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강의

스케치업 2014 강의 추천

알지오 2017. 12. 12. 11:34

알지오 평생교육원 스케치업 2014 강좌입니다.


전문가들이 뽑은 꼭 배워야하는 실무활용 강의

그동안 찾던 스케치업 2014 강좌의 완전판 !

여러분의 마지막 강의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알지오에서는 PC와 스마트폰, 태블릿을 이용해서 언제, 어디서나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스케치업 2014 강좌를 마스터해보세요.


<스케치업 2014 강좌 샘플동영상>



<스케치업 2014 강좌 리뷰>


모델링을 하면서 제가 점점 실력이 느는것 같은 느낌을 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고 싶었지만 회사를 다니면서

일도 바쁜 동료들에게 물어보기도 미안하고

원악 바쁜 회사이기 때문에 학원을 다니기도 힘들었는데

직장동료가 알지오에서 강의를 듣고 팁을 많이 얻었다는 추천을 해줬습니다.

저도 강의를 듣고 있는데 정말 회사다니면서 필요한 것이 있을때마다

강의 틀어놓고 하니까 정말 좋네요.

모바일 강의도 되니까 PC로 작업하면서 핸드폰으로 보니까

정말 좋습니다.



스케치업 2014 강좌 정보입니다. 추천 인터넷 강의 : 알지오


  • 01.31분 스케치업2014 시작

    화면의 구성과 메뉴들, 화면을 제어하는 방법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합니다.

    책갈피 : [00:14] 스케치업 2014 시작화면/[00:54] template 보기/[02:00] units/[03:00] 스케치업 실행/[04:24] 도구모음/[04:46] 도움말 창/[05:00] 단위 표시 창/[08:16] Model Info/[08:35] Length Units/[09:43] Enable length snapping/[10:22] Display units format/[10:28] Angle Units/[11:28] 화면 모델의 역할/[12:05] 예제 박스 만들기/[13:33] 축/[16:22] 메뉴 보기/[16:45] File/[16:56] Send to LayOut/[18:00] Edit/[18:26] View/[18:33] Toolbars 도구 보기/[20:29] Camera/[20:41] Standard Views 보기/[22:17] Orbit, pan, zoom/[23:18] Orbit 사용/[23:52] pan 사용/[24:11] zoom 사용/[25:03] 단축 버튼/[25:56] Orbit 으로 화면 돌리기/[27:40] Draw/[28:03] Tools/[28:44] Window/[29:02] Shadows 창 열기/[29:41] Help

  • 02.48분 테이블 모델링과 메뉴 학습

    책상 모델링을 실습해보고, 3D Warehouse와 Toolbars, 마우스 선택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6] 책상 만들기/[00:34] 카메라 설정/[00:57] 선 그리기/[02:52] arcs 그리기/[04:15] 불필요한 면 삭제/[04:41] offset 선택/[05:15] 선 연결/[05:46] 면 돌출/[06:46] 책상 다리 생성/[08:05] 책상 뒤쪽에 면 만들기/[08:46] 면에 두께 주기/[09:37] 나무 재질 입력/[10:13] 금속 재질 입력/[11:20] 각 도구 알아보기/[11:50] Save As Template/[12:58] 3D Warehouse/[13:37] get model 선택/[14:26] 3D Warehouse 인터넷 접속/[15:24] 이미지 갤러리 보기/[16:07] Import/[17:03] export/[17:26] 3D 모델로 내보내기/[17:48] 2D 그래픽/[19:14] undo 선택/[19:22] redo 선택/[21:00] view 항목/[21:15] Toolbars 보기/[21:45] 도구 창 설정/[24:06] 도구 원하는 영역에 배치/[24:37] Large Tool Set/[25:59] 아이콘 크기 조절/[26:29] shdows/[27:25] fog/[28:06] camera 항목/[29:29] perspective view 보기/[30:17] parallel projection 보기/[32:07] zoom window/[32:29] zoom extents/[33:44] Tool 항목/[33:51] 면 지우기/[34:30] paint bucket/[36:06] window 항목/[36:07] model info/[36:45] entity info/[37:05] materials/[38:07] preferences/[40:07] 선택 도구 보기/[40:29] select/[42:57] 드래그 해서 선택 지정하기/[44:37] 점선과 실선의 차이/[46:07] 원 선택하기/[47:16] 더블클릭해서 선택하기

  • 03.49분 Draw와 Tool 메뉴

    Draw 메뉴와 Tool 메뉴를 활용해서 여러가지 도형들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29] lines/[01:02] 선 드래그/[02:05] 선 긋기/[03:05] 선에 수치 입력/[04:15] 선 속성 보기/[04:46] 꼭짓점 기준으로 올라간 선 그리기/[06:15] 빨간 축에 평행하는 선 긋기/[07:00] 면 제거/[07:24] 녹색 축에 평행하는 선 긋기/[07:46] 선으로 육면체 생성/[08:26] 등분하는 선 그리기/[09:37] Divide 선택/[10:43] 선 선택/[11:18] endpoint/[12:16] 다른 선 등분/[13:39] endpoint에서 사선으로 선 그리기/[14:46] 평행한 선 그리기/[15:16] 선 연결/[15:37] push/pull 로 계단 만들기/[16:52] 면 올리기/[18:07] 나머지 면 올리기/[18:48] 뒤쪽 면 보기/[19:30] 막힌 면 제거/[19:56] 비어져 있는 면 생성/[21:15] rectangle/[22:06] Square/[22:33] Golden Section/[23:29] 사각형 그리기/[24:56] 정사각형 그리기/[25:51] 도형 제작/[27:10] 안쪽에 사각형 생성/[28:06] push/pull 이용해 면 조절/[29:11] offset 활용해 사각형 만들기/[29:33] 벽 만들기/[29:56] 창문 구멍 제작/[31:15] circle/[31:44] 원그리기/[32:15] 확대 해서 보기/[34:13] sides/[34:59] sides 값 입력/[36:59] 24각형 원 그리기/[37:15] entity info 수정/[38:42] 원의 중심 잡기/[40:13] 중심이 잘 안잡힐 경우/[41:15] 안쪽에 원 그리기/[42:21] polygon/[43:05] 다각형 그리기/[44:04] 10각형 그리기/[44:52] 세그먼트 값 수정/[46:13] Arcs/[46:30] 2 point arc/[48:00] 정확한 수치 주기

