20:00] 프로젝트 저장 / [20:37] 서버 셋팅 작업 수행 / [21:15] 제어창 보기 / [21:51] windows 기능 선택 / [23:11] 관리 도구 확인 / [23:33] 웹 사이트 추가 / [23:47] 고급 설정 / [24:11] 가상 디렉터리 추가 / [24:25] 실제 경로 지정 / [24:52] 처리기 매핑 / [26:30] 기본 웹 페이지 확인 / [26:47] 경로 입력 / [27:48] 실행 / [28:22] 액션 부분 소스 제거 / [29:52] customer 부분 작성 / [30:22] 확인 / [31:36] 하이퍼링크 작업 걸기 / [32:20] 고객정보 임시 변수에 저장 / [33:07] 하이퍼 링크 객체로 변경 / [34:49] 패스 이벤트에 액션 지정 / [36:12] 쿼리 필드 조회 / [37:00] 중요한 부분 / [39:13] 메인 페이지 접근 / [39:29] 고객 번호 선택 / [40:34] 정리

16 로컬 콜백함수
Web Application(ISAPI)/Web Application(PageProducer)/CallBack함수 사용
42분
책갈피 : [01:10] ISAPI DLL 프로그램 만들기 / [01:44] 기본 매서드 추가 / [02:35] 코드 입력 / [03:35] 실행 / [04:15] 서버 셋팅 확인 / [04:30] 해당 폴더 확인 / [05:46] 재 실행 / [06:15] 복사 하지 못하는 경우 / [06:54] DLL 교체 / [08:03] 실행 파일로 사용할 경우 / [09:46] 데이터 베이스 체크 부분 작성 / [10:24] 자체적으로 동작하는 서버 만들기 / [11:09] 소스 보기 / [11:20] 실행 / [12:22] 디폴트 핸들러 보기 / [14:03] 기본 웹페이지 내용 수정 / [14:33] 실행 / [15:07] 페이지 프로듀서 추가 / [15:39] 내용 확인 / [16:07] 실행 / [16:22] 페이지 프로듀서를 이용해 웹 페이지 꾸미기 / [16:29] HTML 코드 동적으로 변경 / [17:29] 실행 / [18:06] 수정 후 재실행 / [19:07] 처리 하는 방법 / [19:21] 실행 / [20:18] HTML 코드 쉽게 작성하기 / [21:21] CallBack 함수 사용법 / [24:22] 어플리케이션 생성 / [24:41] 버튼 추가 / [25:56] CallBack 기능 제공하는 함수 보기 / [26:22] 함수 사용 / [28:29] 함수를 사용하기 위한 셋팅 / [29:48] enumWindows 사용 / [29:56] 실행 / [30:44] 직접 사용 하는 방법 / [31:07] 실행 / [31:45] CallBack 함수를 사용해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 정보 가져오기 / [32:05] 폼 설정 / [32:14] 디렉토리 파일 명 조회 프로그램 생성 / [33:04] 직접 원형 만들어 사용하기 / [34:37] 디렉토리 매서드 입력 / [35:30] 매서드 선언 / [36:15] 조회 부분 작성 / [37:57] 실행 / [38:57] 입력한 프로젝트만 조회하기 / [39:37] CallBack 함수가 할당되지 않았을 경우 / [41:30] 장점