  • 04.53분 Tool 메뉴 도구들의 활용방법

    Arc를 활용한 태극문양만들기, Freehand를 이용한 절벽만들기를 실습하고 Rotate, Move, PushPull 도구들을 자세히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아크 생성/[00:06] Sides/[00:38] Sides 변경1/[01:14] Sides 변경2/[01:43] Sides 수에 따른 모양 변화/[02:27] 태극모양 만들기 실습/[02:49] 아크 생성/[04:12] 원 생성/[05:03] Pushpull/[05:34] 재질 삽입/[06:17] 결과 확인/[06:45] Freehand/[07:25] Freehand 실습/[07:47] 등고선 만들기 실습/[08:23] Move/[09:11] 결과 확인/[10:38] 재질 삽입/[11:11] 절벽 만들기 실습/[11:28] 사각형 생성/[11:59] Freehand 도구를 활용한 단면선 그리기/[12:26] Explode Curve/[13:10] Pushpull/[13:35] 결과 확인/[13:41] Explode Curve 하지 않는 경우 결과 확인/[14:33] Freehand 도구를 이용해서 선 생성/[17:24] Move/[19:12] 결과 확인/[19:23] 선 숨기기/[19:59] 재질 삽입/[20:56] 삼각형 생성/[21:48] 면 제거/[22:06] 회전(Ratate)/[25:10] 회전하면서 복사/[26:25] 결과 확인/[27:08] 불필요한 내부 선 제거/[27:34] 면 생성/[28:25] Pushpull/[28:50] 면과 면의 결합/[29:20] 사각형 생성/[29:29] 원 생성/[29:51] 선을 이용한 중심점 생성/[30:19] 불필요한 내부 선 제거/[31:07] 면 선택을 통한 새로운 도형 생성/[31:23] 원을 이용한 12각형 생성1/[32:08] 원을 이용한 12각형 생성2/[32:44] 불필요한 내부 선 제거/[32:56] 면과 선을 동시에 선택하는 방법/[33:18] 작은 12각형 복사/[34:54] 연결 안된 부분 연결하기/[35:04] 불필요한 내부 선 제거/[35:36] 면 생성/[36:01] 연결선 제거/[36:15] 결과 확인/[36:47] Move/[37:08] Move 도구를 활용한 점, 선의 이동/[38:51] Move 도구를 활용한 사각형 이동/[40:15] 이동하면서 복사/[40:49] 원하는 거리만큼 이동, 복사/[41:24] Dimensions/[42:21] Move 도구의 고급기능/[43:08] 많은 갯수 복사하기1(곱하기)/[45:22] 많은 갯수 복사하기2(나누기)/[47:21] Pushpull/[47:56] 사각형 생성/[48:32] on face/[49:46] Pushpull 하면서 복사하기/[50:56] 원 생성/[51:21] Hidden Geometry/[51:41] Pushpull

  • 05.51분 Rotate, Scale, Follow Me 활용하기

    Rotate, Scale, Follow Me 기능들을 이용해서 태극문양, 구, 파이프, 몰딩, 원뿔 형태의 모델링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08] 회전/[00:12] 사각형 생성/[00:36] Endpoint 기준 지정/[01:23] 임의의 기준/[01:57] 축을 기준으로 하는 회전/[02:43] x축을 기준으로 회전/[03:07] y축을 기준으로 회전/[03:35] 면과 점의 회전/[04:28] 사각형 생성/[04:38] 면을 90도 회전(x축)/[05:25] 면을 90도 회전(y축)/[05:46] 회전을 활용한 실습/[06:25] 아크를 활용한 반원 생성/[06:46] 원 생성/[07:25] 회전/[08:20] 결과 확인/[08:48] Endpoint를 연결해서 면 생성/[09:43] 면 반전/[11:24] 결과 확인/[11:33] 재질 삽입/[12:07] 재질 삽입 안된 이유 확인/[14:05] Scale/[15:03] 육면체 생성/[15:50] 면 배율 조절-대각선/[17:41] 면 배율 조절-좌우(x축)/[18:48] 면 배율 조절-상하(y축)/[19:37] 육면체 배율 조절-대각선/[22:33] 육면체 배율 조절-좌우(x축)/[22:59] 육면체 배율 조절-상하(y축)/[23:30] 중심을 기준으로 배율 조절/[25:56] Offset(오프셋)/[26:30] 사각형 생성/[27:26] Offset(오프셋) 실습1-면 활용/[28:52] 수치 입력(Demensions)/[29:26] Offset(오프셋) 실습2-면 활용/[30:18] Offset(오프셋) 실습3-직선 활용/[31:07] Offset(오프셋) 실습4-Freehand 활용/[31:55] Offset(오프셋) 실습5-원호 활용/[32:51] Follow Me/[33:21] 육면체 생성/[33:36] 세워진 사각형 그리기/[34:14] Follow Me 실습1-면 선택/[35:20] 결과 확인/[36:00] Follow Me 실습2-경로 선택/[37:52] Follow Me 실습3-파이프 만들기/[38:05] 선 생성/[38:30] 원 생성/[39:15] 경로 선택 결과 확인/[40:15] 면 선택 결과 확인/[40:37] Follow Me 실습4/[41:04] 육면체 생성/[41:28] Follow Me를 활용한 모깍기/[42:36] 결과 확인/[43:22] Follow Me를 활용한 몰딩/[45:20] 결과 확인/[45:34] Follow Me를 활용한 원뿔 생성/[46:52] 결과 확인/[47:07] Follow Me를 활용한 도넛모양 생성/[48:45] 결과 확인/[49:20] Follow Me를 활용한 구 생성/[50:16] 결과 확인