17 스레드(Thread) 사용법
Thread 개념/Thread 기본 사용법/Thread CriticalSection #1
42분
책갈피 : [00:11] 스레드의 기능 / [00:42] 프로그램 실행 / [01:03] 프로세스 보기 / [02:13] 예 / [03:23] 메인 스레드의 영향을 받지않고 그리기메인 스레드의 영향을 받지않고 그리기 / [05:40] 스레드 사용시 고려할 부분 / [07:00] 예제 실습 / [07:23] shape 삽입 / [07:30] 버튼 추가 / [08:31] 스레드 오브젝트 클래스 명 입력 / [08:52] 스레드 유닛 / [09:31] TThread / [11:26] 반복문 사용 / [12:00] 상위 클래스 명과 다르게 변경 / [13:13] 작업관리자 보기 / [14:33] 스레드 값 조절 / [14:54] 작업에 대한 코딩하기 / [15:43] shape 색상 변경 / [16:41] 스레드 객체 생성 / [17:26] shape 객체 할당 / [18:26] 버튼 설정 / [19:10] 실행 / [20:56] 싱크로나이즈 매소드 / [21:44] 싱크로나이즈 매소드를 사용할 경우 / [23:48] 캡션 스레드에서 변경하기 / [24:02] 실행 / [25:33] 캡션 변경 / [25:48] 싱크로나이즈 함수 호출 / [26:00] 실행 / [27:18] 공통된 자원에 안정적으로 접근하기 / [27:29] 새 프로젝트 생성 / [28:40] 메모 콘포넌트 삽입 / [29:03] 스레드 정의 / [29:48] 반복구문 작성 / [30:18] 맥시멈 값 설정 / [31:33] 스레드2 동일하게 적용 / [32:05] 변수 설정 / [33:15] 실행 / [34:28] 스레드 종료 부분 살펴보기 / [35:45] 크리티컬 섹션 / [36:37] 크리티컬 섹션 사용법 / [37:28] rock 거는 부분 작성 / [38:45] try 구문 작성 / [39:07] 실행 / [40:15] 크리티컬 섹션의 단점 보완 객체 / [40:52] 정의 보기 / [41:46] cpu가 두개 이상일 경우

18 익명함수와 익명스레드 사용법
Thread 동기화(WaitFor사용과 TEvent사용)/Thread 동기화(익명메소드와 익명스레드)
46분
책갈피 : [00:14] 스레드 관련 예제 만들기 / [00:53] 메인 폼 생성 / [01:18] 로그인 폼 생성 / [01:34] 저장 / [02:00] 프로젝트 소스 보기 / [02:51] 로그인 스레드 생성 / [03:59] 객체 변수를 저장할 변수 입력 / [04:09] 로그인 성공 여부 변수 입력 / [04:23] 스레드 생성 부분 만들기 / [06:11] WaitFor 매서드 입력 / [07:00] 로그인 창 수정 / [07:59] 변수값 변경 / [08:16] 메시지 창 띄우기 / [08:31] 실행 / [09:20] 확인 / [09:56] 중간점 설정 / [10:07] 실행 / [12:26] 1번 스레드가 동작할 동안 2번 스레드 정지시키기 / [13:37] 프로젝트 생성 / [14:09] 스레드 두가지 만들기 / [15:18] 버튼 설정 / [17:11] SetEvent / [18:07] 기다리는 이벤트 만들기 / [19:56] 이벤트 생성 / [20:45] 실행 / [22:41] 기다리는 값 수정 / [23:02] 확인 / [23:48] 익명 스레드와 익명함수 사용법 / [24:11] 익명 매서드 기능 살펴보기 / [25:29] 익명 매서드 선언 매서드 실행 / [26:06] 실행 / [26:40] 변수값 입력 / [26:48] 확인 / [28:06] 변수명만 선언 / [29:07] 실행 / [31:37] 익명 스레드 작성 / [32:58] procedure 입력 / [33:45] 실행 / [33:58] 확인해야 할 부분 / [35:42] 예제 작성 / [36:14] procedure 입력 / [37:15] 작업할 부분 선언 / [38:30] 실행 / [39:15] 결과 확인 / [40:22] 익명 매소드로 정의하기 / [41:07] 실행 / [41:51] 카운트 증가부분 동기화 / [43:22] queue 매서드 사용 후 실행 / [44:29] 카운트를 위쪽에 넣을 경우 / [45:15] 주의할점