  • 06.39분 Camera, Group, Component 활용하기

    Camera메뉴의 활용방법을 알아보고, 실습을 통해서 Group, Component의 사용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책갈피 : [00:10] camera 메뉴 보기/[00:17] field of view/[01:00] 모형 불러오기/[01:46] field of view 적용/[03:07] 초점거리수치 입력/[04:45] 선택도구/[05:30] 클릭수에 따라 어떻게 선택되는지 확인/[06:57] 다중선택과 다중취소/[07:45] ctrl 키로 다중선택/[08:24] 선택 반전/[09:11] 그룹/[10:00] make group/[11:52] 그룹 편집/[12:11] 그룹 묶어서 그룹 만들기/[13:09] Component/[13:52] 모델 불러오기/[14:39] 3D warehouse 보기/[16:02] 문 다운로드/[17:18] 모델 보기/[18:03] explode/[18:30] make Component/[19:22] alignment 설정/[20:52] set component axes/[22:36] 확인/[23:15] make Component/[23:52] 그림자 설정/[24:52] Component 축 설정/[25:26] 문 배치 공간 생성/[26:22] 재질 입력/[26:52] 문 불러 오기/[27:30] make Component/[28:11] Component 불러오기/[29:10] component 수정/[30:33] vertical 설정/[32:30] 육면체 생성/[33:19] 창문 만들기/[34:52] 창문 재질 입력/[35:49] 창문 component/[36:45] cut opening 적용/[37:22] component 불러오기

  • 07.46분 Eraser 와 Paint Bucket (Material Mapping)

    지우개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과 페인트 도구를 사용해서 면에 재질을 맵핑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7] Eraser 툴 보기/[00:34] 원 그리기/[01:21] 원 모양 변경/[01:57] Eraser로 선 삭제/[03:07] 드래그로 지우기/[03:43] hide/[05:13] unhide/[05:53] soften/smooth/[06:46] 복구/[07:30] Paint Bucket/[11:35] 색상과 재질 적용/[11:52] 정육면체 생성/[12:20] materials/[13:24] 나무 재질 입력/[14:07] 다른 재질 보기/[14:41] 벽돌 재질 입력/[15:20] 정육면체 옆면 선택/[15:43] 선택한 면에 재질 입력/[16:33] 그룹과 component에 재질 입력하기/[16:56] 그룹 생성/[17:37] 재질 입력/[18:14] 위 아래 면만 재질 입력하기/[19:56] 페인트 도구를 이용한 맵핑/[20:25] 인접 채우기/[22:18] 재질 바꾸기/[22:40] 원통 생성/[23:41] 재질 입력/[24:26] 인접 바꾸기/[25:51] 재질 샘플링 작업/[26:48] sample paint/[28:26] 재질 크기 조절하기/[29:32] position/[30:17] 재질 이동 도구로 재질 위치수정/[31:10] 재질 확대,축소,회전 도구/[32:07] 재질 비틀기 도구/[33:00] 재질 비율 조절 도구/[33:51] 자유핀 모드/[34:20] 기타 재질 조정 메뉴/[36:30] 재질 이미지 삽입하기/[37:15] 사각형 생성/[38:34] create material/[39:07] 이미지 재질로 만들기/[39:58] 재질 입력/[41:07] 위치와 크기 조절/[41:30] 스케일 도구 선택/[43:52] 확인

  • 08.1시간 4분 이미지 맵핑과 치수삽입

    굴곡진 면과 각이진 면에 이미지를 맵핑하는 방벙을 알아보고, 줄자, 치수, 각도기 도구들의 사용방법에 대해 실습을 통해 배워봅니다.

    책갈피 : [00:09] 곡면에 재질 입력/[00:40] 사각형 생성/[01:33] 아크 그린 후 곡면 생성/[02:45] 면에 재질 입력/[04:15] 비슷한 면 생성/[04:54] 새 면에 재질 삽입/[05:11] 재질 크기 지정/[06:26] projected/[06:46] 스포이드로 재질 선택/[07:00] 곡면 선택/[08:28] 각진 면에 재질 입력하기/[09:20] polygon 선택/[10:09] 각진 면 만들기/[11:28] 사각형 늘리기/[12:09] 면 높이 주기/[12:26] 각 면에 재질 입력/[13:28] 재질 위 아래 크기 지정/[14:43] 재질 삽입/[15:48] tape measure/[16:25] 육면체 생성/[16:48] 육면체 치수 재기/[18:17] 축조선과 축조점 만들기/[19:41] 축조선 이동하기/[21:33] 축조점 만들기/[23:15] 줄자 도구 이용해 크기 조절/[24:07] 확인/[26:15] 그룹 사이즈 조정/[27:41] 하위 그룹이 있을 경우/[28:07] Dimensions/[29:03] 육면체 생성/[29:37] 치수 입력/[30:59] 포인트 선택/[32:15] 선 선택/[33:42] 치수 삭제/[33:52] 치수 이동/[34:45] 치수 입력된 모델링 변경/[35:45] 스케일로 모델링 크기 조절/[36:45] 원통과 반원 생성/[37:52] 원통에 치수 값 입력/[38:57] 반원에 치수 값 입력/[39:37] 반지름 값 지름으로 표시/[40:37] text position/[41:37] 치수선 세부설정/[41:52] model info-Dimensions/[42:27] 폰트 설정/[43:07] endpoints 설정/[43:58] 변경 확인/[44:37] 치수 정렬 설정/[45:07] 변경 확인/[46:19] 치수 한번에 업데이트/[48:06] expert Dimension settings/[49:22] protractor/[49:52] 도형 생성/[50:42] 각도 재기/[52:52] 각도기 축 고정/[53:30] text/[54:04] 육면체 생성/[54:37] 면적 표시/[55:37] 옆면 면적 표시/[55:49] 이름 변경/[56:30] 절대좌표 보기/[59:36] 선 길이 보기/[60:30] 텍스트 창 삽입/[61:45] 지시선 세부 설정/[63:30] 업데이트

  • 09.44분 Axes, 3D Text, Section Plane 활용

    축을 변경하는 방법, 3D텍스트를 이용한 양각과 음각 문자생성 방법, 섹션도구를 활용한 건물내부 확인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24] axes/[00:40] 육면체 생성/[01:26] 육면체 축 변경/[02:23] 축 리셋/[02:44] move sketching context/[03:30] 축 사용 예/[04:11] 기울어진 면에 축 적용/[04:30] 축에 맞게 그리기/[04:59] 원래 축으로 돌아가기/[05:27] 집모양 모델링/[06:46] 지붕 만들기/[08:11] 오프셋 이용해 지붕 크기 조절/[09:09] 지붕 두께 주기/[10:05] 지붕 평행하게 복사/[10:28] 지붕 면 연결/[11:43] 3D 텍스트 도구/[11:58] 벽면 생성/[12:37] Place 3D Text/[12:54] 문자 입력/[13:09] 폰트 설정/[14:18] 3D 텍스트 삽입/[15:01] 글자에 색 입력/[15:45] 글자 분해/[16:30] 음각 형태로 텍스트 입력/[18:03] 글자 분해/[18:36] 글자 면 안쪽으로 넣기/[19:18] 한글 입력/[20:45] 글자 나누기/[22:11] 글자 면 안쪽으로 넣기/[23:15] 재질 삽입/[24:41] section plane/[25:56] 육면체 생성/[26:18] 육면체 내부보기/[27:10] section plane 적용/[28:37] section plane 적용 후 이동/[29:32]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section plane 적용/[30:41] 도형 생성/[31:32] section plane 적용/[32:43] section plane 회전/[34:21] 기울어진 단면 보기/[34:49] 섹션 도구/[36:12] section plane 확장 메뉴/[36:59] reverse/[37:22] active cut/[37:52] create grop from slice/[39:42] 집 모델 불러오기/[41:07] 축 설정/[41:34] section plane 적용

  • 10.37분 시연, 구글어스, 샌드박스 사용하기

    Position Camera, Walk 도구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구글어스를 활용하는 방법, 샌드박스의 사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15] 바닥면 생성/[01:23] 바닥 재질 입력/[02:13] position camera/[02:53] eye height/[03:13] 단위 변경/[04:00] look around 이동/[05:10] walk/[06:10] walk 적용/[07:30] 벽 지나서 가기/[08:56] 구글 어스 활용법/[09:45] 구글 어스 실행/[10:18] 검색/[11:28] 모형 선택/[11:52] 서울 시청 선택/[12:26] 다운로드/[13:33] 저장한 파일 가져오기/[14:26] 모델 살펴보기/[15:54] 모델 단순화/[17:03] 새 건물 선택/[18:10] 다운로드/[18:18] 저장한 파일 가져오기/[19:18] 외국 건물 검색/[20:52] 구글 툴바/[21:37] toggle terrain/[21:56] photo texture/[22:40] preview model in google earth/[23:56] add location/[24:33] grab/[25:40] 샌드 박스/[26:11] 샌드박스 도구상자/[26:33] 샌드박스가 없을 경우/[26:56] front 선택/[27:17] freehand 로 굴곡 그리기/[28:11] 굴곡 이동/[29:15] 반대쪽 굴곡 입력/[29:41] flip along/[30:55] from contours/[31:29] 선 제거/[32:15] from scratch/[32:43] 그리드 그리기/[33:43] 크기 재기/[34:22] smoove/[35:07] 수치 변경/[35:45] smoove 적용

  • 11.1시간 11분 Sandbox & Match Photo 활용

    샌드박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사진일치를 이용해서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17] 샌드박스를 이용해 지형 만들기/[01:03] 그리드 생성/[02:23] explode 적용/[02:53] smoove 를 이용해 높낮이 주기/[04:08] 굴곡 중간에 평면 만들기/[04:29] stamp/[04:54] 원 생성/[06:00] 평평하게 할 면 선택/[07:15] 다각형 형태 생성/[07:43] stamp 적용/[08:03] 면에 원하는 모양 새기기/[08:39] 전개될 선 생성/[09:03] 이동/[09:26] drape 적용/[10:48] add detail/[11:37] flip edge/[11:50] add detail 적용/[13:05] hidden geometry/[13:50] flip edge 적용/[14:50] 샌드박스를 이용해 지형과 건물 만들기/[15:20] 그리드 생성/[15:46] 굴곡 주기/[16:26] 세밀한 굴곡 설정/[17:03] 사각형 생성/[17:26] 사각형 이동/[18:21] stamp 로 지형 생성/[19:07] 재질 입력/[19:56] 울타리 생성/[21:07] 선 지우기/[22:18] 컬러 입력/[23:45] 웨어하우스 열기/[24:14] 집 다운로드/[24:37] 파일 불러오기/[24:48] 불필요한 부분 제거/[25:32] 그룹으로 묶기/[26:30] 집 크기 조절/[27:22] 집 입력/[27:56] 주변 재질 입력/[28:37] 굴곡 부드럽게 만들기/[30:15] match photo/[31:03] 사진 불러오기/[31:56] match photo 구성요소/[32:52] grid on / auto/[33:30] planes/[34:30] 축 설정/[35:57] 원점 맞추기/[36:27] x축 바, y축 바/[37:49] 설정/[38:15] 사진 일치/[38:42] 벽 면 생성/[39:29] 푸쉬풀로 면 밀기/[39:52] project textures from photo/[40:57] 오른쪽 부분 작업/[42:30] 축에 평행하게 선 그리기/[43:22] 푸쉬풀로 면 밀기/[43:50] 기둥 작업/[45:07] 면에 오프셋 적용/[45:51] 불필요한 선 제거/[47:00] 그룹 적용/[47:07] 그룹 이동/[47:57] 각 면 나누기/[49:22] 기둥 위쪽에 면 생성/[50:21] 평행 한 면 만들기/[51:20] 사진일치/[52:05] 창문 작업/[53:05] 창문 틀 생성/[54:27] 내부 작업/[56:05] 라인 그리기/[57:51] 돌출/[58:43] 재질 입력/[60:07] 색 입력/[61:07] 지지대 작업/[62:05] 지지대 복사 후 붙여넣기/[63:22] 그리드 그리기/[64:00] 굴곡 만들기/[65:27] 지형 세부 설정/[66:56] 확인/[67:15] 지형 부드럽게 설정/[67:46] 재질 삽입/[68:30] 뒤에 있는 사진 제거/[70:02] 내부 보기