19 콜백 서버
CallBack 서버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35분
책갈피 : [00:12] 콜백 서버 만들기 / [00:24] 진행과정 살펴보기 / [01:00] 클라이언트 동시에 여러개 사용하기 / [02:04] 데이트 스냅 서버 선택 / [02:35] 확인 / [03:23] 저장 / [03:50] 서버 실행 / [04:15] 클라이언트 폼 추가 / [05:27] 콜백 함수 설명 / [06:43] 데이터 교환 방식 / [07:30] DBXJSON / [08:07] 두가지 형태의 익스큐트 / [08:41] TMyCallBack / [09:35] 함수 추가 / [10:37] TForm1 에서 procedure 생성 / [11:35] tostring 매서드 사용 / [12:58] 메인 스레드와 동기화 시키기 / [13:28] 스테틱 호출 방식 / [14:18] 싱크로나이즈 방식 / [15:24] queue 방식 / [16:56] 뒷부분 인자 작성 / [17:07] 로그 메시지 호출 / [18:18] 컨포넌트 추가 / [18:30] 주의할점 / [20:15] 콜백 아이디 변수 생성 / [21:02] 정의된 부분 살펴보기 / [22:03] 콜백 함수 등록 / [22:41] 버튼 삽입 / [23:29] 커넥션 연결 / [24:03] 클라이언트 생성 / [24:56] 메시지 전달 부분 입력 / [25:40] 브로드케스트 채널 매소드 사용법 / [26:15] 전송될 메시지 값 입력 / [27:18] 실행 / [28:30] 파일 실행 후 확인 / [29:26] 폼 수정 / [30:52] id 표시 / [31:07] 메시지 던지기 / [31:18] notifycallback 함수 내용 확인 / [32:37] 상대편 ID 넣기 / [33:07] 리스폰스 부분 추가 / [33:21] 실행 / [33:29] 클라이언트 생성 / [33:45] 상대편 ID에만 메시지 전달하기 / [34:13] 확인

20 기타기능 및 참고사항
Hotkey사용하기/다른 프로그램 실행하기/프로그램 중복 실행방지/인스톨파일 만들기
47분
책갈피 : [00:20] 핫키 등록 후 사용하는 방법 / [01:34] 핫키 등록 시 사용 변수 / [02:13] 폼 크리에이트 이벤트에서 핫키 등록하기 / [03:52] 모드 컨트롤 / [04:10] 가상 키 변수 / [04:41] 핫키 정보 해제 / [05:00] 글로벌 변수 제거 / [05:15] 폼에서 핫키 사용하기 / [05:54] 여러 윈도우 메시지 / [06:56] inherited / [08:15] 핫키 부분 처리 할수있도록 코드 작성 / [09:22] 실행 / [09:58] 케이스 문 사용 / [10:33] 실행 / [11:33] 다른 프로그램 실행하기 / [12:05] 프로젝트 생성 / [12:22] 프로젝트 추가 / [12:48] 컴포넌트 추가 / [13:35] 프로젝트 실행 / [14:03] 실행하는 두가지 방법 / [15:09] 실행 파일 생성 / [15:58] 크리에이트 프로세스를 이용해 실행하는 방법 / [16:11] 사전 작업 / [18:00] 스타트업 인포 값 초기화 / [18:48] 스타트업 인포 값 조정 / [20:37] 실행 / [21:00] 차이점 / [22:17] 실행 후 확인 / [23:40] 다른 프로그램 실행 후 프로그램 내에서 동작하도록 하기 / [24:33] 핸들 값 입력 / [25:07] 해당 클래스 명 입력 / [25:26] 주의할 점 / [26:18] 핸들을 찾을 경우 / [27:29] 버튼 클릭 이벤트 적용 / [28:33] 실행 / [29:22] 클래스 타입 직접 입력 / [29:47] 보완 작업 / [30:26] 중복 실행 되지 않게 작업 / [30:32] 실행 / [31:18] 소스 보기 / [32:30] hwindow가 실행중일 경우 / [33:00] 실행 파일 한번만 실행시키는 다른 방법 / [34:00] 실행 / [34:36] 버전을 달리 할 경우 / [35:07] 파일 추가 / [36:15] 파일 사용법 / [37:27] 실행 / [38:22] 실행 파일 만든 뒤 실행 / [39:37] eles 구문 사용 / [40:30] 셋업 팩토리 사용법 / [41:29] 프로젝트 셋팅 / [42:52] 액션 / [43:21] 언인스톨 / [44:04] 사이트 소개 / [45:44] 프로그램 툴


샘플확인 : 알지오 검색후 -> 강의검색란 -> 델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