  • 12.32분 Intersect 활용하기

    교차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습을 통해서 활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13] Intersect/[00:55] Intersect with model/[01:02] Intersect with selection/[01:11] Intersect with context/[01:45] 도형 생성/[02:00] 색 입력/[03:00] 도형 교차/[03:51] with model 선택/[04:26] 원통 지우기/[04:45] 그룹 적용/[05:15] 도형 이동/[07:00] 그룹 적용 후 합치기/[07:38] 편집상태에서 with model 적용/[07:54] 도형 이동/[08:56] 원뿔 생성/[10:43] 그룹 적용/[10:54] 세 도형 겹치기/[11:22] 도형 두개 선택 with model 적용/[12:13] 도형 두개 선택 with selection 적용/[13:45] 도형 생성/[14:13] 색 입력/[14:46] 겹친 도형 사이에 원통 생성/[15:28] 두개 도형 그룹으로 묶기/[15:58] with model 적용/[16:10] 도형 이동/[17:47] with context 적용/[18:03] 도형 이동/[19:11] 세 도형 그룹으로 묶기/[19:30] with context 적용/[20:37] Intersect 활용해 곡면 생성후 구멍 뚫기/[20:56] 곡면 생성/[23:00] 원통 그리기/[23:15] 원통 곡면에 이동/[23:47] with model 적용/[24:14] 선택한 면 지우기/[25:33] 구 생성/[26:48] 불필요한 선 숨기기/[27:45] 원통 그리기/[28:00] 원통 구에 이동/[28:18] x-ray 선택/[29:10] styles 메뉴 보기/[30:10] with model 적용/[31:00] 선택된 면 앞으로 빼기

  • 13.43분 스케치업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 part1

    공부했던 도구들을 활용하여 박스 형태 만들기, 병모양 만들기, 쟁반과 컵 만들기, 울타리 만들기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10] 도구를 이용해 객체 만들기/[00:42] 사각형 생성/[01:07] 사각형 중심을 기준으로 하는 원 생성/[02:07] 교차된 선 제거/[02:30] 두께 적용/[03:20] 안쪽 면 만들기/[04:00] 이동 도구로 면 이동/[05:10] freehand 도구로 면 생성/[05:30] 면 뽑기/[05:46] freehand 도구로 작은 면 생성/[06:00] 면 뽑기/[06:27] 부드러운 효과 적용/[06:46] 재질 입력/[07:44] 불필요한 선 제거/[08:22] 박스 생성/[10:00] 열려있는 형태의 박스 제작/[10:41] 좌우 박스 뚜껑 만들기/[11:43] 위 아래 박스 뚜껑 만들기/[12:24] 박스 뚜껑 내리기/[13:50] 각도기를 이용해 박스 뚜껑 내리기/[15:41] 박스 색상 입력/[16:10] 박스 밑에 글자 입력/[17:41] 글자 색 입력/[18:07] 병 모양 만들기/[18:44] 병 단면 생성/[19:48] Arch로 엣지 부분 부드럽게 하기/[20:52] 단면 위쪽으로 세우기/[22:48] 단면 회전 할 원 생성/[23:03] 원 이동/[23:26] follow me 적용/[24:36] 쟁반과 컵 만들기/[24:56] 원 생성/[25:22] 면 위로 이동/[25:56] 쟁반 두께 주기/[27:33] 부드러운 효과 적용/[28:06] 컵 만들기/[28:52] 정면 보기/[29:10] 호 생성/[29:52] follow me 적용/[30:11] 부드러운 효과 적용/[30:32] 그룹 적용/[30:48] 울타리 만들기/[31:33] 옵셋기능 적용/[31:51] 가장자리 면 올리기/[32:43] 선으로 울타리 면 생성/[33:21] 푸쉬풀로 두께 주기/[33:44] 그룹 적용/[33:57] 울타리 복사/[34:22] 갯수 나누기/[34:42] 울타리 반대편에 복사/[35:15] 옆면 울타리 만들기/[36:19] 울타리 복사 후 나누기/[36:52] 울타리 반대쪽에 복사/[37:34] 울타리 그룹 적용/[38:00] 잔디 면 생성/[38:20] 울타리 이동/[39:06] 재질 입력/[39:37] 웨어하우스 접속/[40:15] 소 모델 다운로드/[41:05] 소 모델 크기 조절/[41:37] 소 모델 위치 이동/[42:00] 소 모델 복사 및 회전/[43:23] 저장 후 마무리

  • 14.47분 스케치업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 part2

    이전에 배웠던 도구들을 활용하여 원형 계단, 벽체, 텍스트 삽입, 오디오 버튼, 그림 액자 들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00] 각도기/[00:18] 뷰 전환/[00:34] 각도기를 활용한 각도 나누기/[02:28] 중심점/[04:18] 선 그리기/[04:58] 불필요한 선 제거/[05:25] 결과 확인/[05:38] Pushpull을 활용한 계단모양 만들기/[07:51] 결과 확인/[08:11] 벽체 만들기 실습/[08:50] 오프셋을 활용한 외부벽 만들기/[09:27] 내부 벽 만들기/[12:19] 불필요한 선 제거/[12:50] Pushpull을 활용한 벽 높이 만들기/[13:10] 입구 만들기/[13:50] 문 상단 만들기/[14:38] 내부 문 만들기/[15:50] 결과 확인/[16:13] 외부벽에 창문 생성/[16:59] 창문 복사해서 이동하기/[17:27] 결과 확인/[17:54] 치수 입력/[18:17] 치수 수정/[19:18] 내부 치수 입력/[20:05] 창문 치수 입력/[20:21] 치수 폰트 설정 변경/[20:44] 텍스트 입력/[21:52] 텍스트 폰트 설정 변경(Entity info)/[23:06] Intersect 기능을 활용한 버튼 만들기 실습/[23:38] 원 생성/[23:55] 오프셋과 Pushpull/[25:37] 사각형 그리기/[26:13] Parallel Projection/[26:40] 뷰 전환/[26:53] 결과 확인/[26:58] Intersect Faces/[27:50] Pushpull/[28:53] 사각형 그리기/[29:24] 원뿔 그리기/[30:35] 복제하고 이동하기/[31:41] 원뿔 크기 변경/[32:07] Intersect Faces/[32:32] 면 제거/[33:54] 뒷면 작업/[35:10] 결과 확인/[35:40] 액자 만들기 실습/[35:51] 사각형 그리기/[36:58] Pushpull/[37:13] 오프셋/[37:55] 안쪽으로 움직이기/[38:53] 재질 삽입/[40:06] Creat Material/[40:56] Texture-Position/[42:00] 유리 만들기/[42:55] 결과 확인/[43:21] 비율의 중요성/[43:59] 사각형 그리기/[44:15] Creat Material/[45:12] 결과 확인

  • 15.1시간 6분 Shadow & Fog, Sytles

    그림자 도구, 안개 도구, 스타일 도구들을 사용하는 방법들과 셋팅값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실습을 통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6] 그림자 도구/[00:50] 모델 선택/[01:34] 모델 다운로드/[02:07] 모델 불러오기/[02:53] 사각형 면 생성/[04:00] 그림자 도구 사용/[05:14] 그림자 도구 사용 결과보기/[05:46] date/[06:23] time/[07:56] 날짜 별 일몰 확인/[08:43] 날짜 선택/[09:11] 시간 조절/[11:13] 쉐도우 셋팅/[11:48] 날짜 및 시간 조정/[13:03] light/dark/[13:24] use sun for shading/[14:50] on face/[14:58] on ground/[15:16] 예제 생성/[15:54] 그림자 적용/[17:11] on face와 on ground 가 동시 적용될 경우/[18:33] from edges/[19:41] 그림자 입력시 주의점/[21:18] 재질 입력시 주의점/[22:10] fog/[22:56] fog 조절 창/[24:00] use background color/[25:00] styles/[26:56] 모델 선택/[27:37] 모델 다운로드/[28:45] 모델 배치/[30:00] 불필요 모델 제거/[30:22] 재질 단순화/[32:52] 섹션 도구 선택/[33:22] 내부 확인/[33:43] 불필요 모델 제거/[34:07] styles 열기/[34:30] select/[35:07] in model/[35:50] 디테일/[37:20] 썸네일 설정/[38:14] 스타일 항목/[38:42] assorted styles 선택/[39:05] 스타일 변경/[39:37] color set 선택/[39:58] default styles 선택/[41:07] edit/[41:51] 엣지 셋팅/[42:30] back edges/[43:06] profile/[44:00] depth cue/[44:30] extension/[45:12] endpoint/[45:58] jitter/[46:14] color/[47:00] by axis/[48:37] 스타일 업데이트 표시/[49:07] face setting/[49:30] front color/[50:14] back color/[51:36] 면 스타일 설정/[52:07] 와이어프레임/[52:29] 재질 색상으로 모델 표현/[53:00] display shaded using all same/[53:30] x-ray/[54:00] 투명도/[55:00] 백그라운드 셋팅/[56:19] 투명도 설정/[56:37] show ground from below/[57:45] 워터마크 셋팅/[58:45] add watermark/[59:30] 투명도 설정/[59:57] 포지션 결정/[60:52] edit watermark/[61:50] 모델링 셋팅/[62:00] selected/[62:51] guides/[63:00] inactive section/[63:22] 섹션 나누기/[64:55] hidden geometry/[65:25] color by layer/[66:03] match photo

  • 16.42분 Styles & Scenes, Animation

    스타일 도구와 장면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두가지를 이용해서 프리젠테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제작해봅니다.

    책갈피 : [00:16] 스타일 적용 후 믹스하기/[01:03] select 패널 추가/[01:38] assoted style 선택/[02:07] 블루 프린트 선택/[02:23] 엣지 셋팅 선택/[02:46] 선 확장 길이 변경/[03:23] 스타일 업데이트/[03:53] 브러쉬 효과 모델에 적용/[04:59] mix에서 default style 선택/[06:00] default style적용/[06:44] 스타일 저장/[07:26] 스타일 복사 및 삭제/[08:26] 기본 셋팅 사항 설정/[08:43] scenes/[09:31] 뷰 옵션/[09:50] scenes 메뉴/[10:26] 밑면 넓히기/[11:13] scenes 추가/[12:00] scenes 추가한 위치로 이동/[12:31] scenes 업데이트/[13:26] scenes 추가/[14:05] scenes 제거/[14:35] move scene down/up/[15:18] show details/[15:46] scenes 이름 입력/[16:33] 애니메이션 만들기/[17:03] scenes 생성/[18:41] 정면 scene 생성/[19:11] 옆면 scene 생성/[19:48] 뒷면 scene 생성/[20:11] 전체 scene 생성/[20:18] scene 확인/[20:55] 스타일 나누기/[21:18] scenes 추가/[22:07] 스타일 선택/[23:41] scenes 추가 후 스타일 선택/[24:26] 확인/[25:11] scenes 추가 후 스타일 선택/[26:07] scenes 추가 업데이트/[26:33] 확인/[27:22] 뒷면 scene 추가/[28:36] scene에 애니메이션 적용하기/[29:26] 애니메이션 재생/[30:17] 애니메이션 셋팅/[31:07] 트렌지션 해제/[31:41] 전환 시간 입력/[32:45] scene delay/[34:14] video/[35:07] image set/[36:06] frame rate/[38:42] video 옵션/[39:15] 옵션 설정/[40:00] 이름 지정 후 export/[40:45] 동영상 확인

  • 17.1시간 6분 Dynamic Components & Layer

    여러가지 실습을 통해 다이나믹 컴포넌트에 대해서 알아보고, 집 모양을 꾸미면서 레이어의 개념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4] 다이나믹 컴포넌트/[01:42] 다이나믹 컴포넌트 도구/[02:53] interact with dynamic components/[03:34] component option/[03:53] component attributes/[04:41] 2D Girls Dog 샘플 불러오기/[05:28] interact with dynamic components 로 샘플 선택/[06:15] 색 변경/[07:30] component option 보기/[08:35] 색상 선택/[09:35] component attributes 보기/[10:58] behaviors 보기/[12:09] 벤치 샘플 삽입/[12:39] 벤치 복사/[13:28] 벤치 길이 조절/[14:11] 복사한 벤치 길이 조절/[14:58] 그룹 해제 후 벤치 길이 조절/[15:26] 분해 후 벤치 길이 조절/[17:29] 자동차 샘플 삽입/[18:03] 차 색상 변경/[18:26] 바퀴 방향 변경/[18:55] 문 열기/[19:37] 침대 샘플 삽입/[19:41] 침대 크기 변경/[20:00] 옵션 보기/[20:30] 어트리뷰트 보기/[20:51] 사람 샘플 삽입/[21:10] 트럽 샘플 삽입/[22:02] 옵션 보기/[22:52] 그룹/[23:59] 레이어/[25:41] 기둥 생성/[26:48] 중심 원 생성/[27:14] follow me 적용/[27:56] reverse face 적용/[28:26] 기둥 받침 생성/[30:22] 기둥과 받침 복사/[30:47] 그룹 적용/[31:25] 받침에 기둥 배치/[32:00] 윗면 받침 삽입/[32:43] 복사한 기둥 작업/[33:45] 점이 맞물린 개체 선택할 경우/[35:30] 레이어로 나누기/[36:37] 레이어 추가/[37:22] 레이어에 각 모델 분배/[38:37] 레이어 visible 체크 해제/[40:22] 각 모델링 요소 레이어에 삽입하기/[40:43] 벽 생성/[41:51] 내부 벽 생성/[43:12] 입구 만들기/[43:52] 벽 높이 적용/[44:13] 바닥 생성/[45:20] 벽체 레이어 적용/[45:52] 가구 레이어 생성/[47:00] 가구 모델 검색/[48:20] 모델 다운로드/[48:44] 모델 불러오기/[49:45] 모델 회전 후 배치/[50:45] 테이블 모델 다운로드/[52:22] 모델 불러오기/[52:52] 모델 배치/[53:52] 침대 컴포넌트 불러오기/[54:22] 크기 조절/[55:20] 침대 배치/[56:05] 책상 모델 다운로드/[57:15] 책상 배치/[58:19] 레이어 삭제/[59:22] 문 레이어 추가/[60:00] 문 모델 다운로드/[61:07] 문 모델 배치/[63:00] 현관문 모델 다운로드/[63:37] 현관문 불러오기/[64:08] 재질 입력 후 배치

  • 18.57분 확장메뉴와 요소정보 알아보기

    각각의 개체를 선택했을 경우 나타나는 확장메뉴와 요소정보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2] 확장 메뉴/[00:55] 육면체 생성/[01:11] 선 확장 메뉴/[01:34] entity info/[02:13] erase/[02:38] hide/[03:38] hidden geometry/[04:15] select/[04:43] select-connected face/[05:15] select-all connected/[06:00] select-all on same layer/[06:45] 레이어 생성/[07:15] 원통 육면체에 겹치기/[08:11] select-all on same layer 선택/[08:56] soften/[09:46] divide/[11:18] zoom selection/[11:56] 육면체 생성/[12:28] 여러 개 선 확장 메뉴/[13:05] select-all connected/[13:52] select-all with same material/[14:16] select-bounding edges/[14:46] area/[15:33] intersect faces/[15:56] reverse faces/[16:11] flip along/[16:37] soften/smooth edges/[17:25] 원 그리기/[17:41] 원 확장 메뉴/[18:07] 원에 divide 적용/[18:18] 호에 divide 적용/[18:37] explode curve/[19:18] convert to polygon/[20:03] 푸쉬풀로 원 높이 만들기/[21:07] 재질 입힌 면의 확장메뉴/[21:33] 육면체 재질 삽입/[22:37] select-bounding edges 선택/[23:17] area-selection/[25:03] area-layer/[25:45] area-material/[26:56] intersect faces-with model/[27:11] align view/[28:45] orient face/[29:15] texture-position/[30:03] edit texture image/[30:45] 이미지 에디터 선택/[31:45] make unique texture/[33:27] 그룹 확장 메뉴/[33:43] entity info 보기/[34:07] lock/[35:21] edit group/[35:45] make component/[35:52] unglue/[36:49] 컴퍼넌트 확장 메뉴/[37:22] make unique/[37:51] share component/[38:37] dynamic component/[39:52] entity info 보기/[40:29] 선 선택/[40:45] 선의 entity info/[41:37] length/[42:42] cast shadows/[44:22] 원과 호의 entity info/[46:52] 면의 entity info/[47:59] 앞면에 재질 삽입 후 확인/[48:15] 뒷면 보기/[49:15] receive shadows/[50:49] 그룹과 컴포넌트의 entity info/[52:06] 치수 삽입/[52:37] 원 치수 삽입/[53:30] 폰트 변경/[54:45] align to screen/[54:59] align to dimension/[56:00] text position

  • 19.1시간 14분 스케치업2014의 여러 창들과 모델정보

    스케치업2014에서 제공하는 각종 옵션 창들, 2D그래픽 내보내기 옵션, 모델정보들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10] 윈도우 탐색기, 구성요소 알아보기/[01:34] materials 탐색기의 구성요소/[01:49] 육면체 생성/[02:07] materials 창 열기/[03:45] in model/[04:12] material 재질보기/[04:30] details/[05:23] 재질 저장/[05:40] 썸네일 크기/[06:00] get more/[06:15] edit/[07:00] color/[08:26] undo color changes/[09:07] match color of object in model/[10:07] match color on screen/[11:41] texture/[12:20] browse/[12:28] edit texture image in external editor/[13:33] 가로 세로 값 설정/[14:26] lock/unlock aspect ratio/[16:48] reset color/[16:56] opacity/[19:06] 컴포넌트 탐색기/[19:11] 육면체 생성/[19:48] 컴포넌트 이름 입력/[20:15] 컴포넌트 생성/[20:37] 컴포넌트 창/[21:02] 생성한 컴포넌트 확인/[21:56] 미리보기 방식 설정/[23:00] 원하는 항목 선택/[23:30] 검색/[24:26] detail/[25:18] edit/[25:33] alignment/[25:52] always face camera/[26:33] 컴포넌트 저장 경로 표시/[26:52] 여러항목 살펴보기/[28:17] expand/[29:03] 아웃라이너/[30:07] 육면체 생성/[30:21] 그룹 적용/[31:03] 그룹 이름 변경/[31:56] 원통 생성/[32:43] filter/[33:22] expand all/[33:30] collapse all/[33:37] sort by name/[34:00] 컴포넌트 생성/[36:22] shadow/[37:22] fog/[38:04] 육면체 생성/[38:14] soften edges/[38:45] 모서리 선택/[38:59] 사이각 조절/[39:52] 육각형 생성/[41:00] soften coplanar/[41:22] export/[42:06] 모델 불러오기/[42:28] 잔디 재질 입력/[43:00] 2D graphic/[43:30] export type-pdf/[45:12] options/[46:43] scale/[47:37] profile lines/[48:07] section lines/[48:37] extension lines/[50:07] export type-jpg/[50:22] options/[50:30] image size/[51:07] anti-alias/[51:27] jpg compression/[52:22] export type-bmp/[52:52] export type-epx/[54:22] 내보내기 범위 지정/[54:52] port edges/[55:15] export textures/[56:37] export type-dwg/[59:07] profile lines/[60:15] section lines/[61:29] export type-dxf/[62:07] model info/[64:15] 컴포넌트 불러오기/[65:14] 컴포넌트 셋팅/[67:54] show component axes/[68:08] credit/[70:30] dimensions/[71:15] file/[71:45] geo-location/[72:08] rendering/[72:38] statistics/[72:49] text/[73:08] units

  • 20.54분 인테리어 모델링 실습

    스케치업의 도구를 활용해서 3차원 건물을 만들어보는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9] 공간 제작/[00:26] 사각형 그리기/[00:55] 바닥 두께 적용/[01:22] 바닥면 셋팅 변경/[02:23] 굴곡 그리기/[03:53] 면 위쪽으로 올리기/[04:25] 위쪽 면 안쪽으로 넣기/[05:15] 면 절반으로 자르기/[06:00] 불필요 선 제거/[06:30] 면 안쪽으로 집어넣기/[07:59] 면에 구멍내기/[08:33] 저장/[09:03] 면 넓히기/[09:20] 불필요한 부분 제거/[10:09] 면에 두깨 적용/[10:22] 윗면 넓히기/[11:01] 불필요한 부분 제거/[11:18] 두깨 적용/[12:28] 면 나누기/[13:20] 면 제거/[13:46] 천장 부분 앞쪽으로 돌출/[14:05] 불필요한 부분 제거/[14:46] 두깨 적용/[15:35] 뚫린 면 복원/[15:46] 선 제거 후 확인/[16:32] 천장 만들기/[17:00] 기둥 만들기/[18:48] 천장에 원 그리기/[19:33] 원 위로 올리기/[20:37] 뚫린 부분 채우기/[21:22] 가구 모델 만들기/[21:44] 사각형 생성/[22:07] 사각형 안에 면 만들기/[22:22] 원 삽입/[22:59] 연결 라인 그리기/[23:29] 불필요한 선 제거/[23:56] 면 두깨 적용/[24:18] 옆면 넓히기/[24:33] 두깨 적용/[25:56] 의자 밑면 작업/[27:03] 다리 만들기/[28:22] 각도조절/[28:52] 컴포넌트 형태로 저장/[29:21] 테이블 만들기/[29:33] 사각형 생성/[30:07] 다리 만들기/[32:12] 테이블 면 넓히기/[32:22] 면에 두깨 적용/[33:19] 모델 불러오기/[34:15] 그룹 적용/[35:06] 모델 복사/[35:45] 가구 배치/[36:07] 바닥 높이 맞추기/[36:59] 벽 만들기/[38:22] 면 색 변경/[39:07] 창문 만들기/[42:44] 면 뚫기/[43:04] 중간 창문 생성/[44:00] 재질 입력/[44:37] 창문 들어갈 자리 지정/[46:07] 창문 복사 후 붙여넣기/[47:20] 문 만들기/[48:22] 면 뚫기/[49:04] 면 안쪽으로 넣기/[49:37] 문 모델 불러오기/[50:30] 사이즈 조절/[51:00] 문 삽입/[51:37] 불필요한 선 제거/[53:13] 작업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